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6월 1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후셋째주일)
[제  목] 다니엘강해(15) 70이레의 예언과 그것에 대한 바른 해석(단9:24~27)
[찬  송] 찬 257장 마음에 가득한 의심을, 찬 283장 나 속죄함을 받은 후, 찬 330장 어둔 밤 쉬 되리니
[말  씀] 단9:24~27(구약 1250면)
[키워드] 다니엘의70이레,일곱이레,62이레,한이레,메시야의초림예언,제사와예물을그침,고레스칙령,폼페이우스,힐카누스,아리스토블루스
 

1. 서론

다니엘서는 어떤 책인가?

첫째, 다니엘서는 역사서. 원래 히브리 성경에서는 역사서에 속해 있다.

둘째, 다니엘서는 예언서. 그러나 70인역을 따르는 우리말 성경에서는 대선지서로 분류한다. 예수님께서도 다니엘을 정치가(왕궁자문위원, 정치가, 꿈해설자)로 보지 않고, 선지자로 보았기 때문이다(24:15)

셋째, 다니엘서는 묵시서. 꿈과 환상을 통하여 종말론적인 메시야의 승리를 계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2. 개론

1)저자

다니엘(B.C.620~530)서의 저자는 다니엘이다. 그 이유는 첫째, 책 제목이 다니엘이기 때문이다. 둘째, 24:15에서도 다니엘을 선지자로 분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2)기록연대

다니엘이 마지막 묵시를 본 것은 힛데겔 강가였다(10:4). 그가 마지막으로 묵시를 받은 때가 바사왕 고레스 제3(B.B.536)이라고 했고, 다니엘의 사망연도가 그 뒤로 6년을 지난 B.C.530년을 감안한다면, 다니엘서의 저작 연도는 B.C.536~530년 사이일 것이다.

3)내용

다니엘서는 다니엘이 남유다 제18대왕 여호야김 3년에 바벨론에 제1차로 포로로 잡혀가, 70년을 지내고, 바사제국의 고레스왕(B.C.551~530) 때까지 왕궁자문위원 및 국무총리를 역임하면서 경험한 것을 통하여, 하나님의 종이자 선민의 후예로서 성취하였던 빛나는 신앙승리사건종말론적 역사전개과정에 대한 묵시들이 들어 있다.

선민의 정체성이 흔들릴 때에 여호와의 절대신앙과 정체성을 잊지 않고 고백한 이들에 대한 희망을 제시하고 있다.

4)구조

다니엘서는 크게 다니엘 생애의 주요 사건들과 간접 묵시들을 다루는 전반부 제1-6다니엘을 향해 직접 주어진 4대 묵시들을 기록한 후반부 제7-12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다니엘서의 예언들을 지칭함에 있어서는 계시(Revelation) 또는 예언(Prophecy) 등의 일반적 용어보다는 묵시(Apocalypse)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이는 그 역시 미래의 일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 선포인 예언이면서도 주로 종말론과 관련된 사항들을 기이하고도 난해한 상징적 이미지들을 통하여 제시하는 그 기본 주제와 표현 기법상의 고유한 문학적 특징을 우선적으로 강조하여 지칭하는 용어이다. (전반부 제1-6장은 먼저 다니엘과 그의 신앙 동료들이 이스라엘 포로 시대에도 빛나는 신앙 승리의 삶을 살았음을 보도한다. 저 유명한 다니엘 등의 소년 시절의 왕실 제사 음식 거부 사건(1), 다니엘의 세 친구의 느부갓네살의 금신상 거부로 인한 풀무불 처형 사건(3), 다니엘의 사자굴 처형 사건(6) 등은 물론 대제국의 그 숱한 지혜자들이 단 한 사람도 풀 수 없었던 느부갓네살의 두 차례의 꿈에 대한 다니엘의 해석(2,4)벨사살을 향한 신비 문자 해독 사건(5) 등도 사람은 오직 하나님이 주시는 능력과 지혜로만 이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빛나는 신앙 승리 사건(信仰 勝利 事件)이었다. 이 다니엘 전반부의 신앙 승리 사건 기록은 웅장한 스케일과 긴박감, 그리고 극적 반전과 통쾌한 결말 등의 특징을 가지는 구약 성경에 기록된 가장 역동적인 사건 모음집이라 아니할 수 없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니엘의 신앙 승리가 인생의 어느 한 시기에 국한된 일이 아니라 거의 90여년에 이르는 결코 짧지 않은 다니엘의 생애 전체를 일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다니엘 리포트 다니엘 생애의 주요 신앙 승리 사건 보도가 주를 이루는 전반부에는 느부갓네살의 광채가 특심하고 그 모양이 심히 크고 두려운 한 신상’(A great and awesome statue)의 꿈에 대한 해석으로서, 다니엘이 간접적으로 받은 묵시도 기록되어 있다. 이는 세상 끝날까지 이 세상에 등장할 각 주요 제국들을 중심으로 한 역사 전개의 과정의 틀에 대한 계시라는 그 기본 내용과 각 부위별로 재료가 다른 한 기이한 신상과 보이지 않는 신비한 힘에 의해 공중에 뜨인 한 돌에 의한 그 신상 전체의 순간적이고도 전면적인 파괴라는 신선하고도 깊은 상징성을 가진 이미지들의 등장이라는 그 기본 표현 기법에 있어서 후반부의 묵시들과 일관성을 보이고 있다.

후반부 제7-12에는 다니엘이 그 생애에 걸쳐서 직접 받은 예언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4대 묵시가 기록되어 있다. 바다에서 나온 네 짐승의 묵시(7), 을래 강변에서의 숫양과 숫염소의 묵시(8), 칠십 이레의 묵시 (9), 그리고 힛데겔 강가에서 받은 여러 왕들의 묵시(10~12) 등이 이어진다. 이들은 각각 가리키는 시대와 대상의 범위에서는 서로 차이가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향후 이 땅에 등장할 대제국들을 중심으로 하여 세상 끝날 마침내 선민을 위한 영원한 구원이 실현될 때까지의 하나님의 역사 전개의 기본 과정을 여러 각도에서 함께 보여주고자 한다는 점에서는 일치하고 있다. 이 다니엘서 후반부의 예언들은 하나님의 구원 계시가 미비된 구약 시대라는 시대적 한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세의 하나님의 사람들의 대환난과 세상 끝날 직전의 사탄의 무리들과의 결정적 전쟁 발발 그리고 하나님의 최후의 대심판을 경유한 현 세상의 종결과 영원한 선민의 구원과 축복의 나라의 도래라는 성경 종말론(聖經 終末論)의 기본요소를 망라하고 있다. 또한 신약 복음서에 기록되어 있는 이 세상의 끝날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이나 요한계시록 등과 완벽한 일관성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칠십 이레와 마지막 한 주간, 말세의 한 대핍박자 또는 적그리스도의 등장과 그를 중심으로한 하나님의 백성의 환난 등은 신약계시록에서도 문자 그대로 반복되고 있다.

 

 

1. 포수 중의 선민대표기도를 마친 다니엘을 향한 가브리엘의 칠십이레의 예언(9:24~27)

1)본문내용(9:20~27)

첫째, 포로귀환에서 메시야 왕국의 도래까지 구속사를 다중적으로 함축한 70이레의 예언(24~27)

 

2)영적 교훈

첫째, 다니엘의 70이레의 환상(예언)은 가장 난해한 것이므로, 중요한 핵심사항만을 깨닫고 실천함이 좋다. 1) 다니엘의 70이레의 예언은 이스라엘 백성과 예루살렘 성을 위한 예언이다. 2)다니엘의 70이레의 예언은 메시야의 초림과 이스라엘 멸망까지의 예언이다. 3)다니엘의 70이레의 예언은 종말에 대한 예언이 아니다. 4)메시야의 초림을 예언대로 이루신 하나님은 다시 오실 것이라는 예언도 반드시 이루실 것이다.

둘째, 메시야가 오셔서 하시는 6가지 일에는 부정적인 것을 끝내는 3가지 일과 긍정적인 것을 가져오는 3가지 일이 있다. 1)허물이 그칠 것이다. 선민의 반역이 그칠 것이라는 뜻이다. 2)죄가 끝날 것이다. 하나님의 거룩한 요구를 이루지 못한 처벌이 끝난다는 뜻이다. 3)죄악이 용서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대속제사로 인하여 죄악이 용서받을 길이 열리게 된다는 뜻이다. 4)영원한 의가 드러날 것이다. 죄속죄가 일어나면 의가 완성된다. 5)환상과 예언이 인침을 받을 것이다. 그동안 있어왔던 모든 환상과 예언은 메시야의 초림과 죽음으로 완성될 것이기 때문이다. 6)거룩한 이가 기름부음을 받을 것이다. 메시야가 오실 것이다.

셋째, 구약의 예언은 항상 다중적으로 성취되는데 그 핵심은 메시야에게서 성취되는 것이다.

넷째, 세상의 모든 역사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계획대로 흘러갈 것이며 그대로 종결될 것이다(24~27).

다섯째, 이스라엘이 하나님께서 쓰임받는 시기는 메시야의 오심과 죽음까지다(24~27).

[참고자료1] 다니엘의 연대기

연표

중요사건

B.C.599

바벨론 느부갓네살왕 통치 7년에 예루살렘을 침공하여 다니엘, 에스겔 포로로 잡아간다(바벨론 제1차포로), 남유다 18대 여호야김 왕이 죽다.

B.C.598

남유다 19대 여호야긴 왕이 사로잡혀가다. 남유다 20대 시드기야가 즉위하다.

B.C.594

에스겔이 환상을 보기 시작하다(1:1)

B.C.590

바벨론 느부갓네살왕이 예루살렘을 포위하다.

바벨론의 70년 포로기 시작(~520년까지. 70년간)

B.C.588

남유다 멸망하다. 시드기야 사망하다. 솔로몬 성전이 불타다(바벨론 제2차포로)

B.C.582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 23년에 남유다백성을 포로로 잡아가다(바벨론 제3차포로).

다니엘2 느부갓네살 왕 남유다 통치 2년에 금 신상의 꿈을 꾸다

B.C.578

다니엘4느부갓네살 왕이 큰 나무에 대한 환상을 보다

B.C.577

다니엘7 다니엘이 네 짐승에 관한 환상을 보다.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이 미친 사람이 되어 동물처럼 지내다

B.C.575

다니엘8 다니엘이 숫양과 숫염소에 관한 환상을 보다(바벨론 벨사살왕3=메대 다리오왕 원년]

다니엘9 다니엘이 70이레의 예언을 듣다.

B.C.574

다니엘6 메대 다리오 왕 2년에 다니엘이 사자굴 속에 던져지다

(메대왕 다리오=아스티게아스=아하수에로=에스더의 남편)

바벨론 벨사살 왕이 그의 통치 3년만에 죽다.

B.C.571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이 복귀하다. 메대 다리오왕이 바벨론을 매형(느부갓네살왕)에게 넘겨주다.

B.C.569

에스더가 메대 다리오(아하수에로)왕의 왕비가 되다(왕비 나이=30, 다리오 나이=67)

B.C.563

포로로 잡혀온 유다인들이 하만을 이기고 건짐을 받다(메대 다리오왕 12123=부림절)

2주 후에 남유다 19대 여호야긴(여고니야) 왕이 풀려나다.

B.C.551

바사 고레스 왕이 포로해방 칙령을 발표하다.

다니엘 9장의 70이레(490)가 시작되다(~B.C.61). 다니엘이 70이레의 예언을 들은 뒤 24년만의 일이다(B.C.575+24=551).

바벨론에서 1차 포로귀환이 시작되다. 이때 인도자는 총독 스룹바벨, 대제사장 여호수아와 에스더의 삼촌 모르드개도 함께 귀환하다(2:2, 7:7)

B.C.540

바사 고레스 왕이 바벨론에 무혈입성하다(메대왕 다리오 왕을 정복하다).

B.C.520

바사 다리오 왕이 바벨론을 함락시키다(완전 멸망)

바벨론의 포로 70년이 끝나다(B.C.590~520)(2:18,1:7)

B.C.516

예루살렘 성전이 완공되다(바사 다리오 왕 제6123)(6:15)

B.C.515

바벨론 2차 포로귀환(에스라 인도, 바사 다리오 왕=아닥사스다 왕 7) *[기존]B.C.457

B.C.502

바벨론 3차 포로귀환(느헤미야 인도, 바사 다리오 왕=아닥사스다 왕 20) *[기존]B.C.445

다니엘9장의 처음 일곱이레(49)가 끝나다. (B.C.551+49=B.C.502)

B.C.491

예루살렘 성벽이 완공되다(성문은 52일만에 완공하다). 이는 3차귀환후 12년만의 일이다.

B.C.490

느헤미야가 성벽공사를 완료하고 바사국으로 돌아가다.

B.C.484

느헤미야가 다시 예루살렘으로 가다.

[참고자료2] 바사국 왕들 연표

바사왕

통치기간

중요사건

1대 고레스

B.C.559~522

B.C.551고레스 칙령

1차포로귀환 허가 예루살렘성 건축 및 성전건축 허가 *[기존]B.C.5391차포로 귀환허가

B.C.5501차귀환(스룹바벨인도, 여호수아 대제사장)

B.C.548성전건축공사 시작

B.C.540년 바벨론에 영웅으로 입성하다

2대 캄비세스2

B.C.530~522

 

3대 위()스메르디스

B.C.523~521

 

4대 다리오1

(아닥사스다)

(휘스타스페스)

B.C.521~485

B.C.520년 다리오왕의 2차 성전건축허가

바벨론을 함락시킴(바벨론 완전 멸망)

포로 70년이 끝나다(B.C.590~520)(2:18,1:7)

B.C.516년 예루살렘 성전 건축 완공(다리오 6 아달월 3)

B.C.5150401: 2차 포로귀환 허가(에스라 인도)

B.C.5021212: 3차 포로귀환 허가(느헤미야 인도)

다니엘9장의 처음 일곱이레(49) 끝남

(B.C.551+49=B.C.502)

B.C.490마라톤전투(아테네 정복 실패) 그리스(헬라)

5대 아하수에로

(크세르크세스)

B.C.485~464

B.C.480살라미스 해전(아테네는 정복했으나 해전에서 패배) 그리스(헬라)

6대 아닥스사스다1

(롱기마누스)

B.C.464~423

 

7대 다리오2

B.C.423~404

 

 

 

70이레(490)

 

 

7이레(49)

62이레(434

1이레(7)

 

 

3년반

3년반

 

B.C.551 B.C.502 B.C.68 B.C.64 B.C.61

고레스 원년 아닥스사스다 20년 아리스토블루스 폼페이우스 율리우스/헤롯총독 스룹바벨 총독 느헤미야 힐카누스

 

B.C.64년 폼페이우스 1)성전의 지성소 침범

2)대제사장 겸 왕 교체: 아리스토블루스(둘째아들) 폐위 -->힐카누스(첫째아들) 복직

3)제사금지

4)왕관사용 금지

 

 

< 다니엘 9:24~27에 나오는 명령과 선포 >

1)감사와 회개

주여, 이스라엘의 존재 목적과 그 활동 시기가 언제인지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이스라엘 민족은 메시야의 초림과 죽음 그리고 성전파괴로 끝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다니엘의 70이레의 예언은 이스라엘 민족의 회복과 성전의 회복에 관한 예언이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다니엘의 70이레의 예언은 이스라엘의 민족의 멸망과 예루살렘의 파괴의 예언이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다니엘의 70이레의 예언은 메시야의 초림과 죽음과 성전파괴 예언일 수 있음을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바벨론포로생활 70년과 70이레의 예언은 문자적인 예언과 성취이지만 동시에 그것은 상징적인 예언과 성취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일곱 번의 70이나 일흔 번에 일곱 번씩은 제한없이 많은 시간이 될 수도 있음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한 민족의 흥망성쇠는 메시야에 대한 자신의 태도에 달려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이스라엘민족의 존재목적은 메시야의 죽음과 성전파괴로 이미 완성되었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나라와 민족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하나님의 경륜을 배우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메시야이신 예수님을 끝까지 환영하고 사랑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민족에 대한 하나님의 확장된 경륜을 위해 기도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하나님의 경륜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성취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내 자신에 위한 하나님의 경륜에도 귀기울이겠습니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민족과 개인에 대한 경륜을 보지 못하게 하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이제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메시야의 재림에 대한 날짜를 계산하게 하여 진짜를 놓치게 만드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를 깨닫고 지금 내가 해야 할 일에 최선을 다할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70이레는 이스라엘 민족과 예루살렘 성에 관한 예언이었구나.

2. 70이레는 메시야의 초림과 죽음 그리고 성전파괴에 대한 예언일 수도 있구나.

3. 이스라엘의 존재목적은 메시야에 관한 예언 성취를 위함이었구나.

4.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경륜은 이미 성취되었구나.

5. 나와 우리 민족을 향한 하나님의 경륜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기도해야 하는구나.

5)훈련의 기본원칙 열 번 복창

단순, 반복, 지속, 강행

6)장자권의 발동, 명령과 선포 일곱 번 복창

있을지어다. 그대로 되니라, 좋았더라’ ‘복이 있을지어다.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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