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바울신학의 새 관점 학파, 알미니안주의 변종일 뿐”

이대웅 기자 입력 : 2013.10.14 19:38
 

김철홍 박사, 한국기독교학술원 학술세미나서 발표

▲한국기독교학술원 주최 공개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이대웅 기자

한국기독교학술원(이사장 이흥순 장로, 원장 이종윤 박사) 주최 제44회 공개 학술세미나가 ‘바울신학에 대한 새 관점학파의 비판적 연구’를 주제로 14일 오후 서울 연지동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 소강당에서 개최됐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김철홍 박사(장신대 신약학)가 ‘바울신학의 새 관점 비판: 바울복음의 기원, 칭의론과 최후의 심판론을 중심으로’를 제목으로 발표했다. “소위 ‘새 관점’에 비판적”이라고 전제한 김 박사는, 전통적 바울신학 입장에서 새 관점의 주장을 검토하고, 새 관점과 전통적 관점의 대립되는 입장을 대조하며, 왜 새 관점의 주장이 문제가 되는지 등을 정리했다. 또 새 관점의 주장이 제기한 문제에 답하면서 전통적 개혁신학이 그동안 간과하거나 강조하지 않았던 점, 앞으로의 신학교육에서 강조해야 할 점 등을 차례로 제언했다.

최근까지 계속되고 있는 ‘바울신학의 새 관점’ 논쟁은 1977년 샌더스(E. P. Sanders)가 1세기 유대교의 성격을 “율법주의 종교가 아니다”고 말한 데서 촉발됐다. 당시 유대인들은 율법을 지킴으로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이미 하나님의 선택과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이 돼 있으므로 구원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한 것으로 여겼고 율법을 지키는 것은 은혜로 주어진 언약에 대한 감사의 표현일 뿐이었다는, 소위 ‘언약적 신율주의(covenantal nomism)’가 샌더스의 주장.

이에 대항하는 학자들은 ‘새 관점’ 학파들보다 종교개혁가들이 바울을 훨씬 더 잘 이해하고 있다고 보고, 샌더스에 대해서는 유대교가 율법주의 종교였음을 보여주는 적지 않은 증거들을 무시하고 제대로 평가하지 않았음을 지적한다. 이후 톰 라이트(N. T. Wright)와 제임스 던(James D. G. Dunn)이 이를 계승하여 바울이 유대교의 율법주의를 비판한 것이 아니며, 최근에는 새 관점이 기존의 관점(the Old Perspective)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옛 관점의 문제를 바로잡아 보충하고 보완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박사는 “새 관점의 주장은 바울신학의 지엽적 문제를 다루는 게 아니라, 속죄론·칭의론·심판론 등과 같이 매우 핵심적 영역에서 전통적 교회의 해석을 부정하고 수정하는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며 “만약 새 관점의 주장을 그대로 다 수용한다면 우리는 현재의 개신교와는 다른 새로운 종교를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철홍 박사가 발표하고 있다. ⓒ이대웅 기자

김 박사는 먼저 “1세기 유대교는 율법주의 종교가 아니라 언약·선택·은혜를 중심으로 하는 오늘날 ‘개신교’와 같은 종교였다”는 새 관점의 주장에 대해 “샌더스는 선택을 구원과 동의어로 보고 있는데, 이는 지나친 과장”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1세기 유대교는 율법주의도 언약적 신율주의도 아닌, 인간이 자유의지를 사용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킬 수 있다고 보는 ‘신인협력설(synergism)’이라 보는 것이 정확할 것”이라며 “바울은 근본적으로 인간이 율법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이 결여돼 있다고 생각해 이같은 유대교의 신인협력설을 거부했고, 바로 이 신인협력설은 바울이 유대교를 율법주의 종교로 보게 된 이유”라고 언급했다.


두번째로 새 관점의 ‘바울의 이신칭의 복음이 이방인 선교의 맥락(context)에서 형성됐다’는 주장에 대해선 “이는 바울복음의 기원에 관한 문제로, 바울은 이신칭의의 복음이 먼저 있었기 때문에 이방인 선교로 나아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방인 선교를 하다 보니 이신칭의의 복음이 발전했다”는 주장은 성경을 왜곡했다는 것. 그는 “바울이 이방인 선교를 하다 보니 필요에 의해 ‘이신칭의’를 발전시킨 것이라면, 이신칭의의 복음은 ‘하나님의 계시’와 관계없이 바울의 점진적이고 독창적인 창조물이 되고 만다”며 “바울이 다메섹 경험 직후부터 이신칭의의 복음을 깨닫고 그 복음을 전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하는 전통적 설명법이 더 합리적”이라고 덧붙였다.


세번째로 ‘칭의’가 “시작과 끝이 있는 과정(process)”이라는 새 관점 학파들의 주장에 대해서는 “칭의를 ‘죄의 용서일 뿐 아니라 성화와 속 사람의 갱신’으로 보는 가톨릭 교리와 비슷하다”고 비판했다. 전통적 관점에서 그가 말하는 칭의는 ‘법정에서 선언되는 지위(status)’이나, 제임스 던은 성화(sanctification)를 칭의의 시작과 끝 사이에 있는 일부분으로 보고 있으며 톰 라이트는 칭의가 전가(imputation)된다는 자체를 부정하고 하나님의 의를 ‘언약적 신실성’으로 본다.

김 박사는 이에 대해 “종교개혁의 전통은 칭의를 기본적으로 의의 전가로 이해하고, 이때 전가되는 의는 하나님의 의가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로 전가되는 것은 ‘그리스도가 갖고 있던 법적인 지위’”라며 “또 종교개혁 전통에서 칭의는 과정으로 이해되는 성화와 달리 법정에서의 선언 혹은 판결로 이해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이 선언은 신자의 내면이 변화받아 거룩하게 됐기 때문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 은혜로 의롭다 함을 받은 것이고, 그러므로 인간은 의롭다 함을 받은 동시에 죄인이며 그 선언은 일회적이다. 그는 “새 관점은 칭의에 대한 전통적 견해가 다시 한 번 올바르다는 결론으로 인도할 뿐, 칭의에 관한 새 관점이 옛 관점에게 실제로 더하여 준 것이 없다고 말할 수 있다”고 했다.


마지막으로 ‘행위’와 ‘율법’이 구원론의 범주인지, 아니면 성화와 기독교 윤리의 범주인지에 대해서다. 유대교의 심판론은 행위구원을 강력하게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은혜’를 말하는 샌더스 주장의 ‘아킬레스건’이 된다는 것. 실제로 바울은 여러 서신에서 ‘행위심판’을 표현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만약 새 관점의 주장이 옳다면, 과연 기독교인들은 율법의 준수 혹은 믿음의 행위를 통해 최후의 심판 때에 과연 의롭다 함을 얻을 수 있겠는가 하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라며 “이는 결국 인간이 선행을 행할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논의로 이어지는데, 바울이 가르친 심판에 대한 경고가 그의 모든 칭의에 대한 가르침을 부정한 채 행위심판으로 결론내리는 것보다는 카슨(D. A. Carson)의 견해처럼 차라리 최후의 심판 때에 하나님께서 두 번째로 의를 전가해 주시리라는 추측이 훨씬 더 바울의 가르침에 가깝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김 박사는 “원래 개신교 신학에서 율법과 행위는 성화와 기독교 윤리의 범주이지 구원론의 범주가 아닌데도 새 관점은 행위와 율법을 다시 구원론의 범주로 갖고 들어와 기존의 구원론을 변경시키려 한다”며 “새 관점의 주장을 수용할 경우 유대교는 율법주의에서 은혜의 종교로, 개신교는 은혜의 종교에서 행위구원을 가르치는 신인협동설 종교로의 종교적 패턴을 바꾸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바울의 칭의론이 실제 교회에서 도덕적 문란을 가져오리라는 염려 때문에 성경의 가르침 자체를 거부하거나 수정하려는 태도는 매우 잘못된 것”이라며 “만약 우리가 성경의 가르침이나 교리를 효과와 부작용 관점에서 수정하고 조작한다면 이는 올바른 태도가 아니다”고 했다.

▲이날 축도한 이수영 목사, 설교한 손인웅 목사(가운데) 등이 강연을 듣고 있다. ⓒ이대웅 기자

김철홍 박사는 발표를 마치면서 “칼빈은 루터와 달리 율법과 복음을 엄격하게 구분하지 않고, 율법 안에서 복음을, 복음 안에서 율법을 찾거나 혹은 선행이 없는 믿음이나 선행 없이 성립되는 칭의를 거부했다”며 “바로 이 점에서 칼빈의 전통을 따르는 개혁주의는 율법과 복음을 분명히 구분하는 루터의 가르침보다 율법에 더 무게를 주면서, 율법이 그리스도의 때까지만 유효한 것임을 매우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박사는 ‘옛 언약’의 범주인 율법을 구원론의 범주와 연결해 설명하는 ‘새 관점’에 대해 “‘알미니안주의의 변종’이자 성격상 종교개혁 이전의 가톨릭 교리와 전통적 개신교 교리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별로 새롭지 않은 종교개혁 전통의 부정일 뿐”이라고 정리했다. 그는 “옛언약과 새언약 사이의 연속성과 불연속성 문제는 불연속성을 강조해야 하고, 이는 바울복음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는 길”이라며 “복음과 율법을 보다 분명하게 구분하려는 노력은 궁극적으로 유대교와 복음이 어떻게 다른지를 분명히 대조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철홍 박사의 발표에 권혁승 박사(서울신대)는 논찬을 통해 “새 관점의 오류를 분명히 밝혔지만, 새 관점 논쟁이 가져온 긍정적 요소를 전혀 언급하지 않은 것은 아쉽다”고 답했다. 이후 변종길 박사(고신대)는 제2강의 ‘새 관점 학파의 주장에 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제2차 세계대전 후 서구 신학은 유대인들을 변호하는 유대주의 경향으로 흘러왔는데, 샌더스와 이후의 새 관점 학파도 크게 보면 이런 흐름 가운데 하나”라며 “이런 신학적 경향을 유대인들은 반기겠지만, 성경과 종교개혁 신앙을 따르는 전통 교회에는 또 하나의 위협 요소”라고 발표했다. 최흥식 박사(횃불트리니티신대)는 논평을 맡았다.

앞서 오덕교 전 총장(합동신대) 사회로 열린 경건회에서 ‘분리될 수 없는 믿음과 행함(약 2:14-26)’을 제목으로 설교한 손인웅 목사(덕수교회 원로)는 “한국 성도들은 너무 쉽게 구원을 이야기하면서 이를 ‘싸구려 복음’처럼 여기게 하거나, 다른 쪽에서는 윤리와 실천 등을 너무 강조하고 교리를 강화하면서 유대교처럼 되고 있다”며 “진정한 복음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그 변화된 사람이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으로, 믿음은 행함을 생성하고 행함은 믿음을 증거하면서 서로 분리될 수 없는 관계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2부에서는 작곡가 박재훈 목사에 대한 제9회 한국기독교학술상 시상식과 이날 발표한 김철홍·변종길 박사에 대한 학술원 정회원 추대식이 이어졌다.


<저작권자 ⓒ '종교 신문 1위' 크리스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1. No Image

    으뜸의 진리

    <으뜸의 진리> 우리들 모두는 일상에서 불안, 두려움, 걱정을 가득 안고 살아갑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이 세상의 본질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우리 삶에 존재하는 모든 난관을 사탄이나 마귀의 저주로 잘못 알고 불안, 두려움, 걱정으...
    Date2019.10.02 By너는또다른나 Views12
    Read More
  2. No Image

    행복한 삶

    <행복한 삶> 요즈음 부쩍 세상 사람들의 관심사가 경제(물질)에서 인문(인성,정신)으로 옮겨 가고 있으며 tv에서도 여러 체널에서 대학교수들의 인문학 강의가 인기리에 방영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내용들이 현재 우리들이 겪고 있는 고통(불안,갈등,...
    Date2019.09.28 By너는또다른나 Views16
    Read More
  3. No Image

    너는 또 다른 나

    <너는또 다른 나> 우리나라의 사회 갈등 비용이 년간 240조원 이며 OECD 국가중 두 번째 라고 합니다. 요즈음 들어 부부갈등으로 이혼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사소한 다툼으로 흉기로 찌르고 죽이는 살인 사건도 부쩍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에 사랑보...
    Date2019.09.18 By너는또다른나 Views26
    Read More
  4. No Image

    교회가는방법좀문의합니다

    서울역에서전철로갈려면도착하는곳까지알켜주세요
    Date2019.03.05 By성령충만 Views274
    Read More
  5. [합동총회] 김노아(김풍일),정동수,정이철,최바울,전태식 등에 대한 결의

    [합동8] 김노아·정동수 목사 '참여 금지' 정이철 목사에게는 비판 글 삭제 지시…최바울·전태식 목사 재심 최승현 기자 (shchoi@newsnjoy.or.kr) 승인 2018.09.11 13:13 [뉴스앤조이-최승현 기자] 대한예수교장로회 합동(예장합동·이승희 총회장)이 김노아 목사...
    Date2018.09.13 By갈렙 Views531
    Read More
  6. [세습] “이미 은퇴했어도 세습은 세습” 명성교회 사태 새 국면

    “이미 은퇴했어도 세습은 세습” 명성교회 사태 새 국면 입력 2018.09.12 (21:26) 수정 2018.09.12 (22:29) 뉴스 9 KBS 뉴스 김수영입니다. 뉴스 9 입력 2018.09.12 (21:26) 수정 2018.09.12 (22:29) [앵커] 신도가 10만 명이 넘는 세계 최대 장로교회, 명성교...
    Date2018.09.13 By갈렙 Views434
    Read More
  7. [동성애] 장신대 동성애 무지개 사태, 선지동산 영적 근간 무너뜨린 사건(신문스크랩)_2018-07-18

    "장신대 동성애 무지개 사태, 선지동산 영적 근간 무너뜨린 사건" 기독일보 조은식 기자 (press@cdaily.co.kr) 입력 2018. 07. 18 15:58 | 수정 2018. 07. 19 07:06 글자 크기 샬롬나비, 장로회신학대학교 동성애 논란 관련 우려의 논평 발표 ▲김영한 박사(샬...
    Date2018.08.16 By갈렙 Views359
    Read More
  8. [동성애] '동성애 옹호' 논란, 장신대 '신학춘추 사태'에 주필 하경택 교수가 유감을 표명했다(신문스크랩]

    '동성애 옹호' 논란, 장신대 '신학춘추 사태'에 주필 하경택 교수가 유감을 표명했다 기독일보 장세규 기자 (veritas@cdaily.co.kr) 입력 2017. 06. 05 18:32 | 수정 2017. 06. 05 18:34 "신학적 성찰 없이 단순 소개…재발 않도록 철저하게 지도하겠다" ▲장로...
    Date2018.08.16 By갈렙 Views239
    Read More
  9. No Image

    영적 분별이 필요합니다 목사님..[아래에 답변 제시]

    [질문] 안녕하세요.. 목사님..^^ 정회원으로 등업시켜주셨는데도 글이 안올라가 할 수 없이 여기에라도 글을 남깁니다. (세번째 글 씁니다..ㅠㅠㅠㅠㅠㅠ 글 복사도 안되공..ㅠㅠ) 꼭 답변 좀 부탁드립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간증 동영상을 보다가 서우경박사...
    Date2018.07.20 By박미진 Views445
    Read More
  10. No Image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 아니다. 한번 구원 영원한 구원은 나태와 방종을 부추기는 반율법주의다

    [성경적구원론 01]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인가 기사승인 2017.10.01 22:11:06 글로리아타임즈 편집부 ( http://m.thegloriatimes.org/news/articleView.html?idxno=320 ) - 한번 구원 영원한 구원은 나태와 방종을 부추기는 반율법주의다 [성경적 구원론 01]...
    Date2018.07.14 By갈렙 Views517
    Read More
  11. “바울신학의 새 관점 학파, 알미니안주의 변종일 뿐”_2013-10-14 장신대 김철홍박사

    “바울신학의 새 관점 학파, 알미니안주의 변종일 뿐”이대웅 기자 입력 : 2013.10.14 19:38 김철홍 박사, 한국기독교학술원 학술세미나서 발표▲한국기독교학술원 주최 공개 세미나가 진행되고 있다. ⓒ이대웅 기자한국기독교학술원(이사장 이흥순 장로, 원장 이...
    Date2017.12.15 By갈렙 Views470
    Read More
  12. [칼럼] 칼빈의 ‘이중예정’, 유기도 하나님의 작정인가?_2011-07-19

    칼빈의 ‘이중예정’, 유기도 하나님의 작정인가?김진영 기자 입력 : 2011.07.19 06:47 한국칼빈학회 발표회서 박상봉 박사 분석▲한국칼빈학회의 제3차 정례 학술발표회가 열리고 있다. ⓒ김진영 기자 칼빈이 주장한 대표적 신학 이론 가운데 하나가 이른바 ‘이중...
    Date2017.12.15 By갈렙 Views433
    Read More
  13. [칼럼] 김동호 목사의 예정론 비판, 어떻게 봐야 하나?_2012-07-08

    김동호 목사의 예정론 비판, 어떻게 봐야 하나김진영 기자 입력 : 2012.07.18 07:03 과거부터 이견 있던 주제… “논쟁하기보다 서로 배우려 해야”김동호 목사(높은뜻연합선교회)가 최근 페이스북을 통해 칼빈의 ‘예정론’을 비판하자 신학자들 사이에서도 이를 ...
    Date2017.12.15 By갈렙 Views496
    Read More
  14. 받은 구원 언제든지 취소될 수 있는가?

    받은 구원, 언제든지 취소청구 됩니다.박경은 | 0117669763@nate.com 입력 : 2015년 01월 22일 (목) 23:08:31 최종편집 : 2015년 01월 24일 (토) 13:13:12 [조회수 : 6439] 받은 구원, 언제든지 취소청구 됩니다. 마10:22b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
    Date2017.11.30 By갈렙 Views295
    Read More
  15. [국민일보] 동탄명성교회 10주년, 신섭 장로 초청 간증집회_2017-07-18

    동탄명성교회 10주년, 신섭 장로 초청 간증집회 입력 : 2017-07-18 10:44/수정 : 2017-07-18 10:45 동탄명성교회(정병진 목사)는 23일 오전 11시와 오후 1시 30분 경기도 화성 동탄반석로 교회 본당에서 '7전 8기의 은혜' 저자 신섭(사진) 장로를 초청해 창립 ...
    Date2017.07.21 By갈렙 Views450
    Read More
  16. No Image

    [알림] 자유게시판에 광고나 홍보성 글이나 정치적인 성향의 글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

    자유게시판에는 우리의 신앙에 도움이 되거나 유익한 글 혹은 신앙에 관한 질문들을 얼마든지 올릴 수 있습니다. 환영합니다. 하지만 광고나 홍보성 글이나 정치적인 성향의 글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는 관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 가입시 실명...
    Date2017.07.01 By갈렙 Views293
    Read More
  17. No Image

    안녕하세요?선교사님!

    세계 곳곳에는 재정적인 문제로 심적으로 외적으로 힘들게 외롭게 사역하시는 선교사님들이 너무 많습니다. 주님께서는 마지막으로 명령하고 가셨습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내가 ...
    Date2017.06.15 By엔젤펀드 Views196
    Read More
  18. No Image

    안녕하세요? 이제 막 가입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제 막 가입했습니다. ^^ 호기심 많은 신입입니다.잘 부탁드려요!!!!^_____^헤헤
    Date2017.05.02 By길동2016 Views298
    Read More
  19. [평가] 캐더린 쿨만 그녀는 어떤 사역자였는가?

    캐더린 쿨만(1907.5.9~1976.2.20) 여사, 그녀는 어떤 사역자였을까? 그녀는 한 시대에 나올까 말까하는 위대한 성령의 사역자로 알려져 있다. 수많은 초자연적인 기적의 현장을 만들어갈 때에도 그녀는 결코 자기를 드러내지 않고 오직 성령님만을 높인 여인이...
    Date2016.08.02 By갈렙 Views1051
    Read More
  20. 동탄기독교연합회, 다문화가정에 장학금을 전달하다_2016-05-02

    [업코리아-화성] 동탄기독교연합회(회장 임상화목사)는 오늘 오후 3시, 화성시 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이현주)를 찾아 자녀를 둔 화성시 관내의 다문화가정에 써 달라고 소정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x ▲ 동탄기독교연합회(회장 임상화목사)는 오늘 오후 3시...
    Date2016.05.03 By갈렙 Views150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Next
/ 3
CLOSE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