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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주소 https://youtu.be/QfPct_ej--s
날짜 2025-08-03
본문말씀 요한계시록 2:5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5-08-03(주일) 주일낮2부예배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16)] 나도 이기는 자가 되려면 진정 어떻게 해야 하는가?(계2:5)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QfPct_ej--s

 

1. 들어가며: 구원론의 새로운 지평을 열다

  기독교 신앙의 근간을 이루는 구원론은 전통적으로 사도 바울의 로마서를 중심으로 해석되어 왔다. 로마서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라는 기독교 구원론의 핵심을 명쾌하게 제시하며, 수많은 신앙인에게 구원의 확신과 기쁨을 선사한 귀중한 경전임이 분명하다. 그러나 정보배 목사는 로마서만이 구원론의 전부는 아니라고 역설한다. 로마서는 구원론의 기초 교과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가 신앙의 여정에서 마주하는 모든 영적 실재와 도전을 다루고 있지는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로마서의 가르침을 넘어서 ‘이기는 자’의 신앙으로 나아가기 위한 구체적인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로마서에서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는 귀신의 존재와 영적 전투, 구원의 여정에서 겪게 되는 시험과 탈락의 가능성, 그리고 믿음의 실천적 증거인 ‘행위’의 중요성을 깊이 있게 탐구할 것이다. 또한, 사도 바울뿐만 아니라 베드로, 요한 등 다른 사도들의 가르침을 통합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더욱 풍성하고 균형 잡힌 진리의 그림을 완성해 나갈 것이다. 우리는 이 말씀을 통하여 천국에서 우리가 누리게 될 영광스러운 신분, 즉 하나님의 자녀를 넘어 상속자요, 만물을 다스리는 왕으로서의 정체성을 명확히 깨닫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이기는 자’의 비밀을 풀어냄으로써, 사탄의 궤계와 세상의 유혹, 그리고 모진 고난과 핍박을 이겨내고 승리하는 구체적인 영적 원리를 체득하게 될 것이다. 이기는 자에게 주어지는 놀라운 축복과 영광을 소망하며, 회개라는 강력한 영적 무기를 통해 날마다 자신을 새롭게 하고, 하나님의 온전한 자녀로 세워져 가는 은혜를 경험하게 되기를 소망한다.

 

2. 로마서의 한계를 깨닫고 성경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첫째, 로마서의 한 계는 대체 무엇인가? 

  로마서는 의심할 여지 없이 구원론의 정수를 담고 있는 위대한 책이다. 죄인 된 인간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이신칭의(以信稱義)의 교리는, 모든 신앙인이 붙잡아야 할 핵심 진리이다. 그러나 우리는 로_마서 한 권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 로마서는 구원론의 시작점이자 기초이지만, 완성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에 우리는 로마서가 다루지 않는 중요한 영적 주제들까지 다뤄야 한다. 첫째로, 귀신의 존재와 영적 전투이다. 성경은 분명히 우리의 싸움이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하늘에 있는 악한 영들과의 싸움임을 선포한다(엡 6:12). 그러나 로마서는 이 부분에 대해 깊이 있게 다루지 않는다. 둘째로, 구원의 탈락 가능성이다. 한 번 얻은 구원은 영원히 보장된다는 교리가 널리 퍼져 있지만, 성경 곳곳에서는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라고 경고하며, 믿음에서 떠나 멸망에 이르는 이들에 대해 엄중히 경고한다. 셋째로, 믿음의 행위이다. 로마서가 믿음을 강조한다고 해서 행위의 중요성이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야고보서가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약 2:17)고 역설했듯이, 참된 믿음은 반드시 행함이라는 열매를 맺게 마련이다. 마지막으로 로마서는 우리가 장차 왕으로서 만물을 통치하게 될 영광스러운 신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는다.

  이러한 로마서의 ‘한계’는 로마서 자체의 결함이 아니라, 성경 전체를 통해 구원론을 이해해야 할 필요성을 역설하는 것이다. 마치 의학을 공부할 때 해부학, 생리학, 병리학 등 다양한 분야를 두루 섭렵해야 인체에 대한 온전한 이해에 이를 수 있듯이, 구원론 역시 성경 66권 전체의 가르침을 종합적으로 고찰할 때 비로소 그 깊이와 넓이를 온전히 파악할 수 있다.

  둘째, 온전한 진리는 어떻게 찾아낼 것인가?

  진리는 어느 한 부분에 치우치지 않고 전체를 아우를 때 온전한 빛을 발한다. 사도 바울의 서신이 구원론의 기둥이라면, 베드로와 요한, 야고보 등 다른 사도들의 가르침은 그 기둥을 더욱 견고하게 받치고, 집을 아름답게 장식하는 나머지 요소들과 같다. 정보배 목사는 사도 바울의 신학과 베드로의 신학, 그리고 사도 요한의 신학을 모두 합쳐야 비로소 온전한 진리가 드러난다고 강조한다. 오늘날 신학계의 분과주의적 경향은 이러한 통합적 이해를 가로막는 장애물이 되기도 한다. 특정 복음서나 서신만을 깊이 파고드는 전문화된 연구는 그 나름의 가치가 있지만, 자칫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우를 범하게 할 수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전공 분야만을 절대시하고 다른 가르침과의 조화를 모색하는 것을 금기시하는 풍토는, 결국 성도들로 하여금 편협하고 불균형한 신앙에 머무르게 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열린 마음으로 성경 전체를 상고해야 한다. 로마서에서 믿음의 중요성을 배웠다면, 야고보서에서 행함의 필연성을 깨달아야 한다. 고린도전서에서 은사의 다양성을 알았다면, 갈라디아서에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고 이 모든 서신서의 가르침은, 요한계시록을 통해 그 최종적인 완성의 그림을 보게 될 때 더욱 명확한 의미를 갖게 된다. 요한계시록은 단순히 종말에 관한 예언서가 아니라, 구원받은 성도들이 최종적으로 어떤 신분과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인지를 밝히 보여주는 계시의 완결판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모든 성경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려는 겸손한 노력이야말로 우리를 흔들리지 않는 진리의 반석 위에 굳게 세울 것이다.

 

3. 천국에서 이기는 자의 세 가지 신분은 무엇인가?

  우리가 장차 천국에서 누리게 될 영광은 과연 어떠한 모습일까? 정보배 목사는 성경이 제시하는 성도의 최종적인 지위를 크게 세 가지로 설명한다.

  첫째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이는 죄로 인해 하나님과 원수 되었던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가족으로 입양되었음을 의미하는, 감격스러운 신분의 변화이다.

  둘째는 하나님의 상속자이다. 로마서는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일 뿐만 아니라 “또한 상속자 곧 하나님의 상속자요 그리스도와 함께 한 상속자니 우리가 그와 함께 영광을 받기 위하여 고난도 함께 받아야 할 것이니라”(롬 8:17)고 선포한다. 이는 우리가 단순히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넘어,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유업으로 물려받을 존재임을 의미한다. 그러나 성도의 영광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셋째는 바로 왕 노릇 하는 자이다. 로마서가 상속자까지 언급했다면, 사도 바울은 그의 마지막 서신인 디모데후서에서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딤후 2:11-12)라고 말하며, 우리의 최종적인 신분이 만물을 다스리는 왕의 지위임을 분명히 한다. 이 왕의 신분은 요한계시록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요한계시록은 이기는 자들이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을 뿐만 아니라,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계 22:5)라고 약속한다.

  이처럼 성경은 우리가 구원받아 천국에 가는 것을 넘어, 그곳에서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님 나라의 상속자로서, 그리고 만물을 다스리는 왕으로서 영원한 영광을 누리게 될 것을 약속하고 있다. 이 놀라운 소망이야말로 우리가 이 땅에서 겪는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낼 힘의 원천이 된다.

 

4. 이기는 자란 대체 어떤 사람을 지칭하는가?

  요한계시록 2장과 3장은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 형식을 통해, 모든 시대의 교회를 향한 예수님의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편지들에는 공통적으로 ‘이기는 자(ὁ νικῶν)’에게 주어지는 놀라운 축복의 약속이 반복해서 등장한다. 여기서 ‘이긴다’는 의미의 헬라어 동사 ‘니카오(νικάω)’는 싸움에서 승리하거나 운동 경기에서 우승하는 것을 뜻하는 단어로서, 치열한 영적 싸움에서의 최종적인 승리를 의미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엇을, 그리고 누구를 이겨야 하는가? 정보배 목사는 우리가 싸워 이겨야 할 대상을 크게 세 가지로 제시한다.

  첫째, 사탄과 그의 귀신들이다. 요한계시록 12장 11절은 “또 우리 형제들이 어린 양의 피와 자기들이 증언하는 말씀으로써 그를 이겼으니”라고 선포한다. 사탄과 악한 영들을 이기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과, 그 능력을 믿고 선포하는 우리의 믿음의 고백이다. 예수의 피는 우리의 죄를 용서할 뿐만 아니라, 우리를 묶고 있는 모든 더러운 영의 세력을 결박하고 쫓아내는 권세가 있다.

  둘째, 세상이다. 여기서 세상이란 하나님을 대적하는 가치관과 문화, 그리고 그로부터 파생되는 모든 유혹을 의미한다. 요한일서는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 2:16)을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고 규정한다. 눈에 보이는 화려함, 육체적인 쾌락과 즐거움, 세상적인 성공과 명예에 대한 욕망 등, 세상은 끊임없이 우리를 유혹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든다. 이러한 세상의 유혹을 이기는 힘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우리의 믿음뿐이다(요일 5:4).

  셋째, 고난과 핍박이다. 사탄이 유혹으로 성도를 넘어뜨리지 못할 때 사용하는 마지막 수단은 바로 고난과 핍박이다. 신앙 때문에 겪게 되는 경제적인 어려움, 사회적인 불이익, 인간적인 조롱과 멸시, 심지어는 생명의 위협까지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할 때, 우리의 믿음은 시험대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이 고난과 핍박을 끝까지 인내하며 이겨내는 자만이 생명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이다(계 2:10).

결론적으로 ‘이기는 자’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말씀의 능력을 힘입어 사탄의 권세를 깨뜨리고, 세속적인 가치관과 유혹을 믿음으로 거부하며, 신앙 때문에 당하는 모든 고난과 핍박을 인내로 견디어 내는 성도를 의미한다. 이기는 자에게 약속된 영광스러운 상급을 바라보며, 우리는 오늘도 영적 전투의 최전선에 서야 한다.

 

5.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두 가지 기둥은 무엇인가?

  첫째, 영적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로 믿음이 필요하다.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첫 번째 기둥은 바로 ‘믿음’이다. 요한일서 5장 4절은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기는 승리는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고 단언한다. 여기서 믿음이란 단순히 예수님이 구원자라는 사실을 지적으로 동의하는 것을 넘어선다. 그것은 하나님의 전능하심과 그분의 약속의 말씀을 삶의 모든 영역에서 절대적으로 신뢰하고 의지하는, 전인격적인 결단이며 삶의 태도이다. 세상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보이는 것’을 믿으라고 속삭인다. 눈앞의 문제, 손에 잡히는 부와 명예, 감각적인 쾌락이 전부인 것처럼 우리를 현혹한다. 그러나 믿음은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히 11:1)이다. 세상의 가치관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삶의 기준으로 삼고, 눈앞의 현실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보며 나아가는 것이 바로 세상을 이기는 믿음이다. 이 믿음은 우리 자신의 노력이나 의지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난” 선물이다. 우리가 말씀을 듣고, 기도하며,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할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믿음을 자라게 하시고 견고하게 하신다. 그리고 그 믿음이 우리 안에 역사할 때, 우리는 세상의 어떤 유혹과 위협 앞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담대히 맞서 싸워 승리할 수 있다. 세상을 이기는 승리의 비결은 다른 데 있지 않다. 그것은 오직 우리 안에 있는, 하나님을 향한 살아있는 믿음이다.

  둘째, 승리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회개가 필요하다.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한 두 번째 기둥이자, 믿음의 필연적인 동반자는 바로 ‘회개’이다. 회개는 단순히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후회하는 감정적인 차원에 머무르지 않는다. 성경적인 회개는 죄로부터 완전히 돌아서서 하나님께로 향하는, 삶의 방향을 180도 전환하는 의지적인 결단을 의미한다. 정보배 목사는 이 회개가 우리의 신앙을 발전시키고, 역경을 극복하며, 우리를 가장 안전한 목적지로 인도하는 발판이 된다고 강조한다.

  그런데 회개는 두 가지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첫째는 내 안에 있는 악한 영을 내보내는 것이다. 교만, 음란, 게으름, 인색, 욕심, 미움, 불평불만, 혈기, 분노 등, 우리의 죄는 악한 영이 우리 안에 거하며 활동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준다. 우리가 이러한 구체적인 죄악들을 하나님 앞에 자백하고 버리기로 결단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권세로 우리 안에 있는 악한 영을 내쫓을 수 있다. 둘째는 밖에 있는 악한 영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는 것이다. 이는 회개를 통해 깨끗해진 우리의 마음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으로 채우고, 죄의 유혹이 틈타지 못하도록 늘 깨어 기도하며 영적인 방어벽을 견고히 쌓는 것을 의미한다. 에베소 교회가 첫사랑을 버렸다는 책망을 받은 것은, 다른 목회자들의 잘못된 가르침을 비판하고 판단하는 과정에서 사랑이 식어졌기 때문이었다. 아무리 교리적으로 옳은 분별력을 가졌더라도, 사랑을 잃어버리고 판단과 정죄에 빠지면 그 틈을 통해 사탄이 역사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회개는 일회적인 사건이 아니라,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삶의 태도여야 한다. 우리는 날마다 말씀의 거울 앞에 자신을 비추어 보며, 하나님의 뜻에 합하지 않은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을 즉시 회개해야 한다. 회개하지 않을 때, 우리는 영적인 힘을 잃고 사탄의 공격에 무너지게 된다. 촛대가 옮겨지고(에베소 교회), 질병과 환난의 심판을 받으며(두아디라 교회), 결국에는 천국에서 얻을 상을 잃어버리고 구원에서 탈락하는 비극적인 결과를 맞이할 수도 있다. 그러나 진심으로 회개하고 돌이키는 자에게 하나님은 놀라운 은혜와 축복을 약속하신다. 질병이 치유되고, 환난에서 건짐 받으며, 자녀가 복을 받고, 이 땅에서의 삶뿐만 아니라 죽어서도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는 영광을 누리게 된다. 생명책에서 그 이름이 흐려지지 않을 것이며, 천국에서 상속자요 왕으로서 위대한 지위와 신분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저주를 축복으로 바꾸고, 패배를 승리로 이끄는 가장 강력한 영적 무기이다.

 

6. 나오며: 이기는 자에게 주어지는 영광을 향하여

  우리의 신앙 여정은 단순히 죄를 용서받고 천국행 티켓을 확보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이 땅에서부터 하나님의 자녀다운 삶을 살고, 치열한 영적 전투에서 승리하여 ‘이기는 자’로 세워져 가는 과정이다. 그리고 그 최종 목적지는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주님과 함께 영원토록 왕 노릇 하는 영광스러운 신분에 이르는 것이다. 이 위대한 부르심 앞에 우리는 자신의 신앙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 한다. 나는 로마서의 기초적인 구원의 진리에만 안주하고 있지는 않은가? 사탄의 실재와 영적 전투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날마다 믿음의 전신갑주를 입고 있는가? 세상의 유혹과 고난의 시험대 앞에서 믿음으로 승리하고 있는가? 무엇보다, 회개라는 강력한 무기를 통해 끊임없이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하나님과의 친밀한 관계를 회복하고 있는가? 고로 우리는 하루 빨리 안일한 신앙의 잠에서 깨어나, ‘이기는 자’의 삶을 향해 힘차게 전진해야 한다. 이기는 자에게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는 축복(계 2:7), 둘째 사망의 해를 받지 않는 은혜(계 2:11), 감추었던 만나와 흰 돌을 받는 신비(계 2:17), 만국을 다스리는 철장 권세(계 2:26), 흰 옷을 입고 생명책에서 이름이 흐려지지 않는 영광(계 3:5), 하나님의 성전에 기둥이 되는 명예(계 3:12), 그리고 주님의 보좌에 함께 앉는 최고의 영예(계 3:21)가 약속되어 있다. 이 놀라운 약속을 붙잡고, 오늘도 우리의 믿음을 굳게 하며 회개의 자리로 나아가자. 어린 양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과 증언하는 말씀의 능력을 의지하여 모든 대적을 이기고, 마침내 주님 앞에 섰을 때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칭찬받으며, 예비된 영광의 면류관을 받아 쓰는 우리 모두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2025년 08월 03일(주일)

정보배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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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12)] 믿음의 행위들은 장차 들어갈 천국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01)(계22:12)_2025-07-29(화) https://youtu.be/3pI5BmgiifY 1. 들어가며: 구원, 그 이후의 삶은 어떻게 평가되는가?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Date2025.07.29 By갈렙 Views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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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로마서강해 보완(11)]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행하는 믿음의 선한 행위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딤후4:1~8)_2025-07-28(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11)] 예수님을 믿고 난 후에 행하는 믿음의 선한 행위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딤후4:1~8)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u49z6eKeqZU 1. 들어가며: 구원받은 자의 삶, 무엇으로 증명할 것인가? “나는 ...
    Date2025.07.28 By갈렙 Views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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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로마서강해 보완(10)] 성도들의 구원에 있어서 과연 행위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약2:14~26)_2025-07-27(주일)

    2025-07-27(주일) 주일오후찬양예배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10)] 성도들의 구원에 있어서 과연 행위는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가?(약2:14~26)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dJI4wAJOK4 1. 들어가며: 구원의 문, 무엇으로 열리는가? “구원은 어떻...
    Date2025.07.28 By갈렙 Views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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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로마서강해 보완(09)] 보혜사 성령께서 한 번 내주하시면 영원히 떠나지 아니하시는가?(요14:16~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09)] 보혜사 성령께서 한 번 내주하시면 영원히 떠나지 아니하시는가?(요14:16~17)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sMGeOW1fQnw 1. 들어가며 : 성령, 그 신비로운 동행에 대한 근원적 질문 성령(聖靈, Holy...
    Date2025.07.25 By갈렙 Views1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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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로마서강해 보완(08)] 로마서와 성경전체는 과연 구원탈락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롬11:20~22)_2025-07-24(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08)] 로마서와 성경전체는 과연 구원탈락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롬11:20~22)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0Kl9De3obWY 1. 들어가며: 은혜의 시작, 그러나 그 끝은 어디인가? 구원은 전적...
    Date2025.07.24 By갈렙 Views10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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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로마서강해 보완(07)] 로마서가 말하는 예정론과 성경전체가 말하는 예정론은 어떻게 같고 다른가?(롬11:25~26)_2025-07-23(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07)] 로마서가 말하는 예정론과 성경전체가 말하는 예정론은 어떻게 같고 다른가?(롬11:25~26)_2025-07-23(수) https://youtu.be/pb9IC51jW28 1. 들어가며 '예정론(Predestination)'만큼 기독교 역사 속에서 뜨거운 논...
    Date2025.07.23 By갈렙 Views1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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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로마서강해 보완(06)] 로마서에서는 과연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고 말하는가?(롬8:38~39)_2025-07-22(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06)] 로마서에서는 과연 한 번 구원이 영원한 구원이라고 말하는가?(롬8:38~39)_2025-07-22(화) https://youtu.be/Cl9gSoZEyEU 1. 들어가며 기독교 구원론의 심장부가 기록된 책이 있다면 사람들은 서슴없이 로마서를 ...
    Date2025.07.22 By갈렙 Views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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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로마서강해 보완(05)] 로마서에서는 거의 말해주지 않는 영적 싸움이란 대체 어떤 것인가?(롬16:19~20)_2025-07-21(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로마서강해 보완(05)] 로마서에서는 거의 말해주지 않는 영적 싸움이란 대체 어떤 것인가?(롬16:19~20)_2025-07-21(월) https://youtu.be/xsNUZXdnN1Y 1. 들어가며 많은 기독교인이 신앙의 근간으로 삼는 책이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로...
    Date2025.07.21 By갈렙 Views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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