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 2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셋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3) 그리스도인의 이웃관계와 하나님을 본 받는 삶의 실천덕목들
[찬  송] 찬 240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찬 243장 저 요단강 건너편에, 찬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말  씀] 엡4:25~5:14(신약315면)
[키워드] 옛사람과새사람, 죄를짓지말라,마귀에게틈을주지말라,성령을근심하게하지말라,하나님을본받는자가되라,그리스도와하나님의나라,빛의열매

 

1. 서론

이 책의 원 제목프로스 에페시우스(에베소인들에게)’이다. 영어역의 성경들 역시 수신자명을 반영하여 ‘Ephesians’로 명명하였으나 한글 개역 성경은 수신지명을 반영하여 에베소서로 명명하고 있다. 저자는 사도 바울(1:1; 3:1)이며, 본 서신의 기록시기는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등과 함께 옥중 서신으로 분류되는 서신으로서 골로새서 및 빌레몬서와 거의 동시에 기록되었으며(6:21; 4:7.17 ;1:2), 이때는 바울이 1차로 로마에 가택 연금 상태로 수감되었던(3:1; 4:1; 6:20) A.D.61-63년경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본 서신의 수신자는 회람용으로서, 바울이 제3차 전도 여행시 3년간 사역하였던 에베소 교회를 비롯한 인근 소아시아 교회의 성도들을 수신자로 하고 있으며, 본 서신의 내용은 하나의 구속 공동체로서의 우주적 교회에 대한 설명과 교회의 연합과 일치의 당위성 및 교회구성원인 성도의 새 삶을 위한 실천적 권면을 다루고 있다.

그렇다면, 에베소서는 어떤 책인가? 교회론 책이라고 흔히들 말한다. 맞다. 에베소서의 주제는 교회.

에베소서는 교회의 일곱 방면들을 취급하고 있는데, 첫째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그리스도의 몸은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1장에서는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을 말하고, 4장에서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충만을 말한다. 413절을 볼 때, 충만은 신장(身長)을 가지고 있고, 신장(身長)은 분량을 가지고 있다. 몸에는 신장이 있다. 그러나 몸 없는 머리에는 신장이 있을 수 없다. 그리스도의 충만은 바로 몸이다. 413절에서도 이 충만은 분량을 지닌 신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의 충만을 가져야 한다. 이 충만은 풍성과는 다르다. 풍성에는 신장(身長)이 없다. 그러나 몸인 충만에는 신장이 있고, 이 신장에는 분량이 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의 충만은 그리스도의 풍성 아닌 그리스도의 몸임을 확증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몸은 왜 충만이라고 불리우는가? 이것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람의 몸은 바로 그의 충만이며, 이 충만은 바로 그의 나타남이다. 나는 말을 할 때, 내 몸을 가지고 움직인다. 이렇게, 나라는 존재는 나의 몸을 통해 표현된다. 이와 똑같이,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이 몸은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이것은 너무나도 깊은 것이다! 온 우주가 그리스도로 충만해 있다. 그렇게 크신 분에게는 큰 몸이 필요하. 그 몸이 바로 교회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그리스도의 충만이다. 풍성은 아직 우리 안에 들어오지 않은 음식과 같다. 그러나 그 음식이 먹히고 소화되고 동화되면 충만이 되는 것이다.

둘째로, 교회는 새 사람(2:15)이다. 우주 가운데에는 오직 한 새 사람이 있으니, 교회가 바로 그 새 사람이다. 몸과 새 사람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생명을 가진 그리스도의 몸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인격을 가진 새 사람이다. 의심할 바 없이, 이 새 사람은 단체의 사람이다.

셋째로 219절에서는 교회가 하나님의 왕국의 시민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동일한 시민이라는 말은 왕국을 의미하는 것이다.

넷째로, 교회는 하나님의 권속(2:19)이다. 권속()이란 시민권에 관한 것이 아닌, 생명과 누림에 관한 것이다. 집에서는 권리에 대해 많은 말을 하지 않는다.

다섯째로, 221절과 22절에서, 교회는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處所)을 보게 된다. 21절에서, 건물마다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간다고 말한 것은 우주적인 건축을 의미한다.

여섯째로, 5장에서는 그리스도의 신부(新婦)그리스도의 아내인 교회를 볼 수 있다. 신부는 남편의 만족을 위한 것이다. 우리가 남자든 여자든, 우리는 그분의 아내이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만족을 위한 아내이다.

마지막 일곱째로, 교회는 에베소서 6장에서 단체의 투사(鬪士), 곧 전사로 나타난다. 군대는 많은 군인들로 이루어진 것이지만, 전사는 단 한사람인 것이다. 교회는 새 사람이요, 이 새 사람은 전사이다. 6장에서 말한 하나님의 전신갑주는 그리스도인 개개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새 사람인 온 교회를 위한 것이다. 교회는 전사로서 하나님의 적을 처리하고 패배시킨다.

교회의 이러한 일곱 방면들을 종합할 때, 우리는 교회의 놀라운 그림을 볼 수 있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나타내는 몸이요, 그리스도를 인격으로 취한 새 사람이요, 권리와 의무를 가진 왕국시민이요, 생명과 누림을 가진 가족이요, 하나님이 살아 계시는 하나님의 거할 처소, 리스도의 만족을 위한 신부,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 전쟁을 하고 적을 패배시키는 전사인 것이다. 이것이 교회이다.

중요한 것은 교회가 무엇을 하느냐에 있는 것이 아니라, 교회가 무엇이냐에 있다. 교회는 몸이요, 새 사람이요, 왕국시민이요, 가정이요, 거할 처소요, 아내요, 전사이다.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는 많은 뜻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우리가 무엇이냐?는 많은 뜻을 가지고 있다. 에베소서에서 그리스도는 교회를 묘사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표현되었다. 그러한 교회를 통해 인격 되신 그리스도가 살아 움직이신다. 그러한 교회 안에 권리와 의무를 지닌 하나님의 왕국이 있고, 생명과 누림을 가진 하나님의 권속이 있다. 이 교회는 또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요, 그리스도의 만족이요, 그분의 영원한 목적을 위해 싸우는 전사이다. 이 어떠한 교회인가!

 

이제 갓 교회에 속하게 된 이방인 출신 성도들에게 그리스도의 구속 공동체인 교회가 어떻게 이제 신약 시대에 이르러 자기들 이방인들까지 포함시키게 되었는지 그 과정과 의의를 설명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바울은 교회는 오직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하여 구원을 얻은 자들을 대상으로, 그리고 오직 그리스도만을 머리로 하여 형성된 단일 공동체임을 역설한다. 그런 연후에 먼저는 절대 유일의 구속 공동체로서 교회가 마땅히 추구하여야 할 연합과 일치의 당위성, 그리고 나중은 교회의 구성원 각자가 가져야 할 새로운 삶의 자세를 교훈한다.

에베소서는 다른 바울 서신들과 뚜렷이 구별되는 특징이 있다. 대부분의 바울 서신들은 수신자들의 특정 상황에 따른 특정 목적에 의해 기록된 것인 데 비해 에베소서는 특별한 상황에 대한 언급이 없다. 교회 내의 오류나, 대적자들의 반대나, 거짓 교사들에 의한 피해 등 절박한 도움이나 교훈을 요구하는 역사적 정황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더욱이 권위 있는 헬라어 사본들에는 에베소에 있는이라는 말이 빠져 있기에, 본 서신은 에베소 교회만을 수신자로 단정할 수 없으며 에베소를 포함한 그 인근 소아시아 지방의 교회들을 모두 대상으로 한 회람용 (回覽用) 서신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본 서신의 목적을 이해함에 있어서도 특정 교회의 특정한 문제를 위해 기록되었다고 보아서는 안 된다.

 

본 서신의 기록 목적은 일차적으로 독자들의 이해의 지평(the horizon of understanding)을 넓히기 위함에 있다. 즉 바울은 독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속 목적 및 그 성취의 과정에 대해 깊이 이해하기를 바라며, 또한 그 이해에 기초하여 성숙하고 성장하기를 바라고 있는 것이다. 본 서신에 수신자들의 영적 지각(知覺) 및 충만(充滿)을 위한 바울의 중보적 기도가 두 차례나 포함되어 있는 것도 이런 맥락에 따른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궁극적 구속 목적은 무엇이며, 그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통해 성취되며 완성되는가? 바로 이것이 바울이 본 서신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속 목적은 그리스도 안에서(in Christ) 만유를 통일하시는 것이다. (1:10). 이러한 하나님의 구속 목적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을 통해 이미 결정적으로 성취되었으나 아직 완성되었다고 볼 수는 없다(고전 15:27,28).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already) 임하였으나 아직 (not yet) 완성되지 않은 것과 같은 맥락이다. 즉 그리스도 안에서 만유를 통일하시려는 하나님의 궁극적 목적은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결정적으로 성취되었으나 시에 인간 역사의 과정에서 그 완성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완성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 바로 교회가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는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교회를 세우셨다. 교회는 단 하나의 유일한 구속 공동체로서, 그 안에는 더 이상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분이 없다. 구속받아 교회에 소속된 모든 성도는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동일한 시민들이요, 또한 하나님의 가족들이다. 즉 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 인간 사이의 수평적 화목과 또한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수직적 화목이 실현된 우주적 기관인 것이다.

더 나아가 교회는 단순히 조직으로서가 아닌 그리스도의 몸(the body of Christ)으로서 하나의 유기체(有機體)이다. 그리스도의 생명력을 공급받는 교회는 머리되신 그리스도에게까지 지속적으로 자라가며, 이러한 성장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만유를 통일하시려는 하나님의 목적이 실현되어 가는 것이다.

 

에베소서의 내용 구조는 크게 머리말을 포함한 1-3장까지의 전반부끝맺는 말을 포함한 4-6장까지의 후반부로 양분할 수 있다. 이중 전반부하나님의 구속의 목적 및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받은 성도의 지위에 대해 교리적 차원에서 설명하는 부분이라면, 후반부구속받은 성도로서의 새로운 삶에 대해 실천적 차원에서 권면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양분되는 전·

후반부의 내용 구조를 좀더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은 머리말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하나님의 구속 예정의 성취와 그 목적에 대해 서론적 차원에서 제시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어 제2, 3은 제1장에서 서론적으로 제시한 하나님의 구속 예정이 성취된 것을 단계적으로 제시하는 부분으로서, 구속받은 성도의 지위 및 하나의 구속 공동체로서의 교회의 본질과 역사성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구속받은 성도로서의 새로운 삶에 대한 실천적 권면을 다루고 있는 본서 후반부 4-6은 다시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4:1-16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의 연합과 성장에 대해 다루고 있다. 이어 4:17-6:20에서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 구성원 각자의 새 생활에 대한 권면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 6:21-24은 짤막한 결어 부분이다. 여기서 바울은 두기고 파송 소식을 알리고 평강과 사랑과 은혜를 비는 축도로써 본 서신을 마무리하고 있다.

 

에베소서 메시지는 총7가지다.

첫째, 성도의 구속 - 삼위 하나님이 개입하신 놀랍고도 엄청난 사건. 바울은 제1장에서 성도의 구속에 대해 설명하며 성도의 구속은 하나님의 영원한 예정에 따라, 그리스도 속죄 사역에 의해 성취되었으며, 성령의 인치심으로 보증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

둘째, 하나님의 궁극적인 구속 목적과 교회의 역할. 에베소서는 성도 개개인의 구원을 하나님의 영원한 구속 목적의 맥락 속에서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란 곧 그리스도 안에서 만물을 통일하시는 것이다(1:10).

셋째, 우리의 화평이신 그리스도. 에베소서가 말하는 중요한 메시지의 하나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수평적 · 수직적 화평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수평적으로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가로막고 있던 율법의 담을 허물어 버렸으며, 수직적으로는 인간과 하나님의 사이를 가로막고 있던 죄의 장벽을 허물어 버렸다.

넷째, 하나의 구속 공동체인 교회. 과거 이방인들은 본질상 진노의 자식으로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외인(外人)이었으며 이스라엘 나라 밖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받은 자들은 그들이 이방인이건 유대인이건 아무 차별이 없다. 교회에서는 문화와 인종의 차이가 적대적 장벽으로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하나님의 한 백성이요 가족만이 존재할 뿐이다. 이처럼 그리스도 안에서 유대인이든 이방인이든 구속받은 성도들은 하나의 구속 공동체가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교회인 것이다.

다섯째, 교회의 연합과 성장. 에베소서는 구속받은 성도로서의 새로운 삶에 대해 실천적 차원에서 권면하는 첫 부분에서 교회의 연합과 성장에 대해 말하고 있다.

여섯째, 하나님을 본받는 성도의 삶. 에베소서는 다른 바울 서신들의 특징과 마찬가지로 교리적 차원에서의 교훈을 제시한 후 윤리적 권면을 제시하는 것을 빠뜨리지 않는다. 본 서신의 윤리적 권면의 핵심은 하나님을 따라 새롭게 지음받은 자로서,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Be imitators of God)!’는 것이다.

일곱째,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그리스도인으로 성숙해져 간다는 것은 구속의 은혜에 감사하고 생활에서 선한 행실의 열매를 맺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싸움의 성격이 무엇이며, 그리고 자신을 대적하여 넘어뜨리려 하는 자의 정체가 무엇인지 안다면, 그리스도인은 자신이 절박하게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 바로 영적으로 무장하는 일이다! 바울은 본 서신의 마지막 부분에서 성도가 직면한 영적 싸움의 성격이 혈과 육에 대한 싸움이 아니라 마귀들과의 싸움이라는 것과, 그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전신갑주(the full armor of God)로 무장하고 기도로 싸워야 함을 인상적으로 권면하고 있다.

 

 

2. 새 사람으로서의 그리스도인 사이의 이웃관계(4:25~32)

1)본문내용(4:24~32)

새 사람으로서의 그리스도인의 바른 삶에 대한 교훈을 보도하고 있는 엡4:17~5:20의 말씀 가운데, 본문은 새 사람의 생활의 구체적인 적용으로서 그리스도인의 대 이웃관계에 대하여 주는 교훈이다. 바울은 이웃에 대한 악덕을 경계한 후에 성도들이 이웃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베풀어야 할 덕을 제시하는 식으로 교훈하는데, 그것은 4가지. 첫째, 거짓을 버리라. 둘째, 분노함으로 죄에 이르지 말로 분을 오래도록 품지 않음으로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셋째, 도적질하지 말고 오히려 빈궁한 자를 구제하기 위해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넷째, 더러운 말은 하지 말고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 이어 바울은 이러한 권면의 종합으로서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라고 권면한다.

 

첫째, 대인관계를 통해 마귀가 틈탈 기회를 주지 말아야 함(25~29)

성도들은 서로 한 몸의 지체들 사이인 이웃에게 오직 참된 것을 말하고 거짓을 버려야 한다. 혹시 분을 내는 일이 있어도 분노 중에 죄를 범해서는 안 되며, 그리하여 마귀에게 틈을 탈 기회를 주어서는 안 된다. 이웃의 것을 도적질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기의 손으로 수고한 것으로 구제의 선한 일을 해야 한다. 남을 해치는 더러운 말을 버리고 오히려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는 덕스럽고 선한 언어생활을 해야 한다.

둘째, 대인관계의 잘못으로 성령을 근심케 해서는 안 됨(30~32)

우리의 구속이 완성될 것을 인치신 성령을 근심케 해서는 안 된다. 옛 성품과 관계된 악독함, 격정, 분노, 고함, 비방하는 욕설 등을 모든 악의와 함께 버려야 한다. 새 성품을 따라 서로 친절히 대하고 불쌍히 여기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용서하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를 용서해야 한다.

 

2)영적 교훈

첫째, 새 사람을 입은 성도에게서 두르러지게 나타나야 할 현상은 거짓의 실종이다(24).

둘째, 새 사람을 입은 성도는 의분에도 조심해야 한다(26~27).

셋째, 성령께서는 성도의 삶에서 당신이 주도자가 되지 못할 때에 근심하신다(30).

넷째, 악의의 근절책은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용서 속에 있다(31~32)

 

 

3.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을 본 받는 그리스도인의 삶(5:1~14)

1)본문내용(5:1~14)

새 사람으로서의 그리스도인의 바른 삶에 대한 교훈을 보도하는 엡4:17~5:20의 말씀 가운데, 본문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을 본 받는 삶을 살아야 함을 교훈하고 있다. 그것은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녀답게 하나님을 본받는 삶을 살라는 것이다. 바울은 여기서 3가지 것을 권면한다. 첫째,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과 같이 우리도 사랑 가운데 거하라. 둘째, 어두움에 속한 일을 버리라. 셋째, 어두음 대신 빛된 삶을 살라.

 

첫째,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녀로서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라고 함(12)

둘째, 하나님을 본받는 구체적인 방법의 첫 번째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으라고 함(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우리도 서로 사랑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해 자신을 희생제물로 하나님께 바치셨다.

셋째, 하나님을 본받는 구체적인 방법의 두 번째로 어두움에 속한 일들을 버리라고 함(3~7)

음행, 온갖 추한 것, 탐욕 따위는 입밖에서 내지 않는 것이 성도의 마땅한 도리이다. 추잡한 말, 무의미한 잡담, 점잖지 못한 농담 등도 합당치 않으며, 성도는 그러한 말보다 감사의 말을 해야 한다.

음행자, 추행자, 탐욕자 곧 우상숭배자 등은 하나님의 나라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기업을 얻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성도는 육체의 방종에 빠지게 하는 허황된 말에 속아서는 아니 된다. 그러한 어둠의 일들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므로 성도는 그들과 상종하는 자가 되어서는 아니 된다.

넷째, 하나님을 본받는 구체적인 방법의 세 번째로 빛의 자녀로서 빛의 열매를 맺으라고 함(8~9)

성도는 전에는 어둠이었으나 이제는 주 안에서 빛이 되었으며 따라서 빛의 자녀로서 살아가야 한다. 빛의 자녀인 성도가 맺어야 할 빛의 열매의 내용은 곧 착함과 의로움과 진실함과 같은 것이다.

다섯째, 결과적으로 성도는 어두움의 일들을 빛으로 밝히 드러내야 한다고 함(10~14)

성도는 주님을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지 가려내야 한다. 그리하여 아무 열매도 없는 어두움의 일에 참여하지 말고, 도리어 그와같은 어두움의 일들을 책망해야 한다. 어두움의 은밀한 행위는 말하기도 부끄러운 것이지만 책망으로 인해 빛으로 드러나면 몇몇은 스스로 깨우쳐 그 사람도 새로이 빛에 속하게 될 수도 있을 것이다. 60:1에 근거하여 초대교회의 찬송의 내용인 잠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네게 비추시리라는 의미가 바로 이것이다.

 

2)영적 교훈

첫째, 하나님과 성도는 사랑이 매개가 된 부모 자녀의 관계다(1)

둘째, 성도가 본받을 사랑의 원형은 자신을 생축으로 드리신 그리스도의 사랑이다(2)

셋째, 성도는 악에 관한 지극히 사소한 것에도 예민한 감각을 지녀야 한다(3).

넷째, 성도는 유머보다는 감사의 언어감각에 뛰어나 있어야 한다(4).

다섯째, 에덴동산 이후에도 사탄의 기만극은 끝나지 않았다(6~7)

여섯째, 성도는 자신의 본질절 변화에 걸맞는 외적인 행동을 보여야 한다(8).

일곱째, 하나님의 성품으로 상품화하는 것이 빛된 성도가 맺어야 할 열매다(9).

여덟째, 빛된 성도의 삶의 기준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이다(10).

성도는 어두운 세상을 향해 올바른 책망을 해야 한다(11~14).

 

 

 

< 에베소서 4:25~5:14에 나오는 명령과 선포 >

1)감사와 회개

주여, 새 사람을 옷입은 그리스도인들이 실천해야 할 덕목이 무엇인지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이웃에 대하여 덕을 베풀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거짓을 버리고, 분을 내어도 죄짓지 말고, 수고하여 선한 일을 행하며, 선한 말을 해야 함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악덕을 버리고 미덕을 적극적으로 실천해야 함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자녀답게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어야 함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새 사람인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본받고, 어둠에 속한 일은 버리며, 빛의 열매를 맺어야 함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그리스도인이 되었음에도 음행하고 불결하고 탐욕하는 자는 그리스도이자 하나님이신 분의 왕국에서 기업을 상속받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신약시대에 우상숭배는 탐욕이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음행과 불결함과 탐욕인 우상숭배는 하나님의 진노를 불러들인다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주여, 빛의 열매는 선과 의와 진리라는 것을 알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2)장자권 누림의 결단

주여, 이제는 거짓을 버리고 진리를 말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분을 내어도 해가 지도록 분을 품지 않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더러운 말은 입 밖에도 내지 않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시키지 않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가 되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음행과 불결함과 탐욕에 빠지지 않겠습니다.

주여, 이제는 어떤 책망이라도 달게 받겠습니다.

3)장자권의 누림, 명령과 선포

이제까지 나로 하여금 말과 행실이 전혀 달라지지 않은 나의 상태를 괜찮다고 속이는 악한 영들은 떠나가라.

이제 내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명하노니, 어둠에서 빛된 삶을 실천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악한 영들은 결박을 받으라.

내 영혼아, 깰지어다! 내 영혼아, 깰지어다!

하나님의 성령을 근심하게 하지 말지어다.

4)오늘의 말씀의 핵심

1. 새 사람이 되었으면 새 사람의 열매를 늘 확인하며 살아야 하는구나.

2. 말과 행동으로 죄를 짓게 되면 마귀가 틈을 타는구나.

3. 성도는 구속의 날까지 하나님의 성령의 음성에 순종해야 하는구나.

4. 성도는 하나님과 그리스도를 본받아야 하는구나.

5. 빛의 자녀가 되었어도 어둠의 일을 계속하는 자는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하는구나.

6. 책망이야말로 나를 살리는 최고의 양약이로구나.

 

5)훈련의 기본원칙 열 번 복창

단순, 반복, 지속, 강행

 

 

에베소서 1장 헬라어 직역

(01) 하나님의 뜻을 통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인 바울은 [에베소 안에 있는성도들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신실한 자들에게 [편지한다]

(02) 하나님 우리의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03) 찬송하리로다하나님 곧 우리의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들 안에 있는 모든 영적인 복 안에서(복으로우리에게 복주셨던 분께서는

(04) 그가 세상의 창설 전에 그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셨던 것 같이우리로 사랑(정관사없음안에서 그분 앞에 거룩한 자들과 흠이 없는 자들로 [계속있도록

(05) 그분의 뜻의 호의를 따라 그분 안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양자됨(양자삼음안으로 예정하신 후에

(06) 그가 사랑을 받은 채 있는 분 안에서우리에게 은혜를 베푸셨던 바 그분의 은혜의 영광의 찬송 안으로(위하여)

(07) 우리는 그분 안에서 그분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분의 피를 통하여 구속 곧 범죄들의 용서를 가지고 있다.

(08) 그분은 모든 지혜와 총명(사려깊음안에서 우리를 향하여 그것을 넘치게 하셨다.

(09) 그리스도 안에서때들(시점들)의 가득참의 경영을 위하여 예정하셨던 바그분의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게 하신 후에

(10) 하늘들 위에 있는 것들이나 땅 위에 있는 모든 것들이 그분 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스스로] [단번에통합시키려고(요약하려고통일시키려고)

(11) 모든 일을 그분의 뜻의 계획을 따라모든 일들에 역사하고 계시는 이의 목적을 따라우리가 예정된 후에그분 안에서 우리가 제비를 뽑았다.

(12) 우리에게 있는 것을 위하여먼저 신뢰한 채 있는 그분의 영광의 찬송을 위하여.

(13) 그분 안에서 그리고 너희도 역시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들은 후에그분 안에서 또한 믿은 후에 약속의 성령에게 인치심을 받았다.

(14) 그분(성령)은 상속의 보증이시다얻음의 구속을 위하여그분의 영광의 찬송을 위하여

 

에베소서 2장 헬라어 직역

(01) 그리고 너희들의 허물들(탈선들)과 죄들로 죽어있는 너희들을 

(02) 그때에 너희는 그것들(허물들과 죄들)을 가운데서 걸어갔다. 이 세상의 시대(세대)를 따라서. 공중의 권세의 통치자를 따라서. 지금의 불순종의 아들들 안에서 역사하고 있는 영의 [통치자를 따라서]

(03) 전에는 우리도 역시 그들(불순종의 아들들) 안에서 우리의 육체의 정욕들 안에서 처신하였다(살았다, 행동했다). 육체와 생각들(이성들)의 뜻(의향, 의도)를 행하고 있으면서. 남은 자들과 같이 본래 진노의 자녀들(자식들)로 있어왔다

(04) 그런데 긍휼 안에 계시는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셨던 바 그분의 크신 사랑 때문에

(05) 그분은 허물들(탈선들)로 죽어있는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아나게 만드셨다.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채 있는 이들로 있다

(06) 그리고 그분은 함께 일으키셨다. 그리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늘들 안에 함께 앉히셨다

(07)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에 대하여 자비함 안에서 그분의 은혜의 풍성함을 뛰어넘어, 오고 있는 시대들(세대들) 안에 나타내기(공포하기, 드러내기위함이다.

(08) 왜냐하면 너희는 은혜로 믿음을 통하여 [이미] 구원을 받은 채로 [현재]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너희에게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선물[이다].

(09) 행위들에서부터가 아니다. 이는 어떤 이도 [스스로] 자랑하지 못하게 하기 위함이다.

(10) 왜냐하면 우리는 그분의 제작물(걸작품)이기 때문이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들을 위하여 창조된 후에,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셨던 바, 우리로 그것들(선한 일들) 안에서 걸어다니게 하기 위함이다

(11) 이러므로 너희는 [계속] 기억하고 있어라. 너희가 전에는 육체 안에서 이방인들이요, 손으로 육체 안에서 행한 할례자라고 말해지고 있는 자들에 의해 무할례자로 말해지고 있는 자들[이다].

(12) 저 시간()에는 너희가 그리스도 없이 있어왔다. 이스라엘의 시민권에서 멀리 떨어진 채 있는 이들로 [있어왔다]. 그리고 약속의 언약들의 낯설은 자들(외인들)[있어왔다]. 세상 안에서 소망을 가지고 있지 않는 자들로 [있어왔다]. 하나님도 없는(하나님께 버림받은자들로 [있어왔다].

(13) 그런데 지금은 전에 멀리 있는 이들인 너희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의 피 안에서 가까이 있게 되었다

(14) 왜냐하면 그분이 친히 우리의 화평(평화)이시기 때문이다. 그분은 그 둘을 하나로 만드셨던 분이시다. 그리고 그분은 원수된 것 곧 담의 중간의 벽을 자신의 육체 안에서 허물어 버린 후에.

(15) 그분은 법령들(도그마들) 안에 있는 계명의 율법을 무효케 하신 후에. 이는 그 둘이 그분 안에서 [질적으로] [로운] 사람을 창조하기 위함이다. 평화를 만들면서.

(16) 그리고 그분은 십자가로 그 둘을 한 몸 안에서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려 하신다. 그분(혹은 그것) 안에서 원수된 것을 십자가를 통하여 멸하신 후에.

(17) 그리고 그분이 오신 후에, 그분은 멀리 있는 너희에게 평안을 복음으로 전하셨다. 그리고 그분은 가까이 있는 자들에게 평안을 [복음으로 전하셨다].

(18) 이는 그분을 통하여 우리 둘이 한 []령 안에서 아버지를 향하여 가까이 함을 가지게 하기 위함이다.

(19) 그러므로 이제는 너희도 낯선 자들(외인들)이 아니요, 그리고 나그네들(체류자들)도 아니요, 오히려 성도들의 동료시민들이요 그리고 하나님의 가족들이다

(20) 너희들은 사도들과 선지자들의 기초 위에 세워진 후에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있으면서.

(21) 그분 안에서 모든 건축물이 함께 연결되고 있으면서. [건축물은] 주 안에서 거룩한 성전(성소) 안으로 자라고 있다

(22) 너희도 역시 []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처 안으로 그분 안에서 함께 건축되고(지어지고) 있다

 

에베소서 3장 헬라어 직역

(01) 이런 이유로 너희 이방인들을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의 갇힌 자인, 나 바울은

(02) 적어도 만일 너희가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어졌던 은혜의 경륜을 들었다면,

(03) 내가 간단히 전에 기록했던 것과 같이, 계시를 따라서 내게 비밀이 알려졌다는 것을 

(04) 그것에 관하여 너희들이 읽고 있을 때에, 너희들은 그리스도의 비밀 안에 있는 나의 이해를 [단번에] 깨달을 수 있다

(05) 그것이 이제 그분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영 안에서 계시되었던 것 같이, 그것은 다른 세대들(게네아스)에서는 사람들의 아들들에게 알려지지 않았다

(0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들이 되고, 함께 몸의 지체들이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들이 되는 것이라

(07) 그분의 능력의 역사를 따라, 내게 주어졌던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나는 이 복음의 사역자(일꾼)가 되었다

(08) 헤아릴 수 없는 그리스도의 부요함을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모든 성도들보다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가 주어졌다.

(09) 그리고 시대들로부터 모든 것을 창조하셨던 분인, 하나님 안에 감추어진 채 있는 비밀의 경륜이 무엇인지 [단번에] 비추도록 [하기 위하여]

(10) 이는 이제 교회를 통하여 하늘들에 속해 있는 통치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양각색의 지혜가 알려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11) 시대들의 차려놓음(의도, , 목적)을 따라서 그분이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만드셨던 바인,

(12) 우리는, 그분 안에서 그분의 믿음을 통하여(그분을 믿음으로 통하여) 담대함과 확신 안에서 가까이 함을 가지고 있다

(13) 이러므로 나는 간구한다.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란들 안에서 [너희가] [계속] 낙심하지 않고 있기를. 그것은 너희의 영광이다.

(14) 이런 이유로 내가 아버지를 향하여 나의 무릎들을 꿇고 있다

(15) 하늘들과 그리고 땅 위에 있는 모든 가족은 그분에서부터(에크) 이름이 지어진다

(16) 이는 그분이 그분의 영광의 부요함을 따라, 그분의 영을 통하여 [너희의] 속에 있는 사람(속사람) 안으로 능력있게 강건하게 되는 것을 주시기 위함이다

(17) 그 믿음을 통하여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들 안에서 [단번에] 거주하는 것을 [주시기 위함이다]. 너희가 사랑 안에서 뿌리가 박힌 채 있고 그리고 기초가 놓여진 채 있으면서.

(18) 이는 너희가 능히 모든 성도들과 함께, 지식을 능가(초월)하고 있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단번에] 아는 것과

(19)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한가를 충분히 깨달을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너희가 하나님의 모든 충만함 안으로 충만케 되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20) 그런데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고 있는 능력을 따라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고 있는 그것들보다 모든 것을 넘어서 철철 넘치도록 행할 수 있는 분,

(21) 그분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시대들의 시대들의 모든 세대들 안으로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에베소서 4장 헬라어 직역

(01)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감옥에] 갇힌 자인 나 자신이 너희를 권면한다(촉구한다).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던 바 그 부르심에 합당하게 걸어가기를(행하기를)

(02) 모든 겸손과 온유와 함께 그리고 오래 참음(인내) 함께, 사랑 안에서 서로들에게 [계속해서참고 있으면서

(03) 평안의 [매는] (, ) 안에서 그 영의 일치를 [계속해서] 지키기 위하여 [계속해서] 힘쓰면서

(04) 몸이 하나[] 영이 하나[이다], 너희가 역시 너희의 부르심의 한 소망 안에서 부르심을 받았던 것과 같이.

(05) 주님이 하나[], 믿음이 하나[], 세례(침례)가 하나[]

(06) 하나님도 하나[] 곧 만유(모든 것들)의 아버지[이시다], [그분은] 만유(모든 것들) 위에 계신 분 그리고 만유(모든 것들)을 통[]하여 그리고 만유(모든 것들) 안에 계신 분[이시다]

(07) 그런데 우리의 각각의 한 명씩에서 그리스도의 선물(은사)의 분량을 따라서 은혜가 주어졌다.
(08) 이러므로 그가 말한다. 그가 지극히 높은 곳으로 올라가신 후에, 사로잡힌 자들(포로들)을 사로잡으셨다. 그가 그 사람들에게 선물들을 주셨다.

(09) 그런데 그가 올라가셨다는 것이란 무엇인가? 그가 땅의 [부분들의] 아래 더 낮은 곳 안으로 내려가셨다는 것이 아니라면 무엇인가?

(10) 내려가셨던 분이 친히 역시 모든 하늘들보다 위에 올라갔던 분이다. 이는 그가 만물들을 충만하게 하기 위함이다.

(11) 그리고 그가 친히 확실히 사도들을 주셨다. 그런데 선지자들을, 그런데 복음전도자들을, 그런데 목자들이자 선생들을 [주셨다]

(12) 이는 성도들의 온전케 함(채비)을 향하여 봉사(사역)의 일 안으로, 그리스도의 몸의 세움 안으로

(13) 우리 모든 이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온전한 지식과 그리고 믿음의 통일 안으로 도달하기까지, 완전한 한 사람 안으로, 그리스도의 충만함의 장성함의 분량 안으로

(14) 이는 우리가 더 이상 유아들로 있지 않기 위함이다. 그리고 사람들의 교활함 안에서, 속임수 안에서, 온갖 교훈의 풍조에 끌려 다니면서 그리고 요동하고 있으면서

(15) 그런데 사랑 안에서 진리를 말하면서, 우리는 모든 것들을 그분 안으로 자라게 하자. 그분은 머리이시니 곧 그리스도다.

(16) 그분에게서부터 모든 몸이 모든 마디의 충분한 공급을 통하여 함께 잘 연결되고 있으면서 그리고 함께 결합되고 있으면서, 각각의 지체의 분량 안에서 역사(활동)를 따라서, 그 몸의 자람(성장)을 행하고 있다. 사랑 안에서 자기 자신의 세움 안으로.

(17) 그러므로 내가 이것을 말한다. 그리고 나는 주 안에서 증언한다. 이방인들 역시 그들의 이성(누스)의 헛됨 안에서 걸어가고 있는 것 같이, 너희는 더이상 [계속] 걸어가지 말자

 

[크기변환]120210126_235609.jpg


  1. 고린도전서강해(10) 성도간의 소송과 자유오용과 음행문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고전6:1~20)_2021-05-26(수)

    2021년 05월 26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령강림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10) 성도간의 소송과 자유오용과 음행문제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찬 송] 찬 536장 죄짐에 눌린 사람은,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말 ...
    Date2021.06.23 By갈렙 Views216
    Read More
  2. 고린도전서강해(09) 음행한 자들을 교회는 어떻게 치리해야 하는가?(고전5:1~13)_2021-05-19(수)

    2021년 05월 19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일곱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9) 음행한 자들을 교회는 어떻게 치리해야 하는가? [찬 송] 찬 347장 허락하신 새 땅에, 찬 492장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찬 358장 주의 진리 위해 [말 씀] 고전 5:1~13(...
    Date2021.05.19 By갈렙 Views153
    Read More
  3. 고린도전서강해(08) 고린도전서강해(08) 하나님의 성전훼손 경고와 하나님의 사역자들의 헌신적인 수고와 책망(고전3:16~4:21)_2021-05-12(수)

    2021년 05월 12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여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8) 하나님의 성전훼손 경고와 하나님의 사역자들의 헌신적인 수고와 책망 [찬 송] 찬 496장 새벽부터 우리, 찬 502장 빛의 사자들이여, 찬 505장 온 세상 위하여 [말 씀] 고...
    Date2021.05.19 By갈렙 Views145
    Read More
  4. 고린도전서강해(07) 하나님의 사역자와 성도들이 장차 받게 될 상과 벌(고전3:1~15)_2021-05-05(수)

    2021년 05월 05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다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7) 하나님의 사역자와 성도들이 장차 받게 될 상과 벌 [찬 송] 찬 350장 행군 나팔소리에, 찬 353장 십자가 군병되어서, 찬 360장 행군 나팔 소리에 [말 씀] 고전 3:1~15(신...
    Date2021.05.05 By갈렙 Views316
    Read More
  5. 고린도전서강해(06) 성령으로만 깨달을 수 있는 비밀한 하나님의 지혜(고전2:6~16)_2021-04-28(수)

    2021년 04월 28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넷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6) 성령으로만 깨달을 수 있는 비밀한 하나님의 지혜 [찬 송] 찬 536장 죄짐에 눌린 사람은,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521장 구원으로 인도하는 [말 씀] 고전2:6...
    Date2021.04.28 By갈렙 Views173
    Read More
  6. 고린도전서강해(05)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10가지 일들(고전2:1~5)_2021-04-21(수)

    2021년 04월 21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셋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5) 십자가에 못박힌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10가지 일들(고전2:1~5) [찬 송] 찬 302장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찬 428장 내 영혼에 햇빛비치니, 찬 191장 내가 매일 기쁘게 [말 ...
    Date2021.04.20 By갈렙 Views179
    Read More
  7. 고린도전서강해(04) 고린도교회의 분열과 그 치유책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3)(고전1;18~31)_2021-04-14(수)

    2021년 04월 14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절후둘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4) 고린도교회의 분열과 그 치유책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3) [찬 송] 찬 536장 죄짐에 눌린 사람은, 찬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찬 523장 어둔 죄악 길에서 [말 씀] 고...
    Date2021.04.20 By갈렙 Views241
    Read More
  8. 고린도전서강해(03) 고린도교회의 분열과 그 치유책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2)(고전1;10~31)_2021-04-07(수)

    2021년 04월 07일(수) 수요기도회설교(부활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3) 고린도교회의 분열과 그 치유책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2) [찬 송] 찬 374장 나의 믿음 약할 때, 찬 391장 나 캄캄한 밤 죄의 길에, 찬 405장 주의 친절한 팔에 안기세 [말 씀]...
    Date2021.04.20 By갈렙 Views214
    Read More
  9. 고린도전서강해(02) 고린도교회의 분열과 그 치유책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1)(고전1:10~31)_2021-03-31(수)

    2021년 03월 31일(수) 수요기도회설교(종려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2) 고린도교회의 분열과 그 치유책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1)(고전1:10~31) [찬 송] 찬 488장 이 몸에 소망 무언가, 찬 480장 천국에서 만나보자, 찬 495장 익은 곡식 거둘 자가, ...
    Date2021.04.06 By갈렙 Views170
    Read More
  10. 고린도전서강해(01) 고린도전서 과연 어떤 책인가?(고전1:1~9)_2021-03-24(수)

    2021년 03월 24일(수) 수요기도회설교(사순절다섯째주일) [제 목] 고린도전서강해(01) 고린도전서 과연 어떤 책인가?(고전1:1~9) [찬 송] 찬 250장 구주의 십자가 보혈로, 찬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찬 542장 구주예수 의지함이, [말 씀] 고전1:1~9(신약 26...
    Date2021.03.24 By갈렙 Views194
    Read More
  11. 에베소서강해(18) 최종회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종적인 권면과 축도(엡6:10~24)_2021-03-17(수)

    2021년 03월 1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사순절넷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8) 최종회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최종적인 권면과 축도 [찬 송] 찬 536장 죄짐에 눌린 사람은,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179장 주 예수의 강림이 [말 씀] 엡6...
    Date2021.03.17 By갈렙 Views212
    Read More
  12. 에베소서강해(17) 종이 상전과 지켜야 할 윤리와 마귀와 악한 영들을 대적하여 이기는 법(앱6:5~20)_2021-03-10(수)

    2021년 03월 10일(수) 수요기도회설교(사순절셋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7) 종이 상전과 지켜야 할 윤리와 마귀와 악한 영들을 대적하여 이기는 법 [찬 송] 찬 496장 새벽부터 우리, 찬 482장 참 즐거운 노래를, 찬 492장 잠시 세상에 내가 살면서 [말 ...
    Date2021.03.17 By갈렙 Views211
    Read More
  13. 에베소서강해(16) 그리스도와 교회의 비밀과 부모자식 및 상전과 종들 간에 지켜야 할 윤리(엡5:31~6:9)_2021-02-24(수)

    2021년 02월 24일(수) 수요기도회설교(사순절첫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6) 그리스도와 교회의 비밀과 부모자식 및 상전과 종들 간에 지켜야 할 윤리 [찬 송] 찬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
    Date2021.02.25 By갈렙 Views193
    Read More
  14. 에베소서강해(15) 남편과 아내가 지켜야 할 도리(엡5:22~33)_2021-02-17(수)

    2021년 02월 1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여섯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5) 남편과 아내가 지켜야 할 도리 [찬 송] 찬 421장 내가 예수 믿고서, 찬 540장 주의 음성을 내가 들으니, 찬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리집 [말 씀] 엡5:22~33(신약315면) [키...
    Date2021.02.17 By갈렙 Views224
    Read More
  15. 에베소서강해(14) 하나님을 본받는 삶과 성령충만한 삶(엡5:1~21)_2021-02-03(수)

    2021년 02월 03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넷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4) 하나님을 본받는 삶과 성령충만한 삶 [찬 송] 찬 240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찬 243장 저 요단강 건너편에, 찬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말 씀] 엡5:1~21(신약315면) [...
    Date2021.02.02 By갈렙 Views214
    Read More
  16. 에베소서강해(13) 그리스도인의 이웃관계와 하나님을 본 받는 삶의 실천덕목들(엡4:25~5:14)_2021-01-27(수)

    2021년 01월 27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셋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3) 그리스도인의 이웃관계와 하나님을 본 받는 삶의 실천덕목들 [찬 송] 찬 240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찬 243장 저 요단강 건너편에, 찬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말 씀]...
    Date2021.02.02 By갈렙 Views233
    Read More
  17. 에베소서강해(1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및 옛사람에서 새람으로의 변화(엡4:7~24)_2021-01-20(수)

    2021년 01월 20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둘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 및 옛사람에서 새람으로의 변화 [찬 송] 찬 176장 주 어느 때 다시 오실른지, 찬 180장 하나님의 나팔 소리, 찬 240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말 씀] ...
    Date2021.02.02 By갈렙 Views242
    Read More
  18. 에베소서강해(11) 성령의 하나되게 하심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성장함(엡4:1~16)_2021-01-13(수)

    2021년 01월 13일(수) 수요기도회설교(주현절후첫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1) 성령의 하나되게 하심과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성장함 [찬 송] 찬 176장 주 어느 때 다시 오실른지, 찬 180장 하나님의 나팔 소리, 찬 240장 주가 맡긴 모든 역사 [말 ...
    Date2021.02.02 By갈렙 Views331
    Read More
  19. 에베소서강해(10) 바울의 기도에 나타난 영성과 성령이 하나되게 하심을 힘써 지키는 법(엡3:14~4:6)_2020-12-30(수)

    2020년 12월 30일(수) 수요기도회설교(성탄절후첫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10) 바울의 기도에 나타난 영성과 성령이 하나되게 하심을 힘써 지키는 법(엡3:14~4:6) [찬 송] 찬 176장 주 어느 때 다시 오실른지, 찬 180장 하나님의 나팔 소리, 찬 240장 주...
    Date2020.12.29 By갈렙 Views203
    Read More
  20. 에베소서강해(09)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와 바울의 두 번째 기도(엡3:1~21)_2020-12-16(수)

    2020년 12월 16일(수) 수요기도회설교(대강절셋째주일) [제 목] 에베소서강해(09) 그리스도의 비밀인 교회와 바울의 두 번째 기도(엡3:1~21) [찬 송] 찬 258장 샘물과 같은 보혈은, 찬 268장 죄에서 자유를 얻게함은, 찬 260장 우리를 죄에서 구하시려 [말 씀]...
    Date2020.12.29 By갈렙 Views20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9 Next
/ 1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