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강해(129) 풍성케 하는 축복이 언제나 야곱의 뒤를 따라다닌 이유(창30:25~43)_2021-06-23(수)

by 갈렙 posted Jun 23,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Extra Form
유튜브 주소 https://youtu.be/4Kcjz57p69c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129) 풍성케 하는 축복이 언제나 야곱의 뒤를 따라다닌 이유(창30:25~43)_2021-06-23(수)

https://youtu.be/4Kcjz57p69c

 

1. 4명의 아내와 13명의 자식을 낳은 야곱의 두 번째 과제는 무엇이었는가?

  야곱은 13년 동안(84세~96세)에 4명의 아내(레아, 라헬, 빌하, 실바)를 통하여 12명의 아들과 1명의 딸을 낳았다. 그러자 이제는 집안의 가장으로서 자식을 양육하기 위해서는 재산이 필요했다. 그도 이제는 자식을 낳았기에 가문을 이뤄야 할 시기가 된 것이다. 그러자 14년간 외삼촌을 섬겼던 야곱은 계약 기간이 종료됨과 아울러 외삼촌 라반에게 재계약을 위해 운을 떼었다. "이제 내가 외삼촌에게서 일하고 얻은 처자를 데리고 내 고향 내 땅으로 가게 해 주십시오" 라고 말이다(창30:25~26).

 

2. 외삼촌 라반이 야곱을 붙잡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자 외삼촌은 라반을 붙잡아 두려고 했다. 왜냐하면 야곱이 복덩이였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야곱이 자신의 집에 들어오기 전까지 자기의 소유가 적었다. 하지만 야곱이 들어와서 14년이 흐른 시점에 자기의 소유는 번창하였고 떼를 이루게 되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야곱이 손대는 모든 일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셨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외삼촌 라반은 야곱을 붙잡아 두려고 했다. 그러자 라반은 이제부터 품삯을 주겠으니 자기와 함께 머물러 있어 달라고 부탁을 한다. 

 

3. 야곱은 외삼촌 라반과 어떤 재계약을 맺었나?

  야곱이 외삼촌과 재계약을 체결하려 했을 때, 외삼촌 라반은 조카 야곱의 손길이 더 필요했다. 그러므로 야곱으로 하여금 재계약의 조건을 제시하도록 했다(창30:28). 그런데 이때 야곱이 제시한 것은 조금은 엉뚱한 것이었다. 왜냐하면 외삼촌의 양떼와 염소떼 중에서 앞으로 태어날 새끼 가운데 점이 있고, 아롱지고, 검은 것만 자신의 것이 되게 하면 된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사실 라반에게는 매우 좋은 조건이었다. 왜냐하면 야곱이 제시한 양이나 염소는 잘 태어나지 않는 유형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야곱은 기꺼이 그러한 제안을 했다. 그도 어떤 믿는 구석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재계약은 손쉽게 체결될 수 있었다. 

 

4. 야곱은 왜 복덩이가 될 수 있었나?

  야곱은 이때도 역시 여전히 도망자로 외삼촌 집에 와 있었다. 그런데 외삼촌 라반의 입장에서 볼 때에, 야곱은 손대는 모든 일에 하나님께서 복을 내려 주는 복덩이였다. 그렇다면 야곱은 어떻게 되어서 다른 사람들에게 복덩이가 될 수 있었던 것일까? 그것은 다음과 같은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째, 야곱은 영적인 언약 계승자로서의 복을 사모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창25:31, 27:19). 그래서 그는 자신의 형 에서로부터 장자의 명분도 샀으며, 어머니의 도움을 받아서 장자의 축복까지 받았었다. 그리고 언약 계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혈통 중에서 아내를 맞이하라는 부모의 말씀에 순종하여 지금 외삼촌 라반의 집에 왔고 결혼도 했으며 자식도 얻었다. 둘째, 야곱은 자신의 아버지의 집을 떠난 후 벧엘에서 하나님을 만난 이후 철저히 하나님만을 신뢰했기 때문이다(창28:13~15). 그는 벧엘에서부터 하나님은 자기와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의 하나님이요, 자신을 지켜 주시는 보호자 하나님이자, 자신의 앞 길을 인도해 주실 인도자 하나님으로 철저히 믿었다. 그러므로 외삼촌 라반과 재계약을 맺을 때에도 어찌 보면 자신에게는 정말 불리한 조건이었지만 기꺼이 외삼촌에게 그러한 조건을 제시할 수 있었던 것이다. 셋째, 무엇보다도 야곱의 삶은 이미 자신의 조상(할아버지) 아브라함이 가문의 저주를 끝낸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이유이자 숨겨진 이유다. 야곱이 손대는 모든 일이 복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가 믿음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성실함도 있는 것이겠지만, 무엇보다도 그에게는 그가 복을 받지 못하도록 방해하는 요소들이 전혀 없었던 것이다. 그의 할아버지 아브라함이 회개를 통하여 저주를 아예 제거해 놓은 상태였기 때문이다. 그렇다. 조상들이 지은 죄들 때문에 후손이 받을 형벌을 회개를 통해 제거해 놓는다는 것은 너무나 중요한 축복의 요소다. 그리고 이러한 비밀을 아는 그리스도인들도 실은 많지 않다. 그러므로 야곱은 그의 특유의 열정과 성실함 그리고 믿음 또한 회개를 통한 장애 요소 없음 등이 준비된 상황에서 손대는 모든 일에 다 복을 받을 수가 있었던 것이다. 

 

5. 외삼촌의 집에서 20년간 있을 때에 야곱이 받은 3가지 축복은 무엇이었나?

  야곱이 외삼촌의 집에 가서 20년간 섬기며 살 때에 거기서 야곱이 받은 축복은 무엇이었나? 그것은 총 3가지다. 야곱은 거기에서 전반적인 모든 삶에 복을 받았다. 첫째, 그는 건강의 축복을 받았다. 그는 비록 늙은 나이였지만(76~96세) 외삼촌의 일을 하면서도 한 번도 일에 지친 일이 없었다. 그리고 성적인 에너지도 넘쳐서 13년 동안에 무려 13명이나 되는 자식을 볼 수가 있었다. 둘째, 자식의 복을 받았다. 비록 늦게 장가를 들었지만 그는 결혼 첫 해부터 13년 동안 4명의 부인들로부터 무려 13명의 자식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놀랍게도 1명을 제외하고는 다 아들만 낳았다는 점도 매우 특별하다. 그리고 그의 12아들은 아버지의 기업을 유업으로 받을 수 있는 자들이 되었다는 점에서도 또한 특별하다. 셋째, 물질에 축복을 받았다. 그가 외삼촌의 양떼를 쳤을 때에, 외삼촌의 양떼는 해가 넘어갈수록 번성하였고 또한 떼를 이루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재계약을 통해서 자신의 양떼와 염소떼를 모으기 시작할 때부터, 튼튼한 양과 염소는 모두 그의 소유가 되었다. 그러자 그는 6년 동안에 금새 부자가 될 수 있었다. 6년 동안 어찌나 양떼가 많아졌든지 노비들을 고용해야 했으며, 낙타와 나귀도 들여와야 했다(창30:43). 그렇다. 영적인 것에 대한 갈망과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 그리고 조상 시대에 끝난 저주 사라짐으로 인하여, 야곱은 한없는 복을 받았던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을 살고 있는 나는 대체 어떤 저주의 덫에 걸려 있을까?

 

2021년 06월 23일(수)

정병진목사

20210623_071139[크기변환].jpg


Articles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