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도 평신도? 마르틴 루터 ‘만인사제설’의 기원과 적용

입력 : 2018.11.05 17:22

[성화(聖畵)와 실화(實話)] 목사는 어떻게 특별한가

얼마 전 유명세가 좀 있는 한 침례교 목회자가 정치적인 견해로 인터넷상에서 논쟁을 벌이는 것을 우연히 목격한 적이 있다. 상대는 목회자들이 아니었다. 논쟁 중에 급기야 한 상대자가 “(그것은) 성직자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하자 이 목회자는 말하기를 “… 개념적으로 목사는 성직자가 아닙니다. 개신교 정통주의 신학의 입장에서 볼 때 목사는 신자들 중의 한 사람으로…” 라고 반박을 했다.

 

근래 이와 같이 “목사는 성직자가 아니다”, “목사도 평신도이다”는 주장들이 목회자가 아닌 일부 기독교 지식인들을 통해, 혹은 위와 같은 목회자 자신의 입을 통해 공공연하게 유포되고 있는데, 그릇된 생각이다.

“목사는 성직자가 아니다”, “목사도 평신도이다”는 주장을 접할 때 맞닥뜨리는 성직 무효성의 근거는 대개 ‘만인사제설’일 것이다.

 

엘 그레꼬의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El entierro del Conde de Orgaz, 1586-1588)>. 스페인 르네상스 시대 그리스인 화가 엘 그레코의 작품으로, 톨레도 산토 토메 교회에서 소장하고 있으며, 천계와 현세가 명확하게 상하 분할돼 있다.
1. 오해: ‘만인사제설’ vs ‘만인사제성’

 

이러한 주장들은 중세교회와 현대교회를 엮어 ‘중세식 성직자=현대식 목사’라는 등식으로 오늘날 교회와 목회자를 무력화하는 시도로 귀결되는데, 대다수 선량한 기독교인이 이런 거짓에 넘어가는 이유는 이 ‘만인사제’ 혹은 ‘만인제사장’론에 대한 오해에 기인한다.

가장 큰 오해는 ‘만인제사장’이라는 말을 “만인이 제사장이다!”는 말로 오인하는 데 있다. 본래 ‘만인제사장’이라는 표제의 정확한 명칭은 ‘Priestertum aller Gläubigen(Priesthood of All Believers)’이다.

“모든 사람이 사제이다!”는 말이 아니라, “모든 믿는 사람의 사제성”이란 표현이 정확한 말이다. 독일어인 -tum(영어로는 -hood)은 그 기질과 속성을 뜻하는 어미로, “사제이다”라는 명제로서가 아니라 ‘사제성(priester-tum)’에 관한 논제로서의 표현인 것이다.

마르틴 루터의 개혁이 “오직 믿음으로”라는 구원의 표지로 시작되었다면, 그의 개혁신학의 궁극적 방점은 바로 이 ‘만인사제성’의 안착에 두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기서 그 표지가 완성을 이루기 때문이다.

2. 만인사제성의 실행

“모든 믿는 사람의 사제성”이라는 논제의 주 공격 대상이 되었던 중세교회의 ‘사제성’은 크게 세 가지로 구현되고 있었다.

1) 죄사함의 권세
2) 성사(성례) 집전의 권세
3) 세속직과의 구별된 권세

특별히 1항과 3항은 2항을 통해 실현되었는데, 떡과 포도주를 나누는 성찬에 아무나 참여할 수 없음은 물론 찬양조차 아무나 부를 수 없었다.

여기서 중점적으로 분쇄한 것은 바로 1항으로, 죄를 사하는 중재는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의 독점적 권세로 봉인함으로써, 성찬은 권세가 아닌 나눔으로, 성직자의 직무는 예배, 선포, 교육의 주무로 전환하였던 것이며, 이러한 실천신학을 도출한 원리가 바로 “모든 믿는 사람의 사제성(Priestertum aller Gläubigen)”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이 ‘사제성(Priestertum)’은 대체 어디서 도출된 것이냐.

3. 만인사제성의 기원

그것은 그리스도의 ‘(大)사제성’과 맞물려 있다. 그리스도의 사제성은 히브리서에서 밝혀주고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이기에 막연하게 얻은(하늘에서 떨어진, 혹은 땅에서 솟은) 어떤 것이 아니라, 철저하게 계약과 율법 규정에 따르고 있음을 밝힌다.

(사제성을) 스스로 취한 것이 아니라 ‘아론의 반차’를 따르고 있음이 그것이다. 수많은 이스라엘인 중 어찌하여 아론이 사제가 되었을까? 모세 형이라서? 아니다. 그것은 ‘부름을 받았기(καλούμενος, 히 5:4)’ 때문이라고 규정한다. 스스로 된 것이 아니라, 부르심을 받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사제성(Priestertum)’이 스스로 된 것이 아니라 부르심으로 됐다는 것은 대단히 충격적인 사실인데, 이는 이 사제성의 ‘분여’에 대단히 중요한 원천이자 기원인 것이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구원을 받는 것은, 부르심에 응답했을 때에 가능한 일인 까닭이다.

-우리가 집사로서 직무에 임하는 것은 년수가 차니까 자동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부르심에 응답했을 때 가능한 원리이기도 하다.

-우리가 장로로서 임직할 때에도 부르심에 응답했을 때만 가능한 원리인 것이다.

-이처럼 우리 가운데 누군가 목사로서 임할 때에도, 가장 궁극적 표징은 바로 ‘부르심’이다.

4. 만인사제성의 적용

집사직을 하찮은 것으로 여기는 사람은, 부르심이 없은즉 사제성(Priestertum)도 결여된 것이라 하겠다. 그런 집사직의 유통은 중세 교회의 매관매직에 다름 아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장로가 목사와 동등하다면, 그는 목회자로 부름을 받았어야 하는 것이다.

장로교의 장로가 스스로를 ‘목사로서의 장로’로 임직하고 있든, 혹은 장로교의 목사가 스스로를 ‘장로로서의 목사’로 임직하고 있든, 혹은 감리교의 장로가 스스로를 장로교식 장로가 되고 싶어하든, 혹은 감리교의 목사가 스스로를 부제들과 차별된 목사라고 규정하든, 그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이다.

목사는 목사로, 장로는 장로로, 집사는 집사로 부르심을 받는 것이다. 집사나 장로가 목사와 동질성을 획득하려면, 그는 목사로 부르심을 받으면 된다. 가장 최악인 것은 목사로 부르심을 받지도 않은 자들이(혹은 목사로서의 부르심에 추호도 응할 생각이 없는 자들이) 목회를 하는 경우일 것이다. 이는 불가능한 일은 아니지만 무책임한 일이다.

나는 목사가 아닌 사람이 설교도 잘하고 목양도 훌륭하게 잘 돌보면서 사회관계망 인터넷상에서 와인을 즐겨 마시는 모습을 올리곤 하는 걸 본 적이 있다. 와인 마시는 사람을 정죄하는 것이 아니다. 무책임하게 직제를 더럽히는 짓에 대한 정죄이다.

이런 사람은 언제든 그 일을 그만두어도 자신에게 흔적이 남지 않지만, 목사가 그 일을 그만두고 나면 그 낙인을 몸에 지니게 돼 있다. 이것이 목사만이 갖는 특별한 흔적, 스티그마(στίγμα)이다.

사람들은 루터가 마치 모든 기독교인이 단지 ‘자기 자신을 위한 사제(Every Christian is his own priest)’라고 주장한 것처럼 그릇되게 강조하곤 한다. 그러나 루터의 교회론 중 일부인 이 ‘만인사제성’ 원리는 기독교인이 ‘타인을 위한 사제(Every Christian is a priest to others)’라는 보편의 정체성에 있는 것이다.

즉 우리는 (만인을 위한) 사제로서 타인을 위해 기도하고 서로의 신앙을 격려하고 인도하기 위하여,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 앞에 담대히 나아갈 가치가 부여된다는 의미로서의 만인사제성(the Universal Priesthood)을 지닌 것이다.

다른 말로 하면 이 ‘만인사제성’은 적어도 ‘민주주의’와의 등식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제도를 민주주의로 오해하는 자들은 거의가 자신의 이 특별한 지위를 저 위 높은 사제성으로까지 끌어 올리는 기회로 노력하는 게 아니라, 도리어 저 위 높은 곳의 순결함을 지향하는 사제들까지 자신과 같은 낮고 저열한 영적 수준 아래로 끌어내리기 위해 이 진리를 도용한다.

이 시대 ‘목사’라는 성직이 여기에 훼손당하고 있는 것이다.

 

엘 그레꼬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
▲엘 그레꼬의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 을 확대한 모습. 사제 복장을 한 어거스틴과 왼쪽 부제 스데반.
끝으로 엘 그레꼬의 <오르가즈 백작의 매장>이란 그림을 하나 소개하고 마칠까 한다.

 

중세의 사제 서열이 어찌나 막강한지, 사제의 법복을 입고 고깔을 쓴 것은 어거스틴인 반면, 옆에서 부제로 섬기는 자는 초대교회의 순교자 스데반으로 그려놓고 있다. 돌에 맞아죽은 스데반조차 중세교회의 골격을 짠 어거스틴의 지위만 못한 중세 교회 성직의 계급을 엿볼 수 있다.

현대의 성직 파괴자들은, 마치 스데반의 신성한 지위조차 부제의 지위로 끌어내리는 저들만큼이나 중세적이다. 모두가 자신을 가리켜 왕 같은 사제라기에 하는 소리이다.

YOUNG JIN LEE이영진.
호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신학과 주임교수. '기호와 해석의 몽타주(홍성사)', '영혼사용설명서(샘솟는기쁨)', '철학과 신학의 몽타주(홍성사)', '자본적 교회(대장간)' 등의 저서가 있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9331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7907
    read more
  3. [성경인물] 마리아와 마리아의 친정 사람들

    [성경 속 비밀] 마리아의 친정 입력 : 2011-08-15 18:22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요셉과 약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마 1:18) 그분이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니 마태복음 서두에 기록된 아브라함...
    Date2018.11.30 By갈렙 Views769
    Read More
  4. [도표] 출애굽 후 광야의 노정(42군데)

    간단히 보는 출애굽 광야노정 광야노정 1기 광야노정 2기 광야노정 3기 광야노정 4기 광야노정 5기 광야에 만나가 내린 기간
    Date2018.11.30 By갈렙 Views633
    Read More
  5. No Image

    [성경] 만나와 안식일

    안식일을 절대 순복케 하는 만나의 오묘한 법칙 (출애굽기 16:1-5, 여호수아 5:10-12 ) https://blog.naver.com/ms1109/40156740324 어느 시대나 사람의 제일 큰 문제는 의식주입니다. 그중에서도 배고픔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사람은 양식에서 힘을 얻어 살...
    Date2018.11.29 By갈렙 Views530
    Read More
  6. No Image

    [ 주제] 성경 속에 나타난 기적들(구약44개, 신약50개, 도합94개)

    성경 속에 나타난 기적 1부- 구약의 기적강해 1.에녹의 승천 2.노아의 홍수 3.바벨탑 4.소금기둥 5.떨기나무 6.지팡이가 뱀이 됨 7.문둥병이 손에 임함 8.앞서가시는 하나님 9.홍해가 갈라짐 10.마라의 쓴물 11.만나를 내려주심 12.르비딤의 생수 13.나답과 아...
    Date2018.11.24 By갈렙 Views579
    Read More
  7. No Image

    메시야에 대한 예언과 성취

    메시야에 대한 예언과 성취 (이영제목사, 한국컴퓨터선교회 제공 / Copyrightⓒ 1999 K.C.M All webmaster@kcm.co.kr) [Reference] : shmission, 「자료실 - 메시야에 대한 예언과 성취」 http://shmission.com/xe/?document_srl=8312. 구약의 예언 예언 내용 ...
    Date2018.11.22 By갈렙 Views423
    Read More
  8. No Image

    [헌법] 장로, 안수집사, 권사의 임직

    제6장 장로 제39조 장로의 직무 장로의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장로는 교회의 택함을 받고 치리회의 회원이 되어 목사와 협력하여 행정과 권징을 관장한다. 2. 장로는 교회의 신령상 관계를 살핀다. 3. 장로는 교인들이 교리를 오해하거나 도덕적으로 부패하...
    Date2018.11.20 By갈렙 Views929
    Read More
  9. [신론] 예수는 여호와이시다_진용식목사

    <미주 세이연>의 그릇된 삼위일체관을 지적한다. 필자(진용식 목사)의 글에 대한 이인규 씨와 <미주 세이연>의 반론에 대하여 답한다. 특종기독교관련기사 2018. 10. 7. 7:24 https://blog.naver.com/nashin621/221372581427 <미주 세이연>의 그릇된 삼위일체...
    Date2018.11.16 By갈렙 Views407
    Read More
  10. No Image

    [신론] 여호와가 예수님이라는 진용식목사는 양태론자가 아니라고 한국장로교신학회가 발표_2018-10-15

    한국장로교신학회는 현재로서는 주어진 모든 정황을 잘 파악할 수 없으므로 이 논의와 관련된 어떤 주장이 이단인지에 대해서 단언하여 이야기하기가 어렵습니다. 단지 문의된 내용에 대해서만 답을 드리면, 어떤 분이 예수 그리스도를 “여호와”라고 했다는 것...
    Date2018.11.16 By갈렙 Views345
    Read More
  11. [신론]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자 또는 동등자다_총신대 서철원박사

    서철원 박사, 신약의 주는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자 또는 동등자 서철원 | 승인 2018.11.01 07:46:40 (서철원 박사가 일부 이단연구가들과 진용식 목사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양태론 이단논쟁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피력하였다. 서철원 박사는 신약의 예수...
    Date2018.11.16 By갈렙 Views332
    Read More
  12. [고고학] 애굽(이집의)의 총리 요셉의 무덤이 발견되다_1987년 아바리스의 정원에서

    요셉의 원래 무덤의 발견? 성경의고고학 2014. 2. 7. 0:01 https://blog.naver.com/yyduk/60208737889 요셉의 원래 무덤의 발견 요셉의 무덤이라고 하면 팔레스틴 세켐에 있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그러나 요셉의 무덤은 원래 이곳에 있었던 ...
    Date2018.11.13 By갈렙 Views958
    Read More
  13. 2019년 달력(음력, 교회력 포함)

    Date2018.11.13 By갈렙 Views1539
    Read More
  14. No Image

    만인제사장이란 무엇인가?

    만인제사장설 [萬 人 祭 司 長 說, priesthood of all believers] 모든 신자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께 직접 나아갈 수 있으며 따라서 제사장(사제, 중재자)은 필요없다는 주장이다(벧전2:9; 계1:6; 5:10). 이는 로마 가톨릭에 대한 프로테스탄...
    Date2018.11.11 By갈렙 Views403
    Read More
  15. 마르틴 루터 ‘만인사제설’의 기원과 적용_호서대 신학과 이영진교수

    목사도 평신도? 마르틴 루터 ‘만인사제설’의 기원과 적용 입력 : 2018.11.05 17:22 More [성화(聖畵)와 실화(實話)] 목사는 어떻게 특별한가 얼마 전 유명세가 좀 있는 한 침례교 목회자가 정치적인 견해로 인터넷상에서 논쟁을 벌이는 것을 우연히 목격한 적...
    Date2018.11.10 By갈렙 Views531
    Read More
  16. 루터의 만인제사장에 대한 바른 이해

    '만인이 제사장'이면 일반 성도와 목사는 무엇이 다른가? 기독일보 김진영 기자 입력 Oct 10, 2016 07:22 AM PDT 글자 크기 주요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개혁신학회 개혁신학회(회장 이상규)가 8일 서울시민교회(담임 권오현 목사)에서 '종교개혁...
    Date2018.11.10 By갈렙 Views589
    Read More
  17. No Image

    헬라지역에서 열렸던 고대 4가지 경기들(고전9:24~27)

    고린도전서 9:24~27 이 구절들에서 사도는 그가 이런 식으로 행동했어야만 했던 커다란 격려에 대해 넌지시 말한다. 그는 마음 속에 영광스러운 상, 썩지 않는 왕관을 소유했다. 이 앞부분에서 그는 고린도인들에게 잘 알려진 암시로, 자신을 Isthmian 운동경...
    Date2018.11.03 By갈렙 Views333
    Read More
  18. [다운로드] 2018년 추석감사예배 순서지

    [다운로드] 2018년 추석감사예배.hwp [다운로드] 2018년 추석감사예배.pdf 자기 교회의 실정에 맞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정병진목사
    Date2018.09.22 By갈렙 Views544
    Read More
  19. [고고학] 예레미야동굴에 있던 언약궤(법궤)와 그 위에 뿌려진 예수님의 피

    언약궤 십자가 처형 장소와 그리스도의 무덤을 포함하여…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린 장소는 동산 무덤과 골고다 사이에 위치한다. 론 와이어트는 1978년에 예루살렘에 있었다. 아카바만에서 모세에 의해 홍해 횡단에 적합해 보이는 장소를 조사하느라 홍해 바...
    Date2018.08.27 By갈렙 Views2162
    Read More
  20. [한국교회사] 이북오도연합회와 기독교도연맹

    [이상규의 새롭게 읽는 한국교회사] (65) ‘기독교도연맹’ 조직과 기독교 탄압 입력 : 2012-06-03 18:13 親日전력자들 회유와 협박으로 가입시켜 북한에서의 기독교 탄압은 어용조직을 통해 보다 조직화되기 시작한다. 그 조직이 기독교도연맹(基督敎徒聯盟)이...
    Date2018.08.18 By갈렙 Views582
    Read More
  21. [역사] 이스라엘 민족의 애굽생활 400년

    이스라엘 민족의 애굽생활 400년 일반적으로 이스라엘 민족이 애굽에서 400년 동안 종살이한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지만 세부적으로 따진다면, 이스라엘 자손이 애굽에서 430년(BC1876~1446년) 동안 거주하였다는 출애굽기 12장 40절의 성경구절을 제시할 수 ...
    Date2018.08.15 By갈렙 Views1224
    Read More
  22. [역사] 성경 외의 역사서가 이야기하는 예수님 그리고 신약 성경

    성경 외의 역사서가 이야기하는 예수님 그리고 신약 성경 3월 2, 2017 | Posted by Fingerofthomas | 성경 외의 역사서가 얘기하는 예수님 그리고 신약 성경 많은 사람들이 성경을 증거하기 위해서 성경을 사용하면 안된다고 얘기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성경은...
    Date2018.08.11 By갈렙 Views51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48 Next
/ 4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