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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주소 https://youtu.be/lZUc5tZ6TT0
날짜 2019-09-07
본문말씀 마태복음 6:13(신약 8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주기도문강해, 인간의필요,세번째간구,악한자,시험

과연 하나님께서도 사람을 시험하시는가? 왜 예수께서는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말게 해 달라는 기도를 하라고 가르쳐주신 것인가? 주기도문의 마지막 간구의 핵심은 시험과 악한 자로부터의 보호에 대한 간구다. 이는 하나님께서도 사람을 시험하시는 분이니까 그렇게 좀 안 해 달라고 부탁하라는 말인가? 그런데 왜 누가복음의 주기도문에서는 "악한 자로부터 구해달라"는 뒷문장이 전부 빠져있는가? 왜 인간의 필요에 대한 간구에 악한 자가 등장하고 있는가? 이러한 영적 비밀은 인간에 필요에 관한 세번째 간구에 들어 있다.

 

 

20199월 특별새벽집회

주제: “하늘과 땅을 위한 우리의 기도

 

[제목]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주기도문강해07)

[찬송]351장 믿는 사람들은 주의 군사니

 

[말씀] 마태복음 6:13(신약 8)

2019.9.7()

1. 들어가며

우리는 지난 월요일부터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가르쳐주신 주기도에 관하여 말씀을 듣고 있다. 그중에서 어제는 인간의 필요 가운데 두 번째 기원으로서, 죄용서의 간구에 관한 말씀을 들었다. 그런데 예수께서는 죄용서에 관한 말씀을 하실 때에 죄의 용서라는 단어가 아니라 빚의 탕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신 이유를 살펴보았다. 그것은 죄용서의 의미가 사실은 죄에 대해서 더 이상 묻지 않으신다.”는 의미에 가까운 뜻이었고, 지옥에 갈 죄를 용서받은 것에 대해 남의 죄를 용서하는 실천적인 삶이 뒤따르지 않는 사람은 장차 죽음 후에 서게 될 심판의 때에 자신의 죄를 용서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배웠다. 사실 우리는 일만 달란트를 빚진 것을 탕감받은 자로서 나에게 백 데나리온 빚진 자를 용서할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을 실천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죄용서는 내가 하나님으로부터 무수한 죄를 용서받은 것에 대한 일종의 감사의 표현과도 같은 것이며, 그것은 결국 마지막 날 나 자신의 심판의 잣대가 된다는 것도 기억해야 한다. 이제 오늘은 주기도의 마지막 기도 제목으로서, 인간의 필요에 있어서 세 번째 기원인 시험이나 악한 자로부터의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간구에 관한 말씀을 나누려고 한다.

 

2. 인간의 필요를 위한 세 번째 간구는 무엇인가?

예수께서는 우리 믿는 이들이 기도할 때에 하나님의 필요를 위한 3가지 간구와 아울러 우리의 필요를 위한 3가지 간구를 할 것을 가르쳐주셨다. 하나님에 관한 필요는 하나님의 이름과 나라와 뜻에 관한 간구였고, 인간에 관한 필요는 우리에게 필요한 양식과 용서와 보호에 관한 간구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중에서 인간의 필요에 관한 세 번째 간구는 하나님의 보호에 대한 간구. 그런데 이 문장은 두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개역성경으로 보면,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 그런데 이 문장에서도 뒷문장에 생략된 것 단어가 하나 있다. 그것은 우리를이다. 이제 헬라어 원문에 따라 세 번째 간구를 직역해보자. “그리고 당신은 우리를 시험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지 마시고, 오히려 악한 자로부터 우리를건지시옵소서”. 그런데 누가복음에 나오는 주기도문에 의하면, 뒷 문장 전체가 나오지 않는다. 즉 누가복음은 그리고 당신은 우리를 시험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지 마소서로 끝난다. 우리는 여기서, 우리가 시험에 들지 않도록악한 자로부터 건짐을 받도록이라는 문장에서 공통분모와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그것은 시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봄으로 파악할 수 있다.

 

3. 하나님은 우리를 시험하시는 분이신가?

먼저 우리는 인간의 필요를 위한 두 번째 간구에서도 우리가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는 누구의 용서가 먼저 있어야 했는지를 상기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세 번째 간구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논란이 되는 문구가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누가 시험하는가에 관한 문제. 세 번째 간구는 과연 우리가 시험받을 때에, 과연 하나님이 우리를 시험하는가 아니면 다른 존재가 시험하는 하는 문제. 정말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하시는가? 만약 이러한 문구가 올바른 표현이라면, 주님의 이러한 세 번째 간구는 다른 곳의 성경말씀과 충돌될 수가 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야고보서에 나오는 말씀이다.

1:13~14[직역] 시험을 받고 있으면서, 아무도 내가 하나님으로부터 시험을 받는다고 [계속해서 말하지 말라. 왜냐하면 하나님은 악한 것들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그분은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각 사람은 자기 자신에게 속한 욕심에 이끌림을 받으면서 그리고 [그것에] 유인을 받으면서 시험을 받는다.

그렇다. 야고보서에 의하면 하나님은 사람을 결코 시험하지 않으시며, 악한 것들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신다. 다만 우리가 시험을 받는 것은 욕심에 이끌려 미혹을 받기 때문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누가 사람을 시험하는가? 결론적으로 사람을 시험하는 존재는 사탄마귀(1:13, 22:31,46, 고전7:5). 그래서 마귀는 시험하는 자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다(4:3, 살전3:5).

1:13 [예수께서] 광야에서 사십 일을 계시면서 사탄에게 시험을 받으시며 들짐승과 함께 계시니 천사들이 수종들더라

22:31,46 시몬아 시몬아, 보라 사탄이 너희를 밀까부르듯 하려고 요구하였으나... 이르시되 어찌하여 자느냐 [너희는] 시험에 들지 않게 일어나 기도하라 하시니라

고전7:5 서로 분방하지 말라 다만 기도할 틈을 얻기 위하여 합의상 얼마 동안은 하되 다시 합하라 이는 너희가 절제 못함으로 말미암아 사탄이 너희를 시험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4. 성경에서 시험혹은 시험하다는 단어의 뜻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성경에서 시험이라는 단어의 뜻부터 정리해보도록 하자. 헬라어로 시험이라는 단어는 페이라스모스라는 명사인데, 이 단어는 동사 페이라조에서부터 나왔다. 그런데 이 단어의 뜻은 다양하게 쓰였다. 적어도 3가지의 의미가 있다. 첫째, “시련을 겪게 하다의 뜻이 있다. 이러한 뜻은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1:12)”는 문장에 잘 나와 있다. 둘째, “유혹하다. 걸려넘어지게 하다, 죄짓게 하다는 뜻이 있다. 예로, 예수께서 겟세마네동산에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유혹에 빠지지(들어가지) 않게 기도하라고 하신 말씀에 나온다(22:40). 셋째, “테스트하다. 검사하다는 뜻도 있다. 그것은 고린도후서에 나오는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라(고후13:5)”는 말씀과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11:17)”라는 문장에도 나온다. 특별히 마지막에 쓰인 뜻은 도키마조”(입증하다, 검사하다)라는 단어와 그 뜻이 동일하다. 그런데 이 단어는 위에서 말했던 3가지 용례를 모두 포함하는 문장으로 훨씬 많이 쓰인다. 그러므로 이 시험이라는 단어가 문장에 따라 다른 뜻으로 쓰이기는 하지만, 많게는 위에서 말했던 3가지 의미를 함께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하나님께서는 결코 사람을 걸려넘어지게 하거나 유혹하여 죄짓게 하는 의미로서의 시험은 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아 둘 필요가 있다.

 

5. 하나님께 우리를 시험 안으로 데려가지 말아달라고 기도하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그렇다면 예수께서 가르쳐주신 인간을 위한 세 번째 간구 곧 하나님께서 우리를 시험 안으로 데려가지 않도록 기도하라는 말은 무슨 뜻인가? 초기 교부였던 터툴리안은 우리로 사탄에 의한 시험에 들지 말게 하옵소서라는 뜻이라고 해석했고, 라틴어본 불가타성경을 편찬한 제롬은 우리로 우리가 극복할 수 없는 시험에 들지 않게 하옵소서라고 해석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우리는 앞에서 살펴보았지만, 이 문장은 우리가 약할 때에는 사탄의 유혹에 들어가지 않도록 기도하라는 의미일 수도 있으며, 시험으로부터 시련의 시험을 잘 통과하여 하나님 나라의 상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하라는 의미임도 살펴보았다. 또한 이 기도는 우리가 시험에 들어서 주님을 부인하지 않도록 기도하라는 의미도 동시에 포함되어 있음도 살펴보았다.

 

6. 인간의 필요를 위한 세 번째 간구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무엇보다도 이 세 번째 간구에서 우리가 가장 유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누가복음의 주기도문과 마태복음의 주기도문을 비교해 볼 때 알 수 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누가복음의 주기도문은 마태복음에 비해 짧다. 왜냐하면 오히려 악한 자로부터 우리를 건지시옵소서라는 문장이 들어가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데 마태복음에는 이 문장도 있고 그리고 당신은 우리를 시험 안으로 데리고 들어가지 마소서라는 문장도 같이 있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우리가 시험 안으로 들어갔을 때에 초신자나 믿음이 약한 자가 거기서 빠져나오기가 힘들 때가 있는데, 그것은 악한 자의 유혹이 있을 때라는 것이다. 우리말성경에는 악한 자를 중성명사로 번역하여 그냥 이란 단어로 번역해놓았지만 이 문장은 중성명사로 해석하기보다는 악의 실체인 악한 자마귀라고 번역함이 더 원문에 가깝다고 하겠다. 고로, 마태복음에서는 덧붙여 다만, 악한 자 마귀로부터 건져달라는 기도를 더 하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7. 나오며

주기도문 가운데 인간의 필요를 위한 간구는 우리의 양식과 용서와 보호에 관한 말씀이지만 좀 더 분석해보면, 그것은 인간의 육체와 마음과 영을 위한 간구라는 사실도 파악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만약 악한 자인 사탄마귀의 속성과 특징과 역사방식을 잘 헤아리지 못하고, 주기도마저 하지 않는다면 마귀에게 속아 넘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기도할 때에는 마귀의 유혹과 속임수를 깨달을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하며, 그들의 손길로부터 우리를 건져주실 것도 기도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그들이 어떻게 역사하고 있는지를 알게 되었다면 즉시 대적기도를 통해서 그들 세력을 물리치는 기도도 병행해야 할 것이다.

 

2019년 9월 7일(토)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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