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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주소 https://youtu.be/yZvL3FQan0g
날짜 2021-09-09
본문말씀 마태복음 25:31~46(신약 4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양과염소의비유,지극히작은자,양과염소의실체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바른종말신앙(21) 지극히 작은 자 및 양과 염소는 대체 누구신가(마25:34~46)_2021-09-09(목)

https://youtu.be/yZvL3FQan0g

 

1. 성경(헬라어 원문)이 말씀하고 있는 양과 염소 비유의 핵심 사항은 무엇인가?

  성경이 말씀하고 있는 양과 염소의 비유는 첫째, 이 비유가 성도들의 심판에 관한 비유라는 것이다. 성도들은 이 심판을 받은 후 새 예루살렘 성에 준비된 왕국을 상속 받든지 아니면 마귀와 그의 천사들을 위해 준비된 채 있는 영원한 불에 들어가든지 하는 심판이다(고후5:10, 마16:27, 벧전4:17~18). 이 일은 마지막 종말의 때에 주님께서 공중으로 성도들을 불러 올리신 직후에 일어날 것이다. 이 사건 이후에 지상 최후의 전쟁인 아마겟돈 전쟁이 있을 것이고 이어 백보좌 심판이 있을 것이다(계20:11~15). 고로 이 심판은 결코 신자와 불신자를 가르는 백보좌 심판의 비유가 아니다. 그 이유는 백보좌 심판에서는 상을 받는 자가 없기 때문이다. 또한 심판 받는 염소도 왕 앞에서 그분을 '주님'이라고 불렀다(마25:44). 어느 안전이라고 거짓말을 하겠는가? 염소들도 직접적으로 행하지 않았던 것이지 생색내는 일을 해 왔던 자들이다. 둘째, 이 비유는 성도들 중에서 영원한 불 곧 불 못에 던져지는 자도 있음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셋째, 그런데 그날 심판의 순간까지 자기가 염소였는지를 잘 모르고 있고, 자신의 행위(외식이겠지만)를 몰라주는 왕에게 항의를 할 정도라는 사실이다. 사실 우리의 구원은 우리가 그날 그 시각까지 두렵고 떨림으로 이루어 가야 할 것이지 믿을 때에 이미 따 놓은 당상이라는 말은 사실이 아니다. 언젠가 죽어보면 알 것이다. 

 

2. 양과 염소의 비유에 등장하는 양과 염소는 누구를 가리키는가?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에 등장하는 양과 염소는 대체 누구인가? 둘 다 성도들인데, 양들은 자기들이 행했던 것을 자랑하거나 생색내는 자들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그들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 것 뿐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자들이다. 처음부터 그렇게 생각했고 그날 심판대에 불려 가는 그날까지 그렇게 살아온 것이다. 주님은 그들을 '의인들'이라고 불렀다(마25:37,46). 그런데 염소는 달랐다. 그들은 자기들의 이름이 드러나거나 높여지는 일에는 기꺼이 온 힘을 기울였다. 그러나 지극히 작은 자 곧 보잘것 없는 자들에게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것은 자기들 생각에 멋있게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들의 행동은 예수께서 하신 말씀을 떠오르게 한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만들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이르되, 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라면 우리는 그들이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데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마23:29-30)" 그렇다. 이들은 외식하는 자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평소 때에 자신의 행동이 조금은 이상하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누군지 헬라어 원문을 보니, 그들은 다 자란 '염소'가 아니라 '염소 새끼'(에리포스)라고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종 '내가 혹시 염소는 아닐까'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설마 내가 염소이겠어. 그럴 리가 없지. 내가 그래도 교회에서 신앙생활한 지 벌써 수십 년이 되었고, 내가 장로와 집사인데, 결코 그럴 리가 없지'라면서 넘겨 버린 일이 있던 자들이다. 성경은 심판의 그 순간까지 자신이 염소였다는 것을 모를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다. 

 

3. 양과 염소의 비유는 행위 구원을 알려 주는 심판의 비유인가?

  또 어떤 사람은 이 본문을 가지고 행위 심판 구원론으로 몰고 가는 이들도 있다. 왜냐하면 오늘 본문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모습 곧 주리고 목마를 때에 먹을 것과 마실 것을 주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고, 헐벗었을 때에 입혀 주고, 병들었을 때에 돌아보았고, 옥에 갇혀 있을 때에 와보았다는 말이 꼭 그들은 자신의 행위로 구원 받았다는 말로 들리기 때문이다. 완전히 틀렸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실은 그 판단이 옳은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그 이유로 첫째, 예수께서 돌아가실 때에 한편 강도(아마도 오른편 강도였을 것)는 아무런 행위도 하지 않았지만 그날 낙원에 있을 것이라는 주님의 말씀을 들었기 때문이다(눅23:43). 둘째, 여기에 나오는 그들의 행위는 자기들이 구원 받기 위하여 그러한 행위를 한 것이 아니라 그들이 가지고 있는 참된 믿음에 따라 그들의 삶 속에서 맺혀지고 있는 일종의 열매들이었기 때문이다(마7:20). 한마디로 그들의 그러한 행동들은 구원 받기 위한 행위들이 아니라 그들이 가진 믿음에 따른 열매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도 역시 믿음으로 구원의 노정에 들어섰지만 결국 마지막 심판 때에는 열매로 심판 받는다는 것을 알고 늘 자신의 삶에 성령의 열매가 맺혀지고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4. 성도들이 돌보아 주어야 할 '지극히 작은 자들'이란 대체 누구인가?

  인자의 심판 때에 주님께서는 당신의 오른편에 있는 자들을 향하여 그들이야말로 창세로부터 준비된 왕국을 상속받을 자들이라고 칭찬해 주신다(마25:34). 그렇다면 그들이 돌보아 주었다는 사람들은 대체 누구인가? 성경에 나온 예수님의 말씀을 그대로 옮겨 적어 보면, 그들은 주린 자와 목마른 자이며, 나그네다. 그리고 그들은 헐벗은 자요, 병든 자이자 옥에 갇힌 자이다. 그럼 이들은 대체 누구를 가리키는가? 이들이 누군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어 왔다. 그러나 마태복음 24~25장에 나오는 문맥에 따라 그리고 헬라어 원문을 따라 해석해 보면, 이들은 크게 다음과 같은 2종류의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는 구약적인 개념에서 정의한 것이 하나 있고, 또 하나는 신약적인 개념에서 정의한 것이 하나 있다. 먼저, 구약적인 견해에서 정의한다면, '지극히 작은 자'란 그가 신자와 불신자를 떠나서, 객과 고아와 과부와 같이 소외되고 힘없고 가난하게 살고 있는 자들을 가리킨다고 하겠다(신14:29). 가난하고 소외된 자, 감옥에 갇혀 있는 자 등이 그들이기 때문이다. 구약의 율법에서도 객(나그네)과 고아와 과부는 이스라엘 백성이라면 꼭 돌보아 주어야 할 약한 자들로서 여호와께서도 이들을 도와주라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5. 신약적인 의미에서 주님의 형제들로서 '지극히 작은 자들'은 누구를 가리키는가?

  주님의 형제들이 될 수 있는 자는 누군가? 얼핏 보기에는 혈통적인 이스라엘 백성만을 가리키는 것인가? 아니다. 그것은 창조적인 의미에서,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지음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하나님의 가족이라고 말할 수 있다(신14:29). 특히 어려움과 고통받는 자들이 그들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신약적인 의미에서 주님의 형제들은 영적으로 보아서 예수님의 피를 나눈 자들만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말씀하신 "이들 내 형제들 중에 지극히 작은(쓸모없는) 자"라는 대상은 그때 왕과 레벨이 같은 자들임을 알 수 있다. 그날 심판하고 계신 이가 왕이시고 그분이 예수님이시기 때문이다. 고로 그분 옆에 있는 그분의 형제들은 곧 왕의 형제들이라는 의미가 된다. 곧 이들은 예수님의 재림시에 그분의 뒤를 따르는 성도들로서, 천국에 있는 땅 위에서 왕 노릇하고 있던 고귀한 자들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그들이 누군지에 대해 무조건 '가난한 불신자들, 소외된 이들, 외국인 노동자들'이라고 해석하면 아니 된다. 창조적인 관점에서 넓게 생각한다면 이들도 포함되기는 하겠지만 실제로는 이미 천국에 들어가서 왕 노릇하고 있던 자들 중, 사람들 눈에 보잘 것 없어 보이는 자들이 바로 그들이다. 그럼, 이들의 진짜 실체가 누구인지는 내일 계속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2021년 09월 09일(목)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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