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598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1. 칼빈주석 : 히브리서 6장 6절

In short, the Apostle warns us, that repentance is not at the will of man, but that it is given by God to those only who have not wholly fallen away from the faith. It is a warning very necessary to us, lest by often delaying until tomorrow, we should alienate ourselves more and more from God. The ungodly indeed deceive themselves by such sayings as this, — that it will be sufficient for them to repent of their wicked life at their last breath. But when they come to die, the dire torments of conscience which they suffer, prove to them that the conversion of man is not an ordinary work. As then the Lord promises pardon to none but to those who repent of their iniquity, it is no wonder that they perish who either through despair or contempt, rush on in their obstinacy into destruction. But when any one rises up again after falling, we may hence conclude that he had not been guilty of defection, however grievously he may have sinned.

Crucifying again, etc. He also adds this to defend God’s severity against the calumnies of men; for it would be wholly unbecoming, that God by pardoning apostates should expose his own Son to contempt. They are then wholly unworthy to obtain mercy. But the reason why he says, that Christ would thus be crucified again, is, because we die with him for the very purpose of living afterwards a new life; when therefore any return as it were unto death, they have need of another sacrifice, as we shall find in the tenth chapter. Crucifying for themselves means as far as in them lies. For this would be the case, and Christ would be slandered as it were triumphantly, were it allowed men to return to him after having fallen away and forsaken him.

(99) Some render the verb “renew” actively, in this way, — “For it is impossible as to those who have been once enlightened, and have tasted of the heavenly gift, and have been made partakers of holy spirit, and have tasted the good word of God and the powers of the world to come, and have fallen away, to renew them again unto repentance, since they crucify again as to themselves to Son of God, and expose him to open shame.”

This is more consistent with the foregoing, for the Apostle speaks of teaching. It is as though he had said “It is impossible for us as teachers;” as they had no commission. To “renew” may be rendered to “restore.” It is only found here, but is used by the Sept. for a verb which means renewing in the sense of restoring. See Psa 103:5; Lam 5:21 (refs2). Josephus applies it to the renovation or restoration of the temple.

 

2. 김효성주석

[4-6절] [이는] 한번 비췸을 얻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나니[없음이니], 이는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박아 현저히 욕을 보임이라.

본문은 우리가 초보적 진리에 머물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가야 할 이유를 보인다. ‘한번 비췸을 얻었다’는 말씀은 복음 진리에 대한 깨달음을 얻었다는 뜻이다.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었다’는 것은 성령의 은사들을 체험했다는 뜻이다.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았다’는 것은 복음 안에서 주신 하나님의 선한 내용들, 즉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과, 내세에 있을 부활과 천국의 기쁜 일들과 심판과 지옥의 두려운 일들에 대해 믿게 된 것을 뜻하는 것 같다. ‘타락한 자들’이란 기본적 신앙에서 떨어져 배반한 자들 즉 배교자들을 가리킨다. 이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다시 십자가에 못박아 현저히 혹은 공공연하게 욕을 보였기 때문이다.

구원받은 성도가 타락하여 배교자가 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고 우리는 믿는다. 왜냐하면 성경은 성도가 끝까지 견디어 영광에 이른다는 것 즉 소위 ‘성도의 견인(堅忍)’을 밝히 말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요 10:28; 빌 1:6), 하나님의 선택의 불변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사역과 중보 사역의 완전함, 성령의 인치심의 진리들은 그것을 더욱 확실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만세 전에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救贖)하시고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신 자들은 잠시 연약할 수 있으나 마침내 다 구원을 얻을 것이다.

그러므로 본문은 구원받은 성도가 타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말로 이해하지 말고 가상적인 경고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참으로 믿는 자들은 넘어질까 조심하면서 겸손과 두려움으로 깨어 있는 생활을 해야 한다. 만일 어떤 이가 타락하여 믿음을 배반했다면 그는 참으로 중생한 자가 아닐 것이다.

[7-8절] [이는] 땅이 그 위에 자주 내리는 비를 흡수하여 밭 가는 자들의 쓰기에 합당한 채소를 내면 하나님께 복을 받고 만일 가시와 엉겅퀴를 내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함에 가까워 그 마지막은 불사름이 되리라.

사람이 하나님의 말씀의 단비, 은혜의 단비를 받아 성장하고 아름다운 열매를 맺으면 하나님께 복을 받지만, 영적으로 성장하기는커녕 가시와 엉겅퀴 같은 나쁜 열매를 맺으면 버림을 당하고 저주를 받고 마침내 지옥 불에 던지울 것이다. 사람은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으면, 타락과 배교의 위험한 경계선에 서 있다. 그러므로 우리의 영적 성장은 선택과목이 아니고, 필수과목이다. 우리가 구원받은 성도라면, 우리는 반드시 영적으로 성장해야 한다.

[9-10절]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이같이 말하나 너희에게는 이보다 나은 것과 구원에 가까운 것을 확신하노라. [이는] 하나님이 불의치 아니하사 너희 행위와 그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으로[사랑의 수고로](전통사본) 이미 성도를 섬긴 것과 이제도 섬기는 것을 잊어버리지 아니하시느니라[하심이니라].

히브리서 저자는 배교에 대해 경고했지만 그 편지 수신자들이 이보다 나은 것과 구원에 가까운 것을 확신한다. ‘구원에 가까운 것’이라는 원어(에코메나 소테리아스)는 ‘구원에 수반하는 것들’이라는 뜻이다(KJV, NASB, NIV). 그것은 그들에게 구원에 수반하는 행위의 열매들이 있다는 뜻이다. 히브리서 저자는 그들의 영적 미성숙을 책망하며 배교를 경고했지만, 실상 그들 속에 좋은 것들과 선한 행위의 열매들이 있음을 확신하고 있는 것이다.

그가 그렇게 확신하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불의하지 않으셔서 그들의 행위와 그들이 성도들을 섬긴 것을 잊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너희 행위’라는 말은 그들의 선한 행위를 가리킨다. 또 그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나타낸 사랑의 수고로 성도들을 섬겼고 또 섬기고 있었다. 하나님을 향한 사랑은 성도들을 섬기는 행위로 표현되었다. 사람들은 우리의 진심을 알아주지 않고 또 알아도 곧 잊어버릴지라도,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의롭고 선한 행위들을 다 기억하신다.

[11-12절] [그러나] 우리가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너희 각 사람이 동일한 부지런을 나타내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러 게으르지 아니하고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말미암아 약속들을 기업으로 받는 자들을 본받는 자 되게 하려는 것이니라.

히브리서 저자의 간절한 소원은, 첫째로, 이 서신을 받는 수신자들이 다 동일한 부지런을 나타내는 것이다. ‘너희 각 사람이’라는 말은 이 권면의 말씀이 교회의 일부 사람들에게가 아니고 모든 사람에게 다 적용되기를 원함을 나타낸다. ‘동일한 부지런’이라는 말은 열심 있는 성도들과 비교하여 그들의 부지런과 동일한 부지런이라는 뜻이다. 모든 성도는 부지런하고 성실한 신앙생활을 해야 한다.

둘째로, 성도들이 끝까지 소망의 풍성함에 이르는 것이다. ‘소망의 풍성함’이라는 원어는 ‘소망의 충만한 확신’이라는 뜻이다. 성도들의 소망은 예수님의 재림과 죽은 자들의 부활과 천국과 영생이다.

셋째로, 우리는 앞서간 믿음의 사람들을 본받는 자가 되는 것이다. 앞서간 믿음의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믿음과 오래 참음으로 살았고 마침내 약속들의 성취를 받았다. 그들이 받은 약속들이란 죽은 후에 그들의 영혼들이 들어간 천국과 거기에서의 안식이다.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6977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6968
    read more
  3. 힌놈의 골짜기(게헨놈, Gehennom)

    힌놈의 골짜기(게헨놈, Gehennom) 힌놈의 골짜기는 '지옥의 형벌'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아켈다마(Akeldama, 아켈다마)는 예수님을 판 가룟 유다가 목을 맨 곳이기에 그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별로 유쾌하지 않다 그래서...
    Date2023.02.25 By갈렙 Views292
    Read More
  4. 히에라볼리(파묵칼레) 라오디게아 골로새

    https://blog.naver.com/unesco114/110012139842 에 아주 잘 나와있습니다.
    Date2022.03.27 By갈렙 Views173
    Read More
  5. No Image

    히브리서 6장 4~12절에 대한 주석

    1. 칼빈주석 : 히브리서 6장 6절 In short, the Apostle warns us, that repentance is not at the will of man, but that it is given by God to those only who have not wholly fallen away from the fai...
    Date2020.03.28 By갈렙 Views598
    Read More
  6. 희년의 성서적 의미

    희년의 성서적 의미 이스라엘이 추구한 사회는 자유.평등.평화.정의가 구현되는 사회였다. 판관시대에 이러한 자유와 평등의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노력하였다. 그러나 왕조가 들어서면서 상황은 변했다. 사울에 ...
    Date2024.03.03 By갈렙 Views12
    Read More
  7. No Image

    회의론자들도 동의하는 예수 부활의 9가지 사실

    회의론자들도 동의하는 예수 부활의 9가지 사실 By 재경일보 노승현 기자 입력 2016.03.26 03:03 PM 부활 예수께서 죽음 후에 무덤에서 걸어나오신 것이 분명한 사실이라면, 그가 자신에 대해 말했던 모든 것들, 특히 내가 길...
    Date2017.03.27 By갈렙 Views357
    Read More
  8. No Image

    현존하는 신약성경은 믿을만 한가?

    현존하는 신약성경은 믿을만 한가? “현재 신약성경의 원본은 남아 있지 않고 원본에서 복사된 사본들만 남아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 사본들이 원래 처음 쓰여진 원본들과 일치한다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나요?” 좋은 질문입니다...
    Date2015.08.21 By갈렙 Views2385
    Read More
  9. 현대 이스라엘 사람들의 결혼식은 어떻게 진행될까?

    현대 이스라엘의 결혼 현대 이스라엘은 유대교 유대인은 유대교 유대인과 기독교인은 기독교인과 그리고 모슬렘은 모슬렘하고만 결혼이 허락이 된다. 만약, 이 규례와 어긋나게 결혼하려면, 가까운 외국, 사이프러스 와 같은 외국에...
    Date2022.09.04 By갈렙 Views336
    Read More
  10. No Image

    헬라지역에서 열렸던 고대 4가지 경기들(고전9:24~27)

    고린도전서 9:24~27 이 구절들에서 사도는 그가 이런 식으로 행동했어야만 했던 커다란 격려에 대해 넌지시 말한다. 그는 마음 속에 영광스러운 상, 썩지 않는 왕관을 소유했다. 이 앞부분에서 그는 고린도인들에게 잘 알려진 암...
    Date2018.11.03 By갈렙 Views221
    Read More
  11. No Image

    헬라어 문법 알아보기

    1. 알파벳 1) 자음 문 자 a b g d e z h q i k l m n x o p r s(") t u f c y w 발 음 a b g d e z e th i k l m n ks o p r s t u ph ch ps o 아 ㅂ ㄱ ㄷ 에 ㅈ 에- ˚ㄷ 이 ㅋ ㄹㄹ ㅁ ...
    Date2015.09.18 By갈렙 Views5570
    Read More
  12. 헤롯대왕 헤롯 집안의 가계도

    Date2019.12.28 By갈렙 Views687
    Read More
  13. 헤롯 대왕과 그 집안과 가계도

    [ # 헤롯 가문 이야기 ] - 헤롯왕과 그 집안 이야기 성경속의 사건을 중심으로 알렉스염 2013. 12. 17. 12:41 [ # 헤롯 가문 이야기 ] - 헤롯왕과 그 집안 이야기 성경속의 사건을 중심으로 헤롯 왕과 그 집안 이야기 ...
    Date2022.10.10 By갈렙 Views1890
    Read More
  14. 헤롯 대왕(Herod the Great)의 가계도(Family Tree) / 조상(Ancestor)과 부모형제자매(parents and siblings)들

    헤롯 대왕(Herod the Great)의 가계도(Family Tree) / 조상(Ancestor)과 부모형제자매(parents and siblings)들 https://blog.naver.com/7765ksh/222174738099 헤롯 1세(Herod I, 기원전 73년경~기원전 4년) <헤롯 대왕(Herod the Gr...
    Date2022.10.10 By갈렙 Views288
    Read More
  15. No Image

    함무라비 법전

    재 판(1-5조) 1조 - 사람이 타인에게 죄를 돌려 살인죄로 그를 고발하고 그에게 확증하지 못하면, 그에게 죄를 돌린 자(즉 고발자)를 죽인다. 2조 - 사람이 마술행위로 타인을 고발하고 그에게 확증하지 못하면, 마술행위로 고발된...
    Date2021.05.01 By갈렙 Views238
    Read More
  16. No Image

    한자에 담긴 창세기의 발견(The Discovery of Genesis)_C.H.Kang

    한자에 담긴 창세기의 발견 | 카테고리 없음 바이블 2010. 9. 15. 16:09 http://blog.daum.net/seventhday/10 한자에 담긴 창세기의 발견(The Discovery of Genesis) 흥미로운 이야기 2010/01/05 17:01 http://blog.naver.com/goldn...
    Date2020.12.07 By갈렙 Views1145
    Read More
  17. No Image

    한국이슬람대 설립도 못 하고 법인세 45억 내는 이유는

    한국이슬람대 설립도 못 하고 법인세 45억 내는 이유는… 한국일보 원문 l 입력 2012.12.27 02:36 사우디가 자금 지원 약속 깨 착공 미루다 토지 수용 보상금에 세금 부과 재단, 소송 냈지만 패소 '한국이슬람대학'이 국내 이...
    Date2015.06.19 By갈렙 Views1933
    Read More
  18. No Image

    한국을 공략하려는 이슬람_한국이란인교회 이만석선교사

    [이슬람 칼럼] 한국을 공략하려는 이슬람 [기독일보] 편집부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5.05.26 06:39 | 수정 2015.05.26 10:52 이만석 선교사ㅣ한국이란인교회 담임목사 ◆ 들어가는 말 = 최근에 일어난 수니파 이슬람 ...
    Date2015.06.19 By갈렙 Views2125
    Read More
  19. No Image

    한국 이슬람화를 위한 포교전략_한국이란인교회 이만석선교사

    [이슬람 칼럼] 한국 이슬람화를 위한 포교전략 [기독일보] 편집부 기자 [email protected] 입력 2015.05.27 05:34 | 수정 2015.05.27 08:58 ◆ 수능시험 아랍어 문제 = 국제화 시대에 외국어 교육 붐이 일고 있는 한국의 현...
    Date2015.06.19 By갈렙 Views1926
    Read More
  20. 한 눈으로 보는 예수님의 족보

    Date2016.08.14 By갈렙 Views1591
    Read More
  21. 한 눈에 보는 북 이스라엘 왕과 남 유다 왕 및 선지자 연표

    Date2021.08.20 By갈렙 Views529
    Read More
  22. 하란은 에블라 왕국에 속해 있었다_박윤식목사(구속사시리즈)

    “하란은 에블라 왕국에 속해 있었다” 구속사 시리즈 저자 박윤신목사의 학문적 고집, 어떻게 입증됐나 글_정 디모데 전도사 구속사 시리즈에 수록된 ‘이해도움’은 유구한 역사 속에 세계 최초로 밝히는 구속사적 경륜을 압축해...
    Date2021.04.16 By갈렙 Views307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