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나?

 

 
이형일 교수,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
 
이형일 교수 4.jpg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의 저자 이형일 교수>
 
 
“초기 기독론의 형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자의식(自意識)’이 기반이라면 초기 교회의 메시아 시편 주해는 촉매제 역할로 서로 상호 작용을 한 것입니다.” 이형일 교수의 말이다.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마태복음 16:16의 베드로의 신앙고백 위에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이시다’라는 사실을 아주 당연하게 받아들인다. 의심했다가는 오히려 믿음이 없는 사람으로 치부되기 십상이다. 그러나 이러한 고백이 어느 날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은 아니다.
 
리처드 보캄, 래리 허타도, 하워드 마샬 등 신약학계에 커다란 족적을 남긴 학자들과 견줄 만한 국내 신학자 이형일 교수의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이 발간돼 학계에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봄이라기엔 다소 쌀쌀하지만 볕이 좋은 3월 15일 오후 1시,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에서 강의를 마치고 나온 이형일 교수를 만나보았다.
 
△이형일 교수님 안녕하세요. 구독자들에게 교수님에 대해 소개해 주시겠습니까?
저는 에스라성경대학원대학교에서 이번 학기 사도행전을 가르치고 있는 이형일 교수라고 합니다. 중학교 1학년 때, 가족이 아르헨티나로 이민을 갔고 그곳에서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마쳤습니다. 부에노스아이레스 국립대학교에서 회계학을 전공했고 자격증도 취득해 공인회계사로 일했습니다.
 
F. F. 브루스 교수님의 제자가 학장으로 있는 싱가포르 비블리칼 신학대학원에서 목회학석사(M.Div)를 했고, 영국 애버딘 대학교에서 하워드 마샬(I. Howard Marshall, 1934.1.12.~2015.12.12.) 교수의 지도를 받아 초기 교회 기독론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연구로 철학박사(Ph. D)를 받았습니다. 원래는 박사학위를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워드 마샬 교수님이 제가 쓴 논문을 보시고는 “그냥 박사과정으로 직접 넘어가라”하셔서 뜻하지 않게 바로 시작하게 되었지요.
 
△먼저 교수님의 박사학위 논문이 10년 만에 번역되어 책으로 나오게 된 것을 축하드립니다. 초기 기독론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석사논문을 준비할 때 제임스 던(James Dunn)의 『Christology in the Making』을 읽게 됐습니다. “바울이 예수를 선재(先在)하신 하나님의 아들로 알지 못했다”는 Dunn의 견해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습니다.
 
지도교수이셨던 Swee Hwa Quek  박사님께 “초기 기독론을 주제로 석사 논문을 쓰겠다”고 말씀드렸더니 “그거 기독론인데…!”라고 하셨습니다. 그때는 그 의미를 몰랐습니다. 연구를 하고 나서야 무모하리만큼 기독론이 얼마나 광범위하고 큰 주제인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웃음) 그렇게 박사 학위 논문이 Mohr Siebeck에서 「From Messiah to Preexistent Son」이라는 제목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책의 부재가 ‘초기 교회 고 기독교 형성에 관한 고찰’이던데 고 기독론과 저 기독론에 대해 설명해주시겠습니까?
신약 신학 안에서 예수의 존재와 정체성을 다루는 분야를 ‘기독론’(Christology)이라고 합니다. 예수의 정체성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입장을 취합니다. 하나는 “예수가 하나님의 선재(先在, preexistent)하는 아들로서 이 땅에 내려와 사역을 마치고 부활, 승천했다”는 ‘고 기독론(High Christology)’입니다.
 
다른 하나는 “예수가 교사나 선지자로 있다가 부활 후 하나님의 아들로 격상됐다”는 ‘저 기독론(Low Christology)’입니다. 전통적인 보수적 신앙노선을 갖고 있는 대다수의 교회들은 고기독론의 입장을 취하는 반면, 학자들 상당수는 저기독론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초기 고기독론의 입장을 취하면서 소수학자의 견해를 따르시는 이유가 있으신지요?
예수님은 처음부터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분명한 자의식을 갖고 계셨습니다. 제자들은 그 분에 대해 온전히 깨닫지 못했지만 부활하신 이후에 예수님이 하신 말씀들과 메시야 시편 2:7이라든지 110:1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도 대다수 학자들은 구약과 유대교 문헌의 선재적 지혜와 예수를 동일시하는 추상적인 개념의 ‘지혜 기독론’을 취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부활과 함께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요한복음에 드러난 선재 기독론은 받아들이지만 예수가 부활과 동시에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다는 견해로써 실제적으로는 예수님의 신성을 부인하는 것입니다. Gordon Fee도 바울서신에 지혜기독론이 강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견해를 담은 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책이 나오고 신학계의 반응은 어떠한가요?
신약학회의 주류 신학자들은 “너의 신앙이 책에 반영된 것이 아니냐?”며 “너무 보수적”이라고 합니다. 반면 리처드 보컴이나 래리 허타도 같은 소수의 신학자들이 초기 고기독론(early high christology)의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쾨스텐버거 같은 분은 오히려 초기 고기독론을 체계화 한 변증론적인 책이라고 반색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기독교변증을 위해 쓰인 책은 아닙니다.
 
△향후 계획이 있으시다면
본래 선교지에서 신학을 가르치는 ‘missionary teacher’에 대한 소명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 책은 상당히 학술적인데도 교인들의 학문적 수준도 10년 전과 다르게 매우 높아져 읽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이 한국 신학계에 새로운 출발점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는 초기 기독교의 기원과 발전뿐 아니라 복음서와 사도행전으로 이어지는 역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제2성전기 유대교 유일신 사상과 메시야 사상, 신약성서의 기독론을 연구해 각 책의 기독론을 대중에게 쉽게 읽힐 수 있도록 집필해 보고 싶습니다.
 
   
?

  1. No Image

    희년 연구

    희년 연구 들어가는 말 I. 희년의 성서적 근거 구약성서 안에 전승된 이스라엘 전승들은 대개 고대 근동 지방에서 통용되었던 다양한 관습법에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희년법은 신학적 성격에 있서서 고대 근동의 관습법들과는 전혀 다른 매우 특이한 성격을 ...
    Date2024.03.02 By갈렙 Views10
    Read More
  2. No Image

    헬라어사전(그-한,한-그)

    1. 헬라어의 간단한 문법 2. 헬라어 사전 1)그리스어- 한국어 사전 2)한국어-그리스어 사전 https://hellas.bab2min.pe.kr/?l=ko
    Date2022.01.24 By갈렙 Views202
    Read More
  3. No Image

    헬라어 중간태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헬라어 중간태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1)스스로 2)자기자기를 위하여 3)서로 <중간태에 관하여> 중간태란? 태(Voice)란, 동사(동작)와 그 주어 또는 목적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를 말한다. 헬라어의 동사체계는 능동태와 수동태에 더하여 중간태(M...
    Date2021.03.09 By갈렙 Views2046
    Read More
  4. No Image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스크랩]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2018. 2. 27.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디럭스바이블 활용을 위한) 헬라어 분해표 동사 직설법(실제) 가정법(개연성) 희구법(소원) 명령법 명령분사 분사(명/형/부) 부정사(명형부) 현재(진행, 발생) (과...
    Date2022.05.02 By갈렙 Views738
    Read More
  5. 킹제임스 성경에 대한 신학자들의 비평

    킹제임스 성경에 대한 신학자들의 비평 | 국제성경연구원 주평화 2018. 7. 27. 12:43 http://blog.daum.net/kim2473/2451 13구절, 없음이 없는 성경에 대한 허접한 속임수 ♥미주성경통독선교회 by 주평화 2018/07/27 12:41 kim2473.egloos.com/11302931 덧글수...
    Date2022.02.23 By갈렙 Views475
    Read More
  6. No Image

    케린투스(Cerinthus, 50-100 AD, Egyptian theologian)

    케린투스(Cerinthus, 50-100 AD, Egyptian theologian) 2021. 5. 12. 22:07 https://blog.naver.com/ktyhbgj/222348531235 케린투스(Cerinthus, 50-100 AD, Egyptian theologian)는 그노시즘(Gnosticism, 영지주의)으로 이름이 드러난 대표적 위인이다. 그는 ...
    Date2022.05.18 By갈렙 Views216
    Read More
  7. No Image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 아르미니우스와 그의 가르침 성서적인 입장 성경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딤전 2:4)”신다고 분명히 진술하고 있다. 하나님은,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
    Date2022.06.06 By갈렙 Views395
    Read More
  8. 창세기1:26~27에 나오는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인가 아니면 하나님과 천사들과의 천상회의인가_전 총대대 구약학 김정우교수 논문

    래의 논문은 삼위일체의 구약적인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는 창1:26~27, 3:22, 11:1에 나오는 1인칭복수 "우리"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의 증거라고 볼 수 없고, 한 분 하나님과 그의 곁에 있는 천사들의 총회라는 것을 밝혀주는 논문입니다. 이 부분만 참...
    Date2020.08.22 By갈렙 Views1015
    Read More
  9. No Image

    인터넷신학대학

    http://www.theology.ac.kr/
    Date2021.12.08 By갈렙 Views175
    Read More
  10. No Image

    이단(異端), 그노시스학파(Gnosticism)

    이단(異端), 그노시스학파(Gnosticism) 그노시스학파(Gnosticism)는 바울 교리를 배척하고 오랜 전통의 할례를 금하며, 안식일과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철저히 지키고, 마리아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며, 인성을 주장하는 에비온파(Ebionites)와 예수는 ...
    Date2022.01.24 By갈렙 Views322
    Read More
  11. No Image

    요한복음의 보혜사 성령 이해_이상호교수

    요한복음의 보혜사 성령 이해 제2부의 목적은 제1부 III장에서 거론한 요한복음서의 “파라클레토스”(보혜사)의 의미를 보다 더 명확하게 파악해 보려는 것이다.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는 신약 성경의 다른 아무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고 다만 요한 복음서...
    Date2021.11.18 By갈렙 Views321
    Read More
  12. No Image

    요한복음연구 사이트

    1. 주님의 숲 https://blog.daum.net/pmj3025/ 2. 류호준교수의 무지개성서교실 http://rbc2000.pe.kr/ 3. 바른신학 바른신앙 https://cafe.daum.net/correcttheology
    Date2021.11.19 By갈렙 Views186
    Read More
  13. No Image

    요한복음에 나타난 '영생'의 의미

    요한복음에 나타난 '영생'의 의미 요한복음에서 아주 빈번히 나타나고 있는 “영생”은 곧 “영원한 생명”인데, 간단히 줄여서 그냥 “생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사도 요한이 그의 복음서를 기록한 목적도 우리로 “믿고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요 20:3...
    Date2021.11.18 By갈렙 Views445
    Read More
  14. No Image

    요한복음에 나오는 "주(퀴리오스)"에 대한 용례

    요한복음서에서 예수는 제자들에 의해 다음과 같은 칭호로 불리운다. 요한복음서의 부활기사에 등장하는 이러한 주칭호는 의심할 여지없이 완전하고도 독립적인 기독론적(christologisch) 칭호이다. 랍비 (1,38), 메시야 (1,41), 다윗의 아들, 나사렛 예수 (1,...
    Date2022.05.02 By갈렙 Views166
    Read More
  15. No Image

    요한복음서의 주(Kyrios)_서울장신대 심우진 교수(신약논단)

    요한복음서의 주(Kyrios) 저자 심우진 (Authors) 출처 신약논단 11(4), 2004.12, 797-807(11 pages) (Source) Korean New Testament Studies 11(4), 2004.12, 797-807(11 pages) 발행처 한국신약학회 (Publisher) The New Testament Society Of Korea URLhttp:...
    Date2022.05.02 By갈렙 Views207
    Read More
  16. No Image

    요한복음서의 사상적 배경

    요한복음서의 사상적 배경 Ⅰ. 서론 성경을 올바로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과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영향받게 되는 사상적 경향을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요한복음서 역시 이것이 소홀히 여겨질 수 없으며 그 어떤 복...
    Date2019.12.16 By갈렙 Views418
    Read More
  17. No Image

    요한복음강해_류호준교수(백석대)

    요한복음 강해 제 1강 "말씀이 육신이 되어" 사람들이 ‘무지개’하면 유치원이라든가 아파트를 연상하게 되는데, 우리 연구원의 이름은 이러한 유치한 내용으로 붙여진 것이 아니라 성경을 토대로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과 약속 혹은 언약...
    Date2021.11.18 By갈렙 Views369
    Read More
  18. No Image

    요한복음 서론

    요한복음 서론 요한복음 및 요한신학 2020. 11. 29. 요한복음 서론 1. 요한복음의 위치 신약성경 가운데 다섯 권의 책이 제목에 요한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요한복음,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요한계시록. 이 책들은 일반적으로 요한문헌 (Corpus ...
    Date2021.11.18 By갈렙 Views592
    Read More
  19.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나?_이형일교수의 "예수와 하나님의 아들 기독론"(고기독론과 저기독론)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나? 이형일 교수,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의 저자 이형일 교수> “초기 기독론의 형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자의식(自意識)’이 기반이라면 초기 교회의 메시아 시편 주해는 촉매...
    Date2019.05.30 By갈렙 Views708
    Read More
  20. 역사적 예수에 대한 “주”(Kyrios) 칭호_숭실대 김영한 신약학 교수

    역사적 예수에 대한 “주”(Kyrios) 칭호 류재광 기자 [email protected] | 입력 : 2013.02.25 09:16 [김영한 교수] 나사렛 예수의 역사성과 진실 (54) SHAREMore 이 글은 지난 2008년 SBS가 다큐멘터리 ‘신의 길, 인간의 길’에서 “예수는 신화다”라는 주장을...
    Date2022.05.03 By갈렙 Views20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