?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ENc1-iRuHOc
날짜 2020-08-05
본문말씀 갈라디아서 1:1~24(신약 302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갈라디아서강해,갈라디아서1장강해,갈라디아서서론,이책의기록동기,다른복음,이신칭의,바울의사도권,신적기원,바울이받은계시,게바와야고보,예루살렘교회인정

바울은 왜 급히 갈라디아교회 성도들에게 편지를 써 보내야 했는가? 그리고 편지의 첫시작부터 왜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해야 했으며,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에게 강한 저주를 퍼부어야만 했던 것일까? 우리는 성경에서 사도의 큰 2가지 물줄기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은 할례자의 사도와 이방인의 사도라는 것이다. 베드로와 바울 사이에 있었던 만남을 우리는 갈라디아서를 통해서 확인해볼 수 있다. 그것은 바울이 받았고 전했던 복음이 베드로와는 조금 다른 차원이었음을 알 수 있게 해 준다. 바울, 그는 대체 어떤 사도였는가?

 

1. 들어가며

  바울은 왜 갈라디아서를 써서 보내야 했을까? 갈라디아서는 누구에게 보낸 서신인가? 왜 바울은 다른 그 어떤 책보다도 강하게 갈라디아교회의 성도들을 책망해야 했던 것인가? 갈라디아서가 언제 쓰였는지에 관하여는 2가지 가설이 존재한다. 남갈라디아설을 주장하는 분은 비교적 바울의 전도사역 초기 때(40년대후반)에 이 편지를 써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북갈라디아설을 주장하는 분은 이 책이 50년대 중후반에 썼다고 한다. 만약 남갈라디아설이 맞다면 이 책은 최초의 바울서신일 수도 있다. 무엇보다도 이 책은 그 어떤 서신들보다도 강한 책망이 나오며, 고린도후서에 더불어 자신의 사도권에 대하여 매우 강한 어조로 변증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다. 오늘은 지난주 갈라디아서의 배경설명에 이어서, 갈라디아서 1장의 내용을 살펴볼까 한다. 그래서 오늘 우리는 갈라디아서 1장의 말씀을 통하여, 사도바울이 어떻게 해서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는지에 관한 사도의 신적 기원을 살펴볼 것이며, 아울러 그가 전했던 복음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인한 것이었음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진정 붙들어야 할 참된 믿음이란 대체 어떤 것인지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2. 바울은 갈라디아서는 왜 기록해야만 했는가?

  갈라디아서 교회들은 대체적으로 바울이 1차전도여행을 하면서 세웠던 교회들로 추정이 된다. 그때 세워진 교회로서는 비시디아 안디옥교회, 이고니온교회, 루스드라교회, 더베 교회 등이 있었다. 그런데 바울은 왜 갈라디아교회들에게 이 편지를 써 보내야만 했을까? 그것은 갈1:6~7에 나와 있다. 그 이유는 그리스도의 은혜로 부름받아 은혜를 입었던 갈라디아교회들이 바울이 전한 복음을 속히 떠나서 다른 복음을 좇아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통하여서 칭의를 얻고, 성령을 받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는 바울의 가르침을 버리고, 예수믿는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할지라도 할례를 받고 모세의 율법을 지켜야, 칭의도 얻고 성령의 내주도 받고 중생이 일어난다는 거짓 형제들(교사들)의 가르침을 듣고서 그만 급격히 변질되고 있었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바울의 복음을 문제삼았던 율법주의적인 그리스도인들이 바울의 사도직에 관해서 함께 문제를 삼았기 때문이다. 바울은 예루살렘에 있는 어린양의 12사도들로부터 결코 인준받은 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는 그의 근본과 시작이 확인되지 않는 사람이라고 했던 때문이다. 그러므로 거짓교사들은 자기들은 근본이 있는 예루살렘에서 온 유대인이자 그리스도인으로서 어린양의 12사도들을 통하여 제대로 된 복음을 듣고 배웠던 자라고 했다. 또한 거짓교사들은 바울의 사도직의 직분이 베드로와 같은 어린양의 사도들로부터 연유하고 있는 것도 아니며,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로부터 배우거나 받은 것도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러니 바울이 전한 복음도 믿을 수 없으며, 그의 사도직도 믿을 수 없다고 떠들어대기 시작한 것이다. 그러자 그러한 이야기를 들은 갈라디아 성도들이 급격히 그들에게 미혹받기 시작하였다. 그러자 바울은 이내 자신의 사도직의 기원을 밝히고, 자신이 전한 복음이 어디에서 기원하고 있는지도 밝혀주면서, 마지막으로 자신의 사도직과 그가 전파했던 복음말씀이 예루살렘에 있었던 사도들로부터 인준을 받은 것이라는 사실을 잘 전달하고, 믿음을 통하여 은혜를 받는 것이 오히려 하나님의 뜻에 더 부합하는 것임을 드러내고자 이 편지를 쓰게 된 것이다. 

 

3. 갈라디아서의 중심주제는 무엇인가?

  갈라디아서의 중심주제는 무엇인가? 그것은 "참된 복음이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만이 의롭다함도 받을 수 있고(갈2:16), 성령도 받으며(갈3:2), 하나님의 아들들이 된다(갈3:26)"는 것이다. 그리스도 외에 다른 어떤 것을 추가하거나 빼거나 하여서 바울이 전했던 복음을 변질시키면 안 된다는 것이다. 그러면 "다른 복음"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당시 갈라디아교회 성도들은 어떠했는가? 바울이 전했던 복음을 떠나 금새 다른 복음을 좇아가고 있었다. 여기서 "다른"이라는 용어는 "같은 종류의 다른, 또 하나의 다른"의 뜻으로 "알로스"(=another)가 아니라, "종류가 전혀 다른"이라는 뜻의 "헤테로스"(diffrent)가 쓰였다. 고로, 우리는 율법주의은 다른 복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총은 믿음을 통해서만 받는다는 것을 넘어서, 거기에다가 다른 무엇인가를 추가해야 한다고 가르치는 그것이 바로 "다른 복음"이라는 것이다. 고로 예수님도 믿고 율법도 준수해야 한다는 율법주의적 기독교의 가르침은 바울에게는 "다른(헤테로스) 복음"이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사도바울은 갈라디아서를 통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것 외에 할례도 받아야 하고 절기같은 모세의 율법도 지켜야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하는 가르침은 "다른 복음"이라고 실날하게 비판한다. 심지어 그것을 전하는 자는 "저주가 있으라"고까지 비판하였다(갈1:7~8). 

  그렇다면, 왜 갈라디아 성도들은 다른 복음을 좇아가게 되었는가? 그것은 좀 전에도 살펴보았지만, 다른 복음을 가르치며 전해준 자들에 의하여 갈라디아성도들이 미혹을 받앟기 때문이다.  곧 유대율법주의적인 교사들의 미혹으로 인하여 갈라디아성도들이 넘어졌기 때문이다. 그럼, 율법주의적 교사들은 대체 어떤 자들이었는가? 그들은 오직 자기들만이 예루살렘교회로부터 온 정통의 복음전파자들이라고 주장하는 자들이었다. 그들은 유대의 사도들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자기들이 전해주는 복음만이 오리지널 참된 복음이라고 주장했던 것이다. 그래서 근본도 없고 족보도 없는 사도바울이 전한 복음은 잘못되었다고 말했다. 그러자 갈라디아 성도들은 그들의 말에 그만 깜빡 넘어가버리고 말았다. 그러자 사도바울은 이렇게 말했다. "그리스도의 은혜로 너희를 부르신 이를 이같이 속히 떠나 다른 복음을 따르는 것을 내가 [정말] 이상하게 여기노라(갈1:6)" 

 

4. 바울은 어떻게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하였는가?

  바울은 자신의 사도권이 무너지게 되면 그동안 자신이 수고했던 모든 선교의 열매들이 다 수포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간파했다. 그러자 그는 먼저 자신이 어떻게 사도직을 맡아서 그 직분을 수행하고 있는지 단호하게 변호하기 시작한다. 이것을 일컬어 우리는 "바울의 사도직의 변증"이라고 부른다.

  첫째, 바울은 부활하신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사명을 부여받은 사도가 바로 자신이라고 소개한다(갈1:1,15~16). 그래서 바울은 갈라디아서를 쓸 때에 서두에 "사람들로부터도 아니요, 사람을 통하여서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키셨던 하나님 아버지를 통하여 사도된 바울"이라고 자신을 소개한다. 그만큼 그의 사도성이 복음전파에 있어서 중요했기 때문이다. 사도바울은 자신이 사도가 된 것은 예루살렘의 사도들(어린양의 12사도들)로부터 위임을 받아서 된 것이 아니라고 했다. 즉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에게 안수를 받아서 사도가 된 것이 아니라, 부활하신 예수님으로부터 직접 부르심을 받고 사도가 되었다고 소개한다. 사실 바울이 어떻게 사도가 되었는가 에 대해서는 우리는 사도행전의 기록을 통하여, 그가 했던 2차례의 간증을 통해서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다. 그런데, 그가 부르심받았던 사건은 사도행전 9장에 나온다. 이어 그는 2번의 간증을 한다. 그것은 사도행전 22장과 26장에 등장한다. 사실 바울은 다메섹도상에서 예수님을 직접 만난 사람이다. 그리고 그분으로부터 자신의 사명을 듣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3가지 용도로 사용하시려고 어머니의 태중에서부터 작정하셨다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이방인과 임금들과 이스라엘 자손"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택한 그릇이 되었다는 것이다(행9:15). 그러므로 바울은 어린양의 사도들의 대표인 베드로가 할례자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고 한다면, 자신은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고 자신을 소개한다(갈2:7~9). 예루살렘의 사도들의 대표였던 베드로와는 사역의 대상과 방향이 다르다는 것이다. 

  둘째, 이어서 바울은 예루살렘 교회의 핵심 멤버였던 사도 베드로와 야고보 장로로부터 자신이 공적으로 사도라는 것을 인증받았다고 소개한다(갈1:17~24). 바울이 다메섹도상에서 직접 주님의 방문을 받아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을 때 그는 3일동안 식음을 전폐하고 기도에 임한다. 그러자 다메섹에 경건한 자였던 아나니아가 방문하는 환상을 본 후, 곧이어 아나니아의 방문을 맞이하게 된다. 그리고 그로부터 안수받을 때에 그의 눈에서 비늘같은 것이 벗겨진다. 영안이 열리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는 일어나 즉시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행22:16). 그리고 다메섹 회당에 가서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시며, 그리스도이신 것을 증언하여 유대인들을 당혹하게 만든다. 하지만 그는 계속 다메섹에 머물러 있지 않고 아라비아로 간다(갈1:17). 그리고 약 3년간 거기에 머물러지낸다. 그리고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간다. 그렇다면, 바울은 아라비아에서 3년간 무엇을 했을까? 추측해 보건데, 첫째, 자신이 그동안 하나님의 교회를 심히 박해하고 멸하고 유대교를 지나치게 믿어 자기 조상들의 전통을 따라 행함으로 하나님과 원수되었던 삶을 청산하고 회개하는 데에 보냈을 것이다. 그리고 그는 당시 최고의 랍비였던 가말리엘의 수하에서 배웠던 율법과 선지자의 글에 나오는 메시야에 관한 말씀을 예수님에게 적용하는 공부를 새롭게 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분은 단지 메시야(그리스도)이실 뿐만 아니라 부활승천하신 이후에는 하나님이시라는 사실도 철저히 깨닫고 공부했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 다메섹으로 돌아왔다. 

  그리고는 예루살렘으로 갔다. 목적은 게바(베드로의 아람어식 이름)을 문안하기 위함이다(갈1:18). 아마도 그것은 자신도 이제 주 예수님으로부터 부름을 받아 이방인의 사도로 임명받았음을 보고하러 간 것이 아닌가 싶다. 그때 그는 예루살렘 15일동안 머물었는데, 그때 바울은 사도들의 대표였던 베드로와 평신도들의 대표였던 예수님의 친동생 야고보장로만을 만나 교제하고는 수리아를 거쳐 길리기아 지방 곧 자신의 고향으로 돌아간다. 그리고 그가 자신의 고향 길리기아의 다소에 있을 때에 안디옥교회의 지도자였던 바나바의 요청으로 안디옥에 가서 사역을 시작한다(행11:25~26). 그렇다면, 왜 바울은 그가 다메섹에서 주님을 만난 후 곧바로 예루살렘으로 가지 않았던 것인가? 그리고 3년 뒤에야 예루살렘에 가긴 갔는데 거기에서 단지 15일동안만 머물렀던 것인가? 그것은 2가지 이유에서다. 첫째, 바울이 사도로서 부름받은 목적과 방향이 베드로와는 다르기 때문에 베드로에게 굳이 가서 인준을 받고 사역할 필요는 없었지만 그대로 보고차원으로 간 것이다. 바울 자신도 복음을 전파하는 사도인데, 이미 할례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사도로 쓰임받고 있는 베드로를 만나 그간의 자초지종을 설명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둘째, 예루살렘에 가서도 짧은 기간만 머물러 있다가 왔다는 것을 통하여, 그가 전하는 복음은 베드로에서 배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렇다. 그는 갈라디아성도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전해졌던 복음은 사람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내가 그것을 사람에게서 받지도 않았을 뿐더러, 가르침을 받은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오히려 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하여 받은 것이다"(갈1:11~12). 그렇다. 바울이 갈라디아성도들에게 전했던 복음은 그리스도에게서 직접 받은 것을 전한 것이었다. 그리고 그도 부활승천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부름을 받아 사도로 파송을 받았기 때문에 굳이 베드로에게 가서 인준을 받을 필요는 없었던 것이다. 하지만 복음사역자로서 바울은 베드로에게 찾아가 어떻게 하나님께서 자신을 부르셨고 사도로 일하게 하시는지를 베드로에게 설명해 줄 필요는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그때 베드로가 바울을 물리치거나 배척하지 않았다. 이를 통하여 바울의 복음사역도 베드로가 인정해줄 만큼 귀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던 것이다. 그후 유대에 있는 그리스도의 교회들도 정말 깜짝 놀랐다. 왜냐하면 전에는 기독교인을 핍박하는 그가 이제는 반대가 되어 사역하고 있었기 때문이었다(갈1:22~24).

 

5. 바울이 받아서 갈라디아 성도들에게 전해주었던 복음은 대체 어떤 복음이었는가?

  그렇다면, 바울이 갈라디아 지역의 성도들에게 전해주었던 복음은 대체 어떤 것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그리스도의 복음"(갈1:7)이었다. 곧 "그리스도를 통하여 도달하는 복음 곧 인류에게 미치는 기쁨의 좋은 소식"이었다. 그것은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만 사람이 의롭다하심을 얻고, 성령도 받고, 하나님의 아들도 된다는 소식이다. 그러나 바울이 전한 계시 중에 그 어떤 것도 어느 누군가로부터 받은 것은 아니었다. 그리고 누군가로부터 가르침을 받은 것도 아니었다. 그것은 오직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친히 가르쳐주신 계시를 통하여 알게 된 것이었다(갈1:12). 그러니 그가 받은 계시는 실로 놀라운 것이라고 아니 말할 수가 없다. 특히 그가 교회와 개인에게 쓴 편지 중에서 오늘날까지 신약성경 27권 가운데 13권이나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가 받은 계시가 실로 성령의 계시이자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였음을 강하게 증명해준다. 특별히 우리는 사도바울의 다른 여러 서신들을 통하여, 그리스도가 교회의 머리이며 교회는 그의 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하나님의 비밀이 그리스도이며, 그리스도의 비밀이 곧 교회라는 사실도 알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갈라디아서의 경우처럼, 율법과 복음의 차이도 분명하게 알게 되었다. 그리고 바울이 비로소 성경해석에 사용했던 예표론적 성경해석 방법이야말로 오늘날까지 가장 확실하고도 안전한 성경해석 방법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6. 나오며

  바울은 인류 역사 가운데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인물임에 틀림없다. 그는 어느날 하나님께서 보시고 쓸만해서 쓰셨던 그러한 인물이 아니었다. 는 이미 만세전부터 그를 사용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준비한 특별한 그릇이었다(행9:15).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모태로부터 그를 따로 구별하셨다(갈1:15). 그리고 때가 되자 은혜를 그를 부르셨다. 물론 그가 그렇게 쓰임받기까지, 자신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목적을 깨닫고 순종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다. 또한 그를 위한 기도도 필요했다. 하지만 바울은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을 때, 그는 캄캄한 어둠의 터널을 빠져나오게 된다. 그리고 그리스도의 밝은 빛으로 인하여 모든 것을 온전하게 볼 수 있게 된다. 그 중에도 율법도 마찬가지다. 그때까지 사실 율법은 유대인들에게 구원의 방법이라고 여겨졌었다. 하지만 바울은 그리스도를 만남으로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신 목적을 비로소 알게 되었다. 그때 바울은 성령의 계시를 통하여 율법을 이해하게 되었으며, 지혜와 계시의 영을 받아 그것을 전해주었다. 그러니 그가 약 10년 정도 복음을 전파하면서 써보냈던 편지가 바로 오늘날의 기독교의 경전이 될 수 있었다. 사도바울이야말로 주 예수님의 숨겨둔 진정한 사도였으며, 그가 받은 계시야말로 예수님이 누구며 무슨 일을 하셨는지를 가장 완벽하게 설명하는 놀라운 계시의 말씀이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가 전파한 복음 이외에 다른 복음은 결코 복음이라고 할 수 없으며, 그가 전한 복음을 우리도 전해주어야 한다. 

 

2020년 08월 05일(수)

정병진목사


  1. 에베소서강해(01)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엡 1:1~14 )_2020-10-21(수)

    에베소서는 대체 어떤 책인가? 무엇 때문에 사도바울은 이 편지를 써 보냈던 것인가? 이 편지를 받는 대상은 에베소교회인가 아니면 소아시아 전체 교회인가? 이 책의 핵심주제는 무엇이며, 사도바울은 그 주제를 어떻게 펼쳐나가고 있는가? 각 장에 등장하는 ...
    Date2020.10.21 By갈렙 Views329
    Read More
  2. 갈라디아서강해(10) -최종회-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삶(2)(갈 5:16~6:18)_2020-10-14(수)

    갈라디아서는 어떤 책인가? 이신칭의를 들려주는 책인가? 아니면 그리스도인이 되었어도 성령을 따라 행하지 않는 자는 결국 파멸을 당한다는 것을 들려주는 책인가? 아마 후자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는 갈라디아서를 편파적...
    Date2020.10.14 By갈렙 Views262
    Read More
  3. 갈라디아서강해(09)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삶(1)(갈 5:1~26)_2020-10-07(수)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누구나 자유가 주어져 있다. 하지만 이 자유가 어떤 자유인지를 잘 알지 못한 채 그것을 잘못 사용하는 이들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자유란 대체 어떠한 자유인가?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주신 자유를 ...
    Date2020.10.07 By갈렙 Views257
    Read More
  4. 갈라디아서강해(08) 바울의 호소와 율법과 약속의 차이(갈4:12~31)_2020-09-23(수)

    갈라디아 성도들은 율법 아래에 있었는가 아니면 복음 아래 있었는가? 그런데 그들은 율법 아래에 있기를 원다. 그만 바울 유대율법주의자들의 가르침에 쉬 넘어가버렸기 때문이다. 그들은 처음부터 약속을 믿고 성령받아 거듭난 하나님의 아들들이었다. 하지...
    Date2020.09.23 By갈렙 Views244
    Read More
  5. 갈라디아서강해(07) 율법을 주신 목적과 그 한계(2)(갈3:10~4:11)_2020-09-16(수)

    오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성도들에게 복음만 있으면 되는가? 이들에게 율법은 구시대의 유물이며, 유대인들에게 지켜야 할 법도이자,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폐지해버리셨기 때문에 관심밖에 있다. 또한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함을 받을 자가 없...
    Date2020.09.16 By갈렙 Views256
    Read More
  6. 갈라디아서강해(06) 율법을 주신 목적과 그 한계(1)(갈3:10~4:11)_2020-09-09(수)

    바울이 말하는 "율법"과 "율법의 행위들"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 두 단어의 차이를 이해할 때에 갈라디아서는 밝히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율법의 행위들은 유대율법주의자들이 칭의를 얻는 데에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께 나아...
    Date2020.09.09 By갈렙 Views225
    Read More
  7. 갈라디아서강해(05) 율법의 행위와 믿음 그리고 언약과 율법의 비교(2)(갈3:1~29)_2020-09-02(수)

    누가 율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바울이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믿음"과 비교한 것은 "율법의 행위들"이었는가 아니면 "율법"이었는가? 오늘날 성도들 중에는 상당수가 자신은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아무런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예수님만 믿고 있으면...
    Date2020.09.02 By갈렙 Views306
    Read More
  8. 갈라디아서강해(04) 율법의 행위와 믿음 그리고 언약과 율법의 비교(1)(갈3:1~2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한 때 "오직 믿음"이 통용되는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그 시대는 그렇게 말해야 했던 특수한 상황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자신의 믿음을 입술로만 고백하면 다 구원받는다는 산데만주의로 인하여 원래의 종교개혁의 취지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말았다. ...
    Date2020.08.26 By갈렙 Views261
    Read More
  9. 갈라디아서강해(03) 예루살렘 총회 참석과 베드로의 책망사건을 통해 인정받게 된 바울의 사도직(갈2:1~21)_2020-08-19(수)

    1. 들어가며 바울에게 있어서 아킬레스건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그가 어린양의 12사도가 아니라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그를 대적하는 모든 자들은 끊임없이 바울의 사도권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가 전한 복음까지도 믿을 수 없는 것이라고 호도...
    Date2020.08.19 By갈렙 Views385
    Read More
  10. 갈라디아서강해(02) 참된 복음과 바울의 사도직의 신적 기원(2)(갈1:1~24)_2020-08-05(수)

    바울은 왜 급히 갈라디아교회 성도들에게 편지를 써 보내야 했는가? 그리고 편지의 첫시작부터 왜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해야 했으며,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에게 강한 저주를 퍼부어야만 했던 것일까? 우리는 성경에서 사도의 큰 2가지 물줄기를 발견하게 ...
    Date2020.08.05 By갈렙 Views354
    Read More
  11. 갈라디아서강해(01) 참된 복음과 바울의 사도직의 신적 기원(1)(갈1:1~24)_2020-07-29(수)

    바울이 개척했던 "갈라디아 교회", 그러나 갈라디아교회가 사도행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갈라디아교회는 어느 교회를 지칭하는 말인가? 그리고 바울은 왜 이 교회에게 편지를 써 보내야만 했는가? 이신칭의에 대한 "기독교의 참된 복음"과 "자유의...
    Date2020.07.29 By갈렙 Views932
    Read More
  12. 다니엘강해(20) 힛데겔 강가의 환상과 세 기간의 비밀(단12:4~13)_2020-07-22(수)

    오늘은 다니엘강해 마지막 시간이다. 다니엘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 책인가? 이 책의 주제를 한 줄로 요약하라면 "환난도 두려워하지 않는 지조있는 참된 신앙"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통하여 온 세상 제국의 흥망성쇠가 주님 ...
    Date2020.07.22 By갈렙 Views450
    Read More
  13. 다니엘강해(19) 힛데겔 강가의 환상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예언(단11:21~12:3)_2020-07-15(수)

    다니엘은 힛데겔 강가에서 가브리엘의 천사의 음성을 듣는다. 성경에 등장하는 세 명의 천사장 중 하나였던 가브리엘은 남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혔다가 돌아가서 제2성전을 지은 후 1년이 되는 시점에, 장차 세계의 패권이 어떤 제국으로 흘러갈 것이며, ...
    Date2020.07.15 By갈렙 Views255
    Read More
  14. 다니엘강해(18) 힛데겔 강가의 환상 중 두 번째와 세 번째 환상(단11:5~45)_2020-07-08(수)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왜 전쟁을 하는 것인가? 그리고 사람들이 전쟁을 통해 얻은 것은 진정 무엇인가? 오늘 살펴보게 될 다니엘 이야기는 순 전쟁에 관한 이야기다. 그것도 헬라제국 때에 일어나 두 나라 간의 150년간의 치열한 전쟁 이야기다. 그 나라들은 ...
    Date2020.07.08 By갈렙 Views328
    Read More
  15. 다니엘강해(17) 힛데겔 강가의 환상 중 첫번째 예언(단10:1~11:4)_2020-07-01(수)

    다니엘의 기도는 점점 깊어진다. 그의 21일 작정기도와 금식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인다. 사실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신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런데 창18장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타나셨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결...
    Date2020.07.01 By갈렙 Views356
    Read More
  16. 다니엘강해(16) 70이레 및 2300주야 예언과 그 해석(단8:9~27과 9:24~27)_2020-06-24(수)

    다니엘이 본 환상과 묵시 가운데에는 여러 가지 숫자와 숫자와 연관된 단어들이 종종 등장한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 "2,300주야(혹은 1,150일)", "70이레(490일)" 그런데 이러한 숫자들의 의미하는 바는 결코 단순하지 않다. 그것은 이스라엘 ...
    Date2020.06.24 By갈렙 Views568
    Read More
  17. 다니엘강해(15) 70이레의 예언과 그것에 대한 바른 해석(단9:24~27)_2020-06-17(수)

    다니엘의 70이레는 천문학과 컴퓨터기술 그리고 고고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제는 바벨론과 메대와 바사시대의 역사와 더불어 그 비밀을 정확히 풀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다니엘의 70이레의 시작점과 끝점도 역사적으로 그 연대를 정확히 밝힐 수 있게 된 ...
    Date2020.06.17 By갈렙 Views898
    Read More
  18. 다니엘강해(14) 민족을 향한 다니엘의 회개중보기도와 70이레의 예언 및 해석(2)(단9:1~27)_2020-06-10(수)

    종말론에 대해 관심이 있다고 하는 분들 중에 다니엘의 70이레에 관하여 들어보지 아니한 분들은 별로 없을 것이다. 다니엘의 70이레는 종말론자들에게는 항상 단골로 등장해왔던 메뉴다. 대체 다니엘의 70이레가 무엇이길래 심심치 않게 이슈가 되어 등장하며...
    Date2020.06.10 By갈렙 Views390
    Read More
  19. 다니엘강해(13) 민족을 향한 다니엘의 회개중보기도와 70이레의 예언 및 해석(1)(단9:1~27)_2020-06-03(수)

    다니엘은 어떤 기도를 드렸길래 그의 기도를 들은 하나님께서는 천사장이었던 가브리엘까지 꼭 그에게 보내야 했던 것인가? 그의 기도는 자신의 민족과 예루살렘의 회복을 위한 기도였지만, 실제 그의 기도에 대한 응답은 이스라엘민족의 모든 경륜이 들어있는...
    Date2020.06.03 By갈렙 Views308
    Read More
  20. 다니엘강해(12) 숫양과 숫염소 그리고 숫염소의 작은 뿔에 관한 환상과 그 의미(단8:1~27)_2020-05-27(수)

    역사상 가장 적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인물로 등장했던 사람이 있었다면 그는 누구였을까? 신약시대에는 로마의 네로황제나 도미시안 황제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구약시대엔 대체 누구였을까? 그는 헬라제국 셀류커스 왕조의 제8대왕이었던 안티오커스4세 에피파...
    Date2020.05.27 By갈렙 Views41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