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QAtP-oCQHwE
날짜 2017-06-14
본문말씀 이사야53:1~12(구약1034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메시야의 인성, 메시야의 본성, 메시야의 속죄사역, 메시야의 고난과 죽음, 메시야의 3가지 직분, 고난받는 종, 메시야의 혈통, 메시야의 잉태와 탄생

이사야 선지자는 다른 선지자들이 보지 못한 네번째 메시야의 사역을 선포한 선지자다. 그 사역은 이사야 53장에 나오는 "고난받는 종"의 사역이다. 그런데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이 세상에 있는 사람들 중에 단 한 사람도 예수께서 채찍에 맞고 조롱을 당하고 버림을 받고, 다른 행악자들과 함께 십자가에 매달려 죽는 것이 예수께서 메시야로서 구속의 일을 감당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챈 자가 없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오늘날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우리에게 있어서, 메시야께서 고난받는 종으로 오셨고 그 사역은 감당했다는 것을 놀라운 은혜가 아닐 수 없다. 그러므로 이제 인간으로 오시어 4가지 메시야의 직책을 감당하신 우리 주 예수님의 사역에 대해 조금 더 들여다보자.

 

(안타깝게도 녹화중 실수로 음성을 빠뜨렸습니다. 참고로 화면만 있습니다.)

 

1. 들어가며

  구약성경에서 메시야에 관한 예언은 360여가지나 된다. 그중에서도 이사야에 나오는 예언은 약 40여개 정도 된다. 하지만 이사야에 나오는 메시야 예언은 메시야의 신분과 잉태와 탄생, 메시야의 혈통, 메시야의 공생애와 천거, 메시야의 고난과 죽음, 메시야의 장사되심, 메시야의 부활과 승천, 메시야의 재림과 심판 등 메시야에 관한 핵심 예언이 거의 다 나온다. 이사야서에 나오는 메시야의 예언에는 메시야의 본성과 신분에 관한 예언이 있고 그분의 생애에 관련된 예언이 있다. 지난주에는 메시야의 관한 예언 중에서 메시야의 하나님되심에 관련된 예언을 살펴보되 그분의 생애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오늘 이 시간에는 메시야에 관한 예언 중에서, 메시야의 인성에 관한 예언과 메시야께서 사람으로 오셔서 행하실 사역에 관한 예언을 다루고자 한다. 이사야선지자는 과연 메시야는 어떤 본성을 지녔으며, 인성을 가지신 메시야는 과연 사역을 할 것인지를 예언했을까?

 

2. 본성에 있어서의 메시야는 사람인가 하나님인가?

  메시야는 과연 사람인가 하나님인가? 메시야는 기본적으로 사람이시다. 그분으로 사람으로 오셔서 기름부음을 받고 사람으로서 감당해야 할 일을 하셨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사람으로서 메시야의 직분을 온전히 감당하기 위해서는 그분은 또한 하나님이셔야 했다. 그래서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야가 사람이자 하나님이심을 동시에 증거하고 있다. 

  그렇다면 메시야 사역의 핵심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인류의 구원을 위한 속죄사역일 것이다. 그러므로 메시야는 우선 사람이어야 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사람의 몸을 입고 아들의 신분으로 이 세상에 오신 것이다(요1:14,18). 그러므로 메시야는 사람임과 동시에 하나님이시다.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서는 죽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했으며, 흠없는 속죄제물이 되기 위해서는 죄없는 사람이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사야는 사람으로 오신 메시야가 하나님의 본성을 동시에 가진 존재인 것을 증거했다(사9:6). 이사야 9장 6절을 보자.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서 태어났다. 우리가 한 아들을 얻었다. 그는 우리의 통치자가 될 것이다. 그의 이름은 기묘자인 모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 평화의 왕이라고 불릴 것이다.[표준새번역](사9:6)" 이사야9:6에 의하면, 앞의 2가지 내용(아기, 아들)은 사람이신 메시야에 관한 예언이며, 뒤에 나오는 3가지 명칭(모사, 하나님, 아버지)은 메시야가 하나님으로서만이 갖는 호칭인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 메시야는 분명 아기로 태어나실 것이고 아들로 오실 것이다. 그렇지만 그분은 하나님이시다. 그분의 이름에 대해 이사야선지자는 "놀라운 보혜사,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라고 예언하고 있기 때문이다.

 

3. 메시야의 혈통과 잉태와 출생 예언에 나타난 메시야의 사람되심

  첫째, 메시야의 혈통과 잉태와 출생에 나타난 메시야의 사람되심에 대해 살펴보자. 구약성경은 사람으로 오실 메시야에 관해 총 다섯가지의 중요한 예언과 예표가 있다. 첫째는, 인류를 구원할 메시야는 여자의 후손으로 오실 것이라고 했다(창3:15, 갈4:4). 둘째, 처녀의 몸에서 잉태되고 탄생하실 것이라고 했다(사7:14, 마1:23). 셋째, 유다지파에서 나오되, 아브라함과 다윗의 혈통에서 나오실 것이라고 했다(창49:8-10, 22:18, 삼하7:12~14a, 마1:1). 넷째,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실 것이라고 했다(미5:2, 마2:1). 다섯째, 메시야가 활동할 때에는 성령의 도우심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사11:2, 눅1:35). 이러한 예언들 중에서 이사야는 첫째, “처녀의 몸에서 잉태될 것”(사7:14), 둘째,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줄기(후손)”로 오실 것을 예언했다(사11:1). 그리고 셋째, 메시야 위에 “여호와의 영 곧 지혜와 총명의 영이자 모략과 재능의 영이며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영”이 강림하여 메시야로서 사역을 감당케 도우실 것을 예언했다(사11:2).

 

4. 인성을 지닌 메시야로서 가장 중요한 속죄사역

  둘째, 메시야가 사람으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속죄사역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자. 사실 메시야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역은 속죄사역이라 할 것이다. 그렇기에 예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에 무엇이라고 선언하셨는가? 그분의 마지막 외침은 "다 이루었다(요19:30)"였다. 왜냐하면 그분이 고난받고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그분이 육신을 입고 해야 할 지상에서의 속죄사역을 완성하셨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구약성경에는 메시야의 속죄사역 곧 그분의 고난과 죽으심에 관해 무엇이 나올까? 첫째, 가장 먼저 등장하는 것은 아담과 하와의 타락 직후 '가죽옷'으로 등장한다(창3:21). 아담과 하와의 부끄러움을 가려주고자 하나님께서 어린양을 잡아 가죽옷을 지어입혀주었기 때문이다. 그들의 부끄러움을 가려주고자 어린양이 대신 희생된 것이다. 둘째, 아브라함의 모리아산 번제사건에 등장하는 독자 '이삭'의 경우다. 여기에서 메시야의 고난과 죽으심은 묵묵히 붙잡혀 제단 위에 올려진 독자 이삭을 통해 예표되고 있다(창22:2,18). 셋째, 출애굽 때의 '유월절양'이 그 예표다(출12:5~8,21, 고전5:7, 요1:29). 이스라엘민족이 장자죽음의 재앙에서 살아남도록 하나님께서는 집집마다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자기집의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도록 했다. 그러면 죽음의 천사가 그 집을 뛰어넘어 죽지 않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렇다. 이제는 우리의 영혼에 예수님의 피가 발라지게 되면 죽음이 우리를 넘어가는 것이다. 넷째, 시내산에서 가르쳐준 속죄제사(속건제사) 및 속죄일제사에 등장하는 '속죄양'이다(레4장,16장). 먼저 속죄제사법을 보자. 이때 사람의 죄는 안수를 통해 속죄양에게 넘겨진다. 그리고 양이 죽임을 당한 후에는 그 피가 법궤 위 속죄소에 뿌려졌다. 그러면 백성의 죄가 용서함받게 되었다. 그렇다. 그때로부터 약 1,500년 뒤에 세례요한에 의해 인류의 죄는 예수님에게 넘겨졌다(요1:29). 그리고 예수께서 골고다언덕에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실 때에 피를 뿌려졌다. 그때 그 피는 지진으로 벌어진 바위틈을 따라 흘러내려 바위 밑에 감추어진 법궤 위 속죄소에 뿌려졌다. 이러한 사실은 고고학자 론 와이어트의 증언에 나온다. 그런데 속죄일 제사 때에는 두 마리의 양이 사용되어졌다. 한 마리는 죽임을 당해 속죄위 법궤 위에 그 피가 뿌려졌지만, 다른 한 마리는 무인지경에 놓여 버림받게 했다. 그랬다. 예수께서는 법궤위 속죄소에 자신의 피를 뿌렸을 뿐만 아니라, 그때 모든 사람들로부터 버림을 받았던 것이다. 다섯째, 출애굽 2세대들의 원망으로 인해 독뱀에 물려 죽어가던 자들이 장대 위에 높이 달린 '놋뱀'을 보고 살아난 사건을 통해서 예표되었다(민21:8~9). 그때 독있는 뱀에 물린 자들은 다 놋뱀을 쳐다볼 때에 살 수 있었다. 이렇듯 예수께서도 전혀 죄된 본성을 가지고 있지 않지만, 죄된 육신의 모양으로 놋뱀이 되어 그날 십자가에 못박히신 것이다(요3:14~15). 그렇다. 메시야신 예수께서는 흠없는 속죄양이 되시어, 모든 인류의 죄를 전가받은 후, 먼저는 모든 사람들에게서 버림을 받았고, 이어서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것이다. 그리고 그때 피가 법궤위 속죄소에 뿌려졌다. 그리하여 인류의 완전한 속죄제사가 완성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신약성경 히브리서의 핵심 증언이다.

 

5. 메시야의 네번째 직분인 고난받는 종의 사역

 

가. 메시야가 감당해야할 네번째 직분

  셋째, 인간으로 오신 메시야의 사역 중에서 "고난받는 종"의 사역에 대해 살펴보자. 이사야는 그 어떤 선지자도 말하지 않던 메시야의 네번째 사역을 소개하고 있다. 그것은 그가 "고난받는 종"으로서의 사역이다. 이것이 바로 이사야 53장에 나오는 "고난받는 종"의 노래다. 우리는 이사야가 증언하는 메시야의 네번째 사역 곧 '고난받는 종'의 사역을 잘 들어보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고난받는 종의 사역이 없었다면 우리는 메시야를 몰라보았을 수도 있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예수께서 고난받고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에 아무도 그를 메시야가 감당해야 할 사역으로 알고 있는 이가 없었다.

 

나. 메시야의 기본적인 3가지 사역들

  그렇다면, 메시야가 감당해야할 4가지 사역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자. 메시야란 "기름부음을 받은 자"라는 뜻이다. 그런데 구약성경에 보면, 기름부음을 받은 자는 기본적으로 3가지 고유한 직책을 수행하는 존재였다. 그러므로 장차 오실 메시야는 왕으로서, 선지자로서, 제사장으로서 사역해야 했다.

  메시야는 첫째, 왕이어야 했다. 이사야선지자는 왕으로서 오실 메시야에 대해 많은 예언을 선포했다. 다음의 예언들을 보라.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이름은...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사9:6)",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사9:7)", "다윗의 장막에 인자함으로 왕위가 굳게 설 것이요 그 위에 앉을 자는 충실함으로 판결하며 정의를 구하며 공의를 신속히 행하리라(사16:5)", "그 때에 달이 수치를 당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라(사24:23)", "보라 장차 한 왕이 공의로 통치할 것이요 방백들이 정의로 다스릴 것이며(사32:1)", "이스라엘의 왕인 여호와, 이스라엘의 구원자인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처음이요 나는 마지막이라 나 외에 다른 신이 없느니라(사44:6)" 둘째, 메시야는 선지자로서 사역하신다. 이사야서에서는 선지자로 오실 메시야에 대해서는 특별히 언급하지 않고 있지만, 다른 이 예를 들어 모세는 그것에 관해 정확히 언급했다.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 가운데 네 형제 중에 너를 위하여 나와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시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신18:15)" 훗날 베드로는 모세가 말했던 "나와 같은 선지자"가 바로 예수님이신 것을 선포했다(행3:22~23). 또한 예수님 당시 사람들도 예수님을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고 칭했다(마21:11). 셋째, 메시야는 제사장으로 사역하신다. 이사야서에서는 제사장으로 오실 메시야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고 있지만, 시편기자는 메시야가 장차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으로 사역하실 것을 예언했다(시110:4). 그래서 신약의 히브리서 기자는 시편에 예언된 메시야의 사역 곧 예수께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영원한 대제사장으로서 사역하신 것을 언급하고 있다(히6:20, 5:6,10).

 

다. 고난받는 종으로 오신 예수님

  이제 남아있는 메시야의 네번째 마지막 사역은 "고난받는 종"으로서의 사역이다. 그런데 이 사역이야말로 메시야가 인성을 지닌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며, 속죄사역의 최고봉이다. 그렇지만 좀 전에도 말씀드린 바와 같이 메시야가 "고난받는 종"으로 오셔서 고난받고 죽으실 것을 아는 사람은 없었다는 사실이다.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영광스러운 메시야만을 고대했다. 그래서 그들은 메시야가 다윗과 같은 왕으로서 오셔서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켜주실 것이라고 기대했었다. 그러므로 당시 야고보와 요한도 자기의 어머니를 동원하여 예수께서 왕이 되시면 예수님의 좌우편에 자신을 앉게 해달라고 청탁까지 하였다. 당시 모든 사람들은 메시야가 이 세상의 왕이 될 것을 고대하고 있었던 것이다. 하지만 예수님은 영적 세계의 왕으로 오신 것이지, 결코 이 세상 나라의 왕으로 오신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분은 세상사람들로부터 버림을 받게 되고, 멸시를 받게 될 것이었다. 그리고 고난을 받고 죽으실 것이다. 이와같은 사실을 가장 적나라하게 그리고 최초로 언급한 이가 누구인지 아는가? 그가 바로 이사야 선지자다. 사실 이사야 선지자가 말했던 "고난받는 종의 노래"가 메시야에 관한 네번째 직책의 예언인 것이 만천하에 드러나기까지 이스라엘사람들은 아무도 그 사실을 몰랐다. 나중에 메시야가 죽고 부활한 후에야 비로소, 이사야 53장에 나오는 고난받는 종의 노래가 메시야에 관한 예언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라. 이사야 53장에 나오는 고난받는 종의 14가지 사역들

  이사야는 고난받는 종의 노럐를 통해, 메시야의 버림받음, 조롱과 멸시를 당함, 채찍에 맞음, 악인처럼 취급받음, 이 땅에서 끊어짐, 부자의 묘실에 묻힐 것 등의 14가지 사실을 예언했다. 그 예언과 성취성경구절을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그는 메시야로서 인정받을 외적인 조건을 갖춘 자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53:1~2, 12:38).

  둘째, 그는 사람들로부터 멸시를 받고 그를 귀하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53:3, 27:27~31)

  셋째, 그는 우리의 질병을 짊어지고 우리의 슬픔을 짊어질 것이다(53:4, 8:17).

  넷째, 그는 우리의 허물 때문에 대신 찔림을 받을 것이고, 우리의 죄악 때문에 짓밟힘을 받을 것이다(53:5, 27:29, 35, 벧전4;1).

  다섯째, 그분은 우리의 평화를 위해 징계를 받고, 우리의 병고침을 위해 채찍에 맞으실 것이다(53:5, 27:26).

  여섯째, 그분은 모든 인류의 죄악을 친히 담당하실 것이다(53:6,11, 벧전2:24, 3:18).

  일곱째, 그분은 곤욕을 당하고 괴로움을 당할 것이지만 그의 입을 열지 않고 참으실 것이다. 이는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과 털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과 같을 것이다(53:7, 1:29, 5:8~9).

  여덟째, 그분은 이 땅에서 끊어지는 죽음을 맛볼 것이다(53:8, 27:35, 12:32, 벧전3:18).

  아홉째, 그는 죄인이 아니나 악인취급받을 것이다(53:9, 27:37).

  열째, 그가 죽은 후에 부자의 묘실에 묻힐 것이다(53:9, 27:57).

  열한째, 그는 여호와의 기뻐하시는 뜻을 이루기 위해 자신을 속건제물로 바치실 것이다(43:10, 9:12).

  열두째, 그는 자신의 영혼을 버려 죽음에 이를 것이다(53:12, 10:18).

  열셋째, 그는 범죄자들 중의 하나로 헤아림을 받을 것이다(53:12, 27:38).

  열넷째, 그가 많은 사람들의 죄를 담당하지만 그들의 영혼을 위해 기도할 것이다(53:12, 23:34).

 

6. 나오며

  그렇다. 메시야이신 우리 주 예수께서는 우리 인간의 죄악을 담당하시기 위해 죽음을 스스로 선택하셨다(요10:18). 뿐만 아니라 우리의 육체적인 질병을 대신 짊어지고 없애기 위해 채찍에 맞는 것까지 감당하셨다. 그러므로 그분이 십자가에서 감당한 것이 인류의 죄악만이 아님을 알라. 그때 예수께서는 우리의 가난과 질병과 저주와 무지까지 다 담당하신 것이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부차적으로 가난에서 부요함으로, 질병에서 건강함으로, 저주에서 형통함으로, 무지에서 지혜로움으로 옮겨질 수가 있다. 물론 이것이 대입법적으로 전부 다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원칙은 그러한 것이다. 믿음만 있으면 부차적인 혜택도 누릴 수가 있는 것이다. 이사야 선지자는 메시야의 네번째 직분인 고난받은 종의 노래를 통해서, 그분을 믿는 자들이 받을 수많은 혜택들을 정확히 일어주었다. 건투를 빈다.

 

 


  1. 요한계시록강해(15) 처음 여섯 봉인들이 떼어지다(계6:1~14)_2017-10-18

    사도요한이 A.D.95~96년경에 보았던 밧모섬의 묵시는 대체 어떤 것이었을까? 우리는 사도요한이 보았던 계시의 중심에 일곱 인들로 봉인된 두루마리 책이 있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계4~6장). 그렇다면, 장차 되어질 일들이 기록되어있는 봉인된 책에는 무엇...
    Date2017.10.18 By갈렙 Views711
    Read More
  2. 요한계시록강해(14) 두루마리와 일곱 인을 떼시기에 합당하신 보좌 앞의 어린 양(계5:1~14)_2017-10-11

    이 세상의 역사는 대체 누가 이끌어가는 것인가? 권력 있는 자인가? 아니면 돈 있는 자인가?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오른손에 올려져 있는 두루마리에 기록된 대로 움직인다고 일러준다. 그러나 그것을 펼쳐 보여서 거기에 기록된 대로 움직이도록 할 존재가 ...
    Date2017.10.11 By갈렙 Views529
    Read More
  3. 요한계시록강해(13) 하늘 보좌에 앉으신 이와 그에게 예배하는 자들의 장엄한 모습(2)(계4:1~11)_2017-09-27

    천국은 과연 실재하는 장소인가 아니면 어떤 상태를 가리키는가? 그리고 우리가 죽어서 지금이라도 부활체를 입고 천국으로 들어간다면, 우리는 천국에서 과연 무엇을 볼 수 있을까? 사도요한은 A.D.90~95년 밧모섬에서 그의 영이 빠져나가 천국을 보고 왔다. ...
    Date2017.09.27 By갈렙 Views539
    Read More
  4. 요한계시록강해(12) 하늘보좌에 앉으신 이와 그에게 예배하는 자들의 장엄한 모습(1)(계4:1~11)_2017-09-20

    요즘 천국지옥 간증들을 들어보면 무엇이 진짜인지 무엇이 가짜인지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 분별하고 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천국지옥 간증에는 가짜간증들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어떤 것에는 사탄이 보여준 것들이 들어있기에 천국과 지...
    Date2017.09.20 By갈렙 Views593
    Read More
  5. 요한계시록강해(11) 라오디게아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계3:14~22)_2017-09-13

    라오디게아교회는 어떤 교회였는가? 왜 주님께서는 이 교회를 책망하지 아니할 수가 없었는가? 그리고 부활승천하신 예수께서는 이 교회를 향하여 당신이 누군지를 소개할 때에 "하나님의 창조의 시작이신 이"라고 소개하셨던 것일까? 사실 이 교회를 향한 주...
    Date2017.09.13 By갈렙 Views487
    Read More
  6. 요한계시록강해(10) 빌라델비아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계3:7~13)_2017-09-06

    A.D.95~96년 당시 소아시아에 실재했던 빌라델비아(형제사랑)교회, 당시 빌라델비아교회는 꾸중 하나 없이 칭찬만 들었던 교회로 유명하다. 그래서인지 오늘날에 들어와서도 여기저기 빌라델비아라는 교회 간판이 보인다. 그런데 빌라델비아 교회가 뛰어난 주...
    Date2017.09.06 By갈렙 Views497
    Read More
  7. 요한계시록강해(09) 사데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계3:1~5)_2017-08-23

    소아시아에 있던 일곱교회들 가운데 하나였던 사데교회, 이 교회의 별명은 살아있다고 하는 명목상의 이름은 가졌으나 죽은 교회였다. 사실 이 교회는 오직 책망만 받은 두 교회들 가운데 하나였다. 대체 이 교회는 무슨 잘못을 범했길래 주님으로부터 책망만 ...
    Date2017.08.23 By갈렙 Views522
    Read More
  8. 요한계시록강해(08) 두아디라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계2:18~29)_2017-08-16

    버가모교회를 이은 두아디라교회는 사실 매우 닮은 교회의 유형에 속한다. 교회 안에 거짓된 이단교리를 받아들인 교회의 유형에 속하기 때문이다. 이들 교회들은 예수님을 믿는 자는 우상숭배를 한다고 해도 죄가 되지 아니하며, 음행을 저질러도 죄가 되지 ...
    Date2017.08.16 By갈렙 Views548
    Read More
  9. 요한계시록강해(07) 버가모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요2:12~17)_2017-08-09

    버가모교회, 이 교회는 그 당시까지는 아직 주의 종이 타락하지 않았으나 성도들이 세상과 타협해버린 교회를 가리킨다. 이 교회는 경제적인 불이익과 핍박을 면해보기 위해 성도들이 세상과 타협함으로 주님으로부터 책망을 받았던 교회였다. 이 도시 사람들...
    Date2017.08.09 By갈렙 Views562
    Read More
  10. 요한계시록강해(06) 서머나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계2:8~11)_2017-08-02

    서머나교회, 핍박받는 교회를 상징하는 두번째 유형의 교회다. 부활승천하신 우리 주 예수께서 이 땅에 존재하고 있는 일곱가지 유형의 교회들을 말씀하셨는데, 그중에 두번째로 언급하신 교회가 바로 서머나교회였다. 그런데 이 교회는 주님의 책망을 발견할 ...
    Date2017.08.02 By갈렙 Views547
    Read More
  11. 요한계시록강해(05) 에베소교회에게 주신 승천하신 주 예수님의 말씀(계2:1~7)_2017-07-26

    에베소교회, 소아시아에 있는 일곱교회들 가운데 첫 번째로 소개되고 있는 교회다. 주님은 사도요한에게 이 교회에서부터 차례대로 일곱교회들에게 편지를 써보내라고 명령하신다. 그런데 이들 일곱교회들은 지역적으로 소아시아 지방에 위치한 교회들이자 시...
    Date2017.07.26 By갈렙 Views540
    Read More
  12. 요한계시록강해(04)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예수님은 과연 누구신가?(02)(계1:9~20)_2017-07-19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요한계시록의 서두에 나오는 은혜와 평강에 대한 기원을 삼위일체 하나님의 인삿말로 소개한다. 하지만 헬라어 원문을 보면 그렇게 나와 있지 않다. 거기에는 하나님이 누구신지와 그분이 이 땅에 보낸 성령이 역할이 무엇이며, 인성을 입...
    Date2017.07.18 By갈렙 Views565
    Read More
  13. 요한계시록강해(03)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예수님은 과연 누구신가?(01)(계1:4~8)_2017-07-12

    요한계시록에서는 하나님이 과연 어떻게 소개되고 있을까? 그리고 예수님은 하나님과 어떤 관계로 소개되고 있을까? 우리는 요한계시록을 읽다가 크게 놀라게 된다. 왜냐하면 예수께서 친히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계1:17). 이것은...
    Date2017.07.12 By갈렙 Views600
    Read More
  14. 요한계시록강해(02)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주 하나님은 과연 누구신가?(02)(계1:1~8)_2017-07-05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무슨 일을 하셨는지를 알아보려면 성경66권 중에서 어떤 성경책을 열어보면 알 수 있을까? 우리는 하나님이 한 분이신 것에 대해서는 구약성경에서는 이사야서를 읽어보기를 추천해드린다. 특히 이사야 40장에...
    Date2017.07.05 By갈렙 Views588
    Read More
  15. 요한계시록강해(01)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주 하나님은 과연 누구신가(01)(계1:1~8)_2017-06-28

    요한계시록은 종말에 일어날 일들을 다루고 있는 미밀스런 계시와 예언의 책이다. 그렇지만 성경구성으로 볼 때 이 책은 결론의 책이요 완성의 책에 해당한다. 여기에 나온 것 이외 더 이상의 계시가 없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에 외 더 다른 계시가 ...
    Date2017.06.29 By갈렙 Views721
    Read More
  16. 이사야강해(52)(최종회) 이사야서가 우리에게가르쳐주는 영적인 교훈들(사55:6~11)_2017-06-21

    이사야서는 어떤 책인가? 66권이나 되는 책을 어떤 책이라고 딱 꼬집어서 말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뜻과 의도에 따라 이사야서를 본다면 영적인 진리들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예수께서는 구약성경 모두가 자신에 관해 이야...
    Date2017.06.21 By갈렙 Views578
    Read More
  17. 이사야강해(51) 이사야서에서 증거하는 메시야는 과연 누구신가?(2)(사53;1~12)_2017-06-14

    이사야 선지자는 다른 선지자들이 보지 못한 네번째 메시야의 사역을 선포한 선지자다. 그 사역은 이사야 53장에 나오는 "고난받는 종"의 사역이다. 그런데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실 때, 이 세상에 있는 사람들 중에 단 한 사람도 예수께서 채찍에 맞고 조...
    Date2017.06.14 By갈렙 Views564
    Read More
  18. 이사야강해(50) 이사야에서 증거하는 메시야는 과연 누구신가?(1)(사7:14)_2017-06-07

    이사야는 구약의 복음서라 일컫는다. 구약성경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많은 메시야예언을 담고 있기 때문이요, 또한 40장 이하부터는 그 순서까지 비슷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최초의 문서선지자였던 이사야서의 내용 가운데, 메시야에 관한 예언은 대체 어...
    Date2017.06.07 By갈렙 Views530
    Read More
  19. 이사야강해(49) 이사야서에서 증거하는 하나님은 과연 몇 분인가?(2)(사43:8~13)_2017-05-3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 하나님은 한 분이시다. 그렇다면 예수님은 하나님으로서 아버지와 같은 자격을 갖추신 성자이신가? 아니면 아버지가 아들이 되어 오신 분인가? 오늘날 하나님의 존재방식을 설명하는 이론은 2가지다. 그것은 삼위일체론과 양태론이라...
    Date2017.05.31 By갈렙 Views573
    Read More
  20. 이사야강해(48) 이사야서에서 증거하는 하나님은 과연 몇 분인가?(1)(사43:8~13)

    하나님은 몇 분인가? 우리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신 하나님이시다. 그것은 신구약성경이 공히 증거하고 있다. 그렇다면, 여호와의 증인들처럼 오직 여호와만 하나님인가? 그리고 예수님은 첫번째 피조물이며, 성령님은 여호와의 능력에 불과한가? 만약 그것이 ...
    Date2017.05.24 By갈렙 Views74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 28 Next
/ 28
방문을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