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희는 새 언약의 사자인가?_종교생활연구소장 강성호전도사

by 갈렙 posted Nov 20,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신천지의 구원자 이만희 씨

신천지 이만희.png

종교생활연구소장 강성호 전도사

 

신천지 예수교 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에서는 구원자 한 사람을 증거하는 책으로 성경을 말한다. 그래서 구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이고(5:39), 신약 성경은 구원자 이만희에 대한 증거(22:17)라고 주장한다. 이는 유일한 구원자(4:12)이신 예수를 과거 초림 때의 구원자일 뿐이며 오늘날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구원과는 상관없는 분으로 만들어 버리는 잘못된 주장이다. 오늘날은 과거 초림 때의 예수와 같은 이 시대의 구원자(사람 이만희)가 나타나야 한다는 말도 되지 않는 논리를 형성하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어떻게 말도 되지 않는 그런 교리에 미혹될 수 있느냐?”라고 질문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를 묻기 전에 그 말도 되지 않는 교리에 많은 신자들이 미혹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는 생각을 했으면 한다. 많은 교회가 이단에 빠지는 이유가 무엇인지에 관심이 있는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여러 이유 중에 이단에 대한 무관심과 이단 교리에 대한 무지가 대표적인 것 같다. 보통 신자들은 이단은 나하고 상관없어혹은 이단에 미혹되는 사람들은 이상한 사람들일거야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신앙생활을 열심히 하는 평범한 우리의 자녀, 부모, 남편과 아내와 같은 사람들이 이단에 미혹된다는 사실을 기억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단은 반드시 나타나야만 한다. 마태복음 243~5까지 예수께서 주 재림의 징조로 하신 첫 말씀이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하셨다. 그것도 예수의 이름으로 오는 많은 이단자가 출현할 것과 미혹되는 사람이 많을 것을 아울러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예수의 이름으로 오는 다른 예수는 과연 누구를 미혹할 것인가? 주 재림 때를 사는 그리스도인들을 미혹하고자 예수의 이름으로 온다면 신자들은 미혹의 대상에 포함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복음 전파가 모든 신자들의 사명인 것처럼 이단에 대한 경각심 역시 모든 신자들이 가지고 있어야 할 것이다.

 

신천지는 자신들의 주장을 성경으로 합리화한다. 물론 아전인수의 논리이지만 신학적인 기반이 없는 그리스도인들이 듣기에는 충분히 매혹적이며 또한 성경적인 것으로 인식하여 결국 성경의 권위에 굴복 당해 미혹된다고 보면 맞는 것 같다. 신천지에서는 사람 이만희를 신약 성경의 구원자로 만들기 위해서 데살로니가 후서 2장의 내용으로 합리화한다. 1절의 주 강림을 구원(정통 교회의 구원의 개념과는 다름)’으로 대입하고 3절에 있는 배도와 멸망이라는 단어를 순차적으로 나열하여 배도 멸망 구원의 순리를 주장한다. 배도 멸망 구원이 주 강림의 노정 순리라는 것이다. 그리고 오늘날 이 순리대로 성취되어 구원자가 나타났으니 그 사람이 이만희라는 것이다.

 

또한 배도 멸망 구원의 순리는 주 재림의 순리일 뿐만 아니라 창세 때의 순리이기도 하고 초림 때의 순리이기도 하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창세 때는 배도자 아담, 멸망자 뱀, 구원자 노아로, 초림 때는 배도자 세례 요한, 멸망자 서기관과 바리새인,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로 증거한다. 신천지 교리의 흐름을 좇아 보면 결국 과거의 역사, 창세 때나 초림 때는 주 재림을 예표하는 것으로 부분적인 것에 불과한 것이라고 보는 것이다. 신천지인들이 생각하는 예수는 단지 과거의 구원자일 뿐이다. 완전한 구원은 이만희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그들은 믿고 있는 것이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이로써 구원을 받을 수 없다(4:12)고 못 박아 두셨음에도 자신을 구원자라고 자칭하는 사람들이 우리나라만 보더라도 40여 명이 넘는다. 마태복음 244절에서 주 재림의 징조로 예수께서 가장 먼저 언급하셨던 말씀이 사람의 미혹을 받지 않도록 주의하라이다. 이는 구원자로 나타나는 그 어떤 사람도 믿고 좇아서는 안 된다는 말씀이지 않을까?.

 

신천지 역시 사람을 구원자로 내세운다. 구약 성경은 구원자 예수님을 증거한 책이고, 신약 성경은 신천지의 이만희 씨를 구원자로 증거한 책이라고 자의적으로 주장한다. 말도 안 되는 황당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겠지만 놀랍게도 신천지는 성경을 통해 자신의 교주를 구원자라고 합리화한다.

 

공중화장실로 예를 들어보겠다. 일반인들은 공중화장실을 많은 사람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화장실로 해석할 것이다. 그런데 이것을 신천지식으로 풀어보자. 공중= 하늘, 화장= 얼굴을 예쁘게 치장하고 고치는 것, =장소를 의미한다. 의미를 조합하면 공중화장실은 하늘에서 얼굴을 예쁘게 가꾸는 장소가 된다. 좀 말이 안 되지만 신천지식 성경해석이 이렇다는 의미다. 틀린 말이지만 나름대로의 논리는 있는 것이다. 이는 바로 비유라는 마약에 중독되어 세뇌되었기 때문으로 이런 상태에서는 누가 뭐라고 한다 할지라도 구원자는 이만희가 되는 것이다. ‘비유에 대해서는 다음에 설명하도록 하자.

   

출처 : 기독교포털뉴스(http://www.kportalnews.co.kr)

 

 

 

신천지의 새언약과 관련한 오류

 

예수님의 새언약이 이루어질 때를 재림 때라고 주장

성경은 구약과 신약으로 이루어진 언약서

 

종교생활연구소장 강성호 전도사

신천지에서 말하는 언약이라는 말은 예언과 동의어로 사용된다. 그래서 언약은 장래에 지켜야 할 것이라고 가르친다. 신천지의 구약은 초림 때 이루어지고 신약은 재림 때 이루어진다는 말은 이상한 것이 없이 그럴 듯하게 들리지만 여기에는 신천지 나름대로의 의도와 목적이 있다. 그렇다면 언약이란 개념을 통해 신천지가 의도하는 것이 무엇인지 구약과 신약을 통해 확인해 보자. 신천지는 먼저 언약의 특성들을 소개하고 그 언약의 특성들을 토대로 구약과 신약을 설명해 간다.

언약은 둘 이상 사이에서 체결되고, 언약이 이루어지는 방법과 언약의 내용 그리고 언약을 지킬 때와 결과가 있다는 것이다. 구약은 출애굽기 195절과 6절을 보면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서 모세가 중보가 되어서 체결하는 것으로 언약의 방법은 출애굽기 246절에서 8절 내용처럼 짐승의 피를 사용한다. 그리고 언약의 내용은 이사야 1920여호와께서는 한 구원자 보호자를 보내사라는 말씀처럼 메시야를 보내시겠다는 것이다. 요한복음 539절의 말씀도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알고 성경을 상고하였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처럼 구약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거이다. 그렇다면 언약을 지킬 때는 하나님께서 메시야를 보내실 때로 초림 때이다. 이미 구약은 지나간 역사이기 때문에 언약의 결과를 알 수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메시야를 보내셨지만 약속의 대상이었던 하나님의 백성들은 요한복음 111절의 말씀처럼 영접하지 않았다. 그래서 결국 언약이 깨진 것이다.

 

이것을 히브리서 87절에서는 첫 언약이 흠이 있었기 때문에 둘째 것, 즉 새 언약이 요구되었다고 말씀하고 있다. 그런데 왜 하나님의 백성들은 메시야를 영접하지 못했을까? 사도행전 1326절과 27절 말씀을 보니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구원의 말씀을 안식일마다 외우기는 했지만 그 말씀의 뜻을 깨닫지 못하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정죄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을 문자에 매여 그 의미를 깨닫지 못하므로 메시아를 영접하지 못한 것이라고 신천지는 구약의 결론을 내린다. 신천지는 신약도 구약과 같이 풀어간다. 신약은 하나님과 그리스도인 사이에서 예수께서 중보가 되어 맺어진 것이다. 그리고 누가복음 2220절의 말씀처럼 예수의 피로 언약이 체결되었다. 신약의 내용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새언약을 지킬 때는 재림 때이다.

 

바로 오늘날 우리가 재림 때 살고 있지 않는가? 그렇다면 예수께서 다시 오시겠다고 새언약을 했는데, 여러분은 다시 오시는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겠는가? 188절은 재림 때에 믿음 가진 자를 볼 수 없을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새언약이 이루어지는 재림 때에도 초림 때 유대인들과 같이 영접하지 못할 신자가 많다는 것이 아닌가? 이 말은 오늘날 새언약 안에 거하는 신자들이 말씀의 문자에만 얽매여 하나님의 말씀의 참된 의미는 모른 채 살고 있다는 말이 아니겠는가?

 

초림 때 유대인들의 실수를 되풀이 하는 신자들이 되어서는 안 된다. 말씀을 문자가 아닌 이면, 즉 하나님의 뜻을 깨달아야 한다. 수박의 겉만 핥아서는 수박의 참맛을 알 수 없다며 그럴 듯하게 구약과 신약의 요약하여 신천지식 성경 공부를 반드시 해야만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이와 같이 구약과 신약을 요약 정리하면 강의를 듣는 수강생들의 대체적인 반응은 성경이 마치 한 눈에 보이는 것 같다며 감격한다.

 

그렇다면 이제 신천지가 풀어가는 구약과 신약의 오류들을 살펴보자. 신천지가 구약과 신약을 설명하면서 저지르는 가장 큰 잘못은 출애굽기 19장 이하의 시내산 언약을 구약 전체로 확대하는 데 있다. 출애굽기 24장에서 모세가 언약서를 낭독하였고 백성들은 그 모든 말씀을 준행하겠다고 했을 때 짐승의 피를 뿌려 언약을 체결하였다. 그렇다면 여기에서의 언약의 내용은 출애굽기 20장부터 23장까지 나오는 율법들이고 이는 언약을 체결하는 순간 효력을 발휘하는 것이다.

 

그런데 신천지는 시내산 언약의 내용이 메시아를 보내 줄 것이라고 하면서 언약은 장래(초림 때)에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런 언약에 대한 개념은 누가복음 22장의 예수님께서 최후의 만찬 자리에서 세우신 새 언약에도 적용이 되는데, 예수님께서 새 언약을 세우기는 하시지만 그 새 언약이 이루어질 때는 재림 때라는 것이다. 그리고 새 언약을 지킬 사람들이 바로 재림 때를 사는 그리스도인이며 그 그리스도인들이 새 언약을 지켜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또한 메시야를 영접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 사도행전 1326절과 27절을 소개하면서 아브라함의 후손들이 구원의 말씀을 안식일 마다 외우기는 했지만 그 말씀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오늘날의 신앙인들도 말씀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면 새 언약을 지킬 수 없게 되고 결국 저주를 받는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처럼 신천지는 언약, 즉시 지켜야 하며 효력을 발휘하는 시내산 언약과 새언약을 장래사(예언의 개념)로 변개시키는 실수를 범하고 있다. 또한 언약을 지키지 못한 이유가 말씀의 의미를 깨닫지 못하였다고 하면서 새 언약을 지키기 위해서는 본 센터에서 가르치는 성경 공부를 통해서 깨달을 수 있다고 유도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기독교포털뉴스(http://www.kportalnews.co.kr)

 

 

 

 

신천지 입장, ‘예수는 이만희 보다 못해

 

성경의 예언은 비유로 봉함

신천지의 성경에 대한 기본 전제는 봉함이다. 이 말은 하나님의 뜻(비밀)이 성경 속에 감추어져 있다는 말인 동시에 말씀이 봉함된 상태에서는 어느 누구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없다는 말이며 또한 신앙의 소망인 천국을 소유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다. 오직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초림 때와 재림 때) 하나님께 직접 계시를 받는 자가 출현하게 되므로 봉함되었던 말씀이 열려져 하나님의 뜻이 그 당시의 신자들에게 전파되고 그 계시된 말씀을 인정하고 그 말씀대로 행하는 자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오늘날 하나님께 직접 계시를 받은 자라고 주장하는 이만희

위와 관련된 신천지의 다른 전제는 구약시대는 완전히 봉함된 말씀이고 초림 이후 신약시대는 예수님께서 완전히 봉함되었던 말씀을 비유라는 방법으로 드러내셨다고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께서 비유로 하나님의 뜻(비밀) 밝히 드러낸 것이 아니라 비유라는 방법으로 봉함시켰다고 주장한다. 오직 재림 때인 오늘날 예수님의 사자인 이만희(22:16)가 나타나 비유로 봉함되었던 말씀을 밝히 드러내 하나님의 뜻(비밀)이 온전히 증거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위의 전제들에서 보면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는 시대는 오직 재림 때 뿐이라는 것이다. 마태복음 721절의 말씀을 인용, 연결하면 재림 때의 신앙인들만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 수 있으며 그들만이 천국에 갈 수 있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신천지의 교리에서 참된 구원의 역사는 재림 때에 이루어지며 재림 이전에는 결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2000년 전에 하나님의 계시를 받은 자로 주장하는 예수님은 오늘날 하나님께 직접 계시를 받은 자라고 주장하는 이만희보다 못한 존재일 뿐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에서 초림이라는 한 시대에 유효한 역사를 펼치신 존재일 뿐 오늘날까지는 구원의 영향력을 끼치지 못하는 분이라는 게 신천지에서의 입장이다. 이런 신천지가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는다고 말할 수 있을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천지인들은 우리는 예수님을 믿는다라고 이야기한다.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신천지의 교리는 분명 예수 그리스도를 부정하는데 반해 신천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말하니 말이다. 스스로 속이는 것이다. 그리고 거짓말하는 것이다.

 

반면 이만희는 신천지에 어떤 존재이며 의미일까? 하나님의 역사를 완성하는 마지막 때의 주인공으로 예수님보다 더 크고 막중한 사명을 가진 자인 것이다. 신천지의 초장기에는 최근까지 아마도 한국교회에 신천지가 크게 부각되기 전까지만 해도 신천지의 이만희는 대단히 위대한 존재로 그려졌었다. 마치 하나님처럼 예수님처럼 임금처럼 말이다. 그런데 한국교회에서 신천지를 인식하고 비판하면서부터 이만희의 입장이 조금씩 바꾸어 지금은 궁색하게 이만희를 특별한 존재로 설명하기 보다는 여느 교회의 목회자와 다를 바 없다고 한국교회를 향해 변명하고 있다. 물론 이것은 대외적인 선전용에 불과하다. 아직까지 신천지 내부에서의 이만희의 입지는 예전과 조금 달라지기는 했다고 하지만 여전히 절대적인 자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앞서 성경은 언약서라는 신천지 성경관을 풀어가면서 신천지는 언약을 예언과 동일하게 본다고 설명한 바 있다. 성경의 예언이 비유로 봉함되었다는 말의 결론은 구약(언약=예언)에는 예수님이 감추어졌고(5:39, 1:26, 2:2) 신약에는 이만희가 감추어져 있다는 말이다(22:16). 신천지는 예언(비유로 봉함)이라는 미로를 통해 다다를 수 있는 종착역이 바로 이만희인 것이다. 그 종착역에 도달하기 위해서 필요한 출발역은 성경의 예언은 비유로 봉함되었다이고, 도중에 거치는 역은 비유풀이이다. 이런 출발역에서의 성경에 대한 왜곡은 중간역을 거치면서 왜곡의 중독 증상의 관성이 생겨 이제는 더 이상 다른 것을 찾을 수 없도록 만드는 것 같다.

 

신천지가 말하는 성경의 예언은 비유로 봉함되었다와 관련하여 보충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성경에 비유로 봉함시켜 놓은 것이 무엇인가?’인데, 여기에 대해 신천지는 천국의 비밀을 비유로 감추어 놓았다고 말한다. 구약에 감추어진 천국의 비밀은 예수 그리스도(1:26, 2:2)이며, 신약에 감추어진 3가지 비밀은 요한 계시록 120절의 일곱 별의 비밀과 일곱 금촛대(배도의 비밀)과 요한 계시록 177절의 일곱 머리와 열 뿔 가진 짐승의 비밀(멸망의 비밀)과 요한 계시록 107절의 일곱 째 나팔의 비밀(구원의 비밀)이라고 주장한다.

 

신약의 3가지 비밀 가운데 가장 핵심은 일곱 째 나팔의 비밀(구원의 비밀)로 이만희를 말하는 것이다. 구약의 비밀은 예수 그리스도, 신약의 비밀은 이만희 그리스도라는 공식이 성립되는 것이다. 신천지가 예수님을 인정하는 것 같지만 신천지의 예수님은 2000년 전에 국한된 당시의 구원자일 뿐 오늘날에 영향력이 없는 존재일 뿐이다. 오히려 오늘날 구원의 완성자로 오는 이만희를 잇는 과정일 수밖에 없는 존재로 전락한 것이다.

 

비유 풀이

신천지는 성경에 나와 있는 비유를 특별하게 취급한다. 보통 비유는 상대에게 깨닫기 쉽도록 전달하는 방법이라고 설명하는데, 성경에 나온 비유는 읽는 사람들이 깨닫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감추어 둔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렇듯 비유로 봉함되었다는 전제는 비유를 풀이해야 한다는 것을 정당화한다.

 

먼저 신천지는 비유의 사전적인 정의에 대해 비슷한 성질(c)의 다른 것(B)을 빗대어 어떠한 사실(A)을 설명하는 일이라고 소개하면서 누가복음 811절의 이 비유는 이러하니라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요라는 말씀을 예로 들어 설명한다. 설명하고자 하는 어떠한 사실 A하나님의 말씀이고 빗댄 다른 것 B라고 하면서 둘 사이의 비슷한 성질은 생명이나 시작이라고 가르친다. 그러면서 어떠한 사실 A와 다른 것 B에 대해 신천지만의 개념을 주입한다. 어떠한 사실 A는 하나님께서 설명하고자 하는 것으로 하나님의 말씀과 같은 영적인 것, 하늘의 것, 이면적인 것이라고 하며 반면 다른 것 B와 같은 육적인 것, 땅의 것, 표면적인 것이라고 개념화한다.

 

이와 같이 일방적으로 어떠한 사실 A와 다른 것 B를 정의하면 안 된다. 하나의 예를 들면, 잠언 302절에 나는 다른 사람에 비하면 짐승이라는 비유에서 라고 하는 사람을 짐승에 빗대었다. 신천지 관점대로라면 는 영적인 것이고 하늘의 것이고 이면적인 것이란 말이고 또 짐승은 육적인 것이고 땅의 것이고 표면적인 것이라는 터무니없는 논리를 낳게 된다. 신천지의 관점에서 설명되는 성경의 비유가 소수 있다고 볼 수는 있지만 성경 전체에 나와 있는 비유를 앞서 설명한 기준으로 적용하여 보는 것은 옳지 않다.

 

뿐만 아니라 어떠한 사실 A와 다른 것 B사이의 비슷한 성질은 문장 안에서의 내용을 통해 명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지 문장 안에서의 쓰임을 외면한 채 비슷한 성질을 만들어내면 안 되는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누가복음 811절의 하나님의 말씀로 빗대었을 때 생명과 시작이라는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을까? 신천지는 씨 뿌리는 비유(8:4~8)에서의 쓰임새는 살피지 않은 채 말씀의 공통점을 일방적으로 정의한 것이다. 예를 들면 원숭이 엉덩이는 빨게 빨가면 사과라고 했을 때 원숭이 엉덩이와 사과는 빨갛다는 성질로 연결된 것이다. 그런데 그 문장의 내용은 외면한 채 원숭이 엉덩이사과의 비슷한 성질을 맛있다라고 말한다면, 본 문장의 심한 왜곡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와 같이 비유에서 어떠한 사실 A와 다른 것 B 사이의 비슷한 성질을 그 문장의 내용 안에서 살피지 않고 임의로 만들어 낸다면 본래의 의미는 훼손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천지는 센터 초등 교육 과정에서 비유를 설명할 때에 여전히 왜곡이 나타나고 있다. 신천지 초등 교재 중 비유한 바다가 있는데, 먼저 바다가 갖고 있는 성질 - 먹을 수 없는 많은 물, 여러 생물들, 어두운 심해 - 을 설명하는 것으로 내용 전개를 시작한다. 성경 어디에서 어떤 의미로 그 바다가 쓰였는지는 결코 상관하지 않는다.

 

또한 신천지는 누가복음 811절에서도 베드로전서 123절에서도 말씀을 씨라고 말하고 있기 때문에 = 말씀이다. 그래서 비유로 기록된 예언서에 나오는 말씀으로 해석하는 것이 성경적이라고 주장한다. 신천지는 비유를 마치 공식처럼 암기하고 대입 적용하는 것이다. 시편 1265절 이하인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리는 자는 정녕 기쁨으로 그 단을 가지고 돌아오리라는 말씀을 힘들고 어렵지만 말씀을 전파하면 전도의 결실을 얻을 수 있다고 해석한다. 씨를 말씀이라고 놓고 시편 1265~6절을 보면 성경적이라고 볼 수 있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시편 1265~6절은 1절부터 6절까지로 전체 내용의 부분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일테면 고등어 대가리에 멸치 몸통에 갈치 꼬리를 붙여 생선 한 마리라고 하다면 한 마리는 한 마리이겠지만 이것은 생선이라고 말할 수 없는 것이다. .

[지금까지 신천지 관련 칼럼을 기고해 주신 강성호 전도사님께 감사드립니다]

 

출처 : 기독교포털뉴스(http://www.kportalnews.co.kr)

 

 

 

 

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신천지

 

한국교회는 신천지를 이만희를 재림 예수로 믿는 사이비 이단이라고 비판한다. 이런 한국교회의 비판에 대해 신천지는 우리는 이만희 총회장을 재림 예수라고 가르친 사실이 없다.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교주는 예수 그리스도이시다라고 주장한다. 표면적으로 신천지는 결코 이만희를 재림 예수라고 부르는 단체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단체처럼 위장한다. 하지만 신천지의 내면적인 교리의 흐름은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할 뿐만 아니라 이만희를 재림 예수라고 증거하고 있음이 명백하다.

 

신천지의 핵심 교리 중에 영은 반드시 육을 들어 역사한다는 내용이 있다. 이는 마치 무당 접신하듯 영이 육체 속에 들어감을 의미한다. 이 교리를 기반으로 하여 신천지는 이만희를 보혜사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육체는 반드시 그 속에 들어간 영의 이름을 획득하게 된다. 다시 말해 신천지는 보혜사 진리의 성령이 이만희의 육체 속에 들어갔기 때문에 이만희 역시 보혜사가 된다는 교리를 갖고 있다. 그래서 신천지는 보혜사의 개념이 두 가지다. 영의 보혜사가 있고 또한 육의 보혜사가 있다. 앞으로는 한국교회가 신천지는 이만희를 보혜사 성령이라고 하는 곳 아니냐?”고 비판하기 보다 너희 신천지는 이만희를 성령이 들어간 육의 보혜사라고 하지 않느냐?”라고 올바르게 비판해야 할 것이다.

 

신천지가 이해하는 예수 그리스도는 기본적으로 정통신학이 이해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대표적으로 신천지는 예수를 창조주가 아닌 피조물로 보고 있으며 양성(兩性)에 대한 이해가 없이 단지 사람으로 볼 뿐만 아니라 성자 하나님으로도 보지 않고 있다. 상세한 내용은 기회가 있으면 언급하기로 하자. 신천지가 이해하는 예수 그리스도 역시 영은 반드시 육을 들어 역사한다는 기초 위에서 이해하고 있는데, 2000년 전에 태어나신 육체를 가진 예수께 영이신 하나님이 들어가셨다는 것이다(3:16). 그래서 예수께서는 요한복음 1030절에서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고 증거하셨다는 것이다. 지금과 달리 과거 신천지는 영이신 하나님께서 육체 예수께 임하셨기 때문에 예수를 하나님이라고 부를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9:6).

 

이런 사실을 부정할 수 없는 이유는 앞선 보혜사 교리에서 살펴볼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신천지의 예수에 대한 증거 중 하나가 바로 요한복음 1244절 이하인데, 초림 때의 신앙은 영이신 하나님께서 임하신 육체인 예수를 믿는 것이 참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근거 구절이다. 이를 정통신학의 기독론이나 구원론과 일치한다고 보면 결코 안된다. 앞서 언급한 신천지의 예수관을 기억하며 살펴보기를 바란다. 순수하게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것이 아닌 육체 예수 속에 있는 하나님을 믿기 위해 예수를 믿는 것이다. 왜냐하면 영이신 하나님은 보이지 않고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며 육체 예수를 믿는 것이 결국 예수 속에 있는 영이신 하나님을 믿는 결과로 나타난다는 말이다.

 

신천지는 1984314일에 예수께서 재림하셨다고 주장한다. 영이신 예수께서 육체 이만희 속에 들어가셨다는 날짜. 초림 때의 역사와 재림 때의 역사가 동일하다는 교리를 근거로 또한 신천지는 이만희를 믿는 것이 곧 육체 이만희 속에 들어간 영이신 예수를 믿는 결과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또한 육체는 들어간 영의 이름을 획득한다며 진리의 성령 보혜사가 들어간 이만희가 육의 보혜사라 불리듯 영이신 예수께서 들어간 이만희는 재림 예수라고 부르는 것 또한 당연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신천지인들이여 왜 내면적인 교리는 이만희를 재림 예수라고 하면서도 표면적으로는 이만희를 재림 예수라고 말하지도 가르치지도 않는다고 하는지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신천지는 스스로가 신천지가 틀렸다고 증거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눈을 떠 보기를 두려워하지 말고 귀를 열어 듣기를 주저하지 말기를···.

 

출처 : 기독교포털뉴스(http://www.kportalnews.co.kr)

 

 

 

Articles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