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395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게시글 수정 내역 댓글로 가기 인쇄

표 8. 인구 센서스 실시 이전의 개신교 인구 변화

 

 

연 도

 

성도 수

 

비 율 (%)

 

비 교 (1)

 

비교 (2) (%)

 

1914

 

196 000

 

1.2

 

177 692 (1910)

 

1.3 (1910)

 

1919

 

190 000

 

1.1

 

190 668 (1920)

 

1.2 (1920)

 

1929

 

244 000

 

1.3

 

260 534 (1930)

 

1.5 (1930)

 

1938

 

263 000

 

1.1

 

360 689 (1940)

 

1.6 (1940)

 

1949

 

744 000

 

3.7

 

500 198 (1950)

 

3.0 (1950)

 

1957

 

844 000

 

3.7

 

623 072 (1960)

 

5.0 (1960)

 

1968

 

1 873 000

 

6.0

 

 

 

 

 

1970

 

3 193 000

 

10.1

 

3 217 996 (1971)

 

7.0 (1970)

 

1976

 

4 659 000

 

13.0

 

5 001 491 (1977)

 

10.4 (1978)

 

1981

 

7 637 000

 

19.8

 

7 180 627 (1980)

 

 

 

1985

 

6 489 282

 

16.1

 

 

 

 

 

 

* 1949년부터는 남한만 포함.

 

* 출처: James H. Grayson Early Buddhism and Christianity in Korea (Leiden: E. J. Brill) 126.

 

비교(1)은 1940년까지는 한영제 편 『한국 기독교 성장 100년』(서울: 기독교문사 1986) 200f; 1950 1960년 통계는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서울: 사회비평사 1997) 565; 1971-80년 통계는 문화공보부 『종교법인 단체 일람표』(1971) 『종교법인 및 단체현황』(1977) 『종교단체 현황』(1980).

 

비교(2)는 Thomas Kern "Das 'andere' Wachstumswunder. Protestantische Kirchen in Südkorea " Zeitschrift für Soziologie 30 (2001) 344.

 

1985년 통계는 인구센서스 결과.

 

그림 1. 인구 센서스 실시 이전의 개신교 인구 비율 변화

 

표에서 알 수 있는 개신교 인구의 변화와 관련하여 가장 눈에 띄는 사실은 1960-70년대의 개신교의 놀라운 성장이다. 많은 연구들이 초기의 한국 개신교의 성장에 대해 얘기하지만 실제로 전체 인구 대비 비율은 1960년대 이전 까지는 그렇게 눈에 띄게 높지는 않다. 이러한 개신교 인구 변화의 상황은 표의 내용을 다시 그래프로 표시한 그림 1에서 더욱 눈에 띈다. 그림 1에서 개신교는 1960년대 이전에도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그 추세는 1960년 대 이후 특히 1970년대에 이르러 급속하게 나타난다. 즉 현재의 한국 개신교의 성장은 1960년대 이후의 변화 요인과 깊은 연관을 갖는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1960-70년대의 한국 개신교의 성장을 가져온 요인은 무엇일까? 여러 학자들이 지적하는 바처럼 이 시기는 경제 개발과 그에 따르는 급격한 사회 변동의 시기였다. 물론 정치적 요인도 중요하게 고려될 수 있지만 정치적 상황이 1960년대 이전에 비해 급격하게 변했다고 보기 어렵고 또한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개신교의 급격한 성장을 직접적으로 연결 짓는 요인을 상정하기는 쉽지 않다. 물론 당시의 정치적 상황이 사회적 불안을 고조시켰고 한 편으로 정부가 보수적인 기독교 세력을 정권 유지를 위한 도움 수단으로 이용한 것은 사실이지만 정치적 요인은 본질적 요인이라기 보다는 경제·사회적 요인에 대해 부가적 촉진적 요인으로서만 작용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제 개발은 전통적 가치의 붕괴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이동 그에 따른 생활 양식의 변화와 이에 따르는 사회적 심리적 불안을 야기시켰다. 이는 새로운 가치 체계 및 안정을 위한 연계망을 필요로 하는데 이 시기에 개신교가 바로 이러한 필요를 채워준 것으로 보인다. 개신교는 급격한 변동의 시기에 불안을 겪는 이들에게 특히 도시로 이주하여 뿌리를 잃고 새로운 정체성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정체성과 또한 공동체성의 새로운 뿌리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는 영국의 산업 혁명 시기에 감리교가 행한 역할이기도 하며 또한 문화적 경제적 근대화의 과정 속에 라틴 아메리카를 비롯한 세계 여러 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현상이기도 하다. 현대에 있어 세속화를 주장하는 종교 사회학자들도 이러한 사회 변동의 시기는 새로운 정체성을 필요로 하며 이 시기에는 세속화의 예외로서 종교적 부흥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설명한다. 한국의 1960-70년대가 바로 이러한 시기였다.

 

그렇다면 왜 하필 다른 종교가 아닌 개신교였을까? 비공식 통계에 의하면 이 시기의 불교와 천주교도 어느 정도 성장한 것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개신교는 이들 종교보다 더 급격하게 성장하였다. 이에 관하여는 몇 가지 요인이 지적될 필요가 있다. 그 중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경제 성장의 역할 모델로서의 미국과 개신교의 역할이다. 개항 이후의 근대적 교육 기관은 대분분 미국을 모델로 한 것이었고 개신교의 영향 하에 있었다. 이러한 교육 기관에서 양육된 한국의 엘리트들은 성장의 모델로서 미국과 개신교의 영향을 탈피할 수 없었다. 더욱이 해방 이후 미 군정과 이승만 정권의 정책은 이러한 경향을 더 강화시키는 것이었다. 즉 1960-70년대의 많은 국민들은 미국을 발전을 위한 이상적 국가로 생각하였으며 미국은 무엇보다도 개신교 국가였다. 그렇기 때문에 개신교는 전통적인 불교나 유럽적 색채가 짙은 천주교보다 더 나은 종교적 대안이 될 수 있었다.

 

이와 함께 한국 개신교의 몇 가지 특징 또한 그 급격한 성장을 촉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장을 목표로 한 사회 변동의 시기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 변동 과정 속에서 살아 남는 것이고 이것은 성공을 필요로 하였다. 이에 개신교는 ‘축복’의 교리를 통하여 생존 혹은 성공을 위한 중요한 이데올로기를 제공하였다. 개신교를 믿으면 축복을 받고 성공할 수 있으며 이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이것은 급격한 사회 변동 속에서 불안에 떨 수 밖에 없는 많은 국민들에게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하였다. 여기에 개신교 특유의 (구역을 비롯한) 소집단 조직들은 고향을 떠나 의지할 곳을 찾지 못한 도시민들에 중요한 안식처가 되 주었다. 이러한 성공의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여의도 순복음 교회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여의도 순복음 교회의 부흥에는 조용기 목사 특유의 카리스마가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당시의 사회·경제적 상황과 맞물리지 않았다면 그와 같은 폭발적인 성장은 기대하기 힘들었을 것이다.

 

하지만 1980년대 중반 이후 이러한 근대화 산업화와 연관된 사회 변동은 어느 정도 누그러들기 시작한다. 산업사회로서의 틀은 어느 정도 갖추어졌고 그와 함께 경제적 풍요도 조금은 누릴 수 있게 되었다. 부가적 요인이지만 정치적 상황도 1987년 대통령 직선제 개헌 이후 점점 안정되어 갔고 사회적 불안정의 많은 요소들이 사회복지 제도들을 통하여 흡수되어 갔다. 1982년 생활보호법이 전면 개정되면서 공적 부조가 본격적으로 시행되었고 1989년에는 전 국민 의료보험이 이루어졌다. 국민연금법도 1986년 개정되어 1988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아직도 경제·사회적 불안 요소는 남아 있지만 예전에 비해 많이 감소되었고 국민들은 예전과는 다른 욕구체계 - 종교적 욕구를 포함한 - 에 의해 움직이는 것으로 보여 진다. 개신교의 성장이 둔화된 것이 바로 이 시점이라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닐 것이다.

 

이러한 욕구 가치의 변화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경제 성장에 따른 가치 변화를 설명해 주는 중요한 이론 중의 하나가 바로 잉엘하트(Ronald Inglehart)의 가치변화 이론이다. 물론 잉엘하트 이론의 가정과 가치 변화의 측정 방법에 대하여는 많은 비판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이미 그의 이론에 따른 많은 국제적인 연구가 행해졌기에 여러 국가 사회 간에 비교가 가능한 장점이 있고 또한 실제 현상의 몇 가지 측면에 대해여는 유용한 설명을 제공해 주는 것도 사실이다.

 

잉엘하트는 가치 유형을 물질주의자(Materialist 이후 M)와 탈물질주의자(Postmaterial- ist 이후 PM) 그리고 혼합형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 유형의 분포는 그 사회의 경제적 요인에 크게 의존한다. 즉 어느 사회이든 M 유형과 PM 유형이 공존하지만 사회가 경제적으로 발전할수록 PM 유형이 증가한다는 것이 잉엘하트의 기본적 주장이다. 잉엘하트는 그의 이론에 기초하여 1970-71년의 “유럽 사회 여론 조사 (European Community Public Opinion Surveys)"로부터 시작하여 많은 실증적인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PM 유형의 분포는 1인당 국민소득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니며 (p < 0.0001) 그 밖에 학력 (ϒ = 0.297) 월수입 (ϒ = 0.080)과도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1990-93년 “World Values Survey"의 일환으로 한국에서 행해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20년 출생 집단은 M 유형이 70% 혼합형이 30%를 차지한데 반하여 1970년 출생 집단은 M 유형이 PM 유형보다 불과 10% 많은 분포를 보였다. 이러한 세대별 가치 유형의 변화는 조사대상 43개국 가운데서 가장 큰 것으로 이후로도 PM 유형이 더 증가하였을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PM 유형의 특징은 무엇인가? 잉엘하트는 정치 노동 가족 성 문제 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사항을 제시하고 있지만 여기서는 종교에 관한 사항에 제한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잉엘하트에 따르면 매주 정기적으로 종교 행사에 참여하는 사람이 비종교인에 비해 물질적 가치를 더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인다. 종교 행사 참여자의 경우 M:PM 유형의 비율이 38:11%인데 반해 비종교인의 경우 22:26%로 PM 유형이 높아진다. 또한 M 유형의 사람들에 비해 PM 유형의 사람들이 “신 존재가 그의 삶에 중요한 의미를 갖지 않는다”고 대답하는 비율이 2배 정도 높았다 (44:23%). 반면에 “인생의 의미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가?”는 질문에 대해서는 PM 유형의 사람들이 더 ‘자주’라고 대답했다 (41:27%). 잉엘하트는 인생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잠재적인 그리고 다른 의미에 있어서 종교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이해하는데 이러한 해석에 따르면 PM 유형의 사람들은 기존의 제도적인 종교에 대하여는 소극적이지만 인생의 의미와 관련된 또 다른 종교적인 욕구를 지닌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앞서 우리는 1960-70년대의 개신교의 성장을 사회·경제적 변동의 요인과 관련지어 설명하였고 1980년대 중반 이후의 안정과 더불어 그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설명하였다. 잉엘하트의 이론에 따르면 경제 성장은 가치의 변화를 동반하고 변화된 가치를 지닌 사람들은 예전과는 다른 종교적 욕구를 지닌다. M 유형의 사람들이 물질적 가치에 토대한 축복의 교리에서 만족을 얻었다면 이제 PM 유형의 사람들은 그와는 다른 인생의 의미와 관련된 대답을 얻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어쩌면 개신교 성장의 둔화는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지 못한 채 과거 현실적 물질적 축복에만 매달린 결과일 수 있다.

 

 

http://www.miraech.com/board/view.do?iboardgroupseq=2&iboardmanagerseq=30&currentpagenum=&searchitem=&searchvalue=&iboardseq=507&irefamily=507&ireseq=0

에서 발췌한 자료임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7139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7070
    read more
  3. 희년의 성서적 의미

    희년의 성서적 의미 이스라엘이 추구한 사회는 자유.평등.평화.정의가 구현되는 사회였다. 판관시대에 이러한 자유와 평등의 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하여 이스라엘 민족은 노력하였다. 그러나 왕조가 들어서면서 상황은 변했다. 사울에 뒤이어 다윗 왕조가 그 기...
    Date2024.03.03 By갈렙 Views33
    Read More
  4. [분향단, הַקְּטֹרֶת하케토렡 מִזְבַּח미즈바]

    [분향단, הַקְּטֹרֶת하케토렡 מִזְבַּח미즈바] 이레 Jireh ・ 2022. 5. 20. 1:10 출30:1 너는 분향할 제단을 만들지니 곧 조각목으로 만들되 2 길이가 한 규빗, 너비가 한 규빗으로 네모가 반듯하게 하고 높이는 두 규빗으로 하며 그 뿔을 그것과 이어지게 하...
    Date2024.03.11 By갈렙 Views34
    Read More
  5. [그림] 종려주일 및 예루살렘 입성

    Date2024.03.27 By갈렙 Views34
    Read More
  6. 사우디아라이바아에 있는 제벨 라오즈 산이 시내산인 것을 밝혀낸 론 와이어트 박사(Ron Wyatt, 1933-1999)

    [고고학] 모세의 출애굽기 원류 ‘시내산 위치’ 재조명 기자명소정현 기자 입력 2020.03.12 22:05 댓글 2 모세가 십계명 받은 ‘이집트 시내산’ 의문 증폭 배경 이스라엘 아랍전쟁후 시나이반도 탐색 근거없다 결론 탐험가 론와이어트 문헌‧탐사후 시내산은 라오...
    Date2024.04.05 By갈렙 Views34
    Read More
  7. “동방서 종교개혁 시작될 것” 수메르어 세계적 권위자 강신택 박사

    “동방서 종교개혁 시작될 것” 수메르어 세계적 권위자 강신택 박사 2012년 8월 15일 champyungan 인터뷰 히브리어의 뿌리이자 인류 최초의 문자인 수메르어(Sumerian)의 세계적 권위자 강신택 박사. 미국에서 연구와 집필을 하고 있는 그가 방한해 평강제일교...
    Date2024.03.05 By갈렙 Views35
    Read More
  8. 유대인의 성인식(이스라엘의 성인식)

    유대인의 성인식 느헤미야 ・ 2021. 8. 10. 10:01 이스라엘의 성인식 유대인 남자 아이는 13세가 되면 성인식을 합니다. 정식으로 어른이 되어, 처음으로 탈리트와 테프린을 착용할 수 있고,토라를 회당에서 어른들과 함께 읽고 토론할 수 있는 어른으로서의 ...
    Date2024.04.20 By갈렙 Views36
    Read More
  9. 왜 우리 나라에서는 성경에 나오는 하나님을 '하나님'이라고 번역했을까?

    게일 선교사 “갓에 딱 맞는 말은 하나님” 1888년 내한 후 한글 연구 매진 고인 사역 조명 위한 학술세미나 기사입력 2023.10.09 03:00 국민일보 임희국(가운데) 장로회신학대 명예교수가 8일 서울 연동교회에서 제임스 게일 선교사의 사역을 설명하고 있다. 왼...
    Date2023.11.18 By갈렙 Views37
    Read More
  10. 613가지의 율법(주제별로 구분)

    613가지의 율법(주제별로 구분) 신분 나실인에 대한 규정 1. 나실 사람은 포도주와 독한 술을 삼가야 한다(민 6:3) 2. 나실 사람은 포도를 먹어서는 안 된다(민 6:3) 3. 그는 마른 포도를 먹어서도 안 된다(민 6:3) 4. 나실 사람은 포도 씨를 먹어서도 안 된다...
    Date2024.02.12 By갈렙 Views37
    Read More
  11. [퍼온 글] 속죄소에 흘려진 예수님의 피

    속죄소에 흘려진 예수님의 피 주희 지원이 아빠 ・ 2021. 7. 21. 11:44 URL 복사 이웃추가 본문 기타 기능 론 와이어트란 미국 사람이 있었습니다 (1933-1999). 그는 인디아나 존스의 실사판이라 불립니다. 유명했던 영화 인디아나 존스 1에 보면 주인공이 찾...
    Date2024.02.24 By갈렙 Views38
    Read More
  12. 느디님 사람들

    성경사랑 느디님 사람들 2018. 8. 16. 17:32 느디님 사람들 바벨론 포로귀환후 예루살렘성에 다시 돌아와 성전재건을 위해 봉사한 자들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과 느디님사람들이라고 기록하고 있다.(대상9:2) 포로귀환후 에스라 느헤미야 시대에 성전회복을 위...
    Date2024.03.28 By갈렙 Views38
    Read More
  13. [거룩한 향, קְטֹרֶת케토렡]

    [거룩한 향, קְטֹרֶת케토렡] 이레 Jireh ・ 2022. 5. 29. 0:07 출30:34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같은 분량으로 하고 35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
    Date2024.03.11 By갈렙 Views39
    Read More
  14. 사도도마 가락국 발자취 따라가 볼까_2012.06.20 경북매일신문

    사도도마 가락국 발자취 따라가 볼까 기자명 윤희정기자 등록일 2012.06.20 21:21 게재일 2012.06.21 크리스천 성지순례 이어져 ▲ 부산목원교회 교인들이 예수 그리스도 제자인 도마가 가락국 김수로왕에게 복음을 전했던 김해를 찾아 성지순례 후 기념촬영했...
    Date2023.12.21 By갈렙 Views41
    Read More
  15. 하나님께서 임재할 성막 안의 기구 제작(출애굽기 37:1-29)

    하나님께서 임재할 성막 안의 기구 제작(출애굽기 37:1-29) 청지기 ・ 2018. 9. 22. 0:55 [ 성경묵상 ] 37장 요약 ; 성막 안에 설치할 기구들을 제작한 것에 대한 기록이다. 본문은 성막기구들이 하나님의 지시대로(25장 ; 30장) 제작되었음을 매우 강조하고 ...
    Date2024.03.05 By갈렙 Views42
    Read More
  16. 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 - 김수로, 허황옥의 쌍어문과 바빌론의 어신

    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 - 김수로, 허황옥의 쌍어문과 바빌론의 어신 https://youtu.be/6VZrTMcjxlE 동영상 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1 - 김수로, 허황옥의 쌍어문과 바빌론의 어신 대조선삼한역사학회 특강인더스 문명과 신화의 재해석1 - 김수로, 허...
    Date2023.12.25 By갈렙 Views45
    Read More
  17. [마카베오 하권 제2장] 하나님의 법궤와 분향단을 예레미야가 골고다의 동굴 속에 숨겼다(마카베오 하권 제2장 1~8절)

    하나님의 법궤와 분향단이 예레미야가 골고다의 동굴 숨겼다는 이야기는 외경 마카베오 하권 제2장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천주교 성경에 있다). 마카베오 하권 제2장 1 우리의 문헌에는 예레미야 예언자의 이야기도 나옵니다. 그는 앞에서 말한 그 불을...
    Date2024.04.05 By갈렙 Views46
    Read More
  18. 예수님의 제자 도마가 가야땅에 다녀오다_강순구목사

    예수님의 제자 도마가 가야땅에 다녀오다 기자명 강순구 기자 강순구 (목사 시인 쉴만한물가작가 발행인) 여름을 재촉하는 바람에 이팝꽃잎이 어지러이 나 뒹구며 봄은 가려하고 여름이 오려하는 길목에서 하늘의 은혜와 사랑을 주신 주님께 감사를 드리며 한...
    Date2023.12.21 By갈렙 Views50
    Read More
  19. 바울의 연대기_신약성경총론(조병수)

    신약성경 총론, 합동신학대학원 출판부, 조병수, 제8장 바울의 연대기(207-216쪽)를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신약성경총론 저자 조병수 출판 합동신학대학원출판부 발매 2006.03.06. 사도 바울의 출생 1. 사도 바울은 베냐민 지파에 속한 사람으로서 정통 유대인...
    Date2024.01.01 By갈렙 Views53
    Read More
  20. 론 와이어트는 '도굴꾼'이었을까?

    론 와이어트는 '도굴꾼'이었을까? 강희정 승인 2007.10.09 00:32 <뉴스 M 아카이브>는 나누고 싶은 과거 기사 ‘다시보기’ 코너입니다. [떨기나무]에 대한 비판적 서평 2 ▲ 론 와이어트의 발견 내용이 "디스커버리 뉴스"라는 이름으로 1998년부터 발간되어왔다...
    Date2024.04.05 By갈렙 Views53
    Read More
  21. 가락국 시조인 김수로왕과 인도 허황후를 중매 시켜 주신 예수님의 제자 도마_조국현목사

    사도 도마의 일생 (전체 요약) 사도 도마 성지순례 대구,김해 2015.09.21. 07:27 사도 도마의 일생 (전체 요약) ᆞ주일 오후 예배 자료 (초청 강의) ᆞ일시 : 2015.9.20 (지나간 날짜) ᆞ장소 : 대구 평리교회 제목 : 실크로드의 땅 끝 나라 한국 성경 본문 : 사...
    Date2023.12.21 By갈렙 Views54
    Read More
  22. 신약시대 연대기

    신약시대 연대기 예수님의 사역, 사도들의 행적, 바울의 전도 여행, 4복음서와 바울 서신 및 일반 서신, 요한계시록을 씀 주전 5년*: 예수님이 베들레헴에서 태어나심 주전 4년: 예수님의 가족이 예수님을 죽이려는 헤롯의 계획을 피해 이집트로 피신함(마 2:1...
    Date2024.01.02 By갈렙 Views56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