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0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0000000000000000000-9.jpg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마 1:1-17)

 

메시야의 탄생을 언급하기에 앞서 메시야의 혈통을 언급한 계보

마태는 그리스도의 족보로 그의 복음서를 시작하고 있다. 본서가 당시 유대인들을 위해 기록된 복음서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족보가 본서의 첫머리를 차지하는 중요성은 크다. 누가의 족보가 상향식 족보로서 예수부터 시작되어 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심지어 하나님에게까지 이르는 반면(눅3:23-38), 마태는 하향식 족보로서 아브라함부터 시작되어 요셉을 거쳐 예수에 이르는 족보를 기록하고 있다.

1. 첫 번째 시기 : 아브라함부터 다윗까지(1-6a절)

예수를 유대인의 왕으로 밝히는 마태는 특히 그 메시야 예수가 다윗 왕의 후손이라는 사실과 무엇보다 아브라함의 후손임을 밝혀야만 했다. 그래서 다윗 왕에 앞서 아브라함이 마태의 족보에 등장하는 최초의 시작 인물이다. 예수를 완전한 사람으로 묘사하는 누가의 족보에서는 족보의 끝이 인류의 조상인 아담이다. 그것과 비교해 보면 마태가 이렇게 아브라함으로부터 족보를 시작하는 의도를 발견할 수 있다.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아울러 다윗의 왕통을 잇는 사람이라면, 그는 진정한 이스라엘인이요 마땅히 메시야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그리스도의 세계

( Biblo" genevsew" jIhsou' cristou', uiJou' …' jAbraavm.비블로스 게네세오스 예수 크리스투 휘우…아브라암, 1절)

유대인들에게 있어 아브라함은 믿음의 조상으로서 하나님이 장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이실 언약을 간직한 사람이었다(창12:1-3). 마태가 예수를 바로 그 아브라함의 자손이라고 언급하는 것은 이스라엘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할 인물이 바로 예수라는 점을 알리기 위함이다. 그래서 족보의 시작이 그 이전까지 소급되어 아담까지 올라가는 누가의 족보와 달리 아브라함부터 시작된다. '세계'라고 번역된 비블로스 게네세오스(Biblo" genevsew")는 '출생, 생성의 책'이라는 의미인데 비블로스에는 이미 거룩성과 존경의 의미가 함축되어 있기도 하다(W.Bauer). 이 표현은 칠십인역(LXX)의 창2:4에서 '창조의 개략적 진술'(au{th hJ bivblo" genevsew"하우테 헤 비블로스 게네세오스)이라는 단어로 사용되었는데 이것으로 볼 때 마태의 독특한 의도가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태의 의중에는 창세기의 처음이 창조를 시작하신 거룩한 사건을 기록하듯이, 새로운 기원을 이루는 사건을 다루는 본서(그리스도의 생애를 다룬 복음서)의 서두도 그의 탄생에 관한 거룩한 계보를 다룸이 마땅하다는 생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래서 70인역의 이 단어를 염두에 두고서 자신의 복음서의 서두를 이렇게 비블로스 게네세오스라고 시작한 것이다.

2) 다윗의 자손 예수

(jIhsou' cristou', uiJou' Dauivd예수 크리스투 휘우 다위드, 1절)

다윗이 유대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그들이 생각하는 왕통은 당연히 다윗에게서 시작된다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태는 다윗왕을 부각시켰으며 예수가 다윗의 자손됨을 지적함으로서 예수는 바로 유대인들이 대망하던 다윗의 자손 메시야요 왕임을 강조하는 것이다. 특히 삼하7:13의 나단의 신탁(神託)에 나타나는 대로 "나는 그 나라 위를 영원히 견고케 하리라"는 인물이 솔로몬보다 큰 인물을 가리킨다는 사실에 유대인들이 당연스럽게 동의한다면, 마태는 바로 그 인물이 이 예수라고 말하는 것이다(눅2:25). 한편 예수 크리스투라는 예수의 이중적인 이름에서 전자는 개인적인 이름이요(21절), 후자는 직분상의 이름임을 나타낸다. 크리스토스(cristou)는 히브리어의 메시야(j'yvim;; 마쉬하;기름부음 받은 자)에 해당하는 헬라어이다.

3) 이방 여인들이 끼어 있는 기이함

( jIouvda"< de; ejgevnnhsen to;n Fare;" kai; to;n Zara; ejk th'" Qamavr…ejk th'" JRacavb…ejk th'" JRouvq유다스 데 에겐네센 톤 파레스 카이 톤 자라 에크 테스 다마르…에크 테스 라카브…에크 테스 루드, 2-6a절)

2-6a절에서는 불륜한 행동을 했던 간부(姦婦) 다말과 이방인이요 기생이었던 라합, 영원히 예루살렘 성전에 들어올 수 없게 규정된 모압의 여인이었던 룻이라는 여성들이 등장하고 있다. 비행이나 잘못된 신분을 떠나서 이렇게 여인들이 족보에 기록된다는 것은 보통의 유대인들의 족보에서는 그 유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다. 이 이유에 대해서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지만 유대인들이 예수의 탄생 사실, 즉 왕궁이 아닌 마굿간에서 태어났으며 비천한 나사렛에서 출생했다는 사실에 대한 비판이 많았을 것이라는 추측을 통해 해결될 수 있다. 당시 정상적인 유대인들이라면 비천하게 출생한 예수를 메시야로 인정하기는 대단히 힘들었다. 이러한 것을 해결하기 위해 마태는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다윗의 선조들 중에도 변칙적인 결합들이 얼마든지 하나님에 의해 묵인되었다는 사실을 강조함으로써 예수의 탄생에 대한 유대인들의 비판을 제거하려 했다. (A.H.McNeile). 그러므로 마태가 이 족보의 첫 시기를 언급하면서 밝히려고 한 점은 에수께서 비록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탄생했지만(요셉과 엄밀한 의미의 관계가 없다), 요셉이 마리아와 정혼한 관계에 있었으므로(18절) 아브라함의 후손이요 다윗의 자손이라는 사실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같이 예수의 족보에 이상스런 여인들이 끼어 있다는 사실은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한없는 은혜를 준다. 그런 비천한 여인들은 불쌍한 영혼들이었지만 하나님의 크나 큰 은혜로 말미암아 구원얻은 자들이 바로 우리들이므로 우리는 늘 그 하나님의 은혜를 찬송하고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2. 두 번째 시기 : 다윗부터 포로기 까지(6b-11절)

이 시기는 다윗을 시작으로 한 왕정 시대를 다루면서 예수가 왕통을 이어받았음을 강조한다. 한편 누가는 이 부분을 다루는 시기에 솔로몬이 아닌 나단을 기록함으로써 의문을 주고 있다(눅3:31).

1) '낳음'의 의미

(ejgevnnhsen에겐네센, 6b-11절)

본 족보 부분에서 가장 많이 반복되는 단어는 '낳다'를 뜻하는 에겐네센(ejgevnnhsen)이다. 이 단어는 '일반적인 혈통'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법적인 혈통'을 뜻한다. 부친이 바로 그 아들을 낳았음을 뜻하는 것뿐만 아니라 직접적인 후손이라면 몇 대도 건너뛸 수 있다(A.T.Robertson). 그러므로 시내산 계통의 시리아 사본이 1892년에 발견되었을 때 1:16을 '(마리아가 아닌) 요셉이 예수를 낳았다'고 기록하는데 대해서 사람들이 오해할 수 있었다. 이것은 위의 인물들의 경우와 같이 요셉과 마리아가 육체 관계를 맺어 예수를 낳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는 뜻이다. 하지만 그것은 예수께서 자연적인 생육법에 의해 요셉으로부터 태어났다는 의미가 아니라 시리아 사본의 번역자가 에겐네센의 의미가 법적인 혈통이라는 점을 잘못 이해한 데서 비롯된 것이다(F.F.Bruce). 16절이 '마리아가 예수를 낳았다'고 말하는 것은 예수가 법적인 혈통으로서의 왕통을 이으면서도 아울러 동정녀 탄생을 했다는 사실을 분명히 밝히려는 마태의 의도를 반영한 것이다.

2) 다윗 왕이 이스라엘 역사에서 차지하는 위치

(jIessai; de; ejgevnnhsen to;n Daui;d to;n basileva이에싸이 데 에겐네센 톤 다위드 톤 바실레아, 6b절)

특히 다윗에 이르러 마태가 '다윗 왕'(Daui;d to;n basileva다위드 톤 바실레아)이라고 하며 '왕'임을 강조한 것에는 그 족보가 의도하는 목적이 잘 반영되어 있다. 다윗은 이스라엘의 초대왕은 아니었지만 하나님의 언약을 통해 영원한 왕통을 보장받은 왕이었다(삼하7:1-17). 그의 역사는 사무엘상·하의 거의 전편에 계속되고 있으며 그의 시가 시편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점으로 보아 구약성경이 그에게 주는 비중을 알 수 있다. 또한 다윗은 후대왕들을 묘사할 때에도 선한 왕의 대명사로 간주되어 '다윗의 길'로 행하는 것이 하나님의 원하시는 바로 강조되고 있다. 이렇게 다윗은 이스라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 그것은 메시야의 왕권을 암시하기에 충분했다. 예수는 바로 그 다윗 왕의 왕통을 이어받은 이스라엘의 왕이었다.

3) 다윗의 인간적 연약함을 통해 예수의 왕되심을 증명함

(Daui;d de; ejgevnnhsen to;n Solomw'na ejkth'" tou' Oujrivou다위드 데 에겐네센 톤 솔로모나 에크 테스 투 우리우, 6b,7절)

다윗이 위대한 왕임을 암시하면서 그의 이름에 '왕'이라는 직위를 붙였던 저자는 곧이어 다윗에게 솔로몬을 낳아 준 여인의 남편이 우리아였음을 밝히고 있다. 사무엘서 기자가 지적하는 대로 다윗은 우리아의 아내 밧세바를 취하면서 간음죄와 아울러 우리아를 죽게 하는 살인 교사죄를 저질렀다(삼하11:2-12). 이러한 치명적인 다윗의 실수를 언급하는 이유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그 외에도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다윗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왕이요 이스라엘 왕통을 새롭게 여는 인물이었지만 그도 역시 연약한 인간이었던 것이다. 마태가 위대한 왕의 그런 실수를 언급하고 있는 것은 다윗은 비록 그렇게 연약한 존재였지만, 이제 오실 메시야 예수는 그러한 인간적인 약점을 가지지 않을 것임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또한 다윗은 불륜 관계를 맺었던 여인을 통하여 솔로몬을 낳았지만, 예수는 전혀 남자를 접촉하지 않은 여인인 마리아에게서(18절) 태어나셨다는 점이 그런 비교를 더욱 분명하게 해준다. 어쨌든 예수는 다윗의 약점으로부터 배제된 이스라엘의 완전한 왕이요 메시야였다.

3. 세 번째 시기 : 포로기부터 그리스도까지(12-17절)

이 시기는 왕정 이후 포로기에도 예수 그리스도의 왕통이 어떻게 이어졌는가를 보여준다. 누가복음의 족보는 스알디엘과 스룹바벨외에 다른 인물들을 기록하고 있다.

1) 포로기 이후에도 언약의 성취가 계속됨

(Meta; de; th;n metoikesivan Babulw'no"메타 데 텐 메토이케시안 바뷜로노스, 12-16절)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망한 후에도 하나님의 뜻을 깨닫지 못했던 유다는 결국 하나님의 징계를 받아 바벨론에게 멸망당하고 만다. 그들의 종교적 중심지요 하나님의 임재 장소였던 성전이 파괴되었고 그들은 바벨론으로 포로되어 잡혀가는 참담한 신세가 되었다. 그 때 우다 백성들은 성전이 파괴된 허탈함으로 인해 하나님의 언약이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줄로 생각하고 있었다. 하지만 그 시기에도 하나님의 언약은 계속되었다. 이 세 번째 시기에 스알디엘, 스룹바벨, 아비훗 등으로 이어지는 족보의 존재가 바로 그것을 암시한다. 예수그리스도에 이르기까지 언약의 성취가 중단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오늘날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해서 하나님의 약속이 더디 이루어지는 것 같은 착각 속에 빠질 때도 있지만, 인내하면서 그러한 고통의 기간을 인내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좋은 것들을 통하여 성도들의 기대를 채워주실 것이다.

2)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

(jIhsou'" oJ legovmeno" Cristov"예수스호 레고메노스 크리스토스, 16절)

마태가 예수그리스도의 족보를 언급하는 이유가 바로 이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라는 표현 속에 암시되어 있다. 마태는 예수의 혈통을 '실부(實父)-실자(實子)'의 규칙적 순서에 따르지도 않는다. 또한 아브라함과 다윗을 족보의 중심 인물로 삼아 예수가 믿음의 조상 아브라함의 약속을 성취하는 인물이요, 다윗의 왕통을 잇는 인물로 묘사하는 것은 바로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밝히기 위함이다. 그리스도(Cristov"크리스토스)란 하나님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으로 구약 시대의 제사장, 왕, 선지자들을 통해 예표되었던 인물이다. 구약의 모든 예표적 인물들을 성취하는 분이 바로 예수라는 인식은 초대교회 공동체의 근본적인 믿음이었다. 따라서 예수의 공적인 칭호도 '예수그리스도'였다. 서신서에는 매우 자주 나타나고 있지만, 공관복음서에는 매우 드문 이 칭호를 특히 마태가 사용하고 있는 것은(1,18절; 16:21), 이 칭호가 유대인들이 예수에 대해서 이해하기 쉬운 칭호라는 점을 시사해 준다. 구약에 정통한 유대인이라면 메시야에 해당하는 헬라어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의 존재가 누구인가를 분명히 알 수 있었다.

3) '열네 대'의 의미

(Pa'sai ouaiJ geneai; ajpo; Abraa;m e{w"..dekatevssare"파사이 운 하이 게네아이 아포 아브라암 헤오스…데카데싸레스, 17절)

본절은 마태가 묘사하는 족보의 결론이다. 특히 둘째 시기에는 아하시야, 요아스, 아마샤, 여호야김 등 네 사람이나 빠져 있으며(대항1-3장) 셋째 시기에는 14를 채우기에는 한 사람이 모자라지만, 이 족보는 14대씩 3시기라는 독특하며 기교적인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이 있지만 본 족보가 특히 유대적이라는 사실에 착안한 해석들은 전부 수용할 필요가 있다. 우선 이 족보는 14대씩 3구분으로 되어 있는데, 3이나 7(14는7의배수)은 하나님의 수이고 신성히 여기는 수이다. 둘째 14는 본 족보의 핵심 인물인 다윗의 히브리어 이름을 이루는 자음들의 수치의 합과 일치한다. 즉 dwId;의 수치가 각각 4,6,4이므로 그것을 더하면 합이 14이다. 그러므로 억지로라도 14를 맞추려는 의도는 예수가 다윗의 왕통을 잇는 인물이라는 점을 부각시키려 했기 때문이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이 족보를 통하여 마태가 그의 청중인 유대인들에게 예수의 메시야됨을 증거하려는 각고의 노력을 했다는 점이다. 전혀 불필요한 '족보 타령'이 아니라 의미있는 기록인 것임을 알아야 한다.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6972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6968
    read more
  3. 겨자씨 비유_마태 마가 누가 도마복음에서

    [도올의 도마복음] 겨자는 풀, 그것이 어떻게 백향목같이 거대한 나무가 될까? 중앙선데이 입력 2009.02.08 07:18 도마복음 제20장 1 제자들이 예수께 가로되, “하늘 나라가 어떠한지 우리에게 말하여 주소서.” 2 예수께서 그들에게 일러 가라사대, “그것은 한...
    Date2022.03.12 By갈렙 Views219
    Read More
  4. 무료 이미지 구할 수 있는 사이트(http://pixabay.com)

    http://pixabay.com 여기에 들어가 보세요. 어마어마합니다. 픽사베이(Pixabay.com) 저작권 없는 무료 사용 이미지 사이트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벡터 그래픽,동영상등을 무료로 사용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저작권 문제로 사진을 사용하기 힘든거나, 양심에 ...
    Date2022.03.05 By갈렙 Views273
    Read More
  5. 다윗시대에 등장하여 포로귀환자들의 중요 명단에 나오는 느니딤 사람들의 정체

    느디님 사람들(여호수아 9:16~27절) 저는 기브온 족속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기생 라합이 자꾸 중첩되어 생각됩니다. 기생 라합의 구원과 기브온 사람들의 모습은 많이 닮아있습니다. 거리에 나가 전도해 보십시오. 기브온 사람들 같이 반응하는 사람들은 거의 ...
    Date2022.02.16 By갈렙 Views231
    Read More
  6. [예배용 PPT] 실이의 현실 블로그

    https://blog.naver.com/silge7992/222587156865 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Date2022.02.12 By갈렙 Views239
    Read More
  7.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마 1:1-17)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마 1:1-17) 메시야의 탄생을 언급하기에 앞서 메시야의 혈통을 언급한 계보 마태는 그리스도의 족보로 그의 복음서를 시작하고 있다. 본서가 당시 유대인들을 위해 기록된 복음서라는 점을 감안하면 이 족보가 본서의 첫머리를 차지하는 ...
    Date2022.01.24 By갈렙 Views204
    Read More
  8. [처음 예수 믿는 사람이 하는] 영접기도문과 신앙고백

    영접기도문 천지만물의 창조주가 되시는 전능하신 하나님, 저는 하나님도 모른 채 제 고집대로 살아왔던 죄인인 것을 고백합니다. 지은 죄가 너무 많아 지옥에 떨어질 수밖에 없는 존재이지만 하나님께서 나를 사랑하시어 그분의 아들을 이 땅에 보내주신 것을...
    Date2022.01.18 By갈렙 Views441
    Read More
  9. 성경시대 예루살렘 이해하기

    https://blog.naver.com/deborah3504/222306199766 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Date2022.01.18 By갈렙 Views173
    Read More
  10. 바울의 전도여행을 자세히 배워보자

    사도바울의 발자취를 따라서 - 사도바울의 전도 여행 경로 (사도행전 중심으로) Idrealist for world ・ 2020. 11. 10. 14:25 어느새 터키에 온지도 3년이 넘었다. 이곳에서 여행을 다녀보면 어디를 가나 고대 유적지를 쉽게 만날 수 있다. 그리고 신약성경에...
    Date2022.01.15 By갈렙 Views4415
    Read More
  11. [인물] 헬리는 마리아의 부친이자 요셉의 장인으로서 아버지가 된 인물이다.

    요셉의 아버지는 왜 둘인가? 2009. 12. 6. 23:25 질문과 답변 요셉의 아버지는 왜 둘인가?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님이 태어나시니라.](마1:16). [비로소 예수님 자신이 서른 살쯤 되시니라. (사람들이 생각...
    Date2022.01.09 By갈렙 Views566
    Read More
  12. 이스라엘 12지파의 가나안 땅 분배 지도

    [출처] 바이블온성서학교 https://bonfu.org/ https://www.youtube.com/channel/UCBtH64K35MsIC58M51jwnvQ https://www.youtube.com/watch?v=I1ZOFLq9Bps [출처] 가나안 땅 이스라엘 12지파 분배 지도(출애굽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작성자 ㅇㅇ
    Date2021.12.24 By갈렙 Views2214
    Read More
  13. 다윗의 도피경로 요약

    다윗의 도피생활 느헤미야 ・ 2021. 4. 23. 23:58 성경은 다윗의 도피 생활에 관하여 아주 상세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삼상 19-31장). 다윗의 도피 생활이 시작된 때는 블레셋의 골리앗 장수를 죽인 지 얼마 지나지 않은 주전 1020년경이었으며, 다윗이 헤브...
    Date2021.12.23 By갈렙 Views3343
    Read More
  14. 성경책별 자료

    구약 : 모세오경 / 역사서 / 시가서 / 선지서 신약 : 복음서/ 역사서 / 서신서 성서신학자료로 가기 구약 모세오경 창세기 노아 아들 역사민족들 계보 노아의 연구 돌아온 야곱 롯과 아브라함 벧엘을 찾은 야곱 브니엘의 아침햇살(서평) 사라의 웃음, 하갈의 ...
    Date2021.12.08 By갈렙 Views383
    Read More
  15. 사명자(딤후2:3-6)

    사명자(딤후2:3-6) 영국의 유명한저술가 러스킨이 이세상사람누구에게 나 각각 사명이 있음을 강조하면서(누구든지나에게 맡겨진 특별한 일을 대신하여 줄 사람은 없다.나는 나의 사명을 실행하기 위하여 세상에며 왔다)라고 말하였듯이 실로 자기에게 부여된 ...
    Date2021.12.08 By갈렙 Views256
    Read More
  16. 대제사장의 계보

    대제사장의 계보 레위와 아론아들 이스라엘의 제사장 족보(성전 파괴 AD 70년, 77대까지) 성막->솔로몬 성전->헤롯의 화려한 성전 까지 성전별로 구분한 대제사장의 역사 대제사장의 역사는 성전의 역사와 함께한다. 성전 없이는 대제사장도 무의미하기 때문이...
    Date2021.11.30 By갈렙 Views1559
    Read More
  17. No Image

    안상홍의 유월절 교리는 비성경적인 교리다

    안상홍 집단의 유월절 교리 안상홍 집단은 구약의 절기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며, 특히 유월절을 강조하고 있다. 그래서 안상홍이 안식교에서 나올 때 안상홍 집단을 안식교측에서는 '절기파'라고 불렀다. 먼저 안상홍 집단이 주장하는 유월절 교리를 요약하...
    Date2021.11.20 By갈렙 Views317
    Read More
  18. No Image

    신약의 성도들도 유월절을 지켜야 하는가?

    유월절이란 이스라엘 백성들이 유대력 1월 14일 밤 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라 재앙의 천사를 유월시키고 출애굽한 것을 기념하여 구약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지키라고 명하신 절기중 하나이다(출 12:1~14). 그러나 이 절기는 복음이 이방으로 전파되는 신약 시...
    Date2021.11.20 By갈렙 Views359
    Read More
  19. 다윗의 도피생활과 시편 기록

    다윗의 도피생활 1. 놉으로 피함 - 삼상 21:1-9 - 월삭 행사 후 놉으로 피하여 아히멜렉 제사장으로부터 진설병을 받아 나옴 - 아히멜렉으로부터 골리앗의 칼을 받아 나옴 - 사울의 신하, 에돔 사람인 사울의 목자장 도엑을 만남 2. 가드로 피함 - 삼상 21:10-...
    Date2021.11.17 By갈렙 Views1648
    Read More
  20. 오벳은 보아스의 아들인가 말론의 아들인가?

    [질문] 오벳은 보아스의 아들인가요? 말론의 아들인가요? [답변] 말룐의 아들이고 보아스의 아들입니다. 오벳은 두 가문의 합법적, 약속의 상속자입니다. 내용. 성경의 계대 결혼 또는 형사 취수제, 수혼법이라는 독특한 제도가 있습니다. 율법이 주어지기 전...
    Date2021.11.16 By갈렙 Views1001
    Read More
  21. 초기기독교 영지주의에 대한 이해_정병진목사

    아래의 메시지는 초기 기독교 영지주의에 대하여 잘 정리한 메시지입니다. 제목: 요한일서가 영지주의자들에게는 얼마나 강력한 책이었을까?(요일4:1~6)_2019-08-09(금) 정병진목사 2019. 8. 12. 13:42 https://blog.naver.com/alleteia/221613799108 요한일서...
    Date2021.11.09 By갈렙 Views204
    Read More
  22. 룻기서, 어떤 책인가?

    룻(Ruth) 2020. 5. 20. 21:56 예수님의 족보에 오른 세 번째 여인은 BC 4세기경 모압 땅에서 이스라엘 집안으로 시집온 어린 과부 룻이다. 룻의 이야기는 구약성경의 한권의 책으로 기록할 만큼 아름답고 감동스런 이야기로 알려져 있다. 룻기는 또한 모세 5경...
    Date2021.11.09 By갈렙 Views261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