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793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10:1 이것은 노아의 아들들인 셈, , 야벳의 역사이다.

홍수 후에 그들에게 아들들이 태어났다.

 

וְאֵלֶּה תֹּולְדֹת בְּנֵי־נֹחַ שֵׁם חָם וָיָפֶת וַיִּוָּלְדוּ לָהֶם בָּנִים אַחַר הַמַּבּוּל׃

 

 

 

 

주제1: [노아 아들들의 후예와 인류의 확산]

주제2: [야벳의 계보]

 

󰃨 홍수 후에...낳았으니 - 홍수 이후 노아의 세 아들로부터 다시 인류가 급속히 확산되었음을 보여 주는 본절은 비록 오늘날의 인류가 지정학적, 인종적, 신체적 특성과 기질을 달리하고 있긴 하나 근본적으로는 노아, 나아가 아담에게서 나온 한가족임을 상기시켜 준다. 그리고 오늘날과 같은 다양한 인종은 고대 원인(猿人)으로부터 진화, 변천된 개체라는 다윈 (Charles Da r win, 1809-1882)의 진화론(進化論)이 전혀 터무니 없는 주장임을 드러내 준다.

 

 

 

 

2야벳의 아들들은 고멜, 마곡, 마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였다.

 

בְּנֵי יֶפֶת גֹּמֶר וּמָגֹוג וּמָדַי וְיָוָן וְתֻבָל וּמֶשֶׁךְ וְתִירָס׃

 

 

 

 

󰃨 야벳의 아들은 - 셋의 후손(5:6-32)보다 가인의 후손(4:16-24)이 이삭보다 이스마엘(25:12-26)이 먼저 기록된 것처럼 여기서도 셈(21-31)보다 함(6-20)과 야벳(2-5)이 먼저 언급되어 있다. 이처럼 계약의 직접적 계승자를 보다 나중에 기록하고 있는 것은 본서 저자의 독특한 문체인데 이는 하느님의 섭리가 점차적으로 계시되고 있음을 강조해 준다.

󰃨 야완 - 고대 페르시아어로는 '유나' 헬라어로는 '이아온' 또한 산스크리트어로는 '야바나'등으로 불리우던 이오니아인(Ionian)을 가리킨다. 이들은 헬라인의 조상으로(10:20) 소아시아 서부 지역에 거주하였다. 두발과 메섹 - 38:2; 39:1에는 마곡의 속국으로 나와 있다. 이들은 이베리아인(Iberian)과 모쉬족(Moschi)으로 추정되는데 소아시아 동부, 티크리스와 유프라테스강 상류 또는 흑해 지역에 정착하였다.

󰃨 디라스 - 성경 외의 사료(史料)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명칭이다. 그러므로 학자에 따라서는 (1)에게 해 주변이나 타우루스(Taurus) 근방에 있는 아시아족의 조상 (3)펠라기스족(Pelagian)의 일파 등으로 추정되는데 이 중 어느 견해가 보다 타당한지에 대해서는 판단하기 어렵다.

 

 

 

 

3고멜의 아들들은 아스그나스, 리밧, 도갈마였다.

וּבְנֵי גֹּמֶר אַשְׁכֲּנַז וְרִיפַת וְתֹגַרְמָה׃

 

 

 

 

 

 

 

󰃨 아스그나스 - 게르만족의 조상으로 추정되는데 렘 51:27에 의거하면 유키네(Euxine)와 카스피 해 사이 지역에 거주하였던 것 같다.

󰃨 도갈마 - 27;14; 38:6에도 나오는데 시리아 국경 부근의 터어키 지방에 거주하던 민족으로 추정된다.

 

 

 

 

4야완의 아들들은 엘리샤, 다시스, 깃딤, 도다님이었다.

וּבְנֵי יָוָן אֱלִישָׁה וְתַרְשִׁישׁ כִּתִּים וְדֹדָנִים׃

 

 

 

 

󰃨 달시스 - 길리기아의 다소(Tarsus)사람으로 보는 자도 있으나(Josephus) 스페인의 달테수스(Tartessus), 즉 예언자 요나가 도망치려 했던 곳인 다시스(1:3) 사람의 원조(元祖)로 보는 것이 보편적인 견해이다(Eusebius, Bochart).

󰃨 깃딤 - 키프러스 섬과 지중해 연안에 살던 족속으로 성경에 자주 언급된다(대상1:7; 23:1; 27:6; 11:30).

 

 

 

 

5이들에게서 여러 섬 주민들이 언어와 가족에 따라 민족별로 자기들의 땅으로 퍼졌다.

 

מֵאֵלֶּה נִפְרְדוּ אִיֵּי הַגֹּויִם בְּאַרְצֹתָם אִישׁ לִלְשֹׁנֹו לְמִשְׁפְּחֹתָם בְּגֹויֵהֶם׃

 

 

 

 

󰃨 각기 방언과 종족과 나라 대로 - 야벳의 후예는 유럽-인도 인종(아리안족)을 이루고 있는데 이를 대별(大別)해 보면 지중해족, 북서 유럽족, 북동 유럽족, 알프스족, 힌두족, 드라비다족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 바닷가의 땅 - 지중해 건너편의 모든 땅을 의미한다. 처음에 지중해 연안과 여러 섬들에 거주하던 야벳 자손은 점차 유럽 본토 및 인도 지역으로 진출해 나갔다.

 

 

 

 

6함의 아들들은 구스, 미스라임, , 가나안이었다.

וּבְנֵי חָם כּוּשׁ וּמִצְרַיִם וּפוּט וּכְנָעַן׃

 

주제1: [노아 아들들의 후예와 인류의 확산]

주제2: [함의 계보]

 

󰃨 함의 아들 - 이들은 주로 이집트, 가나안, 남아라비아, 에디오피아 등지에 정착하였는데 오늘날을 기준으로 하면 아프리카를 중심한 흑인종(Negroid) 분포 지역이다.

 

 

 

 

7구스의 아들들은 세바, 하윌라, 삽다, 라아마, 삽드가였다.

라아마의 아들들은 스바와 드단이었다.

 

וּבְנֵי כוּשׁ סְבָא וַחֲוִילָה וְסַבְתָּה וְרַעְמָה וְסַבְתְּכָא וּבְנֵי רַעְמָה שְׁבָא וּדְדָן׃

 

 

 

 

󰃨 하윌라 - '모래 땅'이란 뜻으로 아라비아에서 페르시아 만 사이의 광할한 사막 지대에 거주하던 함의 후손이다. 그런데 29절로 보아 이곳에는 셈의 후손인 하윌라족도 분할 거주하였던 것 같다(Kalisch).

󰃨 라아미의 아들은 스바 - '스바'는 솔로몬을 방문했던 스바의 여왕(왕상 10;1-10)으로 인해 우리에게 친근해진 명칭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정확히 어느 지역에 거주했던 족속인지는 분명치 않은데 아라비아의 미디안 지역 내에 거주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8구스는 니므롯을 낳았다. 니므롯은 땅에서 처음으로 위력 있는 자가 되었다.

 

וְכוּשׁ יָלַד אֶת־נִמְרֹד הוּא הֵחֵל לִהְיֹות גִּבֹּר בָּאָרֶץ׃

 

󰃨 그가 세상에 처음 영걸이라 - '영걸'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깁보르'(rwOBGI)'강력한 세력을 지닌 자', '폭력으로 통치하는 자'를 가리킨다(2:1; 9:11). 따라서 본절은 니므롯이 지상에서 최초로 강력한 국가를 형성했던 자임을 의미해 준다(10-12).

 

 

 

 

9그는 여호와를 대적하는 위력 있는 사냥꾼이 되었다. 그 때문에 니므롯처럼 여호와를 대적하는 위력 있는 사냥꾼이라는 말이 생겼다.

 

הוּא־הָיָה גִבֹּר־צַיִד לִפְנֵי יְהוָה עַל־כֵּן יֵאָמַר כְּנִמְרֹד גִּבֹּור צַיִד לִפְנֵי יְהוָה׃

 

󰃨 여호와 앞에서 - '하느님께서 보실 때에'로도 '하느님을 대적하여'로도 해석될 수 있는 구절이다. 그러나 니므롯(d/rmin, '반역하다'란 뜻의 '대적자'란 점에 비추어 볼 때 후자가 보다 타당하다(Augustine, Keil, Bush).

특이한 사냥군(깁보르 차이드 dyIx rwOBG) - 문자적 뜻은 '짐승을 난폭하게 잡는 사냥꾼', 그러나 고대 전쟁 영웅들을 가리켜 '사냥군의 제자'라고 일컬었던 관습과 당시 사냥은 전쟁을 대비한 훈련의 일환으로 활용되었던 점에 근거할 때에 이는 '잔혹한 전쟁광'을 의미하는 것일 수도 있다(6-20절 해설).

󰃨 아무는 여호와 앞에...사냥꾼이로다 - 하느님 앞에서 무례한 권세를 부리며 폭력을 좋아하는 자를 가리켜 니므롯에 비유한 속담이다.

 

 

 

 

10그의 왕국의 시작은 시날 땅의 바벨, 에렉, 악갓, 갈네였다.

 

וַתְּהִי רֵאשִׁית מַמְלַכְתֹּו בָּבֶל וְאֶרֶךְ וְאַכַּד וְכַלְנֵה בְּאֶרֶץ שִׁנְעָר׃

 

 

 

 

󰃨 바벨 - 함무라비(Hammurabi)왕 통치시 바벨론 제국의 수도이다. 완전한 히브리명은 바벨론(Babylon)인데 동은 티그리스, 서는 아라비아 사막, 남은 페르시아만, 북은 앗수르 땅으로 둘러싸인 열대성 기후 지역이다.

󰃨 에렉- 일명 '우륵'(Uruk)으로도 불려지는 도시로 바벨론 동남쪽에 위치하였다. 1954년 독일 학자들에 의한 발굴 작업시 이곳에서 설형 문자판과 신전 등이 발굴되었다.

󰃨 악갓 - 사르곤(Sargon)이 창건한 아카드 왕조(B.C 2300-2100)의 수도이다.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으나 바벨론 부근이었던 것만은 분명하다.

󰃨 갈레 - 10:9에서는 '갈로'로 불리운 성읍이다. 그러나 이곳의 위치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유프라테스 강 동쪽의 니플(Nippur) 로도(Rawlinson), 티그리스강 동쪽의 크테시폰(Ctesiphon)으로도 (Jerome, Eusebius, Bochart) 추정한다.

 

 

 

 

 

11그는 그 땅에서 아시리아로 가서 니네베, 르호봇이르, 갈라를 세웠고 12니네베와 갈라 사이에 레센을 세웠는데, 이것은 큰 도시이다. 13미스라임은 루딤, 아나밈, 르하빔, 납두힘,

 

מִן־הָאָרֶץ הַהִוא יָצָא אַשּׁוּר וַיִּבֶן אֶת־נִינְוֵה וְאֶת־רְחֹבֹת עִיר וְאֶת־כָּלַח׃

 

וְאֶת־רֶסֶן בֵּין נִינְוֵה וּבֵין כָּלַח הִוא הָעִיר הַגְּדֹלָה׃

 

וּמִצְרַיִם יָלַד אֶת־לוּדִים וְאֶת־עֲנָמִים וְאֶת־לְהָבִים וְאֶת־נַפְתֻּחִים׃

 

󰃨 르호보딜(t/bjor) - '사각형 도시, 넓은 지역'이란 뜻으로 니느웨의 한 위성 도시이다.

󰃨 갈라 - 니느웨 남방 약 80km지점, 티그리스 강과 삽(Zab) 이 만나는 곳에 위치했던 성읍이다.

 

 

 

 

14바드루심, 가슬루힘, 갑도림을 낳았다. (가슬루힘에게서 블레셋 사람들이 나왔다.)

15가나안은 맏아들 시돈과 헷,

וְאֶת־פַּתְרֻסִים וְאֶת־כַּסְלֻחִים אֲשֶׁר יָצְאוּ מִשָּׁם פְּלִשְׁתִּים וְאֶת־כַּפְתֹּרִים׃ ס

 

וּכְנַעַן יָלַד אֶת־צִידֹן בְּכֹרֹו וְאֶת־חֵת׃

 

󰃨 블레셋 - 지중해 갑돌(그레데)로부터 가나안 연안으로 이주한 해양 민족이다. 이들의 원거주지는 애굽이었으며 혈통상 함족으로 분류된다.

 

 

 

 

16그리고 여부스 사람, 아모리 사람, 기르가스 사람,

וְאֶת־הַיְבוּסִי וְאֶת־הָאֱמֹרִי וְאֵת הַגִּרְגָּשִׁי׃

 

주제1: [노아 아들들의 후예와 인류의 확산]

주제2: [가나안의 자손]

 

󰃨 여부스 족속 - 예루살렘 지역과 그 외곽 변두리에 거주했었는데(15:8; 1:21) 여호수아와 다윗, 솔로몬에 의해 세력이 약화되었다.

󰃨 아모리 족속 - 이스라엘의 가나안 입성시 요단 동편과 서편의 산간 지역에 거주하고 있었다(13:29; 2:10; 9:10). 초기에는 바벨론 서편에서 세력을 떨쳤었는데 함무라비도 이 아모리 왕조에 뿌리를 두고 있다.

󰃨 기르가스 족속 - 가나안의 후손 중 가장 소수의 족속이다. 3:10;24:11;대상1:14등에 언급되어 있지만 그들이 어디에 거주하였는지는 확실치 않다.

 

 

 

 

17히위 사람, 알가 사람, 신 사람,

וְאֶת־הַחִוִּי וְאֶת־הַעַרְקִי וְאֶת־הַסִּינִי׃

 

󰃨 히위 족속 - 세겜과 기브온, 헬몬 산 아래에 거주하였다(9:7;11:13). 야곱의 딸 디나가 히위 족속 하몰의 아들에게 강간당한 일이 있었는데(34) 훗날 여호수아가 이 땅을 정복, 므낫세와 에브라임 지파에게 나누어 주었다(9:3-21).

󰃨 알가 족속 - 오늘날 텔 알카(Tell Arka)로 알려진 알카(Arka)에 거주했었는데 이 도시는 트리폴리(Tripoli) 북쪽 약 다섯 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다.

󰃨 신 족속 - 알카 강의 남쪽, 즉 알카 근처의 센나(Senna)에 거주하였다.

 

 

 

 

18아르왓 사람, 스말 사람, 하맛 사람의 아버지가 되었다. 그 후 가나안 족속들이 흩어졌다.

 

וְאֶת־הָאַרְוָדִי וְאֶת־הַצְּמָרִי וְאֶת־הַחֲמָתִי וְאַחַר נָפֹצוּ מִשְׁפְּחֹות הַכְּנַעֲנִי׃

 

󰃨 아르왓 족속 - 27:8, 11에 나오는 아르왓(Arvad)에 거주하였는데 이곳은 현재 루와드(Ruwad)로 알려진 섬 마을로 트리폴리 연안에서 조금 떨어져 있다.

󰃨 스말 족속 - 베니게 남방, 트리폴리와 아르왓 사이의 소므라(Soemra)에 거주하였다.

󰃨 하맛 족속 - 오론테스(Orontes) 강변의 하맛에 거주하였는데 이곳은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시 끝까지 점령당하지 아니한 지역이다. 다윗은 이곳 왕 도이와 우호 관계를 맺었고(삼하 8:9-12) 솔로몬은 이곳에 국고 성을 쌓았다(대하 8:4).

󰃨 이후로...흩어져 처하였더라 - 본서 기술 당시, 상기(上記)한 가나안의 여러 족속이 이미 실존해 있었음과 훗날 이들 족속들이 사방으로 흩어져 나갔음을 증거해 준다.

 

 

 

 

19그리하여 가나안 사람의 경계가 시돈에서 가자 근처의 그랄까지, 소돔과 고모라와 아드마와, 라사 근처의 스보이임까지 이르렀다. 20이들은 가족과 언어에 따라 땅과 민족별로 갈라져 나간 함의 자손이었다.

 

וַיְהִי גְּבוּל הַכְּנַעֲנִי מִצִּידֹן בֹּאֲכָה גְרָרָה עַד־עַזָּה בֹּאֲכָה סְדֹמָה וַעֲמֹרָה וְאַדְמָה וּצְבֹיִם

 

עַד־לָשַׁע׃

 

אֵלֶּה בְנֵי־חָם לְמִשְׁפְּחֹתָם לִלְשֹׁנֹתָם בְּאַרְצֹתָם בְּגֹויֵהֶם׃ ס

 

 

 

 

󰃨 가나안의 지경은 - 15~18절의 여러 족속들이 차지하고 있던 영역을 대략적으로 나타낸 경계이다.

󰃨 그랄 - 블레셋 평원의 가사 남쪽에 위치한 성읍. 아브라함과 이삭이 기근을 피하여 한 때 이곳에 머문 적이 있다(26:1-6).

󰃨 라사 - 이 도시의 위치는 분명치 않다. 고대 유대 문헌에 의거하면 소돔과 고모라 근처의 사해 동쪽편에 위치했던 것으로 추정되니 혹자는 시리아의 하맛 근처에 위치했을 것으로 생각한다.

 

 

 

 

21셈에게도 자녀들이 태어났는데, 그는 에벨의 모든 아들의 조상이며, 맏이인 야벳의 동생이었다.

וּלְשֵׁם יֻלַּד גַּם־הוּא אֲבִי כָּל־בְּנֵי־עֵבֶר אֲחִי יֶפֶת הַגָּדֹול׃

 

주제1: [노아 아들들의 후예와 인류의 확산]

주제2: [셈의 계보]

 

󰃨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 에벨은 벨렉의 아버지이며(25) 벨렉은 아브라함 계통의 조상이다(11:18-26). 따라서 본서 저자가 셈의 족보를 이야기하면서 먼저 에벨을 언급한 것은 그가 항상 히브리 민족의 계보를 염두에 두고 있었음을 증거해 준다. 한편 '에벨''건너편', '건너온 자'란 뜻으로 유프라테스강 건너편에서 가나안 땅으로 건너온 아브라함을 연상시켜 주는 데 '히브리'(Hebrew)란 민족 이름이 여기에서 파생되었다고 하는 학설도 있다(21-32절 해설).

 

 

 

 

22셈의 아들들은 엘람, 앗수르, 아르박삿, 루드, 아람이었다.

 

בְּנֵי שֵׁם עֵילָם וְאַשּׁוּר וְאַרְפַּכְשַׁד וְלוּד וַאֲרָם׃

 

 

 

 

엘람 - 페르시아 만에서 카스피 해사이에 거주하면서 활로 유명하던 족속이다(49:35). 이들의 영토는 동쪽으로 티그리스 강, 서쪽으로 바벨론, 북쪽은 메대에 의해 경계 지워졌는데 고대로부터 강력한 왕국이었다.

󰃨 앗수르 -티그리스 강 상류에 거주하다가 후에 소아시아로 퍼져 나간 앗시리아 족속이다. 앗수르는 B.C 2000년경부터 이미 독립 왕국으로서의 면모를 과시하였는데 북왕국 이스라엘은 훗날(B.C. 722) 이들에게 멸망당하였다.

������ 아르박삿 - 앗수르 북쪽, (Zab)강 상류 지역인 아라파키티스(Arr a pa chitis)에 거주하던 족속이다.

󰃨 - 소아시아의 리디아인(Lydian)으로 보는 자들도 있는 반면 메소포타미아 북편, 즉 아르메니아의 남방 경계에 위치한 루브디(Lubdi) 주민으로 보는 자들도 있다.

󰃨 아람 - 메소포타이미아와 시리아를 주요 거처로 삼았던 아람족(수리아인)이다. 이스라엘은 다메섹을 중심으로 한 이들 왕국과 많은 접촉을 가졌으며 전쟁도 자주 치루었다.

 

 

 

 

23아람의 아들들은 우스, , 게텔, 마스였다.

24아르박삿은 셸라를 낳았고, 셸라는 에벨을 낳았다.

וּבְנֵי אֲרָם עוּץ וְחוּל וְגֶתֶר וָמַשׁ׃

 

וְאַרְפַּכְשַׁד יָלַד אֶת־שָׁלַח וְשֶׁלַח יָלַד אֶת־עֵבֶר׃

 

 

 

 

󰃨 우스 - 이 아람의 아들로부터 우스라는 지명이 파생되었는데 렘 25:20; 4:21등을 참조할 때 그곳은 가나안 남쪽, 아라비아 사막에 위치한 광활한 지역이었던 것같다. 한편 욥의 고향도 이곳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1:1).

 

 

 

 

25에벨에게 두 아들이 태어났다. 한 아들의 이름은 벨렉이었는데, 그의 생애 중에 땅이 나뉘었기 때문이다. 그의 형제의 이름은 욕단이었다.

 

וּלְעֵבֶר יֻלַּד שְׁנֵי בָנִים שֵׁם הָאֶחָד פֶּלֶג כִּי בְיָמָיו נִפְלְגָה הָאָרֶץ וְשֵׁם אָחִיו יָקְטָן׃

 

 

 

 

 

 

 

󰃨 벨렉(gl,P)...그 때에 세상이 나뉘었음이요 - '벨렉''팔락'(gl'P, 나누다)에서 나온 이름으로 '분리'란 의미이다. 그런데 벨렉 당시에 세상이 나뉘었다는 것은 당시 바벨탑 사건(11:1-9)으로 인한 인구 분산 사건이 있었음을 뜻하는 것 같다(Keil, Lange).

󰃨 벨렉의 아우의 이름은 욕단이며 - '욕단@f:q]y'의 뜻은 '작다'이다. 이 두 형제에게서 또한 혈통이 분리되었는데 벨렉은 아브라함계의 조상이며, 욕단은 아라비아계의 조상이다.

 

 

 

 

26욕단은 알모닷, 셀렙, 하살마웻, 예라,

וְיָקְטָן יָלַד אֶת־אַלְמֹודָד וְאֶת־שָׁלֶף וְאֶת־חֲצַרְמָוֶת וְאֶת־יָרַח׃

 

 

 

 

󰃨 알모닷 - 남 아랍 족속인데 이들 후손이 예멘(Yemen)을 형성한 것으로 추정된다.

󰃨 하살마웻 - 인도양 연안에 위치한 아라비아 영토 하드라마웃(Hadramaut)에 거주하였다. 그곳은 향과 몰약으로 유명한 곳이다.

 

 

 

 

27하도람, 우살, 디글라, 28오발, 아비마엘, 스바,

וְאֶת־הֲדֹורָם וְאֶת־אוּזָל וְאֶת־דִּקְלָה׃

 

וְאֶת־עֹובָל וְאֶת־אֲבִימָאֵל וְאֶת־שְׁבָא׃

 

 

 

 

󰃨 우살 - 예멘족으로 오늘날 예멘의 수도인 산아(Sana)에 주로 거주하였는데 이곳의 철광석은 오늘날까지도 높이 평가되고 있다.

󰃨 디글라(hl;q]D) - '종려나무의 땅'이란 뜻인데 이로 미루어 보아 이들 족속이 거주하던 지역은 종려 나무가 풍부했던 곳인 듯하다.

 

 

 

 

29오필, 하윌라, 요밥을 낳았다. 이들은 모두 욕단의 아들들이었다.

30그들이 살던 지역은 메사에서 스발 곧 동방의 산간 지방까지였다.

 

וְאֶת־אֹופִר וְאֶת־חֲוִילָה וְאֶת־יֹובָב כָּל־אֵלֶּה בְּנֵי יָקְטָן׃

 

וַיְהִי מֹושָׁבָם מִמֵּשָׁא בֹּאֲכָה סְפָרָה הַר הַקֶּדֶם׃

 

 

 

 

󰃨 오빌 - 금 산지로 유명한 오빌(왕상9:28;대하 8:18)이란 지명이 여기서 파생되었는데 이 족속은 페르시아 만의 오만(Oman)지역에 거주한 것으로 추정된다.

󰃨 요밥(bb;/y) - 분명치 않으나 학자에 따라선 '요밥''광야'란 뜻의 아라비아어 '예밥bb'y:'과 동의어로 보고 이들을 아라비아 광야에 거주하던 족속으로 단정한다(Bochart, Gesenius, Kalisch).

 

 

 

 

31이들은 가족과 언어에 따라 땅과 민족별로 갈라져 나간 셈의 자손이었다.

32이들은 가계에 따라 민족별로 갈라져 나간 노아의 아들들의 가족들이었다. 홍수 후에, 이들로부터 여러 민족이 땅에 널리 퍼졌다.

אֵלֶּה בְנֵי־שֵׁם לְמִשְׁפְּחֹתָם לִלְשֹׁנֹתָם בְּאַרְצֹתָם לְגֹויֵהֶם׃

 

אֵלֶּה מִשְׁפְּחֹת בְּנֵי־נֹחַ לְתֹולְדֹתָם בְּגֹויֵהֶם וּמֵאֵלֶּה נִפְרְדוּ הַגֹּויִם בָּאָרֶץ אַחַר הַמַּבּוּל׃ פ

 

 

 

 

󰃨 셈의 자손이라...나라대로였더라 - 셈의 후예는 크게 북부 셈족과 남부 셈족으로 나눌 수 있다. 이중 북부 셈족으로는 앗수르인, 아람인, 이스라엘인, 에돔인 등을 들수 있으며 남부 셈족으로는 아랍인을 들 수 있다. 이에 의하면 셈족은 대체적으로 황색 인종으로 분류될 수 있음을 알게 된다.

 


  1. notice

    동탄명성교회 앱을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계열 휴대폰에서 사용하기

    동탄명성교회 앱은 원래 iOS와 안드로이드폰 둘 다 동시 출시할 예정이었으나, 애플 앱 정책에 따라 아이폰 App Store에는 출시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설치하지 않고 아이폰에서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밑에 사진을...
    Date2014.10.16 By관리자 Views16971
    read more
  2. notice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동탄명성교회 모바일 홈페이지 어플리케이션 입니다. 동탄명성교회 홈페이지의 모든 것을 모바일에서 그대로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안드로이드) 다운로드 #1 : [구글 Play 스토어] (마켓에 "동탄명성교...
    Date2014.10.15 By관리자 Views16967
    read more
  3. No Image

    욥기에 기록된 ‘바다의 샘’이 확인되었다

    욥기에 기록된 ‘바다의 샘’이 확인되었다. (Scientists Describe Job's 'Springs of the Sea') Brian Thomas 현대의 최첨단 장비들은 이전에는 결코 알 수 없었던 지식을 우리 세대에 제공하고 있다. 우리의 조부모 세대 중 어느 누가 깊은 대양 바닥에 열수구...
    Date2021.04.12 By갈렙 Views269
    Read More
  4. No Image

    인류와 언어의 기원_이은일

    인류와 언어의 기원 이은일 고려대학교 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한국창조과학회 회장 서론 창세기는 하나님이 창조주이시며, 심판주이심을 너무도 분명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스스로 계시한 창세기의 말씀을 통해, 우리는 인류 역사가 하나님께서 아담...
    Date2021.04.12 By갈렙 Views211
    Read More
  5. No Image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연대와 나이에 관한 연구_이강래

    창세기 사건들과 관련된 족장들의 연대와 나이에 관한 연구 이강래 주 예수를 자신의 구주로 고백한 기독교인들에게 성경 기록의 진실성과 역사성에 대한 신뢰는 한 번의 믿음(요20:29)으로도 충분하지만, 그것을 더욱 연구하고 알리는 것은 신실한 기독교인들...
    Date2021.04.12 By갈렙 Views322
    Read More
  6. No Image

    창세기 연대기의 정확성과 족장들의 긴 수명 (Meeting the ancestors)

    창세기 연대기의 정확성과 족장들의 긴 수명 (Meeting the ancestors) 당신은 노아의 아버지 라멕(Lamech)이[1] 아담(Adam)과 대화하는 것을 상상해 볼 수 있는가? "당신이 에덴 동산에서 금지된 과일을 먹기 전에 하나님과 지냈던 일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저...
    Date2021.04.12 By갈렙 Views341
    Read More
  7. 바벨론 종교의 창건자 세미라미스와 담무스는?

    바벨론 종교의 창건자 세미라미스와 담무스는? 아기 예수로 위장한 담무즈를 안고 있으며, 성모 마리아로 위장한 세미라미스 입니다. 세미라미스에 대한 사전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름다움과 총명으로 유명한 Assyria의 전설상의 여왕: Ninus의 왕비...
    Date2021.04.12 By갈렙 Views540
    Read More
  8. No Image

    니므롯과 바벨론 종교 (손종태목사)

    니므롯과 바벨론 종교 (손종태목사) 이교적 전통들 / 제2의 종교개혁 2012. 7. 15. 0:34 https://blog.naver.com/moses0829/30142458309 번역하기 홍수 심판후의 노아의 세 아들의 족보: 셈, 함, 야벳 셈은 에벨 온 자손의 조상이요. 에벨의 두아들: 벨렉, 욕...
    Date2021.04.12 By갈렙 Views362
    Read More
  9. 바벨탑은 인류문명의 불꽃인가, 반역의 상징인가?

    1권5호BC 6000-BC 5000 "또 말하되 '자 성과 대를 쌓아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 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창 11:4) ―――― 성경으로 여는 세계사 신문 ―――― 오늘의 세계표정 바벨탑을 통한 인간의 반역 이 다시 시작되고...... ...
    Date2021.04.11 By갈렙 Views344
    Read More
  10. 바벨탑과 니므롯_김희보(총신대 신대원 교수)

    바벨탑과 니므롯 김희보(총신대 신대원 교수) <창세기 10-11장 참조> 니므롯은 인류 역사의 첫 영걸로서 첫 제국을 건설한 첫 임금이기도 하다. 그가 건설한 첫 나라는 바벨론의 앗수르를 합친 큰 제국이었다(창10:10-12). 또 그는 니느웨의 큰 성을 건축한 사...
    Date2021.04.11 By갈렙 Views332
    Read More
  11. 니므롯과 바벨탑

    d/rminI(니므로드) 니므롯 구스의 아들. (대상 1:10) 랍비의 저술물들에 의하면, 니므롯이라는 이름은 “반역하다”를 의미하는 히브리어 동사 마라드에서 유래했다고 한다. 따라서 「바빌로니아 탈무드」(에루빈 53a)는 이렇게 기술한다. “그러면 그가 니므롯이...
    Date2021.04.09 By갈렙 Views558
    Read More
  12. 바벨탑과 도시

    바벨 탑. 성서에 의하면, 바벨 탑은 거대한 건축물이었다. (창세 11:1-9) 흥미롭게도, 고고학자들은 고대 바벨론(바빌론)의 폐허와 그 주변에서 여러 개의 지구라트, 즉 피라미드형으로 된 계단식 신전 탑들의 유적을 밝혀 냈다. 그 유적 중에는 바벨론의 성벽...
    Date2021.04.09 By갈렙 Views752
    Read More
  13. 창세기 10장 셈,함,야벳의 70자손들, 반역자 니므롯

    10:1 이것은 노아의 아들들인 셈, 함, 야벳의 역사이다. 홍수 후에 그들에게 아들들이 태어났다. וְאֵלֶּה תֹּולְדֹת בְּנֵי־נֹחַ שֵׁם חָם וָיָפֶת וַיִּוָּלְדוּ לָהֶם בָּנִים אַחַר הַמַּבּוּל׃ 주제1: [노아 아들들의 후예와 인류의 확산] 주제2: [야벳의...
    Date2021.04.09 By갈렙 Views2793
    Read More
  14. No Image

    유대교 성경(Hebrew Bible)에 등장하는 인물(人物)의 가계도(家系圖, genealogy)-(2부) / 노아(Noah) 및 셈(Shem)?함(Ham)?야벳(Japheth)의 3명의 아들들의 가계도(家系圖, genealogy)

    유대교 성경(Hebrew Bible)에 등장하는 인물(人物)의 가계도(家系圖, genealogy)-(2부) / 노아(Noah) 및 셈(Shem)?함(Ham)?야벳(Japheth)의 3명의 아들들의 가계도(家系圖, genealogy) Geneology of Noah to Abraham according to the Bible ? 『창세기(創世記...
    Date2021.04.08 By갈렙 Views458
    Read More
  15. 셈, 함, 야벳: 세계 3대 인종의 시조

    셈, 함, 야벳: 세계 3대 인종의 시조 댓글 0 인간론!! 영!! 혼!! 육!! 2020. 3. 12. 셈, 함, 야벳: 세계 3대 인종의 시조 "방주에서 나온 노아의 아들들은 셈과 함과 야벳이며 함은 가나안의 아버지라 노아의 이 세 아들로부터 사람들이 온 땅에 펴지니라" (창...
    Date2021.04.08 By갈렙 Views2147
    Read More
  16. No Image

    [이윤호] 가계에 흐르는 저주를 끊어라(1999년)_이윤호목사

    ▲ 이윤호 목사는 치유 상담 및 영적 전쟁 사역자를 훈련하는 '두나미스영성치유상담신학원' 및 '기독교치유상담원' 원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목사는 예수를 믿어도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저주의 영향을 받는다는 내용의 '가계저주론'을 주장해 이단으로 규...
    Date2021.03.27 By갈렙 Views1406
    Read More
  17. No Image

    [간증] 단군교 교주 김해경 목사의 회심 이야기

    단군교 교주 김해경씨의 회심 이야기 이름 :김해경 1950년 전남 목포 출생 1979년 단군교 창교(2월 23일) 1993년 단군교 해산(7월 19일) 1996년 2월 장로회 신학교 졸업 4월 목사 안수 전 예수교장로회 하예성 교회 담임목사 1. 내용소개 : 고백록의 주인공은 ...
    Date2021.03.27 By갈렙 Views1324
    Read More
  18. [역사] 노아의 세 아들인 셈과 함과 야벳의 후손들에 대한 역사

    노아의 세 아들에 의해 70개 종족이 온 세상에 퍼져 나갔다 각 나라의 창건자들은 노아의 손자들의 이름을 기리기 위해 이름을 따서 국명을 지었다 아들 종족 손자 후손 야벳 14 고멜, 마곡, 마대, 야완, 두발, 메섹, 디라스 아스그나스, 디밧, 도갈마, 엘리사...
    Date2021.03.25 By갈렙 Views463
    Read More
  19. [뉴스] 아라랏산 노아방주 발견?…‘홍콩-한국’ 공동탐사 벌인다엑소아크선교회, 홍콩 노아방주선교회 초청 기자회견 개최

    아라랏산 노아방주 발견?…‘홍콩-한국’ 공동탐사 벌인다엑소아크선교회, 홍콩 노아방주선교회 초청 기자회견 개최,,터키 동부의 아라랏산에서 노아방주로 추정되는 목조구조물을 발견한 홍콩 노아방주선교회 탐사팀이 내한했다. 특종기독교관련기사 2017. 4. 17...
    Date2021.03.25 By갈렙 Views557
    Read More
  20. No Image

    [뉴스] 노아의 방주 발견 보도_미국 FOX뉴스 중국뉴스 국내CGN뉴스

    노아의 방주 발견 - 미국 FOX 뉴스와 중국 TV 방송국 뉴스 보도 https://blog.naver.com/happysmile2u/221462000289에서 발췌한 자료입니다. 2019. 2. 10. 1:12 "칠월 곧 그 달 십칠일에 방주는 아라랏 산지 위에 멈췄더라" (창세기 8:4) 아라랏산은 현재 터키...
    Date2021.03.25 By갈렙 Views380
    Read More
  21. No Image

    [노아홍수] 인디언과 노아 홍수 이야기

    인디언과 노아 홍수 이야기 - 디트로이트지역에서 발견한 인디언의 돌판 노아 대홍수에 대한 질문은 2가지다. 1. 물층의 온실효과로 지구 온도가 올라갈 것이다 2. 대홍수가 있었다면 히말라야 9000m의 산을 덮을 수 있는 물은 어디서 오고 어디로 빠졌는가? ...
    Date2021.03.25 By갈렙 Views336
    Read More
  22. No Image

    창세기에 나타난 숫자의 의미

    창세가 2장 1절 - 하나님이 그가 하시던 일을 일곱째 날에 마치시니 그가 하시던 모든 일을 그치고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로마서 1장 20절 -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
    Date2021.03.22 By갈렙 Views22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 47 Next
/ 47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