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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일조에 대해(박성건목사)

요즘 십일조에 관한 여러 글들을 보게 됩니다.

어떤 이들은 십일조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십일조를 하는 것은 신약시대에 맞지 않는 것이라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오늘날 십일조에 대해 크게 3가지의 주장이 있는데요.

첫째는, 십일조가 구약의 율법에 속한 것이므로 신약 시대에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더 이상 불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이 입장을 가진 사람들은, 십일조를 강조하는 것은 율법을 완성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을 부인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는, 비록 신약에서 십일조를 해야 한다는 가르침이 드물게 보이지만(마23:23, 눅11:42), 십일조를 하지 말라는 주장은 전혀 없는 만큼, 구약의 가르침을 따라 온전한 십일조를 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셋째는, 구약과 신약의 원리에 따라 십일조를 하는 것이 합당하나, 십일조를 문자 그 자체에 구속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입니다. 이 입장을 취하는 사람들은 성도가 십일조를 하는 것이 합당하나, 교회가 필요할 때에는 각자의 양심에 따라 최선을 다해 헌금해야 한다는 원리가 앞서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오늘 저는 십일조에 관한 구약과 신약의 말씀을 통하여 십일조의 유래와 그 실례들을 살피고, 이를 기초로 하여 십일조의 원리와 실제(practices)를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를 율법의 유효성의 문제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경적인 헌금관에 대한 내용도 잠시 살펴보고자 합니다.

 

 

1. 구약의 십일조

구약에서 십일조가 처음 나오는 곳은 창세기 14:18-20입니다. 북부지역 네 왕의 연합군을 무찌르고 돌아오던 아브라함은 살렘왕 멜기세덱의 영접과 축복을 받습니다. 이때에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로부터 얻은 것에서 십일조를 드립니다. 십일조의 관습은 셈족 이외의 다른 종교나 다른 문화권에서도 종종 보이는 오래된 것입니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은 단순히 당시의 습관을 좇아서 드렸다고 보아야 할까요?

 

비록 아브라함 이전에 십일조의 관습이 있었다고 할지라도, 500여년 후에 율법이 십일조를 가르치고 있음을 고려할 때에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있었다고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것으로 구별하여 하나님께 바치는 의미가 있다면, 그 제도와 의미 또한 하나님이 제정하신 것이 분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이 드린 십일조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1) 어느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 된 것이 아니라 자원해서 드렸다는 점입니다.

2) 소수의 군사로 다수의 적을 이기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예물이었습니다.

3)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절대주권을 인정하는 신앙고백으로 드린 헌물이었습니다.

 

이 사건 이후에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드렸다는 기록은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나 창세기 28장에 기록된 야곱의 서원에서 십일조가 다시 등장합니다. 비록 성경에서는 아브라함 외에 십일조를 드렸다는 기록은 없으나 야곱이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모든 것에서”라고 한 말을 생각할 때, 그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해 자발적인 십일조를 드렸고, 이것이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의 표현이었다는 점은 아브라함의 십일조와 공통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십일조의 중요한 원리는 바로, 자신의 모든 소유는 하나님이 주신 것이며, 이에 대한 신앙 고백으로 하나님께 십일조를 바친다는 것입니다.

 

아브라함과 야곱의 족장 시대에는 십일조가 자주 등장하진 않았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율법에 이르게 되면서 십일조는 이스라엘 백성 전체에게 부과된 의무가 되었습니다. 모세의 율법에서 보면, 십일조는 크게 3가지 종류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는, 레위기 27:30-33에 나오는 것으로, 땅의 소산과 소나 양의 십분 일을 여호와께 속한 거룩한 것으로 엄격하게 규정합니다. 이 말씀에서 하나님은 사람에게 허락하신 소산 중 십분의 일을 벌칙까지 부과하시면서 요구하고 계심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로, 민수기 18:20-32에 나타난 십일조입니다. 민수기에서는 백성들이 드린 십일조의 용도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레위 지파 사람들에게는 기업을 주지 않으셨습니다. 레위지파 사람들 중 제사장들은 제사를 주관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제사 드릴 때에 보조하는 역할과 성막을 간수하는 일에 전념하였습니다. 따라서 레위지파 사람들의 생계를 나머지 11지파의 사람들이 책임졌던 것이지요. 백성들은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렸고, 하나님은 그것을 레위 자손에게 주어 그들의 생활을 도우셨습니다. 민수기 18:26에서는 레위인들의 십일조가 나옵니다. 레위인들은 이스라엘 자손으로부터 얻은 것 중에서 다시 십일조를 거제로 드려서 제사장 가족들을 공궤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셋째로, 신명기 14:22-29을 보면, 십일조를 하나님께 구별하여 드리고, 그것을 사용하여 여호와의 이름을 두신 곳에 가서 먹고 즐기도록 하십니다. 또 매 삼년(안식년 후 제3년과 제6년) 끝에는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레위인과 객과 고아와 과부들을 배부르게 하는데 사용하라고 말씀하십니다.

모세의 율법에 나타난 십일조에서 볼 수 있는 원리는, 하나님과 사람 간의 수직적인 관계에서 십일조가 드려지지만, 그 후 십일조는 레위 지파를 위해 사용되어지는 수평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을 종합하여 볼 때에 십일조는 다음과 같은 원리를 담고 있습니다.

 

1)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으로서 하나님께 바침이 마땅한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며 그의 은혜에 대한 감사를 드리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드리는 십일조에 상당한 애착을 보이고 계신데요. 즉 십일조를 변개할 때에 주어질 벌칙까지도 하나님께선 부과하셨습니다.

2) 십일조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 필요한 경비를 충당하기 위해 드려졌습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전에 나아가 예배하며 경축(celebration)하는 경비에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십일조는 생활이 힘든 사람들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도 드려졌습니다.

 

 

그럼 이젠 사사시대와 왕정시대의 십일조는 어떠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을 멀리하게 되자 십일조를 드리는 생활또한 자연히 소홀하게 되었습니다. 사사시대에는 레위인들이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살 길을 찾아 배회하기도 하고, 우상까지도 섬기며, 한 가정의 제사장 역할을 하기도 했습니다(삿17:7-10, 18:18-20).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된 원인은 무엇보다도 먼저 레위인들의 사명의식이 흐려지고 백성들을 지도하는 일에 소홀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십일조를 드리지 않음에 따라, 생활고를 레위지파 사람들 스스로 해결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지요.

 

사무엘이 십일조를 삼상8:15이하에서 언급하고 있으나, 이는 왕정(王政)이 이루어질 경우 백성들의 소득의 십분의 일이 왕가(王家)를 유지하기 위한 세금의 목적으로 징수될 것을 경고하는 내용으로서 십일조와는 무관한 내용입니다. 그 후 다윗이나 솔로몬 왕 시대에는 십일조에 대한 기록이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윗의 경우 십일조를 드렸다는 기록은 성경에서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윗은 성전 건축을 위해 많은 헌물을 한 사람입니다.

 

역대상 29:14에서 다음과 같이 그의 헌금의 원칙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나와 나의 백성이 무엇이관대 이처럼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힘이 있었나이까 모든 것이 주께로 말미암았사오니 우리가 주의 손에서 받은 것으로 주께 드렸을 뿐이니이다.” 다윗은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왔고, 그 중에서 일부를 주께 드리는 것뿐임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솔로몬보다 약 200년 후 여로보암 2세가 북왕국 이스라엘을 통치하던 때에 활동했던 아모스가 십일조에 대해 언급한 것이 4:4에 나타납니다.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은 경제적으로 부요함을 누리고 있었으나 종교적으로는 형식에 치우쳐 있었습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하나님을 향한 참 사랑을 상실한 이스라엘을 향해 경고하면서 형식적인 십일조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 후 히스기야 왕 시대에 이르러, 그가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제사를 회복하면서,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을 위한 십일조를 시행하게 한 사실이 역대하 31장에 나타납니다. 히스기야 왕의 십일조와 관련한 조치는, 십일조를 통해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지원하기 위함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히스기야 왕 이후 북왕국과 남왕국이 모두 멸망하기까지 십일조에 대한 언급이 구약에 더 이상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스라엘이 바벨론에 망하게 되고 그들은 포로시대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 이후 그들은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게 되는데요. 그 시대의 십일조는 어떠했을까요?

이스라엘이 바벨론 땅에 포로로 잡혀있는 때에도 십일조에 대한 언급이 성경에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시금 십일조가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는 때는 느헤미야와 말라기가 활동했던 시기입니다.

 

느헤미야는 유대 총독으로서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는 일을 주도하였습니다. 그 후 그는 예배의식을 회복하지요. 그리고 그는 율법에 정한대로 십일조 제도를 통해서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의 생활을 보장하도록 합니다(느10:38, 12:44 등).

주전 430년경, 많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십일조를 드리지 않고 있었고, 드린다고 해도 형식적으로 마지못해 십일조를 드렸습니다. 이때에 말라기 선지자는 백성들을 향해 그들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고 있다고 경고합니다. 또 그들이 하나님을 멸시하여 저는 것과 병든 것을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총독에게 하는 것만큼도 하나님께 하지 않는다고 책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회개와 전적 헌신의 표시로서 십일조 특히 온전한 십일조를 드리라고 말라기 선지자를 통해 깨우치고 계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십일조의 원리를 볼 때에 하나님을 예배하는 일을 유지하기 위해 십일조는 필수적이었으며, 십일조가 제대로 행하여지지 못하였을 때에 종교가 타락하게 됨을 볼 수 있습니다.

 

 

 

 

 

 

 

 

2. 신약의 십일조

예수님께서는 십일조에 관해 직접적으로 가르쳐 주신 바가 없습니다. 다만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을 책망하면서 십일조에 대해 간접적인 언급을 하셨습니다(마23:23, 눅11:42). 예수님 당시에 바리새인들은 십일조를 드리는데 있어서 매우 꼼꼼하게 계산하여 시행했으며, 율법을 통하여 자신을 과시하려는 의도가 다분히 있었습니다(눅18:12). 이런 형편에서 주님은 십일조를 드리는 것은 의(義)와 인(仁)과 신(信), 곧 사람에 대한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에 근거한 것이어야 함을 깨우치십니다. 예수님은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고 하셨습니다. 물론 이 말씀이 신약시대에도 십일조를 계속 드려야 한다는 것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이유인즉 예수님이 이 말씀을 하실 때에는 그가 아직 십자가에서 죽지 않으셨기에 십일조에 관한 율법은 여전히 유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주장은 헬라어 성경본문에 부정사 시제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에 근거합니다. 이 부분은 잠시 뒤에 한 번 더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마태복음 10:9-15에서 보면 예수님은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들이 복음에 호의적인 사람들에 의해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공급받는 것이 당연함을 밝히십니다. 복음 전하는 자들은 바울처럼 자비량으로 할 수도 있지만, 또한 복음 사역의 협력자들에 의해 도움을 받는 것도 합당하게 보셨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복음 전하는 자들을 돕는 자들에게는 평안을 약속하시고, 배척하는 자들에 대해서는 심판을 경고하기까지 하십니다. 예수님께서는 헌금의 원리에 대해 가난한 과부의 두 렙돈을 통해 말씀하고 계십니다(눅21:1-4). 주님이 기뻐하시는 헌금은 돈의 액수의 다소보다는 최선을 다해 드리는 마음입니다.

 

 

이제 초대교회의 십일조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성경에 나타난 초대교회의 헌금생활에 있어서 십일조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십일조보다 더 많은 것을 바쳤습니다. 그들은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제 재물을 제 것이라 하지 않았습니다(행 4:32). 이러한 성도들의 행위를 본 아나니아와 삽비라도 자신들의 소유를 팔아 유혹을 받을 만큼 큰 돈을 교회에 바치기로 작심합니다(행 5:1).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흉년이 들어 어려움에 처한 유대지역 성도들을 위해 헌금하도록 권면합니다(고후 9장). 연보는 미리 작정하고 준비하고, 억지로 할 것이 아니라 자원하여 하라고 하고 있는데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신다고 말하고 있습니다(고후 9:7). 이 부분에서 기복을 이야기할 분들도 있겠지만, 그런 저급하고 성경적이지 못한 생각에 대해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시금 강조하지만, 성경 안에서 있는 일 외의 말들에 대해서는 분명한 성경적 근거를 제시해 주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우리는 초대교회가 지켜야 할 연보(contribution, collection)의 원리를 보게 됩니다. 심는 자에게 곡식을 수확하게 하시는 것은 하나님이시란 것입니다. 하나님은 즐거이 바치는 자에게 열매를 더 풍성하게 더하십니다(10절). 우리의 수입은 하나님의 것이므로 하나님에게 바치는 것이 마땅합니다. 연보는 규칙적으로 준비해서 하는 것이 유익하며 연보는 자원해서 할 것이나 힘에 지나도록 하는 것은 인정받을 만한 일이란 것입니다(고후8:3). 하나님은 기쁨으로 헌금하는 자들을 기뻐하십니다. 그리고 바치는 자에게 하나님은 축복해 주십니다. 이것은 구약의 원리와 일치합니다. 단지 십일조라는 규정으로 제한하지 않았다는 것뿐입니다. 문제는 지금의 한국교회가 이를 어떻게 적용하여 사용하는가 입니다.

 

성경 속 십일조와 헌물에 관한 부분은 우리가 건드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닙니다. 문제는 성경안에서 말씀하고 있는 헌금이나 십일조가 아닌 지금의 한국교회와 목회자가 이를 잘못사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본질을 분명하게 다루어 비판해야하는 것이지 성경의 말씀 또한 우리의 기복에 맞추어 함께 비판하는 것은 바른 일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는 십일조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 것일까요?

구약에서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이니 하나님에게 바치도록 명령하셨습니다. 땅과 거기에서 나오는 곡물이나 과실들, 그리고 심지어 가축들까지도 십의 일은 하나님의 것으로 규정하고 있지요(레 27:30-32). 십일조를 내지 않는 것은 심지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으로도 말합니다(말 3:8). 그러면 십분의 일만 하나님의 것이라 할 수 있을까요? 땅의 전체, 그리고 소득의 전체가 다 하나님의 것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전체를 다 바치기를 명령하시지 않고 십분 일만 바치도록 하셨습니다. 즉 대표의 원리를 적용한 것입니다.

 

십일조와 함께 첫 열매도 대표의 원리로서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었습니다.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다”고 하신 것은(롬 11:16) 첫 것이 전체를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고운 가루 에바 십분의 일을 제물로 바치면 제사장은 한 움큼을 취하여 단에서 화제물로 불사르고 그 나머지는 제사장에게 돌립니다. 이때에 바쳐진 한 움큼은 전체를 대표한 것이며, 한 움큼이 바쳐진 것은 전체가 바쳐진 것으로 간주되니다.

하나님은 자신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든지 자신의 것을 요구하셨습니다. 성전에서 봉사하는 레위인을 위해 이스라엘 백성에게 십일조를 내게 하셨고, 성전 운영에 필요를 위해 십일조를 요구하셨습니다. 때로는 가난한 자를 위해서 십분 일을 요구하셨습니다(신 14:28). 전체적으로 볼 때에 이스라엘은 십일조라는 명목으로 여러 번 낸 결과가 됩니다. 하나님은 언제든지 자신이 필요할 때면 십분 일의 명목으로 받으셨습니다. 십일조는 하나님의 것이니까 언제든지 요구하실 권리가 있는 것입니다. 실제 십의 일보다 많이 거두신 것은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러나 거두실 때마다 십일조라는 이름을 붙이신 것은 자신의 것을 자신이 받는다는 정당성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십일조’라는 문자 자체가 큰 의미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헌금의 원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므로 언제든지 필요할 때면 하나님에게 바쳐야 하는 것임을 모두가 알고 있을 것입니다.

 

십일조의 원리란, 전체가 다 하나님의 것이며, 하나님은 자신이 필요할 때에는 자신의 것을 거두셨습니다. 그때에 ‘십일조’라는 명목으로 거두신 것은(실제 어떤 해에는 3/10 가까이 되는데도 불구하고) 그것이 하나님의 것임을 인식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십일조’라는 문자에 얽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말라기서에서 십일조 내지 않음을 꾸짖은 경우에서도 우리는 너무 경직하게 ‘십일조’ 자체만을 성도에게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바른 예라 할 수 없습니다. 말라기 시대에 백성들이 십일조를 내지 않으므로 레위인들이 그들이 생업을 찾아 나서야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결과 레위인들이 타락함으로써 이스라엘은 종교적 위기를 맞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종교를 바로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 필요인 십일조를 등한시하는 그들을 꾸짖은 것입니다. 이스라엘 종교체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헌금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하나님은 자신의 것인 십일조를 요구한 것입니다. 따라서 필요가 없는데도 십일조라는 규정에 매여 무조건 내도록 법제화 시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십일조에 대한 부분을 자율화 한다면 사람들은 십일조와 헌금을 등안시 할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하나님의 것을 자기의 것으로 생각하고 십일조와 헌금을 지금의 시대와 같이 형식적으로 드릴 가능성이 많다는 것입니다.

 

지금 시대의 십일조에 대한 문제는 이러합니다. 십일조를 강조하는 이유가 그 돈이 당신들이 교회를 늘리고 목회자들의 배를 불리고 있는 것이 보이기에 십일조는 잘못된 것이란 것이지요. 이는 본질을 오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주장하는 목회자들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말은 쉽게 합니다. 아주 쉽게 합니다. 그러나 진정 순수함의 목적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목회자가 얼마나 된단 말입니까? 그 교회에선 십일조봉투를 찾아볼 수 없을까요? 스스로 의인이라 말하는 자들은 현대적 바리새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전 그런 목회자와 직분자들을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구약의 원리가 신약에도 적용될 것인지에 대한 문제는 하나의 큰 신학적인 문제입니다. 어떤 이들은 예수님께서는 모든 율법을 완성하셨기에 십일조 또한 완성된 것이며 십일조를 강요하는 것은 십자가의 주님을 모독하는 것으로까지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성경의 이해해서 가장 큰 원리를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근본적으로 구약의 원리와 신약의 원리를 구분하여 생각하는 것 또한 기독교적으로 볼 때 굉장히 위험한 발상입니다. 구약도 하나님의 말씀이고 신약도 또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러나 율법의 실제 적용에서는 너무 경직되어서는 안 될 부분이 있습니다. 즉, 제 칠일에 안식일을 지키라는 명령에 있어서, 그 칠 일째를 경직되게 고집해서는 안 됩니다. 그럼 우리도 토요일을 주일로 봐야 하는 것이지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구약의 안식일의 원리는 변하지 않으면서 신약의 안식일을 더 의미 있게 지켜야 할 필요성이 생긴 것이기에 우리는 일요일을 주님의 날로 정하여 예배하는 것입니다.

 

신약에서 십일조의 사례는 예수님이 언급하신 것 외에는 없습니다. 예수님은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고 하셨습니다(마 23:23). 이 부분은 십일조와 관련된 논쟁에서 특별히 말이 많은 부분인데, 여기서 십일조 문제를 율법의 문제에서 접근할 필요가 생깁니다. 따라서 신약시대의 십일조 문제를 다루기 위해 율법의 문제를 먼저 풀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지요.

 

율법이 신약시대에 폐해졌느냐 하는 문제는 큰 신학적 논쟁거리입니다. 로마서와 갈라디아서는 율법이 폐하여진 것으로 말합니다(롬 3:19; 갈 1:6-12; 2:16-21; 3:1-14 등). 바울은 신약시대에서 율법을 요구하는 것은 십자가의 구원을 무효화 시키는 것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율법의 기능은 참 구원자에게 인도하는 ‘몽학선생’(가정교사)과 같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과연 예수님의 죽음이 모든 율법을 완전히 폐지하였는지에 대하여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수님은 율법을 이루려(완성하려) 오셨지 율법을 폐하러 오셨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율법의 일점일획도 폐하여서는 안된다고 분명하게 말씀 하셨습니다(마 5:17-20). 예수님은 율법사의 질문에 대답하시면서 “이를 행하라 그러면 살리라”라고 하셨고(눅 10:28), 사마리아인의 비유에서 “가서 너도 이와 같이 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눅 10:37). 이것은 율법을 폐지할 의사가 없음을 밝히신 것입니다(눅 18:18-22 참조).

 

자 우리는 여기서, 사도바울이 율법을 폐지한 사람으로 오해해서도 안 됩니다. 에베소서 6:1-3에 제5계명을 들어 부모에게 순종할 것을 권면한 뒤, “이것이 약속있는 첫 계명”이라고 하였습니다. 그가 율법을 폐한 것으로 인식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그러면 바울이 율법에 반하는 말을 한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율법을 행함으로 구원받는다는 바리새인들의 사상을 꾸짖은 것입니다. 율법으로 구원받는다는 주장은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를 무효화 시키는 것입니다.

 

 

 

 

로마서 3:19에 의하면 “율법으로 구원받을 자가 없으며, 율법은 죄를 깨닫게 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정당화 시킨다. 율법이 아닌 오직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롬 3:22).” 그러나 바울은 이어서 말하길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폐하느뇨?”라고 그는 단호하게 대답합니다.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롬 3:31). 즉, 율법으로 구원받을 수 없지만, 구원 받은 자는 율법을 이루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울은 율법을 이루는 문제를 설명함에서 로마서 8:4에 “영을 좇아 행하는 우리에게 성령이 율법의 요구를 이루게 한다고 한다.”고 하고 있으며 바울은 로마서 10장에서 레위기 18:5-6과 신명기 30:12-14을 인용하면서 “구원받은 자가 어떻게 율법을 이루어 나갈 것인가?”를 말하고 있습니다. 즉, 율법이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고린도후서 3:3은 옛 율법과 달리 이제는 법이 성령에 의해 심비에 쓰여졌다고 하였습니다. 율법의 내면화를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성령의 역할과 율법의 내면화는 구약의 새언약에서 밝히는 바입니다. 예레미야 31:33은 새언약에서 율법을 “그들의 속에 두고 그 마음에 기록하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새언약이 율법을 폐한 것이 결코 아니라는 것입니다. 새언약에서도 율법은 그대로 존재합니다. 그러나 그 율법이 성령에 의해 마음에 기록됨으로써 이루어 나갈 수 없는 우리가 이를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에스겔서는 새시대에 성령이 율법을 마음에 둠으로써 율법을 지킬 수 있게 할 것을 거듭 말씀하고 있습니다(겔 11:19-20; 36:26-27).

 

율법의 원리는 구약과 신약이 다르지 않습니다. 구약에서 율법은 구원을 위한 조건이 아닌 구원받은 백성이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으로 제시된 것입니다. 신약에서도 율법은 결코 구원을 얻는 방편으로 주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구원받은 자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기 위해 순종해야 할 지침이 되어지는 것입니다. 신약에서의 율법은 영적이며 내면적입니다. 외형적인 그 문구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그 원리가 중요하며, 외형적으로 좇아가는 행위가 아니라 성령의 이끌림으로 그것을 이루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을 우리는 성화라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예수님이 말씀하신 율법의 완성인 것입니다.

 

 

 

 

 

 

 

 

그럼 우리시대의 십일조는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 것일까요?

율법의 문제에서 구약과 신약을 동일시하여 구약의 명령을 문자 그대로 적용하는 것도 삼가해야 하지만, 또한 근본적으로 구약과 신약을 다르게 생각해서도 안 된다는 사실이 분명해 집니다. 이를 구분하는 것 또한 위험한 일이며 이단들은 이를 종종이용하고 이를 주장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신약은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닙니다. 신약은 구약의 성취이며 완성입니다. 구약의 그 원리와 명령은 신약에도 그대로 살아있어야 하고, 그 의미가 내면화되고 더 완성적이어야 합니다. 구약의 헌금의 원리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전부가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입니다. 나의 토지(기업)가 하나님의 것이며, 거기에서 발생하는 소출도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필요할 때에는 언제든지 드려져야만 합니다. 그 원리가 바로 십일조였습니다. 구약의 하나님의 종교에서는 하나님의 나라를 유지하기 위해 최소한의 경비를 십일조라는 명목으로 여러 번 징수케 하셨습니다. 만약 십의 일을 내지 않으면 자신의 것이 하나님의 것이라는 것을 망각하는 것이고 하나님의 일에 필요한 것을 제공하지 않는 책임유기였기에 신약시대의 성도들 또한 십일조를 드려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할 수 있다면 십의 삼조까지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약 그리스도인으로서 예외를 인정받을 수 없는 형편임에도 불구하고 십일조를 하지 않는다면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기에 전 개인적으로 꼭 십일조를 해당 교회에 해야 한다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소속을 두어 이렇게 해야 한다는 규제는 십일조의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십일조를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낼 수 있으며, 어려운 개척교회와 미자립교회 또는 선교를 위해 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교회에서는 십일조를 내지 않거나 다른 교회에 내면 죄인 것처럼 가르치는 교회가 있는데요. 이는 근거없는 저급한 가르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십일조의 본 목적은 어려운 교회를 세우며, 어려운 목회자와 이웃을 돕는데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주의해야 할 것은 성도들의 헌금을 관리하고 사용하는 교회와 목회자입니다. 성도들이 십일조에 불신하는 것은 그 사용되는 내용이 취지와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느 목회자는 이를 가지고 노름을 하고 개인 재산을 불리고 수십만원짜리 점심을 먹으며 교회의 재산을 불리는 일에 사용하기에 신뢰성을 잃어버린 것이지요. 그러기 때문에 십일조 자체가 신약시대에서는 필요없다는 주장 또한 힘을 얻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성경적이라 할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의 일에 꼭 필요한 십일조를 말씀하고 계십니다. 목회자 개인의 배를 불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한 헌금으로 사용되길 원하고 계시단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교회 안의 잡다한 행사를 위해 부당하게 헌금을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입니다. 또한 교회 재정이 남아 특별한 명분 없이 이를 저축하거나 땅에 투자하거나 주식 같은 것에 투자해서도 안됩니다.

교회는 복음의 사역과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헌금을 남김없이 사용할 책임이 있으며, 교회가 교회와 목회자를 도와야 하는 의무 또한 있는 것입니다.

 

신약시대에도 사도바울은 자신도 하나님의 일군으로서 삯을 받는 것이 합당하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나라(교회)를 유지하고 이루어나가기 위해 헌금이 필요하며, 그 헌금의 원리는 나의 것이 하나님의 것이므로 아까워하거나 인색하지 않고 바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바칠 때에 십일조를 기준으로 헌금하는 것은 옳은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장로들의 유전에 얽매여 있는 바리새인들을 준열히 책망하셨습니다. 그들이 그러한 유전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왜곡시키고 백성들을 얽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데살로니가후서 2장 15절에서 “이러므로 형제들아 굳게 서서 말로나 우리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 유전을 지키라”고 하였습니다. 또 3:6에서는 “형제들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명하노니 규모없이 행하고 우리에게 받은 유전대로 행하지 아니하는 모든 형제에게서 떠나라”라고 엄히 명하고 있습니다.

 

신약시대를 살고 있는 그리스도인들은 구원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은혜임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모든 율법의 정신을 망각하고 규모없이 행해서는 결코 안됩니다. 즉 십일조 이상의 헌금을 하며 이웃을 돕고 하나님의 나라를 섬기는 그리스도인은 십일조의 법에서 자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율법에서 자유하게 되었다는 말씀을 곡해하여 지금의 교회가 마음에 안든다하여 내 마음대로 이를 해석해버린다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십일조 헌금을 해야 한다는 것은 오늘날에는 율법적인 권위를 가진 말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을 행함으로 구원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구원을 받은 사람들은 구약에서 가르치는 바와 같이 모든 것이 주의 것이요,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왔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주님의 뜻대로 사용하고, 주님이 원하시면 기꺼이 십분의 일 이상 나아가 모든 것을 주님께 드려야 함이 맞습니다. 그러나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십분의 일을 특별히 요구하셨던 하나님의 뜻을 따라 최소한 소득의 십일조, 나아가 그 이상을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올바른 일입니다. 이것은 율법이기 때문이 아니라, 하나님이 우리의 주관자이시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다는 사실을 고백함과 신앙생활의 증진과 함께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의 확장에 큰 유익이 되기 때문입니다.

 

C.L. Feinberg, "Tithe," Zondervan Pictorial Encyclopedia of the Bible, 제5권, p.756.

박윤선, “주일성수와 십일조 헌금 문제,” 신학정론 제6권 제1호 (1988, 7), 148.

김영철, “십일조의 성경적 의미,” 신학정론 제4권 제2호 (1986, 11), 335.

W. Hendriksen, Exposition of the Gospel According to Matthew (Grand Rapids: Baker, 1973), p. 832

새언약 시대의 율법의 문제에 대하여 한정건, “새언약시대의 율법에 대한 고찰"『교수 논문집』제18집 (고신대학교, 1990), pp. 5-30

 

​“주일성수와 십일조 헌금”에 대해 동대구노회와 경남노회가 제 52회 총회(2002년 9월)에 질의하였다.

 

총회 신학부는 2002년 9월 26일에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에 이에 관한 연구를 의뢰하였다. 본 연구는 십일조 부분을 취급합니다.

 

[출처] 십일조|작성자 박성건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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