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07(금) 금요기도회
제목: 회개기도문은 왜 필요하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가?(눅11:1~14)_동탄명성교회 정보배목사
https://youtu.be/Gp6V8OJHYfw
1. 들어가며
사람이라면 누구나 회개를 해야 한다. 회개 없이는 천국에 들어갈 수 없기 때문이다(마4:17, 막1:15, 행20:21, 계22:14). 그런데 회개의 축복은 새 예루살렘 성 안에 들어가는 것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회개하면 저주로부터도 해방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이라면 누구나 회개를 해야 한다. 특히 자신이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해서 회개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천국행을 막는 것이며 저주로부터의 해방을 막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왜냐하면 회개는 한 번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도 회개하라고 명령하셨을 때 단회적인 것을 뜻하는 과거 명령법을 사용하신 것이 아니라 반복적이자 계속적인 것을 뜻하는 현재 명령법을 사용하셨다. 고로 우리는 날마다 내 생명이 끝나는 그날까지 회개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회개할 때 회개를 잘 할 수 있는가? 수많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통하여 정리해본다면, 역시 모범적인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회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회개기도문으로 회개할 때에 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를 통하여, 왜 회개해야 하는지, 회개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그리고 회개하면 어떤 결과가 주어지는지 그리고 회개할 때 주의할 사항은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2. 꼭 회개기도문을 가지고 회개해야 하는가? 회개기도문은 혹시 주문같은 것이 아닌가?
어떤 그리스도인들은 말한다. 회개기도문 같은 것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은 주문을 외우는 것이 아니냐고 말이다. 그런데 회개기도문은 우리가 어떤 주술을 걸기 위한 주문이 아니다. 회개기도문은 회개를 잘 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기도문을 가지고 기도한다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예수께서는 제자들에게 어떻게 기도할 것을 가르쳐주셨을까? 누가복음 11장에 보니, 제자들이 예수님께 말했다. "주여, [세례] 요한 자기의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눅11:1)" 그러자 주님께서 제자들의 요청을 들으시고 그들을 나무라신 것이 아니라 모범적인 기도문을 가르쳐주셨다. 그것이 바로 주기도문이다. 고로 우리가 모범적인 기도문을 만들어 사용하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지 말아야 한다.
그렇다면 왜 모범적인 회개기도문이 필요한 것인가? 그것은 회개를 하다보면 중구난방식으로 회개를 하게 된다. 그러면 어떤 부분은 회개를 놓치고 넘어갈 수 있다. 고로 회개에도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모범적인 기도문이 필요하다. 그래서 나온 것이 바로 '회개기도문'이다. 회개기도문은 사람이 짓는 죄의 유형을 균형있게 분류해 놓았다. 그것은 십계명의 형식을 따라 만든 것이다. 십계명은 크게 2부분으로 되어 있다. 앞부분인 1~4계명은 하나님에 대한 계명이고, 뒷부분으로서 5~10계명은 인간에 대한 계명이다. 그리고 십계명은 이것을 어기는 것이 바로 하나님께 잘못을 범하는 죄요 귀신들이 공격해들어오도록 허용하는 죄라는 것을 가르쳐준다. 그러므로 회개기도문도 역시 이 순서에 따라 하나님에 대한 회개 부분과 인간에 대한 회개 부분으로 나누고있다. 그래서 앞부분은 '우상숭배죄'에 대한 회개이고, 뒷부분은 생활속에 짓는 '자범죄'에 대한 회개 순으로 배열되어 있다. '우상숭배죄'는 크게 4가지인데, 조상제사의 죄, 부처불교의 죄, 무담과 점쟁이의 죄 그리고 미신잡신의 죄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자범죄'는 교만, 음란, 거짓, 혈기와 분누, 우울, 근심과 걱정, 불평과 불만, 시기와 질투, 쾌락과 유흥, 조급, 게으림, 의심, 두려움, 인색, 욕심, 누설, 수다, 미움과 무자비, 알콜과 니코틴과 게임중독으로 구성되어 있다.
3. 회개할 때 꼭 소리내어 회개해야 하는가 마음이나 눈으로 회개하면 아니 되는가?
그렇다면 회개기도문으로 회개를 할 때에는 반드시 들리는 음성으로 소리내어서 회개해야 하는가? 아니면, 눈으로 글을 따라서 읽되 마음으로 읽어도 되는 것인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반드시 소리를 내어서 회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회개기도문으로 회개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죄를 회개하여 천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회개하는 것이지만, 보다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이 세상에서 받는 저주를 없애기 위해서 회개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회개기도문으로 회개하는 것은 나와 내 조상들이 범죄함으로 인해 내 안에 들어와서 역사하는 악한 영들을 내보내기 위해서 행하는 회개다. 이는 우리가 그리스도인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저주를 받고 있었는데 그 원인을 알고보니, 우리 속에 들어와 있는 귀신 때문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그러므로 귀신이 떠나가게 하는 회개가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하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 사람이 행하는 회개는 구원얻기 위한 회개가 있고, 또 하나는 저주로부터 해방받기 위한 회개가 있다. 그런데 회개기도문은 첫번째 목적을 이루어주면서도 동시에 두번째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그렇다면 어떻게 회개할 때에 귀신들이 떠나가는 회개가 되는가? 그것은 반드시 소리를 내어 회개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마음으로 회개해도 다 받아주신다. 그러나 귀신들은 우리가 마음으로 드리는 기도를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나와 내 조상들이 죄를 지었을 때에 합법적으로 들어온 귀신들은 자기들이 들어왔던 죄를 회개하는 것을 볼 때 떠나간다. 왜냐하면 그때에 예수님의 피가 귀신을 내 몸 속에서 몰아내기 때문이다. 고로 사도 요한은 우리가 죄를 자백할 때에는 반드시 소리내어서 말하라고 하였다. 사실 우리가 우리가 주님께 회개하는 자백을 귀신들도 다 듣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피가 오면 떠나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회개할 때에는 방언으로 회개하시면 안 된다. 그것을 하나님께서는 알아들으시지만 귀신들은 못 알아듣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회개할 때에는 귀신들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이 세상의 언어로 또박또박 회개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부득이 시력이 좋지 않거나, 글자를 읽을 줄 모르는 분들이 더러는 있다. 그때에는 회개기도문을 녹음한 파일을 재생하여 같이 회개하면, 한 문장이 끝날 때마다 진실로 '아멘'으로 화답하며 회개하면 된다. 참고로 회개기도문 음성파일은 교회 홈페이지에 있으니 다운로드하여 사용하기를 바란다. 특히 나이 많은 어르신들은 이것을 틀어서 들으면서 아멘으로 화답하여 회개하도록 하면 된다.
4. 내 죄 뿐만 아니라 꼭 조상들의 죄까지도 회개해야 하는가?
어떤 분들은 회개기도문을 받아본 순간, 내가 지은 것도 아닌데, 조상들이 저지른 우상숭배의 죄들까지 굳이 회개해야 하느냐고 묻기도 한다.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왜냐하면 내 속에는 귀신들을 내보내기 위해 회개하고 있는데, 내 몸 안에 들어있는 귀신들의 약 80~90%는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하여 내 몸에
들어와있는 악한 영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내 속에 있는 영들은 내가 지은 죄보다는 내 윗대의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하여 들어온 영들이 훨씬 많으며, 또한 강하게 쎈 영이기 때문이다. 만약 조상들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 자범죄만 회개한다면 사실 잔챙이 귀신들만 처리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몸에 있는 귀신들은 우리 몸에 여러 개의 집을 짓고 살고 있으며, 각 집마다 여러 개의 방들이 있어, 거기에 수많은 영들을 차곡차곡 들어차 있다. 그러므로 만약 우리가 자범죄만을 회개한다면 몇 명의 귀신만 처리한 것이지 귀신의 집의 각 방의 아직도 남아있는 수 천 수 만의 귀신들을 처리하지 않는 것이 된다. 고로 그들이 다시 올라와 내게 가난을 안겨주고, 질병을 주고, 자녀들의 앞길을 막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진정한 회개를 하려면 반드시 조상들의 죄까지 회개해야 한다.그렇다면 내 몸 속에는 왜 조상들이 지은 죄로 인하여 악한 영들이 가득 들어 있게 되었을까?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상숭배의 죄를 가장 미워하시고 싫어하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예 율법 규정에 우상을 만들어 섬기거나 절하는 자에게는 그 죄값을 자손 3~4대까지 물리겠다고 경고해 놓으셨다(출20:5). 그러므로 귀신들도 어찌하든지 사람들고 하여금 하나님 외에 다른 신들이나 우상을 섬기도록 꼬드긴다. 그래서 죄를 짓게 되면 그 사람의 몸 속에 들어갔다가 그 죄를 회개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자손 3~4대까지 내려가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윗대 3~4대만 올라가면 한 사람도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의 가계에서는 악한 영들이 계속해서 내려오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지금 내게도 내려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 조상의 죄를 대신 회개하여 내 속에 들어와있는 악한 영들을 제거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우상숭배의 죄를 짓지 않았어도 내 조상들이 우상숭배의 죄를 지을 때에 나도 그 허리에 있어서 그 범죄에 같이 동참한 것이다. 그러므로 내가 죄를 지은 아니라고 딸 잘라서 말하기도 어렵다. 아담 한 사람으로 인하여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그 죄 값으로 사망이 모든 인류에게 미쳤듯이(롬5:12), 우리의 조상들의 범죄의 결과가 후손들에게도 고스란히 전달되는 것이다. 특히 아브라함이 멜기세렉에 십일조를 바쳤을 때에 이는 아브라함의 고손자였던 레위가 멜기세렉에게 십일조를 바친 것과 같다는 히브리서 기자의 말씀과 같은 이치다(히7:10).
5. 얼마만큼 회개해야 하는가?
6. 회개기도문으로 회개하면 어떤 유익이 있는가?
7. 우리는 언제까지 회개기도문으로 기도해야 하는가?
8. 회개만 하는 것과 축사를 받으면서 회개하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9. 회개할 때에 염두에 두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10. 나오며
2023년 07월 07일(금)
정보배목사
곧 업로드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회개기도문음성파일(전체)]
다운받기 ---> 2020_08_19 회개기도문(음성).mp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