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하강해(22) 압살롬의 반역과 예루살렘을 내주며 맨 발로 떠나는 다윗(삼하15:1~37)_2022-01-27(목)

by 갈렙 posted Jan 27,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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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무엘하강해(22) 압살롬의 반역과 예루살렘을 내주며 맨 발로 떠나는 다윗(삼하15:1~37)_2022-01-27(목)

https://youtu.be/psrMxubdgLM  [혹은 https://tv.naver.com/v/24912195 ]

 

1. 압살롬은 나라를 전복하기 위하여 어떻게 자신의 힘을 키웠고 준비하였는가?

  압살롬은 자신을 용서해주지 않은 아버지에 대한 원망이 아주 컸다. 그리고 순번으로도 자신이 차기 왕권을 이어받을 제1순위라는 것을 그도 잘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다윗에 이어 차기 왕이 되기 위한 준비를 차근차근 해 나갔다. 그가 공을 들여 반역(나라 전복)을 통해서 다윗의 왕국을 차지하는 과정은 이러하였다. 첫째, 압살롬은 자신을 지켜 주고 보호해 줄 경호 체계를 갖추었다. 자신을 위하여 전차와 말들을 구입하였고, 그 사이에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호위병도 50명이나 두었다(삼하15:1). 둘째 그는 백성들의 마음을 훔쳤다. 송사자들이 예루살렘의 다윗 왕에게 호소하러 오면 그가 성문에서 그들을 가로채서 왕에게는 그들을 도와줄 사람이 없다고 말했다. 그리고 자기가 해 줄 수 있는 것은 다 해 주었다. 또한 워낙 미남이었기에 때문에 그가 한 번 입을 맞춘 자는 그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말았다(삼하15:3~5). 셋째, 그는 왕의 감시망을 피하여 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약 32km 떨어져 있는 헤브론에서 반역의 무리들을 결집해 나갔다. 그중에서도 다윗 왕의 마음을 가장 아프게 했던 것은 다윗 왕의 최고의 모략가이자 척사였던 아히도벨의 마음을 훔쳐간 것이었다(삼하15:12). 아히도벨은 다윗의 8번째 부인이었던 밧세바의 할아버지라는 인물로 추정되는데, 그가 다윗을 모반하는 무리에 가담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넷째 마지막으로 그는 모반의 때를 무려 4년이나 기다렸다는 것이다. 그러니 압살롬이 다윗의 왕국을 전복하려 할 때에는 이미 이스라엘 전체가 압살롬에게로 마음이 많이 기울어진 상태에 있었다. 그러자 압살롬은 이스라엘의 모든 지파에게 정탐꾼을 보내어, 압살롬이 헤브론에서 왕이 되었다고 선포하게 하였다. 

 

2. 다윗은 왜 도망쳤는가?

  그러자 압살롬에 대한 소식이 다윗의 귓가에도 들려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는 다윗은 요압이나 아비새 장군을 헤브론으로 급파하지 않았다. 오히려 왕도를 비우고 도망가자고 하였다. 왜 그랬을까? 당시에만 해도 이스라엘 도시들 중에서 예루살렘 만큼 요새화된 도시도 없었을 것이다. 더욱이 예루살렘에 사는 사람들 중에 거의 대다수는 다 다윗을 따르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니 예루살렘 거민들 중에 압살롬을 지지하는 자는 거의 없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다윗에게는 야전에서 이골이 난 요압 장군과 아비새 장군 그리고 가드 사람 잇대 장군이 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왕도를 압살롬에게 넘겨주려고 예루살렘을 빠져나갔다. 왜냐하면 다윗은 압살롬이 일으킨 구테타를 하나님의 말씀이 실현되는 현상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는 기꺼이 왕도를 버리고 도망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은 그가 감람산을 올라갈 때 그의 모습을 통해서 발견할 수 있다. 그는 감람산을 올라가면서 머리를 가렸고, 맨발로 울면서 올라갔다. 이는 다윗이 이와 같은 일을 당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다윗이 잘못에 대한 형벌이라는 것을 그가 알고 있었다는 것을 말해 준다.  

 

3. 도망치고 있는 다윗에게 와서 위로하고 낙심하지 않게 해 주었던 사람들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었는가?

  사실 영원히 내 편인 사람은 없는 것이다. 오직 하나님 한 분 외에는 우리가 전적으로 의지할 대상은 없다. 다윗이 그토록 공력을 쌓고 믿어왔던 유다 지파 사람들이 그를 먼저 배신했기 때문이다. 사실 예루살렘이 다윗 왕국의 수도가 되기 전에 유다지파의 헤브론이 수도였다. 그런데 헤브론 사람들이 다윗을 버리고 압살롬을 왕으로 세우는데 앞장 서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다윗 왕의 가장 신실한 모사였던 아히도벨이 반역하여 압살롬 편에 설 줄을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하지만 현실은 그랬다. 그러나 낙심한 채 도망치고 있는 다윗을 위로하고 용기를 갖게 하는 사람들도 더러 있었다. 그들은 바로 다음과 같은 세 부분의 사람들이었다. 한 사람은 군인이었고, 또 한 무리는 제사장들 그룹이었고 마지막 하나는 왕의 척사(모사)였다. 이는 다윗이 비록 도망치는 몸이기는 하였어도 다윗을 지지하는 세력이 있었음을 의미한다. 이들은 도망치는 다윗이었지만 다윗을 계속해서 군사적 종교적으로 그리고 지혜의 측면에서 볼 때 돕는 이들이었다. 이것은 아직도 다윗의 왕권이 쇠하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 준다. 그러니까 우리도 역시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 처한다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돕는 자를 붙혀주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4. 다윗에게 나타난 지지자들은 다윗을 어떻게 위로하여 힘을 주었는가?

  제일 처음 첫 번째로서 피난하는 다윗에게 힘과 용기를 보태준 자는 가드 사람 잇대였다. 그는 이 사건이 있기 직전에 자기와 자기의 가족들과 아이들을 데리고 이스라엘에 망명해 온 블레셋 장군이었다. 그러자 다윗은 이들이 예루살렘으로 다시 돌아가서 새로운 왕인 압살롬 밑에서 충성하라고 조언해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잇대는 다윗에게 말했다. "진실로 내 주 왕 앞에서 맹세하옵나니, 주께서 어느 곳에 계시든지 내가 사나 죽으나 종도 그곳에 있겠습니다". 그리하여 다윗은 피난 중에도 자기를 지지해주는 군대장관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둘째는 제사장들의 동참이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궤를 들고 왕이 행차하는 노정에서 기다리고 있었다. 하지만 다윗은 제사장들이 자기와 동참하는 것을 반대하였다. 지금은 아니라는 것이다. 지금은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징계를 받아서 도망가는 신세이이기 때문에, 법궤가 그러한 자기와 함께 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 것이다. 다만 그들도 다윗을 지지하는 세력이니만큼 예루살렘에 대기하고 있다가, 예루살렘의 상황을 그들의 아들들인 아히마아스와 요나단을 통해서 보고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셋째는 아렉 사람 후새의 동참이었다. 다윗이 울며 손으로 머리를 가리고 맨 발로 감람산 꼭대기를 지나가고 있었을 때에 아렉 사람으로서 다윗의 모사 중의 하나였던 후새가 찾아와 옷을 찢고 흙을 자기의 머리에 덮어쓰고는 다윗에게 이렇게 말했다. "저도 함께 가는 것을 허락해 주십시오" 그러자 다윗이 그에게 말하기를 예루살렘으로 돌아가서 압살롬을 위해 일을 하고 있어라. 그리고 아히도벨의 묘략을 어둡게 하라고 하였다. 그러자 충성스러운 후새는 다윗의 첩보원으로서 압살롬 왕의 자문 위원이 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되돌아갔다. 

 

5. 다윗이 압살롬의 구테타를 이겨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당시 온 이스라엘의 마음은 압살롬에게 기울어져 있었다. 그러므로 모든 이스라엘이 압살롬의 등극을 지지하고 새로 탄생한 왕국을 축하해 주었지만 결국 압살롬의 구테타는 실패하고 만다. 왜 그랬을까? 그 이유는 첫째로, 다윗이 겸손하게 하나님의 징계를 지심으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다윗은 자신의 자녀들이 죽어 나가고 자신이 도망을 치는 상황에서도, 그것이 다 하나님께서 자신이 범죄한 것에 대한 징계라는 것을 받아들이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누구보다도 담담하게 그 어려운 상황을 잘 대처할 수 있었다. 이 때 다윗은 자신이 죄인이었기에, 도망을 친다고 할지라도 죄수로서 도망치는 것이었기에 맨 발로 도망치고 있었으며, 머리에 손을 얹고 울면서 피난을 했던 것이다. 다윗이 압살롬의 구테를 이겨낼 수 있었던 이유는 둘째로, 다윗을 위해 목숨 걸고 지지하는 사람들이 그이 주변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심지어 다윗과 피 한 방울도 섞이지 않은 가드 사람 잇대가 나타나서 충성을 맹세하자, 외롭고 힘든 길을 가는 다윗에게는 많은 힘이 되었다. 그리고 제사장 그룹에서도 다윗을 지지해 주었고, 모사인 후새도 지원해주자 다윗은 그들이 참으로 고맙기 그지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 우리도 이들처럼 한 번 주님께 먹은 마음 변치 않는 사람이 되어야 하리라. 주님에 대하여 절개를 지키는 자들이 되어야 하리라. 이런 자들을 하나님께서는 기뻐하시고 이끌어 주시기 때문이다. 

 

2022년 01월 27일(목)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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