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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URL https://youtu.be/OGhHVzgosQU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요한계시록은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계5:1~14)_2019-05-28(화)

https://youtu.be/OGhHVzgosQU

 

1. 요한계시록 5장에서는 네 생물과 24장로들과 수천수만의 천사들이 과연 누구에게 예배를 드립니까?

 

2. 요한계시록 4장에서는 모든 피조물들이 하나님을 예배합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 5장을 보면, 피조물들은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예배합니다(계5:13). 그렇다면, 유대인들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피조물들이 "보좌에 계신 이"와 "어린양"에게 동시에 찬양과 경배를 드리는 일이 과연 가능한 일일까요?

 

3. 유대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이건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유대인들은 찬양과 경배를 받아야 할 대상은 오직 한 분 하나님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신6:4). 그러므로 "보좌에 앉으신 이" 곧 하나님과 및 보좌 옆에 서 계시는 이인 "어린양"에게 동시에 예배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요 있어서도 안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천상에 있는 모든 피조물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동시에 예배드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과연 무엇을 말해주는 것입니까?

 

4. 천상에 있는 피조물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동시에 예배하고 있다는 것은 어린양이 한 분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그리스도인들은 삼위일체 신관에 이미 익숙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지만 이 세 분은 하나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예배한다는 것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오직 홀로 오직 한 분 뿐이요, 오직 그분만을 예배해야 한다는 사고를 가지고 있는 유대인들에게 요한계시록 5장의 사건은 큰 충격으로 다가설 수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네 생물과 24장로들과 수천수만의 천사들이 경배를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동시에 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사실 요한계시록 4장에서 유대인들은 아무런 이상한 것을 발견하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거기에서는 피조물들이 오직 "보좌에 앉으신 이"에게 엎드려 경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그분은 "주 하나님"으로서, 영광과 존귀와 능력을 받으시기에 합당하신 분이기 때문입니다(계4:10~11). 왜냐하면 보좌에 앉으신 이가 모든 만물을 창조하셨기 때문이요, 그분의 뜻대로 만물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 5장에 가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24장로들이 엎드려 경배하는 대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두 분으로 나타나 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입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은 요한계시록 5장을 읽을 때에 2가지 반응을 보입니다. "이건 신성모독이야"라고 하든지, "예수님이 한 분 하나님이시로구나"하는 것입니다.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5. 유대인들은 자신의 사고 속에서 천상의 모습을 떠올릴 때면, 대부분 이사야 6장의 모습을 떠올립니다. 거기에는 홀로 유일하신 하나님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아 계시기 때문니다. 하지만 요한계시록 6장에서는 온갖 피조물들이 찬양과 경배는 "보좌에 앉으신 이"에게 돌리는 것이 아니라,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양"에게 동시에 돌리고 있습니다. 이것은 "어린양"이 곧 한 분이신 하나님이시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비록 그때 "보좌에 앉으신 이"의 곁에 어린양이 서 있는 것을 사도요한이 보고는 있지만 사도요한은 오직 한 분 하나님만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결코 두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어린양이 그때 찬양과 경배를 받고 있다면 그분은 곧 한 분 하나님이시구나 하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네 생물과 24장로들이 어린양 앞에 엎드려 새 노래로 찬양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린양이 곧 한 분 하나님이신 것입니다(계5:8). 이는 요한계시록이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과 동일시한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사도요한이 본 환상 속에 예수 그리스도는 영광스러운 천상적인 존재로서 그분이 찬양과 경배를 받기에 합당하신 분이십니다. 이에 대해 영국 캠브리지 대학의 리챠드 보쿰(R.Bauckham) 박사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오직 배타적 유일신관을 가지고 있는데, 계1:17에서 예수께서 자신을 구약의 여호와와 동일한 분으로 선포하고 있음은 사도요한이 그리스도를 하나님 이외에 두번째 신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만물의 유일한 근원이고 목적이 되신 이스라엘의 한 분 하나님의 영원한 존재 속에 예수님을 포함시키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오직 한 분이시나 우리 인간을 위해 친히 속죄제물로 되시려고 속죄의 어린양으로서 사람이 되어오신 우리 주 예수님을 한 분 하나님으로 알고 그분을 영원히 섬겨야 하겠습니다. 왜 예수께서 찬양과 경배를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인지는 내일 또 이어가겠습니다.

 

2019년 5월 28일(화)

정병진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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