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김세윤 박영돈 비교분석: 이 시대의 면죄부로 전락한 이신칭의 경고!

 

- 2016 미포,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3)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 2016년 미래교회포럼(대표 박은조 목사) 준비위원들은 이 주제를 정하기 위해서 10개월에 걸쳐 5번의 1박2일 모임을 가졌다.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며 이 시대의 개혁과제는 과연 무엇일까? 근본적인 개혁은 어디서부터 시작되어야 하나? 이런 질문을 던지며 책을 읽고, 토론하며, 기도하며 주제를 정했다.

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강사 선정을 고민하며 미포 준비위원들은 미국 풀러 신학교의 김세윤 교수와 고려신학대학원의 박영돈 교수를 선정했다. 두 사람은 칭의론에 있어서 서로 상반되는 입장을 주장는 학자들로 알려져 있었다.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를 주제로 2016 미포가 지난 5일과 6일 연동교회당에서 드디어 열렸다.

3시간 연속 강의하는 김세윤 교수

전통적 칭의론을 주장하는 박영돈 교수와 전통적 개념과는 다른 칭의론을 주장하는 김세윤 교수를 같이 세워서 ‘도대체 무엇을 얻으려 하느냐?’는 비판의 소리도 있었다. 그러나 막을 열어보니 두 교수를 강사로 세우게 된 것은 말 그대로 신의 한수였다.

칭의론 복음을 오해한 한국교회 현실 발견

김세윤 교수는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이 500년이 지난 이 시대의 콘텍스트에서 볼 때 부족함이 있다고 말한다. 주께서 500년 전 종교개혁자들이 “부분적으로 발견한” 이신칭의 복음을 사용하셔서 종교개혁의 역사를 이루셨듯이, 500년 동안 새롭게 발견된 성경의 진리를 따라 칭의론을 바로 이해하고 전할 사명이 오늘날의 목회자들에게 있다고 했다. 결론적으로 오늘날 목회자들이 칭의의 복음에 대해서 더 배우고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이런 김세윤 교수의 주장에 박영돈 교수는 반대했다. 박 교수의 논지는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에는 문제가 없는데, 종교개혁자들의 후예라 할 수 있는 우리들이 개혁자들이 가르쳤던 이신칭의 복음을 오해하거나 피상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오늘날 많은 한국교회 설교자들이 종교개혁자, 특히 칼빈의 칭의론을 오해하거나 몰라서 복음을 제대로 전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김세윤 교수는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 자체에 부족함이 있다고 말한다. 반면에 박영돈 교수는 종교개혁자들의 칭의론엔 문제가 없지만 오늘날 설교자들이 그 칭의론을 제대로 모르고 있다고 말한다. 성경신학자와 교의학자의 관점의 차이에서 나온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천신학자의 입장에서 보면 상반되게 보이는 두 주장에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 공통점은 바로 오늘날 많은 설교자들이 이신칭의 복음을 잘 모른다는 것이다.

김세윤 교수의 주장에 따르면, 500년 전 콘텍스트에 전해졌던 이신칭의 복음을 오늘날의 콘텍스트에서 새롭게 발견해 내지 못했기에 복음을 모른다. 박영돈 교수의 관점을 따르면, 종교개혁자들의 이신칭의 복음을 오해했거나 피상적으로 이해하는데 그치기 때문에 복음을 모르는 것이다. 두 교수의 주장을 종합해 보면 오늘날의 많은 설교자들이 이신칭의 복음을 잘 모르고 잘 못 전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열강하는 박영돈 교수

이 시대의 면죄부는 이신칭의 복음일 수 있다

이 문제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는 오늘날 한국교회에 너무도 긴급한 문제이다. 교회의 기초인 복음이 제대로 전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교회의 근원적인 문제가 바로 이신칭의 복음이었다고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면죄부가 타락한 중세교회를 개혁하는 단초 이었듯이, 이 시대의 면죄부는 바로 이신칭의 복음일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온다.

이 점에 대해서 박영돈 교수는 이렇게 지적한다. “한국교회에 구원파적인 복음, 성화와 단절된 칭의로만 구원받는다는 잘못된 가르침은 교인들을 진리의 영이 아니라 미혹의 영이 주는 거짓 확신에 빠지게 한다. 성령 안에서 성화가 진행되는 증거와 열매가 전혀 나타나지 않아도 믿기만 하면 이미 구원받은 것이라고 안심시키는 것은 교인들을 무서운 자기기만과 방종에 빠지게 하는 것이다.” 그는 또한 “칭의론이 면죄부로 왜곡된 근본책임은 교회 강단에 있다.”고 밝힌다. 박 교수는 “칭의의 교리가 신자의 거룩한 삶을 증진시키기보다 오히려 방해하는 역기능을 하게 된 것은 칭의의 복음이 성령의 조명 가운데 제대로 전파되지 않기 때문이다.”라고 진단한다. 종교개혁자들의 이신칭의를 오해함으로 이신칭의가 이 시대의 면죄부가 되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세윤 교수는 이렇게 말한다. “바울의 복음은 하나님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의 통치 (곧 하나님 나라)의 틀 안에서 이해되어야 하는 칭의론이다. 그것의 부분적 재발견으로 16 세기에 종교 개혁이 이루어졌는데, 오늘의 교회는 그것을 온전히 이해하여 종교 개혁을 완성하여야 한다.” 김세윤 교수는 바울의 복음을 부분적으로 재발견하여 종교개혁을 이룬 종교개혁자들을 존경하지만, 오늘의 교회는 바울의 복음, 즉 성경이 가르치는 복음을 온전히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지 않으면 “윤리와 분리되는 칭의론”이 일어 날 수밖에 없다고 경고한다. 즉 재발견되지 않은 이 시대의 칭의론은 중세의 면죄부처럼 사용될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복음의 부활”과 “복음의 재발견”이 절실하다

두 교수 또 다른 공통점은 칭의와 성화의 연관성에 대한 강조였다. 김세윤 교수는 어떤 경우에도 칭의와 성화가 분리될 수 없다고 하며 칭의와 성화는 구원에 대한 병행 언어라고 정의했다.

박영돈 교수도 “칭의와 성화는 ‘영원히 끊을 수 없는 끈으로 연결되어’있으며 신앙생활 전 과정에 걸쳐 항상 함께한다. 따라서 칼빈의 가르침에 따르면, ‘성화 없는 칭의’만 경험할 수 없고, ‘성화 없는 칭의’로만 구원받을 수도 없다.”고 말한다.

그러나 박 교수는 칼빈을 인용하며, “성화 없는 구원은 없다. 그러나 성화는 칭의에 조금도 기여하지 못한다.”고 단언한다. “성화는 칭의의 공로적인 조건이나 근거가 아니지만 칭의의 필연적인 열매이다. 성화가 칭의를 확립하지는 못하지만 칭의가 참되다는 것을 입증하는 기능을 한다.”고 정리한다. 이 부분에서 김세윤과 박영돈의 차이점이 있다.

좌로 부터 권연경, 심상법, 박형용, 김세윤 교수가 토론하고 있다.

그러나 큰 틀에서 두 교수 모두 칭의와 성화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가르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시간적 순서는 아니지만 칭의와 성화를 어떤 과정 혹은 단계로 보아왔던 기존의 관점이 잘못되었음을 둘 다 지적하고 있다. 김세윤 교수는 지난 150년간의 신약신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 지적하고, 박영돈 교수는 칼빈의 가르침을 인용해서 주장한다. 두 교수 모두 한국교회의 설교자들이 칭의의 복음을 재발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박영돈 교수는 “복음의 부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김세윤 교수는 “복음의 재발견”이 절실하다고 주장한다.

결론적으로 김세윤과 박영돈은, 신학적으로 날카롭게 대립되는 부분들이 있었지만, 이 시대의 설교자들이 복음을 오해하고 있다는 사실에 동의하고 있다. 또한 왜곡된 복음이 이 시대의 면죄부와 같다고 이구동성으로 말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의 말대로 “복음의 부활”, “복음의 재발견” 만이 한국교회가 다시 사는 길이라 할 수 있다.


  1. 믿음은 가졌으나 결국 구원받을 수 없게 만드는 잘못된 8가지 가르침들(히3:7~4:1)_2019-01-09(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믿음은 가졌으나 결국 구원받을 수 없게 만드는 잘못된 8가지 가르침들(히3:7~4:1) https://youtu.be/_sjpZWCplPo 1. 주님이 다시 오실 때가 가까울수록 성도들은 무엇을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인가요?(마24:11,24, 계13:1~18) 2. 주님...
    Date2019.01.24 By갈렙 Views745
    Read More
  2. 예수믿으면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죄를 다 용서받는가?(행3:19)_2018-10-21

    사람은 자신이 지은 죄를 어떻게 할 때에 용서받을 수 있는가? 예수님만 믿고 있으면 그것으로 다 용서되는 것인가? 아니 예수님을 믿을 때에 그때에 과거의 죄와 현재의 죄와 미래의 죄까지 다 용서받은 상태에 놓이게 되는가? 많은 이들은 그렇게 생각할 것...
    Date2019.01.24 By갈렙 Views1040
    Read More
  3. [퍼옴]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_미국 사랑과 진리교회 벤자민 오목사

    1.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01) 2.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02) 3.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03)
    Date2018.12.06 By갈렙 Views613
    Read More
  4. [퍼옴] 칭의론에 대한 한국최고 신학박사 토론, 김영한·최덕성박사, ‘김세윤 칭의론’ 놓고 대담.

    칭의론에 대한 한국최고 신학박사 토론, 김영한·최덕성박사, ‘김세윤 칭의론’ 놓고 대담. 이대웅 기자 입력 : 2016.06.08 09:45 “현재적 단계로 본다면 오해의 소지” “구원 확신과 전도 열정 앗아가” 리포르만다 칭의론 대화 기독교사상연구원 리포르만다 제5...
    Date2018.10.13 By갈렙 Views577
    Read More
  5. [퍼옴] [김영한 칼럼] 성화 없는 칭의는 죄인의 칭의 아닌 죄의 칭의 (III)

    [김영한 칼럼] 성화 없는 칭의는 죄인의 칭의 아닌 죄의 칭의 (III) 입력 : 2016.06.09 14:11 More 종교개혁적 칭의론에 대한 역동적 이해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 원장, 샬롬나비 상임대표,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IX. 칭의론 논쟁이 오늘날 한...
    Date2018.10.13 By갈렙 Views446
    Read More
  6. [퍼옴] [김영한 칼럼] 성화 없는 칭의는 죄인의 칭의 아닌 죄의 칭의 (II)

    [김영한 칼럼] 성화 없는 칭의는 죄인의 칭의 아닌 죄의 칭의 (II) 기독일보 편집부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6. 05. 23 03:15 | 수정 2016. 05. 23 03:15 종교개혁적 칭의론에 대한 역동적 이해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장·샬롬나비 상임대표·숭실...
    Date2018.10.13 By갈렙 Views422
    Read More
  7. [퍼옴] [김영한 칼럼] 성화 없는 칭의는 죄인의 칭의 아닌 죄의 칭의 (I)

    [김영한 칼럼] 성화 없는 칭의는 죄인의 칭의 아닌 죄의 칭의 (I) 입력 : 2016.05.11 07:27 More 종교개혁적 칭의론에 대한 역동적 이해 ▲김영한 박사(기독교학술원 원장, 샬롬나비 상임대표, 숭실대 기독교학대학원 설립원장). 머리말 미국 풀러신대원 교수 ...
    Date2018.10.13 By갈렙 Views453
    Read More
  8. [퍼옴]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_참복음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 작성일 2006.10.25 14:00작성자 참복음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 아르미니우스와 그의 가르침 성서적인 입장 성경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딤전 2:4)”신다고 분명히 ...
    Date2018.07.20 By갈렙 Views814
    Read More
  9.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은 바른 구원론에서 점점 더 무엇을 빠뜨렸는가?(계3:1~6)_2018-07-1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종교개혁자 루터와 칼빈은 바른 구원론에서 점점 더 무엇을 빠뜨렸는가?(계3:1~6) https://youtu.be/CIOtMBEgzSk 1. 부활승천하셔서 하나님의 일곱영이자 당신의 눈에 해당하는 성령을 보내주신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붙들어 주시고 계실...
    Date2018.07.12 By갈렙 Views555
    Read More
  10. 이미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된 자라도 지옥에 갈 수 있는가?(계3:5)_2018-07-1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이미 생명책에 그 이름이 기록된 자라도 지옥에 갈 수 있는가?(계3:5) https://youtu.be/YsZvdDd7HcQ 1. 성도들이 믿음으로 얻은 구원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을까요? 2. 성도들이 믿음으로 얻은 구원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
    Date2018.07.12 By갈렙 Views615
    Read More
  11. 예정론에 기대지 말고 주님의 본을 따라가자(요6:35~40)_2018-05-20

    오늘날에 우리에게 알려져 있는 장로교의 예정론은 성경에서 많이 빗나가 있다. 하지만 이미 익숙히 들어왔던 터라, 하나님의 예정에 의한 인간의 구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의한 신본주의적인 구원론이라고 철썩같이 믿고 있다. 하지만 장로교에서 말하는 ...
    Date2018.05.21 By갈렙 Views645
    Read More
  12. 요나서는 칼빈주의의 만세전예정을 지지하고 증거하는가(요6:33~40)_2018-05-18(금)

    구원에 있어서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강조하는 이들은 구원의 예표로서 요나의 경우를 든다. 요나가 바다에 빠졌는데 하나님의 손길이 아니었다면 어찌 자신의 능력으로 살아나왔겠느냐면서, 오직 하나님의 절대적인 은혜에 따라 구원받은 것임을 강조한다. 그...
    Date2018.05.21 By갈렙 Views544
    Read More
  13. 예정론, 과연 성경으로부터 나왔을까?(롬9:10~13)-2017-10-20

    1. 들어가며 사람의 구원은 하나님의 만세전 예정에 따른 것일까? 아니면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에 대한 인간의 응답에서인가? 장로교에 속한 분들은 우리의 구원은 만세전 하나님의 예정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수정 아르미니우스...
    Date2017.10.21 By갈렙 Views611
    Read More
  14. 믿는 자들도 타락할 수 있는가?(히6:4~8)_2017-10-15

    믿는 자들도 과연 타락할 수 있는가? 하나님의 절대 작정이나 만세전 예정론을 믿는 이들은 믿는 자들은 결코 스스로 믿은 것이 아니며 하나님의 만세전의 예정에 따라 믿게 된 것이기에, 절대 타락할 수도 없으며 구원의 노정에서 탈락될 수도 없다고 주장한...
    Date2017.10.15 By갈렙 Views635
    Read More
  15. 구원은 상실되지 아니한다는 주장은 과연 성경적인가?(요3:16~21)_2017-10-13

    한 번 얻은 구원은 영원히 안전한가? 아니면 최소되거나 상실될 수 있는가? 그것은 자신이 누구로부터 들었느냐에 따라 각기 다른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렇다면, 보다 더 성경에 입각한 말씀을 따라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럴려면 3...
    Date2017.10.15 By갈렙 Views613
    Read More
  16. [퍼옴] 이 시대의 면죄부로 전락한 이신칭의 경고_김세윤 박영돈 비교분석

    김세윤 박영돈 비교분석: 이 시대의 면죄부로 전락한 이신칭의 경고! - 2016 미포,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3)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 2016년 미래교회포럼(대표 박은조 목사) 준비위원들은 이 주제를 정하기 위해서 10개월에 걸쳐 5번...
    Date2017.07.28 By갈렙 Views563
    Read More
  17. [퍼옴] 순종과 회개의 열매 없이 믿음으로만 구원받지 못한다_박영돈교수

    박영돈 교수, 순종과 회개의 열매 없이 믿음으로만 구원받지 못한다 - 2016미포 이신칭의, 이시대의 면죄부인가?(1) 5 차례의 준비 모임 끝에 드디어 2016 미래교회포럼(이하 미포)이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를 주제로 연동교회(담임 이성희 목사)...
    Date2017.07.28 By갈렙 Views590
    Read More
  18. [퍼옴] 칭의와 성화 분리 될 수 없다_김세윤 교수

    김세윤 교수, 칭의와 성화 분리 될 수 없다 (출처) http://m.kscoramdeo.com/news/articleView.html?idxno=10530 - 2016 미포: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2) 이신칭의,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 2016미래교회 포럼이 5일과 6일 서울 종로5가에 위치한 연...
    Date2017.07.28 By갈렙 Views608
    Read More
  19. [퍼옴] 한 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빌2:12)_데이빗 파슨목사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라는, 저의 책에 대해 말하고자합니다.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 라는 동일한 출판사의 책이 있습니다. 저의 좋은 친구 R.T.켄덜 박사님이 쓴 책입니다 하지만 이 부분에 있어서, 견해가 다릅니다. 많은 사람들이 물어봅...
    Date2017.07.28 By갈렙 Views862
    Read More
  20. [퍼옴] 칭의론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_고신대대학원 교의학 박영돈교수

    제목: 칭의론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 고신대 박영돈교수 칭의론은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 박영돈교수(고려신학대학원) 16세기에 면죄부(면벌부)를 타파한 칭의론이 21세기 한국교회에서는 죄의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면죄부라는 오명이 붙었다. 중세교회를 개혁...
    Date2017.04.06 By갈렙 Views674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