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강해(18) 이사야에 나타난 고난받는 메시야(3)(사52:13~53:12)_2016-10-12

by 갈렙 posted Oct 1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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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012()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스물한째주일)

[제 목] 이사야강해(18) 이사야에 나타난 고난받는 메시야(3)

[찬 송]

154장 생명의 주여 면류관

179장 주 예수의 강림이

185장 이 기쁜 소식을

229장 아무 흠도 없고

[말 씀] 52:13~53:12(구약 1034),

[키워드]

여호와의 종의 노래, 고난받는 종의 노래, 그리스도의 신분과 직업,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 대속의 결과,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사됨

1. 서론

이사야서는 선민과 그 선민 중의 남은 자를 중심으로 전개될 심판과 구원에 대한 경고와 약속 종말론적 구원의 궁극적인 도래에 대한 다중 교차 예언이 주제이다.

이사야서의 내용은 심판예언(1~35)성취(36~39) 그리고 회복예언(40~66)으로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야서는 일종의 삽입단락격인 36~39(4)사이의 제2부를 전후로 해서 총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제1~35장까지로서 중요주제는 심판이며, 2부는 36~39장까지로서 성취이며, 3부는 40~66장까지로서 중요주제는 회복구원이다. 중간의 삽입단락을 제외하고는 이사야서는 3대 기본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첫째, 선민과 열방의 범죄에 대한 심판, 둘째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남은 자들을 통해 이루어질 선민의 회복과 구원, 셋째는 세상 끝날의 여호와의 심판구원의 최종적이고 궁극적인 실현(전체)이 그것이다.

1(1~35)는 이사야활동 중에서도 전반부인 B.C.740~701년경 사이 곧 앗수르 제국이 근동 지역에서 패권을 장악하고 있던 때를 그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리고 중간삽입단락인 2(36~39)에서는 B.C.701년 앗수르의 유다침공사건 전후에 발생한 남유다 제13대왕 히스기야시대(B.C.716~687)3대 역사적인 사건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36~37장은 앗수르로부터의 유다구원 예언의 성취사건을 보도하고 있고, 38장은 히스기야의 생명이 15년이 연장되는 큰 기적을 보도하고 있으며, 39장은 교만해진 히스기야의 실수로 인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것이 예언되고 있다. 그리하여 제2부는 제3부를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다. 3(40~66)은 남유다가 이미 바벨론 제국에 의해 멸망한 B.C.586년 이후의 일들을 예언하고 있다. 곧 바벨론의 포로시대와 B.C.537년 이후의 포로귀환시대를 배경으로 미래적인 예언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므로 제1부는 예루살렘 멸망과 바벨론 포로라는 이스라엘 민족 최대의 결정적 심판에 이르게 되기까지의 심판의 측면이 보다 더 많은 분량으로 조명되고 있고, 3부에서는 이미 그같은 대심판이 이루어진 후의 회복과 은혜의 측면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할애되고 있다고 하겠다.

본서는 1부는 1~35, 236~39, 340~6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3부 중에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구속과 회복약속을 보도고 있는 사49~57장까지의 연속기사중 본문(52:13~53:12)은 하나님의 구원약속에 의지한 선지자의 선민을 향한 삼중 각성촉구를 보도하고 있는 51:17~52:12에 이어, 본서에 수록된 총 4편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 가운데 가장 길고, 가장 유명한 마지막 네 번째 여호와의 종의 노래이다. 이 노래는 비단 여호와의 종의 수난만을 예언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여호와의 종의 대속 수난 뒤의 승귀를 강조한다. 그래서 슬픔이나 절망보다는 승리와 환희 감격을 갖게 한다.

4번째 여호와의 종의 노래 곧 여호와의 종의 고난의 노래(52:13~53:12)는 이렇다. 먼저 52:13~15에서는 여호와의 종이 극심한 고난을 받아 상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이지만, 나중에는 지극히 존귀하게 됨으로써, 도리어 나라들과 왕들을 놀라게 할 것이라고 예언하고 있다. 이어 53:1~3에서는 여호와의 종의 지극히 보잘 것 없는 외적 모습과 그에 대한 사람들의 멸시와 천대에 대해 예언하고 있다. 다음 사53:4~6에서는 종의 고독하고도 처절한 대속적 수난에 대해 예언하고 있다. 이는 특별히 자주 암송되는 부분으로 여호와의 종의 고난을 생생히 묘사하며 그 고난을 우리 자신을 위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사53:7~9에서는 인종으로 대속수난을 담당하는 종에 대한 사람들의 몰이해와 곡해를 예언하고 있다. 특별히 이 부분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체포되시고 십자가 수난을 당하신 후에 아리마대 요셉의 무덤에 장사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과 그 내용이 완전히 일치함으로써 여기서 말하는 종이 예수 그리스도시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드러내주고 있다. 끝으로 사53:10~12에서는 여호와께서 자기의 희생을 통하여 당신의 기쁘신 뜻 곧 자기 백성을 위한 구속을 성취하신 종을 지극히 높여 존귀하게 하실 것이라고 결론적으로 선언하고 있다.

 

2. 이사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그는 누구인가?

첫째, 그리스도의 신분: 아기이자 아들이지만 그분이 놀라운 보혜사요,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영존하시는 아버지요, 평강의 왕이심(9:6;10:20~21,1:30~31,2:11,11:5,14:9,10:30, 17:14,19:16)), 임마누엘(8:8,10; 1:23)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8:8,10 흘러 유다에 들어와서 가득하여 목에까지 미치리라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에 가득하리라 하셨느니라...10 너희는 함께 계획하라 그러나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말을 해 보아라 끝내 시행되지 못하리라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이니라

 

둘째, 그분의 잉태와 탄생 : 이새와 다윗의 혈통에서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심(11:1~5,9:7; 1:20~21, 2:11, 15:22,20:30,21:9, 1:3), 처녀의 몸에서 탄생하심(7:14; 1:16, 1:27,34~35).

11:1-5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셋째, 그분의 공생애: 먼저, 선구자가 와서 그분의 오실 길을 준비함(40:3~4; 3:3),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받아 사역하심(61:1~3, 11:2; 4:16~19), 그분의 사역지는 갈릴리중심임(9:1~2; 4:12~16), 맹인과 귀머거리를 치유하심(35:5~6; 11:5), 상한 갈대를 꺾지 않으시고 꺼지가는 등불을 끄지 않으심(42:1~4; 11:17~21), 그분이 사람에 따라 거치되는 돌이 되기도 하고 반석의 기초돌이 되기도 함(8:14, 28:16; 9:32~33,10:11, 벧전2:6~8, 4:11, 2:20)

 

넷째, 그분의 고난과 죽음과 무덤에 묻히심: 이스라엘이 그를 거부함(6:9~11, 29:13; 12:38~, 13:10~15, 28:26~27, 11:8), 범죄자 중에 한 사람으로 헤아림을 받음(53:12; 22:37), 많은 사람들의 죄를 담당하심(53:12; 26:28, 5:18~19), 모욕과 수치를 당하심(50:6; 27:27~31), 맞으시고 찔리시고 상함을 받음(53:4~6, 50:6), 우리 대신 고난받으시고 죽으실 것(53:3~8; 딤전2:6, 고전15:3), 부자의 묘실에 묻히심(53:9; 19:38~42)

6:9-1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

 

다섯째, 그분의 부활과 승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짐(53:10), 높이 들려 존귀하게 됨(52:13)

 

여섯째, 그분의 재림(강림)과 심판: 불에 싸여 강림하심(66:15), 불로 심판하심(66:16~18), 그분은 재판장이심(33:22), 죽은 자들이 부활함(26:19; 20:12~13), 해와 달과 별이 비추지 아니함(13:9~10; 6:12~14), 모든 무릎이 꿇음(45:23; 14:11~12)

 

일곱째, 사탄의 심판과 그분의 영원한 왕적 통치: 용을 죽이심(27:1; 20:10, 2:15), 높은 군대와 땅의 왕들을 벌하시고 만왕의 왕이 되심(24:21~23,9:6~7; 11:11~16), 아침의 아들 계명성을 지옥에 떨어뜨림(14:12~15; 20:10), 사망을 멸하심(25:8; 20:14)

 

여덟째, 그분의 통치하는 새 하늘과 새 땅과 그 반대편에 있는 지옥: 서로 해치는 것이 없음(65:24~25, 11:6~9; 7:16, 21:4),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함(66:22; 21: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가득함(11:9), (음부)옥은 불타는 장소임(33:14, 66:24; 16:23~24), 지옥은 빠지는 곳임(5:14; 10:7, 4:9)

 

 

3. 종의 대속 수난을 통한 승귀를 강조하는 네 번째 여호와의 종의 노래(53:10~12)

1)본문내용(52:10~12)

첫째, 종의 대속 수난을 통한 구속의 성취와 여호와에 의한 종의 승귀에 대한 결론적 선언(10~12)

그는 강포를 행하지 않았고 그의 입에 속임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그를 부수기 원하였다. 그가 질고를 당하게 하셨다. 만일 그의 영혼이 속건제물로 두어지면 그가 씨를 볼 것이다. 그가 날들을 길게 할 것이다. 그리고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뜻이 그의 손에서 형통할 것이다. 그는 그의 영혼의 고난으로부터 볼 것이다. 그는 만족할 것이다. 의로운 내 종은 그의 지식으로 많은 자들을 의롭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는 그들의 죄악들을 짊어질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그에게 많은 자들과 함께 나눌 것이다. 그리고 그는 강한 자들과 함께 탈취물을 나눌 것이다. 그가 그의 영혼을 죽음으로 쏟아 부었고 그가 범죄자들과 함께 헤아림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가 많은 자들의 죄를 짊어졌다. 그리고 그는 범죄자들을 위하여 중재할 것이다.”

 

2)영적 교훈

첫째, 예수님은 자신을 인류의 속건제물로 내 주셨다(10).

메시야의 죽음은 인류의 대속의 죽음이었지만 죄의 댓가를 지불하는 것도 포함되었다. 그래서 그는 죄의 댓가를 지불하는 속건제물도 되신다. 속건제물로 내어주심으로 얻게 된 것은 그가 영적 자손을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영생을 선물할 수도 있게 되었다.

둘째, 메시야의 대속의 죽음은 하나님의 뜻이었다(10)

메시야의 고난받고 죽으심은 만세전에 정한 하나님의 뜻이었다.

10:38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너희가 구하는 것을 알지 못하는도다 내가 마시는 잔을 너희가 마실 수 있으며 내가 받는 세례를 너희가 받을 수 있느냐

10:45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1:3-7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우리에게 주시되 4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5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6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셋째, 메시야의 죽음으로 성도들에게는 칭의가 주어지며, 죄악이 없어지게 된다(11).

흠없은 대속제물의 죽음으로 성도들의 죄가 사해지며 성도들에게 칭의가 주어진다. 여호와의 종 자신도 자기의 생명을 바치는 대속사역을 두고 만족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희생은 아무 의미없는 죽음이 아니며, 가치없는 죽음이 아니라 엄청난 의미를 지닌 죽음인 것이다.

넷째, 성도들의 의로운 수고에는 반드시 보상이 따른다(12).

메시야의 고난과 죽으심으로 또한 하나님의 기업이 주어지며, 마귀로부터 빼앗은 권세들을 사용할 수 있으니, 하늘과 땅의 권세, 메고 푸는 권세, 귀신을 쫓아낼 수 있는 권세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26:6 울며 씨를 뿌리러 나가는 자는 반드시 기쁨으로 그 곡식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로다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다섯째, 그리스도는 죽음 이후 승천해서 하늘에 올라간 후에도 계속해서 중보자의 사역도 동시에 수행하고 계신다(12).

그리스도께서는 죽음 이후에 부활하셨고 승천하셨다. 그리고 지금은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중보하신다.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7: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요일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 이사야서 53:10~12에 나오는 명령과 선포 >

1)감사와 회개

주여, 메시야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인해 믿는 성도들에게 놀라운 은혜가 임하게 되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는 온 인류의 질고와 슬픔, 허물과 죄악, 징계와 질병을 전가받아 대신 죽으셨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의 죽음은 영적 자손의 출생을 가져다주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의 죽음으로 인류의 죄악이 청산되고, 칭의와 영생이 주어지게 되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의 죽음으로 믿는 성도들에게는 하늘기업이 분배되며, 영적 권세가 수여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는 죽은 후 부활하시어 지금도 하늘에서 중보자의 역할까지 수행하신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예수님의 죽으심의 효능을 제대로 알지 못했나이다. 용서해 주소서.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에 감사하며 살겠나이다.

주여, 이제는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의 혜택을 누리며 살겠나이다.

주여, 이제는 그리스도의 대속적인 죽음의 혜택을 전하며 살겠나이다.

주여, 이제는 그리스도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겠나이다.

주여, 이제는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셨음을 잊지 않고 살겠나이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의 효능을 잘 알지 못하게 했던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그리스도의 대속을 바로 보지 못하게 하는 하는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그리스도의 고난의 효능을 정확히 알고, 누리며 살라.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온 인류의 죄가 세례요한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에게 전가되었구나.

2. 예수는 세상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었구나.

3. 그분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인하여 온갖 저주와 가난과 질병에서 해방될 수 있었구나.

4. 그분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인하여 죄와 사망과 음부가 정복될 수 있었구나.

5. 그분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인하여 영적 자손이 탄생할 수 있게 되었구나.

6. 그분의 대속적인 죽음으로 인하여 칭의와 영생이 주어지게 되었구나.

7. 그분의 대속적인 죽음 때문에 하늘기업과 영적 권세가 주어지게 되었구나.

5)훈련의 기본원칙 열 번 복창

단순, 반복, 지속, 강행

6)장자권의 발동, 명령과 선포 일곱 번 복창

있을지어다. 그대로 되니라, 좋았더라’ ‘복이 있을지어다.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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