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동영상URL https://youtu.be/bLizjW1ZaV8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https://youtu.be/bLizjW1ZaV8  [혹은 https://tv.naver.com/v/28957528 ]

 

1. 유대인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어떤 관계였는가?

  '유대인들'이란 남북분열 왕국시 남유다의 2개지파(유다와 베냐민)의 후손들을 가리키는 말이며, 사마리아 사람들은 북이스라엘의 10개지파의 후손들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 둘은 서로 상극이었다. 왜냐하면 B.C.722년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멸망당할 때 앗수르가 혼혈정책을 펼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북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만 혼혈민족이 되고 말았다. 그래도 북이스라엘의 후손들은 하나님을 섬기기는 섬긴다. 그렇지만 신앙과 혈통의 정통성을 잃어버린 북이스라엘 사람들을 보는 남유다 사람들이 그들을 좋게 보아줄 리는 없다. 왜냐하면 남유다도 역시 B.C.586년에 바벨론에게 멸망당했지만 그들은 신앙의 지조와 혈통적인 지조를 지켰으며, 포로된 지 70년만에 예루살렘에 다시 귀환하여 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유다인들은 북이스라엘 사람들을 개 취급하듯 하였으며, 북이스라엘 사람들 역시 그렇게 자신을 대하는 남유다인들을 좋아하지를 않았다. 그러므로 요한복음 4장에 보면, 남유다인이었던 예수께서 사마리아 지역을 통과할 때에 있었던 하나의 에피소드가 나온다. 그것은 행로에 곤한 예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 좀 달라고 했을 때에, 그 여자가 하는 말이,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라고 말했기 때문이다(요4:9). 그런데 요한복음의 저자는 그 여자가 왜 그렇게 반응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이 상종하지(서로 교제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래서 남유다의 유대인들이 북쪽 갈릴리로 왔다 갔다 할 때에는 대부분 직선 거리였던 사마리아를 버리고, 다들 요단강 동편길을 돌아서 갔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마리아 지역에도 복음이 전파되었고 그들도 예수님을 구주로 믿게 된 것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이 둘 사이를 이제는 형제 관계로 회복시키기 위해 새로운 일을 행하신다. 

 

2. 사마리아 교회가 사도들이 오기전까지 성령을 받지 못했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그런데 사마리아 지역에도 이렇듯 복음전파가 있었다. 그것은 스데반의 순교로 인한 거대한 핍박 때문에 흩어진 유대인들 중에 헬라파 유대인이었던 빌립[집사]가 사마리아 지역에 가서 복음을 전해주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사마리아 사람들이 빌립의 말을 듣고 그리고 그가 행하는 표적을 보고서 예수님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리하여 사마리아에서도 믿는 자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그들 역시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 그러자 이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의 사도들이 베드로와 요한은 그곳에 파송한다. 그러자 그들이 그곳에 내려간다. 하지만 가서 보니 그들이 아직 성령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면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가 사마리아의 성도들이 아직 성령을 받지 못했다고 한 것은 대체 무엇을 뜻하는가? 아예 성령을 받지 못했다는 것인가? 아니면 성령 자체는 받았으나 성령의 은사를 받지 못했다는 것인가? 신앙에 있어서 어떤 것이 불분명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때에는 성경의 원문을 들여다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실제가 어떠한가도 같이 살펴보아야 한다. 그럼,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는데도 성령을 받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런데 사도행전 8장의 기록은 이 문제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그것은 16절에 나온다. 이 말씀을 개역성경으로 보면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은 것 뿐'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헬라어 원문으로 보면 이와 다르다. 헬라어 원문에는 "왜냐하면 아직 그들 중에 아무 위에도 성령이 [그들] 위에 내려온 채로 있어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직 그들은 주 예수의 이름 안으로 세례를 받은 채 있어오고 있었다"라고 나오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마리아 성도들은 그들 위에 내려오시는 성령(곧 성령의 은사)을 받지 못한 것일 뿐 성령자체를 받지 못한 상태는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자 사도들이 내려가서 그들에게 성령세례를 받게 하심으로, 유대인과 사마리아  둘 사이의 소원한 관계를 형제 관계로 회복시키시는 것이다. 

 

3.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과 성령세례는 받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사마리아 성도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는 것은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준 빌립[집사]를 통하여 복음을 들었고 그리고 예수님을 그리스도와 자신의 구주로 믿었다는 것을 의미한다(12절). 또한 그들은 빌립으로부터 하나님의 나라(왕국)에 관해서도 들었었다(12절). 그러므로 그들이 들었고 믿었던 복음은 완전한 복음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성령은 언제 믿는 이들 속에 들어오시는가? 사람들 중에 어떤 이는 회개하고 믿을 때에 성령이 동시에 들어온다고 말한다(행2:38, 10:44). 하지만 어떤 이는 믿고 난 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서 성령께서 들어온다고도 말한다. 실제로 보면 둘 다의 경우가 있다. 어찌되었든 우리는 믿을 때가 아니라 성령께서 그 사람 속으로 들어갈 때 그 사람이 거듭났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을 가리켜 '회심'이라는 용어로 부른다. 그러므로 믿는 것과 회심은 같은 시간대에 일어날 수도 있고 다른 시간대에 일어날 수도 있다. 살펴 보면 대부분의 성도들은 1년 안에는 다 '회심'을 경험하는 것 같다. 그러므로 사마리아 성도들이 믿을 때에 성령세례를 다 받았을까를 질문한다면, 그들은 믿을 때에 대부분 성령자체는 받기는 했지만 위에 부어지는 성령세례는 아직 받지 못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그렇다. 사마리아의 세례받은 성도들 중에는 아직 회심이 안 된 자들도 섞여 있었으나 대부분은 성령자체는 다 받은 것이다(고전12:3).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머리 위에 부어지는 성령세례는 아직 받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 

 

4. 시몬은 과연 회심한 자였는가?

  그렇다면 사마리아 교회의 세례받은 성도들 가운데 아직 회심을 경험하지 않는 자는 대체 누구였는가? 우리는 그것을 오늘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그가 바로 마술사 '시몬'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가 예수님을 믿었고 그리고 세례를 받았던 목적은 처음부터 잘못 되었었고 아주 나빴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기도 빌립 집사처럼 귀신도 쫓아내고 중풍병자나 못 걷는 사람을 고치는 기적을 행하고 싶어서 그렇게 행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큰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듣고 싶어서 세례까지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신다. 이러한 자들에게 성령께서 들어가서 그를 거듭나게 하실 리가 없는 것이다. 그는 사마리아 성도들 중에 거듭나지 않은 성도 가운데 하나였던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사도들이 사마리아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는 믿는 이들을 안수할 때에 하나님의 선물 곧 성령의 은사가 그들 위에 부어지는 것을 보고 그는 또다시 깜짝 놀란다. 그러자 그는 사도들에게 은화를 갖다 주면서 자기도 그러한 권세를 행할 수 있도록 그것을 전수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리함으로 그의 실체가 드디어 드러나게 된다. 그가 예수님을 믿었던 목적이 여느 사람과 달랐던 것이다. 자신이 빌립이나 사도들로부터 능력과 권세를 더 받아서 유명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렇게 했던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그렇게 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5. 가짜 회심자 시몬에 대한 사도의 처방은 무엇이었는가?

   그렇다면 가짜 회심자 시몬에 대한 베드로 사도의 처방은 어떠했는가? 빌립은 아직 영안이 열리지 않아서 마술사였던 시몬의 마음 속에 무엇이 들어있는지를 정확히 보지를 못했다. 단지 시몬도 예수님을 믿겠다고 하였고 또한 세례를 받기를 원했기에 그에게 세례를 준 것이었다. 그러나 사도들의 눈에 그는 악한 자였다. 마음이 올바르지도 않았다(21절). 돈을 주고 하나님의 선물을 사려고 획책했기 때문이다(18~19절). 그의 속에는 악독이 가득하였고 불의의 공동결박으로 꽁꽁 묶여있었다(23절). 이는 여러 귀신들이 그를 결박으로 묶고 있었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 그는 다른 사람과 원래 다른 사람이었다. 그가 예수님을 믿기 전까지 그는 귀신의 힘을 힘입어 자기가 능력있는 하나님의 사자인 것처럼 사마리아 사람들을 속여왔던 것이다. 그런데 사도들의 눈에는 그가 어떤 자였던 것이 보인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가 그를 엄히 책망한다. 베드로는 그의 실체가 어떤 것인지를 말해주면서 그로 하여금 회개할 것과 하나님께 기도할 것을 촉구한다(22절). 그래서 자신의 악함을 회개하여 용서를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 예수 믿기 전에 이방신을 열심히 섬겼거나 그러한 일에 종사한 자는 자기 속에 악한 영들이 많이 들어있다. 그러므로 그런 자는 예수님을 믿을 때에 우상숭배 죄를 철저히 회개하지 않으면 악한 영들이 다시 그를 제자리로 되돌아가게 만들 수도 있고, 일평생 그를 괴롭힐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예수믿는 자들 중에 우상숭배를 많이 행한 자는 보다 더 철저한 회개가 필요하다. 여기서 '철저한 회개'라는 말은 자신이 우상숭배자였던 사실을 철저히 인정하고 여러 번이고 계속해서 그 죄를 회개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악한 영은 섬길 때마다 그 사람 속에 들어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은 자신이 우상숭배를 행던 죄의 숫자만큼 여러 번 반복적으로 회개를 해야 한다. 하지만 이 사건이 있는 후에 시몬이 그렇게 회개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만약 우리들 중에 그러한 자가 있다면 그는 보다 더 철저하게 회개를 해야 할 것이다. 

 

 

2022년 09월 01일(목)

정병진목사

 

  • ?
    동탄명성교회 2022.09.21 08:57

    1. 유대인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어떤 관계였는가?

      '유대인들'이란 남북 분열왕국시 남유다의 2개 지파(유다와 베냐민)의 후손들을 가리키는 말이며, 사마리아 사람들은 북이스라엘의 10개 지파의 후손들을 가리킨다. 그런데 이 둘은 서로 상극이었다. 왜냐하면 B.C.722년 북이스라엘이 앗수르에게 멸망당할 때 앗수르가 혼혈정책을 펼쳤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북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만 혼혈민족이 되고 말았다. 그래도 북이스라엘의 후손들은 하나님을 섬기기는 섬긴다. 그렇지만 신앙과 혈통의 정통성을 잃어버린 북이스라엘 사람들을 보는 남유다 사람들이 그들을 좋게 보아줄 리는 없다. 왜냐하면 남유다도 역시 B.C.586년에 바벨론에게 멸망당했지만 그들은 신앙의 지조와 혈통적인 지조를 지켰으며, 포로된 지 70년에 예루살렘에 다시 귀환하여 살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남유다인들은 북이스라엘 사람들을 개 취급하듯 하였으며, 북이스라엘 사람들 역시 그렇게 자신을 대하는 남유다인들을 좋아하지를 않았다. 그러므로 요한복음 4장에 보면, 남유다인이었던 예수께서 사마리아 지역을 통과할 때에 있었던 하나의 에피소드가 나온다. 그것은 행로에 곤한 예수께서 사마리아 여인에게 물 좀 달라고 했을 때에, 그 여자가 하는 말이, "당신은 유대인으로서 어찌하여 사마리아 여자인 나에게 물을 달라 하나이까?"라고 말했기 때문이다(요4:9). 그런데 요한복음의 저자는 그 여자가 왜 그렇게 반응할 수밖에 없었는지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는 유대인들과 사마리아인들이 상종하지(서로 교제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래서 남유다의 유대인들이 북쪽 갈릴리로 왔다 갔다 할 때에는 대부분 직선 거리였던 사마리아를 버리고, 다들 요단강 동편길을 돌아서 갔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사마리아 지역에도 복음이 전파되었고 그들도 예수님을 구주로 믿게 된 것이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이 둘 사이를 이제는 형제 관계로 회복시키기 위해 새로운 일을 행하신다. 

     

    2. 사마리아교회가 사도들이 오기 전까지 성령을 받지 못했다는 말은 무슨 말인가?

      그런데 사마리아 지역에도 이렇듯 복음전파가 있었다. 그것은 스데반의 순교로 인한 거대한 핍박 때문에 흩어진 유대인들 중에 헬라파 유대인이었던 빌립[집사]가 사마리아 지역에 가서 복음을 전해 주었기 때문이다. 그러자 사마리아 사람들이 빌립의 말을 듣고 그리고 그가 행하는 표적을 보고서 예수님을 받아들이게 된다. 그리하여 사마리아에서도 믿는 자들이 생겨나게 되었고 그들 역시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다. 그러자 이 소식을 들은 예루살렘의 사도들이 베드로와 요한은 그곳에 파송한다. 그러자 그들이 그곳에 내려간다. 하지만 가서 보니 그들이 아직 성령을 받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다면 사도행전의 저자인 누가가 사마리아의 성도들이 아직 성령을 받지 못했다고 한 것은 대체 무엇을 뜻하는가? 아예 성령을 받지 못했다는 것인가? 아니면 성령 자체는 받았으나 성령의 은사를 받지 못했다는 것인가? 신앙에 있어서 어떤 것이 불분명할 때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때에는 성경의 원문을 들여다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실제가 어떠한가도 같이 살펴보아야 한다. 그럼,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는데도 성령을 받지 않을 수 있을까? 그런데 사도행전 8장의 기록은 이 문제에 대해서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그것은 16절에 나온다. 이 말씀을 개역 성경으로 보면 "아직 한 사람에게도 성령 내리신 일이 없고, 오직 주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만 받은 것 뿐'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헬라어 원문으로 보면 이와 다르다. 헬라어 원문에는 "왜냐하면 아직 그들 중에 아무 위에도 성령이 [그들] 위에 내려온 채로 있어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오직 그들은 주 예수의 이름 안으로 세례를 받은 채 있어 오고 있었다"라고 나오기 때문이다. 그렇다. 사마리아 성도들은 그들 위에 내려오시는 성령(곧 성령의 은사)을 받지 못한 것일 뿐 성령 자체를 받지 못한 상태는 아니었던 것이다. 그러자 사도들이 내려가서 그들에게 성령세례를 받게 하심으로, 유대인과 사마리아 둘 사이의 소원한 관계를 형제 관계로 회복시키시는 것이다. 

     

    3.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은 것과 성령세례를 받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사마리아 성도들이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는 것은 그들에게 복음을 전해 준 빌립[집사]를 통하여 복음을 들었고 그리고 예수님을 그리스도와 자신의 구주로 믿었다는 것을 의미한다(12절). 또한 그들은 빌립으로부터 하나님의 나라(왕국)에 관해서도 들었었다(12절). 그러므로 그들이 들었고 믿었던 복음은 완전한 복음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성령은 언제 믿는 이들 속에 들어오시는가? 사람들 중에 어떤 이는 회개하고 믿을 때에 성령이 동시에 들어온다고 말한다(행2:38, 10:44). 하지만 어떤 이는 믿고 난 후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서 성령께서 들어온다고도 말한다. 실제로 보면 둘 다의 경우가 있다. 어찌 되었든 우리는 믿을 때가 아니라 성령께서 그 사람 속으로 들어갈 때 그 사람이 거듭났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경험을 가리켜 '회심'이라는 용어로 부른다. 그러므로 믿는 것과 회심은 같은 시간대에 일어날 수도 있고 다른 시간대에 일어날 수도 있다. 살펴 보면 대부분의 성도들은 1년 안에는 다 '회심'을 경험하는 것 같다. 그러므로 사마리아 성도들이 믿을 때에 성령세례를 다 받았을까를 질문한다면, 그들은 믿을 때에 대부분 성령자체는 받기는 했지만 위에 부어지는 성령세례는 아직 받지 못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그렇다. 사마리아의 세례받은 성도들 중에는 아직 회심이 안된 자들도 섞여 있었으나 대부분은 성령 자체는 다 받은 것이다(고전12:3). 하지만 그들은 자신의 머리 위에 부어지는 성령세례는 아직 받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 

     

    4. 시몬은 과연 회심한 자였는가?

      그렇다면 사마리아교회의 세례받은 성도들 가운데 아직 회심을 경험하지 않는 자는 대체 누구였는가? 우리는 그것을 오늘 본문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그가 바로 마술사 '시몬'이라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가 예수님을 믿었고 그리고 세례를 받았던 목적은 처음부터 잘못 되었었고 아주 나빴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기도 빌립 집사처럼 귀신도 쫓아내고 중풍병자나 못 걷는 사람을 고치는 기적을 행하고 싶어서 그렇게 행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 큰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듣고 싶어서 세례까지 받았던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신다. 이러한 자들에게 성령께서 들어가서 그를 거듭나게 하실 리가 없는 것이다. 그는 사마리아 성도들 중에 거듭나지 않은 성도 가운데 하나였던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사도들이 사마리아에 도착하게 된다. 그리고는 믿는 이들을 안수할 때에 하나님의 선물 곧 성령의 은사가 그들 위에 부어지는 것을 보고 그는 또다시 깜짝 놀란다. 그러자 그는 사도들에게 은화를 갖다 주면서 자기도 그러한 권세를 행할 수 있도록 그것을 전수해 달라고 부탁한다. 그리함으로 그의 실체가 드디어 드러나게 된다. 그가 예수님을 믿었던 목적이 여느 사람과 달랐던 것이다. 자신이 빌립이나 사도들로부터 능력과 권세를 더 받아서 유명한 사람이 되고 싶어서 그렇게 했던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얼마나 능력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과시하기 위해 그렇게 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5. 가짜 회심자 시몬에 대한 사도의 처방은 무엇이었는가?

      그렇다면 가짜 회심자 시몬에 대한 베드로 사도의 처방은 어떠했는가? 빌립은 아직 영안이 열리지 않아서 마술사였던 시몬의 마음 속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를 정확히 보지를 못했다. 단지 시몬도 예수님을 믿겠다고 하였고 또한 세례를 받기 원했기에 그에게 세례를 준 것이었다. 그러나 사도들의 눈에 그는 악한 자였다. 마음이 올바르지도 않았다(21절). 돈을 주고 하나님의 선물을 사려고 획책했기 때문이다(18~19절). 그의 속에는 악독이 가득하였고 불의의 공동결박으로 꽁꽁 묶여 있었다(23절). 이는 여러 귀신들이 그를 결박으로 묶고 있었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다. 그는 다른 사람과 원래 다른 사람이었다. 그가 예수님을 믿기 전까지 그는 귀신의 힘을 힘입어 자기가 능력 있는 하나님의 사자인 것처럼 사마리아 사람들을 속여 왔던 것이다. 그런데 사도들의 눈에는 그가 어떤 자였던 것이 보인 것이다. 그러자 베드로가 그를 엄히 책망한다. 베드로는 그의 실체가 어떤 것인지를 말해 주면서 그로 하여금 회개할 것과 하나님께 기도할 것을 촉구한다(22절). 그래서 자신의 악함을 회개하여 용서를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 예수 믿기 전에 이방신을 열심히 섬겼거나 그러한 일에 종사한 자는 자기 속에 악한 영들이 많이 들어 있다. 그러므로 그런 자는 예수님을 믿을 때에 우상숭배 죄를 철저히 회개하지 않으면 악한 영들이 다시 그를 제자리로 되돌아가게 만들 수도 있고, 일평생 그를 괴롭힐 수도 있다. 그러므로 예수믿는 자들 중에 우상숭배를 많이 행한 자는 보다 더 철저한 회개가 필요하다. 여기서 '철저한 회개'라는 말은 자신이 우상숭배자였던 사실을 철저히 인정하고 여러 번이고 계속해서 그 죄를 회개해야 한다는 것을 뜻한다. 악한 영은 섬길 때마다 그 사람 속에 들어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러한 사람은 자신이 우상숭배를 행던 죄의 숫자만큼 여러 번 반복적으로 회개를 해야 한다. 하지만 이 사건이 있는 후에 시몬이 그렇게 회개했는지는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만약 우리들 중에 그러한 자가 있다면 그는 보다 더 철저하게 회개를 해야 할 것이다. 

     

     

    2022년 09월 01일(목)

    정병진목사

     


  1. 창세기강해(50) 창세기에 나오는 숫자의 의미와 지금의 나의 준비는(창7:1~12)_2022-09-26(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50) 창세기에 나오는 숫자의 의미와 지금의 나의 준비는(창7:1~12)_2022-09-26(월) https://youtu.be/m5x30I1uWfs 1. 노아의 때에 홍수가 났을 때에 며칠 동안 비가 어떻게 내렸는가? 노아 시대에 홍수가 났는데, 그때에는 4...
    Date2022.09.25 By갈렙 Views84
    Read More
  2. 사도행전강해(45) 이방인 고넬료는 어떻게 최초로 성령을 받을 수 있었는가?(행10:24~48)_2022-09-23(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5) 이방인 고넬료는 어떻게 최초로 성령을 받을 수 있었는가?(행10:24~48)_2022-09-23(금) https://youtu.be/s_PjAqjNTm8 [ https://tv.naver.com/v/29459231 ] 1. 고넬료를 찾아갔을 때 베드로는 어떻게 바뀌어 있었는가...
    Date2022.09.23 By갈렙 Views100
    Read More
  3. 사도행전강해(44) 내게 일어난 일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아는 방법은?(행10:17~23)_2022-09-22(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4) 내게 일어난 일이 하나님의 섭리 가운데 있다는 것을 아는 방법은?(행10:17~23)_2022-09-22(목) https://youtu.be/j_I2Xo1rQRM [혹은 https://tv.naver.com/v/29459108 ] 1. 환상을 본 후 왜 베드로는 깊은 고민에 빠...
    Date2022.09.22 By갈렙 Views78
    Read More
  4. 창세기강해(48) 노아시대에 주어진 120년은 무엇하라고 주신 기간이었나?(창6:1~8)_2022-09-21(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8) 노아시대에 주어진 120년은 무엇하라고 주신 기간이었나?(창6:1~8)_2022-09-21(수) https://youtu.be/F0qALuLaKTE 노아는 과연 120년동안 방주를 지었는가? 노아시대에 있었던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을 가리키는가?...
    Date2022.09.20 By갈렙 Views80
    Read More
  5. 사도행전강해(43) 역사의 획을 긋는 획기적인 순간이 오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시는가?(행10:1~16)_2022-09-2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3) 역사의 획을 긋는 획기적인 순간이 오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시는가?(행10:1~16)_2022-09-20(화) https://youtu.be/laXEi4wh9K4 [혹은 https://tv.naver.com/v/29458792 ] 1. 베드로는 왜 이방인선교를 꺼렸는가? 베...
    Date2022.09.20 By갈렙 Views95
    Read More
  6. 창세기강해(47) 노아의 신앙은 클라스가 달랐다(창6:5~12)_2022-09-19(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7) 노아의 신앙은 클라스가 달랐다(창6:5~12)_2022-09-19(월) https://youtu.be/HnoxFsVwDQc 1. 신앙의 3대 후손으로서 위대한 신앙인에는 누가 있을까? 3대가 신앙을 잘 지켜 훌륭한 신앙인을 배출한 믿음의 사람들이 있다...
    Date2022.09.18 By갈렙 Views52
    Read More
  7. 사도행전강해(42)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셨는가?(행9:32~43)_2022-09-16(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2) 베드로를 변화시키기 위해 하나님은 어떻게 일하고 계셨는가?(행9:32~43)_2022-09-16(금) https://youtu.be/wyOn2LlqWT4 [혹은 https://tv.naver.com/v/29303563 ] 1. 다시 교회가 주를 경외함과 성령의 위로로 안정되...
    Date2022.09.16 By갈렙 Views65
    Read More
  8. 사도행전강해(41) 하나님이 부르신 사람이 가는 길에는 어떤 일이 있는가?(행9:26~31)_2022-09-15(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1) 하나님이 부르신 사람이 가는 길에는 어떤 일이 있는가?(행9:26~31)_2022-09-15(목) https://youtu.be/2XJnAdLWKAc [혹은 https://tv.naver.com/v/29303426 ] 1. 사도 바울(사울)은 어떻게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는가...
    Date2022.09.15 By갈렙 Views64
    Read More
  9. 사도행전강해(40) 아라비아로 간 사울은 3년간 그곳에서 무엇을 했을까?(행9:23~25)_2022-09-1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40) 아라비아로 간 사울은 3년간 그곳에서 무엇을 했을까?(행9:23~25)_2022-09-14(수) https://youtu.be/ecNWyxq8v50 [혹은 https://tv.naver.com/v/29303273 ] 1. 사울은 어떻게 되어서 예수님의 증인이 되었는가? 사울은...
    Date2022.09.14 By갈렙 Views152
    Read More
  10. 창세기강해(45) 죄지은 인간의 운명을 말해주는 세 가지 동사는 무엇인가(창5:4~24)_2022-09-14(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5) 죄지은 인간의 운명을 말해주는 세 가지 동사는 무엇인가(창5:4~24)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M35lZ8tQMv4 1. 창세기 5장에 나오는 아담의 계보(족보책)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성경에는 여러 ...
    Date2022.09.14 By갈렙 Views67
    Read More
  11. 사도행전강해(39) 사울(바울)은 어떻게 이전과 정반대의 길을 가게 되었을까?(행9:19~22)_2022-09-13(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9) 사울(바울)은 어떻게 이전과 정반대의 길을 가게 되었을까?(행9:19~22)_2022-09-13(화) https://youtu.be/kslO5enA1Jw [혹은 https://tv.naver.com/v/29173133 ] 1. 다메섹 체험 이후 사울은 곧 달라졌는데, 그는 회당...
    Date2022.09.13 By갈렙 Views66
    Read More
  12. 창세기강해(44) 사람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자녀의 이름은 부모가 지어주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5:1~3)_2022-09-12(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4) 사람의 이름은 하나님께서, 자녀의 이름은 부모가 지어주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창5:1~3)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oroaTBdI9DY 1.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어떻게 만드셨는가? 하나님께서는 사...
    Date2022.09.11 By갈렙 Views43
    Read More
  13. 사도행전강해(38)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도 바울의 교회관은?(행9:10~18)_2022-09-09(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8) 다메섹에서 예수님을 만난 사도 바울의 교회관은?(행9:10~18)_2022-09-09(금) https://youtu.be/YAHMuCkl_KQ [혹은 https://tv.naver.com/v/29111775 ] 1. 바울은 어떻게 예수님을 만나게 되었는가? 바울은 다메섹 도...
    Date2022.09.09 By갈렙 Views58
    Read More
  14. 사도행전강해(37) 예수님이 택한 자 바울, 그는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는가?(행9:1~9)_2022-09-08(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7) 예수님이 택한 자 바울, 그는 어떻게 부르심을 받았는가?(행9:1~9)_2022-09-08(목) https://youtu.be/YP0CsjM2uoE [혹은 https://tv.naver.com/v/29089511 ] 1. 하나님은 왜 바울을 찾아오셨는가? 일반적으로 하나님께...
    Date2022.09.08 By갈렙 Views74
    Read More
  15. 창세기강해(41) 인본주의와 세속문화를 만들어낸 가인의 후예(창4:16~24)_2022-09-07(수)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1) 인본주의와 세속문화를 만들어낸 가인의 후예(창4:16~24)_2022-09-07(수) https://youtu.be/7CLyIDkCH4w 1. 동생 아벨을 살해한 후 가인이 선택한 것은 무엇이었는가? 동생 아벨을 죽인 후 가인이 선택한 것은 무엇이었...
    Date2022.09.06 By갈렙 Views48
    Read More
  16. 사도행전강해(36) 사마리아교회의 빌립은 어떻게 에디오피아 내시를 그리도 쉽게 전도할 수 있었는가(행8:26~40)_2022-09-06(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6) 사마리아교회의 빌립은 어떻게 에디오피아 내시를 그리도 쉽게 전도할 수 있었는가(행8:26~40)_2022-09-06(화) https://youtu.be/SZbP11Fti3U [혹은 https://tv.naver.com/v/29041379 ] 1. 사도행전 8장의 이야기는 어...
    Date2022.09.06 By갈렙 Views130
    Read More
  17. 창세기강해(40) 가인이 두려워했던 "나를 만나는 자"는 대체 누구였을까?(창4:8~15)_2022-09-05(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40) 가인이 두려워했던 "나를 만나는 자"는 대체 누구였을까?(창4:8~15)_2022-09-05(월) https://youtu.be/0gT6hTtIicA 1. 가인의 진정한 잘못은 무엇이었는가? 사람은 누구나 범죄할 수 있다. 하지만 가인이 진정 잘못했던 ...
    Date2022.09.04 By갈렙 Views50
    Read More
  18. 창세기강해(39) 가인의 진정한 잘못은 무엇인가?(창4:8~12)_2022-09-02(금)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창세기강해(39) 가인의 진정한 잘못은 무엇인가?(창4:8~12)_동탄명성교회 정병진목사 https://youtu.be/7LOOhwj0bf0 1.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신빙성이 있는 것인가? 가인과 아벨의 이야기는 예수님께서도 언급한 이야기이며, 사도들...
    Date2022.09.01 By갈렙 Views68
    Read More
  19.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5) 사마리아의 성령세례와 가짜 회심자 시몬을 위한 사도의 처방(행8:14~25)_2022-09-01(목) https://youtu.be/bLizjW1ZaV8 [혹은 https://tv.naver.com/v/28957528 ] 1. 유대인들과 사마리아 사람들은 어떤 관계였는가? ...
    Date2022.09.01 By갈렙 Views90
    Read More
  20. 사도행전강해(34) 예수믿는 목적이 달랐던 사마리아성 시몬의 가짜 회심(행8:4~13)_2022-08-30(화)

    아침묵상입니다. 제목: 사도행전강해(34) 예수믿는 목적이 달랐던 사마리아성 시몬의 가짜 회심(행8:4~13)_2022-08-30(화) https://youtu.be/uCeccCHpTvI [혹은 https://tv.naver.com/v/28957275 ] 1. 어떻게 되어서 사마리아 성에도 복음이 증거되었는가? 오...
    Date2022.08.30 By갈렙 Views7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 90 Next
/ 90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