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교회와신앙> : 김정언 기자 】

바티칸이 올해 마리아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구속자(Co-Redemptrix)'로 떠받들어 모실까?

이런 우려가 다시 개신교 측의 경계심과 문제의식을 일구고 있다. 올해는 포르투갈 파티마에 나타났다는 마리아의 발현(apparition) 100주년을 기념하는 해다.

가톨릭 통신(CNS)은 '성모님이 올해 새 칭호를 얻으실까?'라는 제목의 최신기사에서, '성모흠숭' 사상을 고양해온 신학자 ․ 성직자 단체의 하나인 국제마리안협의회(IMA)가 파티마 성모 현현의 해를 앞둔 지난 연말, 프란치스코 로마 교황에게 마리아를 '구속주 예수와 함께 하는 공동구속자'로 부르는 칭호에 대한 공식 승인을 해 달라는 요청서를 보냈다고 밝혔다. 그러나 성경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한 분만 참 구속자(Redeemer)이심을 명언하고 있다.

'진리와 사랑이 가득하신 마리아, 예수님의 어머니'에게 헌신된 20여개국의 100여 천주교 신학자, 주교, 사제, 종교인들, 평신도 지도자들로 구성된 IMA의 이 요청서는 10쪽에 달하는 내용. 요청대표단의 한 명인 라벗 패스티지 교수(디트로이트성심신학교, 성모학)는 이 청원의 중요성은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에 동참하는 성모의 독특한 역할을 명확히 해 준다는 데 있다고 나름 취지를 밝혔다.

패스티지 박사는 "많은 사람들이 세상에 악이 퍼지는 것을 감지하면서 영적 어머니로서의 마리아의 역할을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마리아의 공동구속에 대한 교황님의 한 성명(교회헌장=루멘 젠티움에 포함) 내용은 뭇 영혼에게 초자연적 삶을 돌려주시는 일에 있어 새 아담이신 아드님과 협력하는 새 하와(이브)로서의 성모의 역할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보다 깊게 해준다."고 풀이.

'공동구속자'란 명칭의 유래는 10세기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어떤 호칭기도(litany)에 마리아를 아들과 함께 '구속자'라고 표현한 부분이 있었다. 천주교 자체 주장에 따르면 2세기 때부터 마리아를 '새 하와'로 부르게 된 개념을 발전시킨 것이다. '공동(Co-)'이라는 접두사는 훨씬 나중인 15세기에 추가됐다. 마리아가 구속자라는 것이 아니라 구속사역에 있어 독특하게 협력해온 누구라는 뜻에서란다.

요청자들은 "공동구속자라는 호칭은 결코 마리아를 유일한 신적 구속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같은 레벨에 올려놓지 않습니다. 그렇게 하면 이단이자 신독(神瀆)이 될 터입니다."라며 "공동구속자라는 명칭은 구속주 예수가 아니면 무의미하며 그것 자체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초점을 맞춥니다. 공동구속자 마리아는 고난이 그리스도의 수난에 연합될 때 구속적임을 세상에 선언해줍니다."고 주장한다.

접두사가 붙고 난 이 호칭은 인기를 타서 17세기는 공동구속자 마리아 칭호의 '황금시대'로 간주됐다. 그래도 교권에 의해 공식적으로는 사용되지 않다가 1908년 교황청 예부성성(SCR)이 '성모7고'(聖母七苦, SSM) 기념일의 격을 높인 교서에서 사용됐다. 그후 마기스테리움(교도권)에 의해 여러 번 참고로 쓰였고 제2 바티칸 공의회 때도 그러했으나, 교회헌장에서 이 칭호의 공인을 하지 않기로 한 바 있다.

   
▲ 마리아를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구속자로 보는 견해는 비성경적이다. 사진은 예수가 마리아를 대관했다는 로마 산타 마리아 마조레 대성당 안의 14세기 그림.

패스티지 박사는 또 "하지만 이 용어가 거짓되어서 거부된 건 아니었다."며 "1962년 제1 마리아 도식(MS)에 곁들여진 해설난에서 '교황청에서 사용되는 일부 용어와 표현들은 생략됐다. 그것들은 자체가 대부분 진리이나, 분리돼 나간 형제들(예컨대 개신교 측)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했다."고 말한다.

"따라서 공의회는 성모교리의 일부는 더 발전시키고 명확히 해야 할 중요성을 인정했다. 마리아의 공동 구속에 관한 교황청의 한 성명은 구속 사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마리아의 독특한 협력에 대하여 더 큰 명료성을 제공해 줍니다. 아울러 그것은 교회의 삶 속에 더 많은 은총의 길을 열어주기도 합니다."라고 패스티지는 주장한다.

역대 교황들은 신도들의 신학지식을 깊게(?) 해 줄 목적 아래 교황청 공인이라는 과정으로 특별 윤허 (允許)를 하곤 해 왔다. 바오로(파울로) 6세의 '교회의 성모님(Mater Ecclesiae)' 호칭 공인(1964)이 일례이다. 패스티지는 "'교회의 성모님'과 '크리스천들의 도우미' 등 마리아 타이틀을 부르며 기구(祈求)를 하고 묵상하는 것이 구원의 신비에서의 마리아의 역할을 강화시켜준다."고 덧붙인다.

그러나 패스티지 교수는 공동구속자라는 칭호가 이미 마기스테리움의 비공식 용인으로 수용돼왔음을 수많은 천주교인들이 모르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unfortunate)고 개탄한다. "일부인들은 우리가 마리아를 공동구속자로 부르게 용납되지 않는다는 인상을 갖고 있다."는 패스티지는 공동구속자 마리아라는 명칭을 이미 두 역대교황들-비오(피우스) 11세가 3회, 요한 바오로2세가 최소 6회 사용했다고 상기시킨다.

비록 이 칭호가 가톨릭교의 가르침에 동의하지 않는 개신교인들과 기타 종교인들을 혼동시킬 순 있어도, 공인과정은 실제로 명료화에 "더 도움된다"고 패스티지는 애써 밀어붙인다. 더 나아가서 패스티지는 공동구속자 칭호에 대한 교황청의 공인이 에큐메니즘에 "도움된다"고 설명한다.

까닭은 타 교파사람들이나 타 종교인들로 하여금 가톨릭교회는 유일한 구주와 중보(중재자)로서 그리스도의 구원사역(딤전 2:5-6)과 성모 마리아의 2차적, 의존적이고도 궁극적으로는 구속사역과 은총의 중재 사역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하는 독특한 협력사역을 확연히 구분한다는 사실을 알도록 돕기 때문이라고 그는 부연하고 있다. 그러나 실상 현재까지 가톨릭과의 일부 에큐메니즘 운동에 동참해온 개신교가 가장 거부스러워 하는 것 한 가지가 이 '공동구속' 개념이다.

요청서와 함께 언론에 내보낸 성명서에서 국제마리안협의회는 다음과 같이 천명한다. "우리는 구속이라는 구원사역에 있어 예수와 함께 하는 성모의 참된 지속적 역할에 대한 공인은 하느님의 구원계획에 있어 인간의 역할을 정당화 해준다. 신모님(Mother of God)에 대한 더 큰 헌신을 고양해주고, 교회와 현대의 모든 인간을 위한 우리 여주님(Our Lady)의 모성애적 중재역의 보다 더 강력한 활용을 통해 역사적 은총의 나눔으로 나아갈 수 있다."

이 요청이 공인되면 새 마리아 교리를 낳는 셈이지만, 패스티지는 이 호칭에 대한 교황청의 어떤 유형의 공인도 협회 측의 환영을 받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IMA) 협회원들은 이 청원에 관하여 교황성하님을 이끄실 분은 성령님이심을 인식합니다. 그 점에서 기도와 신뢰는 필수적이죠." 성령이 교황을 이끌어서 마리아를 공동구속자로 떠받들 것이라는 말이라면 참으로 신독스러운 우격다짐 격의 주장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IMA와 패스티지의 견해는 성경적으로 어불성설이라는 것이 개신교의 입장. 사실 공동구속자 개념은 마리아에 관한 비슷한 개념인 공동중재자(co-Mediatrix)와의 병행개념이다. 마리아를 예수와 같은 중보로 보는 견해로, 가톨릭 교회에 오래 전부터 자리잡혀온 대표적인 이단적 교리의 하나이지만, 전자는 천주교 자체 내에서도 늘 문제시돼왔고 한 번도 교리화 돼 본 적이 없다.

사실 구속사역에 있어 "성모의 독특한 역할"이라고 천주교 측이 주장하는 내용은 구속자인 그리스도를 낳기로 한 동정녀 마리아의 자의적 동의, 모자(母子)로서 삶을 함께 나눈 것, 인류 구속을 위해 성부 하나님께 바친 성자의 희생인 십자가 아래에서 "고통을 나눈 것" 등 모두 천주교 자체 주장인 궤변으로 일관돼 있어, 신교 측이 동의할 수 없는 것들이다.

아기 예수를 낳기로 믿음으로 수납했다고 해서 그것이 구속자의 역할이 될 수 없고, 모자로서 일부 삶을 나눴다고 해서 그것이 공동구속 행위일 수 없으며, 단지 십자가 아래서 슬픔을 함께 나눴다고 해서 오직 성자만이 감내한 십자가 고통 자체를 나눈 것은 아니기 때문.

교회사에 따르면 2세기경 교부 이레니우스가 마리아를 '명령'(fiat)을 받은 우리의 '구원의 요인('causa salutis)이라고 주장한 데서 '공동구속자' 개념이 부상하기 시작했고, 관련 신학 논쟁은 15세기에 와서 정점을 이뤘다. 특히 중세 말기 프란치스코 수사회에 의해 크게 증진됐으나 도미니칸 수사회는 이를 거부했다.

16세기 초에 이를 즈음 공동구속자 개념이 교리화될 조짐은 스러져가고 이렇다 할 의미 있는 제기가 이뤄지지 않다가, 근래에 와서 일부 마기스테리움 인사들의 지지 입김을 받아왔지만, 정작 천주교 성모론에 관한 보편적 요약으로 인정되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사도적 헌장'인 루멘 젠티움에선 탈락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는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계 주교들이 천주교 대중과 성당들의 지지를 받아 공동구속자론을 제기했지만 의정에 오르진 못했다. 이에 따라 역대 교황들도 비록 일부 공감은 했으나 교칙서에 공식 용어로 반영하지 않았다.

19세기 성공회 사제로 성모론(Mariology)에 빠진 나머지 결국 천주교로 개종한 (찬송가 '환난과 핍박 중에도'의 작시자인) 영국의 프레더릭 윌리엄 페이버 신부가 이 개념에 열정을 가진 바 있으며, 20세기 성모론자 가브리엘 로스키니가 1946년 성모론에 관한 논문인 Compendium Mariologiae에서 마리아는 탄생뿐 아니라 잉태로서 예수와 함께 하는 '영적 합일'에 들어갔다고 주장했다.

신적인 구원계획은 물리적일 뿐 아니라 그리스도와의 영구적이고 영적인 합일을 포함한다는 것으로, 성모론자들 대다수가 동의하는 입장이다. 또 마리아가 십자가 아래서 기꺼이 슬픔의 고통을 감내함으로써 성부 하나님께 그리스도의 희생을 바쳤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20세기 네덜란드에서 장기간에 걸쳐 발생했다는 '만국의 성모' 발현사건은 마리아가 암스테르담의 이다 피어드만 여인에게 직접 '계시'로 자신의 공동구속자, 공동중재자, 옹호자 역할을 확인했다는 최초의 케이스였다. '만국의 성모' 추종자들은 그래서 무염시태설, 영구정녀설, 신모설, 승천설 등 마리아 관련 4대 교리에 이은 궁극적, 최종적인 제5교리로서 이것을 마리아 자신이 요구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그러나 신교 측은 천주교의 4대 성모 교리들과 수많은 마리아 발현설 전체를 근본적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성경은 마리아가 혼전의 처녀로서 믿음으로 성령 수태 예언을 받아들였기에 '복된 여인'으로 불리기도 했지만, 자신의 태를 성령의 도구 삼아 아기 예수의 탄생과 성장까지 도왔을 뿐 무죄하거나 신적인 존재가 아니었다.

마리아 자신이 성령의 감동으로 죄인으로서 구속의 대상임을 인식했고(눅1:47), 보통사람으로서의 다양한 인간적 면모를 보였다. 남편 요셉과의 데이트에 열중한 나머지 아들의 존재를 잊어버리기도 했고(눅2:42-50), 가나 혼인잔치 등에서는 예수님의 초기사역을 지켜보며 돕기도 했지만 딴 자녀와 함께 예수를 "미쳤다"는 식으로 아들의 사역을 한때나마 의심하여 방해하는 해프닝을 벌이기도 한 인물이다(막3:20-21; 눅8:19-21).

주님은 십자가 아래에 나아온 어머니에게 고난 이후의 어머니에 대한 효도를 대신 제자 요한에게 의탁한 바 있다. 마리아는 그랬다가 성령강림절 때 마가 요한의 다락방에서 성령강림을 맞은 120명의 성도와 합류하기도 했다. 그러므로 이런 마리아를 신적으로 떠받들거나 신자의 구원과 삶을 위한 일종의 영적 도우미로 보는 것은 모두 비성경적인 견해라는 것이 프로테스탄트적 입장이다.

그리고 발현설 등 마리아에 관한 다양한 천주교 측 주장과 계시도 신교의 입장에서는 허위와 거짓일 수밖에 없다.

 

 

교회와신앙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6975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6968
    read more
  3. 예수님의 부활은 정말로 역사적인 사실인가?

    예수님의 부활은 정말로 역사적인 사실인가? 2017.06.08. 22:40 번역보기 http://blog.naver.com/hmublog/221024839679 예수님의 부활은 정말로 역사적인 사실인가? 오늘날의 무신론자들 중에서 가장 철저하면서도 무신론에 열성적인 사람은 영국의 철학자 안...
    Date2017.08.27 By갈렙 Views426
    Read More
  4. [역사]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이다"_기독공보

    "예수님의 부활은 역사적 사실이다" 7월13일 영화 '예수는 역사다' 개봉 표현모 기자 승인2017.07.04l 수정2017.07.04 10:55l3098호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사실만 믿을 수 있다는 무신론자가 신의 부재를 증명하기 위해 역사를 파헤치기 시작하면서 발견해...
    Date2017.08.27 By갈렙 Views265
    Read More
  5. No Image

    [신학] 여호와(혹은 야훼)의 뜻

    hwhy(3068, 예호와) 여호와, 야웨 예호와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나타내는 고유명사이며, '여호와, 야훼'로 음역한다. 우리가 "여호와"라고 부르는 하나님의 명칭은 본래 히브리어 4자음 문자 '요드, 헤, 와우, 헤(YHWH)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신성 4문자(Tetra...
    Date2017.08.20 By갈렙 Views1030
    Read More
  6. No Image

    [기도문] 질병의 치유를 위한 기도문(녹음파일첨부)

    아래는 자신의 질병의 치유를 위한 기도의 예문입니다. 이것을 몇번이고 되풀이하여 몸에 익히시고 몸과 정신과 마음에 이상이 생기면 늘 선포하시기 바랍니다. ---------------------- 지금 나의 몸과 정신과 마음에 연약함을 주고 비정상적으로 활동케하는 ...
    Date2017.08.04 By갈렙 Views1219
    Read More
  7. No Image

    [게마트리아] 게마트리아 - 영어 알파벳의 숫자

    English Gematria This code is based on the old English alphabet of 24 letters. It is well-known and its use has been documented well back into the medieval period. One such example is a poem coming from a manuscript in the collection of Ball...
    Date2017.08.01 By갈렙 Views1105
    Read More
  8. [게마트리아] 게마트리아 - 히브리어와 헬라어의 알파벳의 숫자

    Date2017.08.01 By갈렙 Views845
    Read More
  9. [게마트리아] 게마트리아 - 히브리어 알파벳의 숫자

    게마트리아 - 알파벳의 의미 숫자 | 히브리어 2015.10.03. 알파벳과 숫자 - 게마트리아 알렙 ~ 타브까지 22개의 알파벳의 위치와 흐름 알렙부터 타브까지 의미 숫자와 사멕 - 60 '사멕'은 15번째 알파벳으로 의미 숫자는 60입니다. '사멕'은 제사장(코헨)이 제...
    Date2017.08.01 By갈렙 Views1737
    Read More
  10. No Image

    [책] 100프로 응답받는 기도_우리들교회 김양재목사

    목차 01“하나님 아버지!” - 예수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 02“감사합니다!” - 진정한 믿음으로 드리는 감사와 찬양기도 03“회개합니다!” - 자복하며 드리는 회개기도 04“서원합니다!” - 하나님나라의 영광을 위한 서원기도 05“인내합니다!” - 고난의 때에 드리는 ...
    Date2017.08.01 By갈렙 Views285
    Read More
  11. No Image

    100% 응답받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제1원리, 기도의 자격조건은 '믿는 자' 입니다. 요 14:12)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예수님을 믿는 사람에게 주어지는 가장 큰 특권 중...
    Date2017.08.01 By갈렙 Views250
    Read More
  12. No Image

    기도응답의 조건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도응답의 조건 첫째: 정욕이나 욕심을 품고하는 기도를 하지 말아야 한다.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라(야고보서4:3) 둘째: 죄악을 품은 상태에서 기도하지 말아야 한다.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시...
    Date2017.08.01 By갈렙 Views265
    Read More
  13. [인터뷰] 칭의론 논쟁, 김세윤 교수에게 듣는다_칭의의 완성은 마지막 그 날에 예약(reservation) 되었다

    칭의론 논쟁, 김세윤 교수에게 듣는다칭의의 완성은 마지막 그 날에 예약(reservation) 되었다 http://www.kscoramdeo.com/news/articleView.html?idxno=9835 김대진목사 승인 2016.06.17 06:29 교수님 안녕하세요. 저는 코람데오닷컴 편집장 김대진 목사입니...
    Date2017.07.28 By갈렙 Views253
    Read More
  14. [교계뉴스] 믿기만 하면 구원? '칭의론' 곡해한 이단적 발상"_데일리굿뉴스

    믿기만 하면 구원? '칭의론' 곡해한 이단적 발상" 김준수([email protected]) 등록일:2016-12-05 16:37:40 130년이라는 짧은 기독교 역사 가운데 놀랄만한 성장을 이뤄낸 한국교회. 하지만 사회의 지탄을 받는 온갖 추문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기독교...
    Date2017.07.28 By갈렙 Views210
    Read More
  15. No Image

    [교계뉴스] 칭의론은 이 시대의 면죄부인가?_고신대 교의학교수 박영돈목사

    박영돈 교수님의 칭의론...강의... 개혁주의 2016.12.06. 17:43 복사 http://blog.naver.com/life0013/220879438937 미래교회포럼에서 강의한 내용(페이스북에 어서 옮긴 것) 이번 미래 포럼에서 제가 발표한 내용을 뉴스엔 조이에서 “박영돈 교수, 믿기만 하...
    Date2017.07.28 By갈렙 Views252
    Read More
  16. [찬송가] 미국(캐나다) 찬송가 229장 그리스도,당신은 충만하심이라_ 우리나라 아리랑곡이 찬송가에 포함되어 있다

    제2선민 알이랑민족 이야기 미국 찬송가 229장 / 아리랑곡이 찬송가 작성자셈의장막재건자|작성시간17.07.07| 미국 찬송가 229장 / 아리랑곡이 찬송가 우리나라의 민요 아리랑이 미국과 캐나다에서 찬송가로 불려지고 있다. 미국 연합장로교회에서 발간하는 찬...
    Date2017.07.22 By갈렙 Views2171
    Read More
  17. [천주교] 마리아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구속자(Co-Redemptrix)로 요청하다

    【 <교회와신앙> : 김정언 기자 】 바티칸이 올해 마리아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공동구속자(Co-Redemptrix)'로 떠받들어 모실까? 이런 우려가 다시 개신교 측의 경계심과 문제의식을 일구고 있다. 올해는 포르투갈 파티마에 나타났다는 마리아의 발현(appar...
    Date2017.07.10 By갈렙 Views383
    Read More
  18. No Image

    [강해] 요한계시록강해_워런 워스비

    요한계시록(워런 워스비) ▣ 요한계시록 서론 ▣ 배경:사도 요한은 주후 70년 경에 에베소의 목회 사역을 이어받았는데, 그 주변에 있는 교회들, 즉 요한계시록 2-3장에 나오는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 교회들“도 여기에 포함되었다. 로마 황제 네로는 로마에 있...
    Date2017.07.10 By갈렙 Views506
    Read More
  19. No Image

    [주석] 요한계시록 장별 연구교재_김갑중목사

    <요한계시록, 장별 연구교재> “내가 진실로 속히오리라” 김 갑 중 머 리 글 계시록은 복이 약속되고 때가 가까우니 인봉하지 말라는 주님의 당부가 있음에도 이단들이 독점한 양 엉뚱하게 해석하여 식상하게 되고 상징적인 표현들로 어렵다는 선입관을 가지게 ...
    Date2017.07.09 By갈렙 Views760
    Read More
  20. No Image

    [교회사] 칼빈과 칼빈 추종자들의 광란의 역사_심상용

    칼빈과 칼빈 추종자들의 광란의 역사 심상용 1)칼빈과 그의 추종자 칼빈니스트들은 무슨 이유로 사람을 죽였을까? 로마 카톨릭 교황권의 악독을 그대로 배우고 실행한 칼빈(깔뱅)은 거듭난 자의 표상이 아니며 단순한 실수도 아니었다. 그는 그리스도인이라고 ...
    Date2017.07.08 By갈렙 Views235
    Read More
  21. No Image

    [교회사] 종교개혁의 선구자 위클리프 , 그는 누구며 무슨 일을 했는가?

    주 메뉴 열기 검색 편집주시하기다른 언어로 읽기존 위클리프 존 위클리프 존 위클리프(John Wycliffe, 1320년경 ~ 1384년)는 영국의 기독교 신학자이다. 옥스퍼드 대학을 졸업하였으며,1374년 교황이 납세 문제로 영국왕 에드워드 3세를 불러들였을 때 위클리...
    Date2017.07.08 By갈렙 Views324
    Read More
  22. No Image

    [ 성경] Wycliffe Bible(WYB)(A.D.1382)

    https://www.biblegateway.com/versions/Wycliffe-Bible-WYC/#booklist Versions / Wycliffe Bible WYC —AMU—AMU —AR—ERV-ARNAV —AWA—ERV-AWA —BG—BG1940BULGERV-BGCBTBOBBPB —CCO—CCO —CEB—APSD-CEB —CHR—CHR —CKW—CKW —CS—B21SNC —CY—BWM —DA—BPHDN1933 —DE—...
    Date2017.07.07 By갈렙 Views2492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