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102()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스물네번째주일)

[제 목] 이사야강해(20) 이사야에 나타난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3)

[찬 송]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381장 나 캄캄한 밤 죄의 길에

360장 행군 나팔 소리에

36장 주 예수 이름 높이어

[말 씀] 52:1353:10(구약1033~34)

[키워드]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 오른편에 앉으심, 승천 후 메시야의 사역

1. 서론

이사야서는 선민과 그 선민 중의 남은 자를 중심으로 전개될 심판과 구원에 대한 경고와 약속 종말론적 구원의 궁극적인 도래에 대한 다중 교차 예언이 주제이다.

이사야서의 내용은 심판예언(1~35)성취(36~39) 그리고 회복예언(40~66)으로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사야서는 일종의 삽입단락격인 36~39(4)사이의 제2부를 전후로 해서 총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제1~35장까지로서 중요주제는 심판이며, 2부는 36~39장까지로서 성취이며, 3부는 40~66장까지로서 중요주제는 회복구원이다. 중간의 삽입단락을 제외하고는 이사야서는 3대 기본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첫째, 선민과 열방의 범죄에 대한 심판, 둘째는 하나님의 은혜에 의하여 남은 자들을 통해 이루어질 선민의 회복과 구원, 셋째는 세상 끝날의 여호와의 심판구원의 최종적이고 궁극적인 실현(전체)이 그것이다.

1(1~35)는 이사야활동 중에서도 전반부인 B.C.740~701년경 사이 곧 앗수르 제국이 근동 지역에서 패권을 장악하고 있던 때를 그 시대적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리고 중간삽입단락인 2(36~39)에서는 B.C.701년 앗수르의 유다침공사건 전후에 발생한 남유다 제13대왕 히스기야시대(B.C.716~687)3대 역사적인 사건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36~37장은 앗수르로부터의 유다구원 예언의 성취사건을 보도하고 있고, 38장은 히스기야의 생명이 15년이 연장되는 큰 기적을 보도하고 있으며, 39장은 교만해진 히스기야의 실수로 인하여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갈 것이 예언되고 있다. 그리하여 제2부는 제3부를 이어주는 가교의 역할을 잘 감당하고 있다. 3(40~66)은 남유다가 이미 바벨론 제국에 의해 멸망한 B.C.586년 이후의 일들을 예언하고 있다. 바벨론의 포로시대와 B.C.537년 이후의 포로귀환시대를 배경으로 미래적인 예언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므로 제1부는 예루살렘 멸망과 바벨론 포로라는 이스라엘 민족 최대의 결정적 심판에 이르게 되기까지의 심판의 측면이 보다 더 많은 분량으로 조명되고 있고, 3부에서는 이미 그같은 대심판이 이루어진 후의 회복과 은혜의 측면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할애되고 있다고 하겠다.

본서는 1부는 1~35, 236~39, 340~6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3부 중에서 하나님의 택한 백성의 구속과 회복약속을 보도고 있는 사49~57장까지의 연속기사중 52:13~53:12의 말씀은 하나님의 구원약속에 의지한 선지자의 선민을 향한 삼중 각성촉구를 보도하고 있는 51:17~52:12에 이어, 본서에 수록된 총 4편의 여호와의 종의 노래 가운데 가장 길고, 가장 유명한 마지막 네 번째 여호와의 종의 노래이다. 이 노래는 비단 여호와의 종의 수난만을 예언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 궁극적으로는 여호와의 종의 대속 수난 뒤의 승귀를 강조한다. 그래서 슬픔이나 절망보다는 승리와 환희 감격을 갖게 한다.

이사야서는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에 예언을 담고는 있기는 하나 구체적인 예언을 가지고 있지 아니하며, 그 분량에 있어서도 많지 않다. 하지만 메시야가 죽음으로 끝나지 아니하고 부활할 것과 승천하여 그 영광을 회복할 것을 예언하고 있음은 주목할만하다.

 

 

2. 이사야서에 나타난 그리스도, 그는 누구인가?

첫째, 그리스도의 신분: 아기이자 아들이지만 그분이 놀라운 보혜사요, 전능하신 하나님이요, 영존하시는 아버지요, 평강의 왕이심(9:6;10:20~21,1:30~31,2:11,11:5,14:9,10:30, 17:14,19:16)), 임마누엘(8:8,10; 1:23)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8:8,10 흘러 유다에 들어와서 가득하여 목에까지 미치리라 임마누엘이여 그가 펴는 날개가 네 땅에 가득하리라 하셨느니라...10 너희는 함께 계획하라 그러나 끝내 이루지 못하리라 말을 해 보아라 끝내 시행되지 못하리라 이는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심이니라

 

둘째, 그분의 잉태와 탄생 : 이새와 다윗의 혈통에서 다윗의 후손으로 태어나심(11:1~5,9:7; 1:20~21, 2:11, 15:22,20:30,21:9, 1:3), 처녀의 몸에서 탄생하심(7:14; 1:16, 1:27,34~35).

11:1-5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2 그의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요 모략과 재능의 영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시리니 3 그가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즐거움을 삼을 것이며 그의 눈에 보이는 대로 심판하지 아니하며 그의 귀에 들리는 대로 판단하지 아니하며 4 공의로 가난한 자를 심판하며 정직으로 세상의 겸손한 자를 판단할 것이며 그의 입의 막대기로 세상을 치며 그의 입술의 기운으로 악인을 죽일 것이며 5 공의로 그의 허리띠를 삼으며 성실로 그의 몸의 띠를 삼으리라

9: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를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셋째, 그분의 공생애: 먼저, 선구자가 와서 그분의 오실 길을 준비함(40:3~4; 3:3), 성령의 기름부으심을 받아 사역하심(61:1~3, 11:2; 4:16~19), 그분의 사역지는 갈릴리중심임(9:1~2; 4:12~16), 맹인과 귀머거리를 치유하심(35:5~6; 11:5), 상한 갈대를 꺾지 않으시고 꺼지가는 등불을 끄지 않으심(42:1~4; 11:17~21), 그분이 사람에 따라 거치되는 돌이 되기도 하고 반석의 기초돌이 되기도 함(8:14, 28:16; 9:32~33,10:11, 벧전2:6~8, 4:11, 2:20)

 

넷째, 그분의 고난과 죽음과 무덤에 묻히심: 이스라엘이 그를 거부함(6:9~11, 29:13; 12:38~, 13:10~15, 28:26~27, 11:8), 범죄자 중에 한 사람으로 헤아림을 받음(53:12; 22:37), 많은 사람들의 죄를 담당하심(53:12; 26:28, 5:18~19), 모욕과 수치를 당하심(50:6; 27:27~31), 맞으시고 찔리시고 상함을 받음(53:4~6, 50:6), 우리 대신 고난받으시고 죽으실 것(53:3~8; 딤전2:6, 고전15:3), 부자의 묘실에 묻히심(53:9; 19:38~42)

6:9-1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가서 이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가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할 것이요 보

 

다섯째, 그분의 부활과 승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짐(53:10), 사망을 폐하심(25:8), 높이 들려 존귀하게 됨(52:13)

 

여섯째, 그분의 재림(강림)과 심판: 불에 싸여 강림하심(66:15), 왕으로 오심(24:21~23), 불로 심판하심(66:16~18), 그분은 재판장이심(33:22), 죽은 자들이 부활함(26:19; 20:12~13), 해와 달과 별이 비추지 아니함(13:9~10; 6:12~14), 모든 무릎이 꿇음(45:23; 14:11~12)

 

일곱째, 사탄의 심판과 그분의 영원한 왕적 통치: 용을 죽이심(27:1; 20:10, 2:15), 높은 군대와 땅의 왕들을 벌하시고 만왕의 왕이 되심(24:21~23,9:6~7; 11:11~16), 아침의 아들 계명성을 지옥에 떨어뜨림(14:12~15; 20:10), 사망을 멸하심(25:8; 20:14)

 

여덟째, 그분의 통치하는 새 하늘과 새 땅과 그 반대편에 있는 지옥: 서로 해치는 것이 없음(65:24~25, 11:6~9; 7:16, 21:4), 새 하늘과 새 땅으로 변함(66:22; 21:1),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가득함(11:9), (음부)옥은 불타는 장소임(33:14, 66:24; 16:23~24), 지옥은 빠지는 곳임(5:14; 10:7, 4:9)

 

 

3. 이사야서에 나타난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 예언

1)본문내용(52:13, 53:10, 25:8)

첫째, 메시야가 받들어 높여질 것이고 지극히 존귀하게 될 것이라(52:13)

보라 내 종이 지혜로운 것이다. 그가 높여질 것이다. 그리고 그가 들려 올려질 것이다. 그가 지극히 존귀하게 될 것이다.”

둘째, 메시야가 그의 목숨을 속건제물로 드리게 되면 그가 씨를 보게 되며, 그의 날은 길 것이다(53:10)

그는 강포를 행하지 않았고 그의 입에 속임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여호와께서 그를 부수기 원하였다. 그가 질고를 당하게 하셨다. 만일 그의 영혼이 속건제물로 두어지면 그가 씨를 볼 것이다. 그가 날들을 길게 할 것이다. 그리고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뜻이 그의 손에서 형통할 것이다.”

셋째, 메시야는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다(25:8)

사망을 영원히 멸하실 것이라...”

 

2)영적 교훈

첫째, 메시야의 고난과 죽음과 마찬가지로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까지도 다 하나님의 미리 작정하심에 따라 성취된 것이다.

이사야에 나타난 메시야의 부활 및 승천 예언은 메시야의 고난과 죽음에 관한 예언 중에서 첫 부분(52:13)과 중간(53:10)에 나오는 것으로,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고난과 죽음 이후에 되어질 그의 부활과 승천을 이미 작정하고 계셨음을 알 수 있다.

고로 그리스도께서도 자신의 부활과 승천까지도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언을 이룰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예수께서는 당신의 죽음과 부활에 관하여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기록되어 있다고 말씀하셨다.

24:44-48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45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둘째, 메시야의 고난과 죽음은 그것으로 끝난 것이 아니며 부활과 승천을 통해서 영광스럽게 변하게 된다

예수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속죄제물이 되기 위해서 육신을 입으셨으나, 그분의 부활로 말미암아 영원히 죽지 않을 신령한 육체를 얻게 되셨다.

셋째, 메시야의 부활은 사망권세를 완전히 멸하고 빼앗은 것이다

사탄마귀는 메시야이신 예수님만 죽이면 모든 것이 끝날 줄로 착각했다. 하지만 죄없으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아 죽게 하심으로 사탄마귀는 불법을 행한 것이 되었다. 이로 인하여 자신이 가진 사망권세를 예수님에게 넘겨주어야 했다. 그래서 예수께서는 죽으신 다음 음부에 내려가셨으나 3일만에 음부의 문을 열고 나오시게 된다.

 

 

4.그외 구약성경에 나타난 메시야의 승천 및 보좌우편에 앉으심 예언

1)본문내용

. 메시야의 승천에 관한 구약의 예표와 예언

24: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찌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찌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 가시리로다

47:5 하나님이 즐거이 부르는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 가시도다

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 잡은 자를 끌고 선물을 인간에게서, 또는 패역자 중에서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려 하심이로다

->4:8-10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9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으라 하셨도다

->22:42-46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누구의 자손이냐 대답하되 다윗의 자손이니이다 43 이르시되 그러면 다윗이 성령에 감동되어 어찌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여 말하되 44 주께서 내 주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내 우편에(오른쪽들 밖으로)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45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라 칭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이 되겠느냐 하시니 46 한 마디도 능히 대답하는 자가 없고 그 날부터 감히 그에게 묻는 자도 없더라

2:34-35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이르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35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오른쪽들 밖으로) 앉으시니라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하게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지극히 크신 이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10:12-13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13 그 후에 자기 원수들을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하게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그는 그 앞에 있는 기쁨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벧전3:22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 예수님의 예언

9:51 예수께서 승천하실 기약이 차가매 예루살렘을 향하여 올라가기로 굳게 결심하시고

6:62 그러면 너희가 인자의 이전 있던 곳으로 올라가는 것을 볼 것 같으면 어찌 하려느냐

6:38 내가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내 뜻을 행하려 함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을 행하려 함이니라

7:33-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실대

12:32 내가 땅에서 들리면 모든 사람을 내게로 이끌겠노라 하시니

14:2-3,12,28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러 가노니 가서 너희를 위하여 처소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면 나의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16:5,7,10,16,28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느냐 묻는 자가 없고...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심대 ... 내가 아버지께로 나와서 세상에 있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17:13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저희로 내 기쁨은 저희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20:17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를 만지지 말라 내가 아직 아버지께로 올라가지 못하였노라 너는 내 형제들에게 가서 이르되 내가 내 아버지 곧 너희 아버지, 내 하나님 곧 너희 하나님께로 올라간다 하라 하신대

 

. 신약 사도들의 증언

2:9-11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4: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케 하려 하심이니라

2:9 오직 우리가 천사들보다 잠간 동안 못하게 하심을 입은 자 곧 죽음의 고난 받으심을 인하여 영광과 존귀로 관 쓰신 예수를 보니 이를 행하심은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을 맛보려 하심이라

 

 

2)영적 교훈

첫째, 메시야의 승천도 이사야와 구약 시편에 기록된 예언대로 이루어졌으며(52:13, 24:7, 47:5, 68:18), 예수님 자신의 말씀에 대한 성취였다.

메시야의 승천도 선지자 이사야(52:13)와 시편에 기록된 말씀(24:7, 47:5, 68:18)의 예언의 성취였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죽으신 다음에는 아버지께로 다시 돌아갈 것이라고 하셨다(7:33~34).

24:7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가시리로다

47:5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을 사람들에게서 받으시며 반역자들로부터도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로다

7:33-34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조금 더 있다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돌아가겠노라 34 너희가 나를 찾아도 만나지 못할 터이요 나 있는 곳에 오지도 못하리라 하시니

둘째, 메시야의 승천은 사망과 음부의 권세를 완전히 장악하셨음을 의미한다(고전15:20~22, 1:18)

고전15:20-22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1:18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셋째, 승천하신 메시야 예수께서는 시편110:1,4의 말씀에 따라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110:1, 16:19). 성경에서는 예수께서 우편에 계신다(8:34, 벧전3:22)” 혹은 우편에 서 계신다(7:56)” 혹은 일곱 금촛대 사이에서 왕래하신다(1:12, 2:1)”이라고 증거하고 있다.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110: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려지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이때 예수께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표현은 하나님 보좌 우편에 마련된 또다른 보좌에 앉으셨다는 말이 아니다. 이는 상징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요한계시록(예수승천 후 약 65년 후에 쓰여진 것)에 의하면, 하나님의 보좌는 여전히 한 개 뿐이다. 또한 성경은 이 보좌를 하나님의 보좌요 동시에 어린양의 보좌라고 말한다(22:1~3). 그러므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말은 상징적인 표현인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구약과 신약의 말씀에 의하면, 우편(오른쪽)이나 오른손은 명예와 권위’(왕상2:19, 45:9, 110:1), ‘승리영광능력(권능)’을 상징한다(16:8, 15:6, 22:69).

왕상2:19 밧세바가 이에 아도니야를 위하여 말하려고 솔로몬 왕에게 이르니 왕이 일어나 영접하여 절한 후에 다시 왕좌에 앉고 그의 어머니를 위하여 자리를 베푸니 그가 그의 오른쪽에 앉는지라

45:9 왕이 가까이 하는 여인들 중에는 왕들의 딸이 있으며 왕후는 오빌의 금으로 꾸미고 왕의 오른쪽에 서도다

110: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16:8 내가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그가 나의 오른쪽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아니하리로다

15:6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권능(능력)으로 영광을 나타내시니이다. 여호와여 주의 오른손이 원수를 부수시니이다

22:69 그러나 이제부터는 인자가 하나님의 권능(능력)의 우편에(안에서부터) 밖으로 앉아 있으리라 하시니

고로 예수께서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고 하심은 사망과 음부의 권세를 이기시고 승리하셨음과 그 일로 말미암아 영광 받으셨다는 것을 상징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특히 헬라어 성경 원문을 살펴보더라도, 예수께서는 "하나님의 우편(안에서부터) 밖으로 앉으셨다(16:19)"라고 기록되어 있다. 우리가 보기에는 그때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에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신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하나님께서 어떤 목적과 어떤 사역을 위해서 하나님 안에서부터 그때 밖으로 나오신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메시야의 우편에 앉으심은 이 일이 일어날 것을 1천년 전에 미리 보고 예언했던 다윗의 예언의 성취였다. '다윗'은 메시야의 조상으로서 장차 메시야가 죽고 난 뒤 승천하여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실 것을 미리 내다본 것이다(110:1).

넷째, 메시야이신 예수께서 승천하신 이유는 무엇일까? 요약하면 3가지다.

첫째로는 그분의 행하신 속죄사역에 대한 축하로서 그분을 높이기 위함이다(2:9~10). 둘째로는 아직까지 아브라함의 품(낙원)에 있는 성도들을 천국으로 데려가시기 위함이다(68:18, 4:8~10). 셋째로는 그분이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가시기 위함이다(16:5,7,10,16,28).

2:9-11 이러므로 하나님이 그를 지극히 높여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난 이름을 주사,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모든 입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주라 시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셨느니라

68:18 주께서 높은 곳으로 오르시며 사로잡은 자들을 취하시고 선물들을 사람들에게서 받으시며 반역자들로부터도 받으시니 여호와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기 때문이로다

4:8-10 그러므로 이르기를 그가 위로 올라가실 때에 사로잡혔던 자들을 사로잡으시고 사람들에게 선물을 주셨다 하였도다 9 올라가셨다 하였은즉 땅 아래 낮은 곳으로 내리셨던 것이 아니면 무엇이냐 10 내리셨던 그가 곧 모든 하늘 위에 오르신 자니 이는 만물을 충만하게 하려 하심이라

16:5 지금 내가 나를 보내신 이에게로 가는데 너희 중에서 나더러 어디로 가는지 묻는 자가 없고

16: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16:10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16:16 조금 있으면 너희가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 하시니

16:28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다섯째, 승천하신 메시야 예수께서 보좌 우편에서 하시는 사역은 무엇일까? 요약하면 적어도 3가지다. 그것은 하늘에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 곧 메시야로서 사역하는 것이다.

첫째로, 왕으로서 사역하신다.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지신 우리 주 예수께서는(1:18) 우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인 천사들을 다스리며(벧전3:22), 또한 왕으로서 영으로써 이 세상을 통치하고 계신다(1:5). 그리고 장차 재림하시어 원수마귀와 그의 세력들을 심판하실 날을 준비하고 계신다(고전15:24~25).

1:18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벧전3:22 그는 하늘에 오르사 하나님 우편에 계시니 천사들과 권세들과 능력들이 그에게 복종하느니라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에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고전15:24-26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 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 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둘째는, 제사장으로 사역하신다. 예수께서는 지상에서의 해야 할 제사장의 사역은 이미 완성하셨으므로(19:30, 9:12), 이제는 하늘에서 제사장의 일을 하시는데, 그 대표적인 일은 바로 기도에 있어서 중보사역을 감당하신다(딤전2:5,8:34,7:24~25).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스데반이 죽어갈 때에 그가 믿음이 떨어지지 않도록 중보하신 일이다(7:55~56). 그리고 성도들이 죄짓고 회개할 때 자신의 피로 죄사함을 주는 일을 하신다(요일2:1, 4:14~15, 6:20, 7:20~22).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딤전2:5 하나님은 한 분이시요 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중보자도 한 분이시니 곧 사람이신 그리스도 예수라

8: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7:24-25 예수는 영원히 계시므로 그 제사장 직분도 갈리지 아니하느니라 25 그러므로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니 이는 그가 항상 살아 계셔서 그들을 위하여 간구하심이라

7:55-56 스데반이 성령 충만하여 하늘을 우러러 주목하여 하나님의 영광과 및 예수께서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고 56 말하되 보라 하늘이 열리고 인자가 하나님 우편에 서신 것을 보노라 한대

요일2:1 나의 자녀들아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씀은 너희로 죄를 범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만일 누가 죄를 범하여도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4:14-15 그러므로 우리에게 큰 대제사장이 계시니 승천하신 이 곧 하나님의 아들 예수시라 우리가 믿는 도리를 굳게 잡을지어다 15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

6:20 그리로 앞서 가신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라 영원히 대제사장이 되어 우리를 위하여 들어 가셨느니라

7:20-22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셋째는, 선지자로서 사역하신다. 마지막으로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심으로, 장래의 일을 알려주시고,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하시고,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알게 하시며,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세상을 책망하시기도 하신다. 그리고 성령세례를 주시고 성령을 통해 각종 은사를 선물로 주신다. 이는 담대히 복음의 증인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17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

16:7-8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16:13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1:5 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2:1-4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 그들이 다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2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3 마치 불의 혀처럼 갈라지는 것들이 그들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하나씩 임하여 있더니 4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그리고 기타로서, 예수께서는 천국에서 처소를 예비하신다. 즉 예수께서는 장차 성도들이 들어가서 살게 될 하늘의 처소()를 예비하시고 계신다(14:1~3).

14:1-3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3 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 이사야서 52:13, 53:10에 나오는 명령과 선포 >

1)감사와 회개

주여, 오늘 메시야의 승천과 보좌우편에 앉으심에 관한 구약의 예언들을 자세히 알게 하심에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의 승천과 보좌우편에 앉으심도 구약성경의 예언과 시편의 말씀에 기록된 대로 성취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는 승천하여 하나님의 보좌 우편에 앉으셨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의 승천으로 인하여 예수께서 원래의 신분을 회복하셨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메시야의 승천으로 인하여 구약의 성도들이 천국에 입성하게 되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 만왕의 왕으로서 통치하고 계심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 제사장으로서 중보사역과 죄를 깨끗케하시는 사역을 하고 계심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 선지자로서 성령을 통해 지금도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서 책망하고 계시고, 예수님 자신을 알게 해 주시고, 예수님이 하셨던 말씀을 생각나게 해주시고, 장래의 일을 알려주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보좌 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 지금도 성도들이 들어가서 거할 천국집을 예비하고 계심에 감사드립니다.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예수께서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되심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예수께서 중보자요, 제사장이신 것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예수께서 성령을 보내셔서 회개케 하시고 깨닫게 하심을 믿나이다.

주여, 이제는 나도 회개하겠나이다.

주여, 이제는 나도 중보기도에 힘쓰겠나이다.

주여, 이제는 천국집을 위해 충성하겠나이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승천하신 주님을 사역을 깨닫게 못하게 가로막는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지금도 하늘에서 왕과 제사장과 선지자로서 일하시고 계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못하게 하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승천하신 주님을 붙잡을지어다. 천국집을 위하여 모든 일에 충성할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메시야의 승천과 보좌우편에 앉으심도 선지자와 시편과 예수님의 말씀에 대한 성취였구나.

2. 승천하신 예수께서는 권능의 우편에 앉으셨구나.

3. 예수께서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다는 지상의 사역을 완성하신 뒤에, 죄와 죽음과 마귀와 음부로부터 승리하시고, 권능과 영광과 능력을 차지하게 되셨다는 뜻이로구나.

4. 보좌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는 지금도 만왕의 왕이 돼서 통치하고 있구나.

5. 보좌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는 지금도 중보자와 죄를 씻어주시는 사역을 하고 있구나.

6. 보좌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는 보혜사 성령을 보내사 회개케 하고, 믿게 하고, 깨닫게 하시는구나.

7. 보좌우편에 앉으신 예수께서는 지금도 성도들이 들어갈 천국처소를 예비하고 계시는구나.

5)훈련의 기본원칙 열 번 복창

단순, 반복, 지속, 강행

6)장자권의 발동, 명령과 선포 일곱 번 복창

있을지어다. 그대로 되니라, 좋았더라’ ‘복이 있을지어다.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다운로드하기] 2016-11-02 이사야강해(21) 이사야에 나타난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3)(사52;13과53;10).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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