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우리 성도들이 주님오시는 그날까지 가장 힘써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한계시록6:1~8을 중심으로)(계6:1~8)_2019-11-20(수)

https://youtu.be/gDec2_zPZ5A

 

1.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전 마지막으로 부탁하신 말씀은 무엇인가요?(행1:8, 마24:14, 눅24:47)

  예수께서 승천하시 전 제자들에게 마지막으로 부탁하신 것은 예수님을 증거하는 증인이 되라는 것이었습니다(행1:8). 그런데 어떤 증인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까? 마24:14의 말씀에 의하면, 천국복음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마지막까지 증거해야 할 복음은 그래서 "천국복음"인 것입니다. 그리고 눅24:47의 말씀에 의하면, 죄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도 증언되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전파되고 있는 복음은 어떤 복음입니까? 그것은 "이신칭의의 복음"이지, "천국복음"이거나 "회개복음"이 아닙니다.

 

2. 요한계시록 6장에 나오는 인들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요?

  요한계시록에 6장에 보면, 일찍 죽임을 당한 어린양이 보좌에 앉으신 이의 오른손으로부터 취한 두루마리로부터 인을 떼는(책을 여는) 장면이 나옵니다. 그런데 그 두루마리는 모두가 다 일곱 인으로 봉인되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일곱인으로 봉인된 두루마리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었던 것일까요? 계1:19과 계4:1에 의하면, "장차 되어질 일들"이 기록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예수승천이후 재림 때까지 일어날 일들이 기록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어떤 이는 마지막 시기 혹은 7년대환난 기간에 나타날 "재앙들"이 거기에 기록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대환난의 시기 이전에는 일곱 인의 내용이 일어나지 않았다는 것입니까? 아닙니다. 일곱인으로 봉인되었던 그 계시들은 예수승천이후 지금도 계속해서 일어나 있는 것들입니다.

 

3. 처음 4개의 인들은 대체 무슨 내용인가요?

  어린양께서 떼신 일곱인들 중에 처음 4개의 인들로 봉인된 "미래의 일들"은 같은 종류의 것입니다. 왜냐하면 첫째로, 4개가 펼쳐질 때에 다 네 생물이 하나씩 "오라"하면서 보여준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4개가 다 말과 말탄 자가 나오는 환상이었는데, 다만 말의 색깔만 다를 뿐이었기 때문입니다. 첫째말은 흰 말, 둘째말은 붉은 말, 셋째말은 검은 말, 넷째말은 청황색말이 튀어나왔습니다. 그런데 사도요한이 보았던 네 말들은 사실 구약성겨 스가랴 6장에 동일하게 나오는 것들입니다. 그렇다면, 스가랴 선지자가 보았던 4마리의 말들에 대한 환상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었나요? 그것은 하나님의 섭리를 뜻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말들은 하나님께서 이 땅에 보낸 천사들로서, 하나님의 뜻을 준행하는 것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요한계시록 6장에 나오는 4마리의 말들도 동일하게 하나님의 경영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이 장면을 소개하고 있는 네 생물들이 다 한 목소리로 "오라"고 말할 때에 나타난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사실 하나님의 보좌 앞의 네 생물은 사자, 송아지, 사람, 독수리의 얼굴을 가진 천상적인 존재로서, 각자 한 개의 바퀴들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바퀴들에는 많은 눈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눈들을 온 세상을 감찰하고 있는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네 생물은 피조물을 대표함과 동시에 하나님의 일하심을 표현합니다. 그러니까 어린양이 4개의 인을 떼실 때에 나타난 계시는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를 말하고 있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4. 첫째 인을 떼실 때에 나타난 흰 말과 그 말을 탄 자는 무엇을 상징하는 것인가요?

  그렇다면, 첫째 인을 떼실 때에 나타난 흰 말과 그 말을 탄 자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입니까? 먼저,말은 어떤 사건에 대한 수단이나 도구들을 가리키는 것이요, 그 말을 탄 자는 그것의 결과물을 가리킵니다. 예를 들어, 넷째말은 청황색말인데, 그 말을 탄 자는 "사망"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치시는 재앙들이 기록된 에스겔 14:21, 5:17에 의하면, "죽은 사람의 시체나 동물의 사체의 색깔"을 지칭하는 청황색말은 "전염병"을 가리키고 있으며, 그 말을 탄 자는 "사망"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둘째 인의 붉은 말과 그 말을 탄 자는 칼로 사람을 죽이는 "전쟁"을 가리키며, 셋째 인의 검은 말과 그 탄 자는 흉년으로 인한 "기근"을 가리킵니다. 그런데 이러한 해석은 바로 계6:8에 곧바로 그 해설이 나오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흰 말과 그 말을 탄 자는 무엇을 가리키는 것인가요? 첫째, 일곱 인들이 재앙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경륜과 섭리를 가리킨다고 한다면, 적어도 흰 말을 탄 자는 "그리스도"나 "적그리스도"를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는 지금 어린양이 되시어 인을 떼고 계시기 때문이요, "적그리스도"에게 한 번도 "흰 색"이 적용된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흰 말을 탄 자가 받은 면류관(스테파노스)은 승리관(월계관)을 가리키는 것인데, 이것도 한 번도 사탄진영에게 속한 존재에게 씌여진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승리관(스테파노스)은 전부다 죄와 죽음과 마귀를 이긴 자들에게 주어지는 것으로서, 예수님(계14:14), 이긴 성도들(계12:1)에게만 주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계2:10, 3:11, 4:4, 4:10). 둘째, 종말장이라고 일컬어지고 있는 마24장에 따라서, 이것은 증인들에 의한 복음전파를 의미한다고 해석할 때 가장 자연스럽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마24장과 눅21장에 나오는 종말에 관한 예수님의 말씀에 의하면, 전쟁(붉은 말)(마24:7)과 기근과 지진(검은 말)(마24:7), 그리고 전염병(청황색말)(눅21:11)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천국복음전파(마24:14)도 등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천국복음은 아무나 막을 수가 없어, 끝이 올 때까지 계속 전파되어야 할 것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5. 마지막 시기까지 전파되어야 할 참된 복음은 무엇인가요?(마24:14)

  예수께서는 말세의 징조들을 열거하실 때에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하게 언급하신 것은 천국복음 전파입니다. "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마24:14)"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흰 말과 그 위에 탄 자는 "복음"을 가리킨다고 하겠습니다. 그것도 천국복음(마4:17)이자, 회개복음(눅24:47)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한 번 실천하고 끝낼 것이 아니며, 특정 시기에만 전파해야 할 것도 아닙니다. 이것은 "이기고 또 이기려고 하더라"는 말씀처럼(계6:2), 주님이 재림하시는 그날까지 계속해서 전파되어야 할 복음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대면관계로서 복음을 전파하기 어렵다고 해서 가만히 앉아있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다른 수단들 예를 들어, 문서선교와 방송선교를 이용해서라도 회개와 천국복음을 계속적으로 전파해야 하겠습니다.

 

2019년 11월 20일(수)

정병진목사

CLOSE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