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동영상URL https://youtu.be/wyOn2LlqWT4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2)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셨는가?(행9:32~43)_2022-09-16(금)

https://youtu.be/wyOn2LlqWT4  [혹은 https://tv.naver.com/v/29303563 ]

 

1. 다시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안정되어 숫자가 많아지자 베드로는 어떻게 했는가?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에 있는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 수가 더 많아지자 베드로는 모든 곳들을 통과하여 두루 심방을 다닌다(행9:31~32). 특히 믿는 성도들이 있는 유대의 여러 서부지역을 심방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그가 갔던 장소는 '룻다'였다. 룻다는 예루살렘에서 약 30Km 떨어진 유대 서부 지역으로서, 유대인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이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중풍병으로 병상에 드러누운지 8년이 되어가는 형제 '애니아'가 있었다. 그런데 '애니아'라는 이름은 사실 헬라식 이름으로 그 뜻은 '찬양'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그가 중풍병으로 누워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를 향하여 주의 이름을 선포하면서 그가 나을 것을 명령했다(행9:34).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상당히 유력한 인사였던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사람이 중풍병에서 치유되었다는 것이 알려지자, 룻다 뿐만 아니라 룻다에서 가까운 사론에 거주하는 이들까지 주께로 돌아오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행9:35). 

 

2.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에 어떤 심방 요청이 들어왔는가?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다. 어느날은 룻다에서 약 16~18Km 서쪽에 위치한 지중해 항구도시 욥바에서 두 남자가 베드로의 소식을 듣고 그에게 찾아왔다(행9:38~39). 그것은 자기 동네에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많아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는 여제자 '다비다'가 있는데 그만 그녀가 병들어 죽었고 이에 씻어서 다락에 시체를 뉘여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지체하지 말고 빨리 와 달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베드로는 유달리 정결례를 중요시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정한 음식을 먹지 않았고, 또한 사람의 시체나 짐승의 주검을 함부로 접촉하지 않고 지내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베드로는 그곳에 가지 않을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가 지금 유대지역을 돌아다니는 이유는 성도들을 심방하기 위한 것이었고, 더욱이 이번에는 심방의 부탁을 받은 형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들을 따라나섰고, 가서는 모든 사람들을 다락방에서 다 내보낸 후에 혼자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린다. 그리고 다비다를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라고 명령한다(행9:40). 이 말을 아람어로 바꾸면, '다비다 쿰'이다. 이는 예수께서 과거 공생애 시절에 죽은 소녀를 일으시킬 때에 사용했던 언어와 거의 비슷하다. 그때는 '달리다 쿰'이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이다(막5:41). 그러자 다비다가 눈을 떴고 곧 일어나서 앉게 된다. 이에 베드로는 손을 내밀어 그녀를 일으켰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서 그녀가 살아난 것을 보여준다. 그러자 온 욥바 사람들이 이것을 듣고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된다(행9:41~42). 

 

3.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렇다면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얼핏 보기에 그가 복음을 전파할 때에 치유사역과 더불어서 소생의 기적을 일으킴으로 베드로도 능력전도를 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그것도 맞다. 그랬었다. 하지만 이 사건은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비다'는 당시 욥바에 거주하는 이방인(헬라인)들로부터 '도르가'라고 불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다비다'는 아람어식 이름이며, '도르가'는 헬라식 이름인데, 그 뜻은 둘 다 똑같이 '영양(가젤)'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녀가 살았을 때에 도움을 받았던 과부들 중에는 이방인들도 끼어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그녀는 이방인들이 많이 사는 '욥바'라는 항구도시에서 많은 선한 일들과 구제를 실천했기 때문이다(행9:36). 또한 이 일로 인하여 욥바에 있는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믿었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믿은 자들은 여전히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며, 이들은 유대인들 중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다. 특히 베드로가 죽은 시체와 단 둘이서 한 다락방에 있었다는 점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유대 율법상 자신의 몸이 더럽혀지는 것을 매우 싫어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복음을 전하다보니 이것 저것 가리면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형편이 되지 못했다. 그는 누구에게든지 가서 복음을 전해주어야 했고, 누구든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있으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복음을 전파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결법을 중요시하는 베드로에게 다비다 사건은 한층 더 진일보한 사건이라고 아니 말할 수 없다. 

 

4. 다비다의 소생 기적 사건 이후 베드로가 머물러 기거하던 곳은 어디였는가?

  그런데 다비다가 살아난 이후 베드로가 머문 집이 실로 놀랍기만 하다. 이전 같았으면 절대 가지 않을 집에 가서 머물렀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집이 예수님을 믿고 있는 집이었고, 그 집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자기 집에 머물게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이름이 '시몬'이기 때문이다(행9:43). 고로 그는 유대인이었을 것인데 특히 그는 헬라파 유대인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직업이 그것을 말해주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피혁공(무두장이)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스라엘 사람 중에 율법에 엄격한 사람은 2가지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첫째는 이방인들이다.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식사도 하지 않을 뿐더러 이방인의 집을 방문하지도 않는다. 둘째는 시체나 주검이다. 왜냐하면 사람의 시체어 짐승의 주검을 만지거나 접촉하게 되면 부정해지고 또한 부정해져저 자신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정결예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의 시체를 만지면 일주일 동안 부정하고(민19:11), 짐승의 주검을 만지는 자는 해질 때까지 부정하다고 율법이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레11:24~25). 그런데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피혁공인 시몬의 집에 그가 머물렀다는 것은 베드로의 대단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아마 그것은 성도였던 시몬의 가정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그렇게 했을 것이다. 그래도 이것은 상당히 파격적인 일이라고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5.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어떤 일을 행하셨는가?

  그렇다. 이제 베드로는 이방인을 전도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살아계셨을 때에 그의 신앙에 따라 예수께서 그에게 '천국열쇠들'을 주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16:19). 그래서 베드로는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해 첫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리고 이제는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해 두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런데 이때까지만해도 베드로는 할례받지 아니한 이방인들의 전도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이방인과 교제하는 것 자체를 꺼렸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방인 전도는 생각지도 못할 일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어린양의 12사도의 대표로서 베드로가 이방인 선교의 테이프를 끊어주기를 바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가 점차적으로 이방인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그를 끌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먼저는 헬라파 유대인들을 심방하게 하셨고, 이어서는 죽은 시체에 가까이 가도록 허락하셨으며, 맨 나중에는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사람의 집에 머무르게도 하셨던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완전한 이방인인, 가이사랴의 백부장 고넬료의 가정에 그가 가서 복음을 전해주어야 할 때가 그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이처럼 한 사람의 고정관념이 깨어지기까지는 여러 단계들이 필요한 것이다. 주님은 그 일을 하나하나씩 진행하고 계셨다. 설령 베드로가 그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왜냐하면 이방인에 대한 선교는 필수적인 선교 영역이었기 때문이다. 

 

2022년 09월 16일(금)

정병진목사

 

  • ?
    동탄명성교회 2022.09.29 09:07

    1. 다시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안정되어 숫자가 많아지자 베드로는 어떻게 했는가?

      온 유대와 갈릴리와 사마리아에 있는 교회가 평안하여 든든히 서가고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 수가 더 많아지자 베드로는 모든 곳들을 통과하여 두루 심방을 다닌다(행9:31~32). 특히 믿는 성도들이 있는 유대의 여러 서부 지역을 심방하게 되는데, 그중에서 그가 갔던 장소는 '룻다'였다. 룻다는 예루살렘에서 약 30Km 떨어진 유대 서부 지역으로서, 유대인이 주로 거주하는 지역이었다. 그런데 거기에는 중풍병으로 병상에 드러누운지 8년이 되어가는 형제 '애니아'가 있었다. 그런데 '애니아'라는 이름은 사실 헬라식 이름으로 그 뜻은 '찬양'이라는 뜻이다. 그런데 그가 중풍병으로 누워 있었던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를 향하여 주의 이름을 선포하면서 그가 나을 것을 명령했다(행9:34). 그러자 그대로 되었다. 그런데 이 사람은 상당히 유력한 인사였던 것 같다. 왜냐하면 이 사람이 중풍병에서 치유되었다는 것이 알려지자, 룻다 뿐만 아니라 룻다에서 가까운 사론에 거주하는 이들까지 주께로 돌아오는 일이 발생했기 때문이다(행9:35). 

     

    2.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에 어떤 심방 요청이 들어왔는가?

      베드로가 룻다에 있을 때다. 어느 날은 룻다에서 약 16~18Km 서쪽에 위치한 지중해 항구도시 욥바에서 두 남자가 베드로의 소식을 듣고 그에게 찾아왔다(행9:38~39). 그것은 자기 동네에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많아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는 여제자 '다비다'가 있는데 그만 그녀가 병들어 죽었고 이에 씻어서 다락에 시체를 뉘여 놓았다는 것이다. 그러니 지체하지 말고 빨리 와 달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베드로는 유달리 정결례를 중요시 하는 사람이었다. 그는 어려서부터 부정한 음식을 먹지 않았고, 또한 사람의 시체나 짐승의 주검을 함부로 접촉하지 않고 지내왔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베드로는 그곳에 가지 않을 수가 없었다. 왜냐하면 그가 지금 유대 지역을 돌아다니는 이유는 성도들을 심방하기 위한 것이었고, 더욱이 이번에는 심방의 부탁을 받은 형편이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베드로는 그들을 따라나섰고, 가서는 모든 사람들을 다락방에서 다 내보낸 후에 혼자 무릎을 꿇고 기도를 드린다. 그리고 다비다를 향하여 "다비다야 일어나라"고 명령한다(행9:40). 이 말을 아람어로 바꾸면, '다비다 쿰'이다. 이는 예수께서 과거 공생애 시절에 죽은 소녀를 일으시킬 때에 사용했던 언어와 거의 비슷하다. 그때는 '달리다 쿰'이라고 명령하셨기 때문이다(막5:41). 그러자 다비다가 눈을 떴고 곧 일어나서 앉게 된다. 이에 베드로는 손을 내밀어 그녀를 일으켰고 성도들과 과부들을 불러서 그녀가 살아난 것을 보여 준다. 그러자 온 욥바 사람들이 이것을 듣고 그중에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게 된다(행9:41~42). 

     

    3.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렇다면 베드로가 죽은 다비다를 살려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얼핏 보기에 그가 복음을 전파할 때에 치유 사역과 더불어서 소생의 기적을 일으킴으로 베드로도 능력전도를 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처럼 보인다. 물론 그것도 맞다. 그랬었다. 하지만 이 사건은 그 이상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다비다'는 당시 욥바에 거주하는 이방인(헬라인)들로부터 '도르가'라고 불려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다비다'는 아람어식 이름이며, '도르가'는 헬라식 이름인데, 그 뜻은 둘 다 똑같이 '영양(가젤)'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그녀가 살았을 때에 도움을 받았던 과부들 중에는 이방인들도 끼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왜냐하면 그녀는 이방인들이 많이 사는 '욥바'라는 항구도시에서 많은 선한 일들과 구제를 실천했기 때문이다(행9:36). 또한 이 일로 인하여 욥바에 있는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믿었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믿은 자들은 여전히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며, 이들은 유대인들 중에서 헬라파 유대인들이었을 것이다. 특히 베드로가 죽은 시체와 단 둘이서 한 다락방에 있었다는 점은 실로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베드로는 유대 율법상 자신의 몸이 더럽혀지는 것을 매우 싫어했던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복음을 전하다 보니 이것저것 가리면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형편이 되지 못했다. 그는 누구에게든지 가서 복음을 전해 주어야 했고, 누구든지 자신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자들이 있으면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 복음을 전파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결법을 중요시하는 베드로에게 다비다 사건은 한층 더 진일보한 사건이라고 아니 말할 수 없다. 

     

    4. 다비다의 소생 기적 사건 이후 베드로가 머물러 기거하던 곳은 어디였는가?

      그런데 다비다가 살아난 이후 베드로가 머문 집이 실로 놀랍기만 하다. 이전 같았으면 절대 가지 않을 집에 가서 머물렀기 때문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집이 예수님을 믿고 있는 집이었고, 그 집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자기 집에 머물게 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의 이름이 '시몬'이기 때문이다(행9:43). 고로 그는 유대인이었을 것인데 특히 그는 헬라파 유대인이었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의 직업이 그것을 말해 주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그는 피혁공(무두장이)이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스라엘 사람 중에 율법에 엄격한 사람은 2가지를 가까이 하지 않는다. 첫째는 이방인들이다. 유대인들은 이방인들과 식사도 하지 않을 뿐더러 이방인의 집을 방문하지도 않는다. 둘째는 시체나 주검이다. 왜냐하면 사람의 시체 짐승의 주검을 만지거나 접촉하게 되면 부정해지고 또한 부정해져 자신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정결예식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히 사람의 시체를 만지면 일주일 동안 부정하고(민19:11), 짐승의 주검을 만지는 자는 해질 때까지 부정하다고 율법이 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레11:24~25). 그런데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피혁공인 시몬의 집에 그가 머물렀다는 것은 베드로의 대단한 변화가 아닐 수 없다. 아마 그것은 성도였던 시몬의 가정에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그렇게 했을 것이다. 그래도 이것은 상당히 파격적인 일이라고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5.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어떤 일을 행하셨는가?

      그렇다. 이제 베드로는 이방인을 전도해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살아 계셨을 때에 그의 신앙에 따라 예수께서 그에게 '천국 열쇠들'을 주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마16:19). 그래서 베드로는 유대인들의 구원을 위해 첫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리고 이제는 이방인들의 구원을 위해 두 번째 열쇠를 사용해야 했다. 그런데 이때까지만 해도 베드로는 할례받지 아니한 이방인들의 전도에 대해서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왜냐하면 이방인과 교제하는 것 자체를 꺼렸기 때문이다. 그러니 이방인 전도는 생각지도 못할 일이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어린양의 12사도의 대표로서 베드로가 이방인 선교의 테이프를 끊어 주기를 바라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가 점차적으로 이방인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그를 끌어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먼저는 헬라파 유대인들을 심방하게 하셨고, 이어서는 죽은 시체에 가까이 가도록 허락하셨으며, 맨 나중에는 짐승의 주검을 취급하는 사람의 집에 머무르게도 하셨던 것이다. 왜냐하면 이제 완전한 이방인인, 가이사랴의 백부장 고넬료의 가정에 그가 가서 복음을 전해 주어야 할 때가 그에게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 이처럼 한 사람의 고정 관념이 깨어지기까지는 여러 단계들이 필요한 것이다. 주님은 그 일을 하나하나씩 진행하고 계셨다. 설령 베드로가 그것을 눈치채지 못하고 있었다고 할지라도... 왜냐하면 이방인에 대한 선교는 필수적인 선교 영역이었기 때문이다. 

     

    2022년 09월 16일(금)

    정병진목사


  1. 사도행전강해(46) 다툼과 논쟁의 불씨를 베드로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가?(행11:1~18)_2022-09-27(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6) 다툼과 논쟁의 불씨를 베드로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가?(행11:1~18)_2022-09-27(화) https://youtu.be/KGpiNfylwHA [혹은 https://tv.naver.com/v/29486615 ] 1. 베드로가 이방인 고넬료의 가정에 복음을 전파하고...
    Date2022.09.27 By갈렙 Views65
    Read More
  2. 창세기강해(50) 창세기에 나오는 숫자의 의미와 지금의 나의 준비는(창7:1~12)_2022-09-26(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50) 창세기에 나오는 숫자의 의미와 지금의 나의 준비는(창7:1~12)_2022-09-26(월) https://youtu.be/m5x30I1uWfs 1. 노아의 때에 홍수가 났을 때에 며칠 동안 비가 어떻게 내렸는가? 노아 시대에 홍수가 났는데, 그때에는 4...
    Date2022.09.25 By갈렙 Views84
    Read More
  3. 사도행전강해(45) 이방인 고넬료는 어떻게 최초로 성령을 받을 수 있었는가?(행10:24~48)_2022-09-2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5) 이방인 고넬료는 어떻게 최초로 성령을 받을 수 있었는가?(행10:24~48)_2022-09-23(금) https://youtu.be/s_PjAqjNTm8 [ https://tv.naver.com/v/29459231 ] 1. 고넬료를 찾아갔을 때 베드로는 어떻게 바뀌어 있었는가...
    Date2022.09.23 By갈렙 Views100
    Read More
  4. 사도행전강해(44) 내게 일어난 일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아는 방법은?(행10:17~23)_2022-09-2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4) 내게 일어난 일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아는 방법은?(행10:17~23)_2022-09-22(목) https://youtu.be/j_I2Xo1rQRM [혹은 https://tv.naver.com/v/29459108 ] 1. 환상을 본 후 왜 베드로는 깊은 고민에 빠...
    Date2022.09.22 By갈렙 Views78
    Read More
  5. 창세기강해(48) 노아시대에 주어진 120년은 무엇하라고 주신 기간이었나?(창6:1~8)_2022-09-21(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8) 노아시대에 주어진 120년은 무엇하라고 주신 기간이었나?(창6:1~8)_2022-09-21(수) https://youtu.be/F0qALuLaKTE 노아는 과연 120년동안 방주를 지었는가? 노아시대에 있었던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을 가리키는가?...
    Date2022.09.20 By갈렙 Views80
    Read More
  6. 사도행전강해(43) 역사의 획을 긋는 획기적인 순간이 오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시는가?(행10:1~16)_2022-09-2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3) 역사의 획을 긋는 획기적인 순간이 오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시는가?(행10:1~16)_2022-09-20(화) https://youtu.be/laXEi4wh9K4 [혹은 https://tv.naver.com/v/29458792 ] 1. 베드로는 왜 이방인선교를 꺼렸는가? 베...
    Date2022.09.20 By갈렙 Views95
    Read More
  7. 창세기강해(47) 노아의 신앙은 클라스가 달랐다(창6:5~12)_2022-09-19(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7) 노아의 신앙은 클라스가 달랐다(창6:5~12)_2022-09-19(월) https://youtu.be/HnoxFsVwDQc 1. 신앙의 3대 후손으로서 위대한 신앙인에는 누가 있을까? 3대가 신앙을 잘 지켜 훌륭한 신앙인을 배출한 믿음의 사람들이 있다...
    Date2022.09.18 By갈렙 Views52
    Read More
  8. 사도행전강해(42)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셨는가?(행9:32~43)_2022-09-1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2)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셨는가?(행9:32~43)_2022-09-16(금) https://youtu.be/wyOn2LlqWT4 [혹은 https://tv.naver.com/v/29303563 ] 1. 다시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안정되...
    Date2022.09.16 By갈렙 Views65
    Read More
  9. 사도행전강해(41) 하나님이 부르신 사람이 가는 길에는 어떤 일이 있는가?(행9:26~31)_2022-09-1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1) 하나님이 부르신 사람이 가는 길에는 어떤 일이 있는가?(행9:26~31)_2022-09-15(목) https://youtu.be/2XJnAdLWKAc [혹은 https://tv.naver.com/v/29303426 ] 1. 사도 바울(사울)은 어떻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는가...
    Date2022.09.15 By갈렙 Views64
    Read More
  10. 사도행전강해(40) 아라비아로 간 사울은 3년간 그곳에서 무엇을 했을까?(행9:23~25)_2022-09-1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0) 아라비아로 간 사울은 3년간 그곳에서 무엇을 했을까?(행9:23~25)_2022-09-14(수) https://youtu.be/ecNWyxq8v50 [혹은 https://tv.naver.com/v/29303273 ] 1. 사울은 어떻게 되어서 예수님의 증인이 되었는가? 사울은...
    Date2022.09.14 By갈렙 Views152
    Read More
  11. 창세기강해(45) 죄지은 인간의 운명을 말해주는 세 가지 동사는 무엇인가(창5:4~24)_2022-09-1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5) 죄지은 인간의 운명을 말해주는 세 가지 동사는 무엇인가(창5:4~2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M35lZ8tQMv4 1. 창세기 5장에 나오는 아담의 계보(족보책)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성경에는 여러 ...
    Date2022.09.14 By갈렙 Views67
    Read More
  12. 사도행전강해(39) 사울(바울)은 어떻게 이전과 정반대의 길을 가게 되었을까?(행9:19~22)_2022-09-1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9) 사울(바울)은 어떻게 이전과 정반대의 길을 가게 되었을까?(행9:19~22)_2022-09-13(화) https://youtu.be/kslO5enA1Jw [혹은 https://tv.naver.com/v/29173133 ] 1. 다메섹 체험 이후 사울은 곧 달라졌는데, 그는 회당...
    Date2022.09.13 By갈렙 Views66
    Read More
  13. 창세기강해(44) 사람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자녀의 이름은 부모가 지어주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5:1~3)_2022-09-12(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4) 사람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자녀의 이름은 부모가 지어주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5: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oroaTBdI9DY 1.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어떻게 만드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사...
    Date2022.09.11 By갈렙 Views43
    Read More
  14. 사도행전강해(38)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도 바울의 교회관은?(행9:10~18)_2022-09-09(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8)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도 바울의 교회관은?(행9:10~18)_2022-09-09(금) https://youtu.be/YAHMuCkl_KQ [혹은 https://tv.naver.com/v/29111775 ] 1. 바울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는가? 바울은 다메섹 도...
    Date2022.09.09 By갈렙 Views58
    Read More
  15. 사도행전강해(37) 예수님이 택한 자 바울, 그는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는가?(행9:1~9)_2022-09-08(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7) 예수님이 택한 자 바울, 그는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는가?(행9:1~9)_2022-09-08(목) https://youtu.be/YP0CsjM2uoE [혹은 https://tv.naver.com/v/29089511 ] 1. 하나님은 왜 바울을 찾아오셨는가? 일반적으로 하나님께...
    Date2022.09.08 By갈렙 Views74
    Read More
  16. 창세기강해(41) 인본주의와 세속문화를 만들어낸 가인의 후예(창4:16~24)_2022-09-07(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1) 인본주의와 세속문화를 만들어낸 가인의 후예(창4:16~24)_2022-09-07(수) https://youtu.be/7CLyIDkCH4w 1. 동생 아벨을 살해한 후 가인이 선택한 것은 무엇이었는가? 동생 아벨을 죽인 후 가인이 선택한 것은 무엇이었...
    Date2022.09.06 By갈렙 Views48
    Read More
  17. 사도행전강해(36) 사마리아교회의 빌립은 어떻게 에디오피아 내시를 그리도 쉽게 전도할 수 있었는가(행8:26~40)_2022-09-06(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6) 사마리아교회의 빌립은 어떻게 에디오피아 내시를 그리도 쉽게 전도할 수 있었는가(행8:26~40)_2022-09-06(화) https://youtu.be/SZbP11Fti3U [혹은 https://tv.naver.com/v/29041379 ] 1. 사도행전 8장의 이야기는 어...
    Date2022.09.06 By갈렙 Views130
    Read More
  18. 창세기강해(40) 가인이 두려워했던 "나를 만나는 자"는 대체 누구였을까?(창4:8~15)_2022-09-05(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0) 가인이 두려워했던 "나를 만나는 자"는 대체 누구였을까?(창4:8~15)_2022-09-05(월) https://youtu.be/0gT6hTtIicA 1. 가인의 진정한 잘못은 무엇이었는가? 사람은 누구나 범죄할 수 있다. 하지만 가인이 진정 잘못했던 ...
    Date2022.09.04 By갈렙 Views50
    Read More
  19. 창세기강해(39) 가인의 진정한 잘못은 무엇인가?(창4:8~12)_2022-09-02(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39) 가인의 진정한 잘못은 무엇인가?(창4:8~12)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7LOOhwj0bf0 1.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신빙성이 있는 것인가?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예수님께서도 언급한 이야기이며, 사도들...
    Date2022.09.01 By갈렙 Views68
    Read More
  20.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https://youtu.be/bLizjW1ZaV8 [혹은 https://tv.naver.com/v/28957528 ] 1. 유대인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어떤 관계였는가? ...
    Date2022.09.01 By갈렙 Views9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90 Next
/ 9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