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조상제사는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로서 둘이 아니라고 주장하는 전 감신대교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신학자들이 있기에 추도예배 장례예배가 우상숭배가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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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상제사와 하느님 예배는 둘이 아니다”
행동하는 신학자 이정배 전 감신대 교수 ‘제사와 예배’ 특강
이정배 전 감리교신학대 교수는 1986년부터 30년 동안 대학에서 종교철학을 가르쳐 왔다. 그는 다원주의 세계관을 가졌던 스승 변선환(1927~1995) 교수의 가르침을 받아 세상을 넓은 눈으로 바라봤으며, 불교의 이기영 교수, 유교의 유승국 교수, 민중신학자 안병무 교수, 개신교 강원용 목사, 가톨릭의 심상태 신부 등과 두루 교감하며 깊이 있는 대화를 나눴다. 이 교수는 지난 17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암연구소에서 열린 한국종교발전포럼(회장 박재갑)에서 ‘제사와 예배’라는 주제로 강연을 했다. 기존의 기독교와 유교가 가진 제사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각인시킨 그의 강연내용을 발췌 요약한다.
제사 문제는 세월호 사고 때도 불거졌다. 세월호 참사 유족 가운데 70%가 기독교 신자였다. 이들은 제사라는 의식을 통해 자식들을 기리려 했고 먹고 싶은 음식도 주려고 했는데, 우상숭배라는 이유로 거부당했다. 한국교회가 유족들을 못 품고 내친 것이다. 그 결과 교회에서 배운 것들에 대해 스스로 따를 수 없다고 여기게 된 것이다.
이정배 전 감신대 교수는 “조상제사와 예배는 둘이 아니다”며 “개신교의 과제는 유교의 부정적 모습을 지우고 긍정적 모습을 활성화해야 하며, 무엇보다 제례의 예배화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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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는 제사가 우상숭배가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유교도 제사 때 지나친 허례허식과 미신행위는 배척해야 한다. 조상의 끝이 어디인가. 끝을 찾아 올라가면 하느님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유교는 망각한 하느님을 되찾아야 하고, 기독교는 조상을 되찾아야 한다. 유교는 죽으면 혼백이 분리되는데 제사를 통해 혼백이 합쳐진다고 한다. 이때 후손들의 삶속에 기억되는 것이다. 죽는 것보다 더 고통스러운 것이 잊혀지는 것이다. 인간의 삶은 연속성을 가지고 있다. 삶과 죽음은 단절이 아니다.
유교는 제사의식을 최소화하고 조상과 아무런 감응 없이 의례적으로 드리는 제사는 미신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또한 조상의 끝이 하느님이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거유 유승국은 유교가 하느님(상제)을 잃은 것을 애석해했고, 다석 유영모는 “본래 유교 역시 조상만 아는 유(有) 종교가 아니라, ‘없이 계신 하느님’을 말하는 무(無)의 종교”라고 했다. 기독교 역시 조상에 대한 효를 상실한다면 하느님을 예배할 수 없게 된다. 결론적으로 조상제사와 하느님 예배는 둘이 아니다. 제사는 ‘인간을 근원으로 이끄는 하나의 거룩한 끈’이다.
유교문화가 많이 남아 있는 한국에서 개신교의 과제는 유교의 부정적 모습을 지우고 긍정적 모습을 활성화하는 게 현명하다. 제례가 효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로써 하느님 안에서 조상을 이해하고 조상의 뜻을 이어가려는 절차라면, 향후 개신교는 제례의 예배화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마땅하다.
정성수 문화전문기자 tols@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