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 자존하시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할 때에 어떤 일이 발생할 수 있는가? 우리가 알고 있는 신앙고백이나 신조들에는 사실 예수님의 자존성을 언급하는 항목이 들어있지 않다. 다만 그분이 아버지와 동일본질의 하나님이라고 나올 뿐이다. 그러므로 아버지 하나님, 아들 하나님이 있는데 왜 어머니 하나님은 없느냐고 하는 이단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신앙고백을 하니, 마리아가 하늘의 여왕이라는 해괴망측한 교리도 생겨났다. 그래서 오늘은 교리가 지닌 단점들과 아울러 예수님의 하나님되심에 관한 성경적인 견해를 들여다보고자 한다.

 

1. 들어가며

  예수님은 누구신가? 흔한 질문일 수 있다. 보통은 이 질문에 예수님은 "그리스도요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대답한다. 하지만 그것은 그분이 육체로 계실 때에 고백되어진 신앙고백이다. 그렇다면 부활후에 예수님은 어떤 분이라고 믿었을까? 도마는 예수님을 "나의 주 나의 하나님" 곧 주 하나님이라고 고백했다. 이것은 유대인에게 있어서 쉽게 나올 수 있는 고백이 아니다. 유일하신 한 분 하나님 곧 여호와에게만 칭할 수 있는 칭호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예수께서 하나님이라고 하는 측면을 그동안 다섯차례에 걸쳐 다루었다. 그것도 예수께서 자존자이심에 관한 말씀을 살피는데 사용하였다. 오늘은 예수께서 자존하신 하나님이심에 대한 여섯번째 시간으로서 그 마지막 시간이라고 하겠다. 

 

2. 예수님은 누구시며, 하나님이신 증거들은 무엇인가?

  예수께서 하나님이신 증거들에는 그분이 하신 말씀과 그분이 행하신 일들 속에 적나나하게 드러나 있다. 특히 그분이 하나님이심에 관한 증거로서 예수께서는 당신 스스로를 "자존자"이시라고 밝히셨다. 그것이 요한복음 8장에 나온다. 그때 예수께서는 유대인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너희가 만일 '내가 그(에고 에이미=I am)'인 줄 믿지 아니하면 너희 죄 가운데서 죽으리라(요8:24)", "너희가 인자를 든 후에 '내가 그(에고 에이미=I am)'인 줄 알고 또 내가 스스로 아무것도 행하지 아니하고 오직 아버지께서 가르치신 대로 이런 것들을 말하는 줄도 알리라(요8:28), "아브라함이 나기 전에 '내가 있느니라(에고 에이미=I am)'(요8:58)" 요한복음 8장에 나오는 이 세 구절에는 헬라어로 "에고 에이미"라는 문장이 나오는데, 그것은 모두 여호와께서 자신을 "나는 스스로 있는 자(출3:14)"라고 모세에게 알려주었던 히브리어 문장 "예흐예 아쉐르 예흐예"라는 것과 동일한 것들이다. 고로 우리는 예수께서 비록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셨지만, 그분은 원래 자존하신 하나님이셨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3. 교회의 역사 가운데 신조나 신앙고백에 예수께서 자존자이심을 언급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교회의 역사 가운데 어떤 신조나 신앙고백을 보면 거기에 예수께서 자존자이셨음을 언급하고 있는가? 안타깝게도 지금까지 우리에게 알려진 고대 신조들이나 신앙고백들을 보면, 예수께서 자존자이심을 알려주는 문항은 하나도 들어 있지 않다. 다만 고대의 교회 신조들 가운데 니케아 신조(A.D.325년)에 이어 두번째 신조에 해당하는 "니케아 콘스탄티노플신조(A.D.381년)" 때부터 예수께서 하나님이심이 언급되기 시작한다. 그러나 거기에는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 홀로 나신 분, 모든 시간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 분, 빛으로부터 오신 빛, 참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 참 하나님이시며, 지어지지 않고 나셨으며 아버지와 동일본질이시며, 그분으로 말미암아 만물이 지어졌다"라고만 나온다. 다시 말해,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시지만 그분은 하나님이시다는 것이다. 하지만 그분은 시간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 분이라고 언급함으로써, 아버지로부터 종속된 분처럼 언급하나, 그분이 종속된 분이라고 하면 안 되기에 거기에 "아버지와 동일본질"이라고 추가하여 그 미비점을 보완하기는 하였다. 하지만 이 신조와 그 이후에 등장하는 모든 신조와 신앙고백 어디에서도 예수께서 자존하신 분이라는 항목은 들어 있지 않다.

  그렇다면, 요한복음 8장에 나오는 자존하시는 예수님에 관하여, 성경주석자 칼빈은 무엇이라고 주석했을까? 아쉽게도 칼빈은 요8:28에 대한 자신의 주석을 통하여, "그러나 하나님의 한 선지자가 너희 가운데 거하면서 너희에게 말씀했다는 것을 앞으로 깨달을 때가 올 것이다"라고만 해석했을 뿐이다. 분명히 예수께서는 "내가 그"라고 말씀하심으로 자존성을 언급하고 있지만, 칼빈이라도 그러한 것을 제대로 보지 못했던 것이다. 

 

4. 교리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고로 우리는 교리가 가진 위험성과 한계를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교회는 그동안 이단사상에 대항하기 위하여 함께 바른 신앙고백을 애써 만들어왔다. 물론 그들이 사용했던 기본적인 근거는 다 66권의 성경책이었다. 하지만 그것을 이용하여 성경적인 견해를 밝힌다는 것이 오히려 나중에 독이 되는 것이 생겨났다는 것은 정말 아쉬운 대목이다. 이처럼 인간이 모여 결정하는 것은 흠이 있을 수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이며, "마리아에 대한 진술"이다. 

 

가. 예수님에 대한 교리와 신앙고백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은 니케아 콘스탄티노플 신조 때부터 예수님에 대한 신성항목이 추가되었다. 그러나 그때에 처음 작성된 예수님에 관한 신앙고백 안에는 "시간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 분"으로 고백되어졌다. 하지만 그 고백은 그 뒤로 그 누구도 손대지 못했다. 하지만 이 고백을 받아들이고 이해하는 사람들은 그것을 "시간 이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신 예수께서는 이미 구약시대에도 활동하고 계셨다"고 해석해 버렸다. 그러므로 하나님(엘로힘)께서 천지만물을 창조하실 때에도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함께 천지만물을 창조하셨다고 해석해버렸다. 하지만 성경에는 성자가 주체적으로 만물을 창조했다는 말씀이 단 한 구절도 나오지 않는다. 다만 "만물이 그분(아들 혹은 말씀)을 통하여(말미암아)" 창조되었다고 언급될 뿐이다(창1:3, 골1:15). 특히 골로새서의 말씀은 "그분 안에서, 그분을 통하여, 그분을 위하여" 창조되었다고 나온다(골1:15). 아들 하나님이 직접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말씀은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육신을 입고 전에 그분은 아직 말씀으로 계셨기 때문이다(요1:1~3). 그렇다. 구약시대에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분은 오직 홀로 한 분이신 하나님이시다(사44:24). 어느 누구도 그 창조에 개입하지 않았다. 하지만 교리가 한 번 정해지자, 만세전에 아버지로부터 나와계시던 예수께서 직접 만물을 창조하는 데에 주체적으로 참여하셨다고 하는 해석은 쉽게 교회 가운데 수용되기 시작하였고, 그것은 점차 교리로 굳어져갔다. 그래서 오늘날 예수께서 구약시대에도 이미 아들 하나님으로 밖으로 나와서 존재하고 있었으며, 그분이 주체적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는 데에 참여하시고 활동하셨다고 ㅁ라한다. 그러나 그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말하는 이는 없다. 그러나 아니다. 예수께서는 요한복음에서 수차례 걸쳐 언제 아버지로부터 자신이 나오셨는지를 언급하신다. 특히 당신의 자존성을 언급하셨던 상황에서는 그분은 분명하게 아버지로부터 안에서 밖으로 나오셨고 그리고 이 세상 안으로 들어오셨음을 말씀하신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나와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요8:42)" 이 말씀은 무슨 뜻인가? 유대인들이 정말 하나님은 한 분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약속(말씀)을 따라 이제 오셨으니 예수님을 사랑해야 마땅한데 그렇게 대우하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을 배척하고 그분의 말씀을 믿으려하지 않고 예수께서는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않았다"고 말씀하셨다(요8:40). 아브라함은 한 분이신 여호와 하나님에게 그렇게 대우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데 왜 그들은 여호와께서 육신을 입고 아들로 오셨는데도 예수님을 그렇게 함부로 대우하냐는 것이다. 그러면서 "나는 하나님께로부터 안에서 밖으로(에크) 나왔고 왔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다른 하나님이 아니라 같은 한 분 하나님이라는 것이다. 그리고 덧붙여서 말씀하기를 "나는 스스로(나 자신에게서) 온 것이 아니요, 저분이 나를 보내셨다"고 말씀하셨다(요8:42b). 즉 예수께서 이미 아들로서 스스로 있다고 육신을 입으신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로부터 안에서 밖으로 나오셨던 분이 이제 세상에 들어오셨다는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이 땅에 파송한 것이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렇다.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을 이 땅에 보내신 것이다. 하지만 알고보면, 하나님께서 아들의 신분으로 이 땅에 들어오신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본 것은 아버지를 본 것이며, 예수께서 하신 말씀은 아버지께서 아들 안에서 그분의 일을 행하는 것이다(요14:9~10). 또한 예수님을 믿는 것은 예수님을 보내신 이를 믿는 것이며, 예수님을 보는 것은 예수님을 보내셨던 분을 보는 것이라고 하셨다(요12:44~45). 그러므로 예수 안에 아버지가 계셨던 것이다. 상호내주하신 것이다. 그러나 벨직신앙고백(A.D.1561년)에서는 "성부(아버지)는 성자(아들)가 아니고, 성자(아들)는 성부(아버지)가 아니며, 이와같이 성령은 성부(아버지)와 성자(아들)가 아닌 것이 명백하다"고 진술해버렸다. 그러니 이 말씀을 곡해하는 자는 하나님은 세 분으로 계시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으로서는 같다고 해석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리와 신앙고백의 맹점인 것이다. 결국 교리에 고백되어진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은 예수님의 신성과 자존성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나. 마리아에 대한 교리와 신앙고백

  더욱 더 놀라운 사실은 마리아에 대한 교리의 발전이다. 천주교는 성경보다도 전통과 교황의 말을 앞세운다. 그러다 보니 나중에는 교황무오설까지 주장하는 어리석음을 보였다. 그중에서도 가장 안타까운 것은 마리아에 대한 교리의 발전이다. 마리아는 분명 예수님을 낳았다. 그러므로 마리아는 예수님의 어머니이시다. 그러나 A.D.481년 칼케돈신조에서 예수님에 대한 신앙고백에 이러한 부분을 삽입하면서 마리아는 숭배의 되고 말았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인성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어머니이신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었느니라"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칭해버린 것이다. 마리아는 하나님을 낳은 것이 아니다. 이 진술 하나 때문에 마리아는 예수님보다 더 뛰어난 분이 되고 말았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마리아에게 종속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어머니를 낳은 자가 더 위대한가 아니면 하나님이 더 위대한가? 그것은 자명한 이치다. 그래서 결국 교리가 교리를 낳아서, 나중에는 마리아에 대해서 다음의 5가지가 고백되어졌다. 첫째, 마리아는 영원히 동정녀로 살았다. 둘째, 마리아는 어떤 자범죄도 짓지 않았다. 셋째, 마리아는 원죄로부터 오염되지 않았다. 넷째, 마리아는 죽지 않고 승천했다. 다섯째, 마리아는 교회의 어머니요 하늘의 여왕이다. 이것이 바로 교리를 성경보다 더 우위에 둔 신앙고백의 대표적인 탈선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떤 교리라도 성경 위에 두면 안 된다. 참고할 뿐이다. 왜냐하면 이단과의 피튀기는 논쟁 가운데 만들어진 고백들이기 때문이다. 

 

5. 삼신론적인 삼위일체의 신앙고백이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은 무엇인가?

  오늘날의 대부분의 삼위일체 신앙은 벨직신앙고백을 따라간다. 하지만  이 신앙고백의 내용 가운데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고백이나 예수님의 신성에 대한 신앙고백은 오히려 이단이 나오게 하는 토양의 구실이 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하나님의 교회 이단을 보자. 하나님의 교회는 어머니 하나님을 믿는 이단이다. 그들은 주장한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사람을 만들자고 했는데, 남자와 여자를 만들었지 않았느냐면서, 하나님이 아버지가 계시고 아들이 있다면, 당연히 어머니도 있어야 되지 않겠느냐고 주장한다. 그래서 어머니 하나님이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교회의 김주철 총회장은 '장길자'라는 여인을 "어머니 하나님"이라고 부르도록 한다. 그럼, 천주교는 어떠한가? 칼케돈 신조(A.D.451년)에서 마리아를 "하나님의 어머니"라고 서술하니, 마리아가 예수님보다 더 높은 신이 되어버렸다. 그것이 바로 교리라는 것이다. 또한 중국과 우리나라에는 동방번개(전능신교)라는 이단이 대단히 활동하고 있다. 조유산이라는 교주가 양향빈이라는 여인을 재림주로 받들라고 하는데 그들은 그것을 따라간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어진 사람이 남자와 여자였으니, 메시야도 초림에는 남자이신 예수께서 오셨으니 재림의 예수는 당연히 여자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한 분 하나님께서 동시에 아들로도 오셨다는 것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하나님에 이어, 어머니 하나님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6. 나오며

  그렇다. 아버지와 아들은 한 분 하나님에 대한 다른 표현이다. 분명 예수께서 인성을 취하심으로 아버지와 인격이 다른 두 분이 존재하시지만 여전히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그리고 보혜사 성령께서 아버지로부터 그리고 아들로부터 나오심으로 인하여 성령께서도 아들을 대신하여 지금도 하나님으로서 활동하고 계신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 삼위일체 하나님으로 활동하고 계시는 시대다. 하지만 한 분 하나님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게 되면, 금새 여러 이단들에게 속아 넘어갈 수 있다. 그래서 우리는 한 분 하나님과 삼위일체 하나님을 동시에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야 우리는 이단에 빠지지 않고 성경에 기록된 바로 그 하나님을 믿을 수가 있는 것이다. 하나님은 한 분인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자는 지금도 천국에 가면 하나님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계실 것이라고 믿는다. 하나님 오른편에 예수께서 다른 보좌에 앉아계실 것이라고 상상을 하면서 말이다. 그런데 성령께서도 하나님이시라고 생각하니, 결국 천국에서 하나님의 보좌는 3개일 것이라고 상상하게 된다. 그러므로 중세시대 화가들이 그려놓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관한 그림은 어떠한가? 세 개의 보좌 중에 중앙보좌에는 나이 지긋한 아버지 같은 분이 앉아계시고, 그의 오른편에는 젊은 아들 같은 분이 앉아 계시며, 그분의 왼편의 보좌에는 비둘기 모양의 성령을 그려서 넣어두었다. 아니면 세 사람을 각기 다른 보좌에 그려넣어 놓았다. 이것이 바로 중세시대의 삼위일체 신앙관이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교리대로 믿고 따라갈 것이 아니라 성경대로 믿고 따라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야 이단에 빠지지 않고 제대로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야 천국에 가서 세 개의 보좌를 보려고 시도하는 어리석은 자가 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건투를 빈다.

 

2020년 08월 16일(주일)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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