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코스에 대해서(알파코스 개괄)

by 갈렙 posted Aug 14,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알파코스는 한 마디로 불신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여 구원으로 인도하는 체계화된 전도프로그램입니다.

알파코스는 총 11주간에 걸쳐 진행되는데, 총 15가지 주제를 배웁니다.


※알파코스의 구성.*

알파코스는 15개의 토크로 구성된 10주간의 코스입니다.

토크 주제
1주
예수님은 누구신가?
2주
예수님은 왜 돌아가셨는가?
3주
어떻게 나의 믿음을 확신할 수 있는가?
4주
왜 그리고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는가?
5주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6주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를 인도하시는가?
주말 수양회
성령님은 누구신가?
성령님은 무슨 일을 하시는가?
어떻게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는가?
어떻게 남은 삶을 최대한 선용할 수 있는가?
7주
어떻게 악에 대항할 수 있는가?
8주
왜 그리고 어떻게 전도해야 하는가?
9주
하나님은 오늘도 치유하시는가?
10주
교회란 무엇인가?
축하 만찬
(수료식 및 불신자 초대만찬)
기독교 지루하고 거짓말 같고 나와는 상관이 없는가?


알파코스는 위에 있는 15개의 토크 주제를 가지고 매주 한 번씩 모임을 갖습니다.

이 모임에서는 먼저 참석자(게스트)들과 함께 식사를 나누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따뜻하고 열린 분위기 속에서 환영하며, 함께 찬양을 한 후, 그날의 주제 토크를 함께 듣습니다.

  토크가 끝나면 잠시 차와 간식을 나눈 후, 소그룹 모임에서 토크에서 나온 주제들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합니다.
여기서는 무엇이든지 질문하고 이야기하며 의문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 중에 합리적인 복음의 논리가 정돈되고, 강력한 성령의 임재를 체험하며, 소그룹에서 의문이 해소되어, 생동감 있는 신자로 태어나게 됩니다. 이를 통하여 전세계가 문화와 빈부와 학력의 차이 없이 80% 이상이 교회에 정착하게 됩니다.

수료식인 축하만찬에는 주변에 있는 불신자를 초청해서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되는 감동이 있습니다.

주말수양회는 알파코스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주말 수양회는 알파코스에 참가한 사람들 각 개인의 삶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에 대해 가르치는 시간입니다. 사람들은 편안한 환경 속에서 긴장을 풀게 되고, 서로간의 장벽을 허물기 시작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의 성령을 보내달라는 우리의 요구를 귀하게 여기십니다. 그 결과 사람들의 삶에 심오한 변화가 생깁니다. 사람들은 오직 성령의 사역을 통해서만 그들의 삶을 그리스도에게 드리고, 성령으로 충만하며, 예수님을 영접하고, 자신의 친구들을 다음 번 알파코스에 초대할 수 있게 됩니다. 알파코스 전체를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영적인 진전이 주말 수양회 동안에 이루어집니다.

알파 축하만찬은 하나의 알파코스를 끝낸 것을 축하하고 다음 알파코스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참석자들은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 혹은 직장 동료 등을 초대하여, 우호적인 분위기에서 간증과 풍성한 식사 및 토크(기독교 지루하고 거짓말 같고 나와는 상관이 없는가?)를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초청된 사람들이 다음 알파코스에 참석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


----------------------------------------------------

알파코스는 지난 20년 동안 운영되어져 왔다.
그러나 1993년에 이르러서야 전도의 수단으로서 놀라운 가능성을 지녔다는 사실이 인식되기 시작했다. 1976년 런던 H.T.B. 교회의 목사였던 찰스 만함(Charles Marnham)은 편안하면서도 비공식적인 분위기 속에서 새 신자들에게 기독교신앙의 기본적인 원리들을 가르칠 수 있는 수단으로 찾기 시작했다. 이후 그는 알파 코스를 창안해 내었다.

'예수님은 누구인가?', '어떻게, 왜 기도하는가?', '하나님은 우리를 어떻게 인도하시는가?'등과 같은 질문에 대하여 대화를 나누기 시작했다.1981년에 찰스 만함이 사임하고 존 어바인(John Irvine)이 알파코스를 인계받으면서 알파코스를 10주 과정으로 늘리는 동시에 성령의 인격과 사역을 가르치기 위한 주말 수양회 과정을 추가하였다. 그 후 니키 리(Nicky Lee)가 1985년에 인수받을 때는 1년에 3회 실시하는 알파코스에 매번 35명씩의 사람들이 참석하였고 그의 지도아래 매 코스마다 100명이 넘게 참석하는 성장을 보였다.

1990년에 니키 검블(Nicky Gumbel)이 알파코스를 맡았을 때는 알파가 그 교회 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이후 매년 3차례 운영되는 알파 코스에 매 코스마다 500명 이상 참석하는 커다란 과정으로 성장하였다. 니키 검블이 두 번째 알파코스를 인도했을 때, 알파코스에 대한 교회의 태도를 변화시키고 새로운 역동성을 가져다준 놀라운 사실들을 발견했다. 그가 13명으로 이루어진 자신의 소그룹을 살펴보았을 때 놀랍게도 3명의 크리스천 도우미들을 제외한 10명 정도가 불신자들이었다. 그는 "그들은 모두 '다른 종교는 어떤가?', '고난이 무엇인가?' 등과 같은 의문들을 가지고 있었다. 우리는 최초로 폭풍 같은 6주간을 보냈다."라고 말했다.

또한, 그들은 주말 수양회에서 10명 모두 기독교 신앙으로의 회심을 경험했다고 말했다. 그 체험은 알파에 대한 니키 검블의 생각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그는 기본적인 기독교 교리를 가르치는 알파코스가 강력한 전도수단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는 알파코스에 일종의 정서적인 요소를 추가하였는데 이것은 특히 불신자들에게 매력적인 것들이었다. 환영하는 방법 , 소그룹 분위기, 음식, 좌석, 꽃, 음향시설, 알파 토크 자료등 모두가 불신자들에게는 매력적인 요소들이었다. 그는 소그룹 지도자들에게 불신자들이 제기하는 그 어떤 질문도 하찮은 것이나, 위협적인 것이나, 비논리적인 것으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강조했다.

니키 검블는 "모든 질문에 대해서 존중하고 사려 깊게 대답해야 한다. 비록 알파코스에 계속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결코 박대해서는 안된다. 알파코스는 우정에 근거하고 있다. 문 앞에 와서 노크할 필요도 없다. 왜냐하면 친구가 친구를 데리고 오기 때문이다." 라고 설명했다.


알파는 교회에 출석하지 않는 비 그리스도인들에게 복음을 전달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하고 효과 적인 방법이다.또한 알파코스를 통해서 기독교인들의 기본적인 신앙을 다시 한번 정리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알파코스는 영국 런던에 있는 홀리 트리니티 브롬턴(Holy Trinity Brompton) 교회에서 발전시킨 10주 간의 코스이며 현재 전 세계의 모든 교파에서 약 10,000여 교회가 성공적으로 이 알파코스를 시행하고 있다. 1999년에 알파코스에 약 80만명 정도가 참석하였다. 알파코스는 인생의 의문점들에 정리되어 있는 15개의 강의를 전달한다.



1.준비



알파코스 팀 알파코스의 팀 가운데 1/3은 코스준비사역에 종사하게 된다. 그들은 소그룹에서 리더(Lead)와 헬퍼 (Helper)로 봉사하거나 또는 준비위원으로 일한다. 준비위원회는 의자를 준비하거나 음식을 마련하는 일 등을 책임지는 팀이다. 소그룹에서 리더와 헬퍼로 섬기는 사람들은 따로 훈련을 받아야 된다. 이 훈련에는 3가지 과정이 있다.

여기서 두 가지 과정(소그룹 인도와 목회적 돌봄)은 알파코스가 시작되기 전에 시행된다. 마지막 세번째 과정(사역 )은 주말 수양회 직전에 시행된다.




01.시행 날짜



알파코스는 축하 파티를 포함하여 10주에 걸쳐서 진행된다. 알파코스는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년에 3번 정도 시행되어질 필요가 있다.



02. 장소



가장 좋은 장소는 집이다. 소규모일 경우에 가정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다. 가정에서 행하기에는 어느 정도 규모가 커지게 되면 비 그리스도인들이 편안하게 참석할 수 있는 분위기 좋은 장소를 마련한다.



03. 브로슈어



알파코스를 진행하기 위해서 브로슈어를 만들어야 한다. 알파 한국 본부에 문의하여 다양한 브로슈어를 얻을 수 있다.




2. 시작



알파코스의 첫번째 과정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알파코스의 팀이 잘 준비되어야 한다. 알파코스에 참석하는 사람들은 시행 날짜가 가까이 다가올수록 긴장하게 되고, 그들은 무언가 그 코스에 빠질 궁리를 한다. 그러므로 알파코스는 전체적으로 매우 부드럽게 진행되어야 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마음 편하게 환영받는 분위기에서 코스에 참석하도록 해야한다. 억지로 해서는 안된다. 첫번째 알파코스에서 환영팀을 구성하는 것이 좋다. 그들은 각자의 소그룹으로 참석자들을 인도해주고 소그룹 리더들에게 참석자들을 소개한다. 리더는 게스트를 인수받아 소그룹 구성원들에게 그들을 소개 시켜준다. 이때 알파코스에 참석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명찰을 나누어 주어 부착하도록 한다.




3. 준비위원회



01. 식사



음식은 저녁 무렵에 제공되어야 한다. 식사 시간에 리더와 헬퍼와 참석자들은 서로 그들의 관심과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눈다. 음식은 무료로 제공되어야 한다. 식사 준비를 하는 팀이 따로 있어야 한다. 알파코스의 규모가 커지면 코스에 관련된 여러 책자들을 판매해야 한다. 리더는 코스중에 인생의 의문점들을 참석자들에게 읽을 수 있도록 권유한다. 코스에 관련된 여러 책자들은 알파 한국 본부에 문의하여 구입할 수 있다.



02.경배와 찬양



경배와 찬양은 모든 알파코스에서 다 시행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목사님의 인생의 의문점들 강의가 시작되기 전에 몇 곡 찬양을 할 수 있다.



03.소그룹 만들기



알파코스 진행 담당자는 참석자들의 신상을 어느 정도 파악하여 적절한 소그룹에 그들을 배치한다. 특별히 그들의 연령을 염두에 두어서 그들을 소그룹에 배치한다. 참석자들의 신상에 대해서 거의 아는 바가 없다면 기도를 하면서 그들이 적절한 소그룹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전형적인 저녁 알파



저녁 알파코스는 다른 코스들의 모범 사례이다.

따라서 저녁 알파를 기준으로 다른 여러 알파 코스를 진행할 수 있다.




01. 저녁알파 일정

저녁알파 일정


6:15 PM
- 준비모임



- 준비위원들이 의자와 음식 등의 준비를 하는 동안 리더와 헬퍼 그리고 여러 팀원들은0그날의 알파코스를 위해서 기도 모임을 갖는다.


7:00 PM
- 저녁식사



- 사람들이 도착하여 즉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게스트들과 리더와 헬퍼는 이미 구성된 그들의 소그룹에서 함께 식사를 한다.


7:40 PM
- 환영사 - 리더 가운데서 한 명이 환영의 말을 조크와 유머를 섞어서 한다.


7:45 PM
- 예배


8:00 PM
- 강의


8:45 PM
- 커피와 다과


9:00 PM
- 소그룹 -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소그룹에 가서 앉는다.



소그룹은 12명으로 구성된다. 이중 한 명이나 두 명이 리더가 되고 두 명이 헬퍼가 된다.



소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성경공부를 하고 목사님이 전한 강의를 토의하고 질문을 한다.



소그룹 토의와 인도방법은 알파 팀 리더 훈련교재를 보라. 알파코스가 진행됨에 따라서 소그룹에 속한 사람들은 함께 기도하게 된다.


9:45 PM


- 끝.







사람들이 기대하는 끝나는 시간을 정확히 지켜 주어야 한다.






5. 알파코스의 내용




1주 예수님은 누구신가?


2주 예수님은 왜 돌아가셨나?


3주 어떻게 나의 믿음을 확신할 수 있는가?


4주 왜 그리고 어떻게 성경을 읽어야 하나?


5주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할까?


6주 하나님은 어떻게 우리를 인도하시는가?



주말 수양회 성령은 누구신가?
성령은 무슨 일을 하시는가?
어떻게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남은 삶을 최대로 선용할 수 있을까?


7주 어떻게 악을 대항 할 수 있을까?


8주 왜 그리고 어떻게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전하는가?


9주 하나님은 오늘도 치유하시는가?


10주 교회에 대하여


11주 축하만찬 - 기독교: 지루하고, 거짓말 같고, 나와는 상관이 없는가?






6. 주말 수양회



주말 수양회는 알파코스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왜냐하면 성령을 소개하는 시간이기 때문이다. 이과는 단 하루에 마칠 수도 있다. 그러나 주말 수양회는 소그룹에 속한 참석자와 리더와 헬퍼들의 관계를 친밀하게 해주는 매우 좋은 찬스이다. 주말 수양회 때 개인적인 상담, 기도, 예배, 그리고 다양한 게임과 레크레이션을 즐길 수 있다. 주말 수양회는 알파코스의 다섯번째 주 후에 진행한다.

◈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주말 수양회 일정

금요일
토요일


18:30
도착


20:30
저녁식사


21:45
오리엔테이션










8:30
아침식사


20:30
저녁식사


21:45
오리엔테이션


9:30
경배와 찬양



Talk 1 - 성령은 누구신가?


10:45
Coffee


11:15
Talk 2 - 성령은 무슨 일을 하시는가?


12:00
소그룹 토의


13:00
점심식사/자유시간


16:00
간식


17:30
경배와 찬양



Talk 3 - 어떻게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는가?


19:30
저녁식사


21:00
장기자랑



유치하거나, 종교적인 색채가 없는 촌극,
노래, 드라마등 다양하게 참가자는 자원해서
올 때 미리 준비하라.








주일


09:00
아침식사


09:45
소그룹 토의


10:30
Talk 4 - 어떻게 하면 남은 삶을 최대한0선용할수 있는가?


13:00
점심식사


14:30
출발



저녁 예배시간에 만납시다.





토요일 수양회 일정






08:00
도착


08:30
경배와 찬양 Talk 1 - 성령은 누구신가?


09:45
Coffee


10:15
Talk 2 - 어떻게 성령으로 충만할 수 있는가?


12:00
점심식사


13:15
자유시간


15:00
간식


16:00
경배와 찬양 Talk 3 - 어떻게 하면 남은 삶을 최대로 선용할 수 있을까?


18:30
출발



7. 초청



알파코스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설문지를 작성하여 제출한다. 이 설문지는 다음 알파코스를 준비하는데 중요한 참고 자료가 된다. 설문지에는 게스트들이 이 코스에 참석해서 기독교 신앙에 대해서 무엇을 배웠는지를 쓸 수 있도록 한다.

다음 알파코스에 대한 여러 가지 자료들을 준비하여 알파코스에 참석한 사람들이 친구와 가족들을 다음 알파코스에 데리고 올 수 있도록 초청한다.





8. 축하만찬(파티)



알파코스의 마지막 날은 알파코스를 무사히 끝낸 것을 축하하는 파티를 연다. 이때 알파코스에 참석한 모든 사람들은 친구와 가족들을 데리고 와서 알파가 무엇인지 보여주도록 한다. 축하파티에는 저녁이 준비되고 사람들은 자기가 속한 그룹에 앉아서 자기가 데리고 온 친구와 가족들을 소개 한다.리더는 왜 예수님인가? 라는 소책자를 저녁 식사 후에 소개하면서 짧게 설명을 한다. 축하파티에는 알파코스에 참석한 사람들의 체험을 간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알파코스에 참석한 사람들은 다음 알파코스에 참석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초대한다 왜 예수님인가? 라는 소책자를 축하파티에 처음 참석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한다.

 

 

출처- http://visiong12.cafe24.com/zbxe/?mid=sub5_1&page=2&listStyle=list&document_srl=2960

[출처] 알파코스 개괄|작성자 다윗


Articles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