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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제사장과 제사장에 대한 이해

 

 

1. 대제사장과 제사장의 차이점

 

 

 

대 제 사 장

제 사 장

1

흉패, 에봇, 겉옷, 반포 속옷, 관, 띠 등을 입고 사역함 (출 28:4, 29:5)

속옷, 관, 띠 등 만 입고 사역함 (출 28:40, 29:8, 9)

2

관유를 머리에 부음 받음 (출 29:7, fp 8:12)

대제사장과 함께 관유와 피를 그들 자신과 옷에 뿌림 받음 (레 8:30)

3

1년에 한 번씩 대속죄일에 지성소에 들어가 자신과 자신의 가족 및 백성들을 위해 속죄함 (레16:1~34)

 

4

골육지친은 물론 부모의 시체로도 몸을 더럽힐 수 없음 (레 21:11.12)

골육지친, 부모 등의 시체에는 가까이 갈 수 있음 (레 21:2,3)

5

과부, 이혼 당한 여인, 더러운 여인, 기생 등을 아내로 취할 수 없고 이스라엘 중 처녀를 취함(레21:13,14

기생, 부정한 여인, 이혼 당한 여인을 아내로 취하지 못함 (레 21:7)

6

회막 안의 등잔불을 정리(간검)함 (레 24:,4)

 

7

아침마다 분향단의 향을 사름 (출 30:7,8)

 

8

매안식일마다 진설병 상에 떡을 진설함 (레 24:8)

 

9

이스라엘 자손의 수를 계수함 (민 1:1~4)

 

10

레위인의 성결 의식을 집전함 (민 8:11~14)

 

11

지도자를 위해 하나님의 계시를 받고 보여줌 (민 27:18~21)

 

12

왕에게 위임 기름을 부음 (왕상 1:34)

 

 

 

 

 

 

 

 

 

 

 

 

 

 

 

 

 

 

 

 

 

 

 

 

  

2. 대제사장의 직무

 

백성을 위한 속죄제로 염소를 잡아 그 피를 휘장 안으로 가져와서그가 수송아지의 피로 했던 것과 같이 자비석 위와 자비석 앞에 그것을 뿌릴지니 이스라엘 자손의 불결함과 그들의 모든 죄들 가운데 있는 그들의 죄과로 인하여 성소를 위해 속죄하고또 그들의 불결함 가운데 그들 사이에 남아 있는 회중의 성막을 위하여도 그렇게 행할지니라”(킹성성 16:15-16).

그가 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신과 자기의 가족과 이스라엘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올 때까지 회중의 성막에는 아무도 없어야 할 것이며 그가 주 앞에 있는 제단으로 나아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할지니곧 수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가지고 제단 주위의 뿔들에 바르고 그 위에 그 피를 손가락으로 일곱 번 뿌려 제단을 깨끗하게 하고이스라엘 자손의 불결함에서 제단을 거룩하게 할지니라”(킹성경 레 16:17-19).

그가 성소와 회중의 성막과 제단에 화해하게 하는 것을 마치고 나서살아 있는 염소를 가져올지니 아론은 두 손으로 살아 있는 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악과 그들의 죄들 가운데 있는 모든 죄과를 고백하고그 죄들을 그 염소의 머리에 얹어서 적합한 사람의 손에 의해 광야로 보낼 것이요 그 염소가 그들의 모든 죄악을 지고 사람이 살지 않는 땅에 이르면 그는 그 염소를 광야에 놓아 줄지니라”(킹성경 레 16:20-22).

제사장들을 세우신 목적은 이스라엘 백성의 죄를 속하기 위한 피 제사를 드리기 위해모세가 만든 회막 안에는 성소와 지성소가 양분되었는데 제사장들은 첫째 장막 성소에서 직무를 행하였다그리고 대제사장은 일년에 한번씩 지성소에 들어가 속죄의 일을 하였다(히 9:6-10).이는 단번에 제사가 이루어졌다(히 9:10-12).

 

(1) 대제사장은 둘째 장막에 들어가 속죄를 구했다.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년 일차씩 들어가되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이 피는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것이라”(히 9:7).

 

 

◎ 대제사장의 직무

 

레 16:34

속죄를 위해 일년 일차씩 지성소 들어감

출 30:10

아론은 피로써 일년 일차씩 속죄를 드림

눅 1:9-10

제사장들이 성소 안의 향단에 분향함

레 24:2-3

제사장들이 성소 안의 등불을 간검함

레 24:8

제사장들이 성소 안의 진설병을 진설함

레 1:6-9

제사장들이 놋제단에서 제사를 집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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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림  

기본 어근은 <히, 오르='빛나다'>(사역동사 '빛나게 하다') (문자적으로, 또 은유적으로) :- x새벽, 영광스러운, 밝히다,

(밝다, 밝히다, 비추다, 비친, 밝혀진), 불붙이다, 빛나다에서 유래하여, 빛나는 것들이 모여서

복수가 되어 <히,우림 = 빛들>로 복수형이 되어졌습니다.

 

둠밈

<히,투밈='완전>은 복수형임', '온전함'; 상징적으로 '번영'; 보통 (도덕적으로) '무죄':- 전부, 흠 없음, 완전함(한),  

기본 어근 <히,타맘='완성하다>에서 유래' 좋거나 나쁜 의미에서, 문자적으로나 상징적으로, 타동사로나 자동사로

(다음과 같이 사용됨):- 완수하다, 그치다, 완전히【지나가다】, 소모하다, 이루었다, 끝나다(그만두다), 실패하다, 충분하다,

없어지다, ×다 있다, 완전하다, 소비하다, 총계하다, 정직

 

우림, 둠밈 
‘빛, ‘완전함’이란 뜻을 지닌 우림과 둠밈은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을 묻기 위해 사용한 도구였다.

"너는 우림과 둠밈을 판결 흉패 안에 넣어 아론이 여호와 앞에
들어갈 때에 그의 가슴에 붙이게 하라 아론은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흉패를 항상 그의 가슴에 붙일지니라"(출 28:30).
"그는 제사장 엘르아살 앞에 설 것이요 엘르아살은 그를 위하여
우림의 판결로써 여호와 앞에 물을 것이며 그와 온 이스라엘

자손 곧 온 회중은 엘르아살의 말을 따라 나가며 들어올 것이니라"(민 27:21).

우림과 둠밈의 모양, 재료 등은 분명하지 않으나

제사장이 판결의 흉패에 넣고 다닌 것으로 보아(레 8:8) 돌이나 보석이 일종으로 추측된다.

보통은 하나님의 뜻을 ‘Yes'나 'No'로 묻는 단순한 문제에
사용되었다.
이것은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묻는 데 사용되엇다.
이것은 제사장이 하나님의 뜻을 묻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에봇' 과 함께 제사장의 권위를 상징했던 것으로 보인다

(스 2:63; 느 7:65).

우림과 둠밈은 초기 왕정시대까지 사용되었다고 기록되었으며
(삼상 28:6)
다윗 이후 선지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면서부터
우림과 둠밈으로 하나님의 뜻을 묻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3. 제사장들의 자격과 의무

 

너는 다른 수양을 취하고 아론과 그 아들들은 그 수양의 머리 위에 안수할지며 너는 그 수양을 잡고 그 피를 취하여 아론의 오른 귓 부리와 그 아들들의 오른 귓 부리에 바르고 그 오른손 엄지와 오른발 엄지에 바르고 그 피를 단 주위에 뿌리고 단 위의 피와 관유를 취하여 아론과 그 옷과 그 아들들과 그 아들들의 옷에 뿌리라 그와 그 옷과 그 아들들과 그 아들들의 옷이 거룩하리라”(출 29:19-21).

또 너는 그 수양의 기름과 기름진 꼬리와 그 내장에 덮인 기름과 간 위의 꺼풀과 두 콩팥과 그것들 위의 기름과 우편 넙적 다리를 취하라 이는 위임식의 수양이며 또 여호와 앞에 있는 무교병 광주리에서 떡 한 덩이와 기름 바른 과자 하나와 전병 하나를 취하고 그 전부를 아론의 손과 그 아들들의 손에 주고 그것을 흔들어 여호와 앞에 요제를 삼을지며 너는 그것을 그들의 손에서 취하여 단 위에서 번제물을 더하여 불사르라 이는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냄새니 곧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출 29:22-25).

대제사장은 만민 중에서 구별 받고 선택받은 아브라함의 씨 중 이스마엘의 씨에서 나지 아니하고 이삭의 씨에서 출생하고에서의 계통에서 나지 아니하고 야곱의 씨에서 출생하며야곱의 열두 지파 중에서도 특히 레위 지파를 택하였으며 그 중에도 아론을 선택하여 대제사장으로 세우셨다.

이같이 레위 지파 중에서도 아무나 제사장들이 되는 것이 아니라 아론의 씨로 출생하여 자격을 갖출 때에 제사장으로 구별하여 하나님의 성막 안 성소와 제단에서 직무를 행하였다.

 

(1) 대제사장의 씨로 출생해야 한다.

아론의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띠를 만들며 그들을 위하여 관을 만들어서 영화롭고 아름답게 하되 너는 그것들로 네 형 아론과 그와 함께 한 그 아들들에게 입히고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거룩하게 하여 그들로 제사장 직분을 내게 행하게 할지라”(출 28:40-41)고 하였으니아론의 씨로 출생했다고 하더라도 여자들은 절대로 제사장이 될 수가 없었다.

 

◎ 제사장들의 직무

 

출 28:1

아론과 그 아들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제사

장 직분을 행함

출 29:4-9

아론의 아들들이 물로 몸을 씻고 제사장

예복을 입고 직분을 행함

레 1:5-9

아론의 자손인 제사장들이 회막 문 앞 단

사면에 피를 뿌리고 제사를 집행함

 

 

 

(2) 제사장 의복을 입고 직무를 행하였다.

그들이 또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고 세마포로 두건을 짓고 세마포로 빛난 관을 만들고 가는 베실로 짜서 세마포 고의들을 만들고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 실로 수놓아 띠를 만들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출 39:27-29, 4-9).

 

 

◎ 제사장의 거룩한 옷

 

출 28:43

제사장의 옷을 입어야 죽지 않고 제

사 직무를 행할 수 있었음

히 9:6

눅 1:9-10

전례를 따라 제비를 뽑아 주의 성소

에 들어가 분향함

 

 

 

 


흉패

 


석류와 금방울

(3) 피 없이는 제사(피 뿌리는 의식)를 드리지 못하였다.

그가 번제물의 머리에 안수할지니 그리하면 열납되어 그를 위하여 속죄가 될 것이라 그는 여호와 앞에서 그 수송아지를 잡을 것이요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은 그 피를 가져다가 회막 문 앞 단 사면에 뿌릴 것이라”(레 1:4-5).

 

◎ 제사장들에 의해 피 뿌리는 의식

 

레 1:5, 11, 2:8

놋제단 사면(동서남북)에 피를 뿌림

레 4:18, 25, 30

놋제단 사면(동서남북)의 뿔에 바름

레 1:15, 4:7, 30

남은 피는 단(놋제단밑에 쏟음

레 4:4-6, 17

성막(회막앞에 일곱 번 뿌림

레 4:7, 16:18-19

성막 안의 향단 뿔(네 뿔)에 바름

레 16:14, 15

법궤 앞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림

레 16:15-17

법궤 앞 속죄소 위에 피를 뿌림

레 8:23-24

제사장들의 오른손발 엄지에 바름

레 8:30-31

제사장들의 의복에 피를 뿌림

히 9:21-22

성막에서 쓰는 단과 그릇에 뿌림

출 24:6-8

피를 반은 단에반은 백성에게 뿌림

출 12:4-7

가족수대로 양 피를 문설주에 바름

 

 

 

(4) 제사장들은 율법대로 직무를 행하였다.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책과 온 백성에게 뿌려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또한 이와 같이 피로써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율법을 좇아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케 되나니 피 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히 9:19-22).

 

◎ 제사장들의 성막에서의 직무

 

레 8:14

아론의 아들들이 제물 머리에 안수함

레 8:18-21

제사장들은 안수하고 모세를 도와줌

출 29:10-11

제물은 회막 앞에서 안수하고 잡음

출 29:15-16

제물에 안수하고 잡으라 명하심

대하 29:34

제사장이 부족할 때 레위인이 도와줌

 

 

(5) 제사장들은 제단에 속한(제물식물을 먹고 생활하였다.

성전의 일을 하는 이들은 성전에서 나는 것을 먹으며 제단을 모시는 이들은 제단과 함께 나누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고전9:13-14). 율법이 명한 대로 대제사장이 일년에 한번씩 백성의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지성소에 들어감 같이(히 9:7) 예수께서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들의 죄를 위해 하늘나라 지성소에 들어가셨다(히 7:12-16, 27-28, 8:5, 7, 9:23-25, 9, 10:1).

 

 

◎ 제사장들의 식생활

 

출 29:28

화목제의 희생물 중에서 거제물은 아론 의 자손에게 돌릴지라 하심

고전 10:16-18

주는 하나요 우리는 한 몸이니 주의

일에 참여하는 자가 됨

고전 9:8-11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고 일한 대로 축 복을 주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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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일] 콘스탄틴대제에 의해 유대인의 안식일이 주일이 되었다

    또한 다양한 요소로 구성된 제국을 정신적으로 통일시키기 위해 태양신 신앙을 진흥시켰다. 로마 시내에 신전을 짓고 사제단을 임명한 것이 그것이다. 태양신은 보편적인 신격 神格 으로서 일신교 一神敎 에 가깝다. 아우렐리아누스는 일시 완화된 그리스도교 ...
    Date2018.04.10 By갈렙 Views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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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일] 유세비우스의 교회사에 나타난 "주의 날"에 대한 기록

    제27장 에비온종파 Ebionites 고대인들은 이들을 에비온종파라고 불렀으나 (에비온종파 : 에비온 ebion 이라는 히브리어 단어는 “가난한” 이라는 의미이다. 이것은 아마도 이 분파의 견해나 상황을 언급하는 듯하다) 이것은 그리스도에 대해 낮고 천박한 견해...
    Date2018.04.09 By갈렙 Views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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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교회사]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유세비우스의 교회사 by 유세비우스 팜필루스, 엄성옥 번역 THE ECCLESIASTICAL HISTORY OF EUSEBIUS PAMPHILUS, translated by SUNG-OK UM, 1990 Eun Sung Seoul, Korea Eusebius of Caesarea, Eusebius Pamphili, AD 260/265 - 339/340 호겐 : 유세비우스의 ...
    Date2018.04.09 By갈렙 Views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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