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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2)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셨는가?(행9:32~43)_2022-09-16(금)

https://youtu.be/wyOn2LlqWT4  [혹은 https://tv.naver.com/v/29303563 ]

 

1. 다시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안정되어 숫자가 많아지자 베드로는 어떻게 했는가?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에 있는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 수가 더 많아지자 베드로는 모든 곳들을 통과하여 두루 심방을 다닌다(행9:31~32). 특히 믿는 성도들이 있는 유대의 여러 서부지역을 심방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그가 갔던 장소는 '룻다'였다. 룻다는 예루살렘에서 약 30Km 떨어진 유대 서부 지역으로서, 유대인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이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중풍병으로 병상에 드러누운지 8년이 되어가는 형제 '애니아'가 있었다. 그런데 '애니아'라는 이름은 사실 헬라식 이름으로 그 뜻은 '찬양'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그가 중풍병으로 누워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를 향하여 주의 이름을 선포하면서 그가 나을 것을 명령했다(행9:34).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상당히 유력한 인사였던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사람이 중풍병에서 치유되었다는 것이 알려지자, 룻다 뿐만 아니라 룻다에서 가까운 사론에 거주하는 이들까지 주께로 돌아오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행9:35). 

 

2.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에 어떤 심방 요청이 들어왔는가?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다. 어느날은 룻다에서 약 16~18Km 서쪽에 위치한 지중해 항구도시 욥바에서 두 남자가 베드로의 소식을 듣고 그에게 찾아왔다(행9:38~39). 그것은 자기 동네에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많아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는 여제자 '다비다'가 있는데 그만 그녀가 병들어 죽었고 이에 씻어서 다락에 시체를 뉘여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지체하지 말고 빨리 와 달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베드로는 유달리 정결례를 중요시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정한 음식을 먹지 않았고, 또한 사람의 시체나 짐승의 주검을 함부로 접촉하지 않고 지내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베드로는 그곳에 가지 않을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가 지금 유대지역을 돌아다니는 이유는 성도들을 심방하기 위한 것이었고, 더욱이 이번에는 심방의 부탁을 받은 형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들을 따라나섰고, 가서는 모든 사람들을 다락방에서 다 내보낸 후에 혼자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린다. 그리고 다비다를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라고 명령한다(행9:40). 이 말을 아람어로 바꾸면, '다비다 쿰'이다. 이는 예수께서 과거 공생애 시절에 죽은 소녀를 일으시킬 때에 사용했던 언어와 거의 비슷하다. 그때는 '달리다 쿰'이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이다(막5:41). 그러자 다비다가 눈을 떴고 곧 일어나서 앉게 된다. 이에 베드로는 손을 내밀어 그녀를 일으켰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서 그녀가 살아난 것을 보여준다. 그러자 온 욥바 사람들이 이것을 듣고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된다(행9:41~42). 

 

3.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렇다면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얼핏 보기에 그가 복음을 전파할 때에 치유사역과 더불어서 소생의 기적을 일으킴으로 베드로도 능력전도를 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그것도 맞다. 그랬었다. 하지만 이 사건은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비다'는 당시 욥바에 거주하는 이방인(헬라인)들로부터 '도르가'라고 불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다비다'는 아람어식 이름이며, '도르가'는 헬라식 이름인데, 그 뜻은 둘 다 똑같이 '영양(가젤)'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녀가 살았을 때에 도움을 받았던 과부들 중에는 이방인들도 끼어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그녀는 이방인들이 많이 사는 '욥바'라는 항구도시에서 많은 선한 일들과 구제를 실천했기 때문이다(행9:36). 또한 이 일로 인하여 욥바에 있는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믿었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믿은 자들은 여전히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며, 이들은 유대인들 중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다. 특히 베드로가 죽은 시체와 단 둘이서 한 다락방에 있었다는 점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유대 율법상 자신의 몸이 더럽혀지는 것을 매우 싫어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복음을 전하다보니 이것 저것 가리면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형편이 되지 못했다. 그는 누구에게든지 가서 복음을 전해주어야 했고, 누구든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있으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복음을 전파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결법을 중요시하는 베드로에게 다비다 사건은 한층 더 진일보한 사건이라고 아니 말할 수 없다. 

 

4. 다비다의 소생 기적 사건 이후 베드로가 머물러 기거하던 곳은 어디였는가?

  그런데 다비다가 살아난 이후 베드로가 머문 집이 실로 놀랍기만 하다. 이전 같았으면 절대 가지 않을 집에 가서 머물렀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집이 예수님을 믿고 있는 집이었고, 그 집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자기 집에 머물게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이름이 '시몬'이기 때문이다(행9:43). 고로 그는 유대인이었을 것인데 특히 그는 헬라파 유대인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직업이 그것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피혁공(무두장이)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스라엘 사람 중에 율법에 엄격한 사람은 2가지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첫째는 이방인들이다.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식사도 하지 않을 뿐더러 이방인의 집을 방문하지도 않는다. 둘째는 시체나 주검이다. 왜냐하면 사람의 시체어 짐승의 주검을 만지거나 접촉하게 되면 부정해지고 또한 부정해져저 자신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정결예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의 시체를 만지면 일주일 동안 부정하고(민19:11), 짐승의 주검을 만지는 자는 해질 때까지 부정하다고 율법이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레11:24~25). 그런데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피혁공인 시몬의 집에 그가 머물렀다는 것은 베드로의 대단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아마 그것은 성도였던 시몬의 가정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그렇게 했을 것이다. 그래도 이것은 상당히 파격적인 일이라고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5.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어떤 일을 행하셨는가?

  그렇다. 이제 베드로는 이방인을 전도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살아계셨을 때에 그의 신앙에 따라 예수께서 그에게 '천국열쇠들'을 주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16:19). 그래서 베드로는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해 첫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리고 이제는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해 두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런데 이때까지만해도 베드로는 할례받지 아니한 이방인들의 전도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이방인과 교제하는 것 자체를 꺼렸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방인 전도는 생각지도 못할 일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어린양의 12사도의 대표로서 베드로가 이방인 선교의 테이프를 끊어주기를 바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가 점차적으로 이방인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그를 끌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먼저는 헬라파 유대인들을 심방하게 하셨고, 이어서는 죽은 시체에 가까이 가도록 허락하셨으며, 맨 나중에는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사람의 집에 머무르게도 하셨던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완전한 이방인인, 가이사랴의 백부장 고넬료의 가정에 그가 가서 복음을 전해주어야 할 때가 그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이처럼 한 사람의 고정관념이 깨어지기까지는 여러 단계들이 필요한 것이다. 주님은 그 일을 하나하나씩 진행하고 계셨다. 설령 베드로가 그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왜냐하면 이방인에 대한 선교는 필수적인 선교 영역이었기 때문이다. 

 

2022년 09월 16일(금)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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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탄명성교회 2022.09.29 09:07

    1. 다시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안정되어 숫자가 많아지자 베드로는 어떻게 했는가?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에 있는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 수가 더 많아지자 베드로는 모든 곳들을 통과하여 두루 심방을 다닌다(행9:31~32). 특히 믿는 성도들이 있는 유대의 여러 서부 지역을 심방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그가 갔던 장소는 '룻다'였다. 룻다는 예루살렘에서 약 30Km 떨어진 유대 서부 지역으로서, 유대인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이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중풍병으로 병상에 드러누운지 8년이 되어가는 형제 '애니아'가 있었다. 그런데 '애니아'라는 이름은 사실 헬라식 이름으로 그 뜻은 '찬양'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그가 중풍병으로 누워 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를 향하여 주의 이름을 선포하면서 그가 나을 것을 명령했다(행9:34).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상당히 유력한 인사였던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사람이 중풍병에서 치유되었다는 것이 알려지자, 룻다 뿐만 아니라 룻다에서 가까운 사론에 거주하는 이들까지 주께로 돌아오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행9:35). 

     

    2.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에 어떤 심방 요청이 들어왔는가?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다. 어느 날은 룻다에서 약 16~18Km 서쪽에 위치한 지중해 항구도시 욥바에서 두 남자가 베드로의 소식을 듣고 그에게 찾아왔다(행9:38~39). 그것은 자기 동네에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많아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는 여제자 '다비다'가 있는데 그만 그녀가 병들어 죽었고 이에 씻어서 다락에 시체를 뉘여 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지체하지 말고 빨리 와 달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베드로는 유달리 정결례를 중요시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정한 음식을 먹지 않았고, 또한 사람의 시체나 짐승의 주검을 함부로 접촉하지 않고 지내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베드로는 그곳에 가지 않을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가 지금 유대 지역을 돌아다니는 이유는 성도들을 심방하기 위한 것이었고, 더욱이 이번에는 심방의 부탁을 받은 형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들을 따라나섰고, 가서는 모든 사람들을 다락방에서 다 내보낸 후에 혼자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린다. 그리고 다비다를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고 명령한다(행9:40). 이 말을 아람어로 바꾸면, '다비다 쿰'이다. 이는 예수께서 과거 공생애 시절에 죽은 소녀를 일으시킬 때에 사용했던 언어와 거의 비슷하다. 그때는 '달리다 쿰'이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이다(막5:41). 그러자 다비다가 눈을 떴고 곧 일어나서 앉게 된다. 이에 베드로는 손을 내밀어 그녀를 일으켰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서 그녀가 살아난 것을 보여 준다. 그러자 온 욥바 사람들이 이것을 듣고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된다(행9:41~42). 

     

    3.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렇다면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얼핏 보기에 그가 복음을 전파할 때에 치유 사역과 더불어서 소생의 기적을 일으킴으로 베드로도 능력전도를 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그것도 맞다. 그랬었다. 하지만 이 사건은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비다'는 당시 욥바에 거주하는 이방인(헬라인)들로부터 '도르가'라고 불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다비다'는 아람어식 이름이며, '도르가'는 헬라식 이름인데, 그 뜻은 둘 다 똑같이 '영양(가젤)'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녀가 살았을 때에 도움을 받았던 과부들 중에는 이방인들도 끼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그녀는 이방인들이 많이 사는 '욥바'라는 항구도시에서 많은 선한 일들과 구제를 실천했기 때문이다(행9:36). 또한 이 일로 인하여 욥바에 있는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믿었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믿은 자들은 여전히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며, 이들은 유대인들 중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다. 특히 베드로가 죽은 시체와 단 둘이서 한 다락방에 있었다는 점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유대 율법상 자신의 몸이 더럽혀지는 것을 매우 싫어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복음을 전하다 보니 이것저것 가리면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형편이 되지 못했다. 그는 누구에게든지 가서 복음을 전해 주어야 했고, 누구든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있으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복음을 전파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결법을 중요시하는 베드로에게 다비다 사건은 한층 더 진일보한 사건이라고 아니 말할 수 없다. 

     

    4. 다비다의 소생 기적 사건 이후 베드로가 머물러 기거하던 곳은 어디였는가?

      그런데 다비다가 살아난 이후 베드로가 머문 집이 실로 놀랍기만 하다. 이전 같았으면 절대 가지 않을 집에 가서 머물렀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집이 예수님을 믿고 있는 집이었고, 그 집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자기 집에 머물게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이름이 '시몬'이기 때문이다(행9:43). 고로 그는 유대인이었을 것인데 특히 그는 헬라파 유대인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직업이 그것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피혁공(무두장이)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스라엘 사람 중에 율법에 엄격한 사람은 2가지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첫째는 이방인들이다.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식사도 하지 않을 뿐더러 이방인의 집을 방문하지도 않는다. 둘째는 시체나 주검이다. 왜냐하면 사람의 시체 짐승의 주검을 만지거나 접촉하게 되면 부정해지고 또한 부정해져 자신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정결예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의 시체를 만지면 일주일 동안 부정하고(민19:11), 짐승의 주검을 만지는 자는 해질 때까지 부정하다고 율법이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레11:24~25). 그런데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피혁공인 시몬의 집에 그가 머물렀다는 것은 베드로의 대단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아마 그것은 성도였던 시몬의 가정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그렇게 했을 것이다. 그래도 이것은 상당히 파격적인 일이라고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5.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어떤 일을 행하셨는가?

      그렇다. 이제 베드로는 이방인을 전도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살아 계셨을 때에 그의 신앙에 따라 예수께서 그에게 '천국 열쇠들'을 주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16:19). 그래서 베드로는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해 첫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리고 이제는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해 두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런데 이때까지만 해도 베드로는 할례받지 아니한 이방인들의 전도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이방인과 교제하는 것 자체를 꺼렸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방인 전도는 생각지도 못할 일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어린양의 12사도의 대표로서 베드로가 이방인 선교의 테이프를 끊어 주기를 바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가 점차적으로 이방인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그를 끌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먼저는 헬라파 유대인들을 심방하게 하셨고, 이어서는 죽은 시체에 가까이 가도록 허락하셨으며, 맨 나중에는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사람의 집에 머무르게도 하셨던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완전한 이방인인, 가이사랴의 백부장 고넬료의 가정에 그가 가서 복음을 전해 주어야 할 때가 그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이처럼 한 사람의 고정 관념이 깨어지기까지는 여러 단계들이 필요한 것이다. 주님은 그 일을 하나하나씩 진행하고 계셨다. 설령 베드로가 그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왜냐하면 이방인에 대한 선교는 필수적인 선교 영역이었기 때문이다. 

     

    2022년 09월 16일(금)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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