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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주소 https://youtu.be/R71l8KLOp0U
날짜 2024-07-28
본문말씀 요한계시록 22:12~14
설교자 정보배목사

2024-07-28(주일) 주일낮예배

제목: 주님께서는 왜 이 시대에 이 땅 위에 교회를 존재하게 하시는가?(요한계시록 22:12~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R71l8KLOp0U

 

1. 들어가며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은 계절들이 있다. 봄과 여름, 가을과 겨울이 있는 것이다. 그런데 몇몇 예외적인 작물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봄에 추수를 하거나 가을에 씨를 뿌리지는 없다. 봄에 씨를 뿌리고 가을에는 거둬들이는 것이다. 그런데 지구에도 이러한 계절이 있다는 것이다. 지금 지구의 계절은 가을의 절기에 접어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왜냐하면 추수의 마지막 시점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곧 있아면 지구에도 겨울이 찾아올 것이다. 그때에는 추수하기 어렵다. 추수는 지금 해야 하는 것이다. 왜냐하면 적그리스도가 지구를 통치할 때가 되면 지구는 전쟁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몸살을 앓게 될 것이며 적그리스도는 자기를 따르지 않는 자를 가차 없이 죽일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세상에 살고 있는 성도들은 지금의 때가 어느 시인지를 빨리 파악하고 알곡이 되어 천국 곳간에 들어갈 준비를 해야 한다. 그런데 이 세상에는 하나님께서 씨뿌림과 추수를 위해 세워두신 기관이 있다. 그것은 바로 교회다. 그러므로 이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지금 이 시대에 교회를 존재하게 하신 이유가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살펴보면서 지금 나는 무엇을 준비해아 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교회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교회사적으로 볼 때에 A.D.30년 5월 28일, 오순절 성령강림사건이 있기 전에 이 땅에는 교회가 없었다. 하지만 우리 주 예수께서 곧 교회를 세우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그분이 죽고 부활승천하신 후, 보혜사 성령을 보내주셨다. 그리하여 성령께서 모든 믿는 자들 속에 내주하심으로서 교회가 탄생하였다. 그렇다면 교회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신학자들은 교회가 하는 일을 5가지로 보았다. 그것은 예배와 교제, 교육과 선교 그리고 사역(봉사)라고 하였다. 그런데 여기서 예배를 드리는 것과 교제하는 것은 유형의 건물로서의 교회가 세워지면서 본격화되었다. 왜냐하면 함께 모이면서 서로 함께 기도하고 찬송하며 말씀을 듣는 '예배'(레이투르기아)가 본격화되기 시작하였고, 서로 모여서 식사하면서 또한 가진 것을 나누고 성만찬을 집행하는 등의 '교제'(코이노니아)를 나눴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수께서는 교회가 이 세상에 탄생하기 전에도 교회가 수행하는 일들을 행하고 있었다. 그러한 일에는 회당에서 가르치셨고('교육'=디다케), 천국복음을 전파하셨으며('전도'=케리그마), 귀신을 쫓아내고 병든 자를 고쳐주는 사역('봉사'=디아코니아)을 행하셨기 때문이다(마4:23).

마4:2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그들의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의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러므로 교회는 유형의 교회와 무형의 교회로 나눠볼 수 있는 것이다. 유형의 교회에서는 교회의 5대사역을 잘 수행할 수 있지만, 무형의 교회에서는 그중에서 약 3가지 곧 교육과 전도와 사역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지난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약 2년간 코로나 팬대믹으로 인하여 교회에 성도가 모이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사태는 금명간에 다시 오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코로나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교회가 존속할 수 있게 했던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은 현장예배 없이 온라인예배를 드렸다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장차 모이지 못하는 상황에서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는 것인지를 알려 준다. 그렇다. 적그리스도에 의한 통치기간에도 우리는 여전히 보이지 않지만 교회로서의 그 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것이다. 그것은 말씀을 가르치는 일이다. 그리고 천국복음을 전파하여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그리고 초자연적인 능력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병든 자를 고치는 일이다. 이것은 유형의 교회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 될 것이다. 

 

3. 교회란 무엇인가?

  지금 이 땅 위에는 유형의 교회가 있다. 그렇다면 교회란 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사도 바울은 교회가 무엇인지를 깨달은 진정한 사도였다. 그러므로 그는 교회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첫째는 교회는 부름받은 자의 무리들로서 예수 안에서 예수님의 피로 거룩하게 된 자들인데 이들은 예수님을 자신의 주님으로 부르는 자들이라고 했다(고전1:1~2). 뿐만 아니라 교회는 둘째, 교회는 하나님께서 자기의 피값을 주고 산 고귀한 존재라고 하였다(고전6:19~20, 행20:28). 그리고 셋째, 교회는 여러 지체들이 함께 모여 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기관이라고 했다(엡1:22~23, 고저12:27). 그러니까 교회는 그리스도를 몸으로 하여 구성된 지체들의 연합체인 것이다. 넷째,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내주하시어 거하심으로 하나님의 성전이요 성령의 전이라고 할 수 있다(고전3:16, 6:19). 다섯째, 교회는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이 서로 유기적인 연합을 이룬 새 사람이다(엡2:14~15). 그러므로 교회는 나라와 민족의 개념을 초월하고, 남자와 여자의 구분을 초월한다. 여섯째, 마지막으로 교회는 주님의 재림하시면 그리스도의 신부가 될 자들이다(엡5:25~27). 그렇다. 교회는 그리스도를 구주와 주님으로 모시고 있는 모든 믿는 이들의 연합체를 가리키는 것이다. 

 

4. 교회의 존재목적은 무엇인가?

  그렇다면 교회는 왜 이 땅에 있어야 하는가? 왜 예수께서는 공생애의 마지막에 제자들에게 이제 곧 있으면 주님께서 '내 교회'를 세우실 것이라고 말씀하셨는가? 그것은 원인론적인 측면에서 보는 목적이 있고, 결과론적인 측면에서는 보는 목적이 있다. 

  첫째, 원인론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교회의 존재목적은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사람들을 만들기 위함이다(마16:18). 왜냐하면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 이미 죄인이기 때문에 죽을 때에는 자신의 죄값에 따라 음부에 떨어져야 하는데, 하나님께서 당신의 형상과 모양을 닮은 인간을 음부에 떨어지게 하지 않기 위해 즉 음부의 문들이 끌어당기기 못하는 사람들을 만들기 위해 이 땅에 오신 것이다. 이를 위해 하나님께서 사람이 되셨고 사람의 죄를 뒤집어 쓰고 대신 죽으셨지만 정작 자신은 죄가 없으셨기에 다시 살아나실 수 있었으며, 자신이 죄인인 것을 인정하고 주님을 구주와 왕으로 믿고 따르는 이들을 건져내어 천국으로 데려가시려고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께서 육신을 입고 계실 때에 하신 말씀이다. 

  둘째, 결과론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교회의 존재목적은 죽은 다음에 사람의 영혼이 천국 곧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게 해 주고, 거기에서 기업을 물려받고 왕으로 다스릴 자가 되게 하기 위함이다(계21:14~15). 이것은 예수께서 죽고 천국에 들어가셔서 하나님의 보좌에 앉으신 이후에 하신 말씀이다. 그러므로 이 말세지말에 이 땅 위에 존재하고 있는 교회들은 반으시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는 교회를 산출해야 하며, 죽은 사람이 죽음 후에는 새 예루살렘 성 안으로 들어갈 자를 만들어주며, 거기에 들어가셔서 상을 얻는 자를 배출해야 하는 것이다. 

 

5. 지금  이 시대에 이 땅 위에 교회가 존재하게 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지금 이 말세의 시대에 이 땅 위에 교회가 존재하게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그것을 인류를 위한 최종적인 계시가 기록된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종합해 살펴보면, 결국 이기는 자를 산출시키고자 함이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쭉정이가 아니라 알곡들 곧 곡식을 추수하시는 이기는 분이시기 때문이다.

 

6. 이긴다는 의미는 무엇이며, 무엇을 이겨야 하는가?

 

 

7. 어떻게 이기는 자가 되는 것이며 싸울 때에 사용하는 이기는 도구는 무엇인가?

 

 

8. 이기는 자가 받게 될 결과는 어떤 것인가?

 

 

9. 지금 이 시대에 한국교회를 특별히 사용하시는 이유는 무엇인가?

 

 

10. 나오며

 

 

2024년 07월 28일(주일)

정보배 목사

 

 

 

 


  1.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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