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가 왜 이단인가?
(예장 통합총회 이단대책위원회에서 안식교를 이단으로 규정하여 총회에서 가결시킨 내용)
1) 안식일교는 밀러의 잘못된 시한부종말론에서 출발한 종교입니다
안식교는 1844년 10월 22일에 예수님이 재림한다는 윌리암 밀러의 소위 시한부종말론에서부터 그 뿌리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불발로 끝난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종말론을 추종했던 사람 중에 한 사람인 엘렌 지 화이트가 이 문제에 대한 새 계시를 받아 밀러의 시한부종말론을 나름대로 재해석함으로 다시 결합되고 조직된 종파가 `제칠일안식일 예수재림교'(Seventh day Adventists)인 것입니다.
설명:
어떤 사람이나 집단을 바르게 파악하는 데 있어서 그 역사적 배경과 동기를 살피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 점에서 볼 때 안식교는 거짓된 시한부종말론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사실이 그 태동부터 잘못된 이단이라는 점을 보여줍니다.
안식교는 미국의 윌리암 밀러(1782~1849)로부터 비롯되었습니다.
윌리암 밀러는 1844년 10월 22일에 예수님이 재림한다는 소위 `시한부재림운동'을 했던 자인데, 안식교는 실패한 이 윌리암 밀러의 재림운동으로 시작된 교파인 것입니다.
이 재림운동은 한국 기독교 100년 역사에 가장 비극스런 사건이라고 할 수 있는 다미선교회 이장림의 시한부종말운동(1992년 10월 28일 재림 주장)과 흡사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윌리암 밀러의 재림 날짜 예언을 믿고 따랐던 많은 사람들이 정한 날짜에 예수님의 재림이 없자 실망에 빠져 있을 때, 화이트라는 여자가 새로운 환상과 계시를 주장하고 역설하여 재규합 되고 교파를 창설하게 된 것이 바로 안식교인 것입니다.
안식교는 소위 조사심판 교리 또는 2천 3백 주야 교리를 자랑스럽게 주장해 오고 있는데, 이것들은 사실상 윌리암 밀러의 1844년 10월 22일 재림예언이 화이트에 의해 변형되어진 것입니다.
안식교에서는 이 과거의 실패한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 종말 운동을 오늘날에도 부정하지 않으며 “성령운동”으로 주장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그 당시 미국의 기독교계에서 비성경적이요 적그리스도적인 운동으로 판명되었던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 재림운동을 안식교에서는 하나님께서 일으키신 성령운동이며 요한계시록 10장에 예언된 첫째 천사의 기별이라고까지 주장하고 있습니다(안식교 한국연합회, 성서기초교리, p. 299).
윌리암 밀러의 시한부 종말론 자체가 비성경적임이 명백히 드러났는데도 그것을 첫째 천사의 기별 또는 성령운동으로 주장하고 있는 안식교는 사실 그 정도에 그치지 않습니다.
더 나아가 밀러의 예언이 실패하자 자신들의 잘못을 회개하려하지 않고 하나님께서 일부러 경영하신 일이라고 그 책임을 하나님께 돌리고 있는 것입니다(위의 책, p. 303).
왜 이런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게 되었을까요?
그것은 그렇게 정당화 하지 않으면 안식교가 결집될 수 없고 존재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인 것입니다.
2) 안식일교는 잘못된 율법적인 구원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식교는 믿음으로 얻는 구원을 말하고는 있지만 실상은 행함으로 얻는 구원을 주장하는 집단입니다.
왜냐하면 율법의 행위를 구원의 조건으로 하고 있고, 현세의 완전한 성화를 주장하고 있으며, 또한 품성의 변화를 위해서 부정한 음식과 육식을 금하고 채식을 강조하기 때문입니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 85, 127~129, 265~266; 대쟁투 상 p. 433).
설명
안식일교의 구원관은 한마디로 예수은총 믿음구원론이 아니고 구약의 율법주의적 구원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기독교의 교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구원 문제일 것입니다.
모든 교리는 결국 구원 문제로 직결되기 때문입니다.
구원 문제가 근본적으로 다를 때 우리는 그런 집단을 이단으로 취급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성교회에서는 안식교를 율법주의라고 비판하는데 반해 안식교는 자신들이 결코 율법주의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고, 또 율법주의자라는 말을 싫어합니다.
그러면 왜 기성교회에서 안식교를 율법주의라고 합니까?
그 이유를 살펴보면
① 율법을 완전히 지킬 수 있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시대의 소망 2권, pp. 21~23; 성서기초교리, p. 101).
② 율법을 완전히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최대의 책의 문답, p. 122; 가려뽑은 기별 1권, p. 272).
③ 현세에서 완전 성화(품성 변화)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최대의 책의 문답, p. 107; 실물교훈, p. 61; MH, p. 414; 교회에 보내는 권면 2권, p. 596).
④ 완전 성화 즉 완벽한 품성의 변화가 이루워져야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성서기초교리, p. 102, 108; 최대의 책의 문답, pp. 107~108).
⑤ 율법(십계명)은 창세 전부터 존재했고 영원까지 존재할 것이라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가려뽑은 기별 1권, p. 274).
⑥ 십자가의 공로를 믿음으로 얻은 구원이 마지막 날의 구원을 얻기까지 성화(율법준수)를 통하여 유지되고 성숙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어두움이 빛을 이기지 못하더라, p. 440).
⑦ 폐해진 모세의 율법이나 규례들을 온전히 지켜야 한다고 주장하기 때문입니다(음식문제 부정하고 정한 것, 토요 안식일 등).
3) 안식교는 잘못된 제7일(토요일) 안식일 구원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식교의 주장에 의하면 안식교는 `남은 자손'으로서 참 교회요, 로마 카톨릭교는 배도(背道) 했으며 개신교회는 성서 진리로부터 떠났다고 합니다.
그런데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지 않고 일요일에 예배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이 아닌 인간의 계명을 따르는 것으로 거짓 예배이기 때문에 하나님이 받는 예배가 될 수 없고, `짐승의 표'를 받으며, 가장 참혹한 심판을 초래한다고 주장함으로서 `안식일 준수'는 그들에게서 구원의 조건이 되고 있습니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 151~161, 238~241, 244).
설명
안식일교에서는 토요일 안식일을 지키는 안식일교가 참 교회요, 주일을 지키는 기성 교회는 짐승의 표를 받은 교회라 주장합니다
안식교가 개신교로부터 이단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는 이유 중에 하나는 이런 율법주의적 교회관 때문입니다.
안식교에서는 말세에 유일한 참교회는 안식교라고 주장하며(Uriah, 스미스, 다니엘과 계시록, p. 699; 성서기초교리, pp. 293~294, p. 296, pp. 296~297; 최대의 책 의 문답, p. 271), 일요일을 지키는 것은 짐승의 표라고 합니다.
즉 개신교에서 예배하고 있는 주일(일요일)은 거짓 안식일이며 태양신을 숭배하던 우상의 날로서 하나님의 인을 받으려면 토요일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안식교의 주장은 직설적으로 말하면 주일에 예배하는 기성교회는 짐승의 표를 받은 거짓 교회요 계시록에 나타나는 음녀 바벨론이라고 하는 주장인 것입니다.
안식교의 주장대로라면 토요일을 지키는 안식교로 가야만 하나님의 인을 받을 수 있고, 주일을 지키는 기성교회는 결국 짐승의 표를 받게 되는 것으로서, 토요일 안식일을 지켜 하나님의 인을 받아야만 구원받고 주일(일요일)안식일을 지켜 짐승의 표를 받으면 멸망이므로 결국 기성교회에 나가서 주일을 지키는 사람들은 구원을 못받고 안식교에만 구원이 있다는 주장인 것입니다.
4) 안식교는 잘못된 화이트의 환상과 계시를 성경에 버금가는 특별계시로 받들고 있습니다
안식교에서는 비록 성경만이 모든 교리의 기준이며 하나의 신경이라고 말하고 있지만, 엘렌 지 화이트가 보았다는 환상이나 그녀가 쓴 책들 또한 그들의 특별계시로 간주합니다.
특히 말세의 참 교회의 특징은 예언의 은사를 가진다고 주장하는데 바로 엘렌 지 화이트야말로 그 `예언의 신의 은사'를 받은 선지자로서 그가 받았다는 계시가 말세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지시라고 주장함으로 안식교는 성경 계시 외에 또 다른 계시를 가진 자들입니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 204~211, 156~157).
설명
안식교는 화이트를 마지막 선지자라 하고 그가 쓴 책들을 성경 외의 다른 하나님의 계시라고 합니다
기성교회는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신구약 성경은 완전무결한 하나님의 특별계시로서 가감할 수 없다는 것을 믿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단들의 특징 중 하나는 성경 이외에 다른 계시를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 안식교의 경우도 그렇습니다.
그동안 안식교는 다른 부분에 대하여는 많은 변증을 하고 있지만 화이트의 예언과 화이트의 선지자 됨에 대하여는 인정할 수도 부정할 수도 없는 딜레마에 빠져 있는 것 같습니다.
화이트의 예언의 은사
안식교는 성경 이외에 화이트의 계시를 말세의 백성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계시로, 또한 화이트를 마지막 선지자로 믿고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12장 17절의 `예수의 증거'를 마지막 선지자의 계시로 해석하고 화이트를 마지막 선지자로 여기는데, 화이트가 받았다는 계시가 참 교회의 특징이라고까지 주장하고 있습니다(성서기초교리, p. 328, 335).
그리고 말세의 참 교회의 특징 중 하나는 예언의 은사이며, 이 예언의 은사인 계시가 화이트에게 임하였다는 것입니다. 결국 화이트가 받은 계시는 성경 외에 또 다른 성경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마지막 선지자 화이트
안식교는 사도와 선지자의 직무가 계속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성서기초교리, p. 329; 초기문집, pp. 143~144). 또한 화이트의 임무는 선지자의 사업을 포함할 뿐 아니라 그 한계를 넘어선다고 주장합니다(가려뽑은기별 1권, p. 39). 물론 참 교회는 그 속에 예언의 선물이 나타나야 하고 그 예언의 선물을 화이트가 가졌다고 주장하면서도 화이트의 예언이 성서를 대신하는 것은 아니라고 한 말로(A. L. 배켈, 성서진리총서 제45호, p. 335) 다른 계시를 가지고 있지 않다고 변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화이트를 선지자로 인정하지 않고는 안식교가 존재할 수 없는 형편에 서 있는 것입니다.
5) 안식교는 잘못된 영혼멸절교리와 영원한 지옥부인 교리를 갖고 있습니다
안식교는 여호와의 증인의 주장과 같이 영원한 지옥과 사후의 영혼의 존재를 부정함으로 소위 영혼멸절설을 취합니다. 즉 의인은 부활하여 영생하지만, 악인은 부활하여 불태워 소멸되기 때문에 영원지옥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 기본교리 27, pp. 340~341).
설명
안식일교는 여호와의 증인처럼 영혼불멸이 아닌 영혼소멸(멸절)을 믿으며 지옥을 부정하고 있습니다
기성교회는 죽음을 육과 영의 분리로 봅니다. 즉 영혼과 육체의 분리를 육체의 죽음이라 하며, 하나님과의 분리를 영적인 죽음이라 하며, 이 육체의 죽음과 영적인 죽음이 합해지는 결과로 주어지는 것이 지옥의 영원한 형벌과 고통이라고 합니다.
결국 구원받은 자는 영원한 천국에 거하나 불신자는 지옥의 뜨거운 불못의 영원한 고통의 형벌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안식교는 사후의 영혼의 존재를 부인하며 영원한 지옥도 부인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호와의 증인교가 영혼과 지옥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과 똑같은 교리인 것입니다(신계훈, 어두움이 빛을 이기지 못하더라, p. 182; 기본교리 27, p. 323).
안식교인들은 안식교를 율법주의라고 공격하면 필사적으로 항변하지만 이 내세관에 대하여는 조금도 부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성교회의 입장에서 볼 때 다른 교리들도 이단이지만 안식교의 이단성을 확연하게 공언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내세관인 것입니다.
안식교의 측면에서 보면 기성교회가 이단이어야 하고, 기성교회에서 보면 안식교가 이단이 됩니다. 아니, 안식교에서는 영혼불멸을 믿는 기성교회를 이단이 아니라고 한다 해도 기성교회 측면에서 보면 영혼멸절을 믿고 지옥의 영원한 고통의 형벌을 부인하는 안식교는 이단일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결론
안식교는 성경의 진리가 아닌 율법주의적 구원론, 토요일 안식일 문제, 엘렌 지 화이트의 계시론, 영혼멸절설, 영원지옥부재설, 또는 조사심판 및 2,300주야 문제 등의 비성경적인 교리를 주장하는 이단교 입니다.
안식교의 창시자는 에렌지 화이트(1827-1915) 여사이며, 위의 주장들을 종합 체계화 시켰습니다.
1. 기독론 : 예수님의 신성은 인정하나, 인성에 있어서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똑같은 죄의 품성을 지니셨으며, 그의 십자가의 죽음이 구속사업의 시작이지 완성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요한1서 5:2, 벧전 1:19)
2. 성서를 계시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동시에 에렌지 화이트 여사가 저술한 문헌들을 주님의 영감으로 간주합니다. 특히 안식교 교리문답집은 안식교 교리의 총체가 담겨진 신앙과 생활의 규범이 됩니다.
3. 안식일 문제가 그들의 최대의 교리로서 생과 사의 갈림길 같이 생각합니다. 안식일의 중요성은 그들이 조사심판 곧 행위심판을 강조하는 큰 조건으로 내세웁니다.(히 4:9, 계 1:10, 고전 16:2, 마 2:27-28)
4. 조사심판 : 우리 죄가 예수를 믿음으로 도말되는 것도 아니요, 성령으로 중생되는 것도 아니며, 심판의 유일한 표준인 율법으로 심판받고 그 결과에 따라 구원된다고 주장합니다.(단 8:11-14, 9:24-27, 요 16:12, 요일 1:19)
재림교가 이단으로 검증되는 이유는 성경에 위배되는 잘못된 그들교의 창시자의 말을 성경말씀보다 더 앞세우고 중요시 하며 주장하기 때문인 것입니다
(1) 2,300주야 해석
안식교에서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 예수께서 하늘 성전의 첫째 칸인 성소에 계시다가 1844년 10월 22일을 기점으로 하늘 성전 둘째 칸인 지성소에 들어가셔서 지상 인간들의 행위를 낱낱이 살펴보아 흠과 티가 없는 자만 구원받게 하기 위하여 조사를 하시는데 이 기간을 '조사심판 기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인간에게 구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는 데서 이 기간을 특히 '은혜의 기간'이라고 하는데 1844년 10월 22일에 시작하여 지금 현재까지 해당됩니다.
그러나 성경에는 1844년 10월 22일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구절이 단 한 곳도 없습니다.
다만 안식교인들이 이날에 대해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것은, 재림파의 창시자 윌리엄 밀러가 이날에 예수께서 재림하실 것이라고 예언을 했고, 이 예언이 실패로 돌아가자 E.G.화이트 여사가 예수 재림설을 정정하여 그녀의 환상중에 예수께서 하늘의 지성소로 들어가시는 것을 보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인 것입니다.
하지만 성경 어느 곳을 보아도 그날에 대해 안식교도들이 믿는 것과 같이 해석될 만한 구절은 없습니다.
(2) 조사심판 교리
대제사장이 1년에 한번씩 지성소에 들어가는 구약의 내용은, 안식교의 조사심판 교리를 위한 예시가 아니라 예수의 몸을 단번에 드린 십자가 사건을 의미하는 것이며(히 10:10-21), 예수께서 1844년에 지성소에 들어가 대제사장의 직무를 감당하시는 것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십자가에서 피흘려 죽으심으로 이미 대제사장의 직분을 감당하신 것을 나타냅니다(히 9:1,7,11,25-26).
히브리서 6장 19-20절의 "예수께서 휘장 안(지성소)에 들어가셨다"는 말은 1844년에 들어가신 것을 예언한 것이 아닙니다. 히브리서에 쓰인 "들어가셨느니라"의 원어 "에이셀텐"은 분명히 과거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만일 예수께서 1844년에야 들어가셔서 조사심판을 하고 게신다면(현재형으로 가정한다면) 조사심판 전에 죽은 자와 그 후에 죽은 자의 구원방법이 달라야 하지 않겠는가 라고 반문할 수 있습니다.
(3) 두 가지의 구원문제(큰 구원, 영원한 구원)
안식교는 구원을 큰 구원과 영원한 구원으로 나눕니다.
큰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구원이고 영원한 구원은 율법을 지킴으로 얻는 구원입니다.
영원한 구원은 흠도 티도 없어야 받는 구원으로 특별히 '완전한 구원'이라고 합니다. 안식교는 두 가지의 구원이 있는 것처럼 구원을 이원화시켰고 그것을 입증하기 위해 여러 성구들을 열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에 의하여 밝히건대 두 가지의 구원이 있을 수 없고 행위를 강조하는 모든 성구들은 행위로 구원받는다는 뜻이 아니라 믿음과 행위의 관계를 말하는 것이요, 참된 믿음에는 행위가 마땅히 수반되어야 한다는 인간의 노력과 점진적인 성화를 촉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안식교의 구원관은 보상설과 같은 속죄관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