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8 00:32

 바울서신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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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울서신

 

*바울서신의 구성 ( 13권 )

①로마서 ②고린도전서 ③고린도후서 ④갈라디아서 ⑤에베소서 ⑥빌립보서

⑦골로새서 ⑧데살로니가전서 ⑨데살로니가후서 ⑩디모데전서 ⑪디모데후서 ⑫디도서

⑬빌레몬서

 

*회심 이후 3차에 걸친 전도사역을 통해 많은 교회들이 형성되었고, 교회들이 성장하면서 직면한 여러 문제들의 해결을 위해서 서신이 보내지게 되었다.

*특성 : 목회적, 실제적, 상황적 배경을 갖음

 

(서신의 분류)

*일반서신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데살로니가 전서, 데살로니가 후서

옥중서신 :에베소서, 빌립보서, 골로새서, 빌레몬서

목회서신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서신의 구조)

①인사 : 발신자, 수신자 그리고 인사

②감사 : 수신자들의 믿음과 생활에 대한 감사

③몸통 : 바울이 전하고자 하는 내용과 직면한 문제에 대한 것

④권고 : 윤리적이고 실천적인 내용

⑤축도 : 마지막 인사와 축도

 

*바울의 일반서신 : ①바울서신의 핵심 교리들을 담고있는 서신들로 구성

②바울의 사도권과 복음을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

 

 

1.로마서

*사도 바울이 호송되어 로마에 가기 전, 로마에는 이미 복음이 심어졌고 교회가 존재하고 있었다.

#암브로시아스:로마교회가 오순절 유대인 회심자의 가능성을 지지해 준다는 것에 대해말함.

*시기 : 바울이 로마를 방문하기 전

지역 : 서바나(스페인) 지역

*바울은 자신이 모금한 구제 헌금을 예루살렘 교회에 전해주기를 원함

*예루살렘으로 가기에 앞서 고린도에서 서신을 기록함 (AD 56)

*서신의 목적 : 유대인들과 이방인들 사시의 갈등을 해소하고 복음 안에서 하나가 되게하기 위해서 쓰여짐

*바울 자신에게 초첨을 맞춘 견해에 대한 의견들

①바레트 : 바울의 선교적 포부에 비추어 선교적 목적으로 쓰여졌다고 봄

②보른감 : 로마서는 바울의 가르침이 요약이며 마지막 유언이라고 봄

③믹스 : 바울의 단순한 소개와 고백이기보다는 자신을 변호하기 위한 것

*서신 기록의 목적 : 자신이 로마에 가기에 앞서서 자신과 자신의 복음을 변호하기 위해

*서신의 내용

①인사 : 자신을 그리스도의 종이라 표현하며 자신을 소개(다른 서신보다 인사가 길다)

②감사 : 모든 사람에게 알려진 로마 교회의 믿음에 대해 감사함

③몸통 : ❶믿음으로만 의로워 질 수 있음을 말하며, 구원의 길은 오직 예수뿐임을 말함

❷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얻을 수 있는 죽음,죄,율법으로부터 자유들에 대해서 말함

❸이스라엘의 불신앙과 그 이유에 대해 말함.

❹절대적 권한 : 이스라엘이 비록 불순종하여 구원을 받지 못하였어도 때가 되면 이스라엘은 구원에 동참하게 될것임을 말함

④권고 : ❶그리스도인이 변화된 이후 새롭게 살아야 할 실천적 사항들을 말하고

권세에 복종할 것을 가르침

❷그리스도인의 사랑과 관용에 대한 삶, 즉 모든 것을 ,모든 일을 사랑과 돌봄으로 살아야 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마땅한 삶이라는 것을 말함

⑤축도 : 문제자들에게 마지막 경고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문안인사를 하면서 끝을 맺는다.

 

2.고린도전서

①고린도 : ❶헬라의 도시들 가운데 가장 큰 도시

❷위치 : 동서간 교류의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곳에 있다.

❸지역특성 : 다양한 인종과 종교가 섞여 사는 곳

(동서 문화의 교류지)(상품의 집산지)(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 신전이 유명)

❹도적적으로 상당히 문란하고 타락된 도시

❺시작 : 바을의 제 2차 전도사역 부터.

②바울이 제 3차전도사역을 위해 에베소에 3년정도 머무는 동안 쓰여짐

③기록시기 : 약 54-55년 경

 

*고린도 교회에 서신을 보낸 이유들

①글로에의 사람들로부터 교회의 분쟁을 전해 들었기 때문

(교회는 바울, 아볼로, 게바, 그리스도파로 나뉘게 됨)

②교회로부터 여러 가지 질문이 담긴 편지를 맏았기 때문 (결혼, 우상제물, 인사, 헌금 등)

③교회로부터 온 세명의 사람 (스데바나, 브드나도, 아가이고)에게 교회 상황을 접함

④여러 경로를 통하여 교회의 심각한 문제를 접한 바울은 서둘러 서신을 보내게 됨

*고린도 교회는 다른 어떤 교회들보다 다양한 문제로 큰 어려움에 직면함.

*서신의 내용

①인사 : 바울과 형제 소스데네가 고린도에 있는 거룩하여 지고 성도라 부르는 자들과 또 각처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에게 인사함

②감사 :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모든 언변과 모든 지식에 풍족함에 감사드림

특별히 모든 은사에 부족함 없이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기다림을 감사

③몸통 : ❶파당 :인간적이고 이기적인 지혜와 욕심, 권위만 내세울 뿐 예수그리스도와는 멀 어지는 길임을 말함

❷음행과 소송에 관한 것 : 근친상간의 행위는 이방인들도 용납되지 못함(인륜을 벗어난 행위)

*몸은 주의 전이며, 피값으로 거듭난 것이기에 하나님께 영광되게 사용해야 한다.

❸결혼과 독신 : 그리스도를 위해 혼자 살 수도 있지만 정욕을 극복할 수 없으면 결혼하는 것이 더 좋음

❹우상제물과 숭배 : 우상제물에 관한 문제데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사랑의 마음과 행동이라고 봄

*그리스도인은 자기의 유익보다 남의 유익을 구해야 하고 더 나아가 하나님의 경 광을 위하여 살아가야 한다.

❺수건 쓰는 문제와 만찬에 관한 것

❻은사에 관한 것 : 몸의 지체처럼 다양하게 나타남

*한 성령의 역사로 가장 큰 은사는 ‘사랑’이다.

❼부활에 관한 것 :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같이 죽은자의 부활은 의심할 것 없이 확 실하다

❽헌금에 관한 것 : 물질을 통하여 통한 사랑의 교제는 예루살렘 교회와 더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게함.

④권고 : 바울 자신과 디모데의 여행 계획과 사랑으로 행하라는 권면, 그리고 소식을 전해 준 세 사람을 알아 줄 것을 부탁.

⑤축도 : 아시아의 교회들, 아굴라 브리스길라, 형제들 그리고 바울의 문안 인사와 예수의 은혜와 바울의 사랑이 함께 하기를 기원함

3.고린도후서

*바울이 디도의 소직을 듣고 서신을 다시 보낸 것

*기록연대 : 대약 55년 경

장소 : 마게도냐 지역

#새믈러(1776) : ❶고린도후서의 통일성에 이의를 제기함

❷고린도후서는 통일된 하나의 자료가 아니라는 주장

❸독립적이거나 부분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함

*자료의 구성 : ❶적대자들을 향한 바울의 변호

❷눈물의 편지

❸화해의 편지

❹디도를 위한 추천 편지와 고린도 교회의 헌금

❺헌금을 위한 편지

❻바울의 것이 아닌 또다른 편지

#휴즈 : 서신이 다양한 주제와 형태로 되어 있지만 결코 비논리적이지 않고 구조도 조리있 게 잘 되어있다고 봄

*흐름의 변화는 좀 있지만 서신 전체가 통일성을 갖고 흐르고 있다고 보아도 문제는 없다

*적대자들 : 유대적 배경을 가진 자들 (외부로부터 옴)

*추천서, 신비한 체험, 아브라함 자손으로서 히브리인 중 히브리인이며, 그리스도의 일군이라고 여김

*바울은 추천서도 없고, 신비한 영적 체험도 없고, 교회로부터 보조도 받지 않는 척 하면서 모금한 헌금을 착복, vs지보다 실제로는 약하고 형편없다고 하며 적대자들을 반대함

*서신에서 자신에 대한 변호뿐 아니라 그들의 문제점에 대해 구체적으로 제시.

*거짓 전도자들로서 교회에 근심을 줄 뿐만 아니라 복음을 헷갈리게 하는 자들이며 복음에 합당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자들임을 말함

*서신의 내용

①인사 : 디모데가 고린도에 있는 교회와 아가야에 있는 성도들에게 인사함

②감사 : ❶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자신을 위로해 주시고 구원을 더해주신 하나님께 감사

❷하나님은 모든 환난 속에서도 능히 위로해 주시는 분이심을 확신

❸자신에게 주어지는 주님의 위로함이 고린도 교회에도 역사하기를 간구함

❹자신을 위한 간구함을 요청하는데 그것은 간구함을 통해 결국 함께 감사키 위함③몸통 : ❶바울과 고린도 교회와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문제가 된 여행 계획과 바울 자신 의 사역에 대한 변호, 적대자들에 대한 사랑과 용서에 대해 말함

❷헌금에 관한 것과 디도와 그의 동역자들에 관한 것.

❸주로 바울의 사도권에 대한 변호로 되어있다.

④권고 : ❶교회와 적대자들에 대한 염려

❷끝까지 문제자들이 회개하지 않으면 징계가 있을 것을 암시

❸교인들도 그시르도를 통해 버림받지 않도록 자신들을 확증할 것을 권함

⑤축도 : ❶기뻐하고 온전하고 위로를 받고 평안하기를 간구

❷성도의 문안을 전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역사가 있기를 기원

 

4.갈라디아서

*갈라디아 교회의 상황 : 수신지인 갈라디아 지역에 대한 견해가 나뉘어 있기에 수신자 문제와 더불어 이해되어야 함

*영토적 의미 : 갈라디아는 소아시아 중북부에 위치한 지역, 사도행전 16:6, 18:23에 의하면 바울이 지역을 제 2,3,차 전도 사역때 방문.

#라이트훗, 큄멜 : 영토적 의미를 주장한 사람

*행정적 의미의 갈라디아 : 로마가 행정상 구분한 본도의 일부를 포함해 비시디아, 부르기아, 루가오니아가 포함된 남부지역

#갈라디아 4:13 - 바울이자신의 육체의 약함으로 인해 갈라디아에 복음을 전하였다고 함

*기록시기 : 약 55-56년 경

*기록동기 : 잘못 복음을 전하는 자들에 의해 바울의 사도적 권위와 복음의 순수성이 흔들렸기에 더 이상 그들의 행위와 가르침을 묵고할수 없어 서신을 보내게 됨.

*구원은 율법적 행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믿음에 의한것임을 감조 (오직 믿음)

*서신의 내용

①인사 : 바울 자신의 사도권에 대한 변호가 강하게 나타남

②몸통 : 구원은 육볍의 행위가 아닌 믿음으로 됨을 말함

❶바울 자신의 개인 역사를 돌이켜 보며 구원이 믿음으로 주어졌음을 보여줌

(자신의 삶의 변화가 자신의 능력이나 행위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철저히 하나님 의 은혜에 있었음을 고백)

❷성령을 통해 구원이 하나님의 은혜에 있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함

❸약속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릅게 되었다고 함

❹아브라함의 두 자녀에 대한 우의적 해석을 통해 믿는자는 약속의 자손이고 성령 을 따라 난 자임을 말함

❺믿음안에 거하여 있지 않으면 유업을 얻지 못하고 생명은 있을 수 없음을 말함

④권고 : ❶율법의 굴레에 속박되지 말고 믿음 안에 굳건히 설 것을 권고

❷성령 안에서 생활해야함을 권함

❸육체의 열매를 맺지 말고 풍성한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함을 말함

⑤축도 : ❶인간의 어떠한 행위도 구원을 이룰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힘

❷형제들에게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 하기를 기원함

 

5.데살로니가전서

 

*데살로니가 : ①지리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 도시

②경제적으로 부유하고 로마와 동방을 연결하는 간선도로

*바울은 실라와 함께 들어갔고 세 안식일을 거쳐 회당에서 토론을 하며 복음을 전함.

*유대인들의 시기와 야속과 형제들을 고소하는 사건들로 인해 더 오래 머물러 있지 못하고 결국 밤, 베뢰아로 떠나지만 디모데로부터 데살로니가 교회 성도들의 믿음생활에 대해 곧 듣고 기뻐하게 됨

*기록시기 : 바울이 고린도에 있을 때에 데살로니가 교회에 서신을 보냄

*성도들의 신앙과 어려움을 듣게 된 바울은 성도들을 격려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게 하기 위해 서신을 보냄

*역사적 통치자를 통하여 측정 : 50-51년 경 (by 갈릴리비문)

*동기 : ①유대인들의 박해 속에서 믿음을 잃지 않고 확고한 믿음 지킨 성도들을 격려하기 위해

②성도들이 잘못 이해한 것을 바로 잡아주기 위함

*주님의 재림에 관한 사항과 재림 이전 죽은자에 대한 오해를 분명히 가르쳐 주기위해

*서신의 내용

①인사 : 실루아노와 디모데와 더불어 인사함 (짧고 간결한 형태)

②감사 : 성도들이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에 대하여

③몸통 : ❶자신이 교회를 방문하였을 때의 자신의 마음과 상황에 대해 말함

❷그리스도인들의 거룩한 생활에 관하여 말함

❸죽은 자들과 주의 재림에 관하여 말함

④권고 : ❶공동체로서 같이 행해야 일과 개인적으로 해야할 일들로 권면

❷그리스도인들은 주님이 오시기 전까지 진실로 흠없고 거룩한 모습이 되도록 보 존하고 힘쓸 것을 강조

⑤축도 : 기도요청, 문안 인사, 축복기도

 

6.데살로니가후서

*상황 : 계속되는 핍박, 종말문제로 인한 교회의 혼란

*기록동기 : ①종말에 관한 것 : 교회안에서 주의날이 이르렀다고 주장하는 자들은 교회를 어지럽게 만들었고 종말에 관해 바르게 가르쳐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낌

*마지막 때 그리스도인의 올바른 생활을 가르쳐주기 위해, 그리스도인으로서 덕과 본이 되는 생활을 하라고 가르침

*전서와 후서의 차이

-전서 : 나팔소리가 울리면 주가 재림 -후서 : 주의날 이르렀다는 말에 현혹되지 말라 죽은자들의 부활, 살아믿는자의 붙들림 주의 날은 오기전에 징조들을 보일것임 주의 날은 밤중의 도둑같이 옴 자기를 하나님이라 칭하는 불법인들 발생

자지 말고 깨어 정신을 차리고 있기. 징조들이 나타나기전 그날이 이르지 않음

*서신의 내용

①인사 : 전서와 동일

②감사 : ❶데살로니가 교인들의 자라는 믿음에 대한 감사

❷박해와 환난에서의 인내와 믿음에 대한 감사

❸환난을 주는 자들은 결국 환난을 받을 것이고 견디는 자는 안식을 얻게될 것

❹데살로니가 교회를 위한 기도

③몸통 : ❶종말에 관해 현혹시킨 자들로 인해 바울은 종말에 관해 말함

❷가르침을 받은 대로 전통을 지킬 것을 말함

❸굳건히 서서 말로나 편지로 가르침을 받은대로 전통을 지킬것

④권고 :받은 전통대로 행하지 말고 생활에 게으름을 피우는 자들을 멀리할 것

⑤축도 : 평강의 하나님이 항상 함께하실 것을 기원, 바울 자신의 친필로 기록

 

 

7.옥중서신

*옥중서신 : 바울이 옥중에 있을 때 기록된 서신

1>가이사라

①바울은 제 3차 선교사역을 마치며 예루살렘으로 돌아왔는데 유대인들의 충동으로 가이사랴 감옥에 투옥, 동료들을 만날 기회도 생김

-증거 : 1.누가의 기록대로 바울은 가이사랴 감옥에 투옥되어 있었고

동료들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음

2.오네시모가 도망쳤을 때 오네시모는 자신이 살던 곳과 먼 지역으로 갔을 가능성

-반론 : 1.빌립보서에 의하면 바울이 감옥에 있을 때 투기와 분쟁으로 혹은 착한 뜻으로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있다고 하였는데 가이사랴에게 그와 같은 사람들이 있었는지 알기 어려움

2.바울은 자신이 풀려날 것이라고 생각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사실 바울이 가이사랴 감옥에서 자신이 풀련 날 것이라고 생각했었을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2>에베소

①주장인 :데이스만, 그닐카, 스마탈 ,보른캄 등

-증거 : 1.바울에 에베소에 머물렀던 때에 겼었던 일들 즉, 맹수와의 싸움, 고난으로 인한 소망의 단절, 사형선고를 받았다는 표현 등은 투옥을 의미함

2.바울이 언급한 시위대와 가이사의 사람들은 로마에만 있었던 것으로 보기어렵다.

3.빌립보와 에베소는 그렇게 먼 거리가 아니기 때문에 교회와 바울은 잦은 왕래를 할 수가 있었다.

-반론 : 1. 바울이 에베소에서 죽을 수 있을만큼 고통과 어려움을 겪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 경험들이 에베소에서의 투옥 생활을 말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는 길이 없다.

2.시위대는 황제의 통치 아래서 황제의 친위대 또는 총독의 본부를 말함. 부르스는 황제의 친위대가 원로원의 통치 지역에도 적용되었는지 확실하지 않다고 하였다.

3.가이사랴 이론에서 언급된 것처럼 바울은 로마 황제에게 상소를 한 상황이기에 에베소 투옥을 마지막 장소로 여기지 않을수 없었다.

3>로마

-근거 : 1.바울이 빌릴보서에서 언급했던 시위대와 가이사의 집에 대한 것은 다른 어떤 이론보다도 가장 적합

2.감옥에서의 바울의 자유스러움도 다른 어떤 이론보다 가장 적합

3.황제에게 상소한 이후로 마지막 투옥지로서 매우 적합하다.

4.오네시모가 멀리 도망 할 수 있는 곳

-반론 : 1.바울은 빌립오에 갈 것을 다시 계획함이 선교계획과 맞지 않음.

2.시위대와 가이사의 사람들은 로마에만 있는게 아니라 로마 제국의 행정 관청에도 있다.

-시기 : 65~57년 경

 

8.빌립보서

1.빌립보 : ①BC 365년 마게도냐의 왕 빌립 2세가 이곳을 정복하면서 자신의 이름을 붙여 빌립보라 칭함

②로마의 관할 도시

③마게도냐 지방에서 중요한 도시

④자치권을 가지고 있으며 에그네시아라는 도로가 지나감

⑤바울에게 있어서 제일 처음 유럽 지역에 복음을 전한 곳

⑥마게도냐 지방의 첫도시 (사도행전 16:22)

2.기록동기 : 에바브로디도가 빌립보 교회의 선물을 가지고 와서 교회의 소식을 전함

①빌립보 교회의 선물에 감사를 드림

②교회 안의 불화와 교회에 물의를 일으키는 자들을 주의할 것을 말함

③그리스도 안에서는 그리스도와 같이 자기를 낮추고 겸손한 마음과 생활을 해야함

자지 말고 깨어 정신을 차리고 있기. 징조들이 나타나기전 그날이 이르지 않음

*서신의 내용

①인사 : ❶자신을 그리스도 예수의 종이라고 표현하였다.

❷주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간구

②감사 : 바울은 빌립보 교회의 선물뿐 아니라 그들의 변함없는 마음에 대한 감사

③몸통 : ❶바울은 자신의 투옥 상황에 대해 말하면서 자신의 처한 상황의 주변에 많은 사 람들에게 복음을 알려주는 기회가 되었음을 말함

❷하늘의 시민으로서 대적자들에게 굴하지 말고 일심으로 서서 협력해야함을 말함

❸무슨일이든 다툼으로 하지말고 겸손한 마음으로 서로 돌봐야 함

❹예수님처럼 자신을 낮추고 비워야 한다

❺디모데와 에바브로디도를 빌립보 교회에 보내는 내용

❻외부로부터 들어온 적대자들에 대한 경고

❼바울은 어려움에 있는 교회를 향하여 자신을 본받을 것으로 요청

④권고 : ❶한마음을 품고, 관용하고, 염려치 말고, 기도하고, 덕망의 열매를 맺을 것을 권고

⑤축도 : 평강의 하나님이 항상 함께하실 것을 기원, 바울 자신의 친필로 기록

 

9.에베소서

1.에베소 교회 : 아시아의 요충지로서 상업과 종교의 중심도시

*에베소에 본격적으로 복음을 전한 것은 제 3차 선교사역 때.

*에베소서의 기록 목적

①유대계 그리스도인과 이방계 그리스도인들 간의 커지는 긴장을 해소시키기 위해서

②당시 종교 혼합주의 사오항에서 기독교의 진리를 변호하기 위해서

③영적 위기를 극복하고 그리스도를 알기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2.수신자 : 에베소에 있는 서옫들과 그리스도 예수안에 있는 신실한 사람들 (사본에선 제외)

*서신의 내용

①인사 : 사도로서 에베소의 성도들과 신실한자들에게 서신을 보내는것 (은혜와 평강 기원)

②감사 : 찬양은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사랑,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 성열을 통한 확증 과 보증으로 되어있다.

③몸통 : ❶이방인이나 유대인이나 모두 허물과 죄로 죽은 진노의 자녀들이지만, 사람들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고, 이것은 인간의 행위가 아닌 하나님의 은혜 로 된 것이다

❷교회 안에서는 유대인이나 이방인이나 차별 없이 모두 하나.

❸바울 개인의 소명과 사역에 관한 것으로 자신은 이방의 사도로 세우셨음을 말함

④권고 : ❶바울은 필요한 덕목들을 제시할 뿐 아니라 믿는 자들이 한 지체로서 서로 연합 하고 일치해야 함을 가르침

❷새 사람으로서 옛 행위를 버리고 사랑 가운데 행할 것을 권함

❸가정에서 가족끼리의 의무와 행해야 할 가정의 기표에 대해 말함

❹악한 것이 계속 대적하기 때문에 믿는 자들은 영적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전신 갑주를 입어야 함 (항상 믿음안에서 건고하게 서기)

⑤축도 : 두기고에 대한 언급과 평안과 믿음과 사랑이 있기를 기원후 하나님의 은혜가 보편 적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임하기를 구함

 

10.골로새서

#크세노폰 : 사람이 많고 부유하고 큰 도시

*복음은 에바브라를 통해 전해짐(골로새서 2장 1절)

*바울은 자신이 직접 세운 교회는 아니지만 골로새 교회를 위해 많은 기도와 관심과 사랑을 가졌다. 교회의 소식은 에바브라를 통해 듣고 서신은 두기고를 통해 들었다.

*동기 : ①바울은 감옥에 있으면서 에바브라로부터 거짓 교훈으로 인해 교회가 혼란에 빠졌다는 골로새 교회의 소식을 듣게 됨

②어려움 속에서도 믿음을 지키고 있는 교회에 감사, 교회로 하여금 직면한 신앙적 위험을 잘 극복하고 올바로 서게 하기 위해 이 서신을 집필하게 됨

*교회에 나타난 거짓 교훈 : ①헛된 철학 ②유대주의적인 것들로 혼합된 사상

③철학과 헛된 속임수 ④천사숭배

⑤몸을 괴롭히는 것 ⑥절기, 월삭, 안식일등의 주장

*영지주의적 사상, 유대주의적 사상

*바울은 잘못된 자들의 자르침은 인간의 어리석음에서 온생각이고 행위라고 하였다

*세상의 기본적은 초등학문에 불과한 것이라고 여김

*그리스도 : 모든 것의 창조자요, 주관자요, 구원자요, 성취자가 되심을 통해 직접적으로 경험한 것이기 때문에 확신을 갖고 전해야 한다.

*골로새서, 에베소서 : 갖기 고유한 내용과 주제를 갖고 있지만 상호 보완적인 내용

*그리스도에 관한 이해, 가정의 지표 모두 에베소서가 더욱 광대한 뜻으로 전해진다

*서신의 내용

①인사 : 디모데와 함께 인사하며, 사도권에 대한 언급을 함

②감사 : 골로새 교회의 믿음의 생활과 성도들에 대한 사랑과 다가올 미래에 대한 소망에 대한 감사 (감사내용 : 복음에 대한 열정과 목회적 돌봄

③몸통 : *교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거짓 사상에 대응하는 내용들

❶그리스도의 탁월성을 강조함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창조자, 만물보다 먼저 존재하신 자, 율법의 완성자)

❷바울은 자신이 겪는 모든 것은 마땅한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그 모든 것을 감당 할 수 있는 잉는 하나님의 비밀을 알고 있기 때문

❸거짓 교리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며 논박함

④권고 : ❶새사람으로서의 생황에 대해 권함

❷땅의 것은 버리고 거룩과, 사랑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 오래참음과 용 서의 삶을 살 것을 말함

❸가정과 직잡에서의 마땅한 의무에 대해서도 권함

⑤축도 : ❶두기고와 오네시모에 대한 언급

❷주변에 있는 동역자들의 문안인사

❸친필에 대한 언급

❹자신에 대한 기도요청

11.빌레몬서

*신실하고 사랑을 받는 형제 오네시모를 함께 보내노니 그는 너희에게서 온 사람이라 (골로새서 4장 9절)

*빌레몬 : 바울에 고백에 따라 바울의 동역자중 한사람이며, 골로새 교회의 지도자

*기록 동기 : 바울이 빌레몬의 승낙 없이 오네시모를 데리고 있을 수 없었기 때문에 승낙을 위해 기록함

*서신의 내용

①인사 : 갇힌 자로서의 상황에 대하여 언급함

②감사 : ❶성도들을 향한 빌레몬의 사랑과 믿음에 대한 감사

❷성도들에게 평안을 주는 빌레몬의 삶이 바울 자신에게도 기쁨과 위로가 됨을 분 명하게 밝힘

③몸통 : ❶바울의 간구 -변화된 오네시모가 이젠 무익한 자가 아니라 유익한 자가 되었기 때문에 바울은 자신을 살필 겨를 없이 빌레몬에게 간구함

❷빌레몬의 승낙 -빌레몬의 승낙을 매우 중요시 함.

❸오네시모를 자신과 같이 대해 달라고 함(큰 잘못을 저지른 자이지만 용서하고 바울 자신을 받아들이듯 받아달라는 부탁의 말)

④권고 : ❶빌레몬의 순종에 대한 확신을 말함

❷자신이 나아갈 수 있도록 숙소를 마련하고 기도하라고 함.

⑤축도 : 은혜가 있기를 기원함으로 마침(골로새서 4:10-14와 유사)

 

●목회서신

*목회서신의 종류: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그레데 섬에서 목회를 하는 디도에게 목회를 잘 할 수 있도록 모고히에 필요한 말씀들을 담음

*저자 : 목회서신의 내용과 상황이 바울의 다른 서신들과 일치하지 않는 다는 이유로 바울의 목회서신이라는 것이 큰 놀란이 됨

*다르게 나타나는 점들

①용어와 문체가 다름

②신학적으로 차이가 있음

③진전횐 조직의 모습에 차이가 있다.

④목회서신의 역사적 상황이 바울의 생애와 사역에 맞지 않음.

*바울의 것으로 보는 이유들

①어휘나 문체가 다르다고 바울의 것이 아니라고 볼 수 없기 때문에

②신학적 주제도 어휘와 마찬가지, 바울서신은 실제적이며 상황적, 사실적 이기 때문에 실제 상황에 따라 어휘나 주제 그리고 내용이 전개될수 있다.

*기록시기와 장소 : 디도서, 디모데전서 - 약 62-66년 경 마게도냐

디모데후서 - 약 67년 경 로마

*누가의 기록과 바울의 서신을 토대로 바울의 행적에 대한 또다른 가능성

①로마에서 1차 투옥되었던 바울은 옥중생활을 한 후 석방됨.

②로마 옥에서 석방된 마울은 자신의 계획대로 서바나 지역에 복음을 전함

③서바나 지역에 복음을 전한 후 돌아오면서 그레데 섬에 복음을 전하고 그곳에 디도를 남겨두고 교회를 돌보게함, 또 에베소에 가서 그곳에 디모데를 남겨두고 교회를 돌보게함

 

12.디모데전서

①디모데 : ❶바울의 동역자 ❷믿음의 아들 ❸바울과 가깝고 바울의 사랑을 입은자

❹누구보다 바울을 위해 수고하고 함께한 사람

❺바울의 생애와 사역에 있어 가장 귀하고 소중한 사람

②기록동기 : ❶디모데와 함께 있으면서 분명하고 확실한 가르침을 주었지만 바울은 자신이 교회를 떠난 후 교회가 흔들림 없이 다른 교훈에 현혹되지 말고 바로 서있 기를 원함

❷디모데로 하여금 더욱 더 자신이 가르쳐 준 바른 교훈을 보호하고, 거짓 가 르침을 경계하기 위해서

*서신의 내용

①인사 : 구주 되시는 하나님과 소망의 그리스도라는 표현이 다른 서신들과 차이가 있고 인 사의 어휘에 있어서도 은혜와 평강, 긍휼이 포함됨

②감사 : 자신에게 직분을 맡기신 것에 대한 감사

③몸통 : ❶다른 교훈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말

❷바울 자신에게 직분을 맡기신 하나님께 대한 감사와 영광을 돌림

❸기도에 대한 말

❹감독과 집사의 자격과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말

❺거짓 교훈과 가르치는 자들에 대한 주의

❻디모데가 성도들을 대하는 태도들에 대해 말함

❼종들과 상전들의 자세에대한 말

④권고 : ❶말씀과 경건에 일치하는 생활을 할 것을 권고

❷디모데가 피해야 할 것과 추구해야할 것에 대해 권고함

❸부한 자들에 대한 권고 (선한 일을 행하라)

⑤축도 : 자신이 지금까지 말한 것을 지킬 것을 다시 말하고 축복함으로 끝냄

 

13.디모데후서

*기록동기 : 마지막으로 디모데를 봄으로 바울은 마지막 죽음 앞에서 디모데로 하여금 항해가 어렵기 전 마가를 데리고 드로아에 두고 온 겉옷과 가죽 종이에 쓴 책을 가지고 오라하며 거짓 교사들에 대한 당부를 하기 위해 기록하였다.

*서신의 내용

①인사 : 사도됨과 디모데에 관한 표현

②감사 : 수신자를 통한 감사 (디모데의 거짓없는 믿음에 대한 감사)

③몸통 : ❶자신이 갇힌것을 부끄러워 않고 복음을 따라 고난 받은것처럼 함께할 것을 말함

❷여러 사람의 배반이 있었고 또한 오네시부로 같이 성실한 사람이 있었음을 말함

❸약속에 참여하기 위해 고난에 참여해야 함을 말함

❹디모데로 하여금 부끄러움이 없는 일꾼으로 살기를 말함

④권고 : ❶세상이 악하여서 속이지만 그럴 때일수록 배우고 확신하는 일을 하라

❷말씀을 전하고 고난을 견디며 직무를 다하라

⑤축도 : 디모데로 하여금 오라하고 주변의 상황을 설명, 대적자들을 주의하라 하고 마지막 문안인사와 축도로서 끝냄

 

14.디도서

*디도 : 헬라인으로서 바울의 동역자, 디모데와 같이 바울의 아들로 표현

*기록동기 : 디모데 전서와 비슷하며 디모데와 같이 디도로 하여금 교회를 돌보게 하였고 두 사람의 임무로서 거짓 교훈을 경계, 바른 교훈을 세우기 위한 것도 유사함

①인사 : 서신 분량에 비해 길며 바울 자신의 사도됨이 진리의 지식과 영생의 소망을 인함이라고 하며 자신의 사도직에 대한 설명을 구체적으로 함

②몸통 : ❶바울은 인사를 마친 후 곧 디도의 역할과 할일을 말함

❷교회내의 다양한 부류의 사람들 향한 가르침

③권고 : 정사와 권세 잡은 자들에 대한 복종과 믿는 자들의 옛 모습과 더불어 구원받는 현 재의 상황에 대해 말함

④축도 : 디도를 대신해 아데마와 두기고를 보내기전 율법교사 세나와 아볼로를 먼저 보내겠으니 그들로 배우게 하라는 요층, 문안인사, 축도로 끝마침.

 

[출처] 신약개론 노트 ) 바울서신|작성자 Jong h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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