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 회개(46) 영적인 은혜가 없거나 약하면 가문의 죄를 회개하라(엡6:10~13)_2021-01-19(화)

https://youtu.be/QEPSBA9NttE

 

1. 가문의 죄란 무엇을 가리키나요?

  가문의 죄란 자기의 문중 곧 자기 조상들이 지은 죄들을 가리키는데, 특히 자기의 조상들 중에서 자기에게서 5대 조상부터 시작하여 시조까지 지은 죄들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국어사전에 나오는 분류는 아니며, 출20:5과 신5:9의 말씀에 따라 조상들이 지은 죄 중에서 3~4대까지의 죄값을 그의 후손에게 묻겠다고 하신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자기 조상들에게서 자기로부터 1대에서 4대까지를 "세대"라 부르기로 한 것이고, 5대부터 시조까지를 "가문"이라고 부르기로 정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가문의 죄는 실로 어마어마하게 크고 많은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가문(성씨)는 삼국시대부터 있었던 최치원가문이요 설총가문이라고 하는데, 그의 후손이 약 70대정도 된다고 하며, 나머지는 대부분 다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성씨가 만들어졌기에, 30대에서 40대정도가 된다고 합니다. 참고로 본 설교자의 가문은 "하남 정씨(河南 程氏)"로서, 고려공민왕 때 노국공주를 따라 청나라에서 이 나라에 정착한 "정사조"라는 분을 시조로 둔 가문입니다. 우리나라에는 2010년 현재 7,766명 정도 살고 있으니, 희귀 성씨이기는 하나, 고려시대부터 있었던 가문으로서 학문에 조예가 깊었고, 조선시대에는 무과에도 급제한 사람과 장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2. 가문의 영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 것인가요?

  자기로부터 5대조 위로부터 시조까지 지은 죄들로 인하여 달라붙은 악한 영들은 지금 하늘(공중)에 뭉쳐 있습니다. 엡6:12에도 하늘에 각종 높은 계급의 영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 어둠의 세상주관자들과 하늘들 안에 있는 악의 영들이 있다고 했는데, 이 영들이 바로 "가문의 영"입니다. 그래서 영으로 보면 각 가문마다 거대한 영이 있습니다. 가문의 영은 수많은 조상들의 영들(숫자로 치자면 조나 경)이 하나로 합쳐진 상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거대한 용의 모습을 하고 있으며, 하늘에 어마어마하게 넓게 펼쳐져 있습니다. 영안으로 보면, 상공의 500m에서 2km정도의 높이에 그 놈들이 있으며 그 크기가 좌우로도 2km정도로 매우 거대합니다. 그런데 이 용은 영적인 존재이기에 후손이 어디에 살든지 다 실같은 것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용)은 여러 영들(귀신들, 악령들)이 결합된 것이므로, 조상들이 지은 죄들의 숫자에 따라 여러 종류의 성격을 갖게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영은 보통 3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 바, 하나는 사람에게 성품처럼 나타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가문에는 혈기분노가 가득합니다. 또 어떤 가문은 게으름이나 음란, 음주와 다툼(싸움), 불안초조 등으로 많습니다. 이는 다 가문의 영의 영향을 받아 혈통에 녹아서 내려오고 있는 것들입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안 좋은 가문의 영들로 인해 가문이 기를 펴지 못하고 길이 막히고 속임당하며, 실패하게 되고, 다른 사람을 죽이거나 자살하는 등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것들은 가문의 영들 중에 실패하게 하는 영, 거짓과 속임의 영, 깨어지게 하는 영, 술을 먹게 하는 영, 남을 모함하고 억울하게 하는 영 등이 많이 있을 때에 나타납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각종 우상숭배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설총의 후손(순창 설씨)들 중에는 부처의 영이 가득합니다. 왜냐하면 한국의 불교를 융성하게 만들었던 신라시대의 원효대사(A.D.617∼686)가 설씨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어떤 가문은 조상제사를 지극 정성으로 드리고 있는 가문이 있고, 어떤 가문은 무당을 많이 배출하기도 합니다. 또한 미신과 잡신을 많이 섬기는 가문도 있는데, 그러면 그것에에서 파생된 죄들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무당이 많이 배출된 가문일수록 혈기분노의 죄, 음란과 거짓의 죄, 우울과 분리의 죄가 많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가장 큰 문제는 가문의 죄가 크고 많을수록 하늘을 덮고 있는 영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자기와 후손이 영적인 은혜를 누리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첫째로는 가문의 영이 나와 하나님의 보좌 사이에 통로를 막고 있어서, 웬만해서는 기도가 하나님의 보좌로 올라가지도 못하고 동시에 하늘로부터 기도응답이 내려오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도를 하나님께 올라가고 기도응답을 내려오는 것은 다 천사들이 하는 일들인데, 이 천사들이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로 인하여 방해를 받기 때문입니다. 둘째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시려는 것들을 우리가 받을 수가 없습니다. 영적인 은사나 은혜는 빛으로서 우리의 영 속에 들어오게 되는데, 공중에 있는 영들이 그것을 막아버리면 영적은 은혜가 내려오지 못하는 것입니다. 

 

3. 가문의 죄를 회개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가문의 죄를 회개하게 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첫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나와 하나님의 보좌 사이에 영적인 통로가 열리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도가 약하면 열려지는 하늘통로가 아주 작으며(1~5mm정도, 그러나 3cm정도가 되는 분도 있음)) 또한 곧바로 올라가지 못해 수직으로 올라가다가도 옆으로 비껴가서 헤매는 분들도 있습니다(아니 대부분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기도는 혼자만 할 것이 아니라 같이 해야 합니다. 부부가 같이 해야 자녀가 형통하게 됩니다. 기왕이면 자녀와 손자까지 함께 기도할수록 하늘로 가는 통로가 좀 더 크게 열리며 빨리 열리게 됩니다. 이 통로가 열리게 되면 놀랍게도 자손들에게 영적인 은사가 임하기 시작하며, 인생에 장애도 없어집니다. 둘째로, 사람의 성품이 바뀝니다. 혈기와 분노로 가득했던 사람이 침착하고 온유해지며, 다툼과 분쟁을 일삼았던 자가 화해와 화목하는 사람으로 바뀌게 됩니다. 셋째로, 더이상 자신이나 자녀가 실패하거나 망하지 않고 형통하게 됩니다. 하나님과의 열린 통로로 벧엘의 야곱처럼 천사가 오르락 내리락할 수 있기 때문에, 하늘의 은혜가 임하고 하나님의 권세와 능력이 함께 나타나는 것입니다. 넷째로, 비록 자식이 죄를 짓는다고 해도 하나님은 떠나지 않게 되고, 영적 침체에 빠졌다가도 이내 회복하게 됩니다. 결국 어떤 사람이 기도를 하지 않거나 못하는 데에는 가문의 영의 영향이 있는 것임을 알고 기도에 임하여야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가문의 영들이 하는 가장 싫어하는 것은 하늘길이 열려지는 것이니 그놈들은 할 수 있는 역량을 다 동원하여 기도를 방해하는 것입니다. 

 

4. 가문의 죄는 어떻게 회개해야 하는가?

  처음부터 가문의 죄를 회개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내 속에 영들(귀신들)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들이 우리를 방해하면 내 코가 석 자인데 무엇을 더 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첫째로, 회개를 하되 다음과 같은 순서로 회개를 하시기 바랍니다. 먼저는 자신이 지은 우상숭배의 죄(4가지 종류), 자범죄(19가지 종류)를 회개하시기 바랍니다("회개기도문"에 나옴). 그리고 기왕 회개할 때에는 부부랑 같이 그리고 자녀랑 함께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대 위에 있는 죄들을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세대(자기로부터 1대에서 4대까지 조상)의 조상들이 지은 죄는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자기가 본 것이 있고 들은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죄들을 이제 낱낱이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나서 가문의 죄를 회개해야 하는데, 자기로부터 5대부터 30대 조상까지를 회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렇게 합니다. "친가 5대가 조상제사를 드린 것을 회개합니다. 용서해주옵소서. 친가 6대가 조상제사 드린 것을 회개합니다. 용서해주옵소서...", "외가 5대가 혈기분노를 냈던 것을 회개합니다. 용서해 주옵소서. 외가 6대가 혈기분노를 냈던 것을 회개합니다. 용서해 주옵소서..."하면서 계속 위로 올라가면서 죄를 회개하면 됩니다. 그리고 둘째로, 회개한 후에는 십자가 세우기를 합니다. "친가 5대와 십자가 세운다. 친가 6대와 십자가 세운다...친가 30대와 십자가와 세운다."는 식으로 말이죠. 십자가를 세우면, 죄를 회개할 때에 악한 영들이 공격하지 못하므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셋째로, 혹 자기가 심각한 질병(암병, 희귀병, 불치병)에 걸려 있거나, 사업이 망해 가문이 기울어져가고 있을 경우 그리고 신내림을 하여 무당의 영이 자신에게 있는 경우에는 전문적인 사역자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때는 사역자로부터 축사를 받고, 금식도 해 가면서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조상들이 우상에게 제물과 예물을 많이 바친 경우라면 속죄예물도 바쳐야 합니다. 

 

5. 가문의 죄는 얼마만큼 회개해야 하나요?

  가문의 죄는 한 두번, 1년 혹은 2년정도 해서 해결되는 문제는 아닙니다. 가문의 영은 너무나 크기 때문에 우리가 그것을 해체시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회개하면서 기도하면 하늘길은 얼마든지 뚫을 수 있습니다. 1mm라도 뚫으면 벌써 삶이 달라집니다. 집안에 실패와 어두운 것들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같이 기도하면 좀 더 빨리 하늘길을 뚫을 수 있습니다. 혼자 하면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입니다. 그래도 한 5년에서 10년쯤 기도하면 그 은혜가 임할 것입니다. 그러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천천히 나의 죄부터 회개하시기 바랍니다. 하루에 한 번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는 것은 회개기도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건투를 빕니다. 

 

2021년 01월 19일(화)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119_071919.jpg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