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기도회] 여호수아서를 통해 살펴보는 귀신 축사의 방법과 그 순서는?(수10:22~27)_2025-08-29(금)

by 갈렙 posted Aug 30, 202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U7g2NiebTnw
날짜 2025-08-29
본문말씀 여호수아 10:22~27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5-08-29(금) 금요기도회

제목: [금요기도회] 여호수아서를 통해 살펴보는 귀신 축사의 방법과 그 순서는?(수10:22~2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U7g2NiebTnw

 

1. 들어가며

  이번 시간에는 신앙의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자 한다. 성도들의 신앙생활의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는 것이다. 여기서 '천국'이란 저 하늘에 준비된 '새 예루살렘 성'을 가리킨다. 그렇지만 성도는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 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거기에서 영원토록 살아야 할 또 다른 삶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거기에서 나는 어떠한 위치와 신분으로 살아갈 것이며, 거기에서 무엇을 누리며 살아가야 하는지도 알고 준비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장차 내가 들어갈 새 예루살렘 성 안에서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어 천국의 땅을 기업으로 분배받는 것이다(마 5:5). 그러려면 우리는 처음 믿을 때에 가졌던 아들이라는 신분에서 '하나님의 상속자'라는 신분으로 상승해야 한다(롬 8:17). 그러면 누가 하나님의 상속자가 될 수 있는가? 그것은 누구나 가능하다. 그것은 유대인도 가능하고 이방인도 얼마든지 가능하다(엡 3:6). 그러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것은 우리가 반드시 '이기는 자'가 되는 것이다(계 21:7, 2~3장). 특별히 '이기는 자'가 되는 것은 요한계시록에 집중적으로 나타난다. 여기서 '이긴다'는 말은 '승리한다, 패배시킨다, 이겨낸다'는 뜻을 모두 가졌다.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은 누구인가? 그것은 이 세상이 될 수도 있고, 내 육체가 될 수도 있고, 죄 된 본성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사탄 마귀와 귀신들이 될 수도 있다. 그러니 가장 큰 핵심은 바로 우리 자신의 육체 속에 견고한 진을 치고 있는 ‘악한 영들’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신앙생활 목표는 곧 영적 싸움을 하는 것이라고 요약할 수 있으며, 그 싸움의 핵심은 우리 몸속에 자리 잡고 있는 '악한 영들을 쫓아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이 싸움에서 최종적으로 승리하는 자가 곧 ‘이기는 자’가 되어 하늘의 영원한 기업을 상속받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번 시간에는 우리 성도들이 이 땅에서 살면서 우리 육체 속에 들어있는 귀신들을 어떻게 축사하는지 그 방법과 그 순서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것도 구약성경 중에 귀신 축사 교본이라고 일컬어지는 여호수아서를 통하여 정리해 보고자 한다.

 

2. 영적 싸움의 성경적 원형이자 예표는 바로 구약성경 여호수아서이다.
  구약성경은 아직 귀 신들이 충만한 세상은 아니었다. 그래서 선민 이스라엘 백성이 싸워야 할 대상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고 우상을 섬기는 이방인들이었다. 하지만 신약 시대에 들어와 달라졌다. 이제는 귀신들이 충만한 세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신약 시대에 들어와 성도들의 싸움의 대상은 보이지 않는 영적 존재인 귀신들과 뱀들이 되었다. 그런데 신약성경이 쓰이던 시대에는 귀신들의 정체가 온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래서 성도들이 싸워야 할 영적 싸움의 실체에 대해서 정확히 알지 못했다. 단지 귀신들을 쫓아내며 뱀들을 집어 올리고 짓밟으라고 했을 뿐이다(막 16:17~18, 눅 10:18~19). 그렇다면 신약성경에서는 어떻게 귀신들을 쫓아내라고 말씀하고 있는가?
  첫째, 사 도 바울은 에베소서에서 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고 했다(엡 6:12). 그러므로 이것은 사람 속에 있는 악한 영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었다. 이들은 사람 밖에 있는 세대의 영들과 하늘에 있는 가문의 영들 그리고 지역의 영과 국가의 영을 가리킨다. 그러나 성도들이 진정 몰아내야 할 영적 세력은 어디에 있는가? 그들은 우리 사람들의 육체 속에 들어있다. 그래도 사도 바울은 사람의 육체 속에 들어있는 것을 가리켜 로마서 7장에서 '죄' 곧 '죄 된 본성'이라고 했다. 그러나 이러한 죄 된 본성은 영안을 열어서 살펴보니, 그 실체가 뱀들과 귀신들을 가리키는 것이었다. 이때 사도 바울이 자기 육체 속에 들어있는 죄 된 본성 곧 귀신들과 뱀들과 싸우는 방법으로 제시한 것은 생명의 성령의 법을 따라가는 것, 자신의 혼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음에 넘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제는 내 속에 들어있는 죄 된 본성 곧 귀신들과의 싸움을 축사 방법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랬다. 그러므로 우리가 오늘날 이것들을 쫓아내려면 인간의 지혜와 힘과 전투력을 사용할 것이 아니라, 주 예수께서 가르쳐주신 초자연적인 방법으로 쫓아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둘째로, 예수님은 처음부터 달랐다. 이들의 정체를 알고 계셨고 이들을 쫓아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이미 간파하고 계셨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어떻게 귀신들과 뱀들을 쫓아내셨는가?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예수께서는 귀신들의 왕 바알세불인 사탄 마귀를 결박하셨다(마 4:1~11). 그리고 밑에 있는 귀신들과 뱀들을 쫓아내셨다(마 12:29). 그리고 그 일을 계속 행하도록 제자들을 부르셨고 그들에게 귀신 쫓는 권세와 병 고치는 능력을 주셔서 세상 속으로 파송하셨다(마 10:1). 이 일을 위해 예수께서는 귀신들의 왕 사탄 마귀와 싸워 승리하셨을 뿐만 아니라 이어서 십자가에서 사탄 마귀와 그의 부하들을 무장 해제시키셨다(골 2:15). 그리고 오늘날 하나님의 아들들이자 상속자인 모든 믿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이 일을 위임하셨다(막 16:17~18). 그러므로 오늘날 위임받은 성도들은 모두가 다 축사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셋째로, 오늘날 우리 성도들이 따라야 할 귀신 축사의 방법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님과 예수님의 제자들의 삶이다. 그러나 놀라지 말라. 이러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귀신 축사의 예표가 구약성경에도 나와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바로 영적 전쟁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는 여호수아서에 있다. 왜냐하면 여호수아서를 보면, 여호수아와 그의 군대가 어떻게 가나안 일곱 족속을 진멸했는지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가나안 일곱 족속으로 대별되는 귀신들을 쫓아내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가나안 정복 전쟁의 모든 과정은, 우리 몸속의 귀신들을 어떻게 단계별로 쫓아내어 하나님의 거룩한 성전을 어떻게 회복하는지를 묘사해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여호수아서는 귀신 축사에 관한 완벽한 모델 교과서인 셈이다.

 

3. 가나안 정복 과정을 통해 살펴보는 귀신 축사의 방법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여호수아의 군대는 어떻게 그 강력했던 가나안 족속을 가나안 땅에서 제거할 수 있었는가? 이때 여호수아는 두 가지 과정으로 가나안 일곱 족속을 쫓아내었다. 하나는 ‘준비 과정’이었고 이어서 또 하나는 ‘실제 진멸 과정’이었다.
   첫째, 귀신들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가지의 준비가 필요하다. 하나는 영적 전쟁의 지도자를 준비시키는 일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가나안과의 전쟁에 앞서 먼저 여호수아를 준비시키셨다. 모세의 뒤를 이을 여호수아에게 먼저 다양한 훈련을 하게 하였고 이어서 안수를 통해서 영적 전쟁을 수행할 탁월한 ‘지도자를 준비’시키신 것이다. 그래서 모세에게 주셨던 성령의 지혜와 능력을 그에게도 부어주셨다. 그래서 여호수아는 안수를 받아 모세에게 주셨던 성령의 지혜를 받았다. 그리고 이어서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고 담대해졌다. 또한 이스라엘은 가나안 땅에 ‘정탐꾼을 보내어 적을 파악’해야 했다. 이것은 영적 전쟁의 매우 중요한 원리로, 우리가 귀신을 쫓아내려면 먼저 내 안에 어떤 귀신이 있는지, 그들의 이름과 특징, 세력이 어떠한지를 정확히 알아야 함을 가리킨다.
  둘째, 실제 진멸에는 두 가지 핵심 방법이 사용되었다는 것이다. 첫 번째 방법은 ‘하나님께서 지시한 말씀을 믿고 그대로 순종’하는 것이었다. 이것은 인간의 지혜와 상식, 군사 전략을 버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방법에 순종하는 것이었다. 맨 처음 하나님께서는 난공불락의 여리고 성을 어떻게 정복하게 하셨는가? 그것은 하루에 한 번 육 일 동안 성을 그저 침묵으로 도는 것이었다. 그러다가 일곱째 날에는 일곱 바퀴를 돌고 그리고 이어서 마지막에 함성을 지르는 것이었다 . 그러자 그 순종 앞에 성벽은 무너지고 말았다. 이는 하나님께서 보내신 하나님의 군대 장관인 미가엘과 그의 천사들에 의해서 된 일이었다. 그리고 이어지는 아이 성 2차 전투에서는 유인과 매복이라는 구체적인 하나님의 작전을 그대로 이행함으로 승리하였다. 그리고 가나안 남부 지역의 연합군에 대해서는 기습 작전을 감행함으로 이기게 하셨으며, 이때도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우박을 쏟아부으시고, 여호수아의 선포에 태양과 달을 멈추게 하시는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함께 하심으로 전쟁에서 이기게 하셨다. 그렇다. 이처럼 우리가 감당해야 할 영적인 전쟁은 철저히 인간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싸워야 이길 수 있는 것이다.
  이어지는 두 번째 방법은 ‘숨겨진 죄를 토설하고 제거하는 것’, 즉 ‘회개’다. 아이 성 1차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패배했을 때, 그들은 즉시 그 원인을 분석하였다. 그것은 아간이 여리고 성 전투에서 범죄하여 바쳐야 할 물건에 손을 대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와 그에게 속한 모든 것을 공동체에서 진멸함으로 회개를 실천했다. 그러자 아이 성과의 2차 전투에서 대승을 거두게 된다. 그렇다. 숨겨둔 죄를 회개하지 않고서는 결코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는 것이다. 죄는 마귀가 우리를 공격하는 합법적인 통로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4. 귀신들은 어떻게 축사에 저항하며 반격하는가?
  그렇다면 귀신들은 과연 어떻게 축사에 정면으로 저항하면서 반격해 들어오는가? 우리는 여호수아서 1장부터 12장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영적 전쟁을 수행하는데, 악한 영들이 어떻게 저항하고 반격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이들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회개하면서 나가더라도 살아남기 위해 더욱 교활한 방법과 조직적인 방법으로 저항하는 것이다. 그러면 이들은 어떻게 저항하는가?
   첫째, 처음에는 여리고 성이나 아이 성처럼 ‘개별적으로 저항’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공격이 계속되어 그들이 위기감을 느끼게 되면 둘째, ‘연합 전선을 구축하여 똘똘 뭉쳐 저항’하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나안 남부 지역에서는 예루살렘 왕 아도니세덱을 중심으로 5개 도시 국가가 연합하여 저항하였고, 가나안 북부 지역에서는 하솔 왕 야빈을 중심으로 무려 17개 도시 국가가 당시 최첨단 무기였던 말과 철 병거까지 총동원하여 이스라엘의 진격을 막으려고 시도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우리 안의 귀신들이 쫓겨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서로 똘똘 뭉쳐 더욱 강력한 ‘큰 뱀의 진’을 이루는지를 말해준다. 뱀들이 우리 몸속에 들어오면 이들도 쫓겨나가지 않으려면 똘똘 뭉치는 것이다. 그래서 큰 뱀을 만들어 저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들을 쫓아내려면 회개를 많이 하여 이들을 예수님의 피로 분리시키고, 성령의 칼을 사용하여 토막을 내어야 한다. 그리고 바깥에서부터 분리시켜 뜯어내야 한다.
  이어서 셋째, 가장 교활한 전략은 싸움에서 진다고 해도 ‘대장 귀신들은 숨어버리는 것’이다. 왜냐하면 귀신들의 대장은 살아남아서 다음을 기약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가나안 남부 지역의 다섯 왕이 싸움에서 패배했을 때, 비록 그들의 부하들은 다 죽었어도 그들의 왕들만큼은 살아남아 막게다 굴로 도피해 버린 것이다. 그러므로 귀신을 축사할 때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우리 몸속에서 대장 귀신들을 제거할 때까지 축사를 지속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밑의 작은 영들이 떠나갈 때 같이 떠나가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몸 어딘가에 숨어서 다음 세대를 노리기 때문이다. 이것이 그들의 가장 무서운 생존 전략인데, 바로 우리의 후손이 엄마의 자궁에 잉태될 때 그 자궁으로 들어가 다음에 태어날 아이의 몸속에 들어가 미리 자리 잡음으로써, 더 크고 견고한 ‘귀신의 집’을 지으려는 제2의 도약을 꿈꾸는 것이다. 그러므로 귀신 축사는 대장 귀신을 제거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넷째, ‘대장 귀신들을 제거해야 귀신의 집이 한꺼번에 파괴’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대장 귀신을 찾아내어 멸할 때, 그 휘하의 졸개 귀신들과 그들이 만든 견고한 진은 비로소 쉽게 허물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나안 남부 지역의 왕들이 죽자, 남부 지역의 잔존 세력들은 오합지졸이 되었고 곧바로 다 여호수아와 그의 군대에 의해 함락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대장 귀신들이 쫓겨나가면 나머지 귀신의 집들은 쉽게 파괴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성도들이 싸워야 할 영적 싸움의 5단계 목표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이 길고 험난한 영적 전쟁의 최종적인 목표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섯 단계로 정리해볼 수 있다.
  첫째로, 1차 목표 는 우리 자신이 싸울 준비를 갖춘 ‘영적 전사로 준비’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싸울 준비를 마친 군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둘째로, 2차 목표는 내 안의 개별적인 귀신들을 쫓아내는 ‘각개 전투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이때는 믿음과 회개로 쫓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셋째로, 3차 목표는 똘똘 뭉쳐진 귀신들의 연합 세력, 즉 ‘큰 뱀을 격파’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초자연적인 은사와 능력, 영적인 무기들이 필요하다. 그리고 넷째로, 4차 목표는 교활하게 숨어있는 ‘대장 귀신을 찾아내어 제거’하는 것이다. 우리가 귀신을 축사할 때 귀신들의 대장은 교묘히 몸 안의 어딘가에 숨어버린다. 그렇지 않으면 숨어있다가 자녀에게로 들어간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대장 귀신들을 제거해야 함을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축사의 최종 5차 목표는 그들이 우리 몸속에 대대로 지어놓은 모든 기반과 통로, 즉 ‘귀신의 집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이다. 이 다섯 단계의 목표를 우리가 완수할 때, 우리는 비로소 ‘이기는 자’가 되어 새 예루살렘의 기업을 많이 상속받는 성도가 되는 것이다. 

 

6. 나오며
  결론적으로, 귀신  축사의 방법과 순서는 이제 명확해졌다. 이것은 여호수아가 알려준 놀라운 영적 비밀들이다. 귀신 축사의 방법은 기본적으로 ‘믿고 순종하며 회개하는 것’이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초자연적인 능력과 은사, 영적 장비’를 갖추어 그들과 싸우는 것이다. 왜냐하면 귀신들도 쫓겨나가지 않기 위해 나중에는 연합 전선을 구축하여 저항하기 때문이다. 또한 귀신 축사의 순서 역시 명확해졌다. 먼저 ‘사역자가 준비’되어야 한다. 그리고 ‘개별적으로 귀신들을 격파’한 후, ‘뭉쳐진 세력을 격파’하고, 이어서 ‘대장 귀신을 격파’한 뒤에 최종적으로는 ‘귀신의 집을 파괴’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경적인 축사 로드맵을 따라 우리가 끝까지 싸워 승리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귀신을 축사하고 이것을 제거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오히려 이단시한다. 이것을 제거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이 말씀과 회개 기도인데, 영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을 조심하라고 하고, 회개 기도문을 가지고 기도하면 무슨 주술을 외우는 것이냐고 하면서 버리라고 한다. 그러나 회개 없이는 우리에게 저주를 주는 실체들을 몰아낼 수 없다. 우리가 우리를 죄 된 본성으로 이끌어가는 귀신들과 뱀들을 제거할 수 없다. 그리고 결국 회개하지 않고 있다가 맨 나중에는 생명책에 기록된 자신의 이름이 지워지면서 성 밖으로 던져지거나 아니면 불못에 던져질 수도 있다. 그러므로 우리 성도들은 이 땅에서부터 진정한 구원을 이루고 저주에서 해방받을 뿐만 아니라, 죄 된 본성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반드시 회개에 집중해야 한다. 회개 기도문으로 기도한다면 약 1,000번에서 2,000번은 기본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그래서 똘똘 뭉쳐있는 귀신들을 떠나보낼 수 있고, 나중에는 귀신의 집까지도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의 모든 수고가 더 이상 율법의 행위나 자기의 의가 아니라 믿음의 행위가 되어 하늘에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 그것은 우리의 천국 집을 마련하는 재료가 될 것이며, 주님께서 우리가 들어가서 거주할 합당한 천국의 땅을 기업으로 주시는 것이다. 그래서 이 말씀을 듣고 있는 모든 성도들은 그날이 되면 새 예루살렘 성 안에 영광스러운 자신의 기업을 갖는 복된  성도들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2025년 08월 29일(금)
정보배 목사

 


[설교요약]
본 설교는 여호수아서의 가나안 정복 과정을 성도가 자기 몸속의 귀신을 쫓아내는 ‘영적 전쟁 교과서’로 해석한다. ‘이기는 자’가 되어 새 예루살렘의 기업을 얻기 위해서는, (1)지도자 준비와 영적 정탐, (2)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방법에 대한 순종과 철저한 회개를 통해 영적 전쟁을 수행해야 한다. 귀신들은 개별 저항을 넘어 남부/북부 연합군처럼 ‘연합 전선’을 구축하고, ‘대장 귀신’은 후손을 통해 재기하기 위해 숨는다. 따라서 성도의 싸움은 ①영적 전사 준비 ②개별 전투 승리 ③연합 세력 격파 ④대장 귀신 제거 ⑤귀신의 집 파괴라는 5단계 목표를 통해, 최종적으로 대장 귀신과 그 집을 파괴해야만 최후의 승리를 얻을 수 있음을 역설한다.


1_102227.png

2_.png

3_.png

4_.png

5_.png

6_.png

7_.png

8_.png

9_5-1-3.png

10_5-4-5.png

11_.png

12_.png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