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한 번 예수 믿으면 영원히 구원받고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죄까지도 용서받는다고 하는 교리(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by 갈렙 posted Jul 06,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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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그리스도인들 중에는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며, 한 번 예수님을 믿으면 영원히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죄까지도 용서받는다고 하는 것일까?

여기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에 이와같은 확신의 근거가 들어있는지 확인해보자.

 

11  칭의

5. 하나님께서는 의롭다 함을 받는 자들의 죄들을 계속해서 용서해 주신다그리고 그들은 칭의의 상태에서 결코 전락될 수는 없지만그들의 죄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부성적인 노()를 살 수 있게 되며그들이 자신들을 낮추어그들의 죄들을 고백하고용서를 구하며그들이 믿음과 회개를 새롭게 하기 전에는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노여움이 풀리지 않게 된다.

 

 

15  생명에 이르는 회개

 

3. 회개가 죄에 대한 어떤 속상(贖償)이 되거나죄 용서의 어떤 원인이 되는 것으로 믿어서는 안 된다죄 사함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이 값 없이 베풀어 주시는 은혜의 행위이다그렇지만 회개는 모든 죄인들에게 필요 불가결한 것이기 때문에 아무도 회개함이 없이는 죄 사함을 기대할 수가 없다.

 

5. 사람들은 일반 회개로 만족해서는 안 되고각자 자기의 죄들을 낱낱이 개별적으로 힘써 회개하는 것이 모든 사람의 의무다.

 

6. 모든 사람은 하나님께 자기의 죄를 개인적으로 고백해야 하며그 죄에 대한 용서를 간구해야 한다그렇게 간구할 때그리고 죄들을 버릴 때 하나님의 긍휼을 덧입게 된다그러므로 자기의 형제나 또는 그리스도의 교회를 험담한 사람은사적으로 혹은 공적으로자기의 죄를 기꺼이 고백하며 통회하고손상을 입은 사람들에게 자기의 회개한 것을 보여 주어야 하는 것이다그렇게 되면 그들은 그 사람(회개한)과 화목해야 하며사랑으로 그를 영접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17  성도의 견인

 

1. 하나님께서 자기의 사랑하는 독생자 안에서 용납해 주시고그의 성령으로써 효과적으로 부르시고 또한 거룩하게 하신 자들은 은혜의 상태에서 전적으로 또는 최종적으로 타락될 리 없으며그들은 마지막 날까지 그 상태에 꾸준히 인내하여 머물러 있게 되며또한 영원히 구원 받을 것이다.

 

2. 성도들의 이 견인은 그들 자신의 자유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다하나님 아버지의 자유롭고 변치 않는 사랑에서 나오는 선택의 작정의 불변성과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와 중보의 효력과성령의 내주하심과그들 안에 있는 하나님의 씨로 말미암은 것이요 은혜 언약의 본질에 달려 있는 것이다이와 같은 모든 것에서 또한 견인의 확실성과 무오성이 나오는 것이다.

 

3. 그러나 성도들은 사탄과 이 세상의 시험을 받으며그들 안에 남아 있는 죄의 부패한 요소가 깊이 퍼지고그들을 보존해 주는 은혜의 방편들을 무시함으로 해서 중한 죄에 빠질 수 있으며그리고 얼마 동안 그 죄 가운데 거하기도 한다그로 말미암아 그들은 하나님의 분노를 사며그의 성령을 근심케 하고그들이 받은 바 은혜와 위로의 얼마를 상실하게 되고그들의 마음이 강퍅해지고그들의 양심은 상처를 받으며남을 해치거나 중상하여 일시적인 심판을 자초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이 증거하고 있는 것은...

[9:2]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9:5]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쉽겠느냐

 

[26:28]이것은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 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

 

[1:4]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2:5]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되 작은 자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2:9]중풍병자에게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서 어느 것이 쉽겠느냐

 

[4:12]이는 그들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돌이켜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하시고

 

[1:77]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3:3]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5:20]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이르시되 이 사람아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5:23]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이 어느 것이 쉽겠느냐

 

[7:47]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7:48]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24:47]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2:38]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5:31]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10:43]그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

 

[13:38]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26:18]그 눈을 뜨게 하여 어둠에서 빛으로, 사탄의 권세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죄 사함과 나를 믿어 거룩하게 된 무리 가운데서 기업을 얻게 하리라 하더이다

 

[1:7] 리는 그리스도(그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를 통하여) 속량(구속) 곧 죄 사함(범죄들의 용서를) 받았느니라(가지고 있다)

 

[1:14] [분의] 아들 안에서 우리가 속량(구속) 곧 죄[들의] 사함(용서)을 얻었도다(가지고 있다)

 

[9:22]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것들)이 피로써(피 안에서) 정결하게 되나니(된다). 피흘림이 없은즉(없이는) 사함이 없느니라(용서되지 아니한다)

 

[요일2:12]자녀들아, 내가 너희에게 쓰는 것은 너희[들의] 죄가(죄들이) 그의 이름으로 말미암아(그분의 이름을 통하여) 사함을 받았음이요(용서를 받은 채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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