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해] - CTS뉴스The보기 장헌일 목사/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l CTS뉴스
2020. 9. 14.
CTS뉴스 기독뉴스 교계뉴스


앵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방역지침 강화로 국민들의 피로도가 날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도 대면예배가 제한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더욱 안타까운 점은 교회를 향한 대중들의 시선이 점점 냉담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앵커) 오늘 뉴스더보기 시간에는 코로나 사태로 인한 교회의 위상 하락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 나누겠습니다.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장 이신 신생명나무교회 장헌일 목사님 스튜디오에 자리해주셨습니다.

앵커 1)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해 한국교회를 향한 대중들의 시선이 날이 갈수록 차가워지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의 대사회적 이미지 현황. 어떻게 보십니까?

 

Q1) 코로나19 사태, 한국교회 이미지 현황
 A) 코로나19 시대 한국교회 미래전략 수립 위한 설문조사 진행
 A) 종교별 신뢰도 조사, 응답자 63.3% 개신교 부정적 응답
 A) 한국교회 향한 신뢰도 급격한 하락세, 주목해야

 

 

앵커 2) 얼마 전 코로나 재확산과 특정교회의 연관성이 강조되면서 한국교회를 향한 부정적 인식이 더욱 자리 잡게 됐습니다. 한국교회의 사회적 위상 하락, 원인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Q2) 한국교회 사회적 위상 하락, 원인은?
 A) 코로나19 장기화 속, 교회 관련 감염 사례
 A) 광화문 집회 통한 감염 확산 등 사회적 우려 이어져

 

 

앵커 3) 하지만 이번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일부 지자체의 행정조치와 언론들의 보도가 일관성이 결여됐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교회의 입장에서는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요.

Q3) 교회 관련 지자체·일반 언론 등 아쉬움
 A) 온라인예배 전환 등 교회의 선제적 대처에도 감염 사례 집중 보도
 A) ‘교회발’ 교회를 감염의 주된 경로로 표현

 

 

앵커 4) 분명한 점은 이번 코로나 사태로 인한 한국교회의 위상이 많이 실추됐다는 사실입니다. 이를 회복하기 위한 한국교회의 노력과 자세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십시오.

Q4) 대사회적 위상 회복 위한 노력과 자세
 A) 한국교회, 대내외 적극적인 소통의 장 마련해야
 A) 윤리·도덕 실천운동 통한 한국교회의 사회적 역할 강조
 A) 한국교회, 이웃 섬김과 봉사 등 지역 살피는 공동체 되길
 A) “기도와 말씀, 교회의 본질 회복 통한 갱신 선행돼야”

 

 

 

앵커 5) 일각에서는 코로나 사태를 통해 한국교회가 자성의 시간을 갖고 갱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이야기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돌아보는 한국교회. 주목해야할 점은 무엇인지 짚어주십시오.

Q5)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 짚어볼 점
 A) “한국교회 향한 부정적 인식, 겸허히 받아들여야”
 A) 코로나19 사태, 정치·경제·문화 등 삶의 전 영역에 영향
 A) 한국교회, 외형적 요소 아닌 신앙공동체로서의 정체성 강조

 

 

 

앵커 6) 코로나로 인해 국민적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 사회를 위한 교회의 역할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의 목회 지향점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십시오.

Q6)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 목회 지향점
 A) 코로나19 인한 급격한 개인화·정보화, 목회환경 급변
 A) 가정예배 등 일상에서의 신앙생활 적극 지원해야

 

 

 

앵커 7) 특별히 코로나로 인한 이동 제한이 강화되면서 한국교회의 국내외 선교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국교회 선교 지향점도 짚어주십시오.

Q7)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 선교 지향점
 A) 선교사 복귀 등 코로나19 인한 세계선교 위축 우려
 A) 시공간 초월한 미디어선교 등 다각적 선교전략 필요

 

 

 

앵커 8) 마지막으로 한국교회와 성도들을 향한 메시지 전해주시고 오늘 대담 마무리 하겠습니다.

Q8)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A) 마무리

 

앵커) 오늘 뉴스더보기 시간에는 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장 이신 신생명나무교회 장헌일 목사님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해] - CTS뉴스The보기 장헌일 목사/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l CTS뉴스

2020. 9. 14.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국민들의 피로도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교회에도 대면예배가 제한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더욱 안타까운 점은 교회를 향한 대중들의 시선이 냉담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오늘 뉴스 더보기 시간에는 코로나사태로 인한 교회 위상하락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한국 공공정책 개발연구원 장헌일목사께서 나오셨습니다.

 

1. 목사님 안녕하십니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후에 대중들이 한국교회를 바라보는 시선이 좀 냉담해지고 있습니다. 이 현상을 어떻게 보십니까?

  우리들이 코로나 19 시대의 한국의 미래 전략 수립을 위한 설문조사를 지난 8월에 시작을 했어요. 그 결과를 보면 가장 큰 피해가 많다라고 하는 답변이 82.2%기독교다라고 이렇게 대답을 했고요. 그리고 종교의 신뢰도에 있어서 가장 나빠진 것이 어디냐 하니까 우리 기독교다라고 이야기하면서 63.3%가 기독교를 부정적으로 답변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뭐냐면 무종교인 종교가 없는 분들 중에 70퍼센트가 기독교를 지목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동시에 코로나에 대해서 개신교가 대응을 어떻게 하고 있느냐?”라고 하는 것은 74%잘못하고 있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있고요. 그리고 온라인 종교활동에 대한 평가는 바람직하다라고 하는 것이 67.8%였습니다. 이는 국민들의 여론을 우리가 잘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금년 1월에 기윤실에서 2020년 한국 교회 사회적 신뢰도 조사를 했는데, 이때도 마찬가지로 신뢰도에 대해서 63.9%가 부정적입니다. 그러니까 우리 교회에 대한 신뢰도가 30% 밖에 되지 않고 부정적인 게 63.9%라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 대표적인 그런 내용들을 살펴보면 지금 코로나 상황이기도 합니다마는 목사에 대해서 신뢰하지 않는다70%. 그리고 가장 중요한게 기독교인들의 말에 신뢰가 가지 않는다이게 65.3%입니다. 이런 걸 종합해 볼 때, 우리 한국 사회가 이제 대사회에 대한 그 여러 가지 영역에 있어서 비대면 예배를 실행할 때, 사실은 방역을 열심히 했습니다만 아시다시피 73% 정도가 사실 온라인으로 예배를 드렸었는데, 여기에 대해서 우리 국민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계속해서 교회발 감염이 발생하니까, 일반화된 걸로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앞으로 세상과의 소통할 것인가라고 하는, 우리 국민들의 고통과 아픔에 어떻게 답할 것인가 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2. 코로나 재확산 그리고 특정 교회와 연관성도 강조가 되면서 말씀해 주신 것처럼 한국 교회를 향한 부정적인 시선들이 좀 늘어나고 있는데요. 한국교회 이런 사회적인 유산이 하락하고 있는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가장 큰 거는 지금 서울 사랑제일교회 발 집단감염문제가 가장 영향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광복절 이후에 1일 확진자의 통계를 보면 81일부터 91일까지 전체 누적 확진자 6,488명인데 그 중에서 사랑제일교회가 1,695명으로서 17.9%, 광화문 집회 8.2%인데, 이런 걸 포함해서 개별 교회의 문제가 17개 교회인데, 685명입니다. 그런데 통계적으로 전체 36%가 바로 교회발로 이렇게 감염된 걸로 나오기 때문에 교회가 이렇게 타겟이 되어 있다고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기타가 4,100명 밖에 안 돼요. 그러니까 주로 교회가 지금 타겟이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거죠. 그래서 이 문제는 우리 사회에 심각하게 그래서 계속해서 교회발 교회발이라는 오명이 이렇게 만들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3. . 알겠습니다. 또 이번에 코로나 사태 이후에 언론보도라든지 이런 것들에 대해서 교회가 많이 좀 약간 이거는 좀 서운하다고 하는 이런 이야기들도 많이 나왔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보십니까?

  아주 중요한 지금 문젠데요. 실제로 정부가 78일 날 발표할 때, 710일부터 교회에 정규예배를 제외하고 소모임 단체 식사를 금지하지 않았습니까? 근데 그 안에 중요한게 뭐냐면 핵심방역준칙 속에 성당과 사찰은 다른 종교시설은 직접 제외해 놓았어요. 그리고 기독교 대한 것만 규제로 좀 들어가 있거든요. 그래서 그 문제가 뭐냐면 정부방침이 교회를 코로나 예방에 대한 동반자의 개념보다는 감염의 온상지, 이런 인식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사실은 감염병예방법 제49조를 해석하고 집행할 때에는 가장 중요한 과잉금지원칙이라는 것이 있어요. 지나치게 특정단체를 과잉시켜서 자극을 주지 않도록 돼 있거든요. 그래서 실질적으로 모든 국민들이 협력하고 연대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특정기관 특정단체, 이런 기관들과 협력을 구해야 될 거예요. 근데 그러질 못하고 가장 크게 문제가 되고 있는 건 뭐냐면 사실 이거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이야기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감염병과 관련돼서 법을 집행하기 위해서는 교회 그다음에 성당 그 안에 절, 또 마찬가지로 예배, 미사, 법회를 일반화해야 돼요. 따로 기독교를 빼서 행정명령을 내려서 비대면에 관련하여 명령을 내리는 것은 옳지 못하는 것이죠. 일반화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공감대를 마련할 수 있는 정책을 추진해야 되는데 카톨릭과 불교를 빼 버린 거예요. 그들을 제외시키고 기독교만 하게 만들어주니까 여기를 바라본 모든 언론들은 전부 교회발로 쓰는 것이죠. 그런데 여기서 또 하나 문제가 뭐가 하나가 있나며는 성당하고 절을 빼다 보니까 이번에 한국경제 99일자 보니까 교회만 막더니 절과 성당에서 확진자 속출해, 뒤늦게 집합금지 검토이렇게 나와 있어요. 불교의 법회에서 12, 은평에 있는 수색성당에서 4명 등 계속 나오고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일반화했었어야 했어요. 정부 정책이 말이죠. 그리고 두 번째 중에 하나는 한 모기업에서 자료가 329일 날 보니까 현장 예배를 드렸다.”는 것이 13.6%, 예배 불참 포함해서 비대면 온라인예배 73%가 방역을 잘 준수하면서 잘 지킨 교회에 대해서 계속해서 교회발로 보도하는 것은 문제죠. 그래서 한국교회가 초기에 오히려 어떤 정책이 나왔어애 됐느냐며는 우리 교회가 선제적으로 방역감염에 대한 기독교의 선언을 내면서 선제적으로 방역 예방에 대해서 제시를 했었으면 명령으로 가지 않고, 권고로 가능했었죠. 한국 교회가 중요한 시기 곧 타이밍을 놓쳤다. 여기에 대해서 한 번 반성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4. 그러면 이렇게 위상이 좀 실추된 상황에서 한국교회가 어떤 자세로 좀 다시 회복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고 보시나요?

  한국교회가 먼저 코로나19 시대의 흐름에 대한 큰 틀을 먼저 이해를 했으면 좋겠어요. 이제는 탈세계화합니다. 그럼 경제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일본과 같은 장기화되는 불황이 이어지게 되잖아요. 그리고 정부는 앞으로 거대정부예요. 앞으로 관리를 해야 되니까. 그리고 포플리즘 이제 있게 됩니다. 거대정부가 가지고 있는 거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코로나 시대이기도하고 앞으로 기후변화라든지, 그리고 종합해보면 환경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키워드를 가지고 있어요. 그러면 우리 교회가 지금 가야 될 거는 교회가 본질로 돌아가는 거예요. 그것이 뭐냐 하면 한국 교회가 공공성과 공교회성을 회복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몸된 교회, 하나님의 몸된 교회, 우리 주님의 몸된 교회로서 우리 교회가 공동체가 함께 연합과 연대해서 가장 코로나 시대에 어려움이 누구겠어요. 바로 바쁜 고아와 객과 나그네. 지금으로 말하면 노숙자와 쪽방촌과 독거노인과 장애인과 또 여러 가지 어려운 아동들, 이런 사각지대 있는 지역의 공공성과 공교회성을 가지고 사회복지분야를 집중적으로 우리가 참여해야 된다고 보는 거죠. 두 번째 중에 하나는 이 사회적 재난에 대해서 한국교회가 답을 해야 돼요. 지금 국민들이 불안해하고 있어요. 지금 코로나 증후군이라는 것이 있어요. 그래서 우울증이라든지. 이런 것들 속에서 교회가 답이 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교회가 순결해야 된다고 봐요. 우리 교회가 진정성을 가져야지 된다고 보는 거죠. 그리고 교회가 하나님사랑 이웃사랑을 실천할 수 있는 거를 삶의 현장에서 보여야 돼요. 이번에 알다시피 대구에서 신천지에서 코로나 발생했었을 때 대구 경북대학병원이 아니었어요. 대구 동산병원이었어요. 기독교병원 있어요. 불교계가 와서 상을 줬어요. 그게 뭐냐면 선제적으로 우리는 초대교회 때부터 전염병을 포함해서 위기가 있을 때 또 서울에 있는 새문안교회도 마찬가지잖아요. 그 시대에 있을 때. 그럴 때 가장 먼저 전염병의 대해서, 타인의 생명을 더 우선시 여겼던, 더 소중하게 여겼던 그런 우리의 하나님사랑 이웃사랑을 삶의 현장에서 실천을 해야 된다고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 코로나 관련하여 정부하고 소통을 잘 해낼 수 있도록 하고, 그리고 지난번에 중대본에서도 행정명령으로 돼 있던 것들을 이제 수정으로 우리가 바꿨잖습니까? 비대면에 대해서 명령하는 것들에 대해서, 이런 것들은 우리가 충분하게 정부하고 협의를 해서 교회의 공공성과 공교회성을 알려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5. 코로나 사태가 참 많은 것들을 바꾸어놓았습니다. 교회풍경도 많이 바뀌었고요. 사상 초유의 온라인예배라든지 여러 가지를 바꾸어놓았습니다.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라고도, 위드 코로나라고도 합니다. 포스트 코로나를 극복할 수 있고 또 코로나가 계속 그냥 우리랑 같이 갈 수도 있는 앞으로는 이제 변화가 좀 예상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한국 교회 이미지가 좀 냉담해졌다. 뭐 이런 것들이라든지 다음 세대가 줄어드는 현상은 여전히 계속 되고 있고요. 또 온라인예배로의 전환이라든지, 여러 가지 이제 포스트 코로나, 위드 코로나 이후에 한국교회가 어떤 점을 좀 되돌아보아야 되고, 어떤 점을 좀 고쳐야 되고 하는지 그 부분을 좀 제안을 해 주신다면 어떨까요?

  우리 한국교회에 부정적인 인식에 대해 우리는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된다고 봐요. 우리가 지금 대면이냐 비대면이냐를 논하면서 시간을 낭비할게 아니라 세상에 세상이 어떻게 기독교를 바라보고 있는, 신뢰도가 저하되어 있는 지금, 신뢰도가 30% 밖에 되지 않는 상황으로 우리가 지금 하나님 영광 가리고 있지 않습니까? 지금 우리가 해야 될 것들은 가장 겸손한 마음을 가지고, 포스트 코로나 이후로 정치경제 사회문화 모두 분야가 다 변하고 있어요. 정치분야 특히 경제 분야가 가장 심각한 상황이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교회가 이렇게 경제적인 위기 상황에서 이번에 사랑제일교회 때문에 장위동에 있는 전통시장이 지금 이렇게 고난을 겪고 있어요. 이럴 때 교회가 오병이어 프로젝트 하고 있어요. 어떻게 하면 그 상공인들이 살 수 있을까? 그러한 어려운 점들을 지금 나누고 있는 것처럼, 우리가 하나님사랑 이웃사랑 등을 삶의 현장에서 실천하는 것들을 중요하게 생각을 하고, 또 사회와 문화 영역에서 성경적 언어를 세상이 언어로 코드로 바꿔야된다는 것입니다.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언어가 무엇인지,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그 하나님사랑 이웃사랑이 정치영역에서, 경제영역에서, 각 영역에서, 앞으로 OOO가 이야기한 것처럼, 모든 주권 영역 속에서 즉 모든 영역에 하나님의 뜻이 땅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우리는 각 영역에서 선한 영향력으로 섬김과 나눔과 봉사와 우리 윤리성들이 회복되어야 한다는 것들을 말씀드립니다.

 

 

6. . 코로나로 많은 삶의 영역에서 언택트 문화가 확산하고 있고 예배 형태도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목회 지향점은 어떻게 두고 가야 한다고 보시나요?

  이제 코로나가 장기화되고 아까 우리 사회자께서, 앵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이제는 위드 코로나까지 갔기 때문에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어차피 비대면 사회로 가야 하는데, 사회 전반적으로 지금 정치경제 모든 영역이 비대면으로 가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 입장에서 우리 한국 기독교도 비대면으로 가는 그 시기가 오래 되기 때문에 온라인을 통해서 어떻게 교육을 할 것인가? 온라인을 통해서 어떻게 친교와 또한 여러 가지 모임 같은 것이 이루어질 것인가? 소위 우리가 말하는 블렌딩이라는 블렌딩 러닝이라고 하는 그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잘 결합시킬 수 있는 새로운 그런 툴(tool)들을 우리 교회가 연구를 해야 된다고 보고요, 저는 교회 전문가 애드 스테츄 이야기를 말씀드리고 싶은데, 뭐냐면 많은 사람들이 교회가 예전으로 돌아가는 것에 대해서 불가능하다고 걱정을 하는데, 오히려 나는 교회가 예전으로 돌아갈까 염려스럽다는 것이죠. 그게 뭐냐면 지금까지 우리 교회가 형식과 제도에 얽매이면서 비본질적인 것에 너무 많은 소모를 우리가 했던 거예요. 지금은 하나님 말씀이라는 본질로 우리가 돌아가면서 다시 이 시기 때에, 언컨택트 시대에서 위드 코로나와 함께 어떻게 하면 하나의 복음, 절대적인 성경의 권위 그리고 우리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자되심, 이런 절대성을 가지고 내가 다시 한번 말씀으로 회복되야 한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앞으로 구글이라든지 페이스북 이라든지, 요즘 줌같은 것을 통해서 많이 이루어잖아요. 다양한 SNS를 통해서 소통할 수 있는 그런 언컨택트 시대, 위드 코로나, 포스트 코로나를 준비할 수 있는 우리 한국 교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7. , 알겠습니다. 마지막 질문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항상 공통적으로 드리는 질문인데, 한국 교회가 성도들을 위한 메시지 전해 주시고 예 잘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차피 포스트 코로나 시대입니다. 우리 성도들이 함께 가야 될 일이 위드 코로나 시대에, 우리가 교회의 공공성과 공교회성 회복을 통해서 우리 교회가 가야 될 진정성을 확보하고 그리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특별하게 로마서 1215절의 말씀처럼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 수 있는우리 한국 교회, 그러나 절대로 이사야 4110절처럼 두려워하지 말고 우리와 함께 하시는 우리 하나님을 의지하면서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시는 그 말씀대로 끝까지 그 우리 교회의 공공성과 공교회성으로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교회가 되었으면 좋겠구요. 마지막으로, “성경이 사라진다라고 했던 이야기가 있어요. 그래서 이 볼테르는 성경이 없어진다고 이렇게 강조했거든요. 그런데 놀랍게도 볼테르 그 철학자의 집이 성경책을 찍는 인쇄소로 바꾸어진거예요. 성령님이 역사하시면 이 세상은 어떻게 평가하더라도 한국 교회와 세계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 이 땅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오히려 우리에게 새로운 길이 주어질 겁니다. 우리의 신실성이 회복되고 우리의 공공성 그리고 공교회성도 회복되어, 우리의 삶이 예배자로 살아간다면 하나님께서 반드시 우리 한국를 회복시키시고 살리실 줄로 믿습니다.

 

. 감사합니다. 오늘 뉴스 보기 시간에는 한국 공공정책 개발 연구원장 신생명나무 교회 장헌일 목사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함께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1. 정동수 목사의 후안무치한 교리 사기를 확증하는 킹제임스 성경의 여러 가지 오류들

    정동수 목사의 후안무치한 교리 사기를 확증하는 킹제임스 성경의 여러 가지 오류들 기사승인 2023.08.17 13:50:54 - 김홍기 목사 분석 김홍기 목사 / Ph.D., D.Min. Christ Lives Ministries 대표. Talbot School of Theology (M. Div., D.Min.). Southwester...
    Date2024.01.23 By갈렙 Views67
    Read More
  2.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현재 상황 정리_2023년 10월 08일(일)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현재 상황 정리 10월 8, 2023 by storychatter 현재 “가자지구”에서 전쟁이 난 상태입니다.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전쟁이 일어난 가자지구 “피의 역사” 가자지구는 지중해 연안에 위치한 지역입니다. “이집트와 이스라엘”이 근...
    Date2023.10.13 By갈렙 Views55
    Read More
  3. [이·팔 전쟁] 가자지구 대재앙 먹구름…이스라엘 "하마스 끝장낸다"_2023-10-13(금)

    [이·팔 전쟁] 가자지구 대재앙 먹구름…이스라엘 "하마스 끝장낸다" 송고시간2023-10-13 11:16 이도연 기자기자 페이지 연료부족에 식량·식수도 고갈 위기…이집트쪽 국경도 막혀 상황 악화 이스라엘 공습 후 화염에 휩싸인 가자지구 (가자시티 AFP=연합뉴스) 12...
    Date2023.10.13 By갈렙 Views36
    Read More
  4. 이스라엘·하마스 충돌…‘5차 중동전쟁’ 위기_2023년 10월 07일(토) 전쟁 시작

    이스라엘·하마스 충돌…‘5차 중동전쟁’ 위기 입력 : 2023.10.08 21:01 수정 : 2023.10.08 23:06 화염 휩싸인 가자지구 건물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의 기습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이스라엘군이 7일(현지시간) 공습한 가자시티 건물 곳곳에서 화염과 연기...
    Date2023.10.13 By갈렙 Views31
    Read More
  5. [아가서] “기독교인의 정체성은 사랑에 빠진 ‘신부’이자 ‘전사’”이다_윤석호목사(인도선교사)

    “기독교인의 정체성은 사랑에 빠진 ‘신부’이자 ‘전사’” 김진영 기자 [email protected] | 입력 : 2017.07.04 11:18 WHM 윤석호 목사, 아가서 집약한 「왕의 신부」 펴내 ▲왕의 신부 "구약의 작은 책 <아가서>, 그러나 아가서만큼 예수님에 관한 나의 사고를 ...
    Date2021.09.23 By갈렙 Views304
    Read More
  6. [제시카 윤 목사] 유튜브 사역 제시카 윤 ‘덮은 우물’ ‘봉한 샘’ 책 펴내

    유튜브 사역 제시카 윤 ‘덮은 우물’ ‘봉한 샘’ 책 펴내 아프리카 케냐 사역 동영상 조회수 수만회 눈길 입력 : 2021-07-30 23:13/수정 : 2021-07-31 00:20 제시카 윤 목사가 아프리카 케냐에서 “잠금동산(도서출판 밀알서원)”에 이어 “덮은 우물”, “봉한 샘”을...
    Date2021.09.23 By갈렙 Views747
    Read More
  7. [제시카 윤 목사] 미 구세군 20년 사역 제시카윤 목사가 펴낸 ‘잠근 동산’ 읽어 보셨나요?

    미 구세군 20년 사역 제시카윤 목사가 펴낸 ‘잠근 동산’ 읽어 보셨나요? 입력 : 2018-01-10 00:01/수정 : 2018-01-10 08:37 “일하다 지금 주님에게 가니까 잘 받아주세요.” 제시카 윤 목사는 CTS 아메리카 기독교 TV ‘In His Time Show’에 출연해 “‘잠근 동산’...
    Date2021.09.23 By갈렙 Views1313
    Read More
  8. 천국·지옥 간증으로 뜨는 서사라 목사의 문제점 8가지와 그것에 대한 반박

    이 자료는 기독교포털뉴스에서 나온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참고하시라고 올리는 것입니다. 서사라목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는 다음의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시청함35:16지금 재생 중 가짜 천국과 지옥(09)[서사라편(01)] 서사라목사의 공헌과 일탈(계22...
    Date2021.05.20 By갈렙 Views712
    Read More
  9. No Image

    태국서 3천~5천년전 추정 12m 고래뼈 발견…'상태 완벽'

    태국서 3천~5천년전 추정 12m 고래뼈 발견…'상태 완벽' (방콕=연합뉴스) 김남권 특파원 태국에서 3천~5천 년 전 것으로 추정되는 고래 뼈가 거의 완벽하게 보존된 상태로 발견됐다고 영국 BBC 방송이 전했다. 정보 • 출처: dispatch
    Date2021.04.29 By갈렙 Views292
    Read More
  10. 코로나19시대 전국 중고등학생들 종교 영향도 인식조사_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 총회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측 총회에서 발표한, '코로나19시대 전국 중고등학생들 종교 영향도 인식조사'에 대한 설문 해석이다. (기독신문에는 아주 작게 나와서, 제가 쓴 설문 조사 해설 전체를 올려 드립니다.) 코로나19 시대를 보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의 영...
    Date2021.04.28 By갈렙 Views334
    Read More
  11. 정부 "교회 대면예배 감염 위험 사실상 없어… 이후 모임이 위험하다"_2021-02-01(월) 아시아경제뉴스

    MBC 100분 토론 영상입니다. [902회] 코로나19와 개신교 https://youtu.be/ZcjJCj1I88k?t=3341 (55분 42초부터 시청하시면 됩니다) 정부 "교회, 대면예배 감염 위험 사실상 없어… 이후 모임이 위험하다" 입력2021.02.01. 오후 12:55 이춘희 기자 지난달 31일 ...
    Date2021.02.03 By갈렙 Views395
    Read More
  12. No Image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해_CTS뉴스The보기 장헌일 목사/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포스트 코로나, 한국교회의 회복을 위해] - CTS뉴스The보기 장헌일 목사/한국공공정책개발연구원 l CTS뉴스 2020. 9. 14. CTS뉴스 기독뉴스 교계뉴스 앵커) 코로나 사태로 인한 방역지침 강화로 국민들의 피로도가 날로 심화되고 있습니다. 한국교회도 대면예...
    Date2020.10.02 By갈렙 Views394
    Read More
  13. No Image

    [뉴스] '우울한 한국' 하루 38명씩 극단선택…OECD '최고 자살률'_202-0-09-22(화)

    '우울한 한국' 하루 38명씩 극단선택…OECD '최고 자살률' 등록 2020-09-22 12:00:00 작년 자살 사망률 또 늘었다 10대~30대 사망원인 '1순위' 남자가 여자보다 2.4배 높아 [세종=뉴시스] 위용성 기자 = 작년 한 해 동안 하루 평균 약 38명가량이 스스로 목숨을...
    Date2020.09.22 By갈렙 Views396
    Read More
  14. 포스트 코로나 대비 방안 모색 절실_기독교신문(2020.09.08)

    교인 수평이동인해 작은교회 위기 포스트 코로나 대비방안 모색 절실 기사입력 : 2020.09.08 11:11 한국교회 비호감 이미지 타파위한 혁신방안 모색 절실 중소형교회 위기 극복위한 초교파적 대비책 마련 촉구 지난해 말부터 전 세계에 기승을 부리고 있는 코...
    Date2020.09.12 By갈렙 Views351
    Read More
  15. 중국, 공산주의 강조하는 신종교정책 2020년 2월 1일부터 발효_기도헤럴드

    The Prayer Herald 기도헤럴드 2020-02-132020-02-13 중국, 공산주의 강조하는 신종교정책 2020년 2월 1일부터 발효 중국에서 2월 1일부터 모든 종교에 ‘중국 공산주의 이론을 전파’하는 신종교법안 "종교단체관리법"이 발효됐다. 6장 41조로 이뤄진 종교단체...
    Date2020.02.17 By갈렙 Views394
    Read More
  16. 북한, 19년째 W.W.L 선정 기독교 박해 1위_2020-01-22

    http://www.gospe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5839 북한, 19년째 W.W.L 선정 기독교 박해 1위 김유수 기자 승인 2020.01.22 14:41 2020 월드와치리스트 발표 아프리카 기독교 박해가 두드러져 “북한선교는 한국교회의 과제” 올해에도 북한이 오...
    Date2020.02.10 By갈렙 Views405
    Read More
  17. 중국의 ‘무서운’ 정치 현실 – 전 국민 24시간 감시 통제, 선교사는 씨 말려_2019-07-26

    http://www.gospe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9 중국의 ‘무서운’ 정치 현실 – 전 국민 24시간 감시 통제, 선교사는 씨 말려 김농률 지역기자 승인 2019.07.26 00:00 시진핑, 전체주의 독재체제 공고화 AI, 빅데이터 총동원 ‘빅브라더 사회’로...
    Date2020.02.10 By갈렙 Views405
    Read More
  18. No Image

    교세 줄어드는 한국교회 (기자출연)_2019-10-01

    교세 줄어드는 한국교회 (기자출연) New Hot 페이스북트위터네이버 블로그카카오스토리 기자명: 장현수 기사입력 : 2019-10-01 앵커 : 각 교단별로 성도수가 감소하고 있는데요. 지난 총회를 통해 보고된 각 교단별 교세 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취...
    Date2020.01.19 By갈렙 Views446
    Read More
  19. <회개와 천국복음>으로 무장된 제3차 전국목회자 공개세미나 열려...

    <회개와 천국복음>으로 무장된 제3차 전국목회자 공개세미나 열려... <제3차 회개와 천국복음 공개 세미나>가 화성 동탄명성교회에서 개최되다 정병진 국민기자 승인 2018.03.15 20:00 [업코리아-화성] 제3차 회개와 천국복음 공개세미나가 지난 3월 13일(화) ...
    Date2018.10.23 By갈렙 Views562
    Read More
  20. [뉴스] 인도네시아 청소년(아딜랑) 49일만에 표류에서 구조받은 것은 기도와 성경말씀 덕분

    바다서 49일만에 구조된 소년 “기도와 성경 말씀으로 버텨” 기독일보 [email protected] 입력 Sep 27, 2018 04:12 PM PDT 주인공은 인도네시아 출신 알디 노벨 아딜랑 ⓒABC 보도화면 캡쳐 한 10대 청소년이 바다에 49일 간 바다에 표류한 끝에 구조되어...
    Date2018.10.01 By갈렙 Views53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