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고 푸는 또 하나의 열쇠(행16:16~18)_2016-06-19

by 갈렙 posted Jun 18, 201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설교핵심>

아래는 설교 내용을 요약하시거나, 중요사항을 기재하는 난입니다.

1.서론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려 할 때 우리는 어떤 것에 신경에 써야 하는가? 어찌하든지 그에게 친절이 대하고 어려운 일을 도와주어 그로 하여금 우리가 전하는 복음에 귀를 기울이게 만드는 것일까? 아니면 다른 것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가?

2. 본문말씀 요약 및 배경

오늘 본문말씀은 바울이 빌립보에서 만난 점치는 여종으로부터 귀신을 쫓아버리자 귀신이 즉시 그 여종으로부터 나오게 되었다는 말씀이다.

그런데 그때 그 여종은 바울일행에게 이 사람들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종들로서 구원의 길을 너희에게 전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었다.

3. 문제제기

바울은 어떻게 되어서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버렸을까?

그녀가 한 말은 하나도 틀린 것이 없는데 왜 바울은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버려야 했을까?

그녀의 말은 외지에 온 바울일행에게 도움을 주는 말이었는데, 왜 바울은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버려야 했을까? 그녀가 한 말을 그대로 받아들이면 손쉽게 빌립보성 사람들로부터 신임을 얻을 수가 있는데, 왜 바울은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버려야 했을까?

4. 문제해결

. 왜 바울은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야 했을까?

사실 바울일행더러 그녀가 외친 말은 하나도 틀린 말이 아니었다. 100% 맞는 말이었다. 하지만 바울은 그녀에게서 점치는 귀신을 쫓아버리고 만다. 그녀가 바울에게 무슨 잘못이라고 한 것인가? 바울일행에게 틀린 말이라고 한 것인가? 아니다. 하지만 바울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버렸다. 왜냐하면 귀신의 말을 잘못된 것이 없지만 그녀의 말을 수용해버리면 한 통속이 되어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하나님도 예수님도 점치는 귀신과 같은 종류의 신이 되어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 오늘날 복음을 전파하려 할 때, 왜 그리스도인들은 귀신을 쫓아내야 하는가?

하나님과 귀신과 공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귀신이 있는 곳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귀신은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거역하여 하늘에서 내어쫓겨난 존재인데 하나님의 종들이 그들과 함께 하면 귀신류에 속해버리고 말 것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 땅에 임할 수 없다. 하나님의 통치가 임하지 않는 것이다. 그리고 귀신이 그 사람을 붙잡고 있는 한 그 사람은 결코 예수님을 자기 안에 모실 수가 없다. 그녀는 지금 주인들에게 고용되어 있었고, 점치는 귀신 곧 퓌돈의 영에게 붙들려 있었다. 그 상태에서 그녀는 결코 자유할 수 없으며 구원받을 수가 없다. 뿐만 아니라 그 빌립보성 사람들이 다 그녀로부터 예언(신탁)을 받고 있었다. 그녀의 예언에 종속되어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녀에게서 귀신을 쫓아내지 않으면 그 성의 구원은 어려운 실정이었다.

,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매고 푸는 천국 열쇠는 무엇인가?

그렇다. 그리스도인들은 2가지 매고 푸는 천국열쇠가 있다. 하나는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열쇠이고 또 하나는 구원의 복음을 듣지 못하게 방해하는 귀신을 쫓아버리는 열쇠이다. 바울은 그날 이 두 번째 열쇠를 사용했던 것이다.

5. 영적 법칙

믿음이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귀신을 쫓아버리는 것이다. 설령 귀신이 당장은 이익을 준다 할지라도 결국에서는 지옥가게 만드는 것이니 어찌하든지 귀신을 쫓아버리는 것이다.

6. 복과 결단

그리하여 바울은 그녀와 빌립보성사람들을 붙잡고 있는 뱀의 영을 축축하게 되었고, 그리하여 그녀와 그녀의 성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고 구원을 받기에 이르게 되었다.


<명령과선포>



Articles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