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테이션(6)] 말씀의 임파테이션 과연 어떻게 이뤄지는가?(행2:36~41)_2023-06-29(목)

by 갈렙 posted Jun 29, 202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임파테이션(6)] 말씀의 임파테이션 과연 어떻게 이뤄지는가?(행2:36~41)_2023-06-29(목)

https://youtu.be/zW4SMfY8t3w [또는 https://tv.naver.com/v/38327535]

 

1. 임파테이션(전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사람에게 영적인 어떤 것이 전이되는 것에는 3가지가 있다. 하나는 은사의 전이다. 성령께서 주시는 은사들이 전이되는 것이다. 둘째는 말씀의 전이다. 말씀이 전이되는 것이다. 셋째는 회개의 전이다. 회개도 전이가 된다. 여기서 '임파테이션(전이)'라는 말은 겉으로 보기에는 전임자의 성령의 어떤 것이 후임자에게 전수되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는 하나님께서 후임자가 전임자의 사역을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후임자에게도 부어 주시는 성령의 어떤 것을 의미한다. 그것이 은사가 될 수도 있고, 말씀도 될 수 있으며, 회개도 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임파테이션이라고 부르는 것은 전임자와 후임자 모두에게 성령의 어떤 것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2. 말씀의 임파테이션이란 어떤 것을 가리키는가?

  말씀의 임파테이션이라는 말은 전임자에게 있었던 말씀의 능력이 후임자에게도 고스란히 주어지는 것을 가리킨다. 성경에 등장하는 인물들 가운데 가장 말씀의 임파테이션을 많이 받은 자는 누굴까? 그는 바로 베드로 사도다. 왜냐하면 베드로 사도는 지상에 육신을 입고 사람으로 계셨던 예수님에게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3년 이상을 예수님에게서 직접 말씀을 들었고, 말씀이 얼마나 능력있는지를 직접 눈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도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행하신 말씀의 능력을 고스란히 받았다. 그러므로 오순절 이후 베드로가 사도로 쓰임받게 되자, 베드로가 받았던 말씀의 임파테이션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베드로에게서도 말씀의 능력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강하고 크게 그리고 많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3. 베드로가 받았던 말씀의 임파테이션은 어떤 것인가?

  베드로는 3년 6개월 동안 예수님을 따라다니며 말씀을 들었다. 그랬더니 예수께서는 크게 2가지로 말씀하셨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하나는 복음의 말씀을 전파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일을 하신 것이다. 또 하나는 직접 어떤 대상에게 명령을 내려 자신이 하신 말씀이 실현되게 하는 일을 하신 것이다.

  그런데 두 번째의 경우를 보면, 예수께서는 3가지 모습으로 그분의 말씀이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첫째로, 예수께서는 말씀으로 병든 자를 고쳐 주셨으며 죽은 자를 살려주신 것이다. 예를 들어, 나병환자에게는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고 말씀하셨다(마8:3).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그리고 말씀으로 죽은 자를 살리기도 하셨다. 예를 들어, 백부장의 딸이 죽었을 때에는 그녀에게 가서 "달리다굼"(내가 네가 명하노니, 소녀야 일어나라!)했더니, 정말 죽었던 소녀가 벌떡 일어났다(막5:41). 그리고 무덤 속에 묻힌지 4일된 나사로에게도 "나사로야, 나오너라"고 명령했을 때에, 나사로가 몸을 세마포로 동인 채 동굴 무덤 밖으로 나오게 되었다(요11:53). 둘째로, 말씀으로 귀신을 쫓아내신 것이다(마8:16). 예수께서는 무덤 사이에 거주하는 귀신들린 사람에게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막5:8)"고 꾸짖으니 2,000마리나 되는 귀신들이 그 사람에게서 나오게 되었다. 그리고 셋째로, 예수께서는 말씀으로 자연만물까지 다스리셨다. 예를 들어, 바람과 바다더러 "잠잠하라, 고요하라(막4:39)"고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그리고 무화과나무에게 "이제부터 영원토록 사람이 네게서 열매를 따먹지 못하리라(막11:14)'고 하시자, 그대로 되었다. 왜 그러한가? 예수님에게는 말씀의 임파테이션이 아주 크고 매우 강했기 때문이다. 이는 성령께서 예수님과 함께 하셨기 때문이다. 

 

4. 누가 말씀의 임파테이션을 받을 수 있는가?

  성경을 통틀어 말씀의 임파테이션을 받은 자를 살펴보면, 누가 임파테이션을 받게 되는지를 알 수가 있다.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 그를 만세 전에 말씀 사역자로 사용하시려고 이 땅에 보내신 자이다. 만약 하나님께서 어떤 이를 말씀 사역자로 부르지 않는다면, 그는 아주 평범한 사람으로 살다가 천국에 들어갈 것이다. 하지만 어떤 자는 하나님께서 특별하게 말씀 사역자로 부르시기도 한다. 그러면 누가 과연 말씀 사역자가 될 수 있다고 할 수 있는가? 그건 누구나 될 수는 없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말씀 사역자로 세우실 사람만이 말씀의 전이를 받고 그 직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구약으로 치자면, 모세나 선지자가 바로 말씀 사역자라 할 수 있고, 신약으로 치자면, 베드로나 바울과 같은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정확히는 인간으로 사셨던 전임자인 예수님과 함께 3년 이상을 따라다니면서 말씀을 들었던 베드로만이 오리지널 말씀의 임파테이션을 받게 된 자라고 말할 수 있다. 

 

5. 누군가가 말씀 사역자로 부르심을 받았다면 어떤 징조들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가?

  누군가가 하나님의 말씀 사역자로 부르심을 받았다면 그에게서 우리는 어떤 것을 발견할 수 있는가? 최소한 우리는 다음과 같은 4가지 것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말씀을 들으면 그 말씀이 무슨 뜻인지가 깨달아진다는 것이다(마13:7,11). 왜냐하면 말씀을 들었지만 그 말씀을 깨닫지 못하는 자는 마귀가 그 말씀을 빼앗아 버리기 때문에 아무런 열매를 맺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특히 이런 자는 말씀에 갈급함을 느끼게 된다. 영적인 말씀이 아니면 만족을 느낄 수도 없기 때문이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 있다는 것을 온전히 믿어서 말씀을 선포하게 되면 그 말씀이 그대로 이뤄질 것을 믿고서 실행으로 옮긴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께서도 그렇게 말씀하시자, 사람과 귀신들과 자연만물이 다 복종했기 때문이다. 셋째, 말씀을 전파할 때에도 담대하게 목숨을 걸고 전파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런 자가 밖으로 나가서 복음과 천국을 전파하면 듣는 자가 생겨나는 것이다. 특히 천국에서 그들의 상급은 어마어마하게 커지는 것이다. 넷째, 말씀 사역자의 훌륭한 가르침을 다 받을 수가 있다는 것이다. 사실 해 아래 새 것은 없는 것이다. 베드로가 전한 말씀이 어디에서 왔겠는가? 육신을 입고 이 땅에서 3년간 말씀을 들려주셨던 예수님에게서 고스란히 보고 배운 것이다. 그리고 예수께서 승천하시자 하나님께서는 천국복음을 전파하게 하시고, 병든 자를 치유하고 귀신을 내어쫓고 자연만물을 다스리는 사람으로서 베드로를 선택하신 것이다. 그래서 베드로는 3년 이상을 예수님에게서 직접 배웠다. 그러므로 베드로의 말씀의 권세와 능력은 탁월했다. 그러니 설교 한 번으로 3,000명과 5,000명을 회개시킬 수가 있었던 것이다(행2:41, 5:4). 심지어 베드로가 고넬료의 가정에 가서 복음을 증거하자, 그들은 안수를 받지 않았어도 성령세례를 받아 방언을 말하게 되고 방언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게 된다(행10:46).

 

 

2023년 06월 29일(목)

정보배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