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A-eUa_0mD9E
날짜 2018-09-19
본문말씀 출애굽기 4:1~31(구약86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표징을받은모세,모세의동역자아론,하나님의지팡이,할례,피남편,출4장강해,하나님의산,표징의3가지종류

자신이 하나님에 의해 선택받은 자라 하더라도 늘 자신은 하나님에 의해 쓰임받을 자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는 자신이 과연 합당한 자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정말 준비되고 있는지도 철저히 확인해보아야 한다. 특히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 하실 것이라고 하는 확실한 표징이 자신에게도 있는지 그리고 자신과 함께 할 동역자가 준비되어 있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그래야 실패가 적다. 그래야 쓰임받되 오래 쓰임받을 수 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모세가 하나님께서 쓰임받기 전, 하나님과 다섯 차례에 걸친 변론을 하는데, 그가 하나님께 쓰임받을 종으로 철저히 준비되어가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시는 표징의 3가지 의미가 무엇인지를 찾아보고, 큰 일을 감당할 자라도 작은 일에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도 살펴보고자 한다. 이제 하나님과 모세의 변론 현장으로 가 보자.

 

1. 들어가며

  모세가 하나님께 부름을 받았을 때 그는 첫번째 부름에 그냥 따라나서겠다고 하지 않았다. 그는 무려 다섯 번이나 하나님과 변론에 변론을 거듭한 끝에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겠노라고 결단한다. 이를 두고 어떤 사람은 모세가 믿음이 없다느니, 아니면 모세가 불순종하는 사람이라느니 하는 표현을 사용한다. 그런데 정말 모세가 믿음이 없고 불순종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서, 하나님과 다섯 차례나 걸쳐 변론을 했다고 보아야 할까? 감사하게도는 우리는 모세가 하나님과 변론하는 그 다 섯차례의 과정을 직접 살펴볼 수 있다. 그래서는 우리는 거기에서 하나님이 누군지를 정확히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모세와 함께 하실 것과 하나님께서 무슨 일을 맡기실 때에는 철저한 준비를 하고 시작하신다는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래서 오늘은 계속된 모세와 하나님의 변론들 가운데 3번째와 4번째와 5번째의 변론을 살펴볼 것이며, 그리고 나서 모세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여 애굽으로 출발하는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그런데 그렇게 애굽으로 향하던 모세가 갑자기 죽음의 위기에 처하게 된다. 그때 애굽으로 돌아가던 노정에 모세에게 과연 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또한 우리는 이러한 사건을 통해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

 

2. 모세는 왜 다섯 번씩이나 걸쳐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지 않았던 것일까?

  모세는 이전에도 두번씩이나 하나님의 부르심을 거절한 바 있었다. 첫번째는 자신이 없어서 못간다고 했다(출3:11). 그러자 하나님께 그와 함께 할 것이라고 약속하셨다(출3:12). 두번째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세 자신을 보낸 분이 누구냐고 물어올 때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를 여쭈어보았다(출3:13).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에흐예 아쉐르 에흐예(I am that I am)"라고 말씀하심으로, 당신은 자존자이시자 전능자이신 것을 알려주셨다(출3:14). 그래서 모세는 하나님이 누군지를 알게 된다. 이것은 출3장에 나오는 이야기다.

  이제는 출4장으로 넘어와서 세번째부터 네번째, 다섯번째 변론이 시작된다. 세번째는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이 모세 자신을 믿지 못하고 모세의 말을 듣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나타나지 않았다고 말할 때에 어떻게 그들에게 해야 하는지를 물었다(출4:1).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3가지 표징을 그들에게 보여주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보이는지 그 방법까지 일러주었다. 그리고 네번째는 그래도 자신은 입이 뻣뻣하고 혀가 둔한 자이므로 못간다고 말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이번에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사람들 중에 벙어리나 귀머거리나 소경이 눈밝은 자를 누가 만든 것이냐면서, 하나님께서 다 주관하신다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말하게 할 하나님께서 모세의 입과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출4:11~12). 이제 마지막으로 다섯번째로 모세는 보낼 만한 자를 보내달라고 부탁했다(출4:13).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말 잘 하는 모세의 형, 아론을 준비해놓았으니, 너는 할 말을 아론에게 알려주고, 아론은 말하면 된다고 말씀하신다. 그러자 모세가 받아들이고 이제 애굽으로 떠나게 된다.

  그렇다면, 모세는 왜 하나님에게 다섯 번씩이나 변론하면서 자신은 애굽에 가지 않겠노라고 말했던 것일까? 정말 그는 하나님을 믿지 않고 있었던 것일까? 만약 그것이 아니었다면, 그의 불순종하는 마음을 그대로 표현한 것일까? 아마도 그것은 아닐 것이다. 모세는 애굽 궁중에서 40년동안 살았으며, 미디안 광야에서 40년동안 살았다. 하지만, 정작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개인적으로 경험한 적이 없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약속하셨던 언약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있었다. 특히 그는 자기 민족 곧 이스라엘 민족에 대해서도 잘 몰랐다. 그러므로 모세는 하나님과의 대화를 통해 하나님도 알아야 하고, 애굽도 알아야 하고, 이스라엘 민족도 알아야 했다. 그래서 비로소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을 완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지금 신중에 신중을 기하여 하나님의 뜻을 묻고 있는 것이다. 마치 기드온이 미디안을 치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받은 후에, 정말 하나님께서 자기와 함께 하실른지를 양털을 가지고 시험했던 것처럼 말이다. 그래서 모세는 쉽게 앞으로 달려나가지 않았다. 오히려 하나님을 정확히 알고 가기를 원했다. 그리고 그는 조상들과 하나님이 맺은 언약이 대해서도 정확히 알고 싶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적군인 애굽과 자기 민족인 이스라엘 민족에 대해서 알고 싶어했다. 그러니까 자꾸 질문을 던졌고 때로는 안 가겠다고 하나님께 말했던 것이다. 결국 모세는 다섯번에 걸친 하나님과의 대화를 통해 자신이 무슨 사명을 가지고 어떻게 어디가서 일해야하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었다.

 

3.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보여준 3가지 표징은 무엇인가?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말로만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다. 눈에 보이고 귀로 들을 수 있는 것을 그에게 표징으로 주셨기 때문이다. 그것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바로 앞에서 행할 수 있는 3가지 표징이었다. 첫째는 지팡이를 던지면 그것이 뱀이 되고 다시 그것의 꼬리를 잡으면 지팡이가 되는 표징이었다. 둘째는 손을 자기의 품에 넣었다가 빼면 문둥이 발하고, 또 그와같이 행하면 문둥병에서 낫는 표징이었다. 셋째는 나일강물을 퍼다가 땅에 붓게되면 물이 변하여 피가 되는 표징이었다.

  그런데 자세히 보라. 이 3가지 표징들은 모세와 상관없는 것들이 아니며, 멀리 나가서 구해와야 할 것들도 아니다. 모세의 주변에 있고 구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렇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일을 시키실 때에는 우리가 가지고 있지 않은 것까지 시키시지 않는다. 우리가 가진 것을 가지고 그것을 한층 더 극대화시켜 일을 시키신다. 지팡이와 모세의 손과 나일강의 물이 그랬기 때문이다. 그래도 우리는 이 3가지 표징이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첫째, 지팡이 표징은 일반적으로 표적으로서의 표징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 표징이 말해주는 심오한 뜻이 있다. 지팡이는 모세의 손에 있을 때에는 양떼를 치는 목자의 지팡이였지만 모세의 손을 떠나는 순간 그것은 뱀(나하쉬, 창3장에 나오는 아담과 하와를 꾀는 바로 그 뱀)이 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지팡이가 통제 안에 있을 때에는 지팡이로서 본래의 기능을 잘 수행할 수 있지만, 자기의 손 밖으로 나갔을 때에는 뱀처럼 쓰임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그렇다. 평범한 목자의 막대기라도 하나님께서 붙들어 사용하시면 그것은 아주 귀한 도구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은사와 달란트를 철저히 성령의 통제 내어드릴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문둥병 표징은 아무리 자신이 실수하여 죄를 지었다고 하더라도 하나님의 품으로 나아가 그분 앞에 자신의 죄를 회개하면 다시 고침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징이었다. 모세는 첫번째 표징과 두번째 표징의 차이를 알고 있었다.

  셋째, 피의 표징은 이렇다. 이것은 한 번 강물이 피로 변해버리면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는 표징이다. 한 마디로 심판의 표징인 것이다. 그렇다. 두번째 표징이 다시 회복이 가능한 표징이라면, 세번째 표징이 회복이 불가능한 표징으로서 심판으로서의 표징인 것이다. 이스라엘 민족은 2번째 표징까지 경험한다. 하지만 세번째 표징은 애굽에 내린 표징이었다. 그래서 모세는 자신의 지팡이를 철저히 통제에 두었으며, 실수해도 회개하여 용서를 구할 줄 알았으며, 심판받을 짓은 하지 않았다.

 

4. 모세가 이스라엘민족과 애굽에 들어갈 때에는 동역자 아론이 필요했다.

  모세는 사실 히브리인이기는 했지만 노예생활을 안 해본 사람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실질적인 고통을 맛보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의 형 아론은 달랐다. 모질고 기나긴 핍박과 압제를 견디어온 장본인이었다. 그러니 모세가 바로왕에게 찾아갔을 때에, 히브리인들의 실제적인 노예상태를 생생하게 들려줄 수 있는 사람은 아론이었다. 그랬다. 모세에게도 또 다른 한 사람의 동역자가 필요했던 것이다. 모세를 보완해줄 사람 말이다. 더욱이 그는말 잘 하는 달변가이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혼자 못가겠다고 하는 모세에게 하나님은 그의 형 아론을 붙혀주셨다. 그래서 아론은 죽는 그날까지 모세의 지근거리에서 모세의 협력자가 된다. 그렇다. 큰 일일수록 혼자 감당하기 어렵다. 때로는 짐을 나눠져야 할 때가 있다. 그리고 부재시에는 대신 맡아줄 사람이 필요했다. 모세에게는 그 사람이 바로 동역자 아론이었다.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부족한 것은 동역자를 통해서 보완하시고 채워주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하나님께서 왜 애굽으로 돌아가는 모세를 길에서 만나 그를 죽이려고 하셨을까?

  그런데 이제 모세가 애굽으로 돌아가려다가 큰 일을 당할 뻔 했다. 하나님께서 애굽으로 돌아가는 모세를 만나 그를 죽이려고 했기 때문이다. 왜 그러셨을까? 사실 미디안을 떠나는 모세의 마음은 든든하고 힘이 솟구쳐났다.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하신다고 분명하게 약속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이름의 뜻은 "여호와"라는 의미도 알았으며, 그리고 하나님이 자기와 함께 하신다는 표징 3가지도 같이 얻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에게 할 말도 주신다고 약속하셨으며, 그에게는 언제라도 자신을 도와줄 수 있는 동역자 아론을 붙여주신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장인 이드로의 승낙을 필한 후 가족(아내와 두 아들들)을 데리고 애굽으로 돌아가려고 한다. 그런데 돌아가던 길에서 갑자기 어느 여관집에 머물러 있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이려고 하신다(그것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는 나오지는 않는다. 무서운 일이다). 그때였다. 그의 아내 십보라가 차돌을 취해 둘째아들 엘리에셀의 포피를 자르고 그 피를 모세의 다리에 대는 것이 아닌가! 그러자, 모세가 죽임당할 처지에서 놓임을 받게 된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막중한 사명을 안고 가는 모세마저 죽이려고 하셨던 것일까? 그것은 모세의 부인이었던 십보라의 행동을 통해 어느정도 짐작할 수 있는데, 그것은 아마도 십보라가 미디안을 떠나기 직전에 둘째 아들 엘리에셀을 낳은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8일이 되었지만 노중에 할례를 행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리고 십보라의 반대도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언약백성으로서는 절대적으로 해야 할 일을 망각한 행위였던 것이다. 비록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거대한 사명을 부여받은 자라 하더라도 집안에서는 가장으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큰 일을 앞두고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하찮은 일도 소홀히 여기면 안 되는 것이다.

 

6. 나오며

  애굽으로 들어가야 하는 모세에게는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실 것이라는 하는 확실한 표징을 갖고 싶어했다. 그래서 모세는 하나님과의 세번째 변론을 시작하여, 3번에 변론을 통해서 3가지 표징을 얻게 된다. 하지만 모세는 그때 표징을 잘못 사용해서 자신이 받게 될 징계와 심판이 무엇인지도 알게 되었다. 그렇지만 그에게는 한 가지가 더 필요했다. 그것은 자신과 함께 할 동역자였다. 그래서 하나님은 말 잘 하는 아론을 그에게 붙여주셨다. 그렇다. 모든 사람과 도구들은 언제가 하나님에 의해 합당하게 쓰임받을 날이 올 것이다. 그러므로 주의 종의 길을 가는 사람은 자신과 함께할 동역자와 표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그러한 것들이 모세에게 주어졌을 때, 모세는 즉시 떨쳐 일어나 애굽을 향해 나아갔다. 하지만 곧이어 둘째아들의 할례 미시행으로 인하여 큰 고초를 겪어야 했다. 큰 일로서 민족의 해방의 일을 앞둔 자 할지라도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소홀히 해서는 아니되었던 것이다. 지도자들은 늘 자신의 하는 일에 신중함을 보여야 하고 충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동역자를 잘 만나야 한다. 그리고 큰 일을 감당하는 자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가정사에 있어서 부모로서 감당해야 할 일을 소홀히 여기서도 안 되는 것이다. 그때 비로소 하나님이 그를 쓰신다. 아멘.

 

2018년 9월 19일(수)

정병진목사


[참고] 위의 설교를 고화질로 보기

1. 출애굽기강해(05) 표징을 가지고 애굽으로 들어가는 모세와 아론의 마중(1/4)(출4:1~31)

https://youtu.be/qmGbzAmIZ_U

2. 출애굽기강해(05) 표징을 가지고 애굽으로 들어가는 모세와 아론의 마중(2/4)(출4:1~31)

https://youtu.be/yoIlzXhSyUk

3.출애굽기강해(05) 표징을 가지고 애굽으로 들어가는 모세와 아론의 마중(3/4)(출4:1~31)

https://youtu.be/IJm3HYStYEg

4. 출애굽기강해(05) 표징을 가지고 애굽으로 들어가는 모세와 아론의 마중(44)(출4:1~31)

https://youtu.be/IbqSWNMN6RQ

 

 

 

 


  1. 출애굽기강해(23) 재판법(03) 공평규례 그리고 의식법으로서 절기규례 및 가나안땅정복약속(출23:1~33)_2019-02-13(수)

    하나님께서는 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왜 진실만을 말하라고 말씀하셨으며 공평하게 재판해야 한다고 강조하셨는가? 그리고 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 땅에 들어가거든 절기들 꼭 지켜야 한다고 말씀하셨는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키라고 ...
    Date2019.02.13 By갈렙 Views431
    Read More
  2. 출애굽기강해(22) 재판법(02) 상해보상 및 손해배상에 관한 규례(출21:18~22:17)_2019-01-30

    사람은 혼자 살 수 없도록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최소한 가족을 이루며 살아야 하고, 공동체 안에서 살아가야 한다. 그래야 자기의 존재의 의미를 느끼며 만족을 누릴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살다보면 본의아니게 실수하는 일도 생기고 때로는 가끔씩 ...
    Date2019.01.30 By갈렙 Views406
    Read More
  3. 출애굽기강해(21) 재판법(1) 종의 규례와 사형 규례(출20:18~21:17)_2019-01-23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아가는 데 꼭 지켜야 할 "도덕법"으로서 십계명법을 주셨다. 그리고 이어서 시민들이 살아가면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해결방법으로서 "재판법"을 주셨다. 이러한 재판법은 시민들의 삶에 관한 문제...
    Date2019.01.23 By갈렙 Views373
    Read More
  4. 출애굽기강해(20) 제9계명과 제10계명 어떻게 지킬 것인가?(출20:16~17)_2019-01-16

    십계명은 하나님계명(1~4계명)과 인간계명(5~10계명)으로 나뉜다. 하지만 그 성격에 따라 십계명은 행동과 말과 마음의 계명으로도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아홉번째계명인 거짓증거금지 계명은 말과 관련된 계명이며, 열번째 탐심금지계명은 마음과 관련된 계...
    Date2019.01.16 By갈렙 Views400
    Read More
  5. 출애굽기강해(19) 제7계명과 제8계명 어떻게 지킬 것인가?(출20:14~15)_2019-01-09

    성도들이 가장 조심해야 할 죄가 있다면 그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뭐니뭐니해도 음행의 죄요 간음죄일 것이다. 왜냐하면 사람은 죽을 때까지 자신의 본능적인 욕구와 싸워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것은 사람이 심령 깊숙히 박히는 죄가 되기 때문에, 한 번 빠...
    Date2019.01.09 By갈렙 Views451
    Read More
  6. 출애굽기강해(18) 십계명강해(03) 제5계명과 제6계명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출20:12~13)_2019-01-02(수)

    십계명은 하나님과 인간, 인간과 인간 사이에 지켜야 할 도덕법에 해당한다. 그러므로 이 계명은 결코 폐해진 적이 없다. 율법 중에서 의식법들만 폐해졌다. 그러므로 우리는 십계명을 지키고 있는지 늘 돌아봐야 한다. 만약 자신이 진정 예수님을 믿고 있는 ...
    Date2019.01.02 By갈렙 Views414
    Read More
  7. 출애굽기강해(17) 십계명강해(02) 제3계명과 제4계명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출20:7~11)_2018-12-26

    오늘날 예수님을 믿는 성도인데도 왜 질병과 저주 가운데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가? 예수님을 믿으면 율법의 저주에서 속량받았다고 하는데 왜 우리 자식들 중에 장애인이 있고 집안에 자살하는 사람까지 발생하는가? 그것은 십계명을 제대로 이해하...
    Date2018.12.26 By갈렙 Views470
    Read More
  8. 출애굽기강해(16) 십계명강해(01) 제1계명과 제2계명은 어떻게 지켜야 하는가?(출20:1~6)_2018-12-19

    오늘날 예수믿는 사람들은 십계명을 지키면 좋겠지만 그것을 지키지 않아도 별 상관은 없다고 생각한다. 즉 보통은 예수님을 믿으면 자신은 율법과는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해버리는 것이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로부터 의롭다함을 얻을 육체가 하...
    Date2018.12.19 By갈렙 Views474
    Read More
  9. 출애굽기강해(15) 이드로의 방문과 시내산에 강림하신 하나님(출18:1~19:25)_2018-12-12

    한 공동체나 민족의 지도자는 어떻게 공동체나 민족을 이끌어가야 하는가? 이 세상 사람치고 처음부터 그것을 잘 해내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다 배워서 해 나가는 것이고 실패나 작은 경험들을 통해서 성장해 나가는 것이다. 모세도 그랬다. 그렇다면 ...
    Date2018.12.12 By갈렙 Views393
    Read More
  10. 출애굽기강해(14) 르비딤 반석의 생수기적과 아말렉과의 전투(출17:1~16)_2018-12-05

    하나님께서 물없이 르비딤으로 이스라엘백성을 인도하신 것은 우연이었을까? 왜냐하면 이미 이스라엘 민족은 마라에서 식수 때문에 고생했던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물이 없는 르비딤으로 인도한 것은 이스라엘 민족의 상태를 점검하고, 장차 있을 아...
    Date2018.12.05 By갈렙 Views440
    Read More
  11. 출애굽기강해(13) 마라의 쓴 물과 엘림의 풍성함 그리고 신광야의 만나의 기적(출15:22~16:36)_2018-11-28

    신앙생활을 시작하게 되면 곧바로 행복이 시작되는 것일까? 요즘 교회의 이름들 중에 "행복한교회"라는 이름의 교회를 자주 보게 된다. 참된 행복이 예수님에게 있기 때문에 붙혀진 이름이리라. 하지만 실제 신앙생활은 해보면 신앙의 길은 가시밭길이요 좁은 ...
    Date2018.11.28 By갈렙 Views431
    Read More
  12. 출애굽기강해(12) 홍해도강과 그후에 울려퍼진 위대한 찬송가(출14:1~15:21)_2018-11-21[영상강추]

    [오늘 메시지는 영상이 훨씬 더 은혜롭고 강력합니다. 영상을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1. 들어가며 B.C.1446년 1월 14일날 이스라엘민족은 애굽에서 유월절을 지켰고 15일에 애굽을 탈출해나온다. 그리고 그들은 1차 숙영지인 숙곳을 거쳐 광야 끝 에담에 도착...
    Date2018.11.21 By갈렙 Views403
    Read More
  13. 출애굽기강해(11)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인도를 따라서(출13:17~22)_2018-11-14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B.C.1446에서1406년까지 무려 40년동안 무엇의 인도를 따라갔던 것일까? 모세와 아론을 따라갔던 것인가? 아니면 하나님을 따라갔던 것인가? 그런데 성경은 그들이 "구름기둥과 불기둥"의 안내를 따라갔다고 말씀하고 있다(출13:21...
    Date2018.11.14 By갈렙 Views448
    Read More
  14. 출애굽기강해(10) 무교절의 규례와 출애굽여정의 시작(무교병과 할례와 초태생 구별의 영적인 의미)(출12:15~13:16)_2018-11-07(수)

    사람은 어떻게 구원받는가? 우리의 죄를 위하여 십자가에서 죽으신 예수님을 믿으면 구원을 받는가? 사실 사람의 구원의 여정은 구약시대 이스라엘민족들이 겪었던 출애굽 여정에 고스란히 다 담겨있다. 이스라엘 민족이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땅에 들어가려...
    Date2018.11.07 By갈렙 Views438
    Read More
  15. 출애굽기강해(09) 장자죽음재앙과 유월절의 시작(출11:1~12:14)_2018-10-31

    하나님께서는 애굽에 내린 10가지 재앙 중에서 왜 장자죽음재앙을 맨 마지막 카드로 사용하신 것일까? 그리고 그날 밤 하나님께서는 애굽을 치시되, 애굽사람들의 맏아들과 짐승들의 초태생만 치신 것일까 아니면 더 큰 무엇인가를 하신 것일까? 성경은 그날밤...
    Date2018.10.31 By갈렙 Views448
    Read More
  16. 출애굽기강해(08) 애굽에 내린 둘째 재앙부터 아홉째 재앙까지(출8:1~10:29)_2018-10-24

    하나님께서는 단번에 이스라엘백성을 애굽에서 이끌어내실 수가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하지 않으셨다.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어야 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애굽왕 바로와 애굽사람들에게 10가지 재앙을 순차적으로 반응을 보시면서 내리셨기 때문이다. 그런...
    Date2018.10.24 By갈렙 Views561
    Read More
  17. 출애굽기강해(07) 모세와 아론의 족보와 애굽에 내린 첫번째 재앙(출6:14~7:25)_2018-10-10

    하나님께서는 왜 출애굽기의 역사를 기록하게 하시면서, 모세와 아론의 족보를 출애굽기의 중간에 삽입하라고 명령하셨을까? 아니, 왜 메시야의 조상이신 유다지파의 족보를 거기에 넣지 아니하고 레위지파의 족보를 넣으라고 하신 것일까? 그리고 하나님께서...
    Date2018.10.10 By갈렙 Views498
    Read More
  18. 출애굽기강해(06) 애굽의 바로왕과 이스라엘백성들이 알지 못하고 있는 여호와와 그분의 자기선언(출5:1~6:13)_2018-10-03

    우리에게는 모세에 대한 일종의 환상이 있다. 그는 이스라엘 민족의 대지도자였으며, 시내산에서 거룩한 율법을 받아 반포한 자요, 하나님을 대면하여 알 던 자요, 구약을 대표하는 두 명 가운데 하나 등등 말이다. 하지만 모세가 처음부터 그렇게 준비되어 쓰...
    Date2018.10.03 By갈렙 Views645
    Read More
  19. 출애굽기강해(05) 표징을 가지고 애굽으로 들어가는 모세 및 아론의 마중(출4:1~31)_2018-09-19

    자신이 하나님에 의해 선택받은 자라 하더라도 늘 자신은 하나님에 의해 쓰임받을 자는 어떠해야 하는가? 그는 자신이 과연 합당한 자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그리고 정말 준비되고 있는지도 철저히 확인해보아야 한다. 특히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 하실 것이...
    Date2018.09.19 By갈렙 Views409
    Read More
  20. 출애굽기강해(04) 모세를 불러내신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신가?(출3:1~22)_2018-09-12

    모세는 40년동은 광에서 양떼를 치며 살았다. 그것도 40세부터 말이다. 그러니 이제 그는 모든 것을 할 수 없는 나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그때 하나님께서 찾아오셨다. 그리고 그에게 사명을 주셨다. 그렇다.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했을 때, 여호와께...
    Date2018.09.12 By갈렙 Views51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7 8 9 10 11 12 13 14 15 16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