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성령의 은사자가 가진 성령의 은사를 나도 가질 수가 있을까? 특히 은사자의 임파테이션을 통해 그 은사를 나에게로 전이시킬 수가 있을까?
그것이 가능하다고 믿는 분들은 중요한 대부분의 시간을 그 일에 바친다. 과연 그 일이 하나님의 일이며,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일이 되는 것일까? 성령의 은사자들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은 무엇일까? 오늘은 성령의 전이, 은사의 전이가 과연 성경적인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들어가며

  한국교회는 지금 중한 병에 들어 있다. 첫째는 죄를 지었지만 회개하지 않아도 구원에는 지장이 없다고 생각하는 안일한 구원론병에 들어 있고, 둘째는 귀신이 하는 일인데도 성령이 하시는 일이라고 믿고 따라가는 가짜성령운동병이 들었으며, 마지막으로 환난전휴거설이나 베리칩과 같은 가짜종말론병에 들어 있다. 이것을 신학적으로 표현하면 구원론과 성령론과 종말론에 병이 들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자신이 경건하다고 생각하는 분은 가짜 구원론에 빠져 있으며, 자신이 신령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가짜 성령론에 빠져 있고, 자신이 깨어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중에는 가짜 종말론에 빠져 있는 것이다. 오늘 이 시간에는 이것들 중에서 두번째에 해당하는 가짜 성령운동의 하나인 성령의 전이, 은사의 전이, 능력의 전이 곧 임파테이션이 과연 성경적인지, 과연 가능한 일인지를 살펴볼 것이다.


2. 임파테이션이란 무엇인가?

  '임파테이션'이란 내가 가진 성령의 은사를 안수와 같은 것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도 넘겨주는 것을 가리킨다. 그래서 능력이 약한 자는 이것을 통해 능력이 강해지고, 예언의 은사가 약한 자는 예언의 은사가 강해지며, 치유은사가 약했던 자는 치유능력을 강하게 받게 된다고 믿는 생각이다. 그런데 정말 성령의 은사에 대한 전이라는 것이 가능한 사역인가? 내게 있는 강한 은사를 다른 사람에게도 넘겨줄 수가 있는 것인가? 성령의 은사쪽에서 일하는 부분은 그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은 자신도 현재 체험하고 있다고 말한다. 더욱이 그것이 가짜라면 어찌 이 많은 사람들이 임파테이션을 받으러 오겠느냐면서 자신있게 말한다. 정말로 자신이 받은 은사를 남에게도 넘겨줄 수가 있는 것일까?


3. 성령의 전이, 은사의 전이는 과연 성경적인가?

  우선 성령의 전이 혹은 은사의 전이가 성경적인지부터 살펴보자. 성령을 받지 못하는 자에게 성령받은 자가 안수하면 성령을 받게 되는 것일까? 그리고 은사를 받은 이가 은사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줄 수가 있는가? 성경에 보면, 안수를 통해 성령 혹은 성령의 은사를 전이해주는 듯한 본문이 두 번 나오기는 한다. 하나는 사마리아교회의 사역에서 나오고(행8:17~18), 또 하나는 에베소교회 사역에서 나온다(행19:6). 하지만 이 본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지 못한다면 왠만한 사람은 다 이들의 속임수에 넘어가고 말 것이다. 그중의 하나의 예로 사마리아교회의 경우를 보자. 사마리아교회는 오순절에 성령을 받았던 예루살렘교회의 안수집사였던 빌립이 나가서 개척한 교회다. 빌립집사는 처음부터 그성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그리스도임을 증거했고 성령의 능력으로 표적도 행하고 귀신도 축사하고 중풍병자나 못걷는 사람도 낫게 했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마리아 사람들을 주님께로 잘 인도했고 그들에게 물세례까지 주었다.

  그때였다. 사마리아인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였다는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교회에서는 두 명의 사도들을 사마리아로 파송한다. 그리하여 베드로와 요한이 오는데, 가서보니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이 내리신 일이 없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하여 두 사도가 안수했을 때에, 그들도 성령을 받게 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렇다면, 정말 사마리아성도는 성령도 받지 않고 예수님을 믿고 물세례만 받은 성도들이었다는 말인가? 고전12:3에 의하면, 성령으로 하지 않고서는 예수를 주시라고 고백하지 아니할 수 없다고 하였는데, 이들은 정말 성령이 빠진 믿음과 물세례만 받은 사람들이었을까? 하지만 성경은 이 일이 있고난 후의 사건이 기록됨으로써, 그때 사마리아성도들이 사도들로부터 성령을 받았는지 아니면 성령의 은사를 받았는지를 가르쳐준다. 결론은 그들은 성령의 은사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때 사마리아 동네에 시몬이라는 마술사가 있었는데, 그가 베드로를 찾아가서 자기도 누구든지 안수할 때에 성령을 받게 해 줄 수 있는 권세를 넘겨달라고 돈을 주며 부탁을 한다. 그때, 베드로는 어떻게 했는가? "네가 하나님의 선물을 돈 주고 살 줄로 생각하였으니 네 은과 네가 함께 망할지어다(행8:20)". 이 말은 무슨 뜻인가? 사마리아성도들이 두 사도의 안수를 통해 받게 된 것은 인격적인 성령 하나님이 아니라 바로 성령의 선물 곧 은사였다는 것이다. 그러니 이미 성령을 받은 사마리아성도들이었지만 아직까지 하나님의 선물인 은사들이 나타나지 않았던 것을 두 사도가 가서 안수함으로써 그들도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은사들이 나타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확증은 헬라어원문을 통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왜냐하면 이 본문에 등장하는 '성령'이라는 단어에 정관사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정관사가 붙어있는 성령은 인격적인 성령하나님을 가리키지만, 정관사가 붙어있지 않는 성령은 사실, 성령 자체라기보다는 성령의 어떤 것 즉 성령의 은사이기 때문이다. 특히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가 썼던 먼저의 복음 곧 누가복음 11장에 의하면, 예수께서는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눅11;13)"고 말했던 사실을 찾아낼 수 있다. 이 구절에 나오는 '성령'도 사실은 정관사가 붙어있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이 본문은 믿는 자가 구했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성령하나님을 주시는 것이 아니라 성령의 어떤 것 즉 성령의 선물인 은사를 주지 않겠느냐는 뜻이다. 고로 행8장에서 사마리아성도들이 받았다는 성령도 겉으로 표현된 문구만 보게 되면, 성령하나님 같아보이지만, 헬라어원문에는 성령의 은사인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4. 임파테이션은 누가 행할 수 있는가?

  그런데 정작 중요한 이슈는 성령이나 성령의 은사를 받은 두 사도가 안수함으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성령이나 성령의 은사를 나눠줄 수 있느냐 하는 문제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성령받은 사도들은 사마리아성도들로 하여금 성령의 은사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는 했지만, 그들의 안수가 그들이 가진 성령의 은사를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나눠주는 방법은 아니었다는 사실이다. 왜냐하면 성령의 은사는 한 성령께서 각 사람의 분량에 따라 나눠주신다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고전12:11). 다시 말해 누구에게 성령의 은사를 줄 것인가를 결정하시는 분은 성령이시자 은사자가 아니라 성령하나님 자신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성령의 은사를 받을 당사자에게 어떤 성령의 은사를 줄 것인지는 바로 성령 하나님께서 결정하는 것이지 결코 은사자가 자기가 가지고 있는 은사를 인위적으로 나눠주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그러므로 임파테이션을 통해 내가 가진 은사를 상대방에 넘겨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 자체가 잘못된 것임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5. 오늘날의 임파테이션의 실체는 무엇인가?

  그렇다면, 성령의 은사자가 자신의 은사를 넘겨주어 다른 사람에게서 은사가 나타나고 있는 것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다는 말인가? 그것은 간단하다. 그것은 귀신들이 서로 짜고치는 고스톱이라는 것이다. 아무리 뛰어난 성령의 은사자라 할지라도 자신의 은사를 남에게 넘겨줄 권한이 없다. 그것은 성령께서 하시는 일이지 은사자가 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하나 들어보자. 내가 치유의 은사를 가지고 있는데 다른 분에게 안수를 통해 임파테이션을 해주어 이제는 그가 치유사역을 하게 되었다면, 이것은 진짜 임파테이션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성령의 역사가 아니다. 그것은 귀신들끼지 서로 짜고치는 고스톱을 한 것이다. 즉 전이를 해 주는 은사자가 좀 더 큰 권세를 지닌 귀신의 지배를 받고 있는 사람으로서 좀 더 작은 역량의 귀신을 잠잠케 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그래서 치유를 받기도 한다. 그런데 만약 정말 어떤 사람이 성령의 은사로 인하여 치유를 받았다고 하면 그 다음주에는오지 말아야 하는데, 얼마 있다가 또 와서 안수를 받는 것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그럴 때에는 그때에만 병에서 나은 것처럼 되었을 뿐이다. 그러나 진짜 치유는 일어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가끔씩은 진짜 치유가 일어나기도 하지만 그것도 실은 귀신들이 조절하고 있는 것이다.


6. 진짜 치유과 축사는 언제 완전히 가능한가?

  그럼, 어떻게 해야 진짜 치유가 일어나는 것일까? 그것은 누구든지 진실로 자신의 죄를 철저히 자복하고 회개할 때다. 그러면 귀신도 저절로 떠나간다. 왜냐하면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므로 귀신들의 통제를 받게 되지만, 죄를 회개하여 씻어내버리면 더이상 귀신들이 사람 몸 속에 붙어있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통렬한 회개가 없는 치유집회는 잠시동안 병에서 나을 수 있도록 만들 수는 있겠지만, 얼마나 못가서 도로 그 병에 시달리게 되고 만다. 아니면 다른 병으로 옮아간다. 그리고 임파테이션을 받아서 자신에게도 치유의 은사가 생겨났다 하더라도 얼마 못가서 다시 은사자에게 가서 임파테이션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만다. 왜냐하면 내가 은사자를 통해 귀신의 능력을 받았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말씀을 선포하고 기도를 하게 되면 그래도 귀신이 힘이 약해지니까 다시 가서 귀신충만을 받아야 하는 것이다. 속지 말라. 다, 귀신들도 짜고치는 고스톱을 하고 있는 것이다. 더이상 귀신의 장난이나 놀음에 놀아나지 말라. 그냥 하나님께 나가서 기도하면서 자신의 죄를 철저히 회개하라. 그것이 살 길이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귀신들은 힘을 잃게 되고 나중에는 떠나게 된다. 그러면 두 번 다시 같은 질병에 걸리지 않을 것이다. 다시 말해, 자신이 정말 귀신축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기를 원한다면, 은사자에게 가서 임파테이션을 받으려 하지 말로, 진실로 다른 성도에게 회개를 가르쳐 상대방으로 하여금 회개를 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러면 자동적으로 귀신은 떠나가게 되어 있으니까.


7. 은사자가  받는 유혹들

  문제는 은사능력사역을 내가  하려고 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내가 하려고 할 때에 무슨 문제가 발생하고 마는가?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거나 자랑하려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더 큰 능력을 얻어서 나타내 보이려고 더 큰 은사자를 쫓아다닐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 되돌아보면,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해버렸는지 깨닫게 될 것읻. 그리고 얼마나 돈을 허비하게 되었는지를 깨닫게 될 것이다. 이제 그런 일은 그만 하자. 성령의 능력이나 은사받지 않아도 그것이 참된 신앙생활을 하여 천국에 들어가는 데에는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라.


8. 성령의 임파테이션을 하는 자가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약점 2가지

  사실 성령의 전이나 은사의 전이를 행하는 자들에게는 몇 가지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그것은 첫째로, 거기에서는 통회자복하는 회개를 별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둘째로, 그렇게 많이 임파테이션을 받아보아도 인격(성품)은 달라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두 가지는 절대 귀신이 해 줄 수 없는 영역이라는 사실이다. 이것은 무엇을 말해주는가? 대부분의 임파테이션 사역에 귀신들이 관여하고 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특히 하나님의 말씀과 귀신들의 역사가 교묘하게 뒤섞여 있어 분별력이 없는 사람은 그만 귀신의 역사를 성령의 역사로 알고 일평생을 쫓아갈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령의 임재, 성령의 전이, 성령의 기름부음사역을 한다는 분들을 마구잡이로 쫓아다니지 말라. 거의 대부분이 귀신들이 성령과 함께 같이 역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귀신이 나가는 것도 귀신이 실제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귀신이 나가는 것처럼 흉내내고 잠잠해지게 하는 것 뿐이다. 조금 있으면 또다시 그 귀신이 역사하여 이전과 똑같아질 뿐이다. 그러한 시간과 돈이 있다면, 그것을 가지고 섬기는 교회로 나가서 회개기도를 하라. 그러면 더 이상 귀신이 자기의 몸 속에서 역사를 할 수가 없게 될 것이요 더 빨리 온전케 될 것이다.


9. 성령께서 하시는 4가지 일들과 성령의 본질적인 사역

  그렇다면, 이제는 나에게서 성령이 역사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것은 성령이 어떤 일을 하는지를 알고 성령이 기뻐하는 일을 나도 행하면 된다. 성령께서 하시는 일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첫째는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해 세상을 책망하신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곧 성령께서 회개시키는 사역을 한다는 것이다(요16:8). 그리고 둘째는 예수님이 누구신지를 증언해주신다는 것이다(요15:26). 셋째는 예수께서 하신 말씀이었는데 이전에는 깨닫지 못했던 것을 이제는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시고 그것을 가르쳐주신다는 것이다(요14:26). 그리고 넷째는 나의 인격(성품)을 예수님의 성품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 네번째의 성품의 열매들은 갈5장에 보면 잘 나온다. 마지막으로 다섯째는 복음전파를 위해 은사도 주신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5가지 경우 중에 앞의 4가지는 성령만이 하실 수가 있는 경우다. 그렇지만 마지막 다섯번째 은사의 경우는 귀신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능력이나 은사는 귀신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신이 성령사역자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위의 4가지 사역을 중점적으로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다섯번째의 은사사역은 자신이 나가 복음을 전파할 때 하나님께서 주시는대로 실행하면 된다. 그러나 은사들을 추구하거나 이것을 얻기 위해 쉽게 뛰어들지 말라. 귀신에게 압도당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귀신도 이런 능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만을 잊지 말라. 귀신은 절대 사람의 회개를 돕지 아니한다는 것과, 귀신은 절대 예수님이 누군지를 증언해주지 않으며,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생각나게 해주지도 아니 한다는 사실이다. 다만 귀신들도 은사를 통해서는 사람을 속일 수 있는 것이다.


10. 나오며

  그러므로 은사를 사용하는 자는 주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은사를 사용하는 자는 적어도 회개생활을 철저히 하여 정결한 사람의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성령말씀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중간중간마다 치고 들어오는 귀신의 역사를 분별해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귀신은 지금도 우리를 천국에 들어가지 않게만 막을 수 있다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하려고 한다. 심지어 능력까지도 준다. 명예와 인기와 권세까지도 그냥 준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이 누군지를 아는 것, 회개를 하는 것과 같은 성령의 본질적인 일에 집중하라. 귀신의 역사를 구분하지 못하는 은사자를 통해 은사사역을 하다보면, 잘못하다가는 그것이 축복이 아니라 저주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라. 건투를 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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