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05월 24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여섯째주일)
[제목] 이사야강해(48) 이사야에서 증거하는 하나님은 과연 몇 분인가?(1)(사43:8-13)
[찬  송] 찬 428장 내 영혼에 햇빛비치니,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260장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찬 030장 주 우리 하나님
[말씀] 사43:8~13(구약 1020면)
[키워드] 한 분 하나님, 삼위일체 하나님, 알파와 오메가되시는 하나님, 아기이자 아들, 보혜사이며 아버지, 전능자, 예수 그리스도

 

1. 서론

이사야서는 선민과 그 선민 중의 남은 자를 중심으로 전개될 심판과 구원에 대한 경고와 약속 종말론적 구원의 궁극적인 도래에 대한 다중 교차 예언이 주제이다.

이사야서의 내용은 심판예언(1~35)성취(36~39) 그리고 회복예언(40~66)으로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야서는 일종의 삽입단락격인 36~39(4)사이의 제2부를 전후로 해서 총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제1~35장까지로서 중요주제는 심판이며, 2부는 36~39장까지로서 성취이며, 3부는 40~66장까지로서 중요주제는 회복구원이다. 중간의 삽입단락을 제외하고는 이사야서는 3대 기본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첫째, 선민과 열방의 범죄에 대한 심판, 둘째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남은 자들을 통해 이루어질 선민의 회복과 구원, 셋째는 세상 끝날의 여호와의 심판구원의 최종적이고 궁극적인 실현(전체)이 그것이다.

1(1~35)는 이사야활동 중에서도 전반부인 B.C.740~701년경 사이 곧 앗수르 제국이 근동 지역에서 패권을 장악하고 있던 때를 그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리고 중간삽입단락인 2(36~39)에서는 B.C.701년 앗수르의 유다침공사건 전후에 발생한 남유다 제13대왕 히스기야시대(B.C.716~687)3대 역사적인 사건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36~37장은 앗수르로부터의 유다구원 예언의 성취사건을 보도하고 있고, 38장은 히스기야의 생명이 15년이 연장되는 큰 기적을 보도하고 있으며, 39장은 교만해진 히스기야의 실수로 인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것이 예언되고 있다. 그리하여 제2부는 제3부를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다. 3(40~66)은 남유다가 이미 바벨론 제국에 의해 멸망한 B.C.586년 이후의 일들을 예언하고 있다. 바벨론의 포로시대와 B.C.537년 이후의 포로귀환시대를 배경으로 미래적인 예언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므로 제1부는 예루살렘 멸망과 바벨론 포로라는 이스라엘 민족 최대의 결정적 심판에 이르게 되기까지의 심판의 측면이 보다 더 많은 분량으로 조명되고 있고, 3부에서는 이미 그 같은 대심판이 이루어진 후의 회복과 은혜의 측면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할애되고 있다고 하겠다.

본서는 1부는 1~35, 236~39, 340~6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3부 중에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구속과 회복약속을 보도고 있는 사49~57장까지의 연속기사 중 52:13~53:12의 말씀은 하나님의 구원약속에 의지한 선지자의 선민을 향한 삼중 각성촉구를 보도하고 있는 51:17~52:12에 이어, 본서에 수록된 총 4편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 가운데 가장 길고, 가장 유명한 마지막 네 번째 여호와의 종의 노래이다. 이 노래는 비단 여호와의 종의 수난만을 예언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여호와의 종의 대속 수난 뒤의 승귀를 강조한다. 그래서 슬픔이나 절망보다는 승리와 환희 감격을 갖게 한다.

웃시야에서 히스기야왕에 이르는 선민에 대한 심판경고와 회복약속 및 열방에 대한 역사적인 심판을 종말론적 구원예언과 관련하여 예언하고 있는 본서 제1(1:1~35:10)4단락(1~12, 13~23, 24~27, 28~35)으로 되어 있다. 이중 먼저 제1단락(1:2~12:8)은 여호와를 배반한 선민의 자손 유다를 향한 심판과 회복 예언을 다룬다. 또한 2단락(13~23)은 선민의 자손 유다와 10대 열방을 향한 심판예언을 다룬다. 그리고 3단락(24~27)이사야의 소묵시록이라 불리는 부분으로, 여호와의 종말론적 심판과 메시야의 왕국의 승리에 대한 선포를 통하여 13~23장에서 언급한 역사의 진행 중에 나타날 여호와의 철저한 공의의 심판원리가 역사가 최종 종결되는 날에 이 세상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게 완전하게 적용될 것임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 예언은 심판을 받는 자들의 비참함과 영광스러운 메시야의 왕국에서 누릴 선민의 복락의 대조를 통하여 인상적으로 묘사되고 있다. 그리고 4단락(28~35)이 나온다.

B.C.8세기의 시대적인 특징을 반영하고 있는 본서는 내용상 구조적으로 하나님의 택하신 나라인 유다를 향한 하나님의 심판에 관하여 기록하고 있는 전반부(1~39)하나님의 구원과 위로에 관하여 언급하고 있는 후반부(40~66)으로 나눌 수 있다. 이를 좀 더 구분하면 이스라엘과 유다의 심판(1~12), 만국의 심판(13~27), 재앙과 복의 선언(28~35), 역사적인 서술(36~39), 이스라엘의 구원(40~48), 여호와의 종(49~57), 예루살렘의 영광(58~66)으로 나눌 수 있다.

이사야서는 총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3(40~66)는 크게 3부분으로 되어 있다. 전반부(40~48)는 선민의 바벨론 포로귀환예언을 다루고 있으며, 중반부(49~57)는 하나님의 구속자요 대속자인 한 특이한 여호와의 종 곧 메시야를 통한 선민의 구속과 회복 예언을 다룬다. 그리고 후반부(58~66)는 신상회복을 통한 선민의 복된 미래에 대한 예언을 다룬다.

오늘부터 3주동안은 이사야서에 나오는 말씀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첫째, 시간은 하나님은 한 분이심을 정리할 것이며, 둘째시간은 이사야가 예언한 메시야는 누구신지를 정리하고, 셋째시간은 무엇을 회개해야 할 것인지를 정리해보고자 한다.

 

2. 이사야서에서 증거하는 하나님은 과연 몇 분인가?

1)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한 분 하나님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하나님은 첫째, 하나님은 한 분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신구약성경에서 처음부터 끝까지 주장하는 있는 바이다(6:4, 삼하7:22, 43:10~11,44:24,46:9,37:16, 딤전2:5, 17:3, 3:20, 고전8:4,6, 3:20, 4:6, 2:19). 하나님은 만세전부터 한 분으로 존재하셨고 또한 한 분으로 존재하실 것이다.

둘째, 그렇지만 우리가 하나님을 체험할 때에 그분 세 분이시다. 아버지 하나님이 계시고 아들이 계시고 성령이 계시기 때문이다. 특히 구약시대에는 하나님은 자신을 여호와로 계시하시면서 인류와 관계하셨다. 그리고 신약시대에 들어와서 그분은 육신을 입은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류와 관계하셨다. 그리고 그분이 부활승천하신 후에는 하나님께서 그의 영인 성령을 보내주시어, 지금의 시대에 모든 성도들은 성령과도 관계를 맺고 있다. 그렇다. 그분이 구약시대에는 여러 족장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타나시어 그들과 언약을 맺으셨다. 그때 하나님은 자신의 이름을 전능자이자 여호와로 계시하셨다(6:2~3, 3:14~15).

그리고 만세전부터 한 분으로 계셨던 그 하나님께서 때가 차매 여자(동정녀 마리아)의 몸을 빌어 사람으로 태어나셨다(4:4). 그분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자 인자이신 예수님이시다. 예수님은 그때 자신을 '아들'이라고 표현하셨다(5:19~23). 이때 자신을 '아들'이라 말씀하신 것은 그분이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았다는 측면에서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요(4:34, 5:23~24, 30, 36~38, 6:29, 38~39, 7:16, 18, 28, 33, 8:16, 18, 26, 29...), 처녀 마리아의 몸을 빌려서 이 세상에 태어나셨다는 측면에서 그렇게 말씀하신 것이다(1:35). 그러므로 하나님으로부터 보냄을 받았다는 측면에서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이시다. 또한 처녀 마리아의 몸을 빌어 태어나셨다는 측면에서 볼 때 그분은 사람의 아들이시다(8:20,9:6,10:23,11:19,12:8,12:32,12:40...). 그렇지만 예수께서는 사람으로 태어난 이상 자신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직접 말씀하는 것을 즐겨 사용하지 않으셨고, 자신을 나타내실 때에는 '아들'이라는 표현 내지는 '사람의 아들(인자)'라는 표현을 즐겨 사용하셨다. 참으로 그분은 겸손하고 온유하신 분이시다(11:29).

 

그렇다면,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은 어떤 분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까? 그것은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하나님은 처음부터 끝까지 한 분이시다(왕하19:15,19, 37:16,20). 하나님은 셋째하늘의 중심 예루살렘성전에 계시며, 높이 들린 한 개의 보좌에 앉아계신다(6:1). 그런데 그 하나님께서 구약시대에 여러 종들과 선지자들에게 당신 자신을 창조주이며 구원자로 계시하셨다. 특히 하나님께서 당신을 구원자로 계시하실 때에는 당신의 이름을 여호와라고 하셨다(6:2~3). 그리고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 아들이라는 신분으로 이 세상에 오셨는데 이분이 바로 예수님이시다(9:6, 1:14). 이때 하나님은 동시존재가 가능하므로, 하늘에서는 아버지의 신분으로 계셨고, 땅에는 아들이라는 신분으로 계셨다. 그러므로 아들을 본 자는 아버지를 본 것이며, 아들을 영접하는 것은 아버지를 영접하는 것과 같다(14:7~11, 10:40). 아들의 신분으로 오신 예수님은 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이다(20:28). 그렇다. 하나님은 만세전부터 세 위격이나 세 분으로 존재하지 않으셨다. 홀로 한 분으로 존재하셨다(6:4, 45:5~6). 그러다가 우리 인간의 구원을 위해 하나님은 아들이라는 신분으로 동시 존재하셨다. 하지만 인류의 구속사역을 마치시고 하늘로 올라가신 한 분 하나님 예수께서는 지금 하나님의 보좌에 앉아계신다(7:15~17). 그리고 그의 영을 보내 사람을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책망하고 회개하고 믿는 자를 거듭나게 하신다. 그리고 구원받을 충분한 숫자가 차면 홀로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그의 천사들과 그리고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성도들과 함께 재림하실 것이다(24:21~23, 25:8~9, 27:1, 66:15~17, 14:4~9, 살전3:13). 그리고 그때에 부활체를 입은 나머지 성도들과 함께 새 하늘과 새 땅인 천국에 들어가실 것이다(65:17~19, 66:22~233). 그리고 상급을 주실 것이며(22:12), 영원히 그들과 함께 사실 것이다." 건투를 빈다.

 

< 이사야서 43:8~13에 나오는 명령과 선포 >

1)감사와 회개

주여,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신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하나님 한 분 외에 다른 신은 없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온 우주만물의 근원이 한 분이신 하나님이신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온 우주만물을 창조하셨으며, 아들로 오셔서 지금도 인류를 구원하고 계시며, 장차 심판하러 다시 오신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한 분 하나님의 이름은 구약시대에는 여호와이셨으나, 신약시대에는 예수이신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하나님은 나는 그, 자신을 알파와 오메가로 소개하신 분이심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육신을 입고 아들의 신분으로 오신 예수님이 바로 한 분 하나님이신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장차 재림하여 인류를 심판하실 분이 여호와이자 곧 예수님이신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하나님이 한 분이신 것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하나님 이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아들로 오신 예수님이 한 분 하나님이신 것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다시 오실 하나님이 예수님이신 것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오직 한 분 하나님만 믿고 따라가겠나이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하나님이 한 분이신 것을 믿지 못하게 한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이제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하나님을 삼신론이나 양태론으로 끌고가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한 분 하나님을 믿을지어다. 한 분 하나님만 따라갈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하나님은 영원전부터 영원후까지 한 분이신 하나님이시로구나.

2. 한 분이신 하나님의 이름이 구약에는 여호와였지만 신약이후에는 예수님이로구나.

3. 한 분 하나님께서 창조주와 구원자이시며 또한 심판하시러 다시 오실 재림주로구나.

4. 한 분 하나님은 나는 그이며,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고 당신을 소개하신 분이로구나.

5.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육체를 입고 아들의 신분으로 오신 분이 예수님이로구나.

6.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장차 재림하시어 온 인류를 심판하시는구나.

5)훈련의 기본원칙 열 번 복창

단순, 반복, 지속, 강행

6)장자권의 발동, 명령과 선포 일곱 번 복창

있을지어다. 그대로 되니라, 좋았더라’ ‘복이 있을지어다.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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