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대왕비문(廣開土大王碑文) 전문(全文)

프로파일 장인수 ・ 2021. 3. 13. 16:48

URL 복사  이웃추가

1880년 중국 지린(吉林)성에서 발견된 높이 6.39m, 너비 1.3~2.0m, 무게 37톤의 거대한 돌덩이에 대략 1,775자가 새겨진 광개토대왕의 능비문.

장수왕이 즉위 2년 후인 414년에 아버지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세운 것으로, 고구려를 세운 주몽의 출생과 광개토대왕의 업적에 대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는데, 이 광개토왕비가 조선 후기까지는 금나라 황제의 비(碑)로만 알고 있었다고 한다.

우리 역사의 왜곡에 대해서는 늘 일본이 개입되어 있듯이 광개토대왕이 일본을 정벌한 부분에 대해서 왜곡 문제(신묘년조 논란/하단 참조)가 있고, 판독이 어려운 150여 글자 등으로 인해 해석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이 분분하며, 탁본지가 경매 시장에 두어 차례 나올 정도로 역사적으로 귀중한 우리의 보고요 자랑인데, 중국에 있는지라 우리 입장에서는 문화재로 지정할 수 없는 등의 답답한 아쉬움이 있다.

중국이 통 크게 우리에게 넘겨주면 좋을 것을, 고구려 역사마저도 자기들 역사라 주장하는 어이없는 중국인들이 그럴 일은 죽었다 깨도 없을 일이고, 새겨진 글자라도 눈으로 직접 보고 싶어도 사진으로 밖에 볼 수 없어 그 또한 답답한 일이었는데, 다행히도 1985년에 개관한 독립기념관에 복제비가 있다니 그나마 위안이 되기는 하다.

출처:네이버 블로거 ImCK님

광개토대왕 비문 탁본/출처:네이버 이미지

 

39세의 젊은 나이에 사망한 고구려 제19대 왕인 광개토대왕은 374년에 태어나 18세인 391년에 왕위에 올라 사망한 412년까지,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정복자이며 가장 위대한 왕으로서의 업적을 쌓았으며 이름은 담덕(談德)이고 완전한 묘호는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이다.

재위시에는 영락대왕(永樂大王)으로 불렸는데 이 '영락(永樂)'은 우리나라 최초의 연호이기도 하다.

부인도 깔끔하게 한 분이셨고 제20대 왕이 된 장수왕 거련과, 딸(승평) 한 분을 두셨다.

광개토대왕이 왜 그리 젊은 나이에 사망했는지는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안 나와 있는데 만일 10년이나 20년, 그 이상을 더 살았더라면 얼만큼의 업적을 남겼을지 상당히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아마도 세계 역사상 최고의 정복자인 징기스칸을 넘어섰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런 광개토대왕의 능비문 전문은 아래와 같다.


광개토대왕비문(廣開土大王碑文) 전문(全文). □□□ 부분은 판독 불가 글자. (출처:위키백과)

惟昔始祖鄒牟王之創基也. 出自北夫餘 天帝之子 母河伯女郎. 剖卵降世 生而有聖. □□□□□□命駕巡幸南下 路由夫餘奄利大水 王臨津言曰. "我是皇天之子 母河伯女郎 鄒牟王. 爲我連葭浮龜." 應聲即爲連葭浮龜. 然後造渡 於沸流谷忽本西 城山上而建都焉. 不樂世位 因遣 黃龍來下迎王. 王於忽本東[岡] 履龍首昇天. 顧命世子儒留王 以道興治 大朱留王 紹承基業

▶ 옛날 시조 추모왕이 나라를 세우셨다. 왕은 북부여에서 나셨으며, 천제의 아들이고 어머니는 하백의 따님이시다. 알을 가르고 세상에 내려오시니, 날 때부터 성스러우셨다. □□□□□□ 명(命)에 길을 떠나 남쪽으로 내려가다가 엄리대수를 지나게 되어 왕께서 나루에서 말씀하셨다. "나는 천제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하백의 따님인 추모왕이다. 나를 위하여 갈대를 연결하고 거북이들이 떠올라라." 이 말씀에 따라 즉시 갈대가 연결되고 거북이들이 떠올랐다. 그리하여 강을 건너 비류곡 홀본 서쪽 산 위에 성을 쌓고 도읍을 세우셨다. (왕은) 왕위에 낙이 없자 (하늘로) 사신을 보내시니, 황룡이 내려와 왕을 맞이하였다. 왕은 홀본 동쪽 언덕에서 용의 머리에 서서 승천하셨다. 세자로서 고명(顧命)을 이어받은 유류왕은 도(道)로써 나라를 다스렸고, 대주류왕(대무신왕)은 왕업을 계승하여 단단히 하셨다.

遝至十七世孫 國[岡]上廣開土境平安好太王 二九登祚 號爲永樂大王. 恩澤洽于皇天 武威振被四海. 掃除□□ 庶寧其業 國富民殷 五穀豊熟. 昊天不弔 卅有九寔駕棄國. 以甲寅年九月卄九日乙酉 遷就山陵. 於是立碑 銘記勳績 以示後世焉. 其詞曰.

▶ 17세손에 이르러 국강상광개토경평안호태왕이 열여덟 살(391년)에 왕위에 올라 칭호를 영락대왕(永樂大王)이라 하셨다. (왕의) 은택은 하늘까지 적시고 위무(威武)는 온 세상에 떨치셨다. (왕이) □□를 쓸어 없애니 백성이 그 생업을 평안히 하였다. 나라가 부강하고 백성이 윤택하며 오곡이 풍성하게 익었다. 하늘이 (우리 백성을) 어여삐 여기지 않아 서른아홉 살(412년)에 세상을 버리고 떠나셨다. 갑인년(414년) 9월 29일 을유(乙酉)일에 산릉(山陵)에 모시었다. 이에 비를 세우고 훈적을 기록해 후세에 알리고자 한다. 그 기록은 다음과 같다.

永樂五年歲在乙未. 王以稗麗不□□人 躬率往討. 過富山負山 至鹽水上 破其三部洛六七百營 牛馬群羊不可稱數. 於是旋駕 因過襄平道 東來 □城,力城,北豊,五備□ 遊觀土境 田獵而還.

▶ 395년 기사 : 영락 5년, 때는 을미년이었다. 왕은 패려(稗麗/거란의 한 부족)가 사람들을 [붙잡아가 돌려보내지] 않자 몸소 군대를 인솔하고 토벌하였다. 부산(富山), 부산(負山)을 지나 염수(鹽水)의 상류에 이르러 3개 부락, 6~700개 영(營)을 격파하고, 노획한 소와 말, 양떼의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이에 왕이 행차를 돌려 양평도를 지나 동으로 □성(□城), 역성, 북풍(北豊), 오비□(五備□)에 오면서 국경을 두루 살피며 사냥을 하고 돌아왔다.

百殘新羅 舊是屬民 由來朝貢. 而倭以辛卯年來 渡海 破百殘□□新羅 以爲臣民.

▶ 백잔(백제), 신라는 과거 속민으로 조공을 해왔었다.

1. 왜가 신묘년에 내습하니 바다를 건너 백잔, □를 격파하고 신라를 [구원하여] 신민으로 삼았다.

2. 왜가 신묘년에 바다를 건너와 백잔 □□ 신라를 격파하고 신민으로 삼았다. => 일본 사학자 '스에마쓰 야스카즈(1904~1992)'가 주장하는 4세기~6세기에 왜가 임나(가야)지역을 지배했다는 가당치도 않는 임나일본부설(任那日本府說).

=> 이 해석 차이를 두고 <신묘년(391)조 논란>이라 하는데, 2010년 한일역사공동연구위원회는 임나일본부 존재 자체가 없었다는 의견에 일치했다.

以六年丙申 王躬率水軍討伐殘國. 軍□□首攻取 寧八城,臼模盧城,各模盧城,幹氐利城,□□城,閣彌城,牟盧城,彌沙城,□舍蔦城,阿旦城,古利城,□利城,雜珍城,奧利城,勾牟城,古模耶羅城,頁□□□□城,□而耶羅城,瑑城,於利城,□□城,豆奴城,沸□□利城,彌鄒城,也利城,太山韓城,掃加城,敦拔城,□□□城,婁賣城,散那城,那旦城,細城,牟婁城,于婁城,蘇灰城,燕婁城,析支利城,巖門□城,林城,□□□□□□□利城,就鄒城,□拔城,古牟婁城,閏奴城,貫奴城,彡穰城,曾□城,□□盧城,仇天城,□□□□□其國城. 殘不服義 敢出百戰. 王威赫怒 渡阿利水 遣刺迫城 □□歸穴□便圍城. 而殘主困逼 獻出男女生口一千人細布千匹 王自誓. "從今以後永爲奴客." 太王 恩赦先迷之愆 錄其後順之誠. 於是得五十八城村七百 將殘主弟幷大臣十人 旋師還都.

▶ 396년 기사 : 영락 6년 병신년에 왕이 몸소 수군을 이끌고 잔국(백제)을 토벌하였다. (우리) 군은 영팔성, 구모로성, 각모로성, 간저리성, □□성, 각미성, 모로성, 미사성, □사조성, 아단성, 고리성, □리성, 잡진성, 오리성, 구모성, 고모야라성, 혈□□□□성, □이야라성, 전성, 어리성, □□성, 두노성, 비□□리성, 미추성, 야리성, 태산한성, 소가성, 돈발성, □□□성, 루매성, 산나성, 나단성, 세성, 모루성, 우루성, 소회성, 연루성, 석지리성, 암문□성, 임성, □□□□□□□리성, 취추성, □발성, 고모루성, 윤노성, 관노성, 삼양성, 증□성, □□노성, 구천성 등을 공취(攻取)하고, 그 도성(위례성)에 [다다랐다]. 백잔은 의(義)에 복종치 않고 감히 전투에 나섰다. 왕이 매우 노하여 아리수(한강)를 건너 군사를 보내 성을 공격하였고, (백잔군이) 소굴로 도망쳐 성을 포위하였다. 이에 백잔주(아신왕)가 곤핍(困逼)해져 남녀 생구(포로) 1천 명과 세포(細布) 1천 필을 바쳐 항복하고 스스로 "이제부터 영원토록 노객(신하)이 되겠습니다."라고 맹세하였다. 태왕은 앞의 잘못은 은혜로이 용서하고 뒤에 순종한 정성은 기특히 여겼다. 이때 58개 성, 7백개 촌을 얻었고, 백잔주의 동생과 대신 10인을 데리고 도성으로 개선했다.

八年戊戌 敎遣偏師觀[息]愼土谷. 因便抄得 莫□羅城,加太羅谷 男女三百餘人. 自此以來 朝貢論事

▶ 398년 기사 : 영락 8년 무술년, 한 부대의 군사를 보내 식신(숙신/말갈의 선조로 예상) 토곡을 순찰하도록 했다. 이때 막□라성(莫□羅城), 가태라곡의 남녀 3백여 명을 잡아왔다. 이때부터 (식신은) 조공하고 내부의 일을 여쭈었다.

九年己亥 百殘違誓與倭和通. 王巡下平穰. 而新羅遣使白王云. "倭人滿其國境 潰破城池 以奴客爲民 歸王請命." 太王恩慈 矜其忠誠 □遣使還告以□計.

▶ 399년 기사 : 영락 9년 기해년, 백잔이 맹세를 어기고 왜와 화통하였다. (이에) 왕이 평양으로 내려가 순시하였다. 그러자 신라가 사신을 보내 왕께 아뢰기를 "왜인이 신라의 국경에 들어차 성지(城池)를 부수고 노객(신하, 즉 신라 내물왕)을 왜의 민(民)으로 삼으려 하니 왕께 귀의해 구원을 청합니다."라고 하였다. 태왕은 은혜롭고 자애로와서 그 충성심을 갸륵히 여겨, 신라 사신을 보내면서 계책을 (알려주어) 돌아가 고하게 하였다.

十年庚子 敎遣步騎五萬 往救新羅. 從男居城至新羅城 倭滿其中. 官軍方至 倭賊退 □□背急追 至任那加羅從拔城 城卽歸服. 安羅人戍兵. □新羅城□城 倭寇大潰 城▨▨▨盡□□□安羅人戍兵新□□□□其□□□□□□□言□□□□□□□□□□□□□□□□□□□□□□□□□□辭□□□□□□□□□□□□□潰□▨▨▨ 安羅人戍兵. 昔新羅寐錦未有身來論事 □國[岡]上廣開土境好太王 □□□□ 寐錦□□僕 勾□□□□朝貢.

▶ 400년 기사 : 영락 10년 경자년, (왕이) 보병과 기병 5만을 보내 신라를 구원하게 했다. 남거성(男居城)을 거쳐 신라성(경주)에 이르니, 그곳에 왜군이 가득하였다. 관군이 도착하자마자 왜적이 퇴각하여 그 뒤를 지체없이 쫓아 임나가라의 종발성에 이르니 성이 곧 항복하였다. (이에) 신라인을 배치하여 지키게 하였다.(관군이) 신라성, □성을 [차지하고] 왜구가 크게 무너지니 성(城)…( ▨▨▨ 이하 71자 대부분은 글자 훼멸 때문에 알 수 없음. 대체로 고구려가 신라와 임나가라 지역에서 왜(倭)와 백제의 제(諸) 연합세력을 무너뜨리고 신라를 구원한 전쟁 성과의 구체적인 내용이 기록되었을 것으로 추정됨). ▨▨▨ 신라인을 배치하여 지키게 하였다. 과거 신라의 매금(이사금)은 직접 와서 여쭈지 않았는데, 국강상광개토경호태왕에 이르러 신라 매금이 [직접 와서 여쭈고] 조공하였다.

十四年甲辰 而倭不軌侵入帶方界. [和通殘兵]□石城□連船□□□. 王躬率□□ 從平穰□□□鋒相遇. 王幢要截盪刺 倭寇潰敗 斬殺無數.

▶ 404년 기사 : 영락 14년 갑진년, 그럼에도 왜가 법도를 어기고 대방(帶方, 황해도) 연안을 침입하였다. (왜는) [백잔군과 연합하여] 석성(石城)을 [공격하고] 연선(連船)을 [동원하였다]. 왕이 몸소 군사를 이끌고 나가 평양을 거쳐 □□에서 선봉이 서로 맞서게 되었다. 왕의 군대가 적의 길을 끊고 막아 좌우에서 공격하니 왜구가 궤멸되었고, 참살한 것이 무수히 많았다.

十七年丁未 敎遣步騎五萬. □□□□□□□□ [王]師[四方]合戰 斬煞蕩盡. 所獲鎧鉀一萬餘領 軍資器械不可稱數. 還破沙溝城婁城□住城□城□□□□□□城.

▶ 407년 기사 : 영락 17년 정미년, 왕은 보병과 기병 5만을 출병시켰다. □□□□□□□□ 왕의 군대는 사방 포위작전을 펴서 모조리 살상하여 분쇄하였다. 노획한 갑옷(鎧鉀)이 1만여 벌이며, 그 밖에 군수물자는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았다. 돌아오는 길에 사구성, 루성, □주성(□住城), □성, □□□□□□성을 격파하였다.

廿年庚戌 東夫餘舊是鄒牟王屬民 中叛不貢. 王躬率往討. 軍到餘城 而餘[舉]國駭□□□□□□□□□. 王恩普覆 於是旋還. 又其慕化隨官來者 味仇婁鴨盧,卑斯麻鴨盧,椯社婁鴨盧,肅斯舍鴨盧,□□□鴨盧. 凡所攻破 城六十四 村一千四百.

▶ 410년 기사 : 영락 20년 경술년, 동부여는 옛날 추모왕의 속민이었는데, 중도에 배반하여 조공을 하지 않았다. 왕이 몸소 군대를 이끌고 토벌에 나섰다. (우리) 군이 여성(餘城, 동부여의 도성)에 이르자, 동부여는 나라 전체가 두려워하며 [항복하였다]. 왕의 은덕이 (동부여) 전체에 두루 미치게 되자 돌아왔다. 또 이때 왕의 교화를 사모하여 관군을 따라 온 자는 미구루압로, 타사루압로, 숙사사압로, □□□압로였다. 대체로 헤아려 보니 공파(攻破)한 성(城)이 64개, 촌(村)이 1천400개였다. (출처:네이버 위키백과)

[출처] 광개토대왕비문(廣開土大王碑文) 전문(全文)|작성자 장인수


  1. 미토콘드리아 유전자의 신비

    Date2021.10.17 By갈렙 Views309
    Read More
  2. No Image

    [그림] 바탕화면 그림 파일들

    Date2021.10.11 By갈렙 Views163
    Read More
  3. No Image

    조선시댁 관복(복식규례)_홍색(1~3품)과 청색(4~6품)과 녹색(7~9품)

    Date2021.09.17 By갈렙 Views187
    Read More
  4. 누가 요일(일 월 화 수 목 금 토)을 정했나?

    Date2021.08.09 By갈렙 Views295
    Read More
  5. No Image

    [믿거나 말거나] 코로나 균 없애는 신비한 방법

    Date2021.07.28 By갈렙 Views321
    Read More
  6. 삼원색과 색상의 혼합

    Date2021.07.20 By갈렙 Views214
    Read More
  7. 갑골문자보다 1000년 앞선 골각문자 발견_중앙일보(2008.10.22)

    Date2021.04.15 By갈렙 Views272
    Read More
  8. No Image

    한자의 구성 원리 = 육서(六書)

    Date2021.04.15 By갈렙 Views432
    Read More
  9. No Image

    [무료] 컴퓨터 최적화 프로그램 Wise Care 365 Pro 평생 무료

    Date2021.04.10 By갈렙 Views1411
    Read More
  10. No Image

    [어원] 무지개(물+지게=므+지게=무+지게=무+지개)

    Date2021.04.01 By갈렙 Views363
    Read More
  11. 광개토대왕비문(廣開土大王碑文) 전문(全文)_장인수

    Date2021.03.26 By갈렙 Views538
    Read More
  12. No Image

    [고서] 한단고기(삼성기 단군세기 태백일사) 전문 발췌본

    Date2021.03.26 By갈렙 Views402
    Read More
  13. No Image

    세계에서 제일 높은 산들(탑 50위)

    Date2021.03.25 By갈렙 Views306
    Read More
  14. No Image

    투발가인이 사용하던 구리와 쇠의 기술을 동이족이 사용했다

    Date2021.03.12 By갈렙 Views232
    Read More
  15. No Image

    한자는 동이족의 문자였다_강상원박사(동이문화원장)

    Date2021.03.12 By갈렙 Views297
    Read More
  16. No Image

    [맞춤법] 띄어쓰기_한글맞춤법통일안

    Date2021.01.22 By갈렙 Views669
    Read More
  17. [성씨와 족보] 하남 정씨

    Date2021.01.18 By갈렙 Views500
    Read More
  18. No Image

    [족보] 자신의 족보 알아보기

    Date2020.12.26 By갈렙 Views395
    Read More
  19. 태아의 발달과정(한눈에 보는 임신 10개월)_ 태아의 성장과 모체의 변화 살펴보기_네이버 지식백과

    Date2020.12.25 By갈렙 Views513
    Read More
  20. No Image

    Wise Auto Shutdown 1.7.8

    Date2020.11.18 By갈렙 Views25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2 Next
/ 12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