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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임재할 성막 안의 기구 제작(출애굽기 37:1-29)

프로파일 청지기 ・ 2018. 9. 22. 0:55

20240305_132653.jpg

[ 성경묵상 ]

37장 요약 ; 성막 안에 설치할 기구들을 제작한 것에 대한 기록이다. 본문은 성막기구들이 하나님의 지시대로(25장 ; 30장) 제작되었음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 간의 영적 교제 역시 하나님이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대로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한다.

37:1-29 ; 성소 안의 기구들, 곧 궤와 속죄소와 상과 등잔대, 관유와 향의 제작법이 언급되어 있다. 25장과 비교해 보면, 37장에는 기구들을 놓는 위치와 사용 방법에 대한 언급이 없다. 본문의 강조점은 하나님이 시키시는 대로 만들었다는 사실에 있다. 그래서 본문에서 '만들고, 싸고, 두르고, 달고, 되었더라'는 표현 어법이 자주 등장한다. 이것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교통은 하나님의 방법과 양식대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보여 준다.
지성소 안에는 순금으로 만든 속죄소 아래 안치된 법궤가 있다(1-9절). 이 법궤는 하나님의 보좌로서, 이스라엘 한가운데 좌정해 계시는 하나님의 처소를 상징한다. 그리고 성소 안에는 진설병을 놓는 상과 등잔대와 향단이 있다(1-25절). 이 기구들은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상징한다. 이처럼 지성소와 성소 안에 있는 기구들은 여호와의 임재를 가장 잘 상칭해 주고 있는 성물들이다.
그러나 그저 단순한 상징으로만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여기에는 실제적인 효능의 요소도 반드시 갖추어져 있다. 기구들이 실제적으로 은혜의 수단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 출처 ; 아가페 큰글성경


[ 질문 1 ] 성막의 제일 안쪽 지성소에 안치될 두 가지는 무엇인가?(1-9절)

[ 질문 2 ] 지성소로 들어가는 입구인 성소에 놓인 세 가지는 무엇인가?(10-29절)




[ 성경대조 및 주해 ] - 개역개정과 표준새번역

1. 브살렐이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었으니 길이가 두 규빗 반, 너비가 한 규빗 반, 높이가 한 규빗 반이며
브살렐은 아카시아 나무로, 길이가 두 자 반, 너비가 한 자 반, 높이가 한 자 반인 궤를 만들었다.

2. 순금으로 안팎을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만들었으며
순금으로 그 안팎을 입히고, 그 둘레에는 금테를 둘렀다.

3.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네 발에 달았으니 곧 이쪽에 두 고리요 저쪽에 두 고리이며
금고리 네 개를 만들어서, 그 밑 네 모퉁이에 달았는데, 한쪽에 고리 두 개, 다른 한쪽에 고리 두 개를 달았다.

4. 조각목으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싸고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어서 금을 입히고,

5. 그 채를 궤 양쪽 고리에 꿰어 궤를 메게 하였으며
이 채를 궤의 양쪽 고리에 끼워서 궤를 멜 수 있게 하였다.

6. 순금으로 속죄소를 만들었으니 길이가 두 규빗 반, 너비가 한 규빗 반이며
그는 순금으로, 길이가 두 자 반이요 너비가 한 자 반인 속죄판을 만들었다.

7. 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양쪽에 쳐서 만들었으되
그리고 금을 두들겨서 두 그룹을 만들고, 그것들을 속죄판의 양쪽 끝에 각각 자리잡게 하였다.

8. 한 그룹은 이쪽 끝에, 한 그룹은 저쪽 끝에 곧 속죄소와 한 덩이로 그 양쪽에 만들었으니
그룹 하나는 이쪽 끝에, 또 다른 하나는 맞은쪽 끝에 자리잡게 만들되, 속죄판과 그 양쪽 끝에 있는 그룹이 한 덩이가 되도록 만들었다.

9. 그룹들이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었으며 그 얼굴은 서로 대하여 속죄소를 향하였더라
그룹들은 날개를 위로 펴서 그 날개로 속죄판을 덮게 하였고, 그룹의 얼굴들은 속죄판 쪽으로 서로 마주 보게 하였다.

10. ○그가 또 조각목으로 상을 만들었으니 길이가 두 규빗, 너비가 한 규빗, 높이가 한 규빗 반이며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길이가 두 자이고 너비가 한 자이고 높이가 한 자 반인 상을 만들어서,

11. 순금으로 싸고 위쪽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금 테를 둘렀으며
순금으로 입히고, 둘레에는 금테를 둘렀다.

12. 그 주위에 손바닥 넓이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었고
그리고 손바닥 너비만한 턱을 만들어 상 둘레에 붙이고, 그 턱의 둘레에도 금테를 둘렀다.

13. 상을 위하여 금 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 네 발 위, 네 모퉁이에 달았으니
금고리 넷을 부어 만들어서, 이 고리를 상 다리가 붙어 있는 네 모퉁이에 하나씩 붙였다.

14. 그 고리가 턱 곁에 있어서 상을 메는 채를 꿰게 하였으며
그 고리들을 턱 곁에 달아서, 상을 운반할 때에 쓰는 채를 끼워 넣을 수 있게 하였다.

15. 또 조각목으로 상 멜 채를 만들어 금으로 쌌으며
그 채는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고, 거기에 금을 입혀서 상을 운반할 수 있게 하였다.

16. 상 위의 기구 곧 대접과 숟가락과 잔과 따르는 병을 순금으로 만들었더라
상에 쓸 기구들, 곧 그 상에 올려 놓을 대접과 종지와 부어 드리는 제물을 담을 병과 잔을 순금으로 만들었다.

17. ○그가 또 순금으로 등잔대를 만들되 그것을 쳐서 만들었으니 그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이 그것과 한 덩이로 되었고
그는 순금을 두들겨서 등잔대를 만들었으며, 등잔대의 밑받침과 줄기와 등잔과 꽃받침과 꽃을 하나로 잇게 하였다.

18. 가지 여섯이 그 곁에서 나왔으니 곧 등잔대의 세 가지는 저쪽으로 나왔고 등잔대의 세 가지는 이쪽으로 나왔으며
등잔대의 줄기 양쪽에서 곁가지 여섯 개가 나오게 하였는데, 등잔대 한쪽에서 곁가지 세 개, 또 다른 한쪽에서도 곁가지 세 개가 나오게 하였다.

19. 이쪽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저쪽 가지에 살구꽃 형상의 잔 셋과 꽃받침과 꽃이 있어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이 그러하며
등잔대의 각 곁가지는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의 잔 세 개를 연결하여 만들고, 그 맞은쪽 곁가지도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 잔 세 개를 연결하여 만들었다. 등잔대의 줄기에서 나온 곁가지 여섯 개를 모두 이와 같이 하였다.

20. 등잔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등잔대 줄기는 꽃받침과 꽃잎을 갖춘 감복숭아꽃 모양 잔 네 개를 쌓아 놓은 모양으로 만들었다.

21. 등잔대에서 나온 가지 여섯을 위하여는 꽃받침이 있게 하였으되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였고 또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하였고 또 다시 두 가지 아래에 한 꽃받침이 있어 줄기와 연결되게 하였으니
그리고 등잔대의 맨 위에 있는 좌우 두 곁가지가 줄기에서 뻗어 나올 때에는, 밑에서 세 번째 놓인 꽃받침에서 뻗어 나오게 하고, 그 아래에 있는 좌우 두 곁가지가 줄기에서 뻗어 나올 때에는, 밑에서 두 번째 놓인 꽃받침에서 뻗어 나오게 하고, 그리고 맨 아래에 있는 좌우 두 곁가지가 줄기에서 뻗어 나올 때에는, 맨 아래에 놓인 꽃받침에서 뻗어 나오게 하여, 곁가지 여섯 개가 줄기와 연결되어 한 덩이가 되게 하였다. 이렇게 등잔대의 줄기에서 좌우로 곁가지가 나오게 하였다.

22. 이 꽃받침과 가지들을 줄기와 연결하여 전부를 순금으로 쳐서 만들었으며
등잔대 줄기의 꽃받침에 연결된 곁가지들은 모두 순금을 두들겨 만들어서, 전체를 하나로 잇게 하였다.

23. 등잔 일곱과 그 불 집게와 불 똥 그릇을 순금으로 만들었으니
등잔 일곱 개와 등잔불 집게와 불똥 그릇을 순금으로 만들었는데,

24. 등잔대와 그 모든 기구는 순금 한 달란트로 만들었더라
등잔대와 이 모든 기구를 순금 한 달란트를 들여서 만들었다.

25. ○그가 또 조각목으로 분향할 제단을 만들었으니 길이는 한 규빗이요 너비도 한 규빗이라 네모가 반듯하고 높이는 두 규빗이며 그 뿔들이 제단과 연결되었으며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분향단을 만들었는데, 그 길이가 한 자요 너비가 한 자인 네모난 모양으로서, 높이는 두 자로 하고, 그 뿔과 단은 하나로 잇게 만들었다.

26. 제단 상면과 전후 좌우면과 그 뿔을 순금으로 싸고 주위에 금 테를 둘렀고
그리고 그 단의 윗면과 네 옆면과 뿔을 순금으로 입히고, 그 가장자리에 금테를 둘렀다.

27. 그 테 아래 양쪽에 금 고리 둘을 만들었으되 곧 그 양쪽에 만들어 제단을 메는 채를 꿰게 하였으며
금고리 둘을 만들어 그 금테 아래 양쪽 옆에 붙여서, 그것을 들고 다닐 채를 끼울 수 있게 하였다.

28. 조각목으로 그 채를 만들어 금으로 쌌으며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고, 거기에 금을 입혔다.

29. 거룩한 관유와 향품으로 정결한 향을 만들었으되 향을 만드는 법대로 하였더라
그는, 향을 제조하는 법을 따라서, 성별하는 기름과 향기롭고 순수한 향을 만들었다.

향을 만드는 법대로 ; 특별히 거룩한 향을 만드는 방법이 따로 있다기 보다, 하나님만을 위해 구별된 향이기에 거룩하다.

 

[ 복있는사람, 2018년 9,10월호 ]





I. 법궤, 속죄소 및 그룹 37:1-9

(1) 모세는 이 모든 것들을 만들기 위하여 시내산에서 받은 하나님의 지시 사항들을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였다.

그 내용이 37,38, 39장에 걸쳐 기술되어 있다. 그렇다면 그가 이렇듯 상세한 내용을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들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모세는 우선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이것들에 대한 내용을 기록했다. 왜냐하면 그들이 신뢰했던 이 신성하고 거룩한 보물들에 대해 자주 읽고 듣는 것이야말로 그들에게 큰 유익이 될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이처럼 하나님의 율법과 복음의 위대한 내용들을 거듭거듭 우리 마음 속에 새롭게 새 길 필요가 있다.

2) 모세는 모든 것을 시내산에서 본 양식대로 정확히 만들기 위하여 자신과 일군들이 대단히 주의깊게 일했다는 것을 보이고자 했다. 모세는 이미 이전에 그것들을 만들기 위한 지시 사항들을 밝힌 바 있으며 이제 다시 그 지시사항을 반복해서 전함으로써 우리로 하여금 그것들이 얼마나 정확하게 일치하고 있는가를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2) 이 본문에서 우리는 성막 중에서, 가장 영광스럽고 중요한 부속물들인 속죄소와 그룹들을 지니고 있는 법궤를 만드는 일에 관한 설명을 대하게 된다.

이 세 가지를 함께 놓고 생각해 보라. 그것들을 통하여 우리는 거룩하신 하나님의 영광과 경건한 영혼의 진실함 및 중보자에 의해 중보자 속에서 이루어지는 하나님과 그 경건한 영혼 사이와의 교통을 깨닫게 될 것이다.


Ⅱ. 식탁과 등대 37:10-24

(1) 식탁이 제작되었는데 거기에는 항상 진설병이 놓여져야 했다(10-16절).

하나님은 항상 풍요한 식탁을 마련하시는 훌륭한 가장이시다. 세상은 바로 하나님의 장막이 아닌가? 세상에서의 그의 섭리는 모든 피조물들을 위하여 식탁을 펴신다. 즉 그가 모든 육체에서 식물을 공급해 주시는 것이다. 또한 교회도 그의 장막이 아닌가? 하나님의 은총은 교회 안에서 모든 성도들에게 식탁을 베푸시고 생명의 떡으로 채워 주신다. 그러나 복음의 섭리로 인한 은혜가 율법의 섭리로 인한 은혜보다 얼마나 더 풍성한가를 살펴 보라. 비록 여기에서도 식탁이 마련되었지만 그 위에는 '진설병'만이 놓여져 있을 뿐이다. 그리고 이 진설병은 보기 위한 것이지 먹기 위한 떡은 아닌 것이다. 그리고 나중에 식탁에서 내려온 뒤에도 이 진설병을 먹을 수 있는 사람은 제사장들 뿐이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새로운 언약으로 베풀어 놓으신 식탁에는 모든 참 그리스도인들이 손님들로 초대되며 "오 친구들이여 다 와서 함께 나의 떡을 먹으라"라는 말을 듣게 될 것이다. 율법이 주었던 것은 멀리 서서 바라보는 것에불과했지만 복음이 주는 것은 직접 즐기며 마음 깊이 환영할 수 있는 것이다.

(2) 등대가 제작되었다(17-24절).

이 등대는 전체를 정금으로 만든 것이었다. 성경은 바로 황금 등대이다. 그것은 정금으로 되어 있다(시 19:10). 여기서 나온 빛은 장막 구석구석까지 퍼진다.


Ⅲ. 향단 37:25-29

(1) 금향단이 제작되었는데 이 향단에서는 매일 향이 분향되었다(25-28절).

이것은 성도의 기도와 그리스도의 중재 모두를 상징하였다. 고리와 채 그리고 그 향단에 쓰이는 모든 부속물들은 식탁의 모든 용기들과 등대처럼 금으로 입혀졌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성소에서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2) 향이 제조되었는데 단에서 분향되어야 할 이 향은 거룩한 관유와 향품으로 만들어졌다(29절).

출처 ; 메튜헨리 주석
 




성물의 제작 ( 37장 )

전장에서 성막 구조물을 만든 다음에 본장에서는 성막 안에 넣을 기구들이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성막 기구들을 만드는 순서는 앞에서와 마찬가지로 언약궤, 속죄소, 그룹들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본장에서는 상, 등대, 향단이 제시되어 있고, 향단에 쓰이는 관유와 향품으로 만든 향이 있습니다.

1. 언약궤

1) 재료와 규모

브사렐은 조각목으로 궤를 만들고 정금으로 안팎을 싼 후 금 고리 넷을 만들어 달아 그 고리에 채를 꿰어 멜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후 정금으로 속죄소를 만들었습니다. 또한 정금으로 그룹 둘을 속죄소 양편에 쳐서 만들었습니다. 그룹 둘은 속죄소와 한 덩이로 만들어졌고 그룹들은 그 날개를 높이 펴서 그 날개로 속죄소를 덮으며 그 얼굴은 속죄소를 향했습니다.
a.조각목(출25:13)
b.속죄소(히9:5)

2) 궤의 역할

궤는 언약궤를 말하는 것으로 가장 중요한 언약의 상징입니다. 이 언약궤 안에는 십계명의 두 돌판과 만나를 담은 항아리 그리고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들어 있습니다. 이것들은 모두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의 영적, 물리적 삶을 유지해 주신다는 상징물들이었습니다. 궤 위에는 속죄소가 있고 그 양 옆에 금으로 만든 그룹들이 날개를 펴서 그룹들을 덮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
a.언약궤(민10:33)
b.지팡이(왕하4:29)

2. 상

1) 상의 제작

브사렐은 또 상을 만들었습니다. 상을 만들 때 브사렐은 정금으로 싸고 윗가로 돌아가며 금테를 둘렀습니다. 그리고 그 사면에는 손바닥 넓이 만한 턱을 만들고 그 턱 주위에 금으로 테를 만들었습니다. 이 상 또한 움직임에 용이하도록 금 고리 넷을 달고 채를 꿰어 상을 멜 수 있도록 했습니다. 채 또한 조각목으로 만들고 금으로 쌌습니다. 상 위에서 사용하는 기구로는 대접, 숟가락, 잔과 붓는 병이 있는데 이 모든 기구들은 정금으로 만들었습니다.
a.주의 상(고전10:21)
b.정금(욥23:10)

2) 상과 진설병

상 위에는 진설병을 올려 놓았습니다. 이 진설병 상은 고운 가루로 빚은 열두 덩이의 떡을 두 줄로 배열하기 위한 상이었습니다. 이것은 아마도 하나님께서 자기 모든 백성들의 삶을 공급해 주시는 분임을 증거하고 있는 상징인 듯합니다. 열두 개의 구운 떡을 진설해 놓는 데서 그 사실을 짐작하여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a.진설병(레24:8)
b.하나님의 공급하심(빌4:19)

3. 등대

1) 정금 등대

등대는 정금으로 그것을 만들되 쳐서 만들었습니다. 밑판과 줄기와 잔과 꽃받침과 꽃이 그것과 한 덩어리로 되었습니다. 그것에서 여섯 가지가 뻗어 나와 그 가지에는 잔과 꽃받침과 꽃이 있었습니다. 또한 등대 줄기에는 살구꽃 형상의 잔 넷과 꽃받침과 꽃이 있고 등대에서 나온 여섯 가지에도 두 가지 아래 한 꽃받침이 있는데 이 전부는 정금으로 쳐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등잔 일곱과 불집게와 불똥 그릇을 정금으로 만들되 그 모든 것을 만드는 데 정금 한 달란트가 들었습니다.
a.성전의 등대(민8:2)
b.달란트(마25:15)

2) 등대가 주는 의미

정금 등대는 성경 전체를 통해서 언약의 공동체를 증거해 줍니다. 금 등대가 얼마나 정교하게 만들어졌는지는 새삼 강조하지 않아도 알 수 있습니다. 정금 한 달란트를 한 덩이로 해서 등대와 모든 기구는 한 덩이를 쳐서 만들었습니다. 이는 언약 공동체로서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이 어떠해야 할지를 교훈하는 것입니다.
a.하나님의 언약(롬9:4)
b.친 백성(딛2:14)

4. 향단

1) 향단

브사렐은 또한 분향할 단을 만들었습니다. 장이 일 규빗, 광이 일 규빗으로 네모 반듯하고 고는 이 규빗으로 그 뿔들이 단과 연하였습니다. 향단은 정금으로 쌌으며 금테를 둘렀습니다. 이 또한 움직일 수 있도록 금 고리를 달아 채를 꿰었습니다. 채는 물론 조각목으로 만들어 정금으로 쌌습니다.
a.분향단(대상28:18)
b.성전 기구의 고리(출30:4)

2) 관유와 향품

정결한 향을 만드는 데는 거룩한 관유와 향품이 필요했습니다. 또한 향을 만드는 데 하나님의 법대로 만들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기름을 붓거나 바르는 일은 거룩한 사명이나 직분과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병을 치료할 때도 사용되었습니다. 향은 원래 제물을 드릴 때 하나님께서 흠향하시는 냄새를 뜻합니다. 그러므로 향은 거룩한 관유와 향품으로 정결하게 만들어져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 올리우는 향은 또한 성도의 기도를 뜻하기도 합니다.
a.거룩한 관유(삼상10:1)
b.성도의 기도(약5:16)

결론

성막 안에 넣을 기구들이 완성되었는데 이 기구들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성막 구조에 관한 세부 사항을 살펴볼 때 받는 또 다른 인상은 성막 그 자체가 매우 정교하게 아름답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바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교회의 모습을 보여 주기도 합니다.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무리들 그리고 하나님의 인도하심 가운데 거하는 공동체의 모습입니다.

출처 ; 메튜헨리 주석

[출처] 하나님께서 임재할 성막 안의 기구 제작(출애굽기 37:1-29)|작성자 청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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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613가지 율법 전문(하라와 하지말라)

    613가지 율법 전문 구약성서 율법 조문을 613가지로 정리를 하면 긍정문 248, 부정문 365이다. 1. 긍정문 248개 1) 하나님을 믿어라, 2) 하나님의 통일성을 생각하라, 3) 하나님을 사랑하라, 4) 하나님을 경외하라, 5) 하나님을 예배하라, 6) 하나님께 나아가...
    Date2024.02.12 By갈렙 Views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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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반석킹제임스성경 7판 한영대역본의 휴대폰용 및 컴퓨터용 성경 프로그램 파일자료를 공개

    반석킹제임스성경 7판 한영대역본의 휴대폰용 및 컴퓨터용 성경 프로그램 파일자료를 공개합니다. 반석 ・ 2023. 11. 26. 21:52 반석킹제임스성경 7판 한영대역본의 휴대폰용 및 컴퓨터용 성경 프로그램 파일 자료를 공개합니다. 한 구절 내에 한글과 영여KJV...
    Date2024.01.23 By갈렙 Views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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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성막(20강)

    성막을 공부하시려면 이곳으로 들어가서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s://blog.naver.com/jesus-gospel/222584972336
    Date2024.01.15 By갈렙 Views4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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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2024년 교회력과 성서일과_대한기독교감리회

    2024년 교회력과 성서일과 2024년 교회력과 성서일과입니다. 이것은 대한기독교감리회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1월 1일 새해 전도서 3:1~13 시편 8 요한계시록 21:1~6a 마태복음 25:31~46 6일 주현절/흰색 이사야 60:1~6 시편 72:1~7, 10~14 에베소서 3:1~12 마...
    Date2024.01.06 By갈렙 Views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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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2024년 교회 목회 계획을 위한 주별 교회력과 기념일 (52주 전체 교회력과 주별 절기 및 기념일)

    2024년 교회 목회 계획을 위한 주별 교회력과 기념일 ( 52주 전체 교회력과 주별 절기 및 기념일) 1월 교회력과 기념일 1주 / 1월 07일 주님 주세 주일, 신년 주일 2주 / 1월 14일 주현절 후 둘째 주일 3주 / 1월 21일 주현절 후 셋째 주일 4주 / 1월 28일 주...
    Date2024.01.06 By갈렙 Views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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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신약시대 연대기

    신약시대 연대기 예수님의 사역, 사도들의 행적, 바울의 전도 여행, 4복음서와 바울 서신 및 일반 서신, 요한계시록을 씀 주전 5년*: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심 주전 4년: 예수님의 가족이 예수님을 죽이려는 헤롯의 계획을 피해 이집트로 피신함(마 2:1...
    Date2024.01.02 By갈렙 Views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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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바울의 연대기_신약성경총론(조병수)

    신약성경 총론, 합동신학대학원 출판부, 조병수, 제8장 바울의 연대기(207-216쪽)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신약성경총론 저자 조병수 출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발매 2006.03.06. 사도 바울의 출생 1. 사도 바울은 베냐민 지파에 속한 사람으로서 정통 유대인...
    Date2024.01.01 By갈렙 Views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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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 - 김수로, 허황옥의 쌍어문과 바빌론의 어신

    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 - 김수로, 허황옥의 쌍어문과 바빌론의 어신 https://youtu.be/6VZrTMcjxlE 동영상 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1 - 김수로, 허황옥의 쌍어문과 바빌론의 어신 대조선삼한역사학회 특강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1 - 김수로, 허...
    Date2023.12.25 By갈렙 Views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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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가락국 시조인 김수로왕과 인도 허황후를 중매 시켜 주신 예수님의 제자 도마_조국현목사

    사도 도마의 일생 (전체 요약) 사도 도마 성지순례 대구,김해 2015.09.21. 07:27 사도 도마의 일생 (전체 요약) ᆞ주일 오후 예배 자료 (초청 강의) ᆞ일시 : 2015.9.20 (지나간 날짜) ᆞ장소 : 대구 평리교회 제목 : 실크로드의 땅 끝 나라 한국 성경 본문 : 사...
    Date2023.12.21 By갈렙 Views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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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가야(김수로왕)가 기독교 국가였다_예수님의 12제자 중 도마가 a.d.41년에 한국에 왔었다

    가야가 기독교 국가였다. 예수님의 12제자 중 도마가 한국에 왔었다. 좀 황당한 주장같지요? 그도 그럴 것이 학교에서 이런 내용을 가르쳐 줄 리 만무하니 말입니다. 1세기에 예루살렘에서 인도를 거쳐 한국까지 사람이 다녀갔다고? 자, 이제부터 설명을 잘 들...
    Date2023.12.21 By갈렙 Views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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