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ra Form
유투브 주소 https://youtu.be/Rb_vli5nzdA
날짜 2021-07-11
본문말씀 창세기 39:1~6(구약 50면)
설교자 정병진목사
주제어 요셉,이긴자의조건,하나님이함께하시는자,형통함의비결,저주를끊어라,비전을붙들라,성실하라,아브라함과이삭과야곱의하나님,순종,공경,충성,음행,우상숭배,용서

하나님께서 함께했던 요셉은 왜 형통의 축복을 받은 것인가? 그도 하나님의 사람이고 나도 하나님의 사람이며, 그도 성실하게 살았던 것처럼 나도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는데, 왜 그는 형통의 축복을 받았지만 나는 그러한 축복이 뒤따라오지 않는가? 여기 2가지 다른 조건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삶 뿐만 아니라 신앙에 있어서도 성공과 실패의 중요한 잣대가 될 것이다.

1. 들어가며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창세기에 나오는 요셉이야기를 읽을 때에 2가지 반응을 보인다. 하나는 "참으로 요셉은 좋겠다"고 하면서 그를 부러워하는 것이다. 즉 요셉은 대체 어떤 사람이었길래 하나님께서 요셉을 사랑하셔서 그와 함께 계시고 그로 하여금 형통의 축복이 따라다니게 했는지 요셉은 참으로 좋겠다고 부러워하는 것이다. 그런데 또 하나는 이것의 반대적인 것으로서, 왜 하나님께서는 요셉과는 함께 해주시고 나와는 함께 안 해주셔서 내게는 요셉과 같은 형통한 축복이 따라오지 않느냐 하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성경을 잘못 이해한데서 오는 오해 중의 오해다. 왜냐하면 요셉은 그가 손대는 모든 일이 형통할 수밖에 없던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하셨을 때에 요셉에게는 곧바로 어떤 결과물이 도출될 수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오늘 이 시간에는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셨을 때에 왜 그에게 형통함의 축복이 나타나게 되었는지를 통전적으로 살펴보고, 또한 오늘 나도 요셉처럼 이기는 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래서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요셉이 누린 바 그러한 형통의 축복을 함께 받는 복된 성도들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2. 하나님께서는 요셉만 편애하신 것인가?

  얼핏 보기에 하나님은 요셉만 편애하시는 것처럼 보인다. 왜냐하면 창세기 39:2~3의 말씀만 보면, 하나님께서 요셉과 함께 하셨기에 그가 형통한 자가 되었다고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조금만 냉정을 찾고 성경을 보면 우리가 성경을 읽을 때 잘못 오해하고 성경을 읽고 있음이 드러난다. 왜냐하면 신약시대 이후 하나님께서는 요셉과 같은 사람에게만 함께 하시고 보통 그리스도인들은 함께 하지 않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즉 예수께서 승천하시기 직전 제자들에게 무엇을 약속하셨는가? 그것은 "세상 끝날 때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20)"이라고 말씀하셨다. 어디 그뿐인가? 예수께서는 당신이 제자들의 곁을 떠나가시려 하자 걱정하고 있는 제자들을 향하여 무엇을 약속하셨는가?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다. 내가 떠나가면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 줄 것이다. 그러면 그분이 내 대신 와서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렇다. 오순절 성령강림이후 하나님께서 함께 하지 않는 성도들은 없다. 다 함께 하신다. 문제는 왜 요셉에게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셨을 때 형통함이 찾아왔는데, 우리도 똑같이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데에도 우리에게서는 형통함의 축복이 나타나지 않느냐는 것이다. 

 

3. 요셉이 형통함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첫번째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그러므로 우리는 왜 하나님께서 요셉에게 함께 했을 때에 그에게는 형통함의 축복이 나타났는데, 우리에게는 그것이 잘 나타나지 않는지 그 이유를 확실이 알아야 한다. 그런데 우선 알 것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가 나지 않듯이, 심지 않았는데 거둘 수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이 형통한 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누군가가 요셉을 위해 한 일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요셉이 형통한 자가 되었던 것은 요셉이 잘 해서만이 아니었던 것이다. 어떤 사람은 요셉이 형통한 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그가 성실한 사람이었고 또한 충성된 사람이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것은 한편에서는 맞는 말이지만, 다는 아니다. 왜냐하면 오늘날에도 정말 요셉처럼 성실하고 충성된 성도가 많지만 형통한 삶을 살지 못하는 성도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 성도들 중에 성실히 살았지만 요셉처럼 모두가 다 형통함의 축복을 누리고 사는 것은 아닌 것이다. 뭔가 다른 문제가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요셉 이전 세대에 무슨 일이 있었는가를 찾아보아야 한다

  그런데 놀라지 말라. 하나님께서 누구누구와 함께 있을 것이다는 표현이 특정한 사람에게만 사용되었다는 점이다. 그것은 한 마디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는 장차 그에게 아들을 주겠다고도 하시고 땅을 주시겠다고도 몇 번 씩이고 말씀하셨지만 단 한 번도 아브라함과는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었다는 점이다. 그런데 그의 아들이었던 이삭과 그리고 그의 손자였던 야곱에게는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을 처음부터 하셨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는 당신이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던 것일까? 그것은 사실 알고 보면 쉽고 간단한데 모를 때에는 어렵다. 그 이유는 아브라함에게 아직 저주가 남아 있었기에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그런데 그가 회개하여 진정 저주로부터 벗어나자 하나님께서는 그 후손들부터 그와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렇다.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날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하시겠다는 말씀은 결코 하지 않으셨다. 그를 복이 되게 하시겠다고만 약속하셨고, 땅의 모든 사람들이 장차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라고만 말씀하셨다. 그리고 계속해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셨지만,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장차 자손도 줄 것이고, 땅(기업)도 주실 것이라고 말씀하셨지만 "너와 함께 할 것이다"는 말씀을 하지 않으신 것이다. 왜냐하면 아브라함에게서 저주가 완전히 떠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다. 아브라함에게는 가문의 저주가 흐르고 있었다. 그의 가문은 일찍 사람이 죽거나 임신을 못하는 저주가 있었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조상들부터 시작된 것이다. 그래서 아브라함의 할아버지도 일찍 죽었고 친 형도 일찍 죽었다. 그리고 자신의 아내마저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불임의 저주 가운데 놓여있었다. 그 집안이 우상숭배의 저주 가운데 놓여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브라함의 역사는 저주에서 빠져나오는 사람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아브라함이 99세 때에 비로소 할례언약을 받으면서 회개하자, 그에게서 저주는 완전히 떠나가게 된다. 불임이었던 아내 사라가 곧바로 임신을 하게 되었고 1년 뒤에 이삭을 출산하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그의 아들과 손자는 달랐다. 아브라함의 아들이었던 이삭이나 아브라함의 손자였던 야곱에게는 처음부터 그들과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왜 그랬을까? 그것은 이삭과 야곱에게나 둘 다 이미 가문의 저주에서 벗어난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이삭에게 나타나실 때부터 "내가 너와 함께 있을 것이다"고 말씀하셨다(창26:2~3). 이는 이삭이 이미 저주에서 벗어난 상태에 있었으니, 하나님께서는 처음부터 이삭과 함께 하시겠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니 이삭에게는 곧바로 형통함의 축복이 뒤따라온 것이다. 다시 말해 저주를 벗어난 상태에서 이삭이 열심히 살았기에 그가 손대는 모든 일에 복이 임한 것이다. 성경은 그때에 이삭이 그랄 땅에서 농사를 지었더니 100배의 소출을 거두게 되었고, 창대하고 왕성하여 거부가 되었으며, 양과 소는 떼를 이루고 노비도 많았다고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그랄 목자들이 우물을 빼앗아 가면 그냥 넘겨주고 또 다시 우물을 팠는데 놀랍게도 판 곳마다 우물이 나왔던 것이다. 이삭은 이미 저주가 끝난 상태에서 일을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브라함의 손자 야곱은 또 어떠했는가? 야곱도 이삭과 마찬가지였다. 그의 할아버지가 이미 저주를 끝낸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야곱도 그가 손대는 모든 일에 형통의 축복을 받을 수가 있었다. 그랬다. 야곱이 외삼촌의 양떼를 돌보니 외삼촌의 양떼는 금새 불어나 번성하여 떼를 이루게 되었다(창30:30). 그리고 자신도 외삼촌과 재계약을 맺은 후부터는 양떼와 가족들을 두 떼를 이루어 귀향할 수 있었던 것이다(창32:10). 왜 그럴 수 있었는가? 이는 그의 할아버지였던 아브라함이 이미 회개하여 저주를 끝낸 상태에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요셉도 그 가문에서 태어났으니 요셉은 기본적으로 저주를 벗어난 상태에 있었다. 그리고 요셉도 역시 이삭과 야곱처럼 손대는 모든 일에 복을 받을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4. 요셉이 형통함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두번째 이유는 무엇이었는가?

  그렇다면, 요셉이 형통함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그 이유 뿐이었을까? 아니었다. 다른 이유들도 있었다. 하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요셉은 항상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을 가슴에 품고 살았다는 사실에 있다. 그러므로 요셉은 그토록 어려운 시련과 고통과 억울한 일을 당했지만 그의 생애 가운데 단 한 번도 절망했다든지, 아니면 원망했다든지, 아니면 비관했다든지 하는 대목이 나오지 않는 것이다. 그에게는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을 그가 붙든 것이다. 사실 요셉의 삶에 있어서 또 특별한 점 하나는 놀랍게도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이 한 번도 성경에 등장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나타나 말씀하셨던 하나님께서 요셉의 시대에는 요셉에게 단 한 번도 나타나서 말씀하신 적이 없으셨던 것이다. 다만 꿈으로 환상으로 하나님께서 그에게 가르쳐 주었을 뿐이다. 그러므로 요셉에게 하나님은 그분이 보여준 것들이었다. 그래서 요셉은 하나님께서 보여주고 들려준 것을 항상 가슴에 새겼다. 그것은 하나님의 주신 꿈이요 비전(환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꿈을 붙잡으면서 일평생 고난을 이겨냈던 것이다. 역경을 돌파하며 간 것이다. 그러므로 요셉이 형통함의 축복을 받을 수 있었던 두 번째 요소는 그가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을 끝까지 붙들었다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오늘날 내가 여러가지 환경속에서 마음이 흔들리게 되는 이유는 자신에게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이 없어서이다.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주신 꿈과 비전 다른 말로 사명과 소명이 있는 자는 결코 중간에 좌절하거나 낙망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 하나님이 그 일을 이루게 하실 줄로 믿기 때문이다. 요셉에게는 이렇듯 주님에 대한 굳건한 믿음이 있었던 것이다. 

 

5. 요셉이 이긴 자로 보여주었던 5가지의 삶의 모범적인 모습은 무엇이었는가?

  그렇다면, 요셉이 형통함을 입을 수 있었던 이유는 위에서 말한 2가지 뿐인가? 아니다. 요셉은 이긴 자의 전형적인 표상으로 등장하는 인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의 생애 가운데 그가 이긴 자로 살아갔던 것들에 대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런 것들이 요셉이 형통하게 되는데 결정적인 이유는 아니겠지만 이런 것들은 얼마나 요셉이 이긴 자로서 이 세상을 살았는지를 알게 해주고, 우리 또한 어떤 부분에서 이긴 자로서의 삶이 부족한 것을 깨닫게 해주기 때문이 여간 고마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요셉이 이긴 자로서의 삶을 살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모습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그것은 약 5가지 정도가 있는데, 찬찬히 이것들을 살펴보면, 놀랍게도 요한계시록 2~3장에 기록된 이긴 자들의 삶과 거의 일치한다는 것을 살펴볼 수 있다. 여기에 소개되는 5가지 것들은 나중에 한 편의 설교도 다시 등장할 수 있지만 여기서 간략하게나마 소개한다면 다음과 같다. 

  그렇다. 요셉이 이긴 자였다는 것은 첫째, 그가 항상 부모나 권위를 가진 자의 말씀에 순종하고 그분들을 공경하였다는 것이다(창37:12~13). 그랬다. 아버지가 형들의 안부를 물으려고 세겜으로 보내고자 할 때  요셉이 하는 말은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라는 것이었다. 그런데 요한계시록 2~3장에 나오는 에베소 교회가 그랬다. 에베소 교회는 자기를 가르쳤던 사도들을 주님처럼 여기고 섬겼다. 먹을 것도 안 먹고 마실 것도 안 마시면서 사도들을 섬겼던 것이다. 그런데 어느 날 가짜 사도가 찾아왔다. 그때부터 그들은 목회자를 대접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첫사랑을 회복하라고 말씀하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해서 자신은 못먹으면서도 사도들을 대접했던 이기는 자들에게는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과실을 주어 먹게 하겠다고 약속하신 것이다(계2:2~4). 둘째, 요셉은 언제나 맡겨진 일에 충성했다는 것이다(창39:4, 21~22). 그런데 요한계시록 2장에서도 서머나교회 성도들을 충성스러운 교회의 성도들로 묘사한다. 주님을 위해 심지어 자신의 목숨을 내놓은 자로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요셉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결코 음행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지위나 신분을 이용하여 세상의 즐거움이나 향락에 취한 일이 없었던 것이다. 마찬가지로 요한계시록 2장에 보면, 버가모교회와 두아디라교회에 주신 말씀을 보면, 이기는 자가 되려면 세상 향락에 취하지 말라고 경고하고 있다. 넷째, 요셉은 하나님 이외에 다른 어떤 신들도 자기의 마음에 두지 않았다는 것이다(계2:13., 3:8). 언제 어디에 있든지 요셉은 항상 주님만을 바라보고 살았던 것이다. 다섯째, 자기를 죽이려고 했으며 결국 자신을 노예로 팔아버렸던 형들이었지만 그들의 죄를 다 용서해주었다는 것이다.  오히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에는 그들의 가족들도 다 잘 돌보아주겠다고 위로하는 말을 하였다(창50:19~21). 

 

6. 나오며

  그렇다면 이제는 우리를 돌아볼 차례가 되었다. 나는 과연 이긴 자의 예표였던 요셉처럼 살고 있는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긴 자였던 요셉의 삶의 조건들 7가지 가운데 과연 내게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첫째, 나도 과연 조상의 저주를 끊어냈는가? 둘째, 나도 하나님이 주신 꿈과 비전 그리고 소명을 붙들고 있는가? 셋째, 나의 부모나 권위를 가진 자를 공경하고 그들의 말에 순종하고 있는가? 넷째, 맡겨진 일에 충성하고 있는가? 다섯째, 세상 즐거움과 향략을 즐기지 않고 있는가? 여섯째, 하나님 이외에 다른 것들을 혹시 마음에 두고 있지 아니한가? 일곱째, 나를 힘들게 하고 괴롭혔거나 힘들게 했던 사람마저 다 용서해주었는가? 그렇다. 믿음이란 자신의 삶에서 요셉처럼 이긴 자의 삶 중에서 내게 무엇이 부족했는지 그리고 내게는 무엇이 없었는지를 살펴보고, 그것을 채워나가는 것이다. 이제 시작이다. 아직 조상들의 죄를 회개하지 않았다면 그것부터 시작하라. 그 저주 때문에 축복의 첫 단추부터 꿰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주를 끊어낸 다음에 꿈과 비전과 소명을 붙잡고 낙심치 말고 앞으로 나아가자. 그리고 웃어른을 공경하고 맡겨진 일에 충성하며, 세상 즐거움과 향락을 끊고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나를 힘들게 했던 사람마저 용서해주면서 앞으로 나아가자.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우리들도 요셉처럼 형통의 축복으로 안내해 주실 것이다. 

 

2021년 07월 11일(주일)

정병진목사

[크기변환]20210711_180119.jpg

 

--------------------------

1. to enter

Many Christians have two reactions when they read the story of Joseph in Genesis. One is to envy him, saying, "I really like Joseph." In other words, Joseph is envious of what kind of person he was, because God loved him so much that he was with him and allowed him to be blessed with prosperity. However, the other is the opposite of this, and why is it that God is with Joseph and not with me, so that a prosperous blessing like that of Joseph does not follow me. However, this is one of the misunderstandings that comes from misunderstanding the Bible. Because Joseph had a background in which everything he touched had no choice but to prosper. So, when God was with him, a certain result could be produced immediately for Joseph. So, in this time today, I would like to take a holistic look at why the blessing of prosperity came to appear when God was with Joseph, and also today, what it takes to become a overcomer like Joseph. So, I hope that all of us Christians can become blessed saints who share the blessings of prosperity that Joseph enjoyed.

 

2. Did God favor only Joseph?

At first glance, it seems that God favors only Joseph. Because if you look at the words of Genesis 39:2~3, it is said that God was with Joseph and that he became a prosperous man. However, if we find a little calm and look at the Bible, it is revealed that we are reading the Bible with a misunderstanding when we read the Bible. This is because after the New Testament era, God is only with people like Joseph, and ordinary Christians are not with them. That is, what did he promise Jesus to His disciples just before His ascension? It said, “I am with you always, even to the end of the world” (Matthew 28:20). Where is that? What did Jesus promise to the worried disciples when He was about to leave them? He said, "It is to your advantage that I go away. When I go, I will send you the Counselor, and he will come in my place and be with you forever," he said. Yes. After the Pentecost, there are no saints who are not with God. do it all together The question is, why did Joseph prosper when God was with him, but the blessing of prosperity does not appear in us even when God is with us in the same way?

 

3. What was the first reason Joseph was able to receive the blessing of prosperity?

Therefore, we need to know for sure why God was with Joseph, and the blessing of prosperity appeared to him, but it does not appear well to us. But the first thing to know is that just as smoke does not come out of a chimney, you cannot reap if you do not sow.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know that someone had done something for Joseph that made him a prosperous person. It was not only because Joseph did well that Joseph became a prosperous man. Some say that Joseph was able to become a prosperous man because he was a faithful man and also a faithful man. But while it is true on the one hand, it is not all. Because even today, there are many faithful and faithful saints like Joseph, but there are saints who cannot lead a prosperous life. Yes. Although he lived faithfully among the saints, not everyone enjoys the blessing of prosperity like Joseph. Something else is at work. Therefore, in order to solve this problem, we must find out what happened to the generation before Joseph.

But don't be surprised. The point is that the expression that God will be with anyone is used only with certain people. In a nutshell, God had repeatedly promised Abraham that he would give him a son and that he would give him a land, but he never said that he would be with Abraham. But it is said from the beginning that he would be with his son Isaac and his grandson Jacob. So, why didn't God tell Abraham that He would be with him? It is actually easy and simple when you know it, but difficult when you don't know it. The reason is that the curse still remained on Abraham, so God did not use the expression that he would be with him at that time. However, when he repented and was truly freed from his curse, God said that he would be with him from his descendants. Yes. When Abraham left Ur of the Chaldeans, God never said that he would be with him. He promised only that he would make him a blessing, and that all men on earth would in the future be blessed through him. And while God continued to appear to Abraham, God said that he would give him descendants and a land (inheritance), but he did not say, “I will be with you.” Because the curse has not completely departed from Abraham.

Yes. Abraham was cursed by the family. His family was cursed with premature death or infertility. It began with the fathers of Abraham. So Abraham's grandfather died early, and his brother died early. And even his own wife was under the curse of infertility to have children. The family was under the curse of idolatry. Therefore, the history of Abraham can be said to be the history of the person who came out of the curse. And when Abraham was 99 years old when he received the covenant of circumcision and repented, the curse was completely removed from him. Sarah, who was infertile, immediately became pregnant and gave birth to Isaac a year later.

But his son and grandson were different. Because he had promised to be with them from the beginning to Isaac, Abraham's son, or Jacob, Abraham's grandson. Why? It was because both Isaac and Jacob had already escaped the curse of the family. Therefore, from the time he appeared to Isaac, God said, "I will be with you" (Genesis 26:2~3). Because Isaac was already freed from the curse, God said that he would be with him from the beginning. So, the blessing of prosperity immediately followed Isaac. In other words, because Isaac lived hard in a state of being freed from the curse, blessings came to him in everything he touched. The Bible records that when Isaac farmed in the land of Gerar at that time, he reaped a crop a hundredfold, and it was rejected because it was large and abundant, and there were many flocks of sheep and cattle and many slaves. And when the shepherds of Gerar took the well, they gave it away and dug another well. This is because Isaac had already worked after the curse had ended.

Then what about Abraham's grandson Jacob? Jacob was like Isaac. Because his grandfather had already finished the curse, Jacob could receive the blessing of prosperity in everything he touched. It was. As Jacob took care of his maternal uncle's flock, his maternal uncle's flock quickly multiplied and became a flock (Genesis 30:30). And after he renewed his contract with his maternal uncle, he was able to return home as two herds with his flock and family (Gen. 32:10). Why? This is because his grandfather, Abraham, had already repented and had ended the curse. Therefore, since Joseph was also born into that family, Joseph was basically in a state of being freed from the curse. And Joseph, like Isaac and Jacob, had no choice but to be blessed in everything he touched.

 

4. What was the second reason Joseph was able to receive the blessing of prosperity?

If so, was that the only reason Joseph could receive the blessing of prosperity? It wasn't. There were other reasons as well. But the most important of these lies in the fact that Joseph always lived with the dreams and visions God gave him in his heart. Therefore, although Joseph suffered such difficult trials, pains, and injustices, there is no mention of despair, resentment, or pessimism even once in his life. Because he had a dream and a vision that God had given him. This is what he held. In fact, another special thing about Joseph's life is that, surprisingly, there is no mention of God appearing to him in the Bible. The God who appeared to Abraham, Isaac, and Jacob and spoke to him had never appeared and spoke to Joseph in the days of Joseph. He only had dreams and visions that God had taught him. Therefore, to Joseph, God was the things He had shown him. So Joseph always kept in his heart what God had shown and told him. Because it was a dream and vision (fantasy) given by God. Therefore, he overcame hardships throughout his life while holding onto that dream. He went through adversity. Therefore, the second factor that enabled Joseph to receive the blessing of prosperity was that he held on to the dream and vision God had given him to the end. Therefore, the reason why my heart is shaken in various circumstances today is because I do not have the dream and vision that God has given me. In other words, those who have a mission and a calling never get frustrated, discouraged, or give up in the middle. Because they believe that God will make it happen. Joseph had such strong faith in the Lord.

 

5. What were the five exemplary aspects of life that Joseph showed as an overcomer?

If so, are there only two reasons why Joseph was able to prosper? no. Joseph is a character who appears as a typical symbol of the overcomer. Therefore, we need to pay attention to the things in his life where he lived as an overcomer. These things are not the decisive reason for Joseph's success, but these things help us to know how much Joseph lived in this world as a victor and realize that we are lacking in life as a victor in some areas. none.

So, what are some of the features that show that Joseph lived his life as a conqueror? There are about five or so, and if you examine them carefully, you can surprisingly find that they almost coincide with the lives of the overcomers recorded in Revelation 2~3. The five things introduced here may reappear in a sermon later, but if you briefly introduce them here, they are as follows.

Yes. That Joseph was a victor was, first, that he always obeyed and honored his parents and those in authority (Gen. 37:12-13). It was. When his father was about to send him to Shechem to check on his brothers, Joseph's words were, "Yes, I will." But the church in Ephesus in Revelation 2-3 was like that. The Ephesian church treated and served the apostles who had taught it as if they were the Lord. He served the apostles without eating or drinking. But one day, a fake apostle came to visit. From then on, they did not treat pastors. Therefore, He told us to restore our first love. And in this way, he promised to give the fruit of the tree of life in paradise to those who overcome who treated the apostles, even though they could not eat it (Rev 2:2-4). Second, Joseph was always faithful in the work entrusted to him (Genesis 39:4, 21-22). However, Revelation 2 also describes the members of the Smyrna Church as faithful members of the church. It is expressed as a person who even gave up his life for the Lord. Third, Joseph never committed fornication under any circumstances. He had never used his position or status to indulge in the pleasures or pleasures of the world. Similarly, in Revelation chapter 2, in the words given to the churches of Pergamum and Thyatira, he warns that in order to be an overcomer, he must not get drunk on the pleasures of the world. Fourth, Joseph had no other gods in his heart except God (Revelation 2:13., 3:8). Wherever he was, Joseph always looked to the Lord and lived. Fifth, he was the brothers who tried to kill him and eventually sold him as a slave, but he forgave all their sins. Rather, he comfortedly said that after his father died, he would take good care of their whole family (Genesis 50:19-21).

6. Coming out

So now it's our turn to look back. I am examining whether I am living like Joseph, who was a type of the overcomer. Among the seven conditions of life of Joseph, who was the victor, we are examining what I lack. First, did I really break the curse of my ancestors? Second, am I holding on to the dream, vision, and calling that God has given me? Third, do I respect my parents and those in authority and obey them? Fourth, are you loyal to the task entrusted to you? Fifth, are you not enjoying the pleasures and pleasures of the world? Sixth, did you not have anything other than God in mind? Seventh, have you forgiven all the people who made me hard, harassed, or made it hard Yes. Faith is to find out what I lacked and what I lacked in the life of the one who overcomes like Joseph in my life, and fill it in. Now is the start. If you have not yet repented of the sins of your ancestors, start there. Because of that curse, you may not be able to sew the first button of blessing. So, after breaking the curse, hold on to your dream, vision, and calling, and move forward without getting discouraged. And let's go forward while respecting the elders, being loyal to the task entrusted to us, cutting off the pleasures and pleasures of the world, relying only on God, and forgiving even those who have made it difficult for us. Then God will guide us to the blessing of prosperity just like Joseph.

 

 

 

 


  1. Update

    아가서(노래들 중의 노래) 대체 어떤 책인가?(아1:14, 2:2)_2021-09-26(주일)

    아가서는 연애편지인가? 아니면 '사랑'을 주제로 한 강의안인가? 아니다. 아니, 이 책을 깊이 들여다보면 그냥 눈물이 난다. 주님이 얼마나 우리를 사랑하셨는지가 가슴 깊이 절절히 사무쳐 오기 때문이다. 아가서는 처음부터 가곡시로서 연극 무대에 올려지기...
    Date2021.09.26 By갈렙 Views45
    Read More
  2. 회개에 합당한 열매란 무엇이며 또 어떻게 맺어야 하는가(마3:7~10)_2021-09-19(주일)

    어느 날 문득 한 번 얻은 구원이라도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성도는 회개에 대해 관심을 가질 것이다. 그리고 회개 중에서도 열매 맺는 회개를 못했을 경우 결국에는 버림받아 꺼지지 않는 불 못에 던져진다는 경고의 말씀을 들을 때에 그냥 ...
    Date2021.09.19 By갈렙 Views73
    Read More
  3. [신부(01)]신랑이 신부를 취하는 그 시기에 우리가 해야 할 일(요3:29~30)_2021-09-12(주일)

    지금은 말세지말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신랑이 신부를 취하는 시기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새 예루살렘 성으로 초청하시는 성령과 이미 천국에 들어가 있는 신부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계22:17). 그러므로 우리는 신부를 배출하는 사역...
    Date2021.09.12 By갈렙 Views88
    Read More
  4. 바른종말신앙(18) 달란트를 받은 종들은 왜 두 방면으로 갈라지게 되었는가?(마25:24~30)_2021-09-05(주일)

    하나님께서는 왜 모든 성도에게 빠짐없이 달란트와 사명을 주시는 것인가? 우리를 쉽게 부려먹으시려고 그러신 것인가? 왜 한 달란트 받았던 자는 바깥 어두운데 쫓겨나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었는가? 그가 주인의 재산이라도 축내거나 허랑방탕하게 ...
    Date2021.09.05 By갈렙 Views98
    Read More
  5. 바른종말신앙(04) 성도가 환난 전에 휴거된다는 말은 과연 진실인가 미혹인가?(마24:29~31)_2021-08-22(주일)

    성도들은 과연 대환난 전에 공중으로 휴거되어 올라가는 것일까? 그리고 지질이 못난 성도들만 남겨져서 환난을 거치라는 것인가? 미국의 백신 접종률이 50%를 아직도 넘지 못하고 있는데, 왜 그러는가? 미국 성도들은 왜 그토록 백신 맞기를 주저하고 있는가?...
    Date2021.08.22 By갈렙 Views134
    Read More
  6. 나는 진정 출애굽의 과정을 통과했는가?(출1:8~14)_2021-08-15(주일)

    기독교인은 자신들은 이미 애굽에서 탈출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유월절 양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었고 또한 그것으로 자신의 죄는 다 속죄함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짜 그러한가? 진정 자신의 죄를 다 속죄...
    Date2021.08.15 By갈렙 Views95
    Read More
  7. 천국에서 내가 거주할 장소와 천국 집은 어떻게 준비되는가?(요14:1~3)_2021-08-08(주일)

    천국! 우리는 사실 천국에 대해서 모르는 것이 너무나 많다. 장차 천국에 들어갈 사람인데 정작 천국에 대해서 관심이 부족하다. 그렇다면 장차 우리가 들어갈 천국은 대체 얼마나 넓은 곳인가? 그리고 천국에서 나는 어느 동네에 가서 살게 될 것인가? 그리고...
    Date2021.08.08 By갈렙 Views105
    Read More
  8. 천국에서 면류관은 누가 쓰는가?(딤후4:7~8)_2021-08-01(주일)

    천국에 들어가면 누가 면류관을 쓰게 되는가? 그리고 성도들이 쓰게 될 면류관에는 실제로 어떤 것들이 있는 것인가? 경주에서 승리하는 자만 그리고 복음을 위해서 목숨을 내어놓았던 순교자들만 면류관을 쓰는 것인가? 천국에서 쓸 면류관은 주의 종들만, 사...
    Date2021.08.01 By갈렙 Views90
    Read More
  9. 창세기강해(160) 천국에서 이기는 자가 되고 왕노릇하는 자가 되려면(창46:5~15)_2021-07-25(주일)

    천국에는 섬기는 자도 있고 왕 노릇하는 자도 있다. 또한 천국에서 예배드릴 때에 보다 더 앞쪽에서 예배드릴 자가 있고 보다 더 뒤에서 예배드릴 자도 있다. 특히 천국에서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에서 예배드릴 자를 성경은 "이기는 자"라고 부른다. 그런데 이...
    Date2021.07.25 By갈렙 Views111
    Read More
  10. 주님이 찾고 있는 아름다운 소식을 전해줄 교회와 성도(왕하7:1~10)[창립기념감사주일설교]_2021-07-18(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교회를 이 땅 위에 세우신 목적은 무엇인가? 전공하는 신학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교회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를 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천국에 들어가는 성도를 만드는 일인 것이다. 그것이 구원의 최종목표이기 때문이다...
    Date2021.07.18 By갈렙 Views91
    Read More
  11. 창세기강해(147) 이긴 자의 예표인 요셉의 삶에서 배우는 소중한 교훈(창39:1~6)_2021-07-11(주일) [English text included]

    하나님께서 함께했던 요셉은 왜 형통의 축복을 받은 것인가? 그도 하나님의 사람이고 나도 하나님의 사람이며, 그도 성실하게 살았던 것처럼 나도 성실하게 살아가고 있는데, 왜 그는 형통의 축복을 받았지만 나는 그러한 축복이 뒤따라오지 않는가? 여기 2가...
    Date2021.07.11 By동탄명성교회 Views112
    Read More
  12. 창세기강해(140) 요셉이 하나님이 주신 의미있는(계시적인) 꿈을 꾼 이유는 무엇인가?(창37:1~11)_2021-07-04(주일)

    1. 들어가며 모든 사람은 꿈을 꾼다. 왜냐하면 사람은 다 영적인 존재로 창조되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내가 꾼 꿈이 과연 하나님이 주신 꿈인지 아니면 별로 의미없는 꿈인지를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성경에서 '꿈'하면 떠오르는 인물들 중에 우리는 요...
    Date2021.07.04 By갈렙 Views118
    Read More
  13. 창세기강해(133) 형 에서는 어떻게 되어 동생 야곱의 죄와 허물을 용서해주었나(창33:1~11)_2021-06-27(주일)

    에서는 자신의 장자의 명분과 축복을 빼앗아간 야곱을 어떻게 되어서 용서해주었을까? 야곱의 철야기도가 쎘기 때문이었을까? 야곱이 보낸 예물 때문에 그의 마음이 녹았던 것인가? 그런데 이것만으로 에서의 용서를 설명하기가 어렵다. 또 무엇인가가 있었던 ...
    Date2021.06.27 By갈렙 Views99
    Read More
  14. 다시 저주가 없으며(계22:1~5)_2021-06-20(주일)

    오늘날 사람들이 겪고 있는 저주의 실체란 대체 무엇인가? 그것은 재앙인가 불행인가? 아니면 또 어떤 다른 것인가? 사실 "저주"라는 개념은 구약시대의 개념과 신약시대의 개념이 확연히 달라졌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어떻게 ...
    Date2021.06.20 By갈렙 Views152
    Read More
  15. 영적으로 깨끗하고 능력있는 사람이 안수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행9:17~19a)_2021-06-13(주일)

    안수가 좋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알고 있다. 하지만 안수 때문에 질병이 오히려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무엇 때문인가? 안수할 때에 대체 안수자와 안수받는 자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길래 그렇게 희비가 엇갈리게 되는가? 대체 무슨 이유로 안수의 ...
    Date2021.06.13 By갈렙 Views157
    Read More
  16. 주의 보혈의 능력과 우리의 자백의 상관관계(요일1:7~9)_2021-06-06(주일)

    1. 들어가며 하나님께서 한 때 사람의 육신을 입으셨고 이 땅에서 사신 적이 있으셨다. 그리고 십자가에서 속죄사역을 완성하시고 3일만에 부활하셨다. 그리고 40일 뒤에 그분은 원래 있던 하늘로 올라가셨다. 그렇다면 그분이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셨다는 ...
    Date2021.06.06 By갈렙 Views214
    Read More
  17. 귀신의 세력으로부터 나와 내 가정을 지키는 실제적인 방법(막9:25~29)_2021-05-30(주일)

    그들은 죽지 않고 6천년 이상을 살아 왔다. 그들은 육체를 지니고 있지 않아서 잠도 안 자고 지켜보고 있다. 그래서 그 집안 사람이 지닌 약점을 이용하여 죄짓게 만든 후, 그 사람 속에 들어가서 거주한다. 그리고는 결국 그 사람을 죽여서 지옥으로 끌고간다...
    Date2021.05.30 By갈렙 Views222
    Read More
  18. 창세기강해(104) 한 분 하나님의 벗(친구)이 되는 자들이 받을 신약의 축복(요15:15~16)_2021-05-23(주일)

    우리는 신약성경인 야고보서를 통하여 아브라함이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받았다는 것을 말씀을 보게 된다(약2:23). 그런데 창세기에는 그런 말이 나오지 않는다. 대체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을 "나의 친구"라고 말씀하셨는가? 그리고 하나님의 벗이 된다면 ...
    Date2021.05.23 By갈렙 Views212
    Read More
  19.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을 믿으면 죄사함을 받을까?(히10:15~18)_2021-05-16(주일)

    1. 들어가며 사람은 어떻게 죄사함을 받게 되는가? 예수께서 나의 죄를 대신하여 십자가에 죽으셨다는 것을 믿으면 그냥 죄사함을 받게 되는가? 아니면 예수님을 영접할 때 또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나서 과거에 지은 죄들을 회개할 때에 용서를 받게 되는가? ...
    Date2021.05.16 By갈렙 Views164
    Read More
  20. 창세기강해(92) 인류를 위한 한 분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사는?(창18:16~21)_2021-05-09(주일)

    구약시대에 한 분이신 하나님께서 사람으로 오신 적이 딱 한 번 있었다. 그것은 아브라함의 99세 때였다. 왜 하나님께서는 그때 사람의 모습으로 아브라함에게 나타나신 것일까? 그리고 그때 한 분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대체 무슨 말씀을 하신 것일까? 그리...
    Date2021.05.09 By갈렙 Views15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2 Next
/ 22
CLOSE