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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2018. 2. 27.

 

헬라어 분해, 번역, 문법요약 자료

 

 

(디럭스바이블 활용을 위한)        헬라어 분해표

 

 

 

 

 

설법(실제)

정법(개연성)

구법(소원)

령법

(명/형/부)

정사(명형부)

(진행, 발생)

(과거)완료(진행)

(진행, 발생)

(부정)(발생)

 

(현재)(점적)

(점적)

동태

간태(재귀)

동태

중수동태

포*

포*

중수디포*

(은/는/이/가

~이다)

 

유격

(~의, ~에게서)

 

(~에게, ~로)

 

적격

(~을/를)

 

(~아, ~여)

 

 

1인칭

 

2인칭

 

3인칭

 

(체험)

용사

계사

문사

시사

정사(막연한 대상을 지시)

명사적(형용사로 명사표현)

교급

상급

(인칭)명사

* 관사에는 인칭이 없음

치사

* 기초문법 3.전치사 참고

유격(한정, 분리, 기점)

(장소, 수단)

적격(방향, 범위)

변사

(not)

동작형태

(직설법 외)

동작+시간

(직설법에서만)

진행

현재진행(현재)

과거진행(미완료)

미래진행(미래)

접속사

속사(원인)

속사(동등)

속사(결과)

발생

현재발생(현재)

과거발생(부정과거)

미래발생(미래)

접두사

두사(감탄 ‘보라’, 마무리 ‘아멘’ 등)

두사(문장전체를 의문문으로 만듦, οὑ)

두사(e.g. 만약 ~라면)

완료

현재완료(현재완료)

과거완료(과거완료)

미래완료( X )

 

 

* 동사의 직설법에만 시간의 요소가 있다. 나머지 법은 동작형태(진행, 발생, 완료)만 있다.

* 미래완료는 신약성경에 나타나지 않으며, 과거완료도 극소수만 나타난다.

* 디포태는 어미형태는 수동태이나 실제 뜻은 능동태로 해석되며 자발적 행동을 나타낸다.

 

 

 

(디럭스바이블 활용을 위한) 헬라어 본문 번역 기초

 

 

*사역(personal translation)시도의 목적은 여러 번역의 가능성을 보고 더 나은 번역을 선택하는 것이다.

 

(1) 문장 안에서 성, 수, 격이 일치되도록 해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전치사는 격(소유격, 목적격, 여격)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지는 것에 유념한다.

(기본 전치사의 뜻을 외워두면 편리하다. 기초문법참고)

 

(3) 관사+형용사+명사, 명사+관사+형용사 = 형용사적 용법으로 해석한다. (e.g. 그 선한 말씀)

관사+명사+형용사, 형용사+관사+명사 = 서술적 용법으로 해석한다.(e.g. 그 말씀은 선하다)

*헬라어에서는 소위 be동사(~이다)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4) 직설법을 제외한 나머지 법(분사, 부정사 등)에도 시제가 따라오나 시간적 개념이 아니라

동작의 진행(현재), 동작의 발생(과거)을 나타내는 것이다.

 

(5) 부정사는 중성, 단수로만 쓰이며(~하는 것) 격 변화가 없다. 부정사가 정관사와 같이 쓰일

때는 영어의 동명사 역할이며 그때의 정관사로 격을 구별한다.

 

(6) 분사는 주로 현재진행의 뜻으로, 부정사는 미래의 뜻으로 쓰인다.

(부사용법은 분사, 부정사의 경우가 같다. 부사용법의 해석은 문맥에서 결정한다.)

 

* 헬라어에서 ; 는 물음표(?)와 같다.

 

 

 

 

 

(디럭스바이블을 활용한) 본문번역 실습

 

 

(1) 명사/형용사- 요 1:14, 14:6, 14:20

(2) 분사/부정사- 요 7:16, 요 1:12

(3) 가정법-요 16:7, 요 11:21, 요일 4:7(권고)

 

 

* 발음 규칙 몇 가지

(1) ου 는 [우]로 υἱ는 [휘]로 발음한다.

(2) ημα [ㅎ레마] ῥ 단어 처음에 올 때는 “ㅎㄹ+모음”으로 발음한다.

(3) ἄγγελος [앙겔로스] γκ, γχ, γξ, ῆγ 앞의 γ는 “응”으로 발음한다.

(4) οτος [후토스], υός [휘오스] 표에서는 강하게 발음한다.

 

 

 

(헬라어 본문 번역을 위한)           기초 문법

 

 

1-1. 명사, 소유격의 용법 (56p)

1. 설명 은혜의 말→ 은혜로운 말

2. 소유 예수의 사도→ 예수께 속한 사도

3. 관계 요한의 시몬→ 요한의 아들인 시몬

4. 주어 너희의 인내→ 너희가 하는 인내

5. 목적어유대인의두려움→유대인에대한두려움(요7:13)

6. 동격 할례의 표→ 할례라는 표

7. 유익 말씀(전도)의 문→ 말씀을 위한 문

8. 부사 한 데나리온의 약속→한 데나리온으로 약속

9. 분리 유대인과 헬라인의 차별

→ 유대인과 헬라인으로부터의 차별(롬 10:12)

10. 근원 아버지의 약속→ 아버지로부터 온 약속

11. 대리인(인격)성령의가르치신것→성령에의한가르침

12. 수단(비인격) 지혜의 말→ 지혜에 의한 말

13. 비교 나의 더힘있는→ 나보다 더힘있는(마 3:11)

14. 일부분 사람들의 나머지→ 사람들 중에 나머지

 

 

 

1-2. 명사_여격의 용법 (67p)

1. 간접목적어 ~에게

2. 유익 ~을 위해 “남편을 위해 단장한 것 같더라”

3. 불이익 ~에 대해, ~에게 “그에 대해 원한을 품음”

4. 소유 ~의 (소유하고 있는 사람을 가리킬 때)

5. 관련 ~에 관해, ~에 대해, ~과 관련하여

“목숨과 관련하여 무엇을 먹을까 염려하지 말라”

6. 직접목적어 ~을, ~를

7. 장소(위치) ~안에, ~위에, ~옆에 “머리에 씌우고”

8. 시간 하나→첫날, 축제→축제기간에, 축제기간동안에

9. 상징적범위 악에게갓난아이가되라→악의영역안에서

10. 수단(비인격) ~에의해, ~을수단으로하여, ~을가지고

11. 원인 ~ 때문에, ~로 인하여, ~로 말미암아

12. 태도(상황) ~의 태도로, ~의 자세로, ~의 상황에서

13. 측량(시간의 간격)~동안“영원한시간동안감취었다”

14. 연합 ~와 함께

15. 대리인(인격적 수단)~에 의해(중간태, 수동태와 함께)

 

 

 

2. 정관사 (83p)

*용법

(1) 문장중에 이미 언급된것(사람이나 물체)을 나타낼때

(2) 연합된 명사를 가리킬 때 (e.g. 세상)

(3)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나타낼 때

(4) 추상명사의 질을 강조할 때 (e.g.사랑은 오래참고)

(5) 특별히 유의해서 불러야 할 명칭 (e.g. 그 하나님)

(6) 한 계층이나 부류를 나타낼 때

(7) 접속사 καὶ에 의해 연결되는 두 명사의 관계를 명시

(8) 주어로 사용되는 주격을 서술어로 사용되는 주격으

로부터 구별하기 위해 (e.g.그 말씀이 하나님이시다)

(9) 호격으로 사용되는 주격을 나타낼 때

(10) 관계를 분명히 나타낼 때 (성,수,격 일치를 통해)

 

 

3. 전치사 (90p)

4. διἀ + (소) ~을 통(과)하여 [디아소통]

+ (목) ~로 인하여(말미암아)

8. ἐπὶ + (목) ~에 대(응)하여 [에피목대]

+ (여) ~위에, ~ 때문에

9. κατά + (목) ~마다, ~씩, ~에 따라 [카타목따]

+ (소) ~아래로, ~을 따라 아래로, ~을 아래로 대하며

10. μετά + (소) ~와 함께 [메타소와 함께]

+ (목) ~후에, ~뒤에

11. παρά + (목) ~보다, ~에 대응하여(맞서서)

+ (소) ~로부터, ~에 의하여 [파라 목보다, 소부터]

+ (여) ~옆에

12. περί + (소) ~에 관하여, ~을 위하여

+ (목) ~ 주변 [페리소에 관하여]

16. ὑπὲρ + (소) ~에 관하여,~을 위하여

+ (목) ~ 위에, ~보다 [후페르소에 관하여]

17. ὑπὸ + (소) ~에 의하여 [후포소에 의하여]

+ (목) ~아래(로)

 

 

 

4. 시제의 종류 (126p)

1. 제시제의 용법

① 묘사 ② 지속 ③ 반복 ④ 시도 ⑤ 지식(진리, 격언)

⑥ 역사적 현재 ⑦ 미래적 현재(확실히 일어날 일)

⑧ 막연하고 순간적인 행동 ⑨ 완료(마 6:2)

2. (과거)완료시제의 용법

① 묘사(진행 중인 과거의 행동) ② 지속(영어의 과거

완료진행) ③ 반복 ④ 시도 ⑤ 바램(과거에 이루지 못한 현재적 요구나 소망) ⑥ 시작(계속되고 있는 과거 행동의 시작)

3. 미시제의 용법

예견 ② 진행(지속) ③ 명령(마1:21) 질문 ⑤ 지식

4. (순간)시제의 용법 *부정과거(Aorist)라고도

① 순간 ② 시작 ③ 완료 ④ 지식 ⑤ 서신 ⑥ 극적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현재의 극적인 실재로 표현하거나 강조, 마 3:17)

미래/예언(미래의 일이지만 강한 확신으로 인해 지금 순간적으로 일어난 사실처럼 묘사할 때, 요 15:8, 막 11:24)

5. (현재)료시제의 용법

① 지속(결과) ② 완료(완료된 사건에 초점) ③ 반복

④ 지식 ⑤ 극적(과거의 완료적 사건을 현재 사건 처럼 묘사) ⑥ 순간

6. 료시제의 용법

지속(영어의 과거진행/과거완료진행) ② 완료(결과보다 완료적 행동 강조)

 

 

 

5. 가정법의 용법 (177p)

1. 권고 자신이 하는 일에 참여할 것을 권고함

2. 막연한 질문 전혀 대답이 막막한 가운데 하는 질문

3. 금지 행동의 시작을 금지함 (μὴ+, 과거시제)

4. 강한 부정 (οὐ μὴ+, 과거시제)

5. 목적 가정절이 주절동사의 행동의 목적을 나타냄

(ὅπως, ἵνα, ἵνα μή, ὅπως μή, μήποτε,

μή πως, μή+)

6. 결과 가정절이 주절동사의 행동의 결과를 나타냄

(ὅπως, ἵνα, ἵνα μή, ὅπως μή+)

7. 명사적 가정법동사가 명사, 보어 역할 (ὅπως, ἵν+)

8. 조건적 관계 관계대명사와 함께, 가능성조건절,

실제적 결과를 나타냄 (ὅς ἐάν, ἄν+ )

9. 조건 가능성조건절 (ἐάν, ἄν+)

10. 양보 비록 ~일지라도 (ἐάν καὶ, καὶ ἐάν+ )

11. 막연한 장소=wherever (장소를 나타내는 접속사

- ὅπου ἄν, ὅπου ἐάν+ )

12. 일시적/우연 (whenever- ὅταν, ἐπαν, ἡνίκα,

until - ἔως, ἔως οὖ, ἔως ὅπου, ἄχρι,

ἄχρ οὖ, μὲχρι[ς], μὲχρι[ς] οὖ, ὡς ἄν+ )

13. 비교 ~처럼 (ὡς+ )

14. 명령적 (ἵνα+ )

 

 

 

6. 종속절 (188p)

1. 명사절 ὅτι, ἵνα(~하는 것, that) ① 주어 역할 ② 직접 목적어 열할

2. 형용사절(관계절)

ὅς, ὅςτις(~하는 것/자, who, which), οἶος(~하는 같은, such as), ὅσος(~처럼 많은, as much)

① 문장의 주어를 수식

② 문장의 술부에 있는 명사를 수식

3. 부사절

원인: ὅτι, ἐπεί (~ 때문에)

조건: εἰ, ἐάν (만일 ~하면)

양보: εἰ καὶ, ἐάν καὶ (비록 ~일지라도)

목적: ἵνα, ὅπως (~하기 위하여)

결과: ἵνα, ὅπως (~의 결과로)

시간: ὅτε, ὅταν (~할 때), ᾡς(~할 동안), ἕως,

ἄχρι[ς](~할 때까지), πρὶν ἢ(~하기 전에)

장소: ὅθεν, οὖ, ὅπου(장소를나타내는종속접속사)

비교: ὡς, ὡσεί, ᾥσπερ, καθώς, καθάπερ

(~처럼)

4. 조건절 (204p)

확신조건절: 종속접속사 εἰ+ 직설법 ☞ 결과절에는 직설법, 가정법, 명령법이 쓰임. 조건절은 직접적 진술, 질문, 권고, 명령, 요청의 형태

아님확신조건절: 종속접속사 εἰ+ 직설법, 미완료시제 ☞ 결과절은 일반적으로 동사접두사인 ἂν과 직설법, 과거시제

가능성조건절: 종속접속사 ἐάν, ἄν+ 가정법 ☞ 결과절은 현재, 과거, 미래시제의 직설법, (현재 명령법).

    일어날 가능성은 많지 않지만 충분히 있을 수 있을 때 (probable) 그러면서도 상대방에게 실제로 이루어지길 강요함

가능성희박조건절: 희구법 (벧전 3:17)

 

 

 

7. 분사구문의 용법 (211p)

1. 형용사 역할

① 수식적 용법 ② 명사적 용법 ③ 서술적 용법

2. 부사 역할

시간(~하기 전에, ~하는 동안에, ~할 때에, ~한 후에)

목적원인(이유) ④ 조건양보수단(대리인) ⑦ 태도(자세) ⑧ 상황비교(~같이)

3. 특별한 용법

① 현재진행의 용법

② 보완의 용법(마 6:16)

③ 간접화법의 용법

명령의 용법

독립구문의 용법(이때 쓰이는 현재분사의 주어는 주격이 아니라 소유격이 사용됨)

 

 

 

8. 부정사구문의 용법 (232p)

1. 형용사 역할

① 수식적 용법 ③ 서술적 용법

2. 부사 역할

시간: πρό τού, πρὶν (ἤ)+ (=before) ἐν πῷ+ (=while), μετά τό+ (=after)

목적: 동사, του, εἰς τό, ὥστε, ὡς, πρὸς τό+

결과: 동사, του, εἰς τό, ὥστε

명령

독립

원인: 종종 διά+

3. 명사 역할 ① 주어의 용법 ② 직접목적어의 용법

 

 

*금지명령

μὴ+ 가정법과거시작되지 않은 행동을 금하는 명령(경고, 권면)

*부정어+현재명령진행 중인 행동을 중단하라는 명령

* 현재명령: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하라는 명령,

과거명령: 하지 않고 있는 일을 하라는 명령.

* 헬라어에는 3인칭 명령도 있다. (e.g. 귀있는 자는 들어라)

 

* 디럭스바이블 활용을 위한 자료입니다.

출처 : 은혜동산 JESUS - KOREA
글쓴이 : 거리.천사 원글보기
메모 : https://blog.daum.net/godson1009/23955?category=178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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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는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이 되셨나? 이형일 교수,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 <『예수와 하나님 아들 기독론』의 저자 이형일 교수> “초기 기독론의 형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적 자의식(自意識)’이 기반이라면 초기 교회의 메시아 시편 주해는 촉매...
    Date2019.05.30 By갈렙 Views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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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역사적 예수에 대한 “주”(Kyrios) 칭호_숭실대 김영한 신약학 교수

    역사적 예수에 대한 “주”(Kyrios) 칭호 류재광 기자 [email protected] | 입력 : 2013.02.25 09:16 [김영한 교수] 나사렛 예수의 역사성과 진실 (54) SHAREMore 이 글은 지난 2008년 SBS가 다큐멘터리 ‘신의 길, 인간의 길’에서 “예수는 신화다”라는 주장을...
    Date2022.05.03 By갈렙 Views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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