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4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요한복음에 나타난 '영생'의 의미

 

 

요한복음에서 아주 빈번히 나타나고 있는 “영생”은 곧 “영원한 생명”인데, 간단히 줄여서 그냥 “생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사도 요한이 그의 복음서를 기록한 목적도 우리로 “믿고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요 20:31). 또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신 목적도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고 했다(요 10:10). 그렇다면 요한복음에서 말하고 있는 “생명” 또는 “영생”의 개념은 무엇일까?

 

먼저 유대교에서의 “영생”의 개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할 수 있다(Dodd, pp.144-146).

첫째는 “무한히 연장되는 이 세상에서의 삶”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에녹 10:10).

둘째, 좀더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는 “죽음 후의 삶”으로서 무한히 지속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열두 족장의 증언, 솔로몬의 시편 등). 그리고

셋째로 “이 세대”와 대비되는 “오는 세대에서의 삶”의 개념이다. 오는 세대에서의 삶은 단지 무한한 시간의 지속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면도 있는 것으로 이해되기도 했다(외경 4 에즈라 7:12-13, 8:52-54).

 

그러나 이러한 개념들은 구약 성경에 있는 개념이라기보다는 주로 외경에 나타난 유대인들의 개념이며, 그 문헌들 중에는 신약 성경보다 늦은 것들도 많이 있다. 따라서 경우에 따라서 어떤 것이 도리어 신약 성경과 기독교인들에 의해 영향받았을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면 헬라주의 사상(헬레니즘)에서는 “영생”을 어떻게 이해했을까?

플라톤은 “영원”을 무시간적인 것(無時間性)으로 이해했다. 피조된 세계에는 시간성이 작용한다. 그러나 영존하는 본질에는 시간이 없다. “였다”와 “일 것이다”는 시간의 양태이고 영원한 본질에게는 “이다”만이 해당된다. 이러한 플라톤의 영생 개념을 필로가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래서 그는 하나님의 생명은 시간이 아니라 영원이라고 말한다. 영원은 시간의 원형(原型, archetype)이며, 영원에는 과거나 미래도 없고 오직 현재뿐이다(Qoud Deus 32). 이런 맥락에서 그는 신명기 4:4의 “오직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 붙어 떠나지 않은 너희는 오늘까지 다 생존하였느니라.”는 말씀을 주석한다. 필로는 여기서 “오늘”이란 “끝이 없고 다함이 없는 영원”을 뜻한다고 말한다(De Fuga 57).

 

그러나 요한복음에서 “영생”은 이러한 무시간성을 뜻하지는 않는다.

영생은 시간적인 영속성을 배제하지는 않으나(예를 들어 4:14, 6:35, 49-51, 11:25-26 등), 단순히 양적으로 무한히 지속되는 것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요한복음에서 영생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사와 축복으로서의 질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는다(요 3:16, 36 등). 이 영생은 꼭 미래에, 사후(死後)에라야 얻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으면 바로 그 순간부터 영생을 가지고 있다.

요한복음에는 이러한 영생의 현재성이 많이 나타나 있다. 예를 들어 5:24에는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고 말한다. 여기서 “영생을 얻었고”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원어상으로 살펴볼 때 실은 현재형이다. 곧 현재 영생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이런 맥락에서 “영생”이 무엇이냐에 대해 예수님께서 친히 답변해 주셨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 그렇다. 영생이란 “시간이 없는 것”(Plato, Philo)도 아니요 “시간이 무한정 연장되는 것”만도 아니다. 하나님 없이 육신적으로 오래 산다고 그것이 행복이 되는 것은 아니다. 식물 인간의 상태에서 영원히 산다는 것은 오히려 고통이요 저주가 될 것이다.

따라서 참된 생명 곧 영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에 있다. 여기서 “안다”는 것은 단순한 기계적 지식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인격적인 앎, 곧 그분을 마음에 모셔들이고 신뢰하고 살아가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것, 그리고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는 것이 곧 영생을 얻는 이다. 왜냐하면 영생은 살아 계신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이다(요 1:4, 14:6 등).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지금 “영생”을 가지고 있고 그렇지 않은 자는 영생을 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의 진노가 그 위에 머물러 있다(요 3:36).

 

이런 맥락에서 우리는 마르다에게 하신 예수님의 말씀을 이해할 수 있다. 마르다는 예수님께 “마지막 날 부활에는 다시 살 줄을 내가 아나이다”라고 대답했다(요 11:24). 이것은 마르다가 그 당시 유대인들의 일반적 생각을 따라 영생을 종말론적으로 생각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예수님께서는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고 말씀하셨다. 이것은 곧 부활에 대해, 그리고 영생에 대해 교리적으로만 생각지 말고, 곧 머리 속에 있는 지식으로만 생각지 말고 지금 인격체로서 그 앞에 다가와 계시는 예수님을 믿으라는 말씀이다. 예수님 자신이 곧 부활이요 생명이시기 때문에 영생이란 멀리 있는 어떤 것이 아니라 그를 믿는 자에게 곧바로 주어지는 것임을 말씀하신 것이다.

 

그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 것”이라고 하셨다.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죽음이 더 이상 문제되지 않는다. 그에게 있어 부활은 이미 확보되어 있다. 그리고 무릇 살아서 그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라”고 하셨다. 이것은 무슨 뜻일까?

 

이 말씀은 아마도 예수님을 믿는 자는 이미 자기 안에 영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죽음이 더 이상 멸망이 되지 못하며 하나님과의 교제를 단절시키지도 못한다는 뜻일 것이다. 즉, 하나님을 믿는 자의 영혼은 하나님과의 교제로 인하여 영생을 누리고 있으며 비록 그의 몸이 죽는다 해도 그의 영혼은 죽지 아니하며 오히려 천국에 가서 주님과 더불어 더욱 풍성한 생명을 누리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 자에게는 육신의 죽음이 별로 문제가 되지 않으며 사실상 죽음의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곧 “부활이요 생명”이시며 믿는 자 안에는 이 주님의 “부활과 생명”이 이미 들어와 있기 때문이다.

 

http://cafe.daum.net/sydneyholy/CKUK/72?q

?

  1. No Image

    희년 연구

    희년 연구 들어가는 말 I. 희년의 성서적 근거 구약성서 안에 전승된 이스라엘 전승들은 대개 고대 근동 지방에서 통용되었던 다양한 관습법에 영향을 받았다. 그러나 희년법은 신학적 성격에 있서서 고대 근동의 관습법들과는 전혀 다른 매우 특이한 성격을 ...
    Date2024.03.02 By갈렙 Views10
    Read More
  2. No Image

    헬라어사전(그-한,한-그)

    1. 헬라어의 간단한 문법 2. 헬라어 사전 1)그리스어- 한국어 사전 2)한국어-그리스어 사전 https://hellas.bab2min.pe.kr/?l=ko
    Date2022.01.24 By갈렙 Views202
    Read More
  3. No Image

    헬라어 중간태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헬라어 중간태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1)스스로 2)자기자기를 위하여 3)서로 <중간태에 관하여> 중간태란? 태(Voice)란, 동사(동작)와 그 주어 또는 목적어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문법 범주를 말한다. 헬라어의 동사체계는 능동태와 수동태에 더하여 중간태(M...
    Date2021.03.09 By갈렙 Views2046
    Read More
  4. No Image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스크랩]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2018. 2. 27.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디럭스바이블 활용을 위한) 헬라어 분해표 동사 직설법(실제) 가정법(개연성) 희구법(소원) 명령법 명령분사 분사(명/형/부) 부정사(명형부) 현재(진행, 발생) (과...
    Date2022.05.02 By갈렙 Views739
    Read More
  5. 킹제임스 성경에 대한 신학자들의 비평

    킹제임스 성경에 대한 신학자들의 비평 | 국제성경연구원 주평화 2018. 7. 27. 12:43 http://blog.daum.net/kim2473/2451 13구절, 없음이 없는 성경에 대한 허접한 속임수 ♥미주성경통독선교회 by 주평화 2018/07/27 12:41 kim2473.egloos.com/11302931 덧글수...
    Date2022.02.23 By갈렙 Views475
    Read More
  6. No Image

    케린투스(Cerinthus, 50-100 AD, Egyptian theologian)

    케린투스(Cerinthus, 50-100 AD, Egyptian theologian) 2021. 5. 12. 22:07 https://blog.naver.com/ktyhbgj/222348531235 케린투스(Cerinthus, 50-100 AD, Egyptian theologian)는 그노시즘(Gnosticism, 영지주의)으로 이름이 드러난 대표적 위인이다. 그는 ...
    Date2022.05.18 By갈렙 Views216
    Read More
  7. No Image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

    칼빈주의 예정론 과연 성경적인가? 아르미니우스와 그의 가르침 성서적인 입장 성경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데 이르기를 원하(딤전 2:4)”신다고 분명히 진술하고 있다. 하나님은,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
    Date2022.06.06 By갈렙 Views395
    Read More
  8. 창세기1:26~27에 나오는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인가 아니면 하나님과 천사들과의 천상회의인가_전 총대대 구약학 김정우교수 논문

    래의 논문은 삼위일체의 구약적인 증거라고 주장하고 있는 창1:26~27, 3:22, 11:1에 나오는 1인칭복수 "우리"가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의 증거라고 볼 수 없고, 한 분 하나님과 그의 곁에 있는 천사들의 총회라는 것을 밝혀주는 논문입니다. 이 부분만 참...
    Date2020.08.22 By갈렙 Views1015
    Read More
  9. No Image

    인터넷신학대학

    http://www.theology.ac.kr/
    Date2021.12.08 By갈렙 Views175
    Read More
  10. No Image

    이단(異端), 그노시스학파(Gnosticism)

    이단(異端), 그노시스학파(Gnosticism) 그노시스학파(Gnosticism)는 바울 교리를 배척하고 오랜 전통의 할례를 금하며, 안식일과 율법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철저히 지키고, 마리아의 동정녀 탄생을 부인하며, 인성을 주장하는 에비온파(Ebionites)와 예수는 ...
    Date2022.01.24 By갈렙 Views322
    Read More
  11. No Image

    요한복음의 보혜사 성령 이해_이상호교수

    요한복음의 보혜사 성령 이해 제2부의 목적은 제1부 III장에서 거론한 요한복음서의 “파라클레토스”(보혜사)의 의미를 보다 더 명확하게 파악해 보려는 것이다.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는 신약 성경의 다른 아무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고 다만 요한 복음서...
    Date2021.11.18 By갈렙 Views321
    Read More
  12. No Image

    요한복음연구 사이트

    1. 주님의 숲 https://blog.daum.net/pmj3025/ 2. 류호준교수의 무지개성서교실 http://rbc2000.pe.kr/ 3. 바른신학 바른신앙 https://cafe.daum.net/correcttheology
    Date2021.11.19 By갈렙 Views186
    Read More
  13. No Image

    요한복음에 나타난 '영생'의 의미

    요한복음에 나타난 '영생'의 의미 요한복음에서 아주 빈번히 나타나고 있는 “영생”은 곧 “영원한 생명”인데, 간단히 줄여서 그냥 “생명”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사도 요한이 그의 복음서를 기록한 목적도 우리로 “믿고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라고 했다(요 20:3...
    Date2021.11.18 By갈렙 Views445
    Read More
  14. No Image

    요한복음에 나오는 "주(퀴리오스)"에 대한 용례

    요한복음서에서 예수는 제자들에 의해 다음과 같은 칭호로 불리운다. 요한복음서의 부활기사에 등장하는 이러한 주칭호는 의심할 여지없이 완전하고도 독립적인 기독론적(christologisch) 칭호이다. 랍비 (1,38), 메시야 (1,41), 다윗의 아들, 나사렛 예수 (1,...
    Date2022.05.02 By갈렙 Views166
    Read More
  15. No Image

    요한복음서의 주(Kyrios)_서울장신대 심우진 교수(신약논단)

    요한복음서의 주(Kyrios) 저자 심우진 (Authors) 출처 신약논단 11(4), 2004.12, 797-807(11 pages) (Source) Korean New Testament Studies 11(4), 2004.12, 797-807(11 pages) 발행처 한국신약학회 (Publisher) The New Testament Society Of Korea URLhttp:...
    Date2022.05.02 By갈렙 Views207
    Read More
  16. No Image

    요한복음서의 사상적 배경

    요한복음서의 사상적 배경 Ⅰ. 서론 성경을 올바로 이해하고 해석하기 위해서는 이것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과 그로부터 필연적으로 영향받게 되는 사상적 경향을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요한복음서 역시 이것이 소홀히 여겨질 수 없으며 그 어떤 복...
    Date2019.12.16 By갈렙 Views418
    Read More
  17. No Image

    요한복음강해_류호준교수(백석대)

    요한복음 강해 제 1강 "말씀이 육신이 되어" 사람들이 ‘무지개’하면 유치원이라든가 아파트를 연상하게 되는데, 우리 연구원의 이름은 이러한 유치한 내용으로 붙여진 것이 아니라 성경을 토대로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하나님께서 사람들과 약속 혹은 언약...
    Date2021.11.18 By갈렙 Views369
    Read More
  18. No Image

    요한복음 서론

    요한복음 서론 요한복음 및 요한신학 2020. 11. 29. 요한복음 서론 1. 요한복음의 위치 신약성경 가운데 다섯 권의 책이 제목에 요한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요한복음, 요한일서, 요한이서, 요한삼서, 요한계시록. 이 책들은 일반적으로 요한문헌 (Corpus ...
    Date2021.11.18 By갈렙 Views592
    Read More
  19.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나?_이형일교수의 "예수와 하나님의 아들 기독론"(고기독론과 저기독론)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나? 이형일 교수,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의 저자 이형일 교수> “초기 기독론의 형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자의식(自意識)’이 기반이라면 초기 교회의 메시아 시편 주해는 촉매...
    Date2019.05.30 By갈렙 Views708
    Read More
  20. 역사적 예수에 대한 “주”(Kyrios) 칭호_숭실대 김영한 신약학 교수

    역사적 예수에 대한 “주”(Kyrios) 칭호 류재광 기자 [email protected] | 입력 : 2013.02.25 09:16 [김영한 교수] 나사렛 예수의 역사성과 진실 (54) SHAREMore 이 글은 지난 2008년 SBS가 다큐멘터리 ‘신의 길, 인간의 길’에서 “예수는 신화다”라는 주장을...
    Date2022.05.03 By갈렙 Views20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