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R8wqlKHKZo8
날짜 2020-07-22
본문말씀 다니엘 12:4~13(구약 1256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미가엘과 가브리엘천사장, 세마포옷입으신이,영원히살아계시는이,마지막때,한때와두때와반때(1260일),1290일,1335일,다니엘의분복

오늘은 다니엘강해 마지막 시간이다. 다니엘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 책인가? 이 책의 주제를 한 줄로 요약하라면 "환난도 두려워하지 않는 지조있는 참된 신앙"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통하여 온 세상 제국의 흥망성쇠가 주님 손에 달려있음과 지조있는 신앙인에 대한 하나님의 보호 그리고 성도들의 환난통과에 대해서 말한다.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서 이 책을 요약함과 동시에 1260일, 1290일, 1335일에 나타난 숫자들의 비밀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도록 하자.

 

1.들어가며

  오늘은 다니엘 강해 20번째 시간으로서, 다니엘 강해 마지막 번째 시간이다. 다니엘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나는 단1~6장까지(전반부)인데, 여기에는 지조있는 신앙의 삶을 살았던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실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고, 또 하나는 단7~12장까지(후반부)로서 다니엘이 직접 보았던 4개의 환상과 계시(묵시)가 들어있다. 우리는 전반부(1~6장)에서 이 책이 역사서이며 반간접 계시서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후반부(7~12장)에서 이 책이 예언서인 것과 계시서(묵시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인지 히브리어 성경에는 다니엘을 역사서로 분류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개역성경에서는 다니엘은 선지서로서 분류하고 있다. 그렇다고 묵시적인 내용이 들어있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전반부에서는 간접적인 묵시가, 후반부에서는 직접적인 묵시가 들어있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는 지난주까지 19번의 만남을 통하여, 다니엘 1~6장과 그리고 후반부에 있는 4가지 묵시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오늘은 다니엘이 보았던 4가지 직접적인 묵시들 중에서 맨 마지막 묵시에 해당하는 "힛데겔 강가의 환상과 묵시"의 제일 끝부분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런데 오늘이 다니엘서강해 마지막 시간이니만큼 앞부분을 조금 정리한 후에 맨 마지막 부분을 살펴보려고 한다. 

 

2. 다니엘서의 전반부(1~6장)는 어떤 주제와 내용이 들어있는가?

  다니엘 전반부(1~6장)는 크게 2가지가 주제가 등장하고 있다. 하나는 뜻을 정한 다니엘의 인생 이야기이며, 또 하나는 죽음을 각오한 지조있는 신앙소유자인 다니엘의 신앙 이야기가 나온다. 다니엘서 1장은 "뜻을 정한 인생 다니엘"이 그 주제의 말씀이다. 왜 다니엘은 자기에게 주어진 최고의 출세기회를 놓칠 수도 있는 선택을 시도했던 것일까? 그것은 다니엘이 왕이 먹는 산해진미를 거부했기 때문이다. 그의 신분은 포로민이었다. 그런데도 관직에 나아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도 있었다. 하지만 그는 어린 나이(14~16세 정도)임에도 불구하고 "뜻을 정하여 왕의 음식과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신을 더럽히지 아니하리라"결정했던 것이다. 그때 하나님은 매우 기뻐하셨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복을 선물로 주시기 시작하셨다. 다니엘을 비롯한 세 친구들에게는 모든 책의 지식을 쌓는 실력과 분별력을 주시고 또한 지혜까지 주셨다. 그리고 이 일에 주도적으로 역할을 했던 다니엘에게는 환상과 꿈을 깨달아 알 수 있는 은사까지도 주셨다. 그런데 그것뿐만이 아니었다. 

  그리고 다니엘 3장과 6장에서는 죽음을 각오한 지조를 지킨 신앙 이야기가 나온다. 먼저 다니엘 3장에는 다니엘의 세 친구들인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의 금신상거부사건이 나온다. 그러자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왕은 대노했다. 그들은 죽기를 각오하고하나님 이외의 다른 신들에게 절하는 것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졌던 그들은 털끝 하나도 상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신들의 아들같은 천사를 보내어 그들을 지켜주었기 때문이다. 이윽고 왕은 그들이 믿는 하나님을 신들 중의 신인 것을 인정하고 말았다. 그리고 다니엘 6장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메대왕 다리오 때에 다니엘이 사자굴 속에 던져진 사건이 나온다. 다니일에 메대나라의 3대 총리들 중에서 국사를 제일 잘 보자, 이를 시기한 두 명의 총리대신과 관료들이 다니엘을 제거하기 위해 작전을 시도했다. 다니엘에게서는 그가 하나님을 섬기는 율법에서 책잡지 않으면 다른 것에서는 더이상 그를 고발할 수 없을만큼 뛰어났기에, 왕에게 그때로부터 30일간 왕 이외에 다른 신에게 구하면 그를 사자굴 속에 던져넣기로 금령을 반포하게 한 것이다. 왕이 나중에 간계를 알아차렸지만 그것은 고치지 못할 금령이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다니엘을 사자로부터 건겨주셨다. 결국 다니엘을 모함을 시도했던 자들이 사자굴 속에 던져져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그렇다. 하나님에 대한 지조있는 신앙을 가진 자들은 하나님께서 지켜주시며, 그의 신앙이 잘못된 것이 아님을 밝히 드러내신다. 

 

3. 다니엘서의 후반부(7~12장)는 어떤 주제와 내용이 들어있는가?

  다니엘서의 후반부(7~12장)에는 총4개의 환상과 묵시가 나온다. 다니엘 7장에서는 "네 짐승"에 관한 환상이 나오고, 제8장에서는 "숫양과 숫염소에 대한 환상"이 나온다. 그리고 제9장에서는 저 유명한 "다니엘의 70이레"에 관한 계시가 등장하며, 제10~12장에는 다니엘이 힛데겔 강가에서 본 환상과 묵시가 나온다.

  그런데 이 네 가지 환상들에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 그것은 4가지 환상과 계시에 모두에 어떤 숫자(기간을 말하는)가 등장한다는 것이며, 그 기간은 전부 성도들의 환난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이다. 첫째로, 단7장에는 네 짐승(사자, 곰, 표범, 넷째짐승)이 나오는데 그것들 중에서 마지막 넷째 짐승의 머리에는 10개의 뿔이 달려있었는데, 그중에서 3개의 뿔이 뽑힌 후 그곳에서 한 개의 작은 뿔이 올라왔는데, 그 뿔에는 사람처럼 눈과 말하는 입이 있었으니, 이 뿔에 의해 성도들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3년반=42달=1260일)"동안 핍박을 받는다고 나와 있다. 둘째로, 단8장에서는 "숫양과 숫염소"의 환상이 나오는데, 이중에서 숫염소에게서부터 한 작은 뿔이 올라오는데, 이 뿔에 의해 또한 성도가 핍박을 받게 되는데 그 기간은 "2300주야"라고 나온다. 2,300주야는 날짜로 계산하면 3년 55일 정도가 된다. 셋째로, 단9장에서는 70이레의 계시가 나온다. 그것은 예루살렘 성과 이스라엘 백성의 미래에 관한 계시였는데, 그것의 시작시점은 누군가로부터 예루살렘 성(city)을 회복하고 건축하라고 하는 명령이 날 때부터, 70이레(70*7=490년?)가 지남으로 이스라엘의 역사가 마쳐진다는 계시였다. 그런데 그중에 마지막 한 이레(7년)이 중요하다. 이 이레의 절반(3년반)에 한 왕의 백성이 와서는 예루살렘의 성읍과 성소(성전)를 무너뜨리고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라고 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것도 성도들에 대한 핍박의 시기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넷째로, 단10~12장에도 성도들이 핍박받는 시기가 나오는데, 그것은 북방왕이라 일컬어질 안디오커스4세 에피파네스에 의한 핍박인데, 길게는 7년이요 작게는 3년반의 핍박기간이 등장한다.

  그렇다면 왜 다니엘의 모든 환상과 계시마다 성도들에 대한 핍박이 예고되어 있으며, 핍박기간이 언급되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하나같이 "3년반"이라는 핍박의 기간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인가? 그 답은 간단하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느 시기이든지 사탄의 무리들 곧 악의 무리들에 의해 핍박을 받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마귀와 그를 따르는 귀신들은 자기들은 결코 천국에 못 들어가지만, 인간들은 회개하고 천국에 들어가기 때문에, 성도들을 핍박하여 신앙을 포기하게 하고자 함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성도들은 이러한 핍박의 시기를 통하여 오히려 자신의 신앙을 견고히 다질 수 있고, 때로는 환난을 통과하면서 정금같이 제련된 신앙인으로 거듭 태어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환난의 기간을 7년으로 정하지 않고 그 시기의 절반인 3년반(1260일)로 정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환난을 허락하기는 하시겠지만, 그 기간을 단축하여서 성도들을 환난에서 건져내시고 구원해주시겠다는 뜻을 반영한 것이다. 

 

4. 힛데겔 강가의 결론부에는 어떤 내용이 들어있는가?

  이제 다니엘의 환상과 계시의 결론부이자 다니엘서의 결론부(단12:4~13)을 살펴보자. 이 부분에는 가브리엘의 환상봉함 명령, 두 명의 천사와 다니엘의 마지막 때에 관한 질문과 세마포옷 입은 분의 답변, 세 시기들 그리고 다니엘에 대한 천국 몫에 대한 약속이 들어 있다.

  첫째, 이때 가브리엘 천사장은 다니엘에게 그가 본 환상을 간수하고(비밀히 간직하고) 봉함하라고 명령한다(단12:4). 그 이유는 많은 사람이 이리 저리 다니며 진리를 찾겠지만 지식은 많아도 참된 진리를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니엘서가 함부로 나뒹굴다가 그것이 훼손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모스 선지자도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마지막 때가 되면 하나님께서 땅에 기근을 보내실 터인데, 그것은 양식이나 물이 없는 기근(기갈)이 아니라,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하는 기갈이라고 했다(암8:11~12). 그렇다. 마지막 때에는 사람들이 비틀거리며 여호와의 말씀을 구하기 위해 돌아다지만 그것을 얻지 못할 것이다. 아마 지금의 시기를 두고 한 말이 아닌듯 싶다. 사실 지금 우리 시대처럼 지식의 홍수 속에 살았던 적은 없었다. 그래도 사람들은 자기가 듣고 싶은 것만 들으려고 할 뿐이기에 정작 진리의 말씀을 듣지는 못한다. 그리고 다니엘서 같은 비밀스러운 말씀을 억지로 그리고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자들 때문에 오히려 계시의 말씀은 사람들을 더 혼란스럽게 할 뿐이다. 그러므로 가브리엘 천사는 그것을 경계하여 책을 잘 간수하고 봉함하라고 한 것이다. 그러자 다니엘은 자신이 보고 들었던 전부의 내용을 고스란히 책으로 기록하여 남겨놓았으니 그것이 바로 "다니엘서"인 것이다. 

  둘째, 힛데겔 강 좌우편에 서 있던 두 명의 천사장 곧 가브리엘과 미가엘 중의 하나가 강 위쪽 물 위에 서 있는 세마포옷을 입으신 이에게 대체 마지막의 시기가 언제 도래할 것인지를 질문했을 때에 그것에 대한 답변 이야기가 나온다(단12:5~7). 그때 성육하기 전의 그리스도로 추정되는 세마포옷을 입으신 이가 말하기를, "그것은 영원히 살아계시는 이에게 달려있는 것"이라고만 말한다. 그렇지만 대략 그 시기는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가 지난 후 성도의 권세가 깨어질 때라고 알려주신다. 이것은 그동안 다니엘 7장 ~ 12장 3절에서 공통적으로 말씀하신 바, 핍박의 시기를 다시 반복한 것으로서, 모든 성도는 다 환난을 통과할 때에 비로소 마지막 시기를 맞이할 것을 시사하는 것이다. 결국 인류의 종말의 시기는 아들도 모르고 천사도 모른다는 말씀이 여기에서도 똑같이 적용된다(마24:36). 때와 기한은 아버지께서 주관하시는 영역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행1:7).

  셋째로, 이제 세마포옷을 입으신 이는 다니엘에게 직접 이 환상과 예언의 말씀을 간수하고 봉함하라고 하면서, 환난을 통과하여 1290일까지 지낸 자가 복이 있으며, 또 기다려서 1335일까지 이르는 자가 복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단12:9~12). 그렇다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라 일컬어지는 "1260일"과 여기에다가 30일이 더해진 "1290일"은 어떤 기간이며 서로는 어떤 관련이 있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그것은 아직까지는 알 수 없다는 것이 정답이. 그러나 꼭 알고 있어야 할 것은 앞서 언급한 "1260일"은 성도가 환난받는 상징적인 기간이라는 뜻이다. 1,260일이 어떤 기간인지를 알려주는 가장 확실한 견해는 요한계시록에 나온다. 먼저 계12장에 보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가 어떤 기간인지 나온다. 이 기간은 첫째, 사내아이(예수님)을 낳은 여자가 광야 자기 곳으로 날아가서 용의 핍박 속에서도 양육받는 기간을 가리킨다(계12:6,13~13). 둘째, 짐승에 의해 성도들이 핍박받아 때로는 죽임을 당하기도 하는 기간을 가리킨다(계13:5). 셋째, 이 기간은 이방인들에게 의해 거룩한 성(교회)가 짓밟히는 기간이기도 하다(계11:2). 그리고 넷째, 두 증인들이 회개와 십계명준수를 외치면서 예언하는 기간과도 일치한다(계11:3). 그런데 요한계시록에서는 그 기간이 언제부터 시작되는를 알려준다. 그 단서는 계12장에 나온다. 그 시기는 사내아이(예수님)가 들려올라간 후부터, 예수께서 다시 오셔서 아마겟돈전쟁에서 악의 무리들을 심판하는 때까지를 가리킨다. 고로 우리는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42달)"가 실제의 기간이기도 하지만 그것은 예표일 뿐이며, 진짜 의미는 그것이 순전히 상징적인 기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한 마디로 예수께서 부활승천하신 이후 재림전까지의 전 기간을 가리킨다. 그렇다. 성도들은 예수님의 승천이후부터 재림때까지 계속해서 박해 가운데 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마지막 때의 마지막의 시기에 들어서 있다. 예수께서 육신을 입고 오실 때부터 마지막 때가 시작된 것이니만큼, 지금은 그날이 더 가까이 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1290일과 1335일은 무슨 의미인가? 그것은 아직까지는 명확하지 않다. 적어도 1260일의 고난과 핍박을 기간을 통과한 후 다 시 30일이 더 지난 1290일을 이겨낸 자들은 복이 있다는 뜻이다. 또한 1335일은 1290일 이후로도 45일 더해진 좀 더 긴 기간으로, 그 후로도 어떤 일이 더 일어날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아직까지 알 수 있다. 아마도 그 의미가 아직까지는 봉함되어 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러나 안식교(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에서는 이것을 억지로 푼다. 그래서 자기들의 주장하고 싶은 것을 끼워맞추는 해석을 내놓고 있다. 지난 시간까지 다니엘강해를 통하여 살펴보았지만 안식교에서 말하는 70이레에 관한 해석도 팩트에 근거한 해석이 결코 아니며, 2300주야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더 나아가서는 그들이 해석하는 1290일이나 1335일에 대한 해석도 여전히 마찬가지다. 특히 안식교에서는 B.C.457을 예루살렘을 중건하라는 영이 난 때로 정한다. 그리고 그때로부터 70이레와 2300주야를 해석해 나간다. 그리고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를 해석한다. 그리고 거기에다가 30일과 45일을 더하여, 1290일과 1335일이 생성된 것을 해석해 가는데, 그들은 교황권에 의한 핍박을 A.D.538년이라고 정하고, 그때로부터 1335년이 지난 1843년을 주님의 재림의 해로 내다 보았다. 하지만 주님께서 그 해에 재림하시지 않자, 공중에 오신 예수께서는 지성소에 들어가 우리가 천국에 들어오기에 합당한 자인지를 조사심판하고 있다고 엉터리 해석을 만들어내고 말았다. 아니다. 재림날짜를 계산하는 것을 이제 멈추어야 한다. 우리 인간의 재림의 날짜 계산은 지금까지 항상 틀랴왔다. 아들도 모르고 천사도 모르는 것을 왜 그렇게 알려고 노력해야 하는가? 그러므로 우리가 여기서 기억해야 것은 성도들에게는 반드시 환난의 때가 기다리고 있으며, 그날이 7년의 전반 정도라고 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환난의 날을 성도들을 위해 감해주실 것임을 의미한다. 그리고 성도들이 다 환난을 통과한 후에라야 예수님의 재림이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넷째, 하나님께서는 이제 다니엘에게도 그 날을 알려고 하지 말라고 하시면서, "네 길을 가라"고 말씀하신다(단12:9). 그리고 지혜로운 자는 주께서 다니엘에게 가르쳐준 환상과 그 기간에 대한 해석의 의미를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단12:10). 그리고 다니엘은 사명을 잘 감당했으니 평안히 쉬다가 종말에 가서 그가 천국에서 받을 몫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다(계12:13). 

 

5. 나오며

  많은 사람들이 주님의 재림의 때를 알기 위해 다니엘서를 공부해왔고 지금도 공부하고 있다. 하지만 다니엘서에서는 주님의 재림의 날짜를 결코 알려주지 아니한다는 잘 모른다. 왜냐하면 그 날짜와 시기를 정하는 것은 "영원히 살아계시는 이"의 주권에 달려있다고 했기 때문이다(단12:7). 다만 다니엘서에서 가르쳐주는 것은 그날은 환난을 통과하고 난 후라고 말하고 있다. 그래서 그때가 어떤 상태인지를 알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그날은 헬라제국의 한 권세있는 자(안디오커스4세 에피파네스)와 로마제국의 한 권세있는 자(폼페이우스)가 이스라엘을 핍박하는 것으로 예표를 보여줄 것이라고 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니엘서에 나오는 숫자와 관련된 단어에 너무 집착해서 날짜를 알아맞추려는 시도를 해서는 아니 된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42달=3년반)", "2,300주야(1,150일)", 다니엘의 70이레 중 "한 이레", "1290일"(1260일+30일), "1335일"(1290일+45일) 등의 숫자는 사실 전부 상징적인 숫자들이기 때문이다. 이 숫자들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의 무리들에 의한 성도의 핍박기간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하지만 그 기간은 결코 산술적인 시간이 될 수가 없음을 요한계시록에서는 확실히 알려준다. 고로 요한계시록의 경우처럼, 다니엘서에도 동일하게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42달,3년반)"의 기간은 그리스도의 승천이후 재림시까지의 전 기간을 가리키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고로 성도라면 누구든지 환난을 이겨내야 한다. 아니 이겨내도록 하자. 환난의 강도는 각 시대를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어찌 되었든 우리 성도들 모두는 다 환난을 이겨내야 한다. 순교로 이겨내든, 보호하심을 받아서 이겨내든 우리는 환난을 통과해야 한다. 그리고 난 뒤 어느 시점에 주의 재림이 홀연히 있을 것이다. 건투를 빈다. 

 

2020년 07월 22일(수)

정병진목사

 

 

 

 

 


  1. 에베소서강해(04)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4)(엡1:3~14)_20201-11-11(수)

    하나님께서는 만세전에 어떤 뜻을 품고 계셨을까? 에베소서는 우리의 시간을 천지창조 이전으로 돌려놓는다. 그리고 한 분 하나님께서 장차 행하시고 하시는 일을 그때에 이미 정하셨음을 알려준다. 그것이 바로 에베소서 1장이 말하는 "하나님의 구원경륜"이...
    Date2020.11.11 By갈렙 Views213
    Read More
  2. 에베소서강해(03)_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3)(엡1:3~14)_2020-11-04(수)

    1. 들어가며 에베소서는 회람서신으로서 바울이 교회론에 관하여 쓴 책이다. 바울은 이 편지에서 교회를 7가지 방면으로 소개하는데, 그 첫번째 정의가 바로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것이다. 이에 바울은 에베소서 1장에서 교회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
    Date2020.11.05 By갈렙 Views218
    Read More
  3. 에베소서강해(02)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02)(엡1:3~14))_2020-10-28(수)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기로 무조건적으로 선택하셨다는 말은 대체 무슨 뜻인가? 하나님께서는 만세전에 어떤 개인은 구원하기로 예정하시고 어떤 개인은 멸망시키리고 예정하셨다는 뜻인가? 대체 하나님께서는 인류에 대해 어떤 구원경륜을 가지고 계셨던 ...
    Date2020.10.28 By갈렙 Views206
    Read More
  4. 에베소서강해(01) 성경적인 참된 예정론은 어떤 것인가?(엡 1:1~14 )_2020-10-21(수)

    에베소서는 대체 어떤 책인가? 무엇 때문에 사도바울은 이 편지를 써 보냈던 것인가? 이 편지를 받는 대상은 에베소교회인가 아니면 소아시아 전체 교회인가? 이 책의 핵심주제는 무엇이며, 사도바울은 그 주제를 어떻게 펼쳐나가고 있는가? 각 장에 등장하는 ...
    Date2020.10.21 By갈렙 Views330
    Read More
  5. 갈라디아서강해(10) -최종회-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삶(2)(갈 5:16~6:18)_2020-10-14(수)

    갈라디아서는 어떤 책인가? 이신칭의를 들려주는 책인가? 아니면 그리스도인이 되었어도 성령을 따라 행하지 않는 자는 결국 파멸을 당한다는 것을 들려주는 책인가? 아마 후자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을 것이다. 그만큼 우리는 갈라디아서를 편파적...
    Date2020.10.14 By갈렙 Views262
    Read More
  6. 갈라디아서강해(09) 그리스도인의 자유와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삶(1)(갈 5:1~26)_2020-10-07(수)

    1. 들어가며 그리스도인들에게는 누구나 자유가 주어져 있다. 하지만 이 자유가 어떤 자유인지를 잘 알지 못한 채 그것을 잘못 사용하는 이들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 그리스도인들에게 주어진 자유란 대체 어떠한 자유인가?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주신 자유를 ...
    Date2020.10.07 By갈렙 Views257
    Read More
  7. 갈라디아서강해(08) 바울의 호소와 율법과 약속의 차이(갈4:12~31)_2020-09-23(수)

    갈라디아 성도들은 율법 아래에 있었는가 아니면 복음 아래 있었는가? 그런데 그들은 율법 아래에 있기를 원다. 그만 바울 유대율법주의자들의 가르침에 쉬 넘어가버렸기 때문이다. 그들은 처음부터 약속을 믿고 성령받아 거듭난 하나님의 아들들이었다. 하지...
    Date2020.09.23 By갈렙 Views244
    Read More
  8. 갈라디아서강해(07) 율법을 주신 목적과 그 한계(2)(갈3:10~4:11)_2020-09-16(수)

    오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성도들에게 복음만 있으면 되는가? 이들에게 율법은 구시대의 유물이며, 유대인들에게 지켜야 할 법도이자,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폐지해버리셨기 때문에 관심밖에 있다. 또한 어느 누구도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함을 받을 자가 없...
    Date2020.09.16 By갈렙 Views256
    Read More
  9. 갈라디아서강해(06) 율법을 주신 목적과 그 한계(1)(갈3:10~4:11)_2020-09-09(수)

    바울이 말하는 "율법"과 "율법의 행위들"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 두 단어의 차이를 이해할 때에 갈라디아서는 밝히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율법의 행위들은 유대율법주의자들이 칭의를 얻는 데에 꼭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리스도께 나아...
    Date2020.09.09 By갈렙 Views225
    Read More
  10. 갈라디아서강해(05) 율법의 행위와 믿음 그리고 언약과 율법의 비교(2)(갈3:1~29)_2020-09-02(수)

    누가 율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 바울이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믿음"과 비교한 것은 "율법의 행위들"이었는가 아니면 "율법"이었는가? 오늘날 성도들 중에는 상당수가 자신은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아무런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예수님만 믿고 있으면...
    Date2020.09.02 By갈렙 Views307
    Read More
  11. 갈라디아서강해(04) 율법의 행위와 믿음 그리고 언약과 율법의 비교(1)(갈3:1~29)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한 때 "오직 믿음"이 통용되는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그 시대는 그렇게 말해야 했던 특수한 상황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자신의 믿음을 입술로만 고백하면 다 구원받는다는 산데만주의로 인하여 원래의 종교개혁의 취지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지고 말았다. ...
    Date2020.08.26 By갈렙 Views261
    Read More
  12. 갈라디아서강해(03) 예루살렘 총회 참석과 베드로의 책망사건을 통해 인정받게 된 바울의 사도직(갈2:1~21)_2020-08-19(수)

    1. 들어가며 바울에게 있어서 아킬레스건이 하나 있었다. 그것은 그가 어린양의 12사도가 아니라는 점이었다. 그러므로 그를 대적하는 모든 자들은 끊임없이 바울의 사도권에 대해 의문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가 전한 복음까지도 믿을 수 없는 것이라고 호도...
    Date2020.08.19 By갈렙 Views385
    Read More
  13. 갈라디아서강해(02) 참된 복음과 바울의 사도직의 신적 기원(2)(갈1:1~24)_2020-08-05(수)

    바울은 왜 급히 갈라디아교회 성도들에게 편지를 써 보내야 했는가? 그리고 편지의 첫시작부터 왜 자신의 사도권을 변호해야 했으며, 다른 복음을 전파하는 자들에게 강한 저주를 퍼부어야만 했던 것일까? 우리는 성경에서 사도의 큰 2가지 물줄기를 발견하게 ...
    Date2020.08.05 By갈렙 Views354
    Read More
  14. 갈라디아서강해(01) 참된 복음과 바울의 사도직의 신적 기원(1)(갈1:1~24)_2020-07-29(수)

    바울이 개척했던 "갈라디아 교회", 그러나 갈라디아교회가 사도행전에는 등장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갈라디아교회는 어느 교회를 지칭하는 말인가? 그리고 바울은 왜 이 교회에게 편지를 써 보내야만 했는가? 이신칭의에 대한 "기독교의 참된 복음"과 "자유의...
    Date2020.07.29 By갈렙 Views934
    Read More
  15. 다니엘강해(20) 힛데겔 강가의 환상과 세 기간의 비밀(단12:4~13)_2020-07-22(수)

    오늘은 다니엘강해 마지막 시간이다. 다니엘은 무엇을 말씀하고 있는 책인가? 이 책의 주제를 한 줄로 요약하라면 "환난도 두려워하지 않는 지조있는 참된 신앙"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을 통하여 온 세상 제국의 흥망성쇠가 주님 ...
    Date2020.07.22 By갈렙 Views450
    Read More
  16. 다니엘강해(19) 힛데겔 강가의 환상 중 세 번째와 네 번째 예언(단11:21~12:3)_2020-07-15(수)

    다니엘은 힛데겔 강가에서 가브리엘의 천사의 음성을 듣는다. 성경에 등장하는 세 명의 천사장 중 하나였던 가브리엘은 남유다가 바벨론에 포로로 잡혔다가 돌아가서 제2성전을 지은 후 1년이 되는 시점에, 장차 세계의 패권이 어떤 제국으로 흘러갈 것이며, ...
    Date2020.07.15 By갈렙 Views255
    Read More
  17. 다니엘강해(18) 힛데겔 강가의 환상 중 두 번째와 세 번째 환상(단11:5~45)_2020-07-08(수)

    1. 들어가며 사람들은 왜 전쟁을 하는 것인가? 그리고 사람들이 전쟁을 통해 얻은 것은 진정 무엇인가? 오늘 살펴보게 될 다니엘 이야기는 순 전쟁에 관한 이야기다. 그것도 헬라제국 때에 일어나 두 나라 간의 150년간의 치열한 전쟁 이야기다. 그 나라들은 ...
    Date2020.07.08 By갈렙 Views329
    Read More
  18. 다니엘강해(17) 힛데겔 강가의 환상 중 첫번째 예언(단10:1~11:4)_2020-07-01(수)

    다니엘의 기도는 점점 깊어진다. 그의 21일 작정기도와 금식기도는 하나님의 보좌를 움직인다. 사실 구약시대에 하나님께서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신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런데 창18장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타나셨다. 하지만 그것은 하나님의 결...
    Date2020.07.01 By갈렙 Views356
    Read More
  19. 다니엘강해(16) 70이레 및 2300주야 예언과 그 해석(단8:9~27과 9:24~27)_2020-06-24(수)

    다니엘이 본 환상과 묵시 가운데에는 여러 가지 숫자와 숫자와 연관된 단어들이 종종 등장한다.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1,260일)", "2,300주야(혹은 1,150일)", "70이레(490일)" 그런데 이러한 숫자들의 의미하는 바는 결코 단순하지 않다. 그것은 이스라엘 ...
    Date2020.06.24 By갈렙 Views569
    Read More
  20. 다니엘강해(15) 70이레의 예언과 그것에 대한 바른 해석(단9:24~27)_2020-06-17(수)

    다니엘의 70이레는 천문학과 컴퓨터기술 그리고 고고학의 발전으로 인하여 이제는 바벨론과 메대와 바사시대의 역사와 더불어 그 비밀을 정확히 풀 수 있게 되었다. 그러므로 다니엘의 70이레의 시작점과 끝점도 역사적으로 그 연대를 정확히 밝힐 수 있게 된 ...
    Date2020.06.17 By갈렙 Views90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3 4 5 6 7 8 9 10 11 12 ... 29 Next
/ 29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